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에 진술축미(辰戌丑未)가 많으면 부자(富者)
사주(四柱) 지지에 진술축미(辰戌丑未)가 2개 이상 있거나 토(土) 오행이 강한 사람은 부자(富者)가 될 가능성이 높다.진술축미(辰戌丑未) 사고지(四庫地)는 물건(物件)을 저장(貯藏)하거나 보관(保管)하는 건물(建物)의 창고(倉庫)이다.또한 작용력과 수명이 끝난 상태이므로 묘지(墓地)라고도 한다.사고지(四庫地) 중에서 인신사해(寅申巳亥) 생지(生地)의 지장간(支藏干)은 양(陽) 오행으로만 이루어져 있고,자오묘유(子午卯酉) 왕지(旺地)의 지장간(支藏干)은 음양(陰陽)이 각각 1개씩 있어서 단순하다.
하지만 진술축미(辰戌丑未) 묘지(墓地)는 지장간(支藏干)의 음양(陰陽) 구조가 복잡하여 환절기의 날씨와 같이 변화무쌍하므로 해석이 쉽지 않다.진술축미(辰戌丑未) 지장간(支藏干) 중기는 3일로 짧기 때문에 작용력이 약한 반면 여기의 활동력은 9일로 강하다.중기는 가장 짧은 기간으로 종자 보관용 창고이다.펌프로 물을 풀 때 마중물 역할에 비유할 수 있다.진중 계수(辰中 癸水),술중 정화(戌中 丁火),축중 신금(丑中 辛金)이 중기에 해당하는 마중물로 보관용 창고인 셈이다.
가령 진토(辰土)의 지장간(支藏干)은 을계무(乙癸戊)인데 중기인 계수(癸水)가 3일간 머물기 때문에 마중물 역할을 하는 샘플용 종자에 불과하다.또한 진토(辰土)는 을목(乙木) 바로 다음에 위치하므로 목(木) 기운이 남아 있다.그러므로 진토(辰土)는 여기인 을목(乙木)을 잘 활용하여야 한다.인신사해(寅申巳亥)의 여기는 모두 무토(戊土)인데 이 무토(戊土)는 거푸집에 비유할 수 있으며 활용도가 약하다.인신사해(寅申巳亥) 중에서 사중 무토(巳中 戊土)만 제 역할을 한다.
진술축미(辰戌丑未) 묘지(墓地)는 정리,마무리,연결고리,매듭,금화교역(金火交易) 등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진술축미(辰戌丑未) 대운(大運)은 누구나 30년만에 한 번 바뀌며 음양(陰陽)이 교체되는 계절에 바뀌는 접목 대운이다.고속도로의 인터체인지에 비유할 수 있으며 인생의 큰 전환을 하게 되는 터닝포인트 시기이다.누구나 인생에서 2~3회 정도 대전환점이 발생한다.가령,결혼과 이혼,취직과 퇴직,직장과 사업,귀농과 이민 등의 큰 일이 생기는 과도기로 볼 수 있다.
인터체인지는 병목 현상이 발생하므로 속력을 내면 사고가 발생하므로 천천히 운전을 해야 한다.진술축미(辰戌丑未) 대운(大運)이 시작되거나 끝날 때는 다음과 같은 현상이 발생한다.첫째,집안일이나 회사일 등 매사가 얼히고 설키고 꼬인다.둘째,자기가 계획한 일이 뜻대로 안되고 지체되거나 미루어진다.셋째,조급증이 생겨서 성급해지고 마음이 불안하여 안절부절 못한다.넷째,방해자,사기꾼 등 탁한 기운의 사람들과 인연이 되어 구설수에 오르며 강한 라이벌을 만나게 된다.
대운(大運)이 좋은 사람은 자신의 계획 대로 밀고 나가면 되지만 대운(大運)이 나쁜사람은 감언이설(甘言利說)에 속지 말고 매사에 입조심으로 구설수를 방지해야 한다.사주(四柱)에 진술축미(辰戌丑未)가 강한 사람은 기억력이 좋고 특정 분야에 남보다 뛰어난 노하우가 있다.또한 과거지향적으로 어릴 적에 슬프거나 기쁜 추억들을 많이 간직하고 있다.진술축미(辰戌丑未) 대운(大運)은 차량의 에어백,블레이크,스프링과 같아서 연결고리나 조정자 역할을 하는 과도기에 해당한다.
진술축미(辰戌丑未) 토(土)가 강할 때는 목극토(木剋土)를 잘 해줘야 성장한다.목극토(木剋土)를 하거나 충(沖)과 형(刑)의 열쇠로 창고의 자물쇠를 열어야 창고속의 것을 꺼내 쓸 수 있다.가령 사주에 술토(戌土)만 있으면 술중 정화(戌中 丁火)를 꺼내 쓸 수가 없지만 진토(辰土)가 와서 진술충(辰戌沖)을 해야 꺼내 쓸 수도 있고 파괴할 수도 있다.충(沖)이 발생하는 조건은 금목(金木)과 수화(水火)의 싸움이므로 원래 목극토(木剋土)와 토극수(土剋水)는 충(沖)이 아니다.
진술축미(辰戌丑未) 토(土)의 충(沖)은 친구 끼리의 붕충(朋沖)에 해당하며 그 속에 들어 있는 지장간(支藏干) 끼리의 충(沖)을 정확히 해석할 줄 알아야 고수이다.가령 진술충(辰戌沖)의 경우 지장간(支藏干)의 중기는 3일 밖에 머물지 않는 임시 보관용이므로 진중 계수(辰中 癸水)가 술중 정화(戌中 丁火)를 수극화(水剋火) 하지 못하므로 물이 불을 끌 수 없다.반면에 여기에 해당하는 진중 을목(辰中 乙木)과 술중 신금(戌中 辛金) 끼리의 을신충(乙辛沖)은 영향력이 있다.
또한 축술형(丑戌刑)의 경우는 여기에 해당하는 축중 계수(丑中 癸水)가 술중 정화(戌中 丁火)를 극(剋)하는 것이 정계충(丁癸沖)이다.진술축미(辰戌丑未) 토(土) 중에 축(丑)은 술(戌)을 향하고, 술(戌)은 미(未)를 향하며,미(未)는 진(辰)을 향한다.술미형(戌未刑)은 술중 신금(戌中 辛金)이 미중 을목(未中 乙木)의 싹을 자르는 것을 의미한다.진술축미(辰戌丑未) 충(沖)은 복잡하므로 지장간(支藏干) 본기,중기,여기의 충(沖)에 관해 문리가 터질 때까지 연구해야 한다.
진술축미(辰戌丑未) 심화 연구(硏究)
진술축미(辰戌丑未) 화개살(華蓋殺)이 있는 사람은 내면에 화려함과 노하우를 지니고 있으며 정신적으로 우수하다.진술축미(辰戌丑未) 자체는 변화가 크지 않지만 삼합(三合)이나 형충파해(刑沖破亥)가 이루어질 때 다양한 변화가 발생한다.가령 해묘미(亥卯未) 목국(木局)이 있을 때 유금(酉金)이 와서 왕지(旺地) 끼리 묘유충(卯酉沖)을 하면 삼합(三合)이 깨진다.하지만 축토(丑土)가 와서 묘지(卯地) 끼리 축미충(丑未沖)을 하면 축중 신금(丑中 辛金)이 미중 을목(未中 乙木)을 충(沖)하여 약간 흔들릴 뿐 삼합(三合)이 깨지지 않는다.진술축미(辰戌丑未) 각각의 특성을 알아본다.
첫째 진토(辰土)는 지장간(支藏干)이 을계무(乙癸戊)이며 진중 계수(辰中 癸水)는 언제나 꺼내서 쓸 수 있는 알짜배기 씨앗이다.진월생(辰月生)이나 진일생(辰日生)은 대체로 기획력과 아이디어가 풍부하고 사고의 확장 능력이 무궁무진하다.또한 진토(辰土)는 수기운(水氣運)을 머금고 있는 을목(乙木)의 뿌리로 목(木)이 가장 좋아하는 기름진 땅이며 목생화(木生火)로 넘겨주는 역할을 한다.진토(辰土)는 습토(濕土)이므로 화기운(火氣運)이 강한 조열(燥熱)한 사주에 요긴하게 쓰인다.출산 택일시에 진월(辰月)이나 진일(辰日)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며 무난한 선택이다.
