千字文(천자문)
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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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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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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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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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地玄黃(천지현황) : 하늘은 위에 있으니 그 빛이 검고 그윽하며, 땅은 아래 있으니 그 빛이 누르다. |
하늘 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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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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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을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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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를 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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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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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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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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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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宇宙洪荒(우주홍황) : 하늘과 땅 사이는 넓고 커서 끝이 없다. 즉 세상의 넓음을 말한다. |
집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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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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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을 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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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칠 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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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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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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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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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月盈(일월영측) : 해는 서쪽으로 기울고 달도 차면 점차 이지러진다. 즉 우주의 진리를 말한다. |
날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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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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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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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울 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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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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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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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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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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辰宿列張(진숙열장) : 별자리가 하늘에 넓게 벌려져 있음을 말한다. |
별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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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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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일 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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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풀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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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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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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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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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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寒來暑往(한래서왕) : 추위가 오면 더위가 가고 더위가 오면 추위가 간다. 즉 계절의 바뀜을 말한다. |
찰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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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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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울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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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 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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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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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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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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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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秋收冬藏(추수동장) : 가을에 곡식을 거두고 겨울이 오면 저장한다. |
가을 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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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둘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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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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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할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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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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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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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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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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閏餘成歲(윤여성세) : 일년 이십사절기의 나머지 시각을 모아 윤달로 하여 한 해를 이루었다. |
윤달 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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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을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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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룰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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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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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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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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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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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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律呂調陽(율려조양) : 율려가 천지간의 양기를 고르게 하니, 즉 율은 양(陽)이요, 려는 음(陰)이다. ※율려-6률(六律)과 6려(六呂)를 말하며 음악 또는 가락을 뜻한다. |
