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11월 신해월(辛亥月)의 해수(亥水) 연구

심산멘토 2022. 10. 29. 21:16

                 11월 신해월(辛亥月)의 해수(亥水) 연구 

 

해수(亥水)는 6음(陰)이 극에 달하여 양기(陽氣)가 모두 사라지는 시기이다.닭의 울음소리는 "꼬끼오" 하고 밖으로 표출하는 양의 기운이지만 돼지의 울음소리는 "꿀꿀꿀" 하고 속으로 들어가는 음의 기운이다.사주의 월주나 일주에 해수(亥水)가 있으면 정리 정돈을 잘 하며 해대운(亥大運)레는 수입에 비해 지출이 많아지므로 재물 관리를 잘 해야 한다.술해(戌亥) 천문이 있으면서 용신 희신이면 교육,상담,복지 등 무형의 정신적인 일을 하는 게 좋다.또한 무역업,여행 관련업,인터넷 쇼핑몰.야간 유흥업소나 요식업에 적합하다.

 

 

돼지는 재물과 복(福)의 근원이며 신성한 제물로 제삿상에 오르며 가화만화성을 상징한다.돼지는 죽은 후에도 웃고 있는 행복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해수(亥水)가 있으면 남의 탓을 잘 하지 않는다.사해충(巳亥沖)으로 대변되는 돼지는 비계가 많아서 뱀의 독(毒)이 퍼지지 않기 때문에 돼지와 뱀이 싸우면 돼지가 이긴다.돼지는 평소에는 순하고 인내심이 좋지만 타협을 잘 못 하며 독선적인 면이 있다.돼지의 심장을 인간에게 이식할 수 있으며 목이 굵어서 배짱이 있고 식성도 좋으며 돼지꿈은 복권과 재물의 풍요로움을 상징한다.

 

 

사주에 해수(亥水)가 있으면 잔걱정이 많으며 너무 신중을 기하다가 좋은 기회를 놓친다.또한 해수(亥水)가 있으면 보증이나 돈거래시에 사기를 당할 수 있으므로 돈관리를 잘 해야 한다.해수(亥水)는 생지(生地)이므로 조상의 음덕과 상속운이 있으며 천수성에 해당되어 장수하는 경우가 많다.해수(亥水)가 있으면 조용하면서도 잔소리가 많은 편으로 입은 닫고 귀를 열어야 구설수가 생기지 않는다.도와주는 후원자가 생기며 인정이 많아 잘 베푸는 스타일이나 베풀고도 욕을 먹게 되고 원망할 일이 생기며 술을 주량껏 마셔야 한다.

 

 

부동산 계약을 할 때는 사유축금운(巳酉丑金運)에 하는 게 좋으며 해묘미목운(亥卯未木運)에는 계약 파기 등의 손해가 따른다.해수는 지장간에 식신에 해당하는 갑목(甲木)이 있어서 미래지향적이다.자월의 갑목 일간보다 수생목을 잘 하는 해월의 갑목이 더 강하다.해해(亥亥) 자형이 되는 운에는 감정 기복이 생겨서 신세 비관이나 원망을 하게 된다.사해충(巳亥沖)이 되는 해에는 건강상 혈압,중풍,당뇨 등의 질병에 주의해야 한다.

 

 

(1) 해수(亥水) + 자수(子水)

 

해수(亥水)와 자수(子水)는 방국과 혼잡 관계이다.방국은 세력이 하나가 되어 큰 힘을 발휘하지만 혼잡은 동상이몽으로 갈 길이 다르므로 일을 그르친다.가령,해자축월생이 방국이 되고 목화(木火)가 있어서 조후가 맞으면 좋다.해수(亥水)는 전달자이고 자수(子水)는 미래를 의미하므로 해수(亥水)와 자수(子水)가 만나면 새로운 시작을 위한 완벽한 준비가 끝난 상태이다.해수(亥水)는 자월부터 술월까지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수(子水)에게 넘겨 줄 것이 있다.해수(亥水)는 난류이고 자수(子水)는 한류이므로 해수와 자수가 만나면 잘 융합된다. 

 

 

(2) 해수(亥水) + 축토(丑土)

 

해수(亥水)는 생지(生地)에 해당하여 먼저 나서고 축토(丑土)는 고지(庫地)에 해당하여 눈치와 상황을 살핀다.해수의 활동을 축토가 제한하므로 부정적인 관계이다.또한 격각으로 같은 자리에서 딴 생각을 한다.해수와 축토의 관계는 임수가 기토를 만나서 기토탁임으로 흙탕물이 되므로 화(火) 기운이 있어야 조후(調候)가 맞는다.해수는 갑목,병화,무토를 좋아하며 기토를 만나면 완전 흙탕물이 되므로 부정적이다.  

