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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성명학 수리오행론

심산멘토 2015. 6. 15. 22:35

            성명학 수리오행론

 

우주에서의 사물의 靈과 體, 1원소의 결합의 수량 여하에 따라 만유는 각각 그 형태,

소질, 종류 등이 상이하게 달라지는 것은 능히 이 사실을 입증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수는 인간이 만든 단지 계수상의 하나의 가정에 불과한 것이라고 오해하기

쉬운 점이므로, 좀 더 설명을 해보기로 한다.

 

대체로 수는 사람이 사유하고 안 하고 간에 절대적인 영(靈)의 실재(實在)이다.

이 실재를 인간이 발견하여 활용할 따름이며, 실로 수는 본 실상실재의 약속 그대로가

되는 것이다. 과학은 수를 기초로 함은 물론이다.

 

지구가 365일 5시간 48분 46초로 태양 주위를 1공전하고 있는 가설은 인간이 이 사실

을 모르거나 또는 산정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그 속도와 시간에는 추호의 차이가 없다.

더욱이 하늘에 빛나는 수억만 개의 별자리도 영원에서 영원으로, 무한에서 무한으로,

계속하여 운행하며 일점의 틀림이 없고 혼란도 없이 정연한 수리적통제하에 움직이고

있다는 사실을 볼 때, 우주 대자연 그것이 즉, 수라는 것을 서슴지 않고 단정하게 된다.

이 현상은 인간이 설정한 것이 아니라 기정사실을 인간이 발견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수는 우주 본질 그것이며, 본래가 수였다는 정리를 이해하게 되면,

그 수에 기하여 “포태양생 욕대관왕 쇠병사묘”하는

삼라만상의 생성원리와 이합집산,흥망성쇠가

지배되는 것도 물론이고 인사성패, 길흉선악 등의 인간운명의 변전(變轉)도 이를 수리에

탐구하여 추리할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한 도리(道理)라고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낙서의 도표와 81수의 기본수

 

 

낙서는 夏시대(약4천여년전) 禹王이 낙수에서 포획한 거북이 배에 배열되어 있는 점의

수를 보고, 이를 조직한 것이라고 전해 오고 있다. 그래서 낙서의 이름이 생긴 것인데

좌측의 그림이 원래의 그림이고, 우측의 표는 숫자로 고쳐서 배열한 그림이다.

 

1,3,7,9의 기수는 양수로 동서남북 사정에 위치하고

2,4,6,8의 우수는 음수로 乾坤巽艮의 방향에 위치하되

 

그 합수는 중앙 5를 제외하고 어느 편으로나 10으로 되어 있으며,

5수는 중앙에 위치하여 8방의 수를 통치하는 상수(象數)로서,

易에서 參天兩地(3의 하늘과 2의 땅)라 하여 3양2음으로 구성된 중심수가 된다.

 

성명학에서의 수리오행론은 성명학의 가장 큰 주류가 되는 4대 이론의 한 분야를 차지

하고 있다. 즉 성명의 수리가 길하면 삶은 길하게 이어질 것이며, 수리가 흉하면 삶이

흉하게 이어질 것이라는 논리이다.

 

수리오행설의 타당성 문제는 과학적인 접근으로 그 이론을 이미 밝힌 내용도 있으나,

아직도 수리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밝히지 못하고 있는 부분도 있다.

다행인 것은 수리오행을 적용하여 길흉을 판단한 사례들이 상당한 적중률을 보이고 있

으므로 그 타당성이나 중요성은 문제가 될 수 없다.

 

성명학에 있어서도 수리는 측정의 단위이며 또한 변화과정을 나타낸다.

인간은 태어나면서 1세가 되고 8세가 되면 초등학교에 입학한다.

20대에는 대부분 사회에 진출하면서 결혼을 하며, 40대의 성숙기를 거쳐서 나이와 더불

어 서서히 늙어간다. 생로병사가 곧 수리의 변화인 셈이다.

 

재물의 수 즉 재수(財數)가 좋으면 부자가 되고, 운명의 수가 나쁘면 운수(運數)가 막혀

큰 낭패를 보며, 신수(身數)가 훤하면 그 해의 일이 잘 풀려 나간다. 이와 같이 영고성

쇠(榮枯盛衰)는 수리에 따라 좌우되며, 수리는 인간의 운명을 지배하고 있는 것이다.

 

성명을 분석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성명 글자 중 획수를 조합하여 그 수의

의미를 밝혀낸 것이며, 그 이름 자체에 내포되어 있는 吉凶禍福(길흉화복)과 喜怒哀樂

(희노애락)을 해석하는 것이다.

 

성명 세 글자에서 각 두 자씩의 획수를 조합하여 세 가지 운(주운, 부운, 외운)을 만들

고, 세 글자의 획수를 모두 합하여 총운을 만든다. 이렇게 만든 운을 주운(원격), 부운

(형격), 외운(이격), 총운(정격)이라 한다.