가락 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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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률 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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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를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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볕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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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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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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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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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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雲騰致雨(운등치우) : 수증기가 올라가 구름이 되고, 찬 기운을 만나 비가 된다. 즉 자연의 기상을 말한다. |
구름 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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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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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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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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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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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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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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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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露結爲霜(노결위상) : 이슬이 맺어 서리가 되니 밤기운이 풀잎에 물방울처럼 이슬을 이룬다. |
이슬 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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맺을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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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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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리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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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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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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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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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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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生麗水(금생여수) : 금은 여수에서 나니, 여수는 중국의 지명이다. |
쇠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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낳을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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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울 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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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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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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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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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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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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玉出崑岡(옥출곤강) : 옥은 곤강에서 나니, 곤강은 역시 중국의 산 이름이다. |
구슬 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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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 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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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이름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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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덕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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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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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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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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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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劍號巨闕(검호거궐) : 거궐은 칼이름이고 구야자가 만든 보검이다. 즉 조나라의 국보다. |
칼 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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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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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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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궐 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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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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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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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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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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珠稱夜光(주칭야광) : 구슬의 빛이 밤의 낮 같으니 야광이라 칭하였다. |
구슬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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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컬을 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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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 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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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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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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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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李
|
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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果珍李柰(과진이내) : 과실 중에 오얏(자두)과 능금나무의 그 진미가 으뜸임을 말한다. |
과실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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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배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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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얏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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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금나무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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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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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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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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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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菜重芥薑(채중개강) : 나물은 겨자와 생강이 중요하다. |