진술축미(辰戌丑未) 지장간(支藏干) 속에 재성(財星)이나 관성(官星) 용신(用神)이 들어 있는 사람은 본인과 형충(刑沖)이 되는 띠와 궁합이 잘 맞는다.2018년 무술년(戊戌年)에 적폐 청산이 마무리 되는 이유는 사오미(巳午未)에 일어났던 일을 신유(申酉)를 거쳐 술년(戌年)에 매듭이 지어지기 때문이다.화기운(火氣運)이 강한 상태에서 술토 입묘운(戌土 入墓運)이 오면 하는 일이 정리되며 약한 상태에서 술토 입묘운(戌土 入墓運)이 오면 묘지(墓地) 작용으로 죽어버리는 현상이 나타난다.
둘째,술토(戌土)는 지장간(支藏干)이 신정무(辛丁戊)이며 화(火)를 잘 마무리 해서 보관한 창고로 양(陽) 중의 양(陽)에 해당한다.빛과 열과 에너지를 발산하여 모든 만물을 변화시키는 성향이 있으므로 속에 있는 것을 다 드러낸다.술토(戌土)는 높은 성벽과 산을 의미하며 자기만의 공간을 만들기 때문에 성벽이 튼튼하다.사주에 술토(戌土)가 있는 사람은 보수적인 성향이 있어서 변화를 싫어하며 옛 것을 지키려고 한다.술토(戌土)는 형충(刑沖)이 안 되면 성벽의 문이 열리지 않아 보수성이 강하다.
술토(戌土)가 강하면 옷을 입어도 자기가 좋아하는 색깔만 입고 음식점도 단골집만 간다.이성을 사귀기가 쉽지 않지만 한 번 빠지면 콩깍지가 씌여서 헤어나오지 못한다.술토(戌土)가 있는 사람은 충(沖)이나 형(刑)이 될 때 생각과 마인드가 확 바뀐다.술토(戌土)가 있는 사람은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지만 충(沖)이나 형(刑)이 될 때 솔직해지고 대담해지므로 술토(戌土)는 개고(開庫) 되는 것이 좋다.술토(戌土) 화개살(華蓋殺)이 가장 화려하므로 왕년에 잘 나가서 한가닥 한 사람이 많다.
셋째,축토(丑土)는 지장간(支藏干)이 계신기(癸辛己)이며 금고(金庫)에 해당한다.축토(丑土)가 월지나 일지에 있으면 욕망이 크고 무게감이 있으며 실속 있는 부자가 많다.화일간(火日干)은 금고(金庫)가 축토(丑土)이므로 형채가 있는 화려한 것을 선호한다.가령 정축(丁丑) 일주는 귀금속,보석,패물 등을 많이 가지고 싶어한다.반면에 수일간(水日干)은 형채가 없는 주식,부동산,비트코인 등의 투기를 좋아한다.또한 축토(丑土)가 월지나 일지에 있는 사람은 금융,경제와 관련된 분야에서 성공한다.
여자 사주에 관성(官星)이 원국에는 없고 진술축미(辰戌丑未) 지장간(支藏干)에만 있으면 남편이 있어도 없는 것 같이 멀리 떨어져서 사는 것이 좋다.또한 관성(官星)이 입묘(入墓)되는 운(運)에는 은인자중 하는 게 좋으며 설치면 화(禍)를 당한다.개고(開庫)는 형충(刑沖)이 되어 지장간(支藏干) 중기 속의 것을 꺼내어 쓰는 것이다.하지만 원국,대운,세운이 1:2 또는 1:3으로 한꺼번에 겹충을 하게 되면 개고(開庫)가 아니라 파고(破庫)가 된다.가령 진술충(辰戌沖)이 겹충으로 파고(破庫)가 되면 진중 계수(辰中 癸水)가 깨진다.
넷째,미토(未土)는 지장간(支藏干)이 정을기(丁乙己)이며 목(木)의 고지(庫地)이다.목(木)의 성향은 시작과 희망을 의미하므로 월지나 일지에 미토(未土)가 있는 사람은 유소년기의 추억이 많다.미토(未土)는 화기운(火氣運)을 매듭 짓고 금기운(金氣運)으로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경험이나 과정이 결실로 나타나고 양(陽)의 기운을 음(陰)의 기운으로 바꿔준다.인묘진사오(寅卯辰巳午)를 신유술해자축(申酉戌亥子丑)으로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일지나 월지에 미토(未土)가 있으면 부동산 중개,커플 매니저 등의 중개하는 일을 잘 한다.
진술축미(辰戌丑未)가 있는 사람은 내면이 소박하고 탐구심이 강하며 아이디어가 뛰어나다.좋은 점은 재고(財庫)를 깔고 있기 때문에 재성(財星)이 입묘(入墓) 되어 재물복이 좋다.나쁜 점은 남편에 해당하는 관성(官星)이 묘지 속에 있는 부성입묘(夫星入墓) 되면 좋지 않다.경금(庚金) 일간의 여자가 축토운(丑土運)을 만나거나 갑목(甲木) 일간의 여자가 미토운(未土運)을 만나는 본인 입묘운(夫星入墓運)에도 주의해야 한다.재성(財星)이 천간에만 떠 있으면 내 돈이 아니며 지지에 있거나 지장간에 입묘(入墓) 되어 있는 재고(財庫)가 있어야 부자(副者) 사주이다.
지금 어려워진 이유는 남탓을 하고 잘 나갈 때 사람을 무시하며 경거망동 했기 때문이다.재물과 행운은 사람을 통해서 오기 때문에 자신과 인연이 되는 사람을 소중히 대해야 한다.자신의 부족한 질량과 내공을 채우면 자신의 실력에 맞는 귀인(貴人)과 저절로 인연이 된다.지금 뭔가 답답하거나 남의 탓을 하고 있다면 당신에게는 꼭 멘토가 필요하다.좋은 행운을 끌어당겨서 귀인(貴人)을 만나고 싶다면 겸손해야 하며 10명의 친구보다 1명의 적(敵)을 만들면 안된다.
2022년 임인년(壬寅年)의 인목(寅木) 통변(通辯)
주역(周易) 64괘 중에서 인목(寅木)은 지천태괘(地天泰卦)에 해당하며 땅속에서 기지개를 펴는 형상이다.지천태괘(地天泰卦)는 3양(陽)과 3음(陰)의 음양(陰陽)이 잘 조화를 이루고 상하 질서가 있으며 화목하고 평화로움을 상징한다.양기(陽氣)가 솟아오르는 좋은 의미이므로 닉네임이나 아호로 지천태(地天泰)를 사용하기도 한다.또한 지천태(地天泰) 외에 닉네임이나 아호로 안정감을 의미하는 화풍정(火風鼎)을 쓰기도 한다.
지천태괘(地天泰卦)와 상반되는 천지비괘(天地否卦)는 하늘과 땅이 갈라지는 형상이므로 매우 불리하다.사주에 인목(寅木)을 가진 사람은 도전 정신이 강하다.인목(寅木)은 양기(陽氣)가 처음으로 땅밖으로 튀어 나오므로 자신감이 충만한 반면 성급하고 자기 과시가 너무 강하므로 겸손(謙遜)해야 한다.하늘이 열리는 시간은 자시(子時)이고,땅이 열리는 시간은 축시(丑時)이며,인시(寅時)는 사람이 잠에서 깨어나는 시간이다.
인시(寅時)는 태양이 솟아오르는 여명의 시간으로 사람들을 밝은 길로 인도하는 진취적인 시간이다.인시(寅時) 출생자는 사람들을 가르치는 교육자,설교하는 종교가,상담하는 카운셀러 등의 진로 직업이 적합하다.사주에 인목(寅木)이 있으면서 목화(木火) 기운이 강하면 설치고 오버하게 된다.또한 인목(寅木)은 지장간에 병화(丙火)를 품고 있어서 일을 크게 벌리지만 마무리가 약하므로 시작은 에쿠스인데 마무리는 모닝인 셈이다.
지지(地支)는 천간(天干)에 투간되어야 정열을 쏟아 부을 수 있기 때문에 지지(地支)에 인목(寅木)이 있고 천간(天干)에 병화(丙火)가 있으면 금상첨화(錦上添花)이다.인목(寅木) 출생자가 지지(地支)에 자축(子丑)이 있으면 인목(寅木)을 도와주므로 긍정적이다.또한 인목(寅木)은 병화(丙火)의 생지(生地)이므로 정신 문화를 상징하며 수생목(水生木)의 형상을 하고 있는 연(演/멀리 흐를연) 자가 인목(寅木)의 어원(語源)이다.