 

元格(원격), 亨格(형격), 利格(이격), 貞格(정격)의 四格(사격)은 독립해서 해당하는

시기에만 영향력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상호간에 연관성을 갖고 서로 영향력을 미치며,

이름의 주인공이 능력을 발휘하는 운세를 담을 수 있는 그릇이라 할 수 있다.

 

이 원리는 통계학의 원리인데 2개 이상의 흉수가 겹치면 흉작용이 더욱 가중되므로,

元格(원격), 亨格(형격), 利格(이격), 貞格(정격)의 四格(사격)이 전부 좋은 격으로

구성하면 좋다.

 

* 수리오행(사격)의 배치 방법

성씨가 1자, 이름이 2자인 경우

성씨가 1자, 이름이 1자인 경우

원격 : 25수 安全格(안전격)형격 : 23수 攻名格(공명격)이격 : 16수 德望格(덕망격)정격 : 32수 僥倖格(요행격)

원격 : 05수 定成格(정성격)형격 : 13수 智謀格(지모격)이격 : 08수 開物格(개물격)정격 : 13수 智謀格(지모격)

성씨가 2자, 이름이 2자인 경우

성씨가 2자, 이름이 1자인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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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 : 16수 德望格(덕망격)형격 : 31수 隆昌格(융창격)이격 : 23수 攻名格(공명격)정격 : 35수 平凡格(평범격)

원격 : 16수 德望格(덕망격)형격 : 35수 平凡格(평범격)이격 : 19수 苦難格(고난격)정격 : 35수 平凡格(평범격)

성씨가 1자, 이름이 3자인 경우

朴(6획) 銀(14획) 河(9획) 水(4획)

원격 : 朴(6획) + 河(9획) + 水(4획) = 19획

형격 : 朴(6획) + 銀(14획) = 20획

이격 : 朴(6획) + 水(4획) = 10획

정격 : 朴(6획) + 銀(14획) + 河(9획) + 水(4획) = 33획

 

1. 수리오행론(가격수리론)

 

* 수리오행론(사격수리론/수리4격론/81수리법/원형이정법) :

이름자(漢字)의 획수를 계산하여 길흉을 판단하는 방식

* 원획법에 의한 획수 계산

 

1) 필획(筆劃)법 :

- 실제 글을 쓸 때 한 획 한 획 붓의 움직임을 근거로 해서 계산하는 방식

- 일반인들이 알고 있는 획수 그대로이며, 컴퓨터나 옥편에는 전부 필획으로 적용

 

2) 원획(原劃)법 :

- 글자의 원형대로 획수를 계산하는 방식

예) 삼수변(氵)3획 - 水의 획수인 4획으로 적용

 

3) 곡획(曲劃)법 :

- 붓의 구부러짐을 기준으로 하는 방법으로 붓이 구부러질 때마다 한 획

- 을(乙_은 4획이 되고 구(口)도 4획으로 계산

 

* 원획과 필획의 비교

부수 명

필획

획수

원획

획수

삼수변

3

4

마음심

3

4

좌방변

3

4

살육변

4

6

초두변

4

6

책받침

4

7

그물망

5

6

개사슴록

3

4

임금왕

4

5

보일시

4

5

옷의변

5

6

우부방

⻏(右)

3

7

좌부방

阝(左)

3

8

늙을노

4

6

 

* 한자의 획수와 수의(數意)

 

성명한자의 획수는 그 형상에 표현된 획이 아니고, 그 문자에 함축되어 있는 ‘數의 의

미’로서 산출, 계산하는 것이다. 이에 관해서는 물론 한자의 구성법, 획법의 변천 등을

논해야 하나 간단한 부분만 살펴보자.

 

한자가 중국에서 발명 완성된 것은 일찍이 사천 오백년 전 황제시대이다.

그 이전에도 각종의 문자를 사용한 바 있으나 황제시대에 지사, 상형, 회의, 형성, 가차

의 육의(六義)법칙에 준하여 정리하여 통일된 것이다.

 

원래 중국문화가 발달하여 수학이 발전됨에 따라 천문학이 연구되었고, 수학을 기초로

하여 복희가 역학을 세운 것이 약 육천년 전의 일이다.

 

그런데 역학이 어떻게 위대한 학문인가 하는 것은 새삼스럽게 논술할 여지가 없는 바이

며, 이 역의 이치가 한자의 구조상으로 다분히 응용되었다는 사실은 문자에 대하여 연

구한 학자는 모두가 인정한다.

 

육의의 법칙에 이르러 실로 움직일 수 없는 엄연한 논리가 확립된 동시에 그 구성은 불

변의 천지법칙에 준거하여 1점 1획의 오류도 없고, 현대과학으로도 따를 수 없는 완전

함을 구비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서법 서체가 점차로 변하여 변천하였으나, 문자의 본질은 창성이래 절대 불변인

것이며, 따라서 그 의의와 정신은 추호도 변함이 없는 것이다. 한자는 표음문자와는 다

른, 그 외의정신을 함유한 표의문자이므로 문자의 형태나 획수에 사로잡혀서는 안 된다.