나물 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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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거울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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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자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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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강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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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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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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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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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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海鹹河淡(해함하담) : 바다 물은 짜고 민물은 아무 맛도 없고 맑다. |
바다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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짤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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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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묽을 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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鱗
|
潛
|
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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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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鱗潛羽翔(인잠우상) : 비늘 있는 고기는 물 속에 잠기고 날개 있는 새는 하늘을 난다. |
비늘 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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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길 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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깃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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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이 날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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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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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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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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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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龍師火帝(용사화제) : 복희씨는 용으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신농씨는 불로써 기록하였다. ※용의 모습으로 8괘를 가르친 스승인 복희씨, 불을 다스린 황제인 신농씨를 말한다. |
용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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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승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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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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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 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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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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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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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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皇
|
鳥官人皇(조관인황) : 소호(小昊)는 새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황제(皇帝)는 인문을 갖추었으므로 인황이라 하였다. |
새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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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슬 관
|
사람 인
|
임금 황
|
|
始
|
制
|
文
|
字
|
始制文字(시제문자) : 복희씨의 신하 창힐이라는 사람이 새의 발자국를 보고 글자를 처음 만들었다. |
처음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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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을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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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월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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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자 자
|
|
乃
|
服
|
衣
|
裳
|
乃服衣裳(내복의상) : 이에 의상을 입게 하니 황제가 의관을 지어 등분을 분별하고 위의(위엄이 있는 몸가짐이나 차림새)를 엄숙케 하였다. |
이에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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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 복
|
옷 의
|
치마 상
|
|
推
|
位
|
讓
|
國
|
推位讓國(추위양국) : 벼슬을 미루고 나라를 사양하여 왕위를 물려주었으니 |
밀 추
|
자리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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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할 양
|
나라 국
|
|
有
|
虞
|
陶
|
唐
|
有虞陶唐(유우도당) : 유우는 왕위를 물려받은 순(舜)임금이요, 도당은 왕위를 물려준 우(禹)임금이다. 즉, 중국 고대 제왕들이다. |
있을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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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아릴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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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그릇 도
|
당나라 당
|
|
弔
|
民
|
伐
|
罪
|
弔民伐罪(조민벌죄) : 불쌍한 백성은 돕고 죄지은 백성은 벌주었다. |
슬퍼할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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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성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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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 벌
|
허물 죄
|
|
周
|
發
|
殷
|
湯
|
周發殷湯(주발은탕) : 주발은 주나라 무왕(武王)의 이름이고, 은탕은 은나라 탕왕(湯王)의 칭호이다. |
두루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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쏠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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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할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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끓을 탕
|
|
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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朝
|
問
|
道
|
坐朝問道(좌조문도) : 천하를 통일하여 왕위에 앉아, 나라 다스리는 법을 묻는다면 |
앉을 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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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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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을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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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도
|
|
垂
|
拱
|
平
|
章
|
垂拱平章(수공평장) : 밝고 평화스럽게 다스리는 길을 임금이 겸손히 생각함을 말한다. |
드리울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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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손 맞잡을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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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평할 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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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월 장
|
|
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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育
|
黎
|