사주에 인목(寅木)이 있는 사람 중에 교육자,역술인,상담사,퇴마사,무속인 등 활인업 종사자가 많다.왜냐하면 호랑이는 신령스런 동물로 호랑이 시체를 본 사람이 없을 정도로 신출귀몰의 영험한 능력이 있다.인목(寅木)이 있는 사람은 고조부까지 1~4대 조상 중에서 신통력이 있는 분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인목(寅木)이 있으면 성공 욕망이 강하고 박학다식 하여 성공 가능성이 크며 지도자가 될 수 있는 역량이 충분하다.
인목(寅木) VS 지지(地支) 연구(硏究)
인(寅) + 자(子)
인목(寅木)이 자수(子水)를 만나면 멀리흐를연(演)의 형상으로 만사형통(萬事亨通)이다.인목(寅木)이 자수(子水)를 만나면 삼투압 현상과 같이 물이 소리없이 나무로 스며들어 간다.꼬였던 일이 확 풀리기 시작하는 상승운으로 바뀐다.인목(寅木)과 자수(子水)는 수생목이 되어 일이 계획 대로 추진한다.반면에 묘목(卯木)은 해수(亥水)의 생을 받는다.묘목(卯木)은 왕지에 해당하어 자수(子水)의 생을 잘 받지 못하므로 일이 뜻대로 풀리지 않는다.
사주에 자축인(子丑寅)이 있거나 운에서 자축인(子丑寅)이 오면 단체 활동을 왕성하게 하는 등 스케일이 커진다.인(寅)과 자(子)는 생하고 설기하는 생설(生洩) 관계로 자수를 흡수하는 인목이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적천수에 "물이 흘러 넘치면 호랑이를 타라"는 말이 있듯이 자수(子水)와 해수(亥水)가 범람하면 인목(寅木)으로 흡수하면 된다.사주 원국의 월지나 일지에 인목(寅木)이 있는데 운에서 자수(子水)를 만나면 새로운 일을 펼치려고 한다.철저한 기획력과 아이템을 가지고 시작하면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자수(子水)를 만나지 못하는 인목(寅木)은 앙꼬 없는 찐방 신세로 의욕만 앞서고 실속이 없다.인목(寅木)에게 자수(子水)는 정인(正印)에 해당하여 라이센스,후원자,학위,자격증,노하우 등을 의미한다.가령 사주 원국에 자수(子水)가 없는 갑인(甲寅)이나 병인(丙寅) 일주가 철저하게 준비하여 경자년(庚子年)에 사업을 펼치면 유리하다.또한 원국에 인목과 자수가 있으면서 진토(辰土)나 사오화(巳午火)가 또 있거나 대운이나 세운에서 만나면 꽃이 피고 더욱 성장한다.
원국에 인목과 자수가 있으면서 운에서 자수나 해수를 또 만나면 개명,상호,브랜드,로고,면허증 갱신,재수 등 재도전을 하는 경우가 많다.인목(寅木)이 자수(子水)를 만나면 주로 긍정적인 일이 생긴다.하지만 호사다마(好事多魔)라는 말이 있듯이 인목(寅木)과 자수(子水)는 격각이므로 동상이몽을 꿈꾸기도 한다.인오합(寅午合)을 하고 있는데 인신충(寅申沖)을 당하거나 신자합(申子合)을 하고 있는데 자오충(子午沖)을 당하면 인목이 자수를 잘 흡수하지 못하여 부정적인 일이 발생하게 된다.
인(寅) + 축(丑)
축중 계수(丑中 癸水)가 있기 때문에 인목은 축토에 뿌리를 내리기 어려우므로 활동이 위축된다.축토는 꽁꽁 언 동토(冬土)이므로 인목과 축토의 관계에는 화(火)가 꼭 필요하다.인(寅)과 축(丑)은 지장간이 무계합,병신합,갑기합으로 묶여 있어서 양간인 인목의 활동이 둔화된다.암합은 오행적인 변화가 아니라 육친적인 변화이다.인(寅)과 축(丑)이 암합으로 묶여 있다가 축미충이나 축술형이 되면 묶여 있던 암합이 풀려서 인목의 활동력이 활발해진다.충과 형도 이와 같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있다.
자축인(子丑寅) 중에서 축(丑)은 가운데서 자(子)와 인(寅)을 중개하는 소통의 가교 역할을 한다.원국에 축토가 있는데 운에서 인목이 오면 축이 준비한 것을 인목에게 전달해주기 때문에 긍정적이다.자축(子丑)은 준비 단계에 해당하지만 자축(子丑)이 인(寅)을 만나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축(丑)과 인(寅)의 관계는 목극토가 아니라 축생인(丑生寅)으로 보면 된다.따라서 인(寅)이 축(丑)을 만나면 부정적인 반면 축(丑)이 인(寅)을 만나면 긍정적이다.
인(寅) + 인(寅)
인(寅) + 인(寅)은 경쟁적으로 병화(丙火)를 추구하므로 명예지향적이고 라이벌 의식이 강하다.또한 인목이 2개 있으면 건조하여 수기(水己)를 싹 흡수하므로 조후 상태를 잘 살펴야 한다.인목이 2개 있는데 화기운이 강하면 조열하여 자제력이 부족하며 행동과잉장애가 발생하기도 한다.자존심이 강하여 남의 밑에서 하는 일은 잘 하지 못한다.
권력 지향적이고 공격적이며 자제력이 부족하므로 자영업이나 프리랜서 직업이 적성에 맞다.인(寅) + 인(寅)이 있으면서 조후가 맞지 않으면 주색을 탐닉하는 경우가 있으며 투잡을 할 가능성도 높다.사주 원국에 인목이 2개 있으면 자존심과 독립심이 강하여 단체나 조직 활동에 융화가 잘 안되므로 특기와 자격증을 갖춘 전문 자유직업이 적합하다.
인(寅) + 묘(卯)
왕지(旺地)인 묘목(卯木)이 월지(月支)에 있으면서 인묘진(寅卯辰)이 되면 방국(方局)이 되므로 의견이 일치된다.반면에 왕지(旺地)인 묘목(卯木)이 월지(月支)에 없으면서 인묘진(寅卯辰)이 되면 혼잡(混雜)이 되므로 의견이 달라질 수 있다.인목과 묘목,신금과 유금은 수평 관계이고,자축과 오미는 상하 관계이며,진사와 술해는 이익 관계이다.특히 인목과 묘목은 상부상조의 협력 관계로 선후배,동료,형제,친구 등 친분이 두텁고 밀접한 관계이다.
인목은 이론적이고 묘목은 실제적이므로 이론과 실제가 조화를 잘 이룬다.반면에 인목은 인오술로 병화를 향하는데 묘목은 해묘미로 목을 향하기 때문에 추구하는 가치관이 달라서 갈등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인묘(寅卯) 관계는 자축(子丑)과 오미(午未)와 같이 끈끈한 관계는 아니다.가령 사주 원국에 인해합(寅亥合)이 있는데 운(運)에서 묘목(卯木)이 오면 인목과 묘목은 갈등 구조가 된다.또한 인신충(寅申沖)과 묘유충(卯酉沖)이 될 때 갈등 상황이 생긴다.
인(寅) + 진(辰)
인(寅)과 진(辰)이 인묘진 방국이 되면 비옥한 땅에 나무가 뿌리를 잘 내리기 때문에 긍정적인 반면 인(寅)과 진(辰)은 격각(隔角)이므로 추구하는 바가 달라 동상이몽(同床異夢)이 되기도 한다.인(寅)과 진(辰)이 만나면 중간에 묘(卯)를 거치지 않고 점프를 하는 형국이므로 급격한 발전을 하기도 하지만 준비 소홀로 인해 낭패를 보기도 한다.사주가 조열하고 건조할 때는 진토(辰土)가 좋은 역할을 하지만 인묘진이 다 있을 경우에는 진토(辰土)의 본성이 상실되어 목(木)의 작용을 한다.