예로서 1에서 10까지의 숫자의 문자에 대하여 생각해보면, 가장 명료하게 그 이치를 알

수 있는 것이다. 즉 七, 八, 九, 十의 문자는 모두 그 형의 획이 2획이다.

 

그러나 그 문자의 의의는 七은 7수의 영력을 발휘하며, 七의 고유진동파장수를 보유하

고 있다. 수의(數意)란 골자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四를 5획으로, 五를 4획으로 계산하는 것은 표의문자의 본질을 오해하는 것이다.

단, 百, 千, 萬, 億, 兆 등의 문자는 기본 숫자와는 그 성질이 달라서 그 자의는 多를 표

시한 문자이므로 획수 그대로 적용하게 된다.

 

1획

2획

3획

4획

5획

6획

7획

8획

9획

10획

百(6획), 千(3획), 萬, 億 등의 문자는 획수 그대로 계산함

* 수를 나타내는 문자의 획수

* 한자는 표의문자이므로 문자의 형태나 획수에 고정되지 말고 그 문자가 가진 ‘수의

의미’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2. 원형이정과 수리4격

- 중용의 원형이정(元亨利貞)의 원리를 성명학에 채용

- 원형이정은 사람의 인성과 성품이 자연 순리에 따라 자연스럽게 길러져야 함을 의미

- 수리사격론에서는 원형이정 4격의 획수 수리가 좋은 수리로 구성되어야 좋은 성명

4대 노선에 성(姓)자는 성명체(姓名膽)의 천(天)으로서 선조에게서 물려받은 것이므로

그 사람의 천운(天運)의 기본적 일부 요소를 표시하고 있는 것으로서 그 성만의 영동력

(靈動力)은 직접적으로 운명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하고, 명(名) 자와 연관하여 형(亨)

격과 이(利)격을 이루는 구성요소로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 원형이정(元亨利貞)격의 각 영동력(靈動力)(고전적이론)

- 원격(元格) - 성(姓)자를 제외한 이름자 만의 획 수 少年期

성(姓)을 뺀 이름자의 합수를 원격이라 하니 이는 지(地)격으로 기초운이 되는바 주로

유시(幼時)와 중년 전의 운명을 지배하는 것이며 전운(前運)이라 한다.

다만 단자명(單字名)이면 그 한자 획수의 뜻을 보는 것이다.

이 원격의 연령적 기준은 유시부터 17,8까지 강하게 발휘하며, 전반생 37,8세까지 운

기력을 지배한다. 그러나 형격과 이격에 수반한다.

유시에는 30세 전까지 신상(身上)과 가정환경에 있어서 지배력이 강하게 나타난다.

- 형격(亨格) - 성(姓)자와 이름 첫자 획수를 합한 수 靑年期

이 형격은 인위(人位)로서 중심운이라 하니 각 격중에서 인간운명에 가장 강렬하게 영

향을 미치되, 그 사람의 일생을 통하여 중심적 위치에서 운명을 좌우하는 것이다.

이 형격은 성(姓)이 두 자인 경우에는 두 자의 합수와 윗자를 합한 획수이다.

이 형격부를 대체로 18세 이후부터 30세까지 강한 운기력을 발휘한다.

이 형격에 선량한 수리가 있고 이 원격의 방해가 없으며 선천명과 합국하연 자연히 부

귀의 행복운이 향수(享受)되는 것이고, 만약 이형격에 흉수가 있게 되면 그 수의(數

意) 운파(運波)에 해당한 흉재는 면하기 어려운 것이다.

- 이격(利格) - 성(姓)자와 이름 끝자 획수를 합한 수 壯年期

형격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동시에 자기를 중심으로 특히 주위환경과 대

외관계에 까지 운파영력(運波靈力)을 파급한다.

대체로 중년(30세부터 45,6세까지)을 지배한다.

이 부위에 약간의 흉수가 있더라도 형격이 강하면 큰 액운은 면하게 된다.

- 정격(貞格) - 성(姓)자와 이름 획수을 모두 합한 수 末年期

35,6세 이후부터 말년까지의 후반운을 지배한다.

그리고 원격과 정격의 운기력 진퇴 한계는 37,8세를 기점으로 판연히 그 영동력이 바

뀌는 것이 아니라 단지 비교적 강하게 영동한다는 뜻이며, 중년 후에 있어서도 원격운

이 부화영동(附和靈動)하며 청소년 시대에도 정격운이 역시 부화유도되는 것이다.

또한, 40세 이후에 개명(改名)하는 경우에 있어서도 원격운이 역시 단기간에 유도 발

휘되는 것이다.

* 원형이정(元亨利貞)격의 각 영동력(靈動力)(현대적이론)

- 원격(元格) - 성(姓)자를 제외한 이름자 만의 획 수 少年期

- 유년과 초년운을 지배한다.(1세~20세)

- 자신의 신상과 가정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이 강하다.