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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愛育黎首(애육여수) : 명군(明君)이 천하를 다스림에 있어서 黎首(백성)를 사랑하고 양육하면 |
사랑 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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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를 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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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을 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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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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臣
|
伏
|
戎
|
羌
|
臣伏戎羌(신복융강) : 그 덕에 융과 강(오랑캐들)도 항복하여 신민(臣民)이 된다. |
신하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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엎드릴 복
|
오랑캐 융
|
오랑캐 강
|
|
遐
|
邇
|
壹
|
體
|
遐邇壹體(하이일체) : 멀고 가까운 나라가 전부 그 덕망에 귀순하여 일체가 될 수 있다. |
멀 하
|
가까울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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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일
|
몸 체
|
|
率
|
賓
|
歸
|
王
|
率賓歸王(솔빈귀왕) : 백성을 거느리고 복종하여 왕에게 돌아오니 덕을 입어 복종치 않음이 없음이다. |
거느릴 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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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빈
|
돌아갈 귀
|
임금 왕
|
|
鳴
|
鳳
|
在
|
樹
|
鳴鳳在樹(명봉재수) : 명군 성현(名君聖賢)이 나타나면 봉이 운다는 말과 같이 덕망이 미치는 곳마다 봉이 나무 위에서 울 것이다. |
울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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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황새 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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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을 재
|
나무 수
|
|
白
|
駒
|
食
|
場
|
白駒食場(백구식장) : 흰 망아지도 감화되어 사람을 따르며 평화롭게 마당 풀을 뜯어먹게 한다. |
흰 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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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아지 구
|
먹을 식
|
마당 장
|
|
化
|
被
|
草
|
木
|
化被草木(화피초목) : 덕화(德化)가 사람이나 짐승에게만 미칠 뿐 아니라 초목에까지도 미치며 |
될 화
|
입을 피
|
풀 초
|
나무 목
|
|
賴
|
及
|
萬
|
方
|
賴及萬方(뇌급만방) : 만방이 극히 넓으나 어진 덕이 고루 미치게 된다. |
힘입을 뢰
|
미칠 급
|
일만 만
|
모 방
|
|
蓋
|
此
|
身
|
髮
|
蓋此身髮(개차신발) : 몸에 있는 털은 사람마다 없는 이가 없듯이 |
덮을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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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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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 신
|
터럭 발
|
|
四
|
大
|
五
|
常
|
四大五常(사대오상) : 세상에는 네 가지 큰 것(道, 天, 地, 王)과 다섯 가지 떳떳함(仁, 義, 禮, 智, 信)이 있다. |
넉 사
|
큰 대
|
다섯 오
|
항상 상
|
|
恭
|
惟
|
鞠
|
養
|
恭惟鞠養(공유국양) : 국양(몸을 기름)함을 공손히 하라. 이 몸은 부모의 기르신 은혜이기 때문이다. |
공손할 공
|
오직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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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를 국
|
기를 양
|
|
豈
|
敢
|
毁
|
傷
|
豈敢毁傷(기감훼상) : 부모께서 낳아 길러 주신 이 몸을 어찌 감히 훼상할 수 있으랴. |
어찌 기
|
감히 감
|
헐 훼
|
상할 상
|
|
女
|
慕
|
貞
|
烈
|
女慕貞烈(여모정렬) : 여자는 정조를 굳게 지키고 행실을 단정하게 하여야 하며 ※烈→潔(맑을 결)로 쓰인 곳도 있음 |
계집 녀
|
사모할 모
|
곧을 정
|
매울 렬
|
|
男
|
效
|
才
|
良
|
男效才良(남효재량) : 남자는 재능을 닦고 어진 것을 본받아야 한다. |
사내 남
|
본받을 효
|
재주 재
|
어질 량
|
|
知
|
過
|
必
|
改
|
知過必改(지과필개) : 누구나 허물이 있는 것이니 허물을 알면 반드시 고쳐야 하고 |
알 지
|
지날 과
|
반드시 필
|
고칠 개
|
|
得
|
能
|
莫
|
忘
|
得能莫忘(득능막망) : 사람으로써 알아야 할 것을 배운 후에는 잊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얻을 득
|
능할 능
|
말 막
|
잊을 망
|
|
罔
|
談
|
彼
|
短
|
罔談彼短(망담피단) : 자기의 단점을 말 안하는 동시에 남의 잘못을 욕하지 말라. |
없을 망
|
말씀 담
|
저 피
|
짧을 단
|
|
靡
|
恃
|
己
|
長
|
靡恃己長(미시기장) : 자신의 장점을 믿고 자랑하지 말라. 그럼으로써 더욱 발달한다. ※長 : 어른 장, 오랠 장, 뛰어날 장 |
아닐 미
|
믿을 시
|
자기 기
|
길 장
|
|
信
|
使
|
可
|
覆
|
信使可覆(신사가복) : 믿음은 지키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더욱 조심해야 하고 |
믿을 신
|
하여금 사
|
옳을 가
|
뒤집힐 복
|
|
器
|
欲
|
難
|
量
|
器欲難量(기욕난량) : 사람의 기량은 헤아리기 어려우므로 함부로 판단해서는 안된다. |
그릇 기
|
하고자 할 욕
|
어려울 난
|
헤아릴 량
|
|
墨
|
悲
|
絲
|
染
|
墨悲絲染(묵비사염) : 흰 실에 검은 물이 들면 다시 희지 못함을 슬퍼한다. 즉 사람도 매사를 조심하여야 한다. |
먹 묵
|
슬플 비
|
실 사
|
물들일 염
|
|
詩
|
讚
|
羔
|
羊
|
詩讚羔羊(시찬고양) : 시경 고양편에 문왕의 덕을 입은 남국 대부의 정직함을 칭찬하였으니 사람의 선악을 말한 것이다. |
시 시
|
칭찬할 찬
|
새끼양 고
|
양 양
|
|
景
|
行
|
維
|
賢
|
景行維賢(경행유현) : 행실을 훌륭하게 하고 당당하게 행하면 어진 사람이 되고 ※景 : 경치 경, 모양 경, 클 경, 우러를 경 |
볕 경
|
다닐 행
|
바 유
|
어질 현
|
|
克
|
念
|
作
|
聖
|
克念作聖(극념작성) : 성인의 언행을 잘 생각하여 수양을 쌓으면 자연히 성인이 됨을 말한다. ※克, 剋 =이길 극 |
이길 극
|
생각 념
|
지을 작
|
성인 성
|
|
德
|
建
|
名
|
立
|
德建名立(덕건명립) : 항상 덕을 가지고 세상 일을 행하면 저절로 이름도 서게 되고 |
덕 덕
|
세울 건
|
이름 명
|
설 립
|
|
形
|
端
|
表
|
正
|
形端表正(형단표정) : 몸 형상이 단정하고 깨끗하면 마음도 바르며 또한 그것이 겉으로 드러난다. |
모양 형
|
바를 단
|
겉 표
|
바를 정
|
|
空
|
谷
|
傳
|
聲
|
空谷傳聲(공곡전성) : 산골짜기에서 크게 소리치면 울려 퍼져 그대로 전해진다. 즉 악한 일을 당하게 된다. |
빌 공
|
골짜기 곡
|
전할 전
|
소리 성
|
|
虛
|
堂
|
習
|
聽
|
虛堂習聽(허당습청) : 빈방에서 소리를 내면 울려서 다 들린다. 즉 착한 말을 하면 천리 밖에서도 응한다. |
빌 허
|
집 당
|
익힐 습
|
들을 청
|
|
禍
|
因
|
惡
|
績
|
禍因惡績(화인악적) : 재앙은 악을 쌓음으로 인한 것이므로 재앙을 받는 이는 평소에 악을 쌓았기 때문이다. |
재앙 화
|
인할 인
|
악할 악
|
쌓을 적
|
|
福
|
緣
|
善
|
慶
|
福緣善慶(복연선경) : 복은 착한 일에서 오는 것이니 착한 일을 하면 경사가 온다. |
복 복
|
인연 연
|
착할 선
|
경사 경
|
|
尺
|
璧
|
非
|
寶
|
尺璧非寶(척벽비보) : 한 자 되는 구슬이라고 해서 결코 보배라고는 할 수 없고 |
자 척
|
구슬 벽
|
아닐 비
|
보배 보
|
|
寸
|
陰
|
是
|
競
|
寸陰是競(촌음시경) : 한 자 되는 구슬보다도 잠깐의 시간이 더욱 귀중하니 시간을 아껴야 한다. |
마디 촌
|
그늘 음
|
옳을 시
|
다툴 경
|
|
資
|
父
|
事
|
君
|
資父事君(자부사군) : 부모 섬기는 효도로 임금을 섬겨야 하니 |
자료 자
|
아비 부
|
섬길 사
|
임금 군
|
|
曰
|
嚴
|
與
|
敬
|
曰嚴與敬(왈엄여경) : 임금을 대하는 데는 엄숙함과 공경함이 있어야 한다. |
가로 왈
|
엄할 엄
|
줄 여
|
공경할 경
|
|
孝
|
當
|
竭
|
力
|
孝當竭力(효당갈력) : 부모에게 효도할 때에는 마땅히 힘을 다하여야 하며 |
효도 효
|
마땅할 당
|
다할 갈
|
힘 력
|
|
忠
|
則
|
盡
|
命
|
忠則盡命(충즉진명) : 충성함에는 곧 목숨을 다하여야 하니 임금을 섬기는 데 몸을 사양해서는 안된다. |
충성 충
|
곧 즉
|
다할 진
|
목숨 명
|
|
臨
|
深
|
履
|
薄
|
臨深履薄(임심리박) : 깊은 곳에 임하듯 하며 얇은 얼음을 밟듯이 세심 주의하여야 한다. |
임할 림
|
깊을 심
|
밟을 리
|
얇을 박
|
|
夙
|
興
|
溫
|
|
夙興溫淸(숙흥온정) : 일찍 일어나서 잠자리가 추우면 덥게, 더우면 서늘케 하는 것이 부모 섬기는 절차이다. ※淸으로 쓰인 곳도 있음 |
일찍 숙
|
흥할 흥
|
따뜻할 온
|
서늘할 정
|
|
似
|
蘭
|
斯
|
馨
|
似蘭斯馨(사란사형) : 난초가 은은한 향기를 풍기듯 꽃다우니 군자의 지조를 비유한 것이다. |
같을 사
|
난초 란
|
이 사
|
향기 형
|
|
如
|
松
|
之
|
盛
|
如松之盛(여송지성) : 소나무같이 푸르러 성함은 군자의 절개를 말한 것이다. ※ 之 : 의 지(~의 : 관형격 조사), 이 지(이것은 : 지시 대명사) |
같을 여
|
소나무 송
|
갈 지
|
성할 성
|
|
川
|
流
|
不
|
息
|
川流不息(천류불식) : 내가 흘러 쉬지 아니하니 군자의 행동거지(꾸준한 노력)를 말한 것이며 |
내 천
|
흐를 류
|
아닐 불
|
쉴 식
|
|
淵
|
澄
|
取
|
映
|
淵澄取映(연징취영) : 연못이 맑아서 비치니 즉 군자의 고요한 마음을 말한 것이다. |
못 연
|
맑을 징
|
취할 취
|
비칠 영
|
|
容
|
止
|
若
|
思
|
容止若思(용지약사) : 행동을 덤비지 말고 용모와 행동거지를 조용히 생각하는 침착한 태도를 가져야 하며 |
얼굴 용
|
그칠 지
|
같을 약
|
생각 사
|
|
言
|
辭
|
安
|
定
|
言辭安定(언사안정) : 태도만 침착할 뿐 아니라 말도 안정되게 하며 쓸데없는 말을 삼가라. |
말씀 언
|
말씀 사
|
편안할 안
|
정할 정
|
|
篤
|
初
|
誠
|
美
|
篤初誠美(독초성미) : 무엇이든지 처음 시작할 때에 성실하고 신중히 하여야 하며 |
도타울 독
|
처음 초
|
정성 성
|
아름다울 미
|
|
愼
|
終
|
宜
|
令
|
愼終宜令(신종의령) : 처음뿐만 아니라 끝맺음도 신중히 하여 마무리가 좋아야 한다. |
삼갈 신
|
끝날 종
|
마땅 의
|
좋을 령
|
|
榮
|
業
|
所
|
基
|
榮業所基(영업소기) : 이상과 같이 잘 지키면 번성하는 기본이 되며 |
영화 영
|
업 업
|
바 소
|
터 기
|
|
籍
|
甚
|
無
|
竟
|
籍甚無竟(적심무경) : 뿐만 아니라 자신의 명예스러운 이름이 길이 전하여질 것이다. |
서적 적
|
심할 심
|
없을 무
|
다할 경
|
|
學
|
優
|
登
|
仕
|
學優登仕(학우등사) : 배운 것이 넉넉하면(많으면) 벼슬에 오를 수 있고 |
배울 학
|
넉넉할 우
|
오를 등
|
벼슬 사
|
|
攝
|
職
|
從
|
政
|
攝職從政(섭직종정) : 벼슬을 잡아 정사(政事)에 참여하게 되니 국가 정사에 종사한다. |
잡을 섭
|
벼슬 직
|
좇을 종
|
정사 정
|
|
存
|
以
|
甘
|
棠
|
存以甘棠(존이감당) : 주(周)나라 소공(召公)이 남국의 아가위나무 아래에서 백성을 교화하였는데 ※아가위나무 : 산사나무라고도 하며 그 열매를 한방에서는 산사자라고 하여 소화제 등으로 씀. |
있을 존
|
써 이
|
달 감
|
해당화 당
|
|
去
|
而
|
益
|
詠
|
去而益詠(거이익영) : 소공이 죽은 후 남국의 백성이 그의 덕을 추모하여 감당시를 읊었다. |
갈 거
|
어조사 이
|
더할 익
|
읊을 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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樂
|
殊
|
貴
|
賤
|
樂殊貴賤(악수귀천) : 풍류는 귀천이 다르니 천자는 8일, 제후는 6일, 사대부는 4일, 서민은 2일이다. |
풍류 악
|
다를 수
|
귀할 귀
|
천할 천
|
|
禮
|
別
|
尊
|
卑
|
禮別尊卑(예별존비) : 예도(禮度)에 존비의 분별이 있으니 군신유의(君臣有義), 부자유친(父子有親),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朋友有信)의 오륜이 그것이다. |
예도 례
|
다를 별
|
높을 존
|
낮을 비
|
|
上
|
和
|
下
|
睦
|
上和下睦(상화하목) : 위에서 사랑하고 아래에서 공경함으로써 화목한 가정이 되고 |
위 상
|
화할 화
|
아래 하
|
화목할 목
|
|
夫
|
唱
|
婦
|
隨
|
夫唱婦隨(부창부수) : 지아비가 부르면 지어미가 따르니 원만한 가정을 이룬다. |
지아비 부
|