인(寅) + 사(巳)
인(寅)과 사(巳)는 삼형(三刑),육해(六害),상생(相生) 세 가지가 발생한다.삼형(三刑)과 육해(六害)의 부작용으로 배신,시비,고소,고발,교통 사고,수술수 등이 있고 자수(子水)가 있으면 수생목과 목생화로 상생 관계가 된다.인(寅)과 사(巳)가 있으면 역마성으로 모든 것을 성급하게 처리하려고 하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많이 겪는다.인사신 삼형은 무은지형(無恩之刑)으로 금기운(金氣運)이 강할 때는 금극목(金剋木)을 하여 은혜를 저버리고 배신을 한다.
인(寅)과 사(巳)는 목생화 관계로 상생을 잘 하지만 서두르면 안된다.한습한 사주에서 인목이 사화를 생하면 상승운으로 일이 잘 풀린다.수기(水氣)가 강하면 유리하지만 조열한 사주에는 부정적이다.인(寅)과 사(巳)가 있을 때 자수(子水)가 오면 물이 쫄아버리지만 해수(亥水)가 오면 쫄아들지 않는다.인(寅)과 사(巳)가 있으면 앞뒤 안가리는 무모한 행동을 하고 승부욕이 강하며 독단적인 행동을 한다.인신사해가 형충을 당할 때 전전긍긍 하게 된다.
건조하거나 화기운(火氣運)이 강한 사주는 인사신 삼형살의 작용력이 커진다.하지만 인사신이 있고 수기운(水氣運)이 강한 사주는 삼형살의 작용력이 거의 없다.인(寅)과 사(巳)가 있으면 물기가 없어서 뻣뻣해지고 갈라져서 분열된다.인사형(寅巳刑)이 될 때는 절대 사업장 오픈이나 확장은 금물이며 철저히 준비해서 다음 기회를 도모해야 한다.인사운(寅巳運)이 되면 처음에는 잘 되는 것 같지만 얼마 지나면 하락운으로 바뀌어 시작한 일을 후회한다.
임계수(壬癸水) 일간이 인목과 사화가 있으면 비식재 구조가 되어 사업을 벌리게 되며 이성 관계가 복잡해진다.사주에 인사형이 있으면 집안에 가만히 붙어 있지 못하고 마구 돌아다니며 시한폭탄과 같아 사고수가 많이 발생한다.사주 원국에 인(寅)과 사(巳)가 있는데 운(運)에서 해수(亥水)가 오면 인해합(寅亥合)은 유리하지만 사해충(巳亥沖)은 불리하다.사주에 인사형이 있으면 부모덕이 부족하고,초년에 고생하며,기본기와 실력이 없으면서도 잘난 척을 한다.
육해(六害) 중에서 인해(寅亥)는 역마성이 있어서 행동이 빠르다.사주에 합(合)이 많으면 행동이 느리고 주관이 없이 남의 눈치를 많이 보며 바람끼가 다분한 순둥이다.사주에 충(沖)이 많으면 행동이 빠르고 내면에 독기(毒氣)가 가득한 싸움닭이므로 경계해야 한다.원국에 합과 충이 전혀 없는 사람은 누구나 합이 되는 5대운과 충이 되는 6대운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원국에는 합충형파해를 합쳐서 2~4개 정도 있는 것이 긍정적이며 사주에 충형(沖刑)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예방 주사로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寅) + 오(午)
인(寅)과 오(午)는 생지와 왕지와의 만남으로 인오술(寅午戌) 삼합이 되면 사회적 활동이 활발해져서 준비하고 계획한 일이 잘 성사된다.시험 합격,취직,승진,오픈,확장 등으로 급격한 발전을 할 수 있는 상승운(上昇運)이다.인(寅)과 오(午)는 양(陽)이고 목화(木火)이므로 명예지향적인 반면 사유축(巳酉丑)은 금(金) 기운이 강하므로 실리를 추구한다.지지에 인(寅)과 오(午)가 있고 천간에 병화(丙火)가 있으면 과감하게 일을 추진해도 되지만 천간에 병화(丙火)가 없으면 함부로 벌리면 안된다.
원국에 인오(寅午)나 인오술(寅午戌)이 있을 경우는 조후를 잘 살펴야 하는데 수(水) 기운이 있어야 좋다.또한 인오술합(寅午戌合)이 운(運)에서 자오충(子午沖)이 될 때는 하던 일이 지체되므로 조심하라는 경고이다.사주에 인오(寅午)가 있으면 준비성이 확실한 사람이다.인목(寅木)이 오화(午火)를 만나면 목보다 화의 작용을 하여 전력투구한다.수기운(水氣運)이 많고 인목이 있는데 오화가 오면 발복하지만 수기운(水氣運)이 없을 때는 조후가 맞지 않으므로 성급하면 실패한다.
인(寅) + 미(未)
인(寅)과 미(未)는 귀문관살(鬼門關殺) 작용을 하므로 부정적인 면이 많다.조후가 맞지 않으면 신경이 날카롭고 사주가 조열하면 귀신에 홀린 듯이 정신이 나간 행동을 한다.사주 원국에 인(寅)과 미(未)가 있거나 운(運)에서 인(寅)과 미(未)가 만날 때는 수기운(水氣運)이 있는가 여부를 먼저 봐야 한다.인목은 미토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지만 수기운(水氣運)이 있으면 양호하다.
귀문관살(鬼門關殺)이 있어도 조후가 맞으면 아무 탈이 없다.인(寅)과 미(未)는 지장간이 갑기합(甲己合)의 암합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갑목이 기토를 만나서 진취성이 약화된다.하지만 인(寅)과 미(未)가 있고 원국에 화기운이 강하면 암합을 하더라도 일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인(寅) + 신(申)
인(寅)과 신(申)은 상충(相沖) 관계로 빅매치이다.인신충(寅申沖)이 되면 둘 중 하나가 큰 상처를 입어야 싸움이 끝난다.인목(寅木)은 위로 솟구치려고 하는데 신금(申金)이 금극목(金剋木)으로 누르면 자극이 강하게 나타난다.사주 원국의 인신충(寅申沖)은 내충(內沖)이므로 작용력이 더디게 나타나지만 세운(歲運)이나 월운(月運)에서 오는 인신충(寅申沖)은 강하고 빠르게 나타나며 반발력도 크다.특히 원국의 월지와 일지가 인신충(寅申沖)인데 운에서 겹충을 당할 때는 매우 조심해야 한다.
금(金)이 강한 사주가 인신충(寅申沖)이 되면 간암,골절,디스크,교통 사고 등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다.하지만 목화(木火)가 강한 사주가 인신충(寅申沖)이 되면 새로운 일을 시작하여 탈바꿈을 하는 등 좋은 일이 발생한다.많은 사람들의 지원과 협력을 받아서 침체기에서 벗어나는 상승운으로 발복하여 입소문이 나고 인기가 상승한다.원국에 인오(寅午)나 인오술(寅午戌)이 있는데 운에서 인신충(寅申沖)이 되면 서두르지 말고 페이스 조절을 해야 한다.
또한 사주 원국에 인사(寅巳)가 있는데 운에서 신금(申金)이 와서 인사신(寅巳申) 삼형이 되면 뜻하지 않았던 미투(Mee Too) 같은 일이 생겨서 구설수를 타게 된다.가령 대한항공 모녀의 갑질 사건도 인신충(寅申沖)이나 인사신(寅巳申) 삼형운에 발생하게 된다.인신충(寅申沖)은 역마충이므로 차량 이동 중에 교통 사고가 발생한다.인목(寅木)은 위로 뻗는 성격 때문에 인신충(寅申沖)을 당해도 위축되지 않고 자기 주장을 굽히지 않으려고 객기를 부리다가 더 큰 화(禍)를 당하므로 자존심을 버려야 한다.
사주 원국의 인묘진(寅卯辰) 방국(方局)이 인신충(寅申沖)을 당하면 벌떼처럼 뭉쳐서 반격하는 경향이 강하다.또한 사주 원국의 인오술(寅午戌) 삼합(三合)이 인신충(寅申沖)을 당하면 모임이나 단체에서 탈퇴하는 등의 부정적인 일이 발생한다.인신충(寅申沖)을 당하면 좌불안석으로 내면이 불안해지므로 이 시기에는 마음 공부를 해야 한다.인신충(寅申沖)을 당할 때 잘난 척 하고 경거망동 하면 사고가 발생하고 사기와 배신을 당하지만 겸손하게 공부하면서 입을 닫고 귀를 열면 아무 탈도 생기지 않는다.