- 봄에 속하며 만물의 시초로서 인(仁)을 의미, 사람과의 상관관계를 맺고 어진 도리

를 기른다.

- 형격(亨格) - 성(姓)자와 이름 첫자 획수를 합한 수 靑年期

- 청년운을 지배한다.(21~40세)

- 인격과 재물, 사업, 가정 등에 영향을 미친다.

- 중심운에 해당하므로 주운(主運)이라고도 한다.

- 네 격 중에 가장 강한 영향력, 일생동안 광범위하게 영향을 준다.

- 여름에 속하며 만물이 자라나고 사람들과 상하좌우로 형통하고 협력하여 화목한

조화를 이루는 품성을 기른다.

- 이격(利格) - 성(姓)자와 이름 끝자 획수를 합한 수 壯年期

- 중년의 운을 지배한다.(41~60세)

- 형격을 도와주는 역할도 하므로 부운(扶運)이라고도 한다.

- 자신의 운기를 주로 맡고 있으나 그 작용력은 주위환경은 물론 대외적인 관계까지

파급된다.

- 가을에 속하며 만물이 이루어져 서로 협력과 조화 속에서 결실을 얻는다.

- 정격(貞格) - 성(姓)자와 이름 획수을 모두 합한 수 末年期

- 중년 이후 말년까지의 운을 지배한다.(60세 이후)

- 인생의 후반부를 지배하므로 후반 운에 해당한다.

- 겨울에 속하며 만물을 거두고 올바른 결실 속에서 아름답게 성숙이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 人格(亨格) - 자기의 性格을 나타낸다.

* 外格(利格) - 配偶者(배우자)의 性格을 나타낸다.

성명력은 유아가 자기 성명을 인식할 때부터 발휘하기 시작, 점차로 강하게 발휘되며,

청소년 시기에는 우선 원격운의 영동력이 제일 강하게 나타나고,

 

20세 전반부터 차차 형격(중심운)의 위력이 강해지며

27,8세 또는 결혼하면서부터 이격운이 대두하여 서로 연관되어 영동하기 시작하고,

37, 8세 이후부터는 정격운의 영향력이 두드러지게 되며

이어 4대 운격이 서로 인과()하며 연관하여 발휘함으로써 운로의 변천을 명운(命運)해

나가게 되는 동시에 성공운, 기초운, 부부상생운, 자녀운 등과 갖가지 부수운이 연관성

을 갖고 해마다 변화하며 성패 길흉 등, 운명의 소장파조(消長波調)가 유도 발현되는

것이다.

 

3. 수리의 음양과 특성

 

一 수의 특성 : 시두수(始頭數), 시생수(始生數)

一數는 만사의 기본이요, 一體의 始初(시초)이며 영구불변하는 절대 움직일 수 없는

기본수(基本數)이다.

따라서 이 수는 당연히 가장 처음. 우두머리 등의 뜻을 지니고 있으므로 시작, 조화,

출발, 자주독립, 두령, 발전, 부귀, 명예 등의 길상(吉祥)을 암시하는 유도(誘導)력이

생긴다.

1, 11, 21, 31, 41, 61 등의 수가 된다.

* 노자(老子)-도생일(道生一), 일생이(一生二), 이생삼(二生三), 삼생만물(三生萬物)

* 열자(列子)-일자(一者),형변지시야(形變之始也)

* 한서(漢書)-일자(一者), 만물소종시야(萬物所從始也)

* 단 항상 불안(不安)이 있고 오만(傲慢)하며 타인을 업신여기고 독선(獨善)이 있으며

고독(孤獨)할 수 있다.

* 51은 흉수(凶數)

二 수의 특성 : 분리수(分離數), 분열수(分裂數)

이(二)는 一과 一의 合數요, 一陽과 一陽의 집합으로 완전한 화합력이 缺(결함)해 있

으니 분히하기 쉬운 意義가 있다.

따라서 二數는 불완전, 분산, 변동, 유약, 수동적, 여성적 특성 불구. 등의 유도력이

있음을 암시하는 數이다.

2, 12, 22, 42, 62 등의 수가 된다.

* 1에서 갈라져 나온 수(數)

* 허약(虛弱), 음즉유약(陰則柔弱), 육친별리(六親別離), 생별(生別), 사별(死別)

* 32와 52는 길수(吉數)

三 수의 특성 : 신생수(新生數), 지달수(智達數)

一陽 二陰이 합한 확장(擴張)수이니 일체를 겸비한 의의가 있고 음과 양이 배합되어

조화를 이루어서 형성의 수라 한다.

그러므로 이 水는 자연히 권위(權威), 지혜(智慧), 영달(榮達), 부귀(富貴), 신생(新

生) 등의 영력(靈力)이 발휘되고 안정, 완성, 풍족의 특성이 있는 數이다.

3, 13, 23, 33, 53, 63 등의 수가 된다.