부를 창
|
아내 부
|
따를 수
|
|
外
|
受
|
傅
|
訓
|
外受傅訓(외수부훈) : 나이 팔 세가 되면 밖으로 나가 스승의 가르침을 받아야 하고 |
밖 외
|
받을 수
|
스승 부
|
가르칠 훈
|
|
入
|
奉
|
母
|
儀
|
入奉母儀(입봉모의) : 집에 들어와서는 어머니를 받들어 모시며 교육을 받는다. |
들 입
|
받들 봉
|
어미 모
|
거동 의
|
|
諸
|
姑
|
伯
|
叔
|
諸姑伯叔(제고백숙) : 고모, 백부, 숙부 등 집안 내의 친척 등을 말한다. |
모두 제
|
시어미 고
|
맏 백
|
아재비 숙
|
|
猶
|
子
|
比
|
兒
|
猶子比兒(유자비아) : 조카들도 자기의 아들과 같이 보살펴야 한다. |
같을 유
|
아들 자
|
견줄 비
|
아이 아
|
|
孔
|
懷
|
兄
|
弟
|
孔懷兄弟(공회형제) : 형제는 서로 사랑하여 의좋게 지내야 하니 |
구멍 공
|
품을 회
|
맏 형
|
아우 제
|
|
同
|
氣
|
連
|
枝
|
同氣連枝(동기연지) : 형제는 부모의 기운을 같이 받았으니 나무의 가지와 같다. |
한가지 동
|
기운 기
|
이어질 연
|
가지 지
|
|
交
|
友
|
投
|
分
|
交友投分(교우투분) : 벗을 사귈 때에는 서로가 분수에 맞는 사람끼리 사귀어야 하고 |
사귈 교
|
벗 우
|
던질 투
|
나눌 분
|
|
切
|
磨
|
箴
|
規
|
切磨箴規(절마잠규) : 서로 열심히 닦고 배워서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지켜야 한다. |
끊을 절
|
갈 마
|
경계 잠
|
법 규
|
|
仁
|
慈
|
隱
|
惻
|
仁慈隱惻(인자은측) : 어진 마음으로 남을 사랑하고 또한 이를 측은히 여겨야 한다. |
어질 인
|
사랑할 자
|
숨을 은
|
슬플 측
|
|
造
|
次
|
弗
|
離
|
造次弗離(조차불리) : 남을 위한 동정심을 잠시라도 잊지 말고 항상 가져야 한다. |
지을 조
|
버금 차
|
아닐 불
|
떠날 리
|
|
節
|
義
|
廉
|
退
|
節義廉退(절의렴퇴) : 청렴과 절개와 의리와 사양함과 물러감은 늘 지켜야 하며 |
마디 절
|
옳을 의
|
청렴 렴
|
물러갈 퇴
|
|
顚
|
沛
|
匪
|
虧
|
顚沛匪虧(전패비휴) : 엎어지고 자빠져도 이러한 것들이 이지러지지 않도록 하라. |
엎드릴 전
|
자빠질 패
|
아닐 비
|
이지러질 휴
|
|
性
|
靜
|
情
|
逸
|
性靜情逸(성정정일) : 성품이 고요하면 뜻이 편안하니 고요함은 천성이요, 움직임은 인정이다. |
성품 성
|
고요할 정
|
뜻 정
|
편안할 일
|
|
心
|
動
|
神
|
疲
|
心動神疲(심동신피) : 마음이 움직이면 신기가 피곤하니 마음이 불안하면 신기가 불편하다. |
마음 심
|
움직일 동
|
귀신 신
|
피곤할 피
|
|
守
|
眞
|
志
|
滿
|
守眞志滿(수진지만) : 사람의 도리를 지키면 올바른 뜻이 가득 차고, 군자의 도를 지키면 뜻이 편안하다. |
지킬 수
|
참 진
|
뜻 지
|
찰 만
|
|
逐
|
物
|
意
|
移
|
逐物意移(축물의이) : 마음이 불안함은 욕심이 있어서 그렇다. 물건에 대하여 욕심내면 마음도 변한다. |
쫓을 축
|
만물 물
|
뜻 의
|
옮길 이
|
|
堅
|
持
|
雅
|
操
|
堅持雅操(견지아조) : 맑은 절조를 굳게 가지고 있으면 나의 도리를 극진히 함이니 |
굳을 견
|
가질 지
|
우아할 아
|
잡을 조
|
|
好
|
爵
|
自
|
|
好爵自(호작자미) : 좋은 벼슬도 스스로 얻게 된다. |
좋을 호
|
벼슬 작
|
스스로 자
|
얽을 미
|
|
都
|
邑
|
華
|
夏
|
都邑華夏(도읍화하) : 도읍(왕성)을 화하에 정하였으니 화하는 당시 중국(또는 중화)을 지칭하던 말이다. |
도읍 도
|
고을 읍
|
빛날 화
|
여름 하
|
|
東
|
西
|
二
|
京
|
東西二京(동서이경) : 동과 서에 두 수도가 있으니 동경은 낙양이고 서경은 장안이다. |
동녘 동
|
서녘 서
|
두 이
|
서울 경
|
|
背
|
邙
|
面
|
洛
|
背邙面洛(배망면락) : 동경인 낙양은 북에 북망산이 있고 앞쪽인 남에 낙수가 있으며 |
등 배
|
산이름 망
|
얼굴 면
|
강이름 락
|
|
浮
|
渭
|
據
|
涇
|
浮渭據涇(부위거경) : 서경인 장안은 서북에 위수와 경수, 두 강물이 흐르고 있었다. |
뜰 부
|
강이름 위
|
의거할 거
|
통할 경
|
|
宮
|
殿
|
盤
|
鬱
|
宮殿盤鬱(궁전반울) : 궁전은 울창한 나무 사이에 정하고 |
집 궁
|
큰집 전
|
밑받침 반
|
무성할 울
|
|
樓
|
觀
|
飛
|
驚
|
樓觀飛驚(누관비경) : 궁전 가운데 있는 누각(樓閣)과 관대(觀臺)는 높아서, 올라가면 하늘을 나는 듯하여 놀란다. |
다락 루
|
볼 관
|
날 비
|
놀랄 경
|
|
圖
|
寫
|
禽
|
獸
|
圖寫禽獸(도사금수) : 궁전 내부에는 유명한 화가들이 금수를 그린 그림, 조각 등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
그림 도
|
베낄 사
|
날짐승 금
|
짐승 수
|
|
畵
|
彩
|
仙
|
靈
|
畵彩仙靈(화채선령) : 신선과 신령의 그림도 화려하게 채색되어 있다. ※采(캘 채), 綵(무늬 채), 彩(채색 채)→다른 천자문에서는 채색 채를 采, 綵로 쓰고 있음 |
그림 화
|
채색 채
|
신선 선
|
신령 령
|
|
丙
|
舍
|
傍
|
啓
|
丙舍傍啓(병사방계) : 병사(궁전 내의 건물) 곁에 통로를 만들어 출입하는 사람들의 편리를 도모하였으며 |
남녘 병
|
집 사
|
곁 방
|
열 계
|
|
甲
|
帳
|
對
|
楹
|
甲帳對楹(갑장대영) : 아름다운 갑장이 기둥을 대하였으니, 동방삭이 갑장을 지어 임금이 잠시 머무르는 곳이다. ※동방삭 - 중국 한무제의 측근이자 문인. 삼천갑자(18만년) 동방삭으로 유명하다. |
갑옷 갑
|
휘장 장
|
대할 대
|
기둥 영
|
|
肆
|
筵
|
設
|
席
|
肆筵設席(사연설석) : 자리를 베풀고 돗자리를 펴 연회하는 좌석을 만들고 |
베풀 사
|
자리 연
|
베풀 설
|
자리 석
|
|
敲
|
瑟
|
吹
|
笙
|
敲瑟吹笙(고슬취생) : 비파를 뜯고 생황을 부니 잔치하는 풍류이다. |
두드릴 고
|
비파 슬
|
불 취
|
생황 생
|
|
陞
|
階
|
納
|
陛
|
陞階納陛(승계납폐) : 문무백관이 계단을 올라 임금께 납폐하는 절차이니라. |
오를 승
|
섬돌 계
|
바칠 납
|
섬돌 폐
|
|
弁
|
轉
|
疑
|
星
|
弁轉疑星(변전의성) : 많은 사람들의 관(冠)에서 번쩍이는 구슬이 별인가 의심할 정도이다. |
고깔 변
|
구를 전
|
의심할 의
|
별 성
|
|
右
|
通
|
廣
|
內
|
右通廣內(우통광내) : 오른편으로는 광내로 통하니 광내는 임금의 비서를 두는 곳이다. |
오른쪽 우
|
통할 통
|
넓을 광
|
안 내
|
|
左
|
達
|
承
|
明
|
左達承明(좌달승명) : 왼편에는 승명이 이어지니 승명은 사기(史記)를 교열(교정·검열)하는 곳이다. |
왼 좌
|
통달할 달
|
이을 승
|
밝을 명
|
|
旣
|
集
|
墳
|
典
|
旣集墳典(기집분전) : 이미 삼분(三墳)과 오전(五典)을 모았으니 삼황(三皇)의 봉분에서 나온 서적이 삼분이요, 오제(五帝)가 남긴 글이 오전이다. |
이미 기
|
모을 집
|
무덤 분
|
법 전
|
|
亦
|
聚
|
群
|
英
|
亦聚群英(역취군영) : 또한 여러 영웅을 모아 분전을 강론하여 치국(治國)의 도를 밝혔다. |
또 역
|
모을 취
|
무리 군
|
꽃부리 영
|
|
杜
|
藁
|
鍾
|
隸
|
杜藁鍾隸(두고종례) : 초서를 처음으로 쓴 두고의 글과 예서를 쓴 종례의 글이 비치되었으며 |
막을 두
|
볏집 고
|
쇠북 종
|
붙을 례
|
|
漆
|
書
|
壁
|
經
|
漆書壁經(칠서벽경) : 한나라 영제가 돌벽에서 발견한 칠서와 공자의 집 벽에서 발견한 6경도 비치되어 있다. ※칠서 - 종이가 없던 옛날 대쪽에 글자를 새기고 그 위에 옻칠을 한 글자 |
옻칠할 칠
|
쓸 서
|
벽 벽
|
경서 경
|
|
府
|
羅
|
將
|
相
|
府羅將相(부라장상) : 마을 좌우에 장수와 정승이 벌려 서 있었으며 |
마을 부
|
벌릴 라
|
장수 장
|
서로 상
|
|
路
|
夾
|
槐
|
卿
|
路夾槐卿(노협괴경) : 길에 고위 고관인 삼공, 구경의 마차가 열을 지어 궁전으로 들어간다. ※夾→俠으로도 씀. ※槐=삼공(三公), 卿=구경(九卿) |
길 로
|
낄 협
|
홰나무 괴
|
벼슬 경
|
|
戶
|
封
|
八
|
縣
|
戶封八縣(호봉팔현) : 한나라가 천하를 통일하고 여덟 고을의 민호(民戶)를 주어 공신을 봉하였고 |
지게 호
|
봉할 봉
|
여덟 팔
|
고을 현
|
|
家
|
給
|
千
|
兵
|
家給千兵(가급천병) : 제후 나라에 일천 군사를 주어 그의 집을 호위시켰다. |
집 가
|
줄 급
|
일천 천
|
군사 병
|
|
高
|
冠
|
陪
|
輦
|
高冠陪輦(고관배련) : 높은 관을 쓰고 수레로 모시니 제후의 예로 대접했고 |
높을 고
|
갓 관
|
더할 배
|
손수레 련
|
|
驅
|
|
振
|
纓
|
驅振纓(구곡진영) : 수레를 몰며 갓끈이 떨치니 임금 출행에 제후의 위엄이 있다. |
몰 구
|
바퀴 곡
|
떨칠 진
|
갓끈 영
|
|
世
|
祿
|
侈
|
富
|
世祿侈富(세록치부) : 대대로 녹을 받는 것이 사치하고 부유하니 제후의 자손이 세세 관록이 무성하고 |
세상 세
|
녹봉 록
|
사치할 치
|
부귀 부
|
|
車
|
駕
|
肥
|
輕
|
車駕肥輕(거가비경) : 수레의 말은 살이 쪘으나 달리는 것은 가볍다. |
수레 거
|
가마 가
|
살찔 비
|
가벼울 경
|
|
策
|
功
|
茂
|
實
|
策功茂實(책공무실) : 쌓은 공이 무성하고 충실하니 |
꾀 책
|
공로 공
|
무성할 무
|
열매 실
|
|
勒
|
碑
|
刻
|
銘
|
勒碑刻銘(늑비각명) : 비석을 세워 이름을 새겨서 그 공을 찬양하며 후세에 전하였다. |
굴레 륵
|
비석 비
|
새길 각
|
새길 명
|
|
磻
|
溪
|
伊
|
尹
|
磻溪伊尹(반계이윤) : 주나라 문왕은 반계에서 강태공을 맞고, 은나라 탕왕은 신야에서 이윤을 맞았으니 |
강이름 반
|
시내 계
|
저 이
|
다스릴 윤
|
|
佐
|
時
|
阿
|
衡
|
佐時阿衡(좌시아형) : 위급한 때에 도와 재상의 칭호인 아형의 벼슬에 올랐다. |
도울 좌
|
때 시
|
언덕 아
|
저울대 형
|
|
奄
|
宅
|
曲
|
阜
|
奄宅曲阜(엄택곡부) : 주공(周公)에게 큰 공이 있어 노(魯)나라에 봉한 후 곡부에다 궁전을 세웠으니 |
가릴 엄
|
집 택
|
굽을 곡
|
언덕 부
|
|
微
|
旦
|
孰
|
營
|
微旦孰營(미단숙영) : 주공인 단이 아니면 어찌 누가 큰 일을 해내었겠는가. ※微→未(아닐 미)로 쓴 곳도 있음. |
작을 미
|
아침 단
|
누구 숙
|
경영할 영
|
|
桓
|
公
|
匡
|
合
|
桓公匡合(환공광합) : 제나라 환공은 많은 제후들을 바르게 하고 화합시켜 초를 물리치고 난을 바로잡았으며 |
굳셀 환
|
공변될 공
|
바를 광
|
모을 합
|
|
濟
|
弱
|
扶
|
傾
|
濟弱扶傾(제약부경) : 약한 나라를 구제하고 기울어지는 나라를 도와서 붙들어 주었다. |
구제할 제
|
약할 약
|
도울 부
|
기울 경
|
|
綺
|
回
|
漢
|
惠
|
綺回漢惠(기회한혜) : 한나라 때 네 명의 현인 중의 한 사람인 기(綺)가 한나라 혜제를 회복시켰으며 |
비단 기
|
돌아올 회
|
한수 한
|
은혜 혜
|
|
說
|
感
|
武
|
丁
|
說感武丁(설감무정) : 부열이 들에서 역사함에 무정의 꿈에 감동되어 곧 정승이 되었다. |
말씀 설
|
느낄 감
|
굳셀 무
|
고무레 정
|
|
俊
|
乂
|
密
|
勿
|
俊乂密勿(준예밀물) : 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빽빽할 정도로 모이고 |
준걸 준
|
어질 예
|
빽빽할 밀
|
말 물
|
|
多
|
士
|
寔
|
寧
|
多士寔寧(다사식녕) : 훌륭한 선비가 조정에 많으니 국가가 태평함이라. |
많을 다
|
선비 사
|
참으로 식
|
편안할 녕
|
|
晋
|
楚
|
更
|
覇
|
晋楚更覇(진초갱패) : 진과 초가 다시 으뜸이 되어 초나라 장왕(莊王)이 패왕이 되니 |
나라 진
|
나라 초
|
다시 갱
|
으뜸 패
|
|
趙
|
魏
|
困
|
橫
|
趙魏困橫(조위곤횡) : 조와 위는 연횡책에 곤궁해지니, 진나라의 동쪽에 있던 여섯 나라를 동서로 연합하여 진나라를 섬기자 함을 연횡이라 한다. |
나라 조
|
나라 위
|
괴로울 곤
|
가로 횡
|
|
假
|
途
|
滅
|
|
假途滅(가도멸괵) : 진(晉)나라 헌공이 우나라의 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였고, 돌아오는 길에 우나라도 멸망시켰으며 |
거짓 가
|
길 도
|
멸할 멸
|
나라 괵
|
|
踐
|
土
|
會
|
盟
|
踐土會盟(천토회맹) : 진(晉)나라 문공이 제후를 천토에 모아 맹세하고 협천자 영을 제후로 봉하였다. |
밟을 천
|
흙 토
|
모일 회
|
맹세할 맹
|
|
何
|
遵
|
約
|
法
|
何遵約法(하준약법) : 소하는 한고조(유방)와 더불어 약법삼장(約法三章)을 만들어 준행(遵行:따라서 행함)케 하였으며 |
어찌 하
|
좇을 준
|
약속할 약
|
법 법
|
|
韓
|
弊
|
煩
|
刑
|
韓弊煩刑(한폐번형) : 한비자는 진시황을 달래어 가혹한 형벌을 펴다가 그 형벌에 죽었다. |
나라 한
|
낡을 폐
|
번거로울 번
|
형벌 형
|
|
起
|
|
頗
|
牧
|
起頗牧(기전파목) : 백기와 왕전은 진나라 장수요, 염파와 이목은 조나라 장수였으니 |
일어날 기
|
자를 전
|
자못 파
|
칠 목
|
|
用
|
軍
|
最
|
精
|
用軍最精(용군최정) : 군사 쓰기를 가장 정교히 하였다. |
쓸 용
|
군사 군
|
가장 최
|
자세할 정
|
|
宣
|
威
|
沙
|
漠
|
宣威沙漠(선위사막) : 장수로서 그 위엄은 멀리 사막에까지 퍼졌으며 |
베풀 선
|
위엄 위
|
모래 사
|
아득할 막
|
|
馳
|
譽
|
丹
|
靑
|
馳譽丹靑(치예단청) : 그 이름은 생전뿐 아니라 죽은 후에도 전하기 위하여 초상을 기린각에 그렸다. |
달릴 치
|
기릴 예
|
붉을 단
|
푸를 청
|
|
九
|
州
|
禹
|
跡
|
九州禹跡(구주우적) : 하우씨가 아홉 주를 분별하니 기, 연, 청, 서, 양, 형, 예, 옹, 동의 구주이다. |
아홉 구
|
고을 주
|
하우씨 우
|
자취 적
|
|
百
|
郡
|
秦
|
幷
|
百郡秦幷(백군진병) : 진시황이 천하에 봉군하는 법을 폐하고 일백 군을 두었다. |
일백 백
|
고을 군
|
나라 진
|
아우릴 병
|
|
嶽
|
宗
|
恒
|
岱
|
嶽宗恒岱(악종항대) : 오악(五嶽)은 동 태산, 서 화산, 남 형산, 북 항산, 중 숭산이니 항산과 태산이 조종(祖宗)이라. |
산마루 악
|
마루 종
|
항상 항
|
뫼 대
|
|
禪
|
主
|
云
|
亭
|
禪主云亭(선주운정) : 운과 정은 천자가 봉선하고 제사하는 곳이니 운정은 태산에 있다. |
봉선 선
|
임금 주
|
이를 운
|
정자 정
|
|
雁
|
門
|
紫
|
塞
|
雁門紫塞(안문자새) : 안문(기러기도 넘어가지 못한다는 높은 산에 있는 관문-안문관)과 자새(붉은 흙으로 만든 요새 만리장성) ※塞(변방 새, 막힐 색) |
기러기 안
|
문 문
|
자주빛 자
|
변방 새
|
|
鷄
|
田
|
赤
|
城
|
鷄田赤城(계전적성) : 계전은 옹주에 있는 고을이고, 적성은 기주에 있는 고을이다. |
닭 계
|
밭 전
|
붉을 적
|
성 성
|
|
昆
|
池
|
碣
|
石
|
昆池碣石(곤지갈석) : 곤지는 운남 곤명현에 있는 연못이고 갈석은 부평현에 있는 돌이다. |
맏 곤
|
못 지