인(寅) + 유(酉)
인(寅)은 시작을 의미하고 유(酉)는 완성품을 의미하므로 서로 코드가 맞지 않는 갈등 구조이다.합(合)과 충(沖)의 중간에서 갈등을 느끼는 것이 원진(元嗔)이다.인(寅)과 유(酉)의 관계가 원진(元嗔)인 이유는 호랑이는 닭의 울음 소리를 가장 싫어하기 때문이다.또한 유(酉)는 서쪽과 흰색을 상징하므로 호랑이는 흰색을 꺼려한다.
원진(元嗔)은 밀고 당기는 밀당 관계로 부부 사이에 원진(元嗔)이 강하면 만나면 갈등이 생기고 헤어지면 보고 싶어지므로 주말이나 월말 부부로 떨어져서 지내는 것도 좋다.사주에 인유(寅酉) 원진(元嗔)이 있으면 애늙은이 스타일로 예스와 노우가 분명하지 않으며 갑작스런 사고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인(寅) + 술(戌)
인(寅)과 술(戌)은 가합(假合)으로 뜻은 모았는데 일이 성사가 되지 않는 경우이다.인(寅)은 생지이고 술(戌)는 고지이므로 준비하고 시작하려고 하다가 그만 두는 격으로 하던 일이 중단되는 경우가 많다.가령,구체적인 계획과 분명한 목표가 없고 추진력이 부족하여 시행착오를 많이 겪게 된다.반면에 고지인 술(戌)이 생지인 인(寅)을 만나면 생기가 돌고 긍정적인 일이 발생한다.
인(寅) + 해(亥)
인(寅)과 해(亥)는 육합(六合)과 파(破) 작용을 한다.인(寅)과 해(亥)는 모두 생지(生地)이므로 생기 발랄한 성격이다.인목(寅木)이 해수(亥水)를 좋아하고 흡수하며 수생목(水生木)이 잘 되어 서로 상부상조 하며 친하게 지낸다.인(寅)과 해(亥)의 관계는 대체로 긍정적이다.
사주 원국에 인(寅)과 해(亥)가 있으면서 화(火) 기운이 강하면 해수(亥水)가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연애를 할 때 자축(子丑)이 있는 사람은 비밀리에 하지만 인해(寅亥)가 있으면 해수가 인목을 부추김으로 연애할 때 소문을 내면서 한다.오미(午未)가 있는 사람은 연애할 때 오버하는 스타일이다.
사주(四柱)를 알려고 하는 이유는 흉한 일은 피하고 길한 일은 취하는 피흉취길(避凶取吉)을 위해서이다.하락운일 때는 부족함을 갖추고 상승운일 때는 앞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많이 배운 자가 힘들게 살고,많이 가진 자가 사기를 당해 빚더미에 오르고,끼와 재능을 가진 자가 실업자가 되고,미모를 가진 자가 어려운 삶을 사는 이유는 '자만' 때문이다.아무리 똑똑하고 많이 배운 자라도 겸손이 약(藥)이며 자만은 자신을 죽이는 독(毒)이다.
사주(四柱)가 좋다는 것은 환경이 좋다는 것이며 사람은 누구나 인생에 3번의 좋은 기회가 온다.사주(四柱)가 좋은 사람은 잘 활용하여 써야만 좋은 것이고,사주(四柱)가 나쁜 사람은 안 좋은 것을 공부시켜 자신의 힘을 키우게 하려는 것이다.따라서 사주(四柱)가 좋은 사람도 사주(四柱)가 나쁜 사람도 절대 없다.미래는 사주(四柱)보다 질량(質量)이 중요하다.용신운(用神運)과 기신운(忌神運)에 일희일비(一喜一悲) 하지 말고 부족한 내공(內功)을 갖춰 사주(四柱)를 잘 활용하는 멋진 삶을 살아야 한다.
심산 진로 컨설팅과 함께 하시는 분들 모두 어려운 시기에 용기 잃지 마시고 늘 긍정의 마인드로 힘내시기 바랍니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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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적성 비밀코드》
우리는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적성에 맞는 않는 전공을 선택한다든지, 나의 성향과 맞지 않는 회사에 입사하게 되기도 한다. 그리하여 휴학이나 자퇴를 선택하거나 잦은 이직으로 힘들어하기도 한다. 저자는 교육자로서 학생들의 시행착오와 방황을 줄이고, 많은 사람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기 위하여 《진로적성 비밀코드》를 집필했다.
진로적성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의 지평을 열기 위해 '매일 5시간 연구, 5시간 강의, 5명 상담'이라는 슬로건을 내 건지 어언 30년. 그동안 교육 현장에서 몸소 체득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득 담았다. 《진로적성 비밀코드》는 어두운 거리에 등불이 되고 험한 파도가 치는 바다에 등대 같은 존재가 될 것이다.
모든 사람은 내면에 다섯 마리의 용을 품고 산다고 한다. 이 책을 통해 내면에 잠재되어 있던 용을 정확히 찾아 행복한 인생을 맞이하길 바란다.
목차
프롤로그
Ⅰ내 사주 알아내기
1. 사주명식 읽는 법
2. 음양오행
3. 천간(天干)
4. 지지
5. 지장간
6. 근묘화실(根苗花實)
7. 상생상극
8. 육친
9. 합(合), 충(沖), 형(刑)
10. 12운성
11. 12신살
12. 대운과 세운
13. 점수 계산법
14. 용신(用神)ㆍ희신(喜神)ㆍ기신(忌神)ㆍ구신(仇神)ㆍ한신(閑神)
15. 통근(通根), 투간(透干), 투출(透出)
16. 격국(格局)과 십정격(十正格)
심산 칼럼 1 2021년 신축년(辛丑年) 대한민국 국운(國運)
Ⅱ진로적성의 비밀코드
1. 내 적성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2. 명리로 적성을 알 수 있는 원리
3. 오행으로 알아보는 기질과 진로적성
4. 육친(六親)으로 알아보는 기질과 진로적성
5. 오행별, 육친별 기질과 진로적성
6. 신살(神殺)로 알아보는 기질과 진로적성
7. 용신(用神)에 따른 직업적성
8. 직업별(職業別) 사주 구조상 특징
9. 60갑자 일주별(日主別) 기질과 진로적성
10. 학생 입시 진로적성 판단법
심산 칼럼 2 사주(四柱)의 근본 원리는 무엇인가?
Ⅲ학생 진로 & 성인 사주 컨설팅 사례
1. 취학 전 아동의 숨은 끼와 선천 재능 계발
2. 초, 중, 고등학생의 입시와 진로적성 컨설팅
3. 대학생과 취업 준비생의 진로·직업 컨설팅
4. 직장인, 사업가, 일반인의 사주·진로상담
Ⅵ사주와 진로에 대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1. 좋은 사주와 나쁜 사주는 따로 있는 건가요?
2. 사주풀이는 왜 사람마다 다른가요?
3. 쌍둥이 사주는 어떻게 봐야 하나요?
4. 이직과 직업 변동 시기는 언제인가요?
5. 명리학을 쉽게 공부하는 지름길은 무엇인가요?
6. 시험 합격운과 취업운을 어떻게 알 수 있죠?
7. 출생 시간을 모를 때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심산 칼럼 3 어려움이 풀리지 않는 3가지 이유
Ⅴ막힌 운도 돌아가게 해주는 개운법
1. 오행별 질병과 용신 개운법
2. 수승화강(水昇火降) 100세 건강 개운법
3. 삼재(三災)와 사고 관재구설수 개운법
4. 간여지동(干與地同) 사주의 운명 개운법
5. 관상(觀相)과 성형(成形) 수술 개운법
에필로그
출판사 서평
《진로적성 비밀코드》는 사람이 태어남과 동시에 갖게 되는 사주팔자를 통해 비밀과 같은 진로적성의 암호를 풀어내고 있다.
한국 교육의 메카라고 하는 서초동과 대치동 그리고 안양과 군포 같은 신도시에서 직접 유명 학원을 운영했으며, 성공한 진로 컨설팅 사례가 20여 건이 되는 등 저자가 체득한 실전 테이터를 토대로 집필한 책이기에 신뢰성이 높다.
또한 기존의 어려운 명리학 이론을 우리 생활에 맞게 여러 상황과 접목하여 풀었기에 명리학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친절하면서도 흥미로운 책이 될 것이다.