* 천일(天一), 지이(地二), 인삼(人三)→ 우주의 완성(完成)

* 43과 53과 73은 흉수(凶數)

四 수의 특성 : 파멸수(破滅數), 파괴수(破壞數)

四는 분리(分離)수인 二와 二의 陰合으로된 數.

또는 一과 三의 合數이니만큼 어쨌든 陰과 陰의 合數나 陽과 陽의 合數로 구성되어 화

합의 의미가 없으므로 더 한층 凶兆가 되는 數이다.

그러므로 파괴쇠멸(破壞衰滅)의 象으로 곤고(困苦), 병난(病難), 역경(逆境), 변전(變

轉), 재앙(災殃), 불화(不和)를 암시해주는 凶數이다.

그리고 四는 死를 인상케 되어 우리나라 사람은 매우 싫어하는 數로써 병원, 여관에

사호실을 쓰지 않으며 軍에서도 사사단, 사연대, 사중대 등의 四字를 붙인 부대가 없

으며 기타에도 사호는 명칭을 쓰지 않음은 비단 四가 死와 音이 같다고 해서 뿐만 아

니라 원래 四數의 의의가 不吉한 원인도 있는 것이다.

생명을 형성하기 위해 분파작용을 하는 음수이다.

4, 14, 34, 44, 54 등의 수를 말한다.

* 2의 배수, 분리(分離)가 배가(倍加)되어 파멸(破滅)

* 죽을 사(死), 버릴 사(舍), 사악할 사(邪)

* 서양에서는 행운의 수(네잎 클로버)

* 24는 길수(吉數)

五 수의 특성 : 통솔수(統率數)

五는 三陽二陰의 同化로 합성된 數로 음(陰)의 기본수(基本數)인 2와 양(陽)의 기본수

(基本數)인 3이 더해진 가장 완전한 길수(吉數)로 중심에 위치하며 상하좌우를 통솔하

는 數임으로 그 의의는 만물능생지상(萬物能生之象)으로 덕망(德望), 영달(榮達), 대

업성취(大業成就) 등의 吉運을 초래하는 수리이다.

생명운동의 주체가 되고 안정, 성취 등의 의미를 가진다.

(5는 土의 성격) 5, 15, 25, 35, 45 등의 수가 된다.

* 55는 흉수(凶數)

六 수의 특성 : 계성수(繼成數)

六은 약간 복잡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數이다.

一에서 十까지 이르는 數가운데 개개의 陰陽를 우선 설명하자면 一. 三. 五. 七. 九는

陽數요, 二. 四. 六. 八. 十은 陰數인바 원래 陽속에는 陰의 氣가 포함되어 있고 陰속

에서도 陽의 氣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 天地造化의 진리이다.

그러므로 一에서 五까지가 陽이요, 六에서 十까지가 陰에 속하는데 이 이치로 볼 때

五는 陽極이요 十은 陰極이며 一은 陽의 시초이다.

그러므로 六數는 계승(繼承), 음덕시태지상(陰德始胎之象)이라하고 온화(溫和), 두수

(頭首)의 유도력을 암시해준다.

그러나 六은 한편으로 三과 三. 二와 四. 一과 五로 그 合數가 陽對陽, 陰對陰이 되어

陰陽의 조화를 이루지 못하였으므로 분산(分散), 파괴(破壞), 흉조(凶兆)도 암암리에

작용하는 까닭에 六數와 十六數에 한해서는 길조(吉兆)의 작용력이 있으나 二十六,

三十六數는 변란(變亂), 파괴(破壞) 등의 극단적(極端的)인 조화를 부리는 유도력이

발생하게 된다.

소극적이고 정적인 기운이 있다. 불안과 대칭, 겨루기 등의 기운이 있다.

6, 16을 제외한 나머지는 불안정과 대립을 의미한다.

26, 36, 46, 56, 66 등의 수를 말한다.

* 성수(成數)의 시작, 교두보(橋頭堡), 임시성(臨時性), 과도적(過渡的)

* 26, 36, 46, 56, 66은 흉수(凶數)

七 수의 특성 : 강건수(剛健數)

七은 五의 盛運과 二의 파멸운이 合한 數.

또는 三의 吉運과 四의 凶運이 合하여 이루어진 數이므로 內面에는 吉凶이 두 극단의

영동(嶺東)력이 작용하여 혹은 극제(剋制) 혹은 화성(化成)되는 결과로 인하여 자연히

완강하게 강한 암시력이 발생하는 數이다.

(이 數는 서양인이 가장 좋아하는 數이다.)

강한 독립성이 있어서 정신력이 강하다.

27을 제외한 나머지 수는 번성과 출세의 기운이 있다.(7은 火의 특성)

7, 17, 37, 47, 57, 67 등의 수를 말한다. 27, 77은 흉수(凶數)

* 숙살지기(肅殺之氣), 비(匕), 길흉상반(吉凶相半), 칠전팔기(七顚八起),

선고후락(先苦後樂)

八 수의 특성 : 개발수(開發數)

八은 파괴수사(破壞數四)의 중복수인 동시에 五와 三의 통솔(統率), 지덕(智德)이

合한 數이므로 각종의 영력이 작용하며 자패발전지상(自敗發展之象)으로 노력(努力),

용진(勇進)의 추진력이 왕성한 數이다.