 

 

(3) 해수(亥水) + 인목(寅木)

 

해수(亥水)와 인목(寅木)은 수생목 상생이면서 육합(六合)과 파(破)가 된다.원국에 해수가 있는 사람이 인목운(寅木運)이 오면 역마살이 도져서 마음이 싱숭생숭 해진다.또한 해수와 인목은 모두 역마살에 해당하여 일을 성급하게 처리하다가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우발적이고 돌발적으로 무리하게 사업장 오픈이나 확장을 하다가 낭패를 보므로 서두르지 말고 절제력을 길러야 한다.해수와 인목이 있으면 청산유수와 같이 말을 잘 하므로 강연,연설,상담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해수 입장에서 인목이 와서 파(破)가 되는 경우는 화(火) 오행이 없어서 조후가 맞지 않을 때이며 의욕만 앞세우다 실패를 한다.반면에 인목이 있는데 해수운이 오면 좋다.조후가 잘 맞으면서 인해합(寅亥合)이 되면 매우 끈끈하고 화합이 잘 된다.해수가 월지에 있으면서 삼합이 되는 육친이 직업 적성을 나타낸다.해수(亥水)는 바다를 상징하며 바다는 모든 것을 다 받아들인다.시원스럽게 막힘이 없이 잘 어울리는 조합이 인해합(寅亥合)이다.

 

 

(4) 해수(亥水) + 묘목(卯木)

 

해수(亥水)와 묘목(寅木)은 삼합으로 계획을 세워서 목적을 달성하는 형국으로 적극적인 활동을 한다.해수가 묘목을 만나면 한없는 성장 욕구가 실천이 되며 새로운 일이 활발하게 전개된다.해수는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성향이다.생지가 왕지를 만나면 전력투구하며 쑥쑥 치고 나간다.묘목이 가장 반기는 것도 해수이며 해수가 목(木)의 생지(生地)이므로 해수는 묘목의 환경을 좋게 만들어 준다.또한 해수와 묘목이 만나면 저돌적이고 적극적이지만 세밀함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다.해수와 묘목이 만나는 해에는 시험운,승진운,합격운이 상승한다.  

 

 

(5) 해수(亥水) + 진토(辰土)

 

해수(亥水)와 진토(辰土)의 관계는 원진과 귀문관살이 작용하며 둘 다 한습한 갈등 구조이다.해수와 진토가 있으면서 목화(木火)가 없으면 신경이 날카롭고 예민하므로 화(火) 기운이 있어서 조후가 맞아야 한다.바다와 같이 많은 물에 해당하는 해수를 진토가 잘 저장해주므로 목화(木火)가 있으면 상호 보완적이다.해수와 진토가 있으면서 화(火)가 없는 한습한 사주는 우울증,편집증,결벽증 등 정신적으로 문제가 발생한다. 

 

 

(6) 해수(亥水) + 사화(巳火)

 

해수(亥水)와 사화(巳火)의 관계는 사해충(巳亥沖) 상충(相沖) 관계이다.해수(亥水)는 어둠의 지혜로 6음(六陰)이고 사화(巳火)는 실리를 나타내며 6양(六陽)이다.생각하고 행동하는 바가 극과 극으로 다르나 조후가 맞으면 새로운 안목과 지혜가 충만하다. 원국에 해수(亥水)와 사화(巳火)가 있으면서 목(木)이 있으면 적극적인 발상의 전환이 잘 되며 지혜를 갖춘 전략가이다.목(木)이 있어서 통관 작용이 되면 사해충(巳亥沖)이 되도 피해가 거의 없지만 목(木)이 없으면서 사해충(巳亥沖)이 되면 시행착오를 많이 겪게 된다.

 

자오충(子午沖)은 왕지(旺地) 끼리의 충돌이므로 피해가 크지만 사해충(巳亥沖)은 생지(生地) 끼리의 충(沖)이므로 목(木)이 통관 작용을 해주면 피해가 적다.사주에 해수(亥水)와 사화(巳火)가 있고 목(木)이 없는 경우라도 목대운(木大運)을 만나면 활동력이 강해져서 결실을 맺는다.자오충과 같이 왕지의 충은 파괴력도 크고 오래 걸리지만 사해충과 같이 생지 끼리의 충은 빨리 시작해서 빨리 끝난다.

