☞명리학당

식신격(食神格) 진로 적성(進路 適性) 연구(硏究)

심산멘토 2022. 12. 4. 09:20

 

            식신격(食神格) 상관격(傷官格) 진로 적성(進路 適性) 연구(硏究)

사주(四柱)에서 합충형파해(合沖刑破害)가 부분 예술이라면 격국(格局)은 종합 예술이다.격국(格局)을 제대로 연구(硏究)하고 합충형파해(合沖刑破害)와 통근(通根),투간(透干),투출(透出)로 힘의 세기를 판단하면 진로 적성(進路 適性)은 물론 성공 가능성을 알 수 있다.격국(格局) 중에서 식신격(食神格)은 직업 선택의 폭이 가장 넓고 다양하며 먹을 복(福)도 많다.식신격은 일간의 신강 신약에 따라 차이가 크며 일간의 모든 것을 드러낸다.식신(食神)은 겁재의 기운을 잘 설기(洩氣)하지 못하지만 상관은 겁재의 기운을 잘 설기(洩氣)한다.

 

 

식신(食神)은 육친(六親) 중에서 가장 아름답고 쓸모가 있으며 적재적소에 꼭 필요한 역할을 한다.첫째,식신(食神)은 재성(財星)을 생(生)하는 역할을 하며 재성(財星)은 돈,일,건강,처,공간 등 현실적인 결과를 의미한다.둘째,식신(食神)은 칠살(七殺)을 꼼짝 못 하게 식신제살(食神制殺)을 하며 칠살(七殺)은 자연 재해,도둑,사기,깡패,사건,사고를 의미한다.셋째,식신(食神)은 끼와 재능을 드러내는 출력 작용(出力 作用)을 한다.이와 같이 사주에 식신(食神)이 있으면 건강,장수하고 먹을 복(福)이 있으며 사건과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적게 당한다.

 

 

식신(食神)은 천간에 있으면서 지지에 통근(通根)해야 힘이 있다.식신(食神)이 발달하면 배려심,표현력,생산성,재테크 능력이 우수하므로 식신은 자체가 복(福)이다.식신격에 제1 용신을 재성(財星)이라 할 정도로 식신생재가 되면 능력을 발휘하여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므로 금상첨화이다.식신이 물건의 제조 능력이라면 재성은 무대 역할이자 물건을 팔 수 있는 시장인 셈이다.식신은 낙천적이며 변함 없고 여유로운 성격이지만 상관은 변화무쌍하며 전광석화 같이 빠르다.식신은 꾸준하고 풍류를 즐기며 상관은 변덕이 심해서 수시로 변한다.

 

 

식신격은 재성이 제1 용신이지만 일간이 약하면 운에서 오는 비견을 제2 용신으로 쓴다.식신격이면서 식신이 용신이 되는 경우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 스타일로 적성에 맞는 직업은 교육자,예술가,사회복지사,육영,상담사 등이 적합하다.식신생재가 되는 사주가 가장 다양한 직업에서 잘 적응할 수 있다.반면에 식신제살(食神制殺)이 되는 사주는 전문직 라이센스를 갖춘 특수직에 적합하다.가령,경찰,검찰,군인,교도관,국세청,국정원,국과수 등의 직업이 잘 맞는다.또한 자기를 희생하여 남을 이롭게 하는 119 구급대,소방관,방송,기자 등이 적합하다.

 

 

식신격에 재성이 있으면 재극인이 되어 편인으로 부터 도식을 당하지 않기 때문에 재성을 용신으로 보면 된다.식신은 편재와 코드가 잘 맞으며 식신편재가 되면 대외적 활동이 활발하고 여유가 있는 멋쟁이다.하지만 일간이 너무 약하면서 식신이 너무 많으면 주체성이 없으며 실천 보다 말이 앞서는 뻥쟁이 스타일이다.식신생재가 원활하게 되면 사업가 명식으로 그릇이 크며 관성까지 튼튼하면 큰 재물과 명예를 얻을 수 있다.식신이 유기하고 힘이 있으면 오히려 재성과 관성 보다 훨씬 낫다.식신이 있고 재성이 없으면 책임감이 부족하며 결실이 없다.

