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60갑자 일주별 기질 진로 적성

심산멘토 2022. 9. 19. 18:12

60갑자 일주별 기질 진로 적성       

 

 

           1.갑목(甲木) 일주별 기질 진로 적성

 

 

 

갑목(甲木) 일주별 일지와 지장간을 바탕으로 기질과 진로 적성을 판단했으므로 사주 명식 전체를 분석했을 때는 개인별로 차이가 날 수 있다.일지와 지장간을 정확하게 해석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일주별 기질 진로 적성은 심산멘토가 30여년 동안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학생과 성인 5,000여명의 실전 데이터를 바탕으로 했으므로 정확성과 신뢰도가 높다. 

 

 

1) 갑자(甲子) 일주

 

갑자(甲子) 일주는 일지가 정인(正印)이고 지장간이 임계(壬癸/편인 정인) 구조이다.통제성이 강한 갑목(甲木)이 일지와 지장간에 강한 인성(印星)을 만났으니 직관력이 우수하다.물질적인 분야보다는 정신적인 분야에서 신비한 현상을 연구하고 설명하는 능력이 있으며 정신분석학,심리학,생명 공학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다.역동적인 수생목(水生木)의 구조로 두려움 없이 자신의 생각을 그대로 나타내며 남에게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좋아한다.

 

 

동양 철학,명리학,종교학에 관심이 많은 구도자와 수행자 스타일로 두뇌 총명하고 정신적으로 앞서간다.교사 강사 강연 등 설명하고 가르치는 일이 적성에 맞으며 세속적인 직업은 맞지 않는다.천간의 갑(甲)과 지지의 자(子)는 모두 첫째 시작을 의미하므로 자기를 드러내는 것을 좋아한다.방송 연예 예술 계통에 인기 스타들 중에 갑자(甲子) 일주가 많다.술해(戌亥)가 공망이라 역학과 천문 등에 관심이 많으며 잘 생기고 멋진 이성을 동경한다.

 

 

신자진(申子辰) 수국과 수다부목(水多浮木)으로 목(木)이 역마성 떠돌이 성향으로 변해 방황을 할 수 있으므로 마음 수행을 많이 해야 한다.목화(木火) 오행과 조토(燥土)가 오면 좋고 금수(金水) 오행과 습토(濕土)가 오면 불리하다.필자가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갑자(甲子)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교육자,언론인,종교가,정치가,연예인,예술인,역술가,상담사,사회복지사,모델,의류,제지,목재,원예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이 가장 많았다.   

 

 

 

2) 갑인(甲寅) 일주

 

갑인(甲寅) 일주는 일지가 비견(比肩)이고 지장간이 무병갑(戊丙甲/편재 식신 비견) 구조이다.통제성이 강한 갑목(甲木)이 일지와 지장간에 비견(比肩)을 만났으니 주체성이 강하다.통제를 하기 위해 궁리하고 자신이 내린 판단에 대해 번복이 불가하다.천상천하유아독(天上天下唯我獨尊) 타입으로 절대 복종을 강요하며 물질적으로 관심이 많다.사람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물건 취급할 정도로 감정적인 편이다.지장간에 식신이 병화(丙火)이므로 연구하면서도 힘들어 한다.

 

 

자존심을 빼면 시체로 자존심에 상처를 받으면 얼굴색이 돌변하며 자신의 영역을 침범하면 공격한다.남의 아래에서 일을 하는 적성이 아니라 독립적인 자유전문직이 적합하다.자신이 오너가 되어 직원을 통솔하는 직업 적성으로 젊어서 고생하고 나이 들어 안정된 삶을 산다.승부욕이 강한 대장 스타일로 고집이 세고 추진력이 강하다.60갑자 중에 고집 1위는 임자(壬子) 2위는 신유(辛酉),3위는 을묘(乙卯),4위는 경신(庚申) 5위는 계축(癸丑),6위는 갑인(甲寅) 일주이다.

 

 

갑인 일주는 사주 천간에 병화(丙火)나 무토(戊土)가 있으면 지장간에 뿌리가 튼튼하여 사업으로 크게 성공할 수 있다.의리파에 독야청청한 선비 정신으로 올곧은 성품의 소유자이다.매너가 좋고 인정과 배려심이 좋으며 매너도 깔끔하다.불의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서 시위대의 행동대장 타입으로 의지력과 인내력도 겸비했으며 배포가 크다.필자가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갑인(甲寅)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교육자,정치가,언론인,심리상담가,구류술업,음식점,군인 경찰,교도관 등 무관(武官) 분야에서 종사하는 분들이 가장 많았다.   

 

 

 

3) 갑진(甲辰) 일주

 

갑진(甲辰) 일주는 일지가 편재(偏財)이고 지장간이 을계무(乙癸戊/겁재 정인 편재) 구조이다.일지와 지장간에 편재가 강하고 정인과 겁재의 영향으로 직관적인 판단력으로 사물을 통제하는 능력이 우수하다.남에게 지지 않으려는 승부욕이 강하고 목표가 정해지면 돌격하는 스타일이다.자신의 결정에 대해 누가 간섭하면 강하게 반발하며 지체하지 않고 일을 과감하게 추진한다.일반 직원 보다는 감독,책임자,관리자,운영자 타입으로 젊은 나이에는 직업이 맞지 않아 많이 방황한다.

 

 

갑진(甲辰) 일주에게 일을 맡겨 주면 능력을 두 배 이상 발휘한다.관성이 없어서 인내력이 부족하므로 단기적인 일은 잘 하지만 장기적인 일은 불리하다.편재에 해당하는 진술토(辰戌土)가 편인성이 강하므로 추상적인 직관력과 영감이 우수하다.지장간의 겁재의 영향으로 양보하는 것에 서툴지만 양보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과감하게 양보한다.나무 뿌리에서 계수(癸水)가 물을 주는 형상으로 자부심이 대단하다.갑진 백호살로 편재 위에 갑목이 있으니 재물복이 있다.

 

 

 

호탕하고 시원시원한 성격으로 왕성한 활동력이 장점이다.현실을 중시하며 불도저식으로 밀어붙이는 뚝심이 있다.비견 겁재에 해당하는 인묘(寅卯)가 공망이니 형제복과 친구복이 부족하다.호불호가 분명하고 인생의 굴곡이 큰 편으로 대박 아니면 쪽박인 경우가 많다.필자가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갑진(甲辰)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부동산,토목,농업,학원,교육,요식업,인테리어,원예,조경,목재,한의사,의류 계통에서 종사하는 분들이 가장 많았다.

 

 

4) 갑오(甲午) 일주 

 

갑오(甲午) 일주는 일지가 상관(傷官)이고 지장간이 정기병(丁己丙/상관 정재 식신) 구조이다.변화의 귀재로 두려움이 없이 전진하는 스타일이다.장애물이 생겨도 헤쳐나가는 수완이 뛰어나며 식상(食傷)이 강하여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우월감이 강하다.남의 의견을 수용하기 보다는 자신의 의견을 강요하며 질서정연한 것을 선호한다.식상(食傷)이 발달하여 대화를 즐기는 강사와 강연 스타일로 급하게 서두르지 않는다.일반 사무직은 맞지 않으며 스스로 알아서 하는 새로운 분야의 전문자유직 적성이다.

 

 

시간을 맞추는 일보다는 공간을 중시하는 일을 잘 하고 공주병과 왕자병 같이 잘난 척을 잘 하며 천진난만한 아이와 같다.갑오 일주에게 충고하면 반발하므로 칭찬이 보약이다.마음 속에 담아두지 않고 다 말을 하며 남에게 머리를 숙이는 것을 싫어한다.지장간이 식상생재가 되므로 열심히 활동하여 결실을 맺으며 계산적이라 손해 보는 일을 안한다.거칠 것 없는 호방한 성격으로 인기 만점이며 다정하면서 인정도 많다.오지랖이 넓은 편으로 대인 관계가 좋고 남보다 잘 해야 직성이 풀린다.

 

 

과정보다 결과를 중시하므로 단기간에 성과가 나지 않으면 초조하고 불안해 한다.자존심이 강하고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기 때문에 구설수를 조심해야 한다.카사노바가 갑오 일주에 해당하며 남녀 모두 바람끼를 주의해야 한다.두뇌 회전이 빠르고 재치와 순간적인 판단력도 뛰어나다.필자가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갑오(甲午)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방송,언론,쇼핑 호스트,연예,광고,기예,여행,구류술업,교사,강사,학원 사업,의료계,심리상담,부동산 계통에서 종사하는 분들이 가장 많았다.

  

 

5) 갑신(甲申) 일주 

 

갑신(甲申) 일주는 일지가 편관(偏官)이고 지장간이 무임경(戊壬庚/편재 편인 편관) 구조이다.갑목이 일지에 편관을 만나서 금극목(金剋木)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형상으로 배우자 자리가 불편하다.다행히 지장간에 임수(壬水) 편인이 수생목(水生木)으로 일간을 도와주고 있다.갑신(甲申)은 현침의 물상으로 뾰족한 주사 바늘을 상징해서 의사,간호사 등 의료 계통 종사자가 많다.편관이 강하여 항상 긴장하고 조심스럽게 일을 진행하며 일처리가 민첩하다.

 

 

지장간 편인의 영향으로 신비한 영역에 관심이 많고 물리학과 물질계 등에 통찰력도 뛰어나다.군대 질서에 적응력이 있고 위험한 사물을 조작하는 것에 흥미가 있다.편관이 강해 집중력이 좋기 때문에 망상이 없다.간염과 간암 등 간의 수치를 잘 관리해야 한다.명예와 체면을 중시하고 성취욕과 과시욕이 있으며 봉사 정신도 강한 지도자적 자질이 우수하다.

 

 

조직과 단체에서 능력을 발휘한다.역마성이 강해서 왕성한 활동력이 있으며 성격이 급한 게 단점이다.참을성을 길러야 하며 명분을 중시하므로 없어도 있는 척을 하는 타입이다.필자가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갑신(甲申)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의사,간호사,한의사 등 의료계,종교계,생사여탈직,경찰,검찰,군인,교도관,스포츠,정치,로비스트,학원,교육,음식점,예술 계통에서 종사하는 분들이 가장 많았다.

 

 

6) 갑술(甲戌) 일주 

 

갑술(甲戌) 일주는 일지가 편재(偏財)이고 지장간이 신정무(辛丁戊/정관 상관 편재) 구조이다.편재성이 강해 사물과 정신의 통제력이 강하다.지장간 정관의 영향으로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고 상관의 영향으로 자신의 능력이 우월하다고 생각한다.또한 지장간이 상관견관(傷官見官)의 형태라 엉거주춤 하는 타입으로 추진력이 약하다.내면이 불안정하고 조심성이 많으며 돌발 사항이 발생하면 하던 일의 방향에 변화를 준다.시간적인 개념(인성)보다 공간적인 개념(재성)이 우수하다.

 

 

갑술 일주는 객관성과 실제 상황을 중시한다.상관생재가 되어 미래지향적이며 미래예측에 관심이 많다.일지에 천문에 해당하는 술(戌)을 깔고 있어서 내면이 외롭고 고독하다.신유(申酉)가 공망으로 남자는 직장운이 약하고 여자는 배우자운이 약하다.신유(申酉)가 사주 원국에 있으면 우울증과 대인 공포증을 주의해야 한다.술미형(戌未刑)을 짜는 해에도 우울증을 주의해야 하며 재물적인 고통이 있으며 고부 간의 갈등수가 우려된다.

 

 

오술합(午戌合)이 되거나 사술(巳戌) 귀문이 되는 해에는 주색잡기로 인한 구설수를 주의해야 한다.재물 욕구가 강하며 사업자적 능력과 수완이 좋다.원대한 이상을 품고 있고 대인 관계가 무난하며 친목 단체를 만들거나 활동하는 것을 좋아한다.필자가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갑술(甲戌)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고도의 전문직 종사자인 교육자,역술인,과학자,생물학자,철학자,의학자,종교가,금융,요식업,주식,부동산업 계통에서 종사하는 분들이 가장 많았다.

 

 

 

 

           2.을목(乙木) 일주별 기질 진로 적성

 

 

 

을목(乙木) 일주별 일지와 지장간을 바탕으로 기질 진로 적성을 판단했으므로 사주 명식 전체를 분석했을 때는 개인별로 차이가 날 수 있다.일지와 지장간을 정확하게 해석할 줄 아는 능력이 중요하다.일주별 기질 진로 적성은 심산멘토가 25년 동안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학생과 성인 5,000여명의 실전 데이터를 바탕으로 했으므로 정확성과 신뢰도가 높다.기질 진로 적성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연구가 필요하다. 

 

 

 

1) 을축(乙丑) 일주

 

을축(乙丑) 일주는 일지가 편재(偏財)이고 지장간이 계신기(癸辛己/편인 편관 편재) 구조이다.실속파인 을목(乙木)이 편재를 만나서 구체적인 물질을 통제하려고 한다.지장간의 편관은 목표를 이루려고 하는 마음으로 인내력과 기억력이 좋음을 의미한다.지장간의 편인 계수(癸水)가 수생목(水生木)으로 일간을 도와주니 직관력과 예감이 뛰어나다.재물을 목숨과 같이 여길 정도로 재물 집착력이 강하다.고속도로를 달리다가 도로에 돈이 떨어지면 달리던 차를 세우고 돈을 줏을 정도로 재물욕이 강하다.