[진로적성 비밀코드] 작가님을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
심산(深山) 이민호 원장은 심산 입시 진로 컨설팅 대표,학생 입시진로 & 성인 사주진로 상담,명리적성학 강의,MBC TV 뉴스투데이 방영,심산 진로컨설팅 카페와 유튜브 운영자. 태림(太林) 윤남경 선생은 연세대학교 의류학과 졸업,뇌코칭 전문 트레이너 자격증, 명상 심리상담 연구,심산 입시 진로 컨설팅 수석 연구원,진로 컨설턴트,명리적성학 강사로 활동 |
[진로적성 비밀코드], 집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적성에 맞지 않는 전공을 선택하여 휴학,자퇴,반수,편입,검정고시 등의 시행착오를 겪는 학생들과 진로 고민으로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어야겠다는 교육자로서의 사명감으로 집필하게 되었습니다.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지적(知的)으로 가장 도움을 줄 주면서 ‘나를 비우고 남을 채워주는 삶’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
[진로적성 비밀코드] 집필 과정이 궁금합니다. |
심산 원장과 윤남경 선생이 공동 집필하다 보니 끊임없이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으며 기존의 어려운 명리학 이론을 현대의 여러 상황과 접목하여 독자들을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굉장히 신경을 썼습니다.공동 집필을 통해 ‘혼자 꾸는 꿈은 꿈에 지나지 않지만 함께 꾸는 꿈은 이루어진다’는 말이 진리임을 깨달았을 만큼 융합의 힘이 시너지 효과를 얻었습니다. |
저자가 소개하는 [진로적성 비밀코드]? |
진로적성의 새로운 지평을 열기 위해 ‘매일 5시간 연구,매일 5시간 강의,매일 5명 상담’이라는 슬로건 아래 30년 동안 교육 현장에서 몸소 체험한 실전 경험과 노하우가 숙성되어 그윽한 맛을 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진로적성 비밀코드’는 ‘어두운 거리에 등불이 되고,험한 나루에 배’와 같은 훌륭한 나침반 역할을 할 것입니다. |
[진로적성 비밀코드]의 독자가 될 분들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
모든 사람은 내 안에 5마리 용(龍)을 품고 산다고 합니다.그 용(龍)이 인문학적,수학적,과학적,예체능적,기술적 재능 등이 될 수도 있겠죠.이 책을 통해 여러분의 안에 숨어 있는 5마리의 용(龍)을 정확히 찾을 수 있길 바랍니다.新지식인들의 마중물이 되기 위해 항상 겸손한 자세로 여러분과 함께 상생(相生)하고자 하오니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
[진로적성 비밀코드], 다른 책과 차별성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큰 차별성이 있습니다.심산(深山) 원장님은 우리나라 교육의 메카라고 할 수 있는 서초동과 대치동,그리고 안양과 군포 신도시에서 30년 동안 유명 학원을 운영하면서 입시 강의와 진로 컨설팅을 하고 있는 입시와 진로 교육 전문가입니다. 이 책에 수록된 20여명의 진로 컨설팅 사례도 직접 상담을 했던 실전 데이터이므로 신뢰성이 매우 높습니다. |
앞으로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이 남긴 발자취가 더욱 새롭게 빛날 수 있도록 앞으로 新패러다임 명리적성학 교재도 기초편 심화편 실전편 등 시리즈로 공동 집필하여 출간할 예정입니다.또한 ‘진로적성 비밀코드’와 ‘新패러다임 명리적성학‘ 책으로 온라인 동영상 강의와 오프라인 현장 강의를 통해 실력있는 후학들을 많이 양성할 계획입니다. |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을 출간하셨습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진로적성 비밀코드’가 완벽한 책이라 말하기는 어렵지만 진심과 노력과 정성을 가득 담은 책입니다.이 마음이 고스란히 전해져서 여러분들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심산 원장과 공동 저자로 동고동락하며 헌신적으로 많은 도움을 준 윤남경 선생에게 진심으로 고마움을 전하며 그동안 흘린 땀과 노력의 결과가 좋은 결실을 맺기를 축원합니다. |
막힌 운도 돌아가게 해주는 개운법
(1)오행별 질병과 용신 개운법
오행별 사주 구조에 따른 질병은 다음과 같다.첫째,자오충은 심장병과 협심증,축미충은 위염과 위암,인신충은 두통과 요통,묘유충은 허리 디스크와 뇌이상,진술충은 소화기관과 위장병,사해충은 혈압과 당뇨 등이다.
둘째,사주상 목(木) 오행이 없거나 고립되면 갑상선 항진증,갑상선 저하증,지적장애 등이 발행하고,목이 과다하여 목극토로 토를 극하면 신경성 위장병이 생기며,진술축미 토가 강하면 위염과 위암을 주의해야 한다.
셋째,화(火) 오행이 약하면 저혈압과 심장 판막증이 생기고,화(火)가 강하면 고혈압,홧병,안구 건조증이 생기며,금(金)이 없거나 고립되면 폐결핵과 폐암을 주의해야 한다.
넷째,신약한 사주에 식신이나 상관이 강하면 유산 가능성이 높고 자궁암에 걸리고,식신이나 상관이 약하면 유방암을 주의해야 한다.
다섯째,귀문관살이나 천문성이 강하면 신경이 예민하여 불면증이 있고,의부증과 의처증 등의 부정망상을 주의해야 하며,금수(金水)가 많으면 수족냉증과 중풍을 주의해야 한다.
질병과 건강은 오행(五行)으로 판단하며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 오행(五行)의 과다 고립 무존재에 따라 취약한 신체 부위 질병에 대한 맞춤형 건강 관리가 필요하다.특정 오행이 극(剋)을 받거나 설기(洩氣)를 당하여 고립을 당할 경우에는 그 오행에 해당하는 질병과 신체 부위에 대한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며 해결책과 용신 개운법은 다음과 같다.
목(木) 오행(五行)의 건강에 해당하는 신체 부위는 머리,간,담,뼈 등이다.목(木) 오행(五行)이 고립,무존재일 경우는 편두통,뼈,허리 디스크,교통 사고,수술수,유방암 등을 주의해야 한다.목(木) 오행이 과다할 경우는 간염,간경화,간암,수술수를 주의해야 한다.특히 사주 원국에 합충(合沖) 많은 경우는 더욱 위험하다.목(木) 오행이 고립,과다,무존재,합충(合沖)이 중복된 사람이 술을 많이 마시면 간염과 간암에 취약하다.
목(木) 오행이 고립,무존재이거나 용신(用神)인 사람은 매실,홍초,감식초,사과 식초 등 신맛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다.목(木)이 용신(用神)인 사람의 개운법은 첫째,청색 계통의 옷,소지품,인테리어가 좋고 화초,나무,숲을 가까이 하는 것이 좋다.둘째,나무 책상,나무 도장을 사용하고 책상 방향이나 침대는 머리가 동쪽을 향하면 좋다.셋째,현관문,가게문,대문,공장 출입구는 동쪽이 좋다.다섯째,전화번호,비밀번호,차량번호 등에는 숫자 3이나 8이 들어가는 게 좋다.
화(火) 오행(五行)의 건강에 해당하는 신체 부위는 심장,소장,눈,혈관 질환,정신 질환,뇌질환 등이다.화(火) 오행이 고립되거나 무존재일 경우는 혈관질환,고지혈증,뇌출혈,중풍,심장 판막증,안과 질환,정신 질환을 주의해야 한다.화(火) 오행이 과다할 경우는 과잉행동장애(ADHD),홧병,조울증,공황장애,심장 질환,정신 질환,뇌출혈,중풍 등을 주의해야 한다.화(火) 오행이 고립,무존재이거나 용신(用神)인 사람은 쑥,고들빼기,씀바귀 등 쓴맛 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다.
화(火)가 용신(用神)인 사람의 개운법은 첫째,적색 계통의 옷,소지품,인테리어가 좋다,둘째,태양,노을 등 적색 계통의 그림을 걸어놓거나 실내에 벽난로를 놓는 게 좋다.셋째,책상의 방향이나 침대 머리는 남쪽을 향하는 게 좋다.넷째,현관문,가게문,대문,공장 출입구는 남쪽이 좋다.다섯째,전화번호,비밀번호,차량번호 등에는 숫자 2나 7이 들어가는 게 좋다.