|
비석 갈
|
돌 석
|
|
鉅
|
野
|
洞
|
庭
|
鉅野洞庭(거야동정) : 거야는 태산 동편에 있는 광야(廣野), 동정호는 호남성에 있는 중국 제일의 호수이다. |
클 거
|
들 야
|
골짜기 동
|
마당 정
|
|
曠
|
遠
|
綿
|
邈
|
曠遠綿邈(광원면막) : 산, 벌판, 호수 등이 아득하고 멀리 그리고 널리 줄지어 있고 |
밝을 광
|
멀 원
|
이어질 면
|
멀 막
|
|
巖
|
峀
|
杳
|
冥
|
巖岫杳冥(암수묘명) : 큰 바위와 산봉우리가 묘연하고 아득하다. ※峀→岫(산봉우리 수)로도 쓰임 |
바위 암
|
산굴 수
|
아득할 묘
|
어두울 명
|
|
治
|
本
|
於
|
農
|
治本於農(치본어농) : 다스리는 것은 농사를 근본으로 하니 중농 정치를 이른다. |
다스릴 치
|
근본 본
|
어조사 어
|
농사 농
|
|
務
|
玆
|
稼
|
穡
|
務玆稼穡(무자가색) : 때를 맞추어 심고 거두는데 힘써야 한다. |
힘쓸 무
|
이에 자
|
심을 가
|
거둘 색
|
|
|
載
|
南
|
畝
|
載南畝(숙재남무) : 봄이 오면 비로소 남쪽 밭에서 농작물을 심기 시작하여 ※畝(이랑 무/묘) |
비로소 숙
|
실을 재
|
남녘 남
|
이랑 무
|
|
我
|
藝
|
黍
|
稷
|
我藝黍稷(아예서직) : 기장과 피를 심는 일에 열중하겠다. |
나 아
|
재주 예
|
기장 서
|
피 직
|
|
稅
|
熟
|
貢
|
新
|
稅熟貢新(세숙공신) : 곡식이 익으면 세금을 내게 하고 햇곡식으로 종묘에 제사를 올린다. |
징수할 세
|
익을 숙
|
바칠 공
|
새 신
|
|
勸
|
賞
|
黜
|
陟
|
勸賞黜陟(권상출척) : 열심히 일한 자는 상주고 게을리 한 자는 내쫓았다. |
권할 권
|
상줄 상
|
물리칠 출
|
오를 척
|
|
孟
|
軻
|
敦
|
素
|
孟軻敦素(맹가돈소) : 맹자는 그 모친의 교훈을 받아 성품이 두텁고 유순하였으며 |
맏 맹
|
수레 가
|
도타울 돈
|
흴 소
|
|
史
|
魚
|
秉
|
直
|
史魚秉直(사어병직) : 사어라는 사람은 위나라 태부였으며 그 성격이 매우 강직하였다. |
역사 사
|
물고기 어
|
잡을 병
|
곧을 직
|
|
庶
|
幾
|
中
|
庸
|
庶幾中庸(서기중용) : 어떠한 일이나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일하면 안 되며 |
여러 서
|
몇 기
|
가운데 중
|
쓸 용
|
|
勞
|
謙
|
謹
|
勅
|
勞謙謹勅(노겸근칙) : 근면하고 겸손하며 삼가고 경계하면 중용의 도에 이른다. |
힘쓸 로
|
겸손할 겸
|
삼갈 근
|
경계할 칙
|
|
聆
|
音
|
察
|
理
|
聆音察理(영음찰리) : 소리를 듣고 그 거동을 살피니 조그마한 일이라도 주의하여야 하고 |
들을 령
|
소리 음
|
살필 찰
|
다스릴 리
|
|
鑑
|
貌
|
辨
|
色
|
鑑貌辨色(감모변색) : 모양과 거동을 보고 그 마음속을 분별할 수 있다. |
거울 감
|
모양 모
|
분별할 변
|
빛 색
|
|
貽
|
厥
|
嘉
|
猷
|
貽厥嘉猷(이궐가유) : 도리를 지키고 착한 일을 하여 자손에게 좋은 영향이 미치게 하며 |
끼칠 이
|
그 궐
|
아름다울 가
|
꾀할 유
|
|
勉
|
其
|
祗
|
植
|
勉其祗植(면기지식) : 이러한 덕을 쌓아 자손에게 남겨 줄 것을 힘써야 한다. |
힘쓸 면
|
그 기
|
공경할 지
|
심을 식
|
|
省
|
躬
|
譏
|
誡
|
省躬譏誡(성궁기계) : 나무람과 경계함이 있는가 염려하며 몸을 살피고 |
살필 성
|
몸 궁
|
나무랄 기
|
경계할 계
|
|
寵
|
增
|
抗
|
極
|
寵增抗極(총증항극) : 총애가 더할수록 교만한 태도를 부리지 말고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
고일 총
|
더할 증
|
막을 항
|
다할 극
|
|
殆
|
辱
|
近
|
恥
|
殆辱近恥(태욕근치) : 총애를 받는다고 욕된 일을 하면 머지 않아 위태함과 치욕이 올 것이니 |
위태할 태
|
욕될 욕
|
가까울 근
|
부끄러울 치
|
|
林
|
皐
|
幸
|
卽
|
林皐幸卽(임고행즉) : 부귀할지라도 겸손하게 사양하여 물러나 산간 수풀에서 편히 지내는 것도 다행한 일이다. |
수풀 림
|
언덕 고
|
다행 행
|
곧 즉
|
|
兩
|
疏
|
見
|
機
|
兩疏見機(양소견기) : 한나라의 소광과 소수는 기틀(일의 가장 중요한 점이나 계기)을 보아 왕에게 상소하고 낙향했으니 |
두 량
|
트일 소
|
볼 견
|
틀 기
|
|
解
|
組
|
誰
|
逼
|
解組誰逼(해조수핍) : 관(冠)의 끈을 풀어(관직에서 물러나) 사직하고 돌아가니 누가 핍박하리요. |
풀 해
|
짤 조
|
누구 수
|
핍박할 핍
|
|
索
|
居
|
閑
|
處
|
索居閑處(색거한처) : 퇴직하여 한가한 곳을 찾아 살면서 세상을 보냈다. |
찾을 색
|
살 거
|
한가할 한
|
곳 처
|
|
沈
|
默
|
寂
|
寥
|
沈默寂寥(침묵적요) : 세상의 번뇌를 피하여 은거하니 아무 일도 없고 조용하기만 하구나. |
잠길 침
|
묵묵할 묵
|
고요할 적
|
고요 요
|
|
求
|
古
|
尋
|
論
|
求古尋論(구고심론) : 옛 것을 찾아 의논하고 고인을 만나 토론한다. |
구할 구
|
옛 고
|
찾을 심
|
의논할 론
|
|
散
|
慮
|
逍
|
遙
|
散慮逍遙(산려소요) : 바깥 세상의 일을 잊어버리고 자연 속에서 한가하게 즐긴다. |
흩어질 산
|
생각할 려
|
거닐 소
|
멀 요
|
|
欣
|
奏
|
累
|
遣
|
欣奏累遣(흔주루견) : 기쁨은 알리고 더러움은 멀리 보내니 |
기쁠 흔
|
아뢸 주
|
묶을 루
|
보낼 견
|
|
|
謝
|
歡
|
招
|
謝歡招(척사환초) : 마음속의 슬픔은 없어지고 즐거움만 부른 듯이 오게 된다. |
슬플 척
|
사례할 사
|
기뻐할 환
|
부를 초
|
|
渠
|
荷
|
的
|
歷
|
渠荷的歷(거하적력) : 개천의 연꽃도 아름다우니 그 향기를 잡아 볼 만하고 |
도랑 거
|
연꽃 하
|
과녁 적
|
지낼 력
|
|
園
|
莽
|
抽
|
條
|
園莽抽條(원망추조) : 동산의 풀은 땅속 양분으로 가지가 뻗고 크게 자란다. |
동산 원
|
풀 망
|
뺄 추
|
가지 조
|
|
枇
|
杷
|
晩
|
翠
|
枇杷晩翠(비파만취) : 비파나무는 늦은 겨울에도 항상 그 빛은 푸르고 |
비파나무 비
|
비파나무 파
|
늦을 만
|
푸를 취
|
|
梧
|
桐
|
早
|
凋
|
梧桐早凋(오동조조) : 오동잎은 가을이면 다른 나무보다 먼저 마른다. ※凋→彫로 쓰기도 함 |
오동나무 오
|
오동나무 동
|
일찍 조
|
시들 조
|
|
陳
|
根
|
委
|
|
陳根委(진근위예) : 가을이 오면 오동뿐 아니라 고목의 뿌리는 시들어 마르고 |
베풀 진
|
뿌리 근
|
맡길 위
|
가릴 예
|
|
落
|
葉
|
飄
|
|
落葉飄(낙엽표요) : 낙엽이 바람에 펄펄 날리며 떨어진다. |
떨어질 락
|
잎사귀 엽
|
회오리바람 표
|
질풍 요
|
|
游
|
|
獨
|
運
|
游獨運(유곤독운) : 높이 나는 고니새가 자유로이 홀로 날개를 펴고 하늘을 헤엄치고 있으며 ※→鯤으로 쓰기도 함 |
헤엄칠 유
|
새 곤
|
홀로 독
|
돌 운
|
|
凌
|
摩
|
絳
|
|
凌摩絳(능마강소) : 붉은 노을이 진 하늘을 업신여기는 듯이 선회하고 있다. |
깔볼 릉
|
갈 마
|
진홍색 강
|
하늘 소
|
|
耽
|
讀
|
翫
|
市
|
耽讀翫市(탐독완시) : 후한의 왕총은 독서를 즐겨 낙양의 서점에 가서 탐독하였는데 |
즐길 탐
|
읽을 독
|
가지고 놀 완
|
시장 시
|
|
寓
|
目
|
囊
|
箱
|
寓目囊箱(우목낭상) : 왕총이 한번 읽으면 잊지 아니하여 글을 주머니나 상자에 넣어 둠과 같다고 하였다. |
머무를 우
|
눈 목
|
주머니 낭
|
상자 상
|
|
易
|
|
攸
|
畏
|
易攸畏(역유유외) : 매사를 소홀히 하고 경솔함은 군자가 진실로 두려워하는 바이니 |
바꿀 역
|
가벼울 유
|
바 유
|
두려워할 외
|
|
屬
|
耳
|
垣
|
牆
|
屬耳垣牆(속이원장) : 담장에도 귀가 있다는 말과 같이 경솔히 말하는 것을 조심하라. |
엮을 속
|
귀 이
|
담 원
|
담 장
|
|
具
|
膳
|
飡
|
飯
|
具膳飡飯(구선손반) : 반찬을 갖추고 밥을 먹으니 |
갖출 구
|
반찬 선
|
저녁밥 손
|
밥 반
|
|
適
|
口
|
充
|
腸
|
適口充腸(적구충장) : 훌륭한 음식이 아니라도 입에 맞으면 배를 채운다. |
맞을 적
|
입 구
|
채울 충
|
창자 장
|
|
飽
|
|
烹
|
宰
|
飽烹宰(포어팽재) : 배부를 때에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그 맛을 모르고 |
배부를 포
|
물릴 어
|
삶을 팽
|
재상 재
|
|
飢
|
厭
|
糟
|
糠
|
飢厭糟糠(기염조강) : 반대로 배가 고플 때에는 겨와 재강(지게미-술을 거르고 남은 찌꺼기)도 맛있게 되는 것이다. |
굶주릴 기
|
족할 염
|
지게미 조
|
겨 강
|
|
親
|
戚
|
故
|
舊
|
親戚故舊(친척고구) : 친은 동성(同姓)의 친척이고 척은 이성(異姓)의 친척이요, 고구는 오랜 친구를 말하며 |
친할 친
|
겨레 척
|
옛 고
|
옛 구
|
|
老
|
少
|
異
|
糧
|
老少異糧(노소이량) : 늙은이와 젊은이의 식사가 다르니 노인에게는 연하고 영양이 많은 음식을 드려야 한다. |
늙을 로
|
적을 소
|
다를 이
|
양식 량
|
|
妾
|
御
|
績
|
紡
|
妾御績紡(첩어적방) : 남자는 밖에서 일하고 여자는 안에서 길쌈(베를 짜는 일)을 하며 ※績紡(적방)→紡績(방적)으로도 씀 |
첩 첩
|
모실 어
|
길쌈 적
|
길쌈 방
|
|
侍
|
巾
|
|
房
|
侍巾房(시건유방) : 안방에서 모시고 수건을 받드는 것은 처첩(妻妾)이 하는 일이다. |
모실 시
|
수건 건
|
휘장 유
|
방 방
|
|
紈
|
扇
|
圓
|
潔
|
紈扇圓潔(환선원결) : 흰 비단으로 만든 부채는 둥글고 깨끗하고 |
흰비단 환
|
부채 선
|
둥글 원
|
깨끗할 결
|
|
銀
|
燭
|
|
煌
|
銀燭煌(은촉위황) : 은촛대의 촛불은 빛나서 그 불꽃이 휘황찬란하다. |
은 은
|
촛불 촉
|
빛날 위
|
빛날 황
|
|
晝
|
眠
|
夕
|
寐
|
晝眠夕寐(주면석매) : 낮에 낮잠 자고 또한 밤에 일찍 자니 한가한 사람의 일이요 |
낮 주
|
잘 면
|
저녁 석
|
잘 매
|
|
藍
|
筍
|
象
|
牀
|
藍筍象牀(남순상상) : 푸른 대순과 코끼리 침상이니 즉 한가한 사람의 침상이다. ※牀=床 |
쪽 람
|
죽순 순
|
코끼리 상
|
평상 상
|
|
絃
|
歌
|
酒
|
|
絃歌酒(현가주연) : 거문고를 타며 술과 노래로 잔치하니 |
줄 현
|
노래 가
|
술 주
|
잔치 연
|
|
接
|
杯
|
擧
|
觴
|
接杯擧觴(접배거상) : 작고 큰 술잔을 서로 주고받으며 즐기는 모습이다. |
사귈 접
|
잔 배
|
들 거
|
잔 상
|
|
矯
|
手
|
頓
|
足
|
矯手頓足(교수돈족) : 손을 들고 발을 두드리며 춤을 춘다. |
바로잡을 교
|
손 수
|
조아릴 돈
|
발 족
|
|
悅
|
豫
|
且
|
康
|
悅豫且康(열예차강) : 이상과 같이 마음 편히 즐기고 살면 평안하고 기쁜 삶이다. |
기쁠 열
|
미리 예
|
또 차
|
편안할 강
|
|
嫡
|
後
|
嗣
|
續
|
嫡後嗣續(적후사속) : 적자된 자, 즉 장남은 뒤를 계승하여 대를 잇고 |
정실 적
|
뒤 후
|
이을 사
|
이을 속
|
|
祭
|
祀
|
蒸
|
嘗
|
祭祀蒸嘗(제사증상) : 제사하되, 겨울 제사는 증이라 하고 가을 제사는 상이라 한다. |
제사 제
|
제사 사
|
찔 증
|
맛볼 상
|
|
稽
|
|
再
|
拜
|
稽再拜(계상재배) : 이마를 조아려 선조에게 두 번 절하는 예를 갖추고 |
조아릴 계
|
이마 상
|
거듭 재
|
절 배
|
|
悚
|
懼
|
恐
|
惶
|
悚懼恐惶(송구공황) : 송구하고 공황하니, 엄중하고 공경함이 지극하여야 한다.(3년상 이후의 제사 때의 몸가짐이다.) |
두려워할 송
|
두려워할 구
|
두려울 공
|
두려워할 황
|
|
|
牒
|
簡
|
要
|
牒簡要(전첩간요) : 글과 편지는 간략함을 요하니 |
편지 전
|
편지 첩
|
대쪽 간
|
구할 요
|
|
顧
|
答
|
審
|
詳
|
顧答審詳(고답심상) : 편지의 회답도 자세히 살펴 써야 한다. |
돌아볼 고
|
대답할 답
|
살필 심
|
자세할 상
|
|
骸
|
垢
|
想
|
浴
|
骸垢想浴(해구상욕) : 몸에 때가 끼면 목욕하기를 생각하고 |
뼈 해
|
때 구
|
생각할 상
|
목욕할 욕
|
|
執
|
熱
|
願
|
凉
|
執熱願凉(집열원량) : 더우면 서늘하기를 원한다. |
잡을 집
|
더울 열
|
원할 원
|
서늘할 량
|
|
驢
|
|
犢
|
特
|
驢犢特(여라독특) : 나귀와 노새와 송아지, 즉 가축을 말한다. |
나귀 려
|
노새 라
|
송아지 독
|
수컷 특
|
|
駭
|
躍
|
超
|
|
駭躍超(해약초양) : 뛰고 달리며 노는 가축의 모습을 말한다. |
놀랄 해
|
뛸 약
|
넘을 초
|
달릴 양
|
|
誅
|
斬
|
賊
|
盜
|
誅斬賊盜(주참적도) : 역적과 도적을 베어 처벌하고 |
벨 주
|
벨 참
|
도적 적
|
훔칠 도
|
|
捕
|
獲
|
叛
|
亡
|
捕獲叛亡(포획반망) : 배반하고 도망치는 자를 잡아 죄를 다스린다. |
잡을 포
|
얻을 획
|
배반할 반
|
망할 망
|
|
布
|
射
|
遼
|
丸
|
布射遼丸(포사료환) : 한나라 여포는 화살을 잘 쐈고, 의료는 탄자(쇠구슬)를 잘 던졌으며 ※遼→僚(벗 료)로 쓰인 곳도 있음 |
베 포
|
쏠 사
|
멀 료
|
알 환
|
|
|
琴
|
阮
|
嘯
|
琴阮嘯(혜금완소) : 위나라 혜강은 거문고를 잘 탔고, 완적은 휘파람을 잘 불었다. |
산이름 혜
|
거문고 금
|
악기 완
|
휘파람 소
|
|
恬
|
筆
|
倫
|
紙
|
恬筆倫紙(염필륜지) : 진나라 몽념은 토끼털로 처음 붓을 만들었고, 후한의 채륜은 처음 종이를 만들었으며 |
편안할 념
|
붓 필
|
인륜 륜
|
종이 지
|
|
鈞
|
巧
|
任
|
釣
|
鈞巧任釣(균교임조) : 위나라 마균은 지남차(指南車)를 만들고, 전국시대 임공자는 낚시를 만들었다. ※지남차-방향을 가리키는 수레. 수레 위의 나무인형의 손가락이 항상 남쪽을 가리켰음 |
고를 균
|
공교할 교
|
맡길 임
|
낚시 조
|
|
釋
|
紛
|
利
|
俗
|
釋紛利俗(석분리속) : 이상의 8인은 재주를 다하여 어지러움을 풀어 풍속을 이롭게 하였으니 |
풀 석
|
어지러울 분
|
이로울 리
|
풍속 속
|
|
竝
|
皆
|
佳
|
妙
|
竝皆佳妙(병개가묘) : 모두가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였다. |
아우를 병
|
다 개
|
아름다울 가
|
묘할 묘
|
|
毛
|
施
|
淑
|
姿
|
毛施淑姿(모시숙자) : 오나라의 모타(모장)와 월나라의 서시는 모두 절세 미인이었다. |
털 모
|