 

 

눈앞의 현실과 이익에 관심이 많고 생존 경쟁력이 강하며 시력 극복 능력도 우수하다.이익이 보이면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끝장을 보고 이익이 없으면 계획을 변경한다.외유내강형으로 내면에 강한 카리스마가 있다.지장간에 편관과 편인의 영향으로 인내심과 기억력이 좋고 경계심이 강하다.사고력과 상식이 풍부하므로 을축(乙丑) 일주를 무시하면 큰코 다친다.지장간 식신의 영향으로 미래지향적이며 인성의 영향으로 감수성이 강하여 일을 역동적이고 소신 있게 밀고 나가서 소기의 목적을 이룬다.

 

 

학자나 교육자의 길 보다는 경제 금융 관련 계통에서 사업가나 관리자 역할을 하는 것이 좋다.2018년 무술년(戊戌年)에는 축술형(丑戌刑)을 짜게 되므로 분수에 넘치는 재물 욕심은 화(禍)를 부를 수 있으니 과욕은 금물이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을축(乙丑)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경제,금융,회계,주식,부동산,건축,토목,정육점,음식점,역술인,상담사 등이 많았다.  

 

 

2) 을묘(乙卯) 일주

 

을묘(乙卯) 일주는 일지가 비견(比肩)이고 지장간이 갑을(甲乙/겁재 비견) 구조이다.일지와 지장간이 비겁통(比劫通氣)로 임자(壬子) 신유(辛酉) 을묘(乙卯) 3개 일주가 60갑자 중에서 고집과 자존심의 세기가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 감이다.계축(癸丑) 경신(庚申) 갑인(甲寅) 일주가 고집이 세다고 하지만 이는 제대로 겪어 보지 못 하고 하는 말이다.을묘(乙卯)는 외유내강형으로 온화하고 다정하면서도 자기 주장이 분명하다.아라비아 사막에서 혼자 있어도 살아 남을 만큼 생활력이 강하고 팔색조와 같이 환경 적응 능력도 좋다. 

 

 

화술이 좋고 똑똑하며 믿는 사람에게는 모두 털어놓지만 믿지 못 하는 사람에게는 마음의 문을 열지 않는다.추진력이 강하고 남의 간섭과 지적을 싫어하며 성공하려면 인내력과 지구력을 길러야 한다.잘난 척을 잘 하며 자기가 최고인 양 우쭐 대는 심리를 잘 컨트롤 해야 한다.고집과 격한 감정으로 대인 관계에 문제가 생기며 밖에서는 잘 하지만 집안 가족들에게는 독불장군식이 되어 부부 관계가 소원한 경우가 많으므로 마음 공부와 수행을 많이 해야 한다.

 

 

을묘(乙卯)는 인정 많고 박학다식 하며 창조 정신이 강하다.배우고자 하는 학구열과 성취욕이 강한 반면에 자기 에고가 너무 강하여 자만심을 경계해야 한다.자신을 낮출 줄 아는 겸양지덕을 기르면 대성할 수 있다.사업 보다는 교육 관련 분야나 전문 자유직업이 맞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을묘(乙卯)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방송, 연예,예술,기술직,미용,인테리어,교수,교사,강사,구류술업,군인,경찰,의약 계통,화장품,변호사 등이 많았다.  

 
 
 

 

3) 을사(乙巳) 일주

 

을사(乙巳) 일주는 일지가 상관(傷官)이고 지장간이 무경병(戊庚丙/정재 정관 상관/) 구조이다.생명력이 강한 을목(乙木)이 일지와 지장간에 상관(傷官)을 만났으니 자기 우월감이 강하다.사람을 보는 눈도 높아서 노총각과 노처녀가 많은 편이다.겉으로는 상관이 작용하고 속으로는 정관이 작용하여 집안에서는 대충 먹고 입지만 손님이 오거나 외출을 할 때는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쓴다.남편 보다 자식이 우선이며 자식이 잘 되는 경우가 많다.을사(乙巳) 일주는 무시 당하면 발끈하므로 칭찬이 보약이다.

 

 

목화통명으로 언변술이 좋고 공주와 왕자 스타일로 외모가 준수한 미남미녀가 많다.지장간이 상관과 정관의 구조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과 외모를 받들어야 하고 자신은 대접을 받아야 한다는 과대망상 심리가 강하다.지장간에 정재를 깔고 있어서 알뜰한 실속파로 헛된 돈을 잘 쓰지 않지만 써야 할 때는 확실하게 쓴다.상관생재가 되어 미래지향적이며 고리타분하고 보수적인 것을 싫어하며 세련된 것을 선호한다.일간 을목(乙木)과 지장간의 경금(庚金)이 을경합금(乙庚合金)이 되어 배우자와 이혼이나 사별을 하면 재혼할 가능성이 높다.

 

 

싹싹하고 명랑해서 대화를 즐기며 미적 감각도 뛰어나다.아이디어와 생활력이 강하고 지혜로우며 친화력이 좋아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는다.모질지 못하여 맺고 끊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하며 보증이나 돈거래는 금물이다.직장 생활이 어울리지만 역마성이 강하여 한 직장에서 오래 있는 것보다는 언변술을 활용할 수 있는 전문자유직으로 변화를 주어도 무난하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을사(乙巳)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언론,방송,교육,문화,에술,간호사,외교,무역,음식점,부동산,광고,홍보,구류술업 등이 많았다.  

 
 

4) 을미(乙未) 일주

 

을미(乙未) 일주는 일지가 편재(偏財)이고 지장간이 정을기(丁乙己/식신 비견 편재) 구조이다.일지와 지장간에 편재가 강한 것은 을축(乙丑)을 닮았다.재물에 대한 통제력이 강하고 식신생재가 되어 미래지향적인 성격이다.일지에 비견의 영향으로 자신의 소신을 밀고 나가는 주체성이 강하다.일지에 자오묘유(子午卯酉) 왕지를 깔고 있으면 생각이 단순한데 진술축미(辰戌丑未)의 고지를 깔고 있으면 생각이 복잡하다.을미(乙未)는 편재가 강하여 강한 통제력이 있으며 변화가 필요하면 언제든지 방향을 변경한다.대표적인 을미(乙未) 일주 정치인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이다.

 

 

을미(乙未)는 자신의 주장에 대해 반대하면 내면으로 강한 반발을 하는데 비해 을묘(乙卯)는 겉으로 대놓고 반발한다.남의 조언을 잘 듣지 않지만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생각을 한다.을미(乙未)와 을사(乙巳)의 성격은 사촌 관계 정도로 흡사한 면이 많다.을미는 눈앞의 이익과 먼 미래의 이익에 모두 관심이 많다.부동산,주식,증권 투자에도 역량을 발휘한다.간섭과 속박을 싫어하는 자유주의자로 새로운 환경 적응 능력이 뛰어나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을미(乙未)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컴퓨터,전자,정보 통신,의료계,부동산,금융,예술,활인업,종교,육영,스포츠,정치가,사업가,자영업자 등이 많았다. 

 
 
 

5) 을유(乙酉) 일주

 

을유(乙酉) 일주는 일지가 편관(偏官)이고 지장간이 경신(庚辛/정관 편관) 구조이다.지지가 천간을 금극목(金剋木) 하는 형상으로 건강과 생명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쓴다.집중력이 뛰어나고 물질에 대한 집착력이 강하다.바위 위에 나무가 자라는 물상으로 강한 인내심과 생활력이 재산 목록 1호이다.사업 보다는 직장 생활을 하면 좋으며 단독적인 사업 능력은 떨어진다.절약 정신이 강하며 직장에서 상사들에게 업무 능력을 인정받는다.주위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거나 수동적인 면이 강하여 자기 주관 대로 살기가 어렵다.

 

 

마음이 착하고 여리며 감각적인 센스가 있으며 세련된 멋을 추구한다.손재주가 좋고 공과 사를 잘 구분하며 실수를 적게 한다.적극성과 진취성과 인내력을 길러야 성공한다.이득이 되는 일이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며 실리를 추구한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을유(乙酉)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공직,의료,예술,인테리어, 미용 계통,연구원,살생대권직,디자이너,화원,스포츠,조경,원예 등이 많았다. 

 
 
 

6) 을해(乙亥) 일주

 

을해(乙亥) 일주는 일지가 정인(正印)이고 지장간이 무갑임(戊甲壬/정재 겁재 정인) 구조이다.을해(乙亥) 일주는 한마디로 평화주의자이다.타인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으며 양보와 배려심이 많고 남의 입장을 잘 이해한다.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인내심이 재산 목록이다.정신적인 사고력은 우수한 반면에 현실성이 떨어지며 재물욕이 약한 편이다.일반 직장과 일반 사업은 불리하며 전문 자유직프리랜서나 프랜차이즈 업종이 유리하다.물위에 떠서 정처없이 떠도는 부평초(浮萍草)에 비유할 수 있다.왜냐하면 을목 일간에게 식상인 병화(丙火)와 재성인 무토(戊土)가 일지 해수(亥水)를 보면 12운성의 절지이며 관성인 경금(庚金)은 병지이기 때문이다.

 

 

식상 재성 관성이 모두 절지와 병지라 약하므로 현실적이지 못하다.식신생재가 절지고 관성이 병지면 사업에 불리하다.일지에 정인(正印)을 깔고 있어서 엄마가 일거수일투족을 참견하여 마마보이 기질이 농후하므로 독립심과 사회성이 부족하다.애인이 생기면 엄마와 비교를 하는 오이디프스 컴플렉스 성향이 있기 때문에 고부간의 갈등이 우려된다.지장간은 무갑임(戊甲壬/정재 겁재 정인)으로 일지와 지장간이 정인이라서 엄마의 과보호가 문제이다.반면에 정인은 직관력과 영감이 뛰어나서 관상학 수상학 풍수학 운명학 역학 등의 신비한 세계에 관심이 많다.

 

 

을목 일간에게 지장간의 갑목(甲木) 겁재는 등라계갑으로 경쟁심을 갖게 하며 산소와 같은 역할로 생기를 불어 넣어준다.일지가 12운성의 사지이므로 신체적 활동성이 없고 정신적 활동이 강하므로 직업 적성도 이러한 분야이다.을목(乙木) 남자 입장에서 배우자는 무토(戊土)인데 정재인 무토가 일지의 해수(亥水)를 바라보면 12운성의 절지이므로 시어머니와 며느리의 고부 갈등이 생긴다.건강상 수족냉증, 생리 불순, 신경통, 뼈 골절 등을 주의해야 하며 보온을 위해 몸 보신에 좋은 홍삼 보약 등이 좋다.관성인 신유(申酉)가 공망으로 직장이나 배우자가 욕구 불만이다 

 

 

을해(乙亥) 일주에게 적합한 직업 적성은 자격증 학위를 바탕으로 한 전문직이 적합하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을해(乙亥)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교육자, 종교가, 의사, 부동산업, 광고, 기획, 철학, 번역, 역사, 특허, 교재 집필 등이 많았다.일지에 해수(亥水) 역마를 깔고 있으므로 해외 무역이나 관광 통역 등도 어울린다.자신의 진로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면 하고 싶은 일을 즐겁게 할 수 있어서 효율적이며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다.

 

 

 
 

             3.병화(丙火) 일주별 기질 진로적성 

 

 

 

1) 병자(丙子) 일주

 

병자(丙子) 일주는 일지가 정관(正官)이며 지장간이 임계(壬癸/편관 정관) 구조이다.관성(官星)이 강하기 때문에 리더십이 있고 예의 범절을 중시하는 반면 융통성과 순발력은 다소 부족하다.관살혼잡이나 관성이 강한 여자는 존경할 만한 남자나 아주 착한 남자와 늦게 결혼하는 것이 좋다.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담백한 성격이다.성격이 화끈하고 고집이 강한 편으로 사업 보다는 직장 생활이 적성에 맞다.

 

공무원,교사,공기업 등 안정적인 전문직이 가장 적합한 직업이다.관성이 강한 사람 중에 수관다(水官多)가 공부를 가장 잘 할 수 있으며 화관다(火官多)는 일반 직장 생활이 맞지 않으므로 독립적인 특기 자격증을 갖추고 개인적인 역량을 길러 한 분야에서 뛰어난 노하우를 발휘하는 직업이 적합하다.심산멘토가 병자(丙子) 일주에게 주고 싶은 평점은 99점이다.  

 

 

2) 병인(丙寅) 일주  

 

병인(丙寅) 일주는 일지가 편인(偏印)이며 지장간이 무병갑(戊丙甲/식신 비견 편인) 구조이다.인성(印星)이 강하여 직관력과 영적인 감각이 뛰어나며 촉이 빠르다.하나를 가르치면 다양하게 활용할 줄 알 정도로 두뇌가 명석하다.겉으로는 명랑한 식신형인데 내면은 외로운 편인형이다.일지가 장생이라 내면은 순수한 반면 자존심이 강해 없어도 있는 척을 해야 직성이 풀린다. 