음기가 극에 달해서 양기로 변하면서 태동과 변혁의 움직임을 보이는 의미가 있다.

28을 제외한 나머지 수는 자수성가를 암시한다.

8, 18, 38, 48, 58, 68 등의 수를 말한다.

* 개척(開拓), 8은 오뚜기와 같은 형상. 자수성가

* 28, 78은 흉수(凶數)

九 수의 특성 : 종말수(終末數)

九는 陽數의 끝이요, 또 기수(奇數)의 궁극수이다.

陽의 영향력으로 지덕이 있고 활동력은 왕성하나 원래 종극지수(終極之數)가 있으므로

궁박(窮迫)을 벗어나지 못하는 대재무용지상(大材無用之象)으로 고독(孤獨), 불우(不

遇)하고 종노무공(徒勞無功)의 운세를 암시하는 數이다.

3의 배수로 양의 특성이 있다.

또한 끝의 의미가 있으므로 완성, 성취, 은퇴, 휴식 등을 의미한다.

9는 궁박, 19는 고난, 29는 성공, 39는 안락, 49는 은퇴, 59는 실망, 69는 정지,

79는 종극의 의미가 있다.

* 실수(實數)의 마지막

* 29, 39는 길수(吉數)

十 수의 특성 : 공허수(空虛數)

十은 基本數의 끝으로써 종말을 고하는 數요 陰의 극강이며 영(零:숫자 0)의 위치에

있는 數이니 그 의의가 공허무한지상(空虛無限之象)이라.

각 수리가운데 가장 꺼리며 이 數는 흉조의 암시력이 발생하는 數이다.

그러나 수리의 순환은 우주의 법칙으로써 공허(空虛), 사멸(死滅), 종결(終結)은 다시

태생(胎生), 시초(始初)인 것이니 이 영위(靈位)의 十數가 서로 거듭될 경우에는 의외

의 전향이 되어 크게 발전하는 數도 간혹 있다는 이치를 알아야 한다.

음의 속성이 있다. 기본수의 마지막이 되고 極의 수가 된다.

우주의 만물이 태어나 자라고 꽉 차게 되어 다시 무의 상태로 되돌아간다는 기운을

담고 있어 공허, 허무를 의미한다.

10, 20, 30, 40, 50, 60 등의 수를 말한다.

* 실수(實數)가 끝나고 0으로 돌아가는 수, 비명횡사(非命橫死), 살신성인(殺身成仁)

 

* 이상과 같이 기수(奇數)(奇數-十數 이내의 數)만으로도 그 數가 지닌 영묘한 뜻을 간

직하고 있는 것이니 이것이 바로 수리철학(數理哲學)이요, 영과학(靈科學)의 신비한 學

問이다.

 

4. 81수리(數理)

 

- 81수의 수리(數理)는 하도낙서(河圖洛書)에서 기원한 기본수 1에서 9까지의 수의(數

意)를 성명학에서 응용한 것.

 

- 기본적인 9의 자승수(自乘數) 즉, 9x9=81수의 81수로 구성, 이들 수의 교착(交錯)수

에 상대성조화로 되어 있는 것이고, 우주만유(宇宙萬有) 일절(一切)은 모두 이 81수

의 논리중에 포함되어 있다.

 

- 수리의 좋고 나쁨을 논한 최초의 문헌은, 송(宋) 채구봉의 [팔십일수원도]이다.

- 그 후 한자문화권의 여러 나라에서 많은 학자들이 81수리의 고전적 의미에 실생활에

서 얻은 경험과 통계를 가미하여 81수리를 발전시켜오고 있다.

 

일반적인 해석의 풀이가 있으나, 이 숫자수리 풀이와 달리, 또 다른 의미가 있는 것을

참고해야합니다.

 

여자에게 있으면 미모의 수

4,12,14,18,22,24,31,37,41

여자에게 있으면 요염하거나 애교(역대의 미스코리아출신중 이 숫자중의 하나는 있다)

15,19,20,24,25,28,32.33.42 (17획과 28획을 동반하면 음탕한 기가 있다고 본다)

예술과 기량 등을 가진수

12(13인가),14,25,26,29,33,35,36,38,42,68

음탕무도(남녀) 둘 이상있을 때

12,14,15,16,17,20,23,24,27,28,31,33,35,37,40,(둘이상)

남자에게 있으면 여자 같은 미남

24,31

여자에게 있으면 음탕, 표본

17,28(둘포함)

사고와 문제발생수

4,7,8.9,12,14,17,18,19,20,27,28,30,34,36,39,40,44,45(둘이상포함)

파멸,급사,횡액,박명,요절,병액,등이 함축된수리

19,20,34,36,44(수리에서 제일 기피하는 숫자)

수리상 길한수이나, 둘이상 모이면, 오히려 강한기로, 검난, 재난, 상골등의 당함.