 

 

식신과 재성이 있는 데도 불구하고 안 좋은 경우는 식신제살이 필요할 때 재성이 오면 재생살(財生殺)이 되어 부작용이 크다.재성(財星)이 혼잡하거나 태과하면 인성(印星)을 극하기 때문에 계획성과 생각이 없이 먹고 쓰고 노는 걸 좋아한다.또한 편중된 재다신약은 마음은 착하지만 의존성과 욕심만 많다.식신편재는 사업이 잘 맞지만 식신정재는 사업을 주의해야 하며 연구직,관리직,고정직 등 치밀하고 정확한 현실적인 직업이 적합하다.식신의 수호신이자 구세주는 편인의 도식을 잘 막아주는 편재이다.식신편재가 되면 폭넓은 대외활동을 한다.식신이 약하고 편재가 강하면 풍류와 주색잡기에 능한 카사노바,꽃뱀,뻥쟁이 스타일로 자유전문직 프리랜서가 적합하다.

 

 

식신은 한우물만 파는 꾸준함이 있으므로 교사나 연구직이 적합하며 상관은 변화무쌍하며 꾸준함 보다는 획기적인 아이디어와 순간적인 재치를 활용하는 발명,특허,컨설팅 등 초월적인 능력을 필요로 하는 직업에 적합하다.

 

지식의 질량(質量)이 부족하면 그 모자람 때문에 사업이 안되고 돈을 벌어도 사기를 당하여 빼앗기게 된다.고집이 센 사람은 그 놈의 고집으로 인해 자신에게 오는 맑은 에너지 기운을 막아버리기 때문에 탁한 기운이 가득 쌓여 병(病)이 온다.맑은 기운으로 가득 찬 사람은 환경이 깨끗하므로 남의 말을 티없이 받아들인다.상대를 의심하기 시작하면 자신도 못믿게 되며 상대를 존중할 때 나의 모자람이 채워져서 내공(內功)이 커진다.미래는 사주(四柱)보다 갖춘 실력이 훨씬 더 중요하다.

 

 

                         상관격(傷官格) 진로 적성(進路 適性) 연구(硏究)

 

상관(傷官)이 강하고 정관(正官)이 약하면 부작용이 크며 상관격(傷官)이 약하고 정관(正官)이 강하면 부작용이 적다.상관(傷官)이 있어도 인성(印星)이 있어서 상관패인(傷官佩印)이 되거나 재성(財星)이 있어서 상관생재(傷官生財)가 되면 긍정적이다.상관(傷官)이 있으면서 정인이 있으면 문제가 잘 해결되지만 편인이 있으면 기발한 아이디어를 갖고 있기 때문에 편법을 동원하여 임시방편으로 일을 처리하여 당장에는 좋으나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상관과 정관이 함께 있으면 상관견관위화백단(傷官見官爲禍百端)으로 직장 생활에 적응을 못하거나 사회 생활을 제대로 못 하는 등의 관재구설수가 끊이지 않는다.상관과 정관이 있더라도 상관패인이나 상관생재가 되면서 재생관까지 잘 되면 오히려 능력자가 된다.사주에 식신과 편관이 있으면 식신제살이 되므로 칠살의 폐해가 대부분 사라진다.또한 상관과 편관이 있으면 상관합살이 되어 유리해지며 음일간이 양일간 보다 상관합살의 효과가 큰 편이다.

 

 

상관합살의 경우를 에를 들면 년월일이 병신을(丙辛乙)인 경우에 월천간의 신금(辛金)은 편관으로 을신충(乙辛沖)을 하여 일간인 을목(乙木)의 싹을 자르려고 하지만 년간의 병화(丙火) 상관이 병신합(丙辛合)을 하여 칠살의 공격과 불법으로부터 일간을 보호하게 된다.위와 같이 상관합살이 되는 해에는 국회의원에 당선되거나 낙하산 인사로 특별 채용되는 등 벼락 출세를 하는 경우가 많다.또한 원국에 상관과 편관이 합을 하고 있다가 운에서 합이 깨지면 낙마한다.