 

후원자가 있으므로 우두머리 1인자 보다는 2인자가 되는 게 편하며 전문직 적성이다.적합한 직업은 교육자 상담가 군인 공무원 등이며 일지의 인목(寅木)과 지장간의 갑목(甲木)이 편재성이 있는 편인이므로 적게 공부해도 많이 활용할 수 있으며 언변술이 좋기 때문에 교사나 상담가가 되면 인기가 있고 돈도 많이 벌 수 있는 능력이 있다.심산멘토가 병인(丙寅) 일주에게 주고 싶은 평점은 93점이다.  

 

 

 

3) 병진(丙辰) 일주

 

병진(丙辰) 일주는 일지가 식신(食神)이며 지장간이 을계무(乙癸戊/정인 정관 식신) 구조이다.식신(食神)이 강하기 때문에 궁리 연구성이 좋아 지식을 많이 흡수할 수 있다.지장간에 정인이 있어서 직관력이 좋으며 관인상생이 되어 학자 교육자 공무원 공기업 등이 적합하며 가급적 사업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내면은 순수한 반면에 말투가 강해 카리스마 넘치고 잘난 척 하기를 좋아하며 독립 투사형으로 본의 아니게 타인을 무시한다는 오해를 받기도 한다.병진 일주는 항상 말을 부드럽게 해야 하며 지장간의 정관(正官)의 영향으로 과거지향적이고 보수적인데 시대에 맞는 미래지향적인 마인드가 필요하다.심산멘토가 병진(丙辰) 일주에게 주고 싶은 평점은 97점이다 

 

 

4) 병오(丙午) 일주

 

병오(丙午) 일주는 일지가 겁재(劫財)이며 지장간이 정기병(丁己丙/겁재 상관 비견) 구조이다.비견 겁재로 똘똘 뭉쳐 있어서 경쟁심과 승부욕이 강하여 무엇을 하든 이겨야 직성이 풀린다.양인살로 정력도 강한데 임자(壬子) 일주와는 잘 맞지 않는다.난폭한 성격이 있고 화가 나면 컨트롤이 잘 안될 만큼 흥분하므로 자제력이 필요하다.

 

일반 직장과 일반 사업은 불리하며 특기 기술 자격증을 바탕으로 독립적인 자유 전문직이 적합하다.경찰 군인 교도관 운동 선수 등 무관 계통 직업이 맞다.차량을 사서 지입제로 운전을 하거나 택배 업무를 하거나 체육관을 운영하는 것도 좋다.성격이 화끈한 반면 대인 관계에서 70%는 좋으나 30%의 사람들과 마찰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심산멘토가 병오(丙午) 일주에게 주고 싶은 평점은 91점이다 

 

 

5) 병신(丙申) 일주

 

병신(丙申) 일주는 일지가 편재(偏財)이며 지장간이 무임경(戊壬庚/식신 편관 편재) 구조이다.일지와 지장간의 편재성이 강해 강력한 통제력이 있으나 지장간의 임수(壬水)가 식신성이 있는 편관이므로 내면에 두려움이 있다.어려운 일이 있어도 잘 극복하며 인성(印星)이 없어서 우물쭈물 하지 않고 신속한 일처리를 좋아한다.

 

지장간 편관의 작용으로 기억력이 좋고 인내심도 강하다.군대에서 사병을 통제하는 조교나 교관 타입으로 명예에 살고 명예에 죽는 스타일이다.권위적이면서 독재성은 있으나 지장간의 식신과 편재의 영향으로 계획을 세우고 일을 진행한다.명예와 권위를 중시하므로 국회의원 등 정치가도 맞다.병신(丙申) 일주가 병신(病身)이라는 말은 전혀 근거가 없는 말이다.심산멘토가 병신(丙申) 일주에게 주고 싶은 평점은 89점이다 

 

 

6) 병술(丙戌) 일주

 

병술(丙戌) 일주는 일지가 식신(食神)이며 지장간이 신정무(辛丁戊/정재 겁재 식신) 구조이다.일지와 지장간의 식신이 강해 배려심이 좋으며 남편보다 자식을 끔찍하게 생각한다.지장간 정재의 영향으로 치밀하고 꼼꼼한 실속파이다.술토(戌土)를 깔고 있어서 신비한 영역에 관심이 많고 내면이 고독하고 외로운 편이다.종교와 수행을 하는 목사나 스님이 많다.지장간이 식신생재가 되어 낙천적이고 미래지향적이다.

 

밝고 명랑하며 사람 관리 능력이 좋고 치밀하고 꼼꼼한 면도 있으며 일반 직장 보다는 관리자나 운영자가 적합하다.식신생재가 되므로 제조업 유통업 서비스업 등의 사업으로 큰 부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일지에 술(戌)을 깔고 있어서 역학이나 운명학에도 관심이 많다.심산멘토가 병술(丙戌) 일주에게 주고 싶은 평점은 95점이다

 
 
 
 

                4.정화(丁火) 일주별 기질 진로적성 

 

 

 

1) 정축(丁丑) 일주

 

 

정축(丁丑) 일주는 일지에 식신을 깔고 있고 지장간이 계신기(癸辛己/편관 편재 식신) 구조이다.식신생재가 되기 때문에 미래지향적이며 연구하고 궁리한 것이 결실을 보게 된다.일간 정화(丁火)가 정관의 성향이 있고 지장간의 기토(己土)는 식신이면서 정인의 성향이 있기 때문에 교육자나 카운셀러 스타일이다.궁리와 연구를 하여 말로 표현하는 직업이 적합하므로 교수,교사,활인업,설교가 등이 어울린다.

 

 

기억력과 해석력이 뛰어나며 타인에게 설명하고 설득시키는 능력도 우수하다.남편보다 자식을 끔찍히 여기고 성실하고 적극적이며 배려심과 봉사심이 많다.말보다 실천을 중시하며 화는 잘 안 내지만 한 번 뚜겅이 열리면 폭발력이 대단하다.우두머리로 맨 앞에 나서는 것보다는 2인자가 좋다.심리 상담가, 역사 문화가,관리자,운영자,교육자,교사 적성이다.심산멘토가 정축(丁丑) 일주에게 주고 싶은 점수는 97점이다.

 

 

 

2) 정묘(丁卯) 일주

 

 

정묘(丁卯) 일주는 일지에 편인을 깔고 있고 지장간이 갑을(甲乙/정인 편인) 구조이다.일지와 지장간 편인의 생(生)을 받아서 보수적이고 과거지향적이다.미래지향적인 진취성은 부족하다.인성(印星)이 강해 신비하고 영적(靈的)인 세계에 관심이 많으며 종교가나 수행자 스타일이다.무아지경(無我之境)과 장생불사(長生不死)와 같이 추상적이고 형이상학적인 셰계를 추구하며 이성적이고 객관적이다.

 

 

생각을 많이 하고 말수가 적으며 내면이 고독하고 외롭다.사람 사귀는 것에 부담을 느끼기 때문에 대인 관계가 단조로우며 아주 신뢰하는 사람을 제외하고는 속마음을 털어 놓지 않는다.생활 공간과 환경이 비교적 좁고 제한적이다.밖으로 돌아다니기 보다는 내면 탐색을 좋아하며 교육자 학자 연구가 종교가 상담가 등에 적합하다.심산멘토가 정묘(丁卯) 일주에게 주고 싶은 점수는 91점이다.

 

 

 

3) 정사(丁巳) 일주

 

 

정사(丁巳) 일주는 일지에 겁재(劫財)를 깔고 있고 지장간이 무경병(戊庚丙/상관 정재 겁재) 구조이다.일지와 지장간에 겁재의 영향으로 경쟁심과 승부욕이 매우 강하다.병오(丙午) 일주가 외강내유형이라면 정사(丁巳) 일주는 외유내강형이다.지장간 정재의 영향으로 치밀하고 실속적이며 상관의 영향으로 수다스럽고 비밀이 없다.내 떡 보다 남의 떡이 더 커보인다는 심리가 강하고 영적(靈的)인 감각이 좋다 .친한 사람들과는 허물 없이 지내지만 이해타산은 정확하게 따지며 생각이 많고 내면이 불안하다.

 

 

지장간의 병화(丙火)가 경금(庚金)을 화극금(火剋金) 하는 형태로 건강을 무척 챙긴다.특히 해월(亥月)에 출생한 정사(丁巳) 일주는 사해충(巳亥沖)으로 건강 관리를 잘 해야 한다.상관생재형으로 논리성은 있으나 설득력이 부족하다.겁재성이 강하여 말하는 도중에 대립을 주의해야 하며 일반 직장과 일반 사업은 부적절하며 임대업, 관리자, 상담가,공무원 등 전문 자유직업이 적합하며 상사에 대한 복종성이 떨어지므로 직장 생활은 잘 맞지 않는다.심산멘토가 정사(丁巳일주에게 주고 싶은 점수는 95점이다.  

 

 

 

4) 정미(丁未) 일주

 

정미(丁未) 일주는 일지에 식신(食神)를 깔고 있고 지장간이 정을기(丁乙己/비견 편인 식신) 구조이다.일간이 식신을 보는 것은 정축(丁丑)을 닮았고 일간이 편인을 본 것은 정묘(丁卯)를 닮았다.지장간에 비견과 식신을 깔고 있어서 주체적으로 궁리하고 연구한다 미래지향적일 것 같지만 편인의 영향으로 옛 것을 준수하므로 보수적이며 신비한 것에 관심이 많다.식신생재가 되지 않아 연구한 것에 비해 결과가 부족하다.

 

 

두사미격(龍頭蛇尾格)으로 마무리 결단력이 부족하여 흐지부지 하는 게 단점이다.지장간이 인극식상(印剋食傷) 구조로 연구를 하면서도 편인에 의해 견제를 당해서 자신감이 없으므로 망설이게 되어 일이 중단되며 결실이 부족하다.스스로 강력한 일처리 능력이 부족하여 도와주는 협력자가 필요하다.정묘(丁卯)를 닮았지만 정미(丁未)는 비견이 있어서 주체성이 있다.교육,언론,방송,종교,활인업,육영,전기 전자,컴퓨터 관련 직업에 적합하다.심산멘토가 정미(丁未일주에게 주고 싶은 점수는 93점이다. 

 

 

 

5) 정유(丁酉) 일주

 

정유(丁酉) 일주는 일지에 편재(偏財)를 깔고 있고 지장간이 경신(庚辛/정재 편재) 구조이다.편재성이 강하여 공간을 통제하는 능력이 좋다.자신의 주관과 생각대로 추진하며 남의 의견을 잘 듣지 않는다.자신의 생각이 최고라는 독재적인 타입으로 내 마음 대로 관리하고 통제해야 직성이 풀리며 사물에 대한 집착이 약하다.과거는 잃어버리고 새로운 일에 몰두하며 원리원칙주의자로 무정한 편이며 규칙을 어기면 분노한다.

 

 

남에게 명령하고 지시하는 스타일의 직업이 맞으며 현실적이다.추상적이거나 영적인 미신을 믿지 않는다.일반 직장생활 보다는 스스로 알아서 하는 전문 자유직이나 사업자 적성이다.직장 생활 중에는 자신이 책임을 지고 운영하는 관리직은 맞다.조직의 보스나 군대의 조교 교관 타입으로 질서 정연한 통제 능력이 우수하다.심산멘토가 정유(丁酉일주에게 주고 싶은 점수는 89점이다.

 

 

 

6) 정해(丁亥) 일주

 

정해(丁亥) 일주는 일지에 정관(正官)를 깔고 있고 지장간이 무갑임(戊甲壬/상관 정인 정관) 구조이다.관성(官星)이 강하여 원칙적이고 합리적인 성향이다.지장간 정인의 영향으로 직관력이 우수하고 눈치가 빠르다.보수적인 성격으로 미래지향적이기 보다는 과거에 비중을 많이 둔다.안정적인 공무원 교육자 학자 상담가 적성이다.객관적인 성격으로 망상이 없고 순수하며 있는 그대로를 준수한다.

 

 

정해(丁亥) 일주는 어떤 멘토와 스승을 만냐느냐에 따라 능력을 활짝 펼칠 수 있으며 먼저 사람을 배신하지 않는다.환경 변화에 잘 순응하고 비판적이기 보다는 순응하는 편이다.공평한 마음으로 치우치지 않고 공동체 일에 협조적이며 자신의 이익에 치중하지 않는다.예의가 밝은 모범생 스타일로 자기 뜻에 맞지 않아도 불평을 하지 않는다.교육자,상담가,공직자,연구가,활인업 등이 진로 적성에 맞는다.심산멘토가 정해(丁亥일주에게 주고 싶은 점수는 99점이다.

 
 
 
 

               5.무토(戊土) 일주별 기질 진로적성 

 

 

 

1) 무자(戊子) 일주

 

무자(戊子) 일주는 일지에 정재를 깔고 있고 지장간이 임계(壬癸/편재 정재) 구조이며 오미(午未/정인 겁재)가 공망(空亡)이다.일간과 지장간의 정재가 무계합(戊癸合)이 되어 검소하며 설계가 스타일로 레이저빔과 같이 세밀하다.뜬구름 잡는 것과 같이 추상적인 것을 싫어하며 구체적이고 확실한 것을 좋아한다.희생 정신과 배려심이 좋으며 아주 너그러운 편이면서도 가끔 짠돌이 같이 인색한 경우가 있다.