토(土) 오행(五行)의 건강에 해당하는 신체 부위는 위장,췌장,소화기관,당뇨,자궁,비뇨기 질환,산부인과 질환 등이다.토(土) 오행이 고립되거나 무존재일 경우는 소화기관,생식기관,위장,신장,자궁 등을 주의해야 한다.토(土) 오행이 과다한 사람은 위염,피부병,대상 포진,비뇨기 질환,산부인과 질환 등을 주의해야 한다.토(土) 오행(五行)이 과다한 사람에게 양배추,블루콜리,둥굴레차,생강차,대추차가 좋으나 단맛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안된다.
토(土)가 용신(用神)인 사람의 개운법은 첫째,황색 계통의 옷,소지품,인테리어가 좋다,둘째,책상의 방향이나 침대 머리는 어느 방향이나 다 무난하므로 본인의 취향에 따르면 된다.셋째,논,밭,들판 등 황색 계통의 그림을 걸어놓는 게 좋으며 마당이 있는 황토집이 좋다.넷째,현관문,가게문,대문,공장 출입구는 어느 방향이나 무난하다.다섯째,전화번호,비밀번호,차량번호 등에는 숫자 0이나 5가 들어가는 게 좋다.
금(金) 오행(五行)의 건강에 해당하는 신체 부위는 폐,대장,뼈,자폐증,생식기관 등이다.금(金) 오행이 고립되거나 무존재일 경우는 폐와 대장에 이상이 있으며 금(金) 오행이 과다하면 허리 디스크.뼈,관절,교통 사고를 주의해야 한다.금(金)과 목(木)이 금목상쟁(金木相爭)을 하는 경우와 금(金)이 강하고 목(木)이 약할 경우는 간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금(金) 오행(五行)이 고립,무존재이거나 용신(用神)일 경우는 매운맛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금(金) 오행이 용신(用神)인 사람의 개운법은 첫째,백색 계통의 옷,소지품,인테리어가 좋다,둘째,비행기,기차,바위 그림을 걸어놓거나 금속성 장식품을 놓는 게 좋다.셋째,책상의 방향이나 침대 머리는 서쪽을 향하는 게 좋다.넷째,현관문,가게문,대문,공장 출입구는 서쪽이 좋다.다섯째,전화번호,비밀번호,차량번호 등에는 숫자 4나 9가 들어가는 게 좋다.
수(水) 오행(五行)의 건강에 해당하는 신체 부위는 신장,방광,두통,불면증,우울증,두통,자폐증 등이다.수(水) 오행이 고립되거나 무존재일 경우는 신장 결석,방광,자궁,난소,조루증을 주의해야 한다.수(水) 오행이 과다하면 우울증,불면증,자폐증,두통,신장,방광,생식기관을 잘 관리해야 한다.수(水) 오행(五行)이 고립,무존재이거나 용신(用神)일 경우는 짠맛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또한 복잡한 생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쉽게 피곤해지므로 단순하게 사는 것이 좋다.
수(水) 오행이 용신(用神)인 사람의 개운법은 첫째,흑색 계통의 옷,소지품,인테리어가 좋다,둘째,호수,저수지,강,바다 등 물이나 흑색 계통의 그림을 걸어놓는 게 좋다.셋째,책상의 방향이나 침대 머리는 북쪽을 향하는 게 좋다.넷째,현관문,가게문,대문,공장 출입구는 북쪽이 좋다.다섯째,전화번호,비밀번호,차량번호 등에는 숫자 1나 6이 들어가는 게 좋다.
(2)수승화강(水昇火降) 100세 건강 개운법
수승화강(水昇火降)은 사람의 몸에서 차가운 기운(氣運)은 올라가게 하고 뜨거운 기운(氣運)은 내려가게 해야 건강(健康)하게 살 수 있다는 음양오행의 원리이다.오장(五臟)에 해당하는 신체 부위 중에서 화(火)를 담당하는 심장과 수(水)를 담당하는 신장이 있는데,하부의 수(水)는 화(火)의 도움으로 상부로 올라가고 상부의 화(火)는 수(水)의 도움으로 하부로 내려오는 순환을 하게 된다.또한 '잠을 잘 때 머리는 시원하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하라'는 말이나 반신욕이나 족욕도 이 수승화강의 원리를 활용한 것이다.
수승화강은 심신이 편안하다는 뜻이기도 하지만,우리 몸의 가장 양적(陽的)인 기관인 심장과 음적(陰的)인 기관인 신장이 조화롭다는 의미이다.동의보감에 두무냉통 족무열통(頭無冷痛 足無熱痛)이라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머리는 시원하게 하여야 병이 생기지 않고,배와 발은 따뜻하게 하여야 병이 생기지 않는다'는 의미이다.즉 배와 발을 따뜻하게 하면 아래의 온기(溫氣)는 상승하고, 머리를 청정(淸淨)하게 하여 항상 맑은 정신과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에 도움을 준다.
실제로 어린 아이들은 수기운(水氣運)이 머리에 있으며 손과 발의 끝이 따뜻한 반면 어른들은 수기운(水氣運)이 손과 발에 있어서 손과 발의 끝이 차다.밤에 잠을 잘 때 어린 아이들은 발을 내놓고 자도 되지만 어른들은 발을 덮고 자는 것이 건강(健康)에 좋다.유아기부터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다닐 시기인 7세 정도 까지는 양기(陽氣)가 무릎 아래로 몰리기 때문에 몸을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 하고 꼼지락거리며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한다.이는 자연적인 현상인데도 어른들은 아이들이 부산스러우면 예의가 없고 점잖치 못 하다고 혼을 낸다.
10~20대에는 양기(陽氣)가 생식기 주위로 몰리기 때문에 성적(性的)인 문제에 관심이 많고 성욕이 강해져서 성(性)에 고나한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30~40대에는 양기(陽氣)가 배로 몰리기 때문에 자기 주장과 배짱이 강해지는데 이는 명리학의 12운성론에서 건록과 제왕에 비유할 수 있다.50~60대에는 양기(陽氣)가 가슴에 있기 때문에 우울증,조울증,홧병 등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부부 갈등 등의 정신적인 문제가 발생하며 이 시기에 감정 기복과 신세 비관 등으로 자살율이 가장 높다.
70~80대에는 양기(陽氣)가 입으로 몰리기 때문에 잔소리가 많아진다.가만히 있으도 문제가 잘 해결되는데 말이 많아서 긁어 부스럼을 일으키므로 나이가 들수록 입은 닫고 지갑을 열어야 환영받는다.90~100세에는 양기(陽氣)가 머리로 올라오기 때문에 이 시기에 가장 많이 죽게 된다.양기(陽氣)는 손과 발에 있어야 건강하므로 나이가 들더라도 산책,걷기,운동을 해야 한다.또한 수승화강(水昇火降)의 원리인 반신욕과 족욕을 생활화 하면 뜨거운 화기운(火氣運)은 하강(下降) 하고 차가운 수기운(水氣運)은 상승(上昇)하므로 누구나 100세 시대에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다.
(3)삼재(三災)와 사고 관재구설수 개운법
삼재(三災)에 해당하는 시기와 띠는 다음과 같다. 2021년까지는 사유축(巳酉丑)에 해당하는 뱀띠,닭띠,소띠이다.2022년부터 2024년까지는 신자진(申子辰)에 해당하는 원숭이띠,쥐띠,용띠이며,2025년부터 2027년까지는 해묘미(亥卯未)에 해당하는 돼지띠,토끼띠,양띠이며,2028년부터 2030년까지는 인오술(寅午戌)에 해당하는 범띠,말띠,개띠가 삼재(三災)이다
삼재(三災) 때는 겸손하게 공부해야 하며 자신의 부족함을 갖추지 않고 잘난 척 하면 뒤로 넘어져도 코가 깨진다.사회에 각종 재해나 사건이 발생할 때는 안전 불감증을 바로 잡으라는 대자연의 메세지인데 남탓 하면서 시간을 보내면 얼마 안가서 사고가 터진다.서로 남탓 하고 살기 어렵다고 아우성만 치고 있으면 탁한 기운이 뭉쳐서 큰 사고가 발생한다.따라서 삼재(三災) 기간에 겸손하게 공부하면 악삼재(惡三災)도 복삼재(福三災)가 되어 오히려 발복하게 된다.