7,8,17,18획

이 숫자의 배합은 상기와 같이 여러 가지를 종합하여 수리를 사용합니다.

아무리 좋은 수리도 좋은 짝을 만나지 못하면 힘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亨 格 吉 凶 論

12數

元格에 19數, 利格에 23數, 貞格에 27數가 있으면 초년은 吉하나

일생불길

12數

元格 利格은 吉하나 貞格이 凶하면 일시명예는 있으나 종국엔 파난에

빠진다.

14數

부부운이 不吉. 재혼수. 利格 14數도 같음.

19數

元格에 19, 20, 22, 27, 28, 30 凶數가 있으면 불구(不具) 소아마비,

수술 등 유아시절부터 不吉함

元格에 20數, 貞格에 27數가 있으면 단명, 불구 주의

利格에 19, 20, 22數가 있으면 청소년시절 불구, 조난, 단명 등이 있다.

貞格에 22數가 있으면 요절할 數가 많다.

22數

利格에 다시 22數가 있으면 30세 미만에 요절할 운명이다.

貞格에 30, 34, 36數 등이 있으면 차사고, 조난數

20, 22數

元格에 19數가 있으면 불구, 병액 등 신체상 xx가 많고 4세, 6세, 13세

19세 28세가 재난이 많다

34數 36數

말년에 조난, 급사, 변사(變死), 등의 運數

3, 33, 35

貞格이 吉하고 他格에 凶이 없으면 대국자(大局者). 소국자(小局者)도

상당한 권x가 있다.

13, 16, 25

貞格이 吉하면 예술가, 문학, 교수, 정치, 발명 등에 출세한다.

31, 37, 38

문학, 발명, 공무원, 금융계로 성공

29, 32, 35

財運이 많다.

17, 18,

21, 23

있으면 정치가, 문학, 관운으로 크게 성공하고 출세함.

貞格이 凶하면 조난, 형액, 급병(急病), x살 등이 있다

15, 17, 18, 21, 24

실업가가 말고 성공함.

14, 20, 22,

26, 27, 28

부부자녀생사별, 관액(官厄) 조난(遭難). 利格도 동일함

23, 26, 27

28, 30, 33

女命) 申 辰 午 寅年生은 청춘과부나 남편이 작첩(作妾),

그러지 아니하면 자기가 첩(妾)으로 갈 수 있다.

20, 22, 23,

26, 27, 28,

33 34數

他格이 좋지 않으면 여자는 가정불화 과부운이 많다.

 

* 21수 23수 33수 39수리들은 귀하고 영웅적인 의미가 있는 수리이다.

그러나 남성에게는 대길하고 여성이 사용하면 흉하다는 의미는 납득하기가 어렵다.

이는 남존여비(男尊女卑)의 유교사상에서 발현한 내용일 것이라고 단정하고 있다.

17대 여성 국회의원 45%가 21,23,33,39,41수리를 쓰고 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하여 17대 여성 국회의원 41명중 45%가 되는 18명의 여성의원이 사용

하면 불리하다는 21, 23, 33, 39, 41 수리를 가진 이름들이다.

누가 이들의 인생이 흉하고 별거, 이혼, 부부사별 등의 운세를 만들어 인생이 불행해

진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이들 모두가 사회적인 높은 직위는 물론 명성까지도 향유하며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아닌가?

21, 23, 33, 39, 41 수리를 사용하면 불행해진다고 주장하는 일부 작명가는 이 수리를

쓰고 있는데도 여성 국회의원 45%이상이 풍요로운 삶을 유지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과

연 어떻게 해명할 것인지 묻고 싶다.

 

결론은 이러한 주장은 너무나 좋은 수리라서 여성에게는 부여할 수 없다는 그릇된 남존

여비(男尊女卑) 사상에서 발로된 것으로 사료되며, 지금은 남녀 평등시대이고 여성도

능력에 따라서는 장관, 총리는 물론 대통령까지도 될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에 이러한

이론은 수정되어 시대적 흐름에 따라가는 것이 옳은 방향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이러한 논란을 피하기 위하여 이름 수리의 총격에는 21, 23, 33, 39, 41 수리는 가급적

피하고 있으나 이름의 총수리가 아닌 원격, 형격, 이격에는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1수(吉)

태초격(太初格), 시두운(始頭運)

2수(凶)

분리격(分離格), 고독운(孤獨運)

3수(吉)

명예격(名譽格), 복덕운(福德運)

4수(凶)

부정격(否定格), 파괴운(破壞運)

5수(吉)

정성격(定成格), 성공운(成功運)

6수(吉)

계승격(繼承格), 덕후운(德厚運)

7수(吉)

독립격(獨立格), 발전운(發展運)

8수(吉)

발달격(發達格), 전진운(前進運)

9수(凶)

궁박격(窮迫格), 불행운(不幸運)

10수(凶)

공허격(空虛格), 귀공운(歸空運)