 

육체적인 건강에 신경을 많이 쓰고 수행에 관심이 많으며 실리적인 결과를 추구한다.자기 스스로는 통제하지만 남을 귀찮게 하지 않는다.활동성이 약하기 때문에 활동 공간이 좁고 제한적이다.누구의 간섭에서 벗어나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며 몸이 편안한 공간을 선호한다.몸이 힘든 육체적인 직업은 잘 맞지 않으며 '무자식이 상팔자'라는 말과 같이 무자(戊子) 일주는 자식복이 박하다.적성에 맞는 직업은 금융,경제,부동산,경매,음식점,토속 건강식품,보험업,건축 토목 사업 등이 적합하다.심산멘토가 무자(戊子) 일주에게 주고 싶은 점수는 97점이다.  

 

 

 

2) 무인(戊寅) 일주

 

무인(戊寅) 일주는 일지에 편관을 깔고 있고 지장간이 무병갑(戊丙甲/비견 편인 편관) 구조이며 신유(辛酉/상관 상관)가 공망(空亡)이다.인내심이 매우 강하며 주어진 일에 집중한다.故 노무현 대통령,前 박근혜 대통령,힐러리 미국 대통령 후보 등이 무인(戊寅) 일주로 명예욕이 모두 강하다.일지와 지장간의 편관 영향으로 돈보다 명예를 추구한다.보수적이고 안정성을 추구하며 내면이 불안한 편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며 욱 하는 성격이 있다.내면이 고독하고 외로우며 세속적인 속세에서 떠나고 싶은 생각이 많다.

 

의지력과 자제력이 강한 반면에 느긋하고 여유롭지 못하고 조급한 성격이다.일지에 탕화살과 편관의 영향으로 감정의 기복이 크고 일반 직장 생활은 힘들며 공직자 스타일이다.들판에서 뛰어 다니는 호랑이의 형상으로 용기 백배 하고 능력이 출충하여 고위 공직자가 많다.역마성이 강하고 인사형과 인신충이 되는 해에는 구설수와 사고수를 주의해야 한다.적성에 맞는 직업은 공무원,법조인,학자,연구가,정치가,사업가,부동산업,무역업 등이 적합하다.심산멘토가 무인(戊寅) 일주에게 주고 싶은 점수는 95점이다.  

 
 
 

3) 무진(戊辰) 일주

 

무진(戊辰) 일주는 일지에 비견을 깔고 있고 지장간이 을계무(乙癸戊/정관 정재 비견) 구조이며 술해(戌亥/비견 편재)가 공망(空亡)이다.괴강 백호와 간여지동으로 고집이 무진장 강하고 편인 성향이 강한 토(土)의 영향으로 고독하고 외롭다.속세를 떠나서 산속으로 들어가 수행하는 종교가 스타일이다.한편으로 지장간에 정재를 깔고 있어서 현실적인 세속의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며 소득이 되지 않는 일은 하지 않는다.겉은 탈속적이지만 속은 현실적이며 실리를 추구한다.지장간 정관의 영향으로 명예를 중시하고 보수적이며 과거지향적이다.

 

성실하고 신의가 있으며 성격이 좋다가도 외로움이 지나쳐서 괴팍할 때는 찬바람이 쌩쌩 분다.주관적이면서도 객관적으로 판단하려고 노력하며 안정속에서 진취적인 것을 추구한다.일간과 지장간의 계수(癸水) 정재가 무계합(戊癸合)이 되어 겉으로는 인색하지 않지만 속으로는 짠돌이다.무진 일주에게 술이나 음식을 사게 하려면 공개적으로 칭찬을 해야 지갑을 연다.적성에 맞는 직업은 교육자,공무원,공기업,대기업,법관,의사, 등 독립적 자유적 명예지향적인 직업이 적합하다.심산멘토가 무인(戊寅) 일주에게 주고 싶은 점수는 93점이다. 

 
 
 

4) 무오(戊午) 일주

 

무오(戊午) 일주는 일지에 편인을 깔고 있고 지장간이 정기병(丁己丙/정인 겁재 편인) 구조이며 자축(子丑/정재 겁재)이 공망(空亡)이다.종교학,심리학,철학,역학 등의 정신적인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으로 성공하는 경우가 많다.일반적으로 일지가 자오묘유(子午卯酉) 왕지를 깔면 지장간이 2개이지만 무오(戊午) 일주만 정기병(丁己丙/정인 겁재 편인) 3개를 깔고 있어서 생각이 많고 내면이 복잡하다.공상가 타입으로 몸을 많이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여 운동이 부족하고 수동적이다.현실적인 면이 둔하고 속세를 떠나고 싶어한다.일에 대한 집착력이 약하고 재물보다 명예를 중시한다.

 

눈이 높아서 멋진 이성에 관심을 둔다.공부,학문,자격증,특허,교재 집필 등 공부 욕심이 많고 엉덩이가 무겁다.무오 일주는 술토(戌土)가 화개살이고 입묘하므로 2018년 무술년(戊戌年)이 되면 고독과 외로움이 가중된다.인성이 강하여 매사에 신중하면서도 조급한 마음이 있고 자존심이 강하다.마음 수행으로 인격을 도야해야 하며 일반 직장과 일반 사업은 맞지 않는다.적성에 맞는 직업은 교육자,강사,역학자,상담가,철학자,종교가,공무원,손재주 활용,구류술업 등이다.심산멘토가 무오(戊午) 일주에게 주고 싶은 점수는 91점이다.  

 
 
 

5) 무신(戊申) 일주

 

무신(戊申) 일주는 일지에 식신을 깔고 있고 지장간이 무병경(戊丙庚/비견 편인식신) 구조이며 인묘(寅卯/관성 관성)가 공망(空亡)이다.일지와 지장간에 식신을 깔고 있어서 궁리와 연구성이 강하며 지장간의 편재가 있어서 결실을 맺는다.남들이 간섭을 하면 힘들어 하고 대인 관계가 제한적이므로 혼자서 북 치고 장구 치고 다 하려는 성격이다.혼자서 하는 일과 시스템을 선호하고 용두사미격으로 마지막 뒷심이 2% 부족하다.일을 잘못 시작하면 시간만 낭비하고 실패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사업을 할 때 너무 규모를 크게 시작하면 후회를 하게 된다.

 

남의 의견에 비중을 두지 않고 스스로 계획을 세워 추진하기 때문에 객관성이 부족하므로 여러 사람의 조언을 잘 들어야 한다.지장간의 구조가 식신생재가 되기 때문에 많은 돈을 벌어 큰 부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주체성도 있고 미래지향적이며 명예보다 재물을 중시한다.일반적인 사업 보다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높고 자수성가 하는 사람이 많다.관성이 공망이라 공직보다는 사업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적성에 맞는 직업은 바이오 산업,성형외과 의사,특별 메뉴 음식점,무역업,부동산업,신약 개발,영혼 치료.심리 치료 등이다.심산멘토가 무신(戊申) 일주에게 주고 싶은 점수는 99점이다. 

 

 

  

 

6) 무술(戊戌) 일주

 

무술(戊戌) 일주는 일지에 비견을 깔고 있고 지장간이 신정무(辛丁戊/상관 정인 비견) 구조이며 진사(辰巳/비견 편인)가 공망(空亡)이다.간여지동으로 지장간에 비견을 깔아 주체성이 있고 자존심이 강하다.상관의 영향으로 감정적이며 미래지향적이며 내면에 자기 능력을 은근히 자랑하고 싶은 욕구가 강하다.지장간이 인극식상의 구조로 말을 할 때 조심스럽게 주의한다.정인의 영향으로 직관력이 우수하여 운명이나 영적 세계 등 신비한 영역에 관심이 많다.평소에는 과묵하다가도 술을 한 잔 마시면 강경한 열변을 토한다.

 

대인 관계에서 사교성이 약하고 사색적,철학적,형이상학적 성향으로 사회성과 현실성이 떨어지며 영적인 세계를 지배하려는 속성이 강하다.적성에 맞는 직업은 종교가,상담가,역술인,무속인,스님,퇴마사,정신과 의사,한의사,농업,건축업,창고업 등이 적합하다.심산멘토가 무술(戊戌) 일주에게 주고 싶은 점수는 89점이다.

 
 
 
 

                6.기토(己土) 일주별 기질 진로적성 

 

 

 

1) 기축(己丑) 일주

 

기축(己丑) 일주는 일지에 비견을 깔고 있고 지장간이 계신기(癸辛己/편재 식신 비견) 구조이며 오미(午未/편인 비견)가 공망(空亡)이다.기축(己丑) 일주는 촛불과 같이 희생정신이 강하여 개인의 이익보다 다수의 행복을 추구하는 방법을 궁리하고 연구한다.지장간이 식신생재형으로 미래지향적이고 결과를 중시하며 지장간의 신금(辛金)과 편재의 영향으로 결단력이 있다.물질적인 분야 보다는 정신적인 분야가 발달되어 있으며 정신적으로 남을 안내하고 이끌어 주며 후원하는 스타일이다.

 

 

기축(己丑) 일주는 직관력이 우수하고 암호나 기호 해독 능력이 뛰어나며 기억력도 좋다.서양 심리학의 대가인 프로이트와 칼 융도 기축 일주이며 영적이고 신비한 분야를 구체적으로 잘 설명한다.경쟁적인 승부욕은 부족하나 자신의 재능으로 남을 키워주고 빛나는 삶을 살게 해주는 직업이 적합하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가르치고 진로 상담을 했던 기축(己丑) 일주는 100여명 정도 되는데 그들의 직업은 심리상담사,컨설턴트,중개인,종교인,역술인,정신과 의사,사회 복지사,요양사,사업가 등이 가장 많았다.

 

 

2) 기묘(己卯) 일주

 

기묘(己卯) 일주는 일지에 편관을 깔고 있고 지장간이 갑을(甲乙/정관 편관) 구조이며 신유(申酉/상관 식신)가 공망(空亡)이다.기묘(己卯) 일주의 성격은 온화하지만 목표를 성취하는 것에 대해서는 격렬하며 기묘(己卯) 일주의 성격은 기묘(奇妙)하다.일지와 지장간에 편관이 강하여 강박 관념과 억압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으므로 배우자를 잘 만나야 한다.학술적인 분야에 관심과 흥미가 많으며 사고(思考) 하는 것을 좋아한다.사물의 형태와 성질을 구분하고 정리하는 능력이 탁월하고 전통적인 분야를 수용하는 자질도 풍부하며 보수적인 성향이다.자기 주장을 강하게 하지 않고 속으로 참는 편이며 내성적인 성격이라 새로운 일에 과감하게 도전하지 않는 성향이다.

 

 

개인의 이익보다는 다수의 행복을 위하여 봉사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강하다.부지런히 노력하고 적극적으로 보살피는 보모와 같은 스타일이다.종교,수행,역학,운명,영혼 세계 등에 관심이 많으며 규칙과 규율을 잘 준수한다.표현력과 설득력은 다소 부족하나 지장간에 을목(乙木)의 영향으로 현실감이 있다.기묘 일주는 훌륭한 매니저,멘토,스승을 만나면 성공할 수 있다.세속적인 직업은 맞지 않으며 사고력이 민첩하고 영감은 좋으나 대인 관계는 한정적이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가르치고 진로 상담을 했던 기묘(己卯) 일주는 100여명 정도 되는데 그들의 직업은 교육자,수행자,종교가,상담사,역술인,사회 교사,도덕 교사,강사 등이 가장 많았다.  

 

 

3) 기사(己巳) 일주

 

기사(己巳) 일주는 일지에 정인을 깔고 있고 지장간이 무경병(戊庚丙/겁재 상관 정인) 구조이며 술해(戌亥/겁재 정재)가 공망(空亡)이다.기사(己巳) 일주는 일지와 지장간에 정인(正印)을 갈고 있어서 직관력이 탁월하며 초능력을 발휘할 정도로 판단력이 신속하고 정확하다.겸손하게 자신을 낮추고 너그럽게 용서하며 믿음직스럽다.지장간의 상관의 영향으로 은근히 자기 과시 욕구가 있으나 겉으로 내색을 하지는 않는다.도덕적인 윤리를 중시하고 인내심은 강한 반면에 활기가 부족하며 현실에 안주하는 스타일로 진취성과 적극성을 길러야 한다.

 

 

현재 상황을 중시하지만 미래 도전과 모험심이 약하며 무사안일주의 성향이 있다.사주 원국에 식상과 재성이 있으면 성격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어린 아이와 같이 칭찬에 민감하고 자기 주장을 강하게 지키려고 한다.스스로의 능력 대로 살아갈 뿐 새로운 환경과 변화에 대한 적응력은 약하다.보수적이며 모험심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업 보다는 안정적인 직장 생활이 적합하다.성과급제와 비율제에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며 고정적인 월급제를 선호한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가르치고 진로 상담을 했던 기사(己巳) 일주는 100여명 정도 되는데 그들의 직업은 교육자,법조인,공직자,부동산업,언론인,의약업,한의사 등이 가장 많았다. 