사주(四柱)에서 사고와 관재구설수가 생기는 경우와 해결책은 다음과 같다.첫째,원국에 자오충이나 묘유충이 있는데 대운이나 세운에서 다시 겹충을 하면 건강 악화,교통 사고,디스크 등이 발생하고 감정이 우울해지거나 신세 비관을 한다.둘째,술해(戌亥) 천문과 진사(辰巳) 천라지망이 반복되거나 편관이 태과하여 재생살(財生殺)을 짜게 되면 내면이 외로워져서 주색잡기,미투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셋째,축술미나 인사신 삼형살이 되는 시기에는 뇌물,불륜,비리 등에 연루되어 불명예 퇴직을 당하거나 송사나 관재구설수에 휘말리게 되며 조후가 맞지 않으면 수감되는 경우도 생긴다.넷째,월주에 상관이 있으면서 식상이 강한데 상관운이 와서 상관정관운이 되면 배우자와 갈등이 커져서 이혼을 하거나 다니던 직장을 그만 두게 된다.
다섯째,천간에 있는 용신이 운에서 간합이 되어 사라지거나 지장간에만 있는 용신이 충을 당할 때 질병이나 사고로 목숨을 잃는 등의 큰 사고가 발생한다.여섯째,조후가 맞지 않으면서 편관이 과다하여 칠살(七殺)로 작용하면 흉한 일이생기며,조후가 맞으면서 편관을 식신제살과 상관합살로 제어해주면 길한 일이 생긴다.
탕화살에 해당하는 인축오(寅丑午) 중에 2개 이상이 있으면서 운에서 인신충,축미충,자오충,축오 원진이 작용하면 우울해지거나 심리 기복이 커져서 신세 비관을 하게 된다.상승운일 때 사람을 무시하고 경거망동 했던 사람이 하락운에 접어 들면 안좋은 일이 생겨 갑갑해진다.
예고 없이 어려움이 닥치지 않으며 자주 눈에 보이거나 귀에 들리는 것은 곧 자신에게도 닥칠 일임을 알려주는 전조현상이다.전조현상이 있을 때 은인자중하면서 정신을 차리면 사건과 관재구설수를 막을 수 있다.사고가 터진 후에 부적,굿,천도제 등으로 무릎 꿇고 빌며 기복을 해도 실력을 갖추지 않으면 백해무익하다.
사고와 관재구설수가 자주 발생하는 사람은 남의 흉을 잘 보거나 불평불만이 많은 탁한 기운이 가득한 사람이다.유유상종이라는 말과 같이 사람은 끼리끼리 어울리게 되므로 탁한 기운의 사람은 정리하고 인맥 다이어트를 해야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다.갖춤이 부족한 사람은 입을 닫고 귀를 열어야 어려움이 풀리며 부족한 공부로 질량과 내공을 키우는 것이 사고와 관재구설수를 막는 개운법(開運法)이다.
(4)간여지동(干與地同) 사주의 운명 개운법
60갑자(甲子) 중에 간여지동(干與地同) 사주(四柱)는 12개의 일주(日柱)가 있다. 갑인(甲寅) 을묘(乙卯) 병오(丙午) 정사(丁巳) 기축(己丑) 기미(己未) 무진(戊辰) 무술(戊戌) 경신(庚申) 신유(辛酉) 임자(壬子) 계해(癸亥) 등이며 고집을 부리는 사람은 실패하고,고집(固執)을 추진력으로 승화하는 사람은 성공한다.
고집(固執)은 만병의 근원이며 불행의 바로미터이다.가족들이나 남에게 "고집이 세다"는 말을 듣고도 고집을 부리는 것은 불행한 일이 일어날 전조 현상이다.고집이 센 사람은 주장을 하지 말고 의논을 해야 어려움이 풀린다.
5천년 역사의 한(恨)이 서려 있는 우리 민족은 자존심이 유난히 강하다.남의 밑에 있기 보다는 최고가 되고 싶은 욕망이 매우 크다.자존심을 갖는 것은 좋지만 자존심을 부리는 것은 좋지 않다.겸손하고 싶다고 겸손해지지 않는다.내면의 질량(質量)을 갖추면 저절로 겸손해져서 고집을 부리지 않게 되는데 실력을 갖출 생각은 안하고 목소리만 크면 대장인 줄 착각을 한다.겸손하지 못한 이유는 기운은 큰 데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고집 때문이다.
모자람을 갖추려면 일반 지식 보다 진리의 지혜를 많이 흡수하여 질량(質量)의 밀도를 키워야 한다.선생으로부터 기본적인 지식은 다 배웠는데 진리를 가르치는 스승을 만나지 못해 그 알량한 지식으로 고집을 부리고 있다.영혼의 질량으로 내공을 채우면 거듭 나게 되어 자존심을 내세우지 않아도 스스로 존경받게 된다.고집을 부리면 탁한 기운이 들어오고 고집을 버리면 깨달음을 얻게 되어 어려움이 풀린다.
간여지동(干與地同) 사주라 할지라도 고집으로 인한 어려움은 바로 나타나지 않으며 오랜 기간 누적이 되어 사고가 나거나 병(病)에 걸리게 되고 급기야는 병원에 입원까지 하게 된다.그래도 고집을 부리면 큰 사고로 불구가 되거나 암(癌) 등의 불치병에 걸려 드러눕게 만든다.한 사람이 고집이 세면 그 사람만 잘못 되지만 집안이 다 고집(固執)이 세면 전체가 몰락한다.크게 어려워지면 역술가나 무속인 등의 상담가를 찾아가서 해결책을 묻지만 소용이 없다.
고집을 부리는 간여지동(干與地同) 일주(日柱)는 부부 불화 등의 문제가 있지만 고집(固執)을 주체성과 추진력으로 승화시켜 잘 활용하는 사람은 발복하여 크게 성공한다.사주(四柱)는 30%의 밑그림이며 70%는 환경과 노력으로 운명 개척적인 삶을 살 수 있다.어리석은 사람은 사주에 얽매여 불행한 삶을 살지만 현명한 사람은 사주를 활용하여 행복 삶을 산다.고집(固執)을 부릴 것이가? 고집(固執)을 버릴 것인가? 해결책은 당신의 몫이다.
(5)관상(觀相)과 성형(成形) 수술 개운법
황제내경(皇帝內經)을 비롯하여 관상학 서적을 두루 섭렵하면 건강과 얼굴 인상에 문리가 터진다.건강하고 복(福) 되게 잘 사는 사람의 관상(觀相)과 허약하고 복(福) 없이 사는 사람의 관상은 고스란히 얼굴에 나타난다.관상이 좋은 사람은 자신을 갖추기 위해 그 만큼 노력을 했다는 증거이다.인격을 갖추면 인상이 보기 좋게 좋아지며 인격을 갖추지 못하면 점점 동물상으로 변한다.남탓과 불평을 하지 말고 긍정의 마인드로 살면 좋은 일이 다가와서 인생이 바뀐다.
성형(成形) 수술을 해도 생각이 바뀌지 않으면 몇 년 지나서 원래대로 돌아온다.마인드를 바꾸지 않은 채 성형 수술을 자주 하면 나중에는 인상이 징그러워져서 흉한 관상으로 변하며 얼굴에 주름살도 걱정을 많이 하면 깊게 파인다.인성(人性)을 갖추면서 성형을 하면 말도 예쁘게 하게 되며 관상도 좋아진다.
말하는 게 거칠면 얼굴에 독기(毒氣)가 가득 하여 인상이 불독이나 싸움닭처럼 변한다.돼지처럼 살이 찌는 이유는 정신줄을 놓아버렸기 때문이며 뭔가를 배우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절대 살이 찌지 않는다.마음이 퍼지면 먹는 것도 퍼지고 몸이 퍼지면 관상도 흉(凶)하게 변한다.성형 수술을 하는 게 나쁜 게 아니라 성형에 너무 집착하면 시간이 갈수록 동물상으로 바껴서 나중에는 피눈물을 흘려야 한다.
실력을 갖추지 않고 성형을 자주 하면 나이가 들어서 굉장히 어려운 삶을 살게 되며 복(福)이 오는 게 아니라 화(禍)가 오게 된다.고운 마음씨를 갖고 말을 예쁘게 하면 성품에 맞게끔 저절로 성형이 된다.남한테 이로움을 주고 남을 덕(德)되게 했을 때 비로소 자신에게 행복이 찾아온다.동물은 아무리 노력을 해도 즐거움이 오지 않지만 인간은 노력하면 고생 끝에 반드시 즐거움이 오며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겠다는 아름다운 마음으로 살면 자신과 가족은 저절로 잘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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