 

사주 원국에 목(木)이 없고 해수(亥水)와 사화(巳火)가 있으면서 사해충(巳亥沖) 이 되면 일을 서두르게 되고 끈기 부족으로 용두사미가 된다.해충(巳亥沖)이 되는 해에는 직장 이직률이 높고 한 곳에 오래 머물지 못 하고 이사를 많이 다니게 된다.또한 배우자와의 불화로 이혼수가 많으며 교통 사고,혈압,당뇨,신장,방광,비뇨기 계통의 건강 관리를 잘 해야 한다.특히 월지나 일지에 사화(巳火)가 있으면 2019년 기해년(己亥年)에 사해충(巳亥沖)이 되어 많은 변화가 있지만 목(木)이 있으면 긍정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7) 해수(亥水) + 오화(午火)

 

해수(亥水)와 오화(午火)의 관계는 서로 상극 관계인 것처럼 보이지만 수극화(水剋火) 작용을 하지 않는다.왜냐하면 해수와 오화의 지장간이 갑기합(甲己合)과 정임합(丁壬合)의 암합(暗合)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해수(亥水)와 오화(午火)는 물론 지장간의 육친도 음양 관계이며 정임합(丁壬合)은 물로 인해 나무가 잘 자랄 수 있는 유리한 환경이다."오해(午亥)가 이해(理解)인 셈이다"

 

 

 

(8) 해수(亥水) + 미토(未土)

 

해수(亥水)와 미토(未土)의 관계는 가합(假合)이나 운에서 묘목(卯木)이 오면 해묘미 삼합이 되어 큰 변화가 온다.해미(亥未)만 있으면 왕지인 묘목이 빠져서 체가 부실하여 시행착오가 많이 발생한다.운에서 묘목이 오지 않으면 하는 일이 지체되거나 보류되어 답답한 형태가 된다.가령,직장에 입사를 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퇴사를 하거나 가게를 오픈하자 마자 개점 휴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9) 해수(亥水) + 신금(申金)

 

해수(亥水)와 신금(申金)의 관계는 금생수 상생관계이지만 사해충과 인신충으로 육해(六害)가 되면 인덕이 없어서 불리한 일이 발생한다.사오미월에 태어나서 조열한 사주에는 해수(亥水)와 신금(申金)이 있으면 유리지만 해자축월에 태어나서 한랭한 사주에는 불리하다. 

 

 

(10) 해수(亥水) + 유금(酉金)

 

해수(亥水)와 유금(酉金)의 관계는 금생수 상생 관계이지만 중간에 술토(戌土)가 빠진 격각으로 불리하다.유금이 해수를 만나면 유리하지만 해수가 유금을 만나면 불리하다.수기운이 강한 해자축월생에게는 해수(亥水)와 유금(酉金)은 조후가 맞지 않으므로 불리하며 사오미월생에게 해수(亥水)와 유금(酉金)은 조후를 맞게 하므로 유리하다. 

 

 

 

(11) 해수(亥水) + 술토(戌土)

 

해수(亥水)와 술토(戌土)는 천문으로 조열한 술토가 한습한 해수의 조후를 도와주므로 서로 협력자이자 후원자 관계이다.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까지의 기운을 다 모아서 해수에게 넘겨 준다.해수(亥水)와 술토(戌土)는 서로 코드가 잘 맞으며 특히 해수(亥水)는 신앙,종교,학문,역학,예술 등의 정신적 작용을 잘 한다.

 

 

 

(12) 해수(亥水) + 해수(亥水) 

 

해수(亥水)와 해수(亥水)는 자형(自刑)으로 수기운이 너무 강하므로 조후가 맞지 않으면 살기(殺氣)가 뻗쳐서 어려운 일을 당한다.가령 선박 사고,익사,혈관 계통 질환 등의 사고가 발생한다.또한 계획성 없이 일을 시작하려고 하므로 시행착오를 많이 겪게 된다.

 

 

'될 성 싶은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는 말은 크게 될 사람은 어릴 적부터 다르다는 뜻이다.얼굴빛이나 목소리만 들어도 그 사람의 기운(氣運)의 청탁(淸濁)을 통해 질량(質量)이 나타난다.긍정의 마인드로 남의 말을 잘 듣는 사람은 상승운(上昇運)으로 변하고 부정의 마인드로 남의 말을 잘 안 듣는 사람은 하락운(下落運)으로 변한다.지금은 말이 곧 법이 되는 말법 시대이므로 용기를 주는 말을 잘 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사람이 상승운에서 하락운으로 바뀔 때는 일이 좀처럼 풀리지 않고 갈수록 꼬이기만 하는데 이를 머피의 법칙(Murphys law)이라고 한다.누구나 3년씩 12년을 한 주기로 흐르며 뫼산(山)자 처럼 인생에 3번의 기회가 오는데 이 기회를 잘 살리지 못하면 50~60대에 크게 후회를 하게 된다.머피의 법칙이 가장 잘 적용되는 사람은 남 탓을 하는 사람이며 어려움이 왜 왔는지를 깨우쳐서 고치지 않으면 끝없이 추락하게 된다.

 

 

대자연이 우리에게 준 최고의 선물이 사람인데 자신과 인연이 되는 사람을 바르게 대할 줄 모르기 때문에 어려워지는 것이다.착하게만 살면 안되며 바른 분별력으로 냉철하고 바르게 사는 사람이 현명한 사람이다.심산 진로컨설팅과 함께 하시는 분들 모두 어렵고 힘든 시기이지만 늘 긍정의 마인드로 용기 잃지 마시고 힘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