 

 

4) 기미(己未) 일주

 

기미(己未) 일주는 일지에 편인을 깔고 있고 지장간이 정을기(丁乙己/편인 편관 비견) 구조이며 자축(子丑/편재 비견)이 공망(空亡)이다.기미(己未) 일주는 주체성이 있고 자기 주장이 강하다.일지의 비견은 기축(己丑)을 닮았고 지장간의 편관은 기묘(己卯)을 닮았다.보수적인 어머니와 같이 덕(德)이 있고 추상적,철학적,영혼 등 신비한 정신적 분야에 관심이 많다.현실적인 문제에 인지도는 약하지만 한 분야를 밀고 나가면 성공한다.

 

 

경쟁이 치열한 직장 생활이나 영업,광고,홍보 등 세속적인 사업 보다는 전문 특기 자격증을 활용하는 전문자유직이 적합하다.능동적인 선구자가 아니라 수동적인 후원자 타입으로 초월적이고 영적인 현상을 남들에게 알기 쉽게 설명한다.지장간에 편관과 편인의 영향으로 융통성이 부족하며 미래 혁신 보다는 과거 지향적이다.지식과 상식이 풍부하여 지식 활용 능력과 기억력이 좋은 반면 표현력은 다소 부족한 편이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가르치고 진로 상담을 했던 기미(己未) 일주는 100여명 정도 되는데 그들의 직업은 교육자,강사,상담사,작가.역술인,중개사,종교가,퇴마사,복지사,요양사 등이 가장 많았다.  

 

 

5) 기유(己酉) 일주

 

기유(己酉) 일주는 일지에 식신을 깔고 있고 지장간이 경신(庚辛/상관 식신) 구조이며 인묘(寅卯/정관 편관)가 공망(空亡)이다.기유(己酉) 일주는 따뜻하고 평화로운 마음에 배려심이 많다.일지와 지장간의 식상이 발달하여 연구 궁리하는 성격이 강하다.지장간의 신금(辛金) 영향으로 타인이 자기 주장에 대해 비판을 하면 강하게 반발한다.무신(戊申) 일주와 비슷한 성향으로 원만한 것을 좋아하며 생각이 많다.보수적이고 안정을 추구하며 한 분야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전문자유직 적성이다.

 

 

일지가 왕지이고 지장간의 구조가 단순하여 간단 명료한 것을 좋아하고 복잡한 것을 싫어한다.기축(己丑) 일주는 결과를 중시하지만 기유(己酉) 일주는 현재의 과정을 중시하며 내면은 어린아이와 같이 천진난만하다.학교나 연구 기관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전념하는 것이 적성에 맞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가르치고 진로 상담을 했던 기유(己酉) 일주는 100여명 정도 되는데 그들의 직업은 연구가,교수,교사,강사,작가,박물관,도서관,상담소,구류술업 등이 가장 많았다. 

 

 

6) 기해(己亥) 일주

 

기해(己亥) 일주는 일지에 정재를 깔고 있고 지장간이 무갑임(戊甲壬/겁재 정관 정재) 구조이며 진사(辰巳/겁재 정인)가 공망(空亡)이다.기해(己亥) 일주는 희생 봉사정신과 끈기가 있으며 치밀하고 구체적인 것에 대한 연구 능력이 좋다.일지와 지장간에 정재를 깔고 있어서 정확하다.치밀하다가도 어떨 때는 대충 넘어가는 성격도 있으며 운명에 관심이 많다.지장간 정관의 영향으로 보수적이고 체면과 예의를 중시한다.공익에 관심이 많으며 결과가 고정적이지 않고 변수가 많다.자신의 이익에는 관심이 많지만 이기주의자는 아니며 더불어 함께 하는 마음이 강하다.

 

 

성실하게 일하고 정당한 댓가를 추구하며 군자처럼 행동하면서도 자기 실속은 잘 챙긴다.약간 고지식한 면도 있지만 사치와 낭비를 싫어하고 소박하고 알뜰한 편이다.적은 재물로도 잘 살아가므로 기해(己亥) 일주는 거지가 없다.두뇌가 총명하고 논리적이며 직관력도 우수하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가르치고 진로 상담을 했던 기해(己亥) 일주는 100여명 정도 되는데 그들의 직업은 금융,재정,무역,회계,공직,교육,사업,관광,생명 관련 분야 등이 가장 많았다. 

 

 

 

 

              7.경금(庚金) 일주별 기질 진로적성  

 

 

1) 경자(庚子) 일주

 

주체성이 강한 경금(庚金)이 상관을 만났으니 독립적인 능력을 발휘한다.느긋하고 태평스럽게 토론을 즐기는 낙천적인 스타일이며 미래지향적이다.도덕적이고 윤리적인 부분에 크게 개의치 않는다.식상이 강해 사교성은 좋은 반면 재성이 없어서 활동에 비해 결실이 부족하다.두려움이 없고 현재에 안주하는 타입으로 남의 지시에 따르는 종속적인 형태의 일을 싫어하고 자신이 리더가 되어 지시하는 형태의 일을 좋아한다.일반 직장의 직원이나 종업원으로 일을 하면 상사나 사장과 마찰이 생겨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므로 전문자유직업이 적합하다.

 

 

경자(庚子) 일주 전생에 도사,위인,학자,선비,벼슬을 했을 가능성이 높으며 금수상관격으로 두뇌가 총명하다.경자(庚子)와 경오(庚午) 일주에 미모의 선남선녀가 많으며 일지의 자도화(子桃花)가 오도화(午桃花)를 만나서 자오충(子午沖)을 하는 해에는 남녀 간의 색정(色情)을 주의해야 한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경자(庚子) 일주 100여명 중에서 교육자,교사,강사,상담가,언론,방송,외교관,요식업,관리자,운영자 직업이 가장 많았다.   

   

 

2) 경인(庚寅) 일주 

 

비견 성향이 강한 주체적인 경금(庚金)이 일지와 지장간에 편재와 편관을 만났으니 자기 마음대로 강요하는 스타일이다.남의 지시에 움직이지 않고 자기 판단에 의해 결과를 추구한다.겉모습은 강한 카리스마가 있지만 지장간 편관의 영향으로 내면에는 두려움,불안감,조바심,스트레스가 많고 자신감이 부족하다.감정적이고 성급한 성격으로 손해를 보기 때문에 여유로움과 인내심을 길러야 한다.배려심과 염치가 있고 책임감도 강하며 무자(戊子) 일주와 같이 편재성이 강해 재물에 대한 욕망도 크다.일지에 지살을 깔고 있어서 직업이나 재물에 따라 이동수가 많으며 특히 인신충(寅申沖)이 되는 해에 이동수와 변화수가 강하게 나타난다.

 

 

지장간에 재관인(財官印)을 모두 갖춘 좋은 구조이지만 재생살(財生殺)과 살인상생(殺印相生) 구조로 성공과 실패의 굴곡이 있다.자수성가형으로 긍정적인 프런티어 개척 정신이 강하고 집착력과 성취욕이 대단하다.활동력이 왕성하며 시작한 일은 끝장을 봐야 직성이 풀린다.호탕한 성격에 풍류를 즐길 줄 아는 의리파로 명예욕이 강한 반면 지구력이 부족하며 아집과 독단을 버려야 한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경인(庚寅) 일주 100여명 중에서 관리자,감독,운영자,경찰,군인,교도관,회계사.세무사,무역,레저 관광 직업이 가장 많았다.   

 

 

 3) 경진(庚辰) 일주

 

일지와 지장간에 편인(偏印)을 깔고 있는 경진(庚辰) 일주는 괴강(魁罡)으로 고집이 대단하고 직관력과 영감이 발달하여 신비한 영역에 관심이 많다.마음 수행,역학,주역,점성술,타로카드 등에 탁월한 역량이 있으며 이론 보다 실제 감각이 뛰어나다.지장간에 정재의 영향으로 현실적이고 구체적이며 실속을 중시한다.또한 정확한 수치와 계산에 능하며 속마음은 70%만 말하고 30%는 감춘다.일지에 토(土)를 깔고 있어서 생각이 많고 지장간에 상관의 영향으로 우월감이 발동되어 은근히 자기 자랑을 하려는 심리가 있다.편인의 신비함,정재의 치밀함,상관의 사교성 등이 어우러진 종합적인 심리를 갖고 있다.일대다 보다는 일대일 방식을 선호하며 신유(申酉/겁재 비견)가 공망이라 형제덕이 부족하다.

 

 

해수(亥水)가 망신살로 2019년 기해년(己亥年)에 진해(辰亥) 원진과 귀문이 작용하여 망신수와 구설수를 주의해야 한다.명예욕,출세욕,재물욕이 강하며 자신에게 이득이 되어야만 일을 하는 이해타산적인 성격이다.천성은 정직하고 순수한데 반해 고집이 세고 독선적인 성격 때문에 가족과 주변 사람들을 피곤하게 한다.좋고 싫음이 분명하고 성공과 실패의 굴곡이 크며 반항적인 기질을 교화시켜야 한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경진(庚辰) 일주 100여명 중에서 교육,공직,의약,살생대권작,무관,활인업,정치,상담,언론,운전 직업이 가장 많았다.

 

 

4) 경오(庚午) 일주 

 

주체적인 경금(庚金)이 일지와 지장간의 관성(官星)을 만난 경오(庚午) 일주는 규칙을 잘 준수하며 잔꾀를 부리지 않는다.관인상생형의 구조로 원칙과 신뢰를 중시하며 상하 서열이 명확한 조직 직장 생활에 잘 적응한다.융통성이 부족하나 사주 원국에 식상(食傷)이 있으면 융통성을 발휘한다.윗사람의 말은 잘 듣지만 아랫사람의 말은 잘 듣지 않고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준법 정신이 강하고 보수적 성향으로 수용성이 좋다.지장간의 기토(己土)가 경금(庚金)의 뿌리로 약하고 술해(戌亥)가 공망이라 역학 종교 심리 운명 등에 관심이 많다. 

 

 

경금(庚金)이 입묘가 되는 2021년 신축년(辛丑年)과 같이 축토(丑土)가 오는 해나 월에는 축오(丑午) 원진과 귀문의 작용으로 예민해지거나 우울해진다.관살혼잡 등의 극신약 사주는 융통성을 발휘하는 타협 정신을 길러야 하며 시비수를 주의해야 한다.속마음이 곱고 인정도 많으며 배려심과 희생 봉사정신도 따봉이다.개성이 강하여 타협에는 미숙한 편이지만 여자 경오(庚午) 일주는 수완이 좋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경오(庚午) 일주 100여명 중에서 공무원,공기업,교육자,심리상담가,대기업,중소기업,금융,경제,위료계,인테리어,관리자 직업이 가장 많았다.

 

 

5) 경신(庚申) 일주 

 

비겁통기형(比劫通氣形)인 경신(庚申) 일주는 일지와 지장간에 비겁이 강하여 자존심과 카리스마가 짱이다.의리를 중시하는 강직한 성격인데 내면은 순수하며 아군과 적군이 분명하다.故 박정희 대통령과 故 정주영 현대 명예회장이 경신(庚申) 일주로 추진력이 대단하다.지장간에 식신의 영향으로 연구와 궁리를 통해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창조하는 능력이 있으며 강한 고집을 자존감으로 승화시켜야 성공한다.배짱이 강하고 의리를 중시하며 백절불굴의 의지력이 있어서 목표가 정해지면 불도저식으로 밀어 붙인다.

 

 

다재다능하고 강인한 정신력의 소유자이다.일지가 역마살로 한 곳에 붙어 있지 못하고 활동 영역을 넓히는 스타일이다.윗사람에게는 바른 말을 잘 하고 아랫사람은 잘 챙겨준다.리더십이 강해 조직을 잘 이끌며 솔직 담백하여 따르는 사람이 많은 정치가 스타일이다.성취욕,자만심,과시욕이 강하고 칭찬에 민감하며 독선적인 성격을 버리고 한 분야에 올인하면 크게 성공한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경신(庚申) 일주 100여명 중에서 정치가,경찰,군인,교도관,운동 선수,기업가,세무,유통,제조업,기술직,특수 사업 직업이 가장 많았다. 

 

 

6) 경술(庚戌) 일주 

 

일지에 술토(戌土)를 깔고 있는 경술(庚戌) 일주는 내면이 복잡하고 편인이 강하여 역학,운명,철학 등 신비적이고 초월적인 분야에 관심이 많다.지장간에 겁재의 영향으로 경쟁심과 승부욕이 대단하다.보수적 성향으로 기(氣),오로라,단전 호흡,무속 신앙,종교 등에 흥미를 갖고 있다.경술(庚戌)은 괴강으로 고집이 세며 인묘(寅卯) 공망으로 재물 보다 명예욕이 강하고 공부 욕심과 인내심이 좋다.일지와 묘술합(卯戌合)이 되는 토끼따해에 이성을 주의해야 하며 사술(巳戌) 원진이 되는 뱀띠해에 심리적인 기복과 외로움을 많이 느낀다.축토(丑土)가 경금(庚金)의 묘지이므로 2021년 신축년(辛丑年)에 축술형(丑戌刑)이 되어 부부 갈등수를 주의해야 한다.