베풀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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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을 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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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양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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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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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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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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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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工嚬姸笑(공빈연소) : 웃는 모습이 매우 곱고 아름다워 찌푸린 얼굴조차 보통 여인이 흉내낼 정도였다. |
장인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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찡그릴 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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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울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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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을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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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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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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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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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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年矢每催(연시매최) : 세월은 화살같이 매양 재촉하니, 즉 세월이 빠른 것을 말한다. |
해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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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살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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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양 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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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촉할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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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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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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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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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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曦暉朗曜(희휘랑요) : 햇빛과 달빛은 온 세상을 비추어 만물에 혜택을 주고 있다. ※曦→羲, 曜→耀(빛날 요)로 쓰이기도 함 |
햇빛 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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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날 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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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을 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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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날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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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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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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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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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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琁璣縣斡(선기현알) : 선기(천기, 천문을 보는 기구)가 높이 매달려 돌아가고 ※璇→琁(구슬 선), 懸→縣(매달 현)으로 쓰기도 함 |
구슬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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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슬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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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달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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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빙돌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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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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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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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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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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晦魄環照(회백환조) : 달은 그믐이 되면 빛이 없어졌다가 보름이 되면 달무리를 만들며 밝게 빛나서 천지를 비춘다. |
그믐 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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넋 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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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리 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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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칠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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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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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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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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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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指薪修祐(지신수우) : 불타는 나무와 같은 정열로 도리를 닦으면 복을 얻고 |
손가락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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섶나무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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닦을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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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울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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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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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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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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永綏吉(영수길소) : 그리고 영구히 편안하고 길함이 있으리라. ※→邵로 쓰이기도 함 |
길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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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안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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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할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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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울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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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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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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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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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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矩步引領(구보인령) : 걸음을 바로 걷고 행실도 바르니 그 위의(威儀-위엄이 있는 몸가짐이나 차림새)가 당당하다. |