11수(吉)

갱신격(更新格), 재흥운(再興運)

12수(凶)

유약격(柔弱格), 고수운(孤愁運)

13수(吉)

총명격(聰明格), 지달운(智達運)

14수(凶)

이산격(離散格), 방랑운(放浪運)

15수(吉)

통솔격(統率格), 복수운(福壽運)

16수(吉)

덕망격(德望格), 유재운(裕財運)

17수(吉)

용진격(勇進格), 창달운(暢達運)

18수(吉)

발전격(發展格), 융창운(隆昌運)

19수(凶)

고난격(苦難格), 병액운(病厄運)

20수(凶)

허망격(虛妄格), 공허운(空虛運)

21수(吉)

자립격(自立格), 두령운(頭領運)

22수(凶)

중절격(中折格), 박약운(薄弱運)

23수(吉)

혁신격(革新格), 왕성운(旺盛運)

24수(吉)

출세격(出世格), 축재운(蓄財運)

25수(吉)

안강격(安康格), 재록운(財祿運)

26수(凶)

만달격(晩達格), 영웅운(英雄運)

27수(凶)

대인격(大人格), 중절운(中折運)

28수(凶)

파란격(波瀾格), 조난운(遭難運)

29수(吉)

성공격(成功格), 향복운(享福運)

30수(凶)

부몽격(浮蒙格), 불측운(不測運)

31수(吉)

세찰격(世察格), 흥가운(興家運)

32수(吉)

순풍격(順風格), 왕성운(旺盛運)

33수(吉)

등룡격(登龍格), 융성운(隆盛運)

34수(凶)

변란격(變亂格), 파멸운(破滅運)

35수(吉)

태평격(泰平格), 안강운(安康運)

36수(凶)

영웅격(英雄格), 파란운(波瀾運)

37수(吉)

정치격(政治格), 출세운(出世運)

38수(吉)

문예격(文藝格), 학사운(學士運)

39수(吉)

장성격(將星格), 지휘운(指揮運)

40수(凶)

무상격(無常格), 허무운(虛無運)

41수(吉)

고명격(高名格), 제중운(濟衆運)

42수(凶)

고행격(苦行格), 수난운(受難運)

43수(凶)

성쇠격(盛衰格), 산재운(散財運)

44수(凶)

난파격(難破格), 파멸운(破滅運)

45수(吉)

대각격(大覺格), 현달운(顯達運)

46수(凶)

춘몽격(春夢格), 비애운(悲哀運)

47수(吉)

출세격(出世格), 득시운(得時運)

48수(吉)

제중격(濟衆格), 영달운(榮達運)

49수(吉)

은퇴격(隱退格), 변화운(變化運)

50수(凶)

성패격(成敗格), 길흉운(吉凶運)

51수(吉凶)

진퇴격(進退格), 성패운(盛敗運)

52수(吉)

승룡격(昇龍格), 시승운(時乘運)

53수(凶)

우수격(憂愁格), 내허운(內虛運)

54수(凶)

신고격(辛苦格), 패가운(敗家運)

55수(凶)

불안격(不安格), 미달운(未達運)

56수(凶)

부족격(不足格), 한탄운(恨歎運)

57수(吉)

봉시격(逢時格), 강성운(剛盛運)

58수(吉)

후영격(後榮格), 후복운(後福運)

59수(凶)

재화격(災禍格), 불성운(不成運)

60수(凶)

암흑격(暗黑格), 재난운(災難運)

61수(吉)

이지격(理智格), 재리운(財利運)

62수(凶)

고독격(孤獨格), 쇠퇴운(衰退運)

63수(吉)

순성격(順成格), 발전운(發展運)

64수(凶)

침체격(沈滯格), 쇠멸운(衰滅運)

65수(吉)

휘양격(輝陽格), 흥가운(興家運)

66수(凶)

휘양격(輝陽格), 흥가운(興家運)

67수(吉)

천복격(天福格), 영달운(榮達運)

68수(吉)

명지격(明智格), 발명운(發明運)

69수(凶)

정지격(停止格), 불안운(不安運)

70수(凶)

적막격(寂寞格), 공허운(空虛運)

71수(吉)

현룡격(見龍格), 발전운(發展運)

72수(吉凶)

상반격(相半格), 후곤운(後困運)

73수(吉)

평길격(平吉格), 평복운(平福運)

74수(凶)

우매격(愚昧格), 불우운(不遇運)

75수(吉)

정수격(靜守格), 평화운(平和運)

76수(吉凶)

선곤격(先困格), 후성운(後盛運)

77수(吉凶)

전후격(前後格), 길흉운(吉凶運)

78수(吉)

선길격(先吉格), 평복운(平福運)

79수(凶)

종극격(終極格), 부정운(不正運)

80수(凶)

종결격(終結格), 은둔운(隱遁運)

81수(吉)

환원격(還元格), 갱희운(更喜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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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심산 진로 오행 컨설팅
글쓴이 : 심산멘토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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