 

 

일지 술토(戌土)가 천라지망으로 자존심이 강하여 무시를 당하면 분기탱천(憤氣撐天) 할 수 있으니 감정적인 자제력을 길러야 한다.강기강맹하여 만인을 계도하는 지도자적 자질이 있다.유아독존적인 독선을 경계해야 하며 동업은 불리하다.두뇌회전은 빠르나 잔소리가 많은 편으로 입은 닫고 귀를 열어야 한다.일지가 화개살이고 천문이라 직관력과 영감이 뛰어나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경술(庚戌) 일주 100여명 중에서 상담가,교육자,강사,역술인,종교인,무관,활인업,법조계,의료계,세무,감사,기계 금속계통 직업이 가장 많았다. 

 

 

 

 
 

           8.신금(辛金) 일주별 기질 진로적성 

 

 

 

 

1) 신축(辛丑) 일주

 

신축(辛丑) 일주는 겁재(劫財)의 성향과 경쟁심이 강한 신금(辛金)이 지장간에 인극식상(印剋食傷)의 구조이므로 내부적인 갈등 심리가 많다.지장간의 식신은 미래지향적인데 반해 편인은 과거지향적이기 때문이다.지장간의 비견이 어정쩡한 입장이고 편인성이 강하여 부정적인 편이다.일주와 지장간이 모두 음(陰)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소극적이다.내 것을 남에게 빼앗기지 않으려고 경계를 하며 적극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대인 관계에 제약이 따른다.

 

 

신축 일주는 관성(官星)에 해당하는 병화(丙火)와 정화(丁火)가 오면 유리하다.기획 설계 능력이 우수하고 지략이 뛰어나며 남에게 폐 끼치는 것을 싫어한다.직관력이 뛰어나고 약속을 잘 지키며 신경이 예민한 편으로 술을 마셔야 속마음을 드러낸다.자존심이 강하고 결벽증이 있으므로 융통성과 포용력을 길러야 한다.걱정이 많고 내면이 고독하므로 여유롭고 너그러운 마음을 길러야 한다.

 

 

재물 욕구는 크지만 단독적이고 일반적인 사업은 적극성이 부족하므로 실패할 가능성이 크므로 권장하지 않는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신축(辛丑) 일주 100여명 중에 경찰,검찰,수사관,자료 관리직,상담가,역술인,부동산업,철학,종교가,건축,수산 관련 직업이 가장 많았다.

 

 

 

2) 신묘(辛卯) 일주 

 

신묘(辛卯) 일주는 토끼가 칼춤을 추는 형상과 현침의 물상으로 미남미녀가 많다.승부욕이 강한 신금(辛金)이 일지와 지장간에 편재를 만났으니 자신에게 복종을 강요한다.통제력이 강하며 자신의 소유물에 손을 대면 용서하지 않는다.남의 간섭이나 지배를 받지 않고 자기 생각대로 밀고 나가는 스타일이다.일반 직장에서 상사의 지시를 받는 일은 맞지 않으며 자유전문직 프리랜서가 적합하다. 

 

 

평소에 불만을 쌓아두었다가 한꺼번에 폭발하므로 파괴력이 크다.천성이 혹독한 기질이 있어서 원활한 대인 관계를 위해서는 타협이 필요하다.여자가 한(恨)을 품으면 오뉴월에도 서리가 내린다는 말처럼 자신의 자존심을 크게 건드린 사람에게는 두번 다시 마음을 열지 않는다.마음 수행과 폭넓은 지식 습득으로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길러야 한다.편재성이 강해 자신의 입장에서 성급하고 단정적인 결론을 내려 나중에 후회하게 된다.

 

 

이기적이라는 말을 듣지 않도록 타협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성격을 자제할 수 있는 화관성(火官星)이 유리하다.일지가 파궁(破宮)으로 비겁(比劫)이 강한 부부는 주말이나 월말 부부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신묘(辛卯) 일주 100여명 중에 관리직,통제직,학원,강사,상담가,이미용업,공예,구류술업,디자이너,기계 엔지니어 관련 직업이 가장 많았다 

 

 

 

3) 신사(辛巳) 일주 

 

내면에 강한 경쟁심은 있지만 일지와 지장간에 정관(正官)을 깔고 있어서 이성적인 신사숙녀 스타일이다.겁재성이 있는 신금(辛金)이 지장간에 겁재를 만났으니 승부욕이 강하다.하지만 정관(正官)의 감시로 인해 경쟁심을 억누르고 있다가 사해충(巳亥沖)을 당해 정관이 손상되면 본성이 강하게 드러난다.내성적인 신금이 정관을 만났으니 자신의 생각을 시원스럽게 표현하지 못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

 

 

겉으로는 수용성이 좋지만 강한 경쟁심을 억압하느라 심리적으로 힘들다.신사(辛巳)는 지지로부터 화극금(火剋金)을 받아 걱정과 생각이 많아서 일의 결정을 잘 못 내리며 심리적으로 복합적인 작용을 한다.정관의 합리성과 겁재의 이기심이 결합되어 있다.세련된 패션과 예능 감각이 있으며 행동이 깔끔하고 예의 범절을 중요시한다.남에게 신세지는 것을 싫어하며 원칙과 의리를 중시한다.

 

 

따뜻하고 다정다감한 성격이 있으나 냉정할 때는 찬바람 스치듯 몰인정한 면도 있다.두뇌 총명하고 실수가 적으며 솔선수범하는 리더십이 장점이다.의처증과 의부증으로 부부 관계가 냉랭한 경우가 있으며 이성을 보는 눈이 높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신사(辛巳) 일주 100여명 중에 고위 공직자를 비롯한 공무원이 많았으며 공기업,대기업,교수,교사,살생대권직,여행,사진,귀금속,구류술업 관련 직업이 가장 많았다 

 

 

 

4) 신미(辛未) 일주 

 
 

신미(辛未) 일주(日柱)는 매운 신(辛)라면을 연상시키며 현침 물상을 하고 있어 성격이 예민하다 

일지 편인이고 지장간이 편인 편재 편관으로 모두 치우칠편(偏)에 해당하여 삐딱한 성격이 있다

사람이나 사물을 바라볼 때 색안경을 끼고 이면적 사고로 바라보며 항상 긴장하는 마음을 가진다

겉모습은 신사숙녀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속마음은 복잡해 스스로 자신을 볶아먹는 경우가 많다 

 

 

지장간의 편인은 눈치와 외로움이며,편관은 어려움과 재생살(財生殺)의 형태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이다.지장간에 재물의 창고인 을목 편재를 깔고 있어서 재물복과 재물 욕심이 대단하다 

자존심과 자기 우월감이 강해 칭찬을 많이 해줘야 하며 예민해서 지적을 하면 발끈하는 성격이다

편인의 고독과 편관의 어려움이 내재되어 수행을 많이 해야 하며 수행을 하면서도 재물을 탐한다

 

 

배우자궁의 뜨거운 미토(未土)가 신금(辛金)을 녹이고 있는 형상으로 뜨거움을 피하려고 한다

부담되는 배우자보다 더 시원한 이성을 동경하게 되므로 남녀 모두 바람을 피울 가능성이 크다

편인의 눈치와 편관의 공격성은 전쟁터를 방불케 하며 쇠의 기질이 있어 밖으로 드러내지 않는다

지장간에 편재가 있어 돈을 벌어 즐거움을 추구하며 남에게 실수나 피해를 주지 않으려고 한다

 

 

재생살과 재극인으로 스트레스와 즐거움과 외로움을 모두 가지고 있어 속마음이 아주 복잡하다

예의가 바르며 차분하게 보이려고 노력하며 빈틈없는 철두철미한 사고를 지녀 까다로운 편이다

일지 12운성상 쇠(衰)로 화가 나도 속으로 꽁하고 있으며 절치부심,와신상담 복수의 화신이다

깐깐한 신미일주가 관성이 약하면 혼자 고독을 씹으며 생각이 많기 때문에 흰머리가 많이 난다.

 

 

관대는 버럭 하고 화를 내지만 쇠는 노련하고 차분하므로 남녀의 궁합은 관대와 쇠가 잘 맞는다

일지에 쇠지를 깔고 있어서 어릴 때부터 어른스럽게 보이지만 속마음은 유아스럽게 잘 삐진다.

신미(辛未)는 천살에 해당되므로 자연재해 등 자신이 어쩔 수 없이 감당해야 하는 성분이 많다

신금의 묘지가 진토(辰土)인 이유는 신금의 늦가을 서리가 진월(辰月)에 가야 없어지기 때문이다

 

 

배우자 자리가 천살이라 바람을 피우면 천벌을 받는데 바람을 안피우면 안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일지 지장간에 편재와 편관을 깔고 있어서 남자는 편재성 애인을,여자는 편관성 애인을 동경한다

신미일주에 외모가 수려한 연예인이 가장 많으며 점잖은 고양이가 부뚜막에 먼저 올라않는 법이다

지장간에 을목 편재가 을경합이 될 때나,정화 편관이 정임합이 될 때 주로 바람끼가 발동하게 된다

 

 

신미일주 남자에게 갑목 정재는 배우자에 해당하며 갑목 입장에서 일지 미토에서 입묘하게 된다

배우자 자리가 묘지이므로 멋진 이성을 찾아 집밖으로 돌게 되며 의처증 등 부정망상을 하게 된다

신미일주가 바람을 피우고 연애를 하는 것은 자유지만 배우자를 바꾸게 되면 천살의 해를 당한다

갑목 정재의 재물이 입묘하므로 현금을 가지고 있으면 나가므로 부동산 적금 등 문서화 해야한다

 

 

재물의 창고를 깔고 있어서 재물복은 좋으나 큰 거 한방을 노리다가 패가망신 하는 경우가 많다

잘 나갈 때 경거망동 하지 말고 한푼 두푼 모아 목돈을 만들어서 부동산에 투자하는 방법이 좋다

지장간 편재라 즐거움을 추구하므로 부동산 월세를 받아 여행과 취미활동 하며 사는 게 맞다

편인과 편관을 깔고 있어 바람을 피워도 1급 비밀을 유지하므로 들키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신미일주는 지장간이 편관이므로 자존심을 건드리면 크게 폭발할 만큼 자존심이 매우 강하다

축미충과 축오 원진에 해당하는 해를 조심해야 하며 미토가 신금을 녹이기 때문에 폐가 약하다

미토는 물기가 없고 신금은 메마른 기계와 같아서 삐그덕거리므로 관절과 허리를 주의해야 한다

아주 예민한 성격이라 신경성 위산과다,위염,식도염,위암,소화기 계통,피부관리를 잘해야 한다

 

 

진로적성은 일지 편인속에 편관이 들어있으므로 특수자격증,예술,예능,철학,수사,정보기관,경찰 

검찰 등 특수직 공무원 적성이다.현침의 물상으로 정교하므로 한의사,약사,의사도 적성에 맞다.

일반음식점이 아닌 꼬치구이 등 특수음식점이 유리하며 영양사,미용계통에서도 두각을 나타낸다

부동산 계통,건축,토목,재건축,세무,회계,감찰,의류계통에서 크게 성공하는 사람이 많은 편이다

 

 

5) 신유(辛酉) 일주 

 

비겁통기형(比劫通氣形)인 신유(辛酉) 일주는 초지일관 경쟁적인 주체로 뭉쳐있기 때문에 자기 생각대로 일을 추진한다.단순 용감하고 승부욕이 대단하다.육십갑자 중에서 임자(壬子) 을묘(乙卯) 신유(辛酉) 일주가 고집 3대 천왕을 다툴 정도로 자존심이 대단하다.이들에 비하면 경신(庚申)과 갑인(甲寅)의 고집은 명함도 못 내민다.승부 근성이 타의 추종을 불허하므로 직장 생활과 사업이 모두 가능하다.

 

 

날카로운 쌍칼의 형상이고 토다매(土多埋金)으로 금(金)이 흙에 묻히게 되므로 화관성(火官星)과 수식상(水食傷)이 오면 반가워한다.식상(食傷)인 자수(子水)가 공망으로 자유(子酉) 귀문이 되면 자식에게 문제가 발생한다.날카로운 성격이나 내면이 순수하고 깔끔하다.재물에 대한 집념이 강하고 감성이 풍부하며 의리를 중시한다.상사에게 바른 소리를 잘하고 화가 나면 분기탱(憤氣衝天) 폭발한다.

 

 

결단력이 강한 카리스마가 있으며 남의 조언을 잘 듣지 않고 자기 주관 대로 밀고 나간다.사교성이 좋고 미적 감각도 뛰어나며 방송,문화, 예술계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이 많다.고지식하고 융통성이 부족한 것이 단점인데 너그러운 포용력과 긍정의 마인드가 필요하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신유(辛酉) 일주 100여명 중에 공직 계통,의료계,법조계.방송,연예,문화 예술계,교육계,활인업,의류계,종교,상담 등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직업이 가장 많았다 

 

 

 

6) 신해(辛亥) 일주 

 

신해(辛亥) 일주는 일지와 지장간에 상관(傷官)을 깔고 있어서 우월감과 경쟁심이 강하다.지장간 정재(正財)의 영향으로 상관생재가 되어 알뜰한 결실을 맺는다.사주 원국에 상관이 있으면 대놓고 자기 자랑을 하려고 하지만 신해(辛亥) 일주는 일지와 지장간에 상관이 있어 자존심이 강하기 때문에 자화자찬은 못하고 남이 자기를 알아주기를 바란다.그러므로 신해(辛亥) 일주는 칭찬해주는 것이 보약이다.