모날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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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음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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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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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깃 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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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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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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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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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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俯仰廊廟(부앙낭묘) : 항상 낭묘(정사를 보는 정전이나 묘당)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를 숙여 예의를 지켜라. |
구부릴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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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러를 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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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도 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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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당 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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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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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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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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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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束帶矜莊(속대긍장) : 의복에 주의하여 단정히 함으로써 긍지를 갖고 예의를 갖추며 ※莊→粧(단장할 장)으로 쓰기도 함 |
묶을 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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띠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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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랑 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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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숙할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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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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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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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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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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徘徊瞻眺(배회첨조) : 이리저리 거닐면서 두루 살펴라. |
노닐 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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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닐 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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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 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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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라볼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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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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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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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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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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固陋寡聞(고루과문) : 식견(배운 것)도 재능(들은 것)도 부족하다.(천자문의 저자가 자기 자신을 겸손해서 말한 것이다.) ※孤→固(굳을 고)로 쓰인 곳도 있음 |
외로울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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좁을 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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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을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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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을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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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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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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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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愚蒙等(우몽등초) : 적고 어리석어 몽매함을 면치 못하였구나. |
어리석을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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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을 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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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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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짖을 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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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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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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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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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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謂語助者(위어조자) : 어조사라 함은 한문의 조사를 말하며, 다음의 글자이다. |
이를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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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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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울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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놈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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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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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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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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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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焉哉乎也(언재호야) : '언 재 호 야', 이 네 글자이다. |
어찌 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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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조사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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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조사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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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조사 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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