 

 

편관은 식신한테는 식신제살이 되므로 꼼짝 못하지만 상관은 만만하게 본다.사주에 상관과 편관이 있으면 명예욕이 강한 권력지향형으로 낙하산 인사로 공기업의 수장이나 간부가 되기도 한다.하지만 실력이 부족하고 준비가 덜 되어 있으므로 오래 버티지 못하고 낙마하는 경우가 많다.식신은 일간만 출력시키지만 상관은 비견과 겁재를 모두 출력시키므로 사주에 비겁과 상관이 있으면 능력이 출중하다.남의 것을 자기 것처럼 모방하는 등 다른 사람을 잘 활용한다.

 

 

비겁이 있는 상관은 위기 극복 능력이 강하지만 비겁이 없는 상관은 위기 극복 능력이 약하다.비겁이 강하면 주변 환경을 잘 활용하고 립서비스를 잘 하는 등 상관의 활동력을 극대화시키며 남의 것도 자기 것처럼 잘 활용한다.비겁이 없는 일간은 상관에 의해 탈진되거나 도기를 당할 수 있으며 인성이 없는 상관도 부정적이다.비견이 있는 상관은 일간과 같은 생각을 하며 겁재가 있는 상관은 생각은 같은데 행동을 달리 한다.상관과 겁재가 있으면 뻥쟁이 스타일이다.

 

 

비견이 있는 상관은 경쟁력이 강하고 다른 사람과 융화가 잘 되므로 동업을 해도 성공한다.하지만 겁재가 강하면서 상관이 있는 사람이 사업을 크게 벌리거나 동업을 하면 손해를 본다.겁재와 상관이 있으면 배짱,투자 유치,합작으로 사업을 극대화 시키는 능력은 좋으나 동업자와 분배를 할 때는 자기가 많이 가지려고 욕심을 부린다.또한 편법과 불법을 동원해 인정사정 볼 것 없이 밀어부치므로 사람들에게 원성을 사거나 구설수에 오르므로 인성과 재성이 필요하다.

 

 

식신은 이론을 중시하고 한가지 일을 깊고 꾸준히 연구 하지만 상관은 이론 보다 실전에 활용을 잘 한다.상관이 있으면 기회 포착 능력이 뛰어나고 직관력과 임기응변이 탁월하다.비겁이 있으면서 식신과 상관이 있으면 활동의 폭이 넓은 마당발로 뭐든지 할 수 있다.하지만 비겁이 없는 신약한 사주에 식상이 혼잡되면 파격으로 일만 벌리고 마무리가 안 되므로 한 가지 일에 오래 종사하지 못 한다.또한 언변술은 좋으나 허풍이 심하고 이성 문제로 구설수가 발생한다.

 

 

신약하면서 식상이 강하면 카사노바 스타일로 바람둥이가 많으므로 비겁이 해결사이다.또한 식상이 강하면 중간에서 남의 일을 대행하는 것을 잘 한다.가령,구매 대행,대리운전,택배,외교,무역,중개,변호사,용역 회사,여권 발급,퀵 서비스 등의 직업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한다.식상이 혼잡되면 텔런트 기질이 있으며 봉사심과 희생 정신이 강하여 자기에게 잘 해주는 사람에겐 간과 쓸개를 빼줄 정도로 잘한다.하지만 일반 직장 생활을 잘 못하여 직장 이직률이 매우 높다.

 

 

종합하면 첫째,상관은 정관을 파극시키지만 인성으로 상관패인이 되거나 재성으로 상관생재가 되면 폐해가 거의 없다.둘째,상관은 재성을 생산하므로 돈욕심이 많으며 상관정재가 되면 짠돌이이고 상관편재가 되면 스케일이 크며 정관이 없으면 재테크를 잘 한다.셋째,상관이 강한 여자는 남편이 없어도 잘 산다.넷째,상관은 일간과 비겁을 설기하므로 봉사심이 좋고 예술가가 많다.상관생재가 되더라도 사주 원국에 정관이 없으면 좋으며 겁재는 정재를 박살낸다.

 

 

지식 에너지는 국민들의 피와 땀으로 만들어 졌으므로 모두가 공유해야 하며 지식을 마치 무슨 비법(秘法) 인 양 사유화 하는 사람은 대접을 못 받는 시대이다.과거에 아무리 유명했던 사람들이나 책을 받들고 추종하면 안 되며 온고지신(溫故知新)의 참고로만 삼아야 한다.진리의 지혜를 많이 흡수하고 新패러다임을 연구하여 나를 비우고 남을 채워주는 빛나는 삶을 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