 

 

강한 상관성으로 내면을 표현하기 위해 궁리와 연구를 잘 한다.지장간 정재의 영향으로 손해 보는 일은 하지 않지만 꼭 써야 할 때는 쓴다.겉은 차분하고 이성적이나 속은 치밀하게 계산하며 결과를 예측한다.신해(辛亥)는 간지가 금생수(金生水)로 논리와 질서가 정연하며 토(土)가 없어서 생각이 복잡하지 않고 단순 명료하다.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다른 신금(辛金) 일주들에 비해 신해(辛亥) 일주는 속이 편하다.자신의 우월감이 대단하기 때문에 자존심에 상처를 받으면 언젠가 복수하고 만다.

 

옳지 못한 일에는 날카로운 비판력이 있으며 사교적인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한다.언변술이 좋은 협상가 스타일로 처음에는 수줍다가도 대담해지고 두려움이 없으며 끈질기고 집념도 대단하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신해(辛亥) 일주 100여명 중에 교육,상담,종교,활인업,구류술업,기획,방송,언론,예술 관련 직업이 가장 많았다  

 

 

 

 

             임수(壬水) 일주별 기질 진로적성

 

 

 

1) 임자(壬子) 일주

 

임자(壬子) 일주는 일지가 겁재(劫財)이고 지장간이 임계(壬癸/비견 겁재)의 구조이다.연구와 궁리 성향이 강한 임수(壬水)가 일지와 지장간에 비겁(比劫)을 깔고 있으므로 경쟁심이 강하다.자신의 능력이 출중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남에게 지지 않으려는 승부욕이 대단하다.식식 상관의 기질이 강하기 때문에 짜여진 틀에 얽매이는 것을 싫어하고 시간에 구애 받지 않으려고 한다.일반 직장 생활 보다는 자유 전문직 적성이며 간섭을 덜 받는 관리직이나 운영자가 적합하다.

 

 

자신이 하고 싶어야 하는 스타일로 남이 시키는 일에는 반발한다.외유내강형으로 자존심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지만 두뇌가 총명하여 밖으로 드러내지 않는다.임자(壬子)는 물의 고집,신유(辛酉)는 불의 고집,을묘(乙卯)는 통나무 고집으로 60갑자 중 고집에 관한 한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을 다툰다.경신(庚申),갑인(甲寅),계축(癸丑),경진(庚辰),병오(丙午).경오(庚午) 일주의 고집이 강하다고 한들 임자(壬子),신유(辛酉),을묘(乙卯) 일주에게는 명함도 못 내민다.

 

 

임자(壬子) 일주는 성(性)적으로 개방적이고 적극적이다.식신인 인묘(印卯)가 공망이라 특별한 재능은 부족하다.임자(壬子) 일주는 흘러넘치는 물을 목(木)이나 토(土)로 막아야 하므로 여름철 출생자가 아니면 대체로 목화(木火) 용신 희신이 많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임자(壬子)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공직 계통,경찰,군인,교도관 등 생사여탈직 게통,교육자,관리자,해운업,총무직,기획,설계 계통 등이 많았다.  

 

 

 2) 임인(壬寅) 일주

 

임인(壬寅) 일주는 일지가 식신(食神)이고 지장간이 무병갑(戊丙甲/편관 편재 식신)의 구조이다.일지와 지장간에 식신(食神)을 깔고 있어서 학문과 공부를 연구하고 궁리하는데 몰입력이 뛰어나다.지장간이 식신생재가 되므로 미래지향적이고 구체적이며 강력한 추진력이 있기 때문에 성공 가능성이 높다.복잡하지 않고 단순한 성격으로 타인의 생각에 신경쓰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하려는 성격이 있어서 대인 관계에 미흡한 점이 있다.

 

 

인심이 후한 편으로 이해득실을 따지는 등의 잔꾀를 부리지 않는다.마음에 내키지 않는 일에는 끈기가 부족하다.임인 일주는 남이 자신의 일에 간섭하면 크게 반발하며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지 못하면 방황한다.시행 착오를 많이 겪는 편이지만 창의력이 뛰어나므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 개발하는 능력이 우수하다.지장간에 식재관(食財官)이 상생 관계이며 재물복이 좋은 길명(吉命)으로 교육이나 육영 계통 사업으로 크게 성공하는 사람이 많다.

 

 

역마성이 강하여 원처 사업이나 해외 사업과 인연이 있으며 직장 및 주거지의 이동수가 많은 편이다.일지에 탕화살에 해당하는 인목(寅木)을 깔고 있어서 인신충(寅申沖)이나 인사신(寅巳申) 삼형살에 해당하는 해에는 배우자운이 불리하고 감정 기복이 크므로 사업을 확장하지 말고 은인자중 하는 것이 좋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임인(壬寅)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교육,육영,무역,요식업,운수,관광,외환 딜러,수산업,음식점,연구직,기술직,문학,예술,해외 기업 등이 많았다.     

 

 

 

 3) 임진(壬辰) 일주

 

임진(壬辰) 일주는 일지가 편관(偏官)이고 지장간이 을계무(乙癸戊/상관 겁재 편관)의 구조이다.일지와 지장간에 편관(偏官)을 깔고 있으니 인내심과 기억력이 좋으며 스트레스가 많고 긴장을 하여 마음이 편치 못하다.지장간에 상관(傷官)의 영향으로 우월감이 있으며 평소에는 말이 많지 않고 잘 참지만 술을 마시면 과감해 지고 언변술이 발휘되는데 이는 억눌려 있던 상관(傷官)이 작용하기 때문이다.괴강에 해당하는 임진(壬辰) 일주를 무시하거나 화를 나게 하면 보복을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임진(壬辰) 일주가 암기력이 좋고 다방면에 박학다식 한 것은 일지와 지장간의  

편관(偏官)이 건재하기 때문이다.물속에서 욱일승천하는 용(龍)의 형상으로 임진 일주는 스케일이 큰 편이다.자신의 뜻에 거슬리거나 반항하면 비분강개한다.지장간 겁재의 영향으로 경쟁심이 강하고 편관과 겁재가 암명합으로 양인가살이 되므로 칠살(七殺)인 편관에 대한 제어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능력이 있어도 전부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임진 일주 여자는 배우자 몰래 애인을 두는 경우가 많다.

 

 

권력과 명예를 지향하고 포부가 큰 신사숙녀 스타일이다.특수 공직이나 큰 조직체에서 능력을 발휘하며 자존심이 강한 반면 화(火) 재성운(財星運)에 큰 재물을 얻는 경우가 많다.일지가 화개살로 생각이 많은 편인데 정신 건강을 위해 단순하게 사는 것이 좋다.은근히 자기를 과시하고 싶은 욕구가 크며 남편복은 약해도 자식복은 강한 편이다.마음 수행을 많이 하고 덕(德)을 쌓아야 배우자와 자식들이 잘 된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임진(壬辰)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정치가,경찰,군인,교도관,운동 선수,활인업,상담가,토목,금융,경제,주식,증권,숙박업 목욕탕 사업 등이 많았다.   

 

 

 4) 임오(壬午) 일주

 

임오(壬午) 일주는 일지가 정재(正財)이고 지장간이 정기병(丁己丙/정재 정관 편재)의 구조이다.식신 성향이 강한 임수가 일지와 지장간에 정재를 만났으니 성격이 치밀하고 꼼꼼하다.자유로운 궁리와 연구 심리로 미래지향적이고 낙천적이며 두려움이 없이 전진하는 스타일이다.재성(財星)이 강해 강력한 통제력이 있다.지장간에 정관(正官)이 있어서 객관적인 결론만 인정한다.식욕과 성욕이 좋으며 건강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쓴다.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는 올인하지만 관심 없는 분야에는 신경쓰지 않으므로 시야가 좁다.자기가 잘하는 전문적인 영역 위주로 이야기 하기 때문에 대인 관계에 불리하므로 남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서양식 사고를 가지고 있어서 음식을 먹고 계산을 할 때도 더치 페이를 선호한다.일간과 지장간이 정임합(丁壬合)으로 암명합을 하기 때문에 남녀 애정사 등의 구설수를 주의해야 한다.기발한 발상과 아이디어를 겸비한 수완가로 손해 보지 않고 실익을 챙기는 타입이다.

 

 

부정망상으로 인한 의부증,의처증 등을 주의해야 하며 인생 후반기에 크게 발복하는 경우가 많다.지장간이 재생관(財生官) 구조이므로 재물복과 배우자복이 있는 반면에 이성 관계를 주의해야 한다.여자는 전업 주부 보다 활발하게 직장 생활을 하는 커리어우먼이 어울린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임오(壬午)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학문보다 재물에 관심이 많고 관광,여행,숙박업,중개업,무역,금융,경제,주식,요식업,서비스업,자영업,해외 관련 사업 등이 많았다.   

 

 

5) 임신(壬申) 일주

 

임신(壬申) 일주는 일지가 편인(偏印)이고 지장간이 무임경(戊壬庚/편관 비견 편인)의 구조이다.일지와 지장간에 편인(偏印)이 강해서 일반 사업 등의 세속적인 일보다는 신비한 분야에 관심이 많으며 직관력이 우수하다.지장간 비견의 영향으로 주체성이 있으며 자신의 생각대로 하려는 고집이 있다.또한 편관과 편인이 강해 부정망상으로 의심과 경계심이 있다.새로운 이론의 연구와 신패러다임 개발에 적합하며 속마음에는 동정심이 많지만 말로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언변술과 사교성을 길러야 한다.

 

 

동양철학,심리학,상담학,명리학,운명학 등에 관심이 있고 수행자적 체질에 교육자적 마인드를 가진 지식인층이 많다.미남미녀가 많고 일지가 장생으로 사람 됨됨이는 착하다.일지가 역마로 몸을 움직여야 재물이 생기며 직장이나 주거지 변동이 많은 편이다.지장간 편관의 영향으로 임신 일주는 배우자의 잔소리와 성격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비견의 영향으로 주체성이 강하며 본인이 중심이 되는 사업에 관심이 많다.

 

 

지장간이 살인상생형 구조로 재물욕 보다는 명예욕이 강하며 내면이 고독한 편이다.일지가 인신충(寅申沖) 하거나 인사신(寅巳申) 삼형살에 해당하는 해에는 배우자와의 갈등이 생기고 감정 기복이 크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임신(壬申)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의학,약학,종교,중개업,보험업,외판 영업직,역술인,심리상담가,교사,강사,컨설턴트,무역,유통,철제,금속,예체능 계통 등이 많았다.

 

 

 6) 임술(壬戌) 일주

 

임술(壬戌) 일주는 일지가 편관(偏官)이고 지장간이 신정무(辛丁戊/정인 정재 편관)의 구조이다.지장간이 재극인(財剋印) 구조로 정재가 정인을 극(剋)을 하므로 직관력이 상처를 받는다.지장간 정재의 영향으로 자신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손해 볼 일은 안 한다.하지만 자신이 해야 할 일이라면 아무리 힘든 일이라도 최선을 다 한다.침착하고 차분하게 일을 처리하며 임술 괴강이라 성격은 강한 반면 감정적으로 화를 자주 내지는 않지만 뚜껑이 열리면 본성이 드러난다.

 

 

배짱과 뚝심이 강해서 사업가적 재능이 있으며 재물욕이 강하며 쫌생이가 아니라 스케일이 큰 영웅호걸 타입이다.두뇌 회전이 빠르고 임기응변에 능하며 통찰력과 선견지명에 밝다.일간과 지장간이 정임합(丁壬合)의 암명합을 하고 있어서 남녀 애정사를 주의해야 한다.편관이 강해 배우자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고 재물을 탐하다 체면을 구기는 탐재괴인(貪財壞印)으로 사람을 잃는 경우가 있다.공부보다 재물을 추구하므로 학업 중단수나 전공 분야와 관련 없이 직장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지장간이 재생살(財生殺) 구조로 부부 갈등 및 관재구설수를 주의해야 한다.술해(戌亥) 천라지망운에는 마음 수행 공부를 해야 한다.임술 일주 여자는 사업을 하면 좋으며 부동산 재벌이 많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임술(壬戌)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생사여탈직인 경찰,군인,검찰,교도관,운동선수가 많았고,교수,부동산업,공기업,대기업,정치가,활인업,구류술업,금융,경제,주식, 특정직 공무원 등이 많았다.

 

 

 

 

 

             심산멘토의 계수(癸水) 일주 기질 진로적성

 

 

1) 계축(癸丑) 일주

 

 

계축(癸丑) 일주는 일지가 편관(偏官)이고 지장간이 계신기(癸辛己/비견 편인 편관)의 구조이다.상관(傷官) 성향의 사교적인 계수(水)가 일지와 지장간이 모두 음(陰)의 기운이 강하여 내성적인 편이다.밖으로 활발한 활동 보다는 안으로 움츠러 드는 형상이다.편관(偏官)의 영향으로 적극적일 것 같지만 음기(陰氣)가 강해서 소극적이다.강한 칠살(七殺)의 공격으로 일간이 극(剋)을 당하니 늘 긴장하고 위축되어 있다.앞에 나서지 않고 뒤에서 조용히 도와주며 남을 배려하는 스타일이다.하지만 지장간의 비견의 영향으로 주체성이 강하며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에는 고집을 꺾지 않는다.

 

 

편관과 편인의 영향으로 부정적인 생각과 경계심이 있으며 친한 사람들 외에는 속마음을 털어놓지 않는다.직관력과 영감이 좋아 역학,수행,무속,종교 등 신비적인 분야에 관심이 많다.계축(癸丑) 일주가 내면의 질량이 부족하면 신기(神氣)가 있거나 우울하며 생각이 복잡하다.지장간의 편인이 신금(辛金)이기 때문에 경쟁심이 강하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해야지 남이 시키거나 간섭하면 반발한다.정인(正印)의 성향이 강한 축토(丑土)와 기토(己土)가 편관이므로 인정이 많고 공익을 위한 봉사심도 있다.

 

 

계축(癸丑) 일주는 대인 관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솔직하게 터놓고 소통하는 마인드가 필요하다.사주 원국에 축토(丑土)가 있으면 대체로 꿈과 욕망이 크고 고집이 센 편인데 계축(癸丑) 일주는 축토(丑土)를 깔고 있으면서 백호(白虎)이기 때문에 옹고집이다.계축(癸丑) 일주는 고집을 부리지 않아야 행복이 손짓을 한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계축(癸丑)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경찰,검찰,소방관,교도관.운동선수,경호원,종교가,역술인,관리직,운영자,교육자,사회적 기업,부동산업 등이 많았다.  

 

 

 

2) 계묘(癸卯) 일주

 

계묘(癸卯) 일주는 일지가 식신(食神)이고 지장간이 갑을(甲乙/상관 식신)의 구조이다.상관의 성향이 강한 계수가 일지와 지장간에 식신(食神)을 만났으니 끼와 재능을 발휘하고자 하는 욕망이 강하다.식신에 해당하는 묘목(卯木)과 을목(乙木)이 정재의 성향이 강하므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실리를 추구한다.식신(食神)이 강하여 배려심이 좋은 반면에 자신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일에는 관심이 없다.언변술과 연구심이 좋으며 문학,소설,창작 등에도 관심이 많아 작가의 역량도 있다.조바심을 내거나 성급한 것을 싫어하며 여유롭고 낭만적인 분위기를 좋아한다.

 

 

복잡하게 생각하기 보다는 단순하게 생각하는 타입이다.사람과 관련된 일에 관심이 많으며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올인한다.생각이 민첩하여 뜸을 들이지 않고 신속하게 일을 처리한다.다양한 사람을 사귀기 보다는 자신과 잘 통하는 사람들과 오랜 관계가 유지된다.상하 위계 질서가 있는 수직적인 직업 보다는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직업이 적합하다.계묘(癸卯) 일주는 임인(壬寅) 일주와 구조는 닮았지만 풀이 나무보다 끈질긴 생명력이 있듯이 계묘의 부드러움이 임인의 강함을 능가한다.이는 을묘(乙卯)가 갑인(甲寅) 보다 통고집인 경우와 같다.

 

 

계묘(癸卯) 일주의 여자는 일지가 파궁(破宮)이고 식상이 강하여 배우자와의 관계가 불리한 경우가 많아 주말이나 월말 부부 형태가 많다.계묘(癸卯) 일주가는유금(酉金) 등의 도화가 있거나 수(水) 기운이 강하면 남녀간 애정사로 인한 일탈수를 주의해야 하며 수족 냉증 등의 건강 관리도 잘 해야 한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계묘(癸卯)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교육자,상담가,심리연구가,의료,바이오공학,카피라이터,방송,연예,예술,숙박업,여행업,서비스업,언론인,작가,기획 설계 등이 많았다.  

 
 

 

3) 계사(癸巳) 일주

 

 

계사(癸巳) 일주는 일지가 정재(正財)이고 지장간이 무경병(戊庚丙/정관 정인 정재)의 구조이다.사교성이 좋은 계수(癸水)가 일지와 지장간에 정재(正財)를 깔고 있으니 레이저빔과 같이 정확하고 세밀하다.검소하고 알뜰한 편이지만 쓸 때는 확실히 쓴다.겉보기에는 인정이 없어보이지만 지장간의 정인(正印)인 경금(庚金)의 영향으로 내면이 따뜻하다.일지의 정재가 사화(巳火)이고 지장간의 정재가 병화(丙火)이므로 두뇌가 총명하고 경제 관념이 뛰어나다.세심한 성격으로 정확한 수치를 좋아하며 대충 넘어가는 것을 싫어하므로 계사(癸巳) 일주에게 얼렁뚱땅 넘어가려고 하면 안된다.

 

 

계사(癸巳) 일주는 자신의 판단이 옳다고 생각하면 신속하게 결단을 내리는 추진력이 있다.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려고 하는데 반발하거나 거부하는 사람에게는 불이익이 돌아간다.남의 밑에서 수직적으로 일하는 직업 보다는 관리자,책임자,감독 등 자신이 권한을 갖는 직업 적성이며 사회적 사업가의 역량도 있다.계사(癸巳) 일주가 사업을 하면 독재성이 강하고 짠돌이 성향 때문에 직원들이 오래 버티지 못하고 자주 그만 두게 되므로 마음을 넓게 써야 한다.추진력은 좋지만 객관성이 부족하므로 남의 조언을 잘 수용해야 성공한다.

 

 

재물에 대한 집착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돈이 되는 일에는 눈에 불을 켜며 돈이 안되는 일에는 관심이 없다.오래 된 것에는 실증을 잘 내며 이성 관계에 개방적인 편이다.마음에 드는 이성이나 일이 있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목표를 달성한다.계사(癸巳) 일주는 60갑자 중에서 상위 5위 안에 들 정도로 좋은 일주에 속한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계사(癸巳)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교육자,심리상담가,역술인,경제계,금융계,증권,주식,부동산,의료계,법조계.요식업,식음료,언론,공무원,귀금속,수산업,예술 계통 등이 많았다.

 

 

 

 

 

4.계미(癸未) 일주

 

 

계미(癸未) 일주는 두뇌가 총명하고 생활력이 강한 오뚝이 스타일로 결과 지향적이다.상관(傷官)의 성향이 강한 계수(癸水)가 일지와 지장간에 편관을 깔고 있어 토극수(土剋水)로 일간을 극(剋)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내면이 항상 긴장하고 있으며 민첩성이 뛰어나다.지장간에 정화(丁火) 편재의 영향으로 통제와 관리 능력이 우수하며 신속한 일처리 능력을 갖고 있다.하나의 일에 올인해서 끝내고 난 다음에 다른 일에 손을 대는 것이 좋다.지장간의 식신의 영향으로 전문적인 연구성도 우수하다.

 

 

지장간이 목극토(木剋土) 형태로 식신이 편관을 극하기 때문에 상사나 윗사람이 부당하게 하면 반발하며 감정 기복이 있다.식신생재가 되기 때문에 노력하면 반드시 결실이 있으며 목표를 향해 돌진하는 능력도 좋다.인내심과 기억력이 좋으며 상승운에는 대박,하락운에는 쪽박 스타일이다.차분한 성격이 아니라 서두르고 들떠 있기 때문에 편안한 안정을 위해 평소에 마음 수행 공부를 많이 하면 좋다.계미 일주가 남 탓을 안하고,성급하지 않고,마음을 부드럽게 쓰면 만사형통이다.

 

 

목표를 향해 돌진하느라고 불규칙적인 식사로 건강을 소홀히 하여 40~50대에 과로로 인해 돌연사 하는 경우가 있으니 건강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계미(癸未) 일주가 멘토나 스승을 잘 만나면 크게 성공하지만 사이비나 탁한 기운의 사람과 어울리면 실패한다.기억력이 뛰어나므로 명리학을 공부하거나 상담을 할 때 맑은 기운의 훌륭한 사람을 만나서 제대로 공부하면 일취월장한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계미(癸未)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부동산,금융,주식,비트 코인,경제,역술인,심리상담사,활인업,구류술업,교육자,예술,문학,자영업 등이 많았다.

 

 

 

5.계유(癸酉) 일주

 

계유(癸酉) 일주는 직관력과 영감이 좋으며 정신적으로 신비하고 특이한 생각을 많이 한다.사교성이 좋은 계수(癸水)가 일지와 지장간에 편인을 만나 내면적으로 활발한 생각을 한다.도화성이 강해 용모가 수려하고 피부가 매끈하여 이성 관계로 인한 구설수가 많이 생긴다.편인에 해당하는 유금(酉金)과 신금(辛金)이 겁재 성향을 갖고 있으므로 경쟁심도 강하다.남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해 관심이 많고 자신의 뒷담화를 하는 사람을 무척 싫어한다.

 

 

일간 계수는 상관 성향이 있어서 미래지향적인데 반해서 일지 유금(酉金)은 편인으로 겁재 성향이 있으므로 과거지향적이다.심리적으로 불안정하고 편인성이 강하기 때문에 내면이 고독하고 외로운 편이다.배우자에게도 마음을 솔직하게 이야기 하지 못하고 끙끙 앓는 타입으로 속마음을 정확히 알 수 없다.음(陰)의 기운이 강하여 감수성이 예민하고 편인의 영향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하며 하고 싶은 이야기를 마음 놓고 얘기하지 않는다.술을 마시고 취기가 오르면 그동안 억눌려 있던 감정을 과감하게 내뱉는 스타일이다.

 

 

술해(戌亥)가 공망으로 불교적 색채가 강하고 역학과 운명에 관심이 많으며 마음 수행을 많이 하는 것이 좋다.계유 일주가 역학 공부를 다른 사람들보다 많이 하는 편이지만 실전 통변이나 상담에는 약하다.정신적인 분야에 몰두하므로 우울증과 염쇄주의적인 성향이 있다.묘유충(卯酉沖)이 되는 해에는 배우자와의 갈등,이별,사별수가 많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계유(癸酉)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종교가,역술가,심리상담가.멘토,활인업,의약업계,교육자,학원 강사,자격증 활용 분야 등이 많았다.

 

 

 

6.계해(癸亥) 일주

 

계해(癸亥) 일주는 천재적인 두뇌의 소유자로 합리적이고 주체성이 있는 외유내강형이다.일지와 지장간이 겁재 성향으로 경쟁심과 승부욕이 강하다.계미 일주는 성급하게 서두르지만 계해 일주는 차분하고 이성적이다.지장간 상관의 영향으로 은근한 자기 우월성이 있으며 대화를 즐긴다.고집의 임자(壬子)와 대화의 계해(癸亥)가 논쟁을 벌이면 날이 새는 줄도 모를 정도이다.음(陰)의 기운이 강한 계해(癸亥) 일주가 조용한 것 같지만 분위기만 잡히면 달변가가 되어 자신의 주장을 적극적으로 펼친다.그 이유는 지장간의 갑목과 무토가 양(陽)의 성향이 강하기 때문이다.계해(癸亥) 일주의 용신과 희신은 목화(木火) 오행과 조토(燥土)인 경우가 많다.

 

 

계해 일주는 공직 계통에 근무하거나 언변술을 활용하는 교육자,연구가 등의 전문자유직 프리랜서가 적합하다.계해 일주는 2018년 무술년(戊戌年)과 같이 조토(燥土)가 오면 유리하고,2019년 기해년(己亥年)과 같이 습토(濕土)가 오면 불리하다.사해충(巳亥沖)이 되는 해에는 직주 이동수가 많으며,진해(辰亥) 원진과 귀문이 되는 해에는 배우자운 직업운 등이 불리해지므로 일을 벌리지 말고 부족한 질량과 내공을 채워야 한다.계해 일주는 직장 생활과 사업이 모두 가능하지만 자신만의 특기와 자격증 등의 노하우를 길러 전문 자유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재관인(財官印)이 강하면 직장 생활,식재(食財)가 강하면 사업으로 성공하기 쉽다.

 

 

간여지동이므로 한 길로 나가야 성공하며 지장간이 상관견관의 구조이므로 배우자와의 갈등수를 주의해야 하며 직장과 주거가 불안정한 경우가 많다.일지가 제왕이고 지장간의 상관의 영향으로 제 잘난 맛에 배우자나 타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일간과 지장간의 관성이 무계합(戊癸合)을 하고 있어서 이성 관계에서 구설수가 많이 생긴다.실속을 챙기는 실리주의자로 덕을 많이 베풀어야 자식이 잘 된다.심산멘토가 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계해(癸亥) 일주 1,00여명의 직업은 교육자,부동산업,발명가,기획자,멘토,상담사,무역,농수산업,구류술업 등이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