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격(正財格)과 편재격(偏財格)이 다른 점
정재격(正財格)은 소유욕이 강한 반면 편재격(偏財格)은 통제력이 강하다.정재(正財)는 이익과 안정을 추구하고 제한된 공간에 머물며 치밀한 계획 하에 움직이므로 나무만 보고 숲은 보지 못하는 스타일이다.하지만 편재(偏財)는 남의 것과 나의 것에 경계를 두지 않으며 더불어 함께 하므로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고 생각하는 스타일이다.정재격은 한 번 실패하면 좌절하지만 편재격은 도전과 개척 정신이 강하므로 실패를 해도 바로 재기한다.편재격은 역마성이 강하고 활동적이며 개인적인 이익 보다는 재미와 확장을 추구하므로 스케일이 크다.
편재격(偏財格)은 아극재(我剋財)로 사람과 재물을 다루는 컨트롤 능력이 우수하며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있다.편재격에 관성(官星)이 있으면 비겁(比劫)에게 재물을 빼앗기지 않고 지킬 수 있는 만능 엔터테이너이다.편재가 강하거나 편재격은 독재적인 성격으로 인한 통제력이 강하므로 군대 훈련소 신병교육대의 교관이나 조교 역할로 안성맞춤이다.편재격은 처음 가는 길도 두려움 없이 잘 찾아가는 인간 네비게이션 타입으로 공간 지각 능력이 좋아서 가구나 사물의 배치도 잘 한다.편재격은 오락부장 스타일로 재미가 있는데 반해 정재격은 원리원칙 주의자이다.
명나라를 세운 주원장의 책사로 활동했던 적천수의 저자인 유백온 선생이 편재격으로 명리학을 철학의 반열에 올려놓은 인물이며 중국에서는 제갈량 보다도 실력가로 인정받는다.편재격에 비겁이 약한 재다신약(財多身弱)은 재성(財星)이 쓸 데 없이 날뛰며 엉뚱한 짓을 하기 때문에 문제이다.재극인(財剋印)과 탐재괴인(貪財壞印)이 되어 일간(日干)의 능력을 바르게 쓰지 않고 주색잡기에 낭비하면 셔터맨과 카사노바 스타일이 된다.편재격에 재성이 혼잡되면 군비쟁재와 재다신약으로 일처리도 못 하면서 벌리기만 하며 배우자도 자주 바뀌는 등 허황된 꿈을 꾼다.
비겁이 약한 재다신약 사주에 편재가 강하면 재생살(財生殺)이 되어 돈을 많이 벌어 놓고 건강이나 사건 사고로 인해 한 방에 가버린다.편재격은 용신이 무엇인가에 따라 직업 성향이나 일을 처리하는 방법이 다르다.편재격은 비겁의 뿌리가 있어야 재성(財星)을 다스릴 수 있으며 천간에 비겁이 있으면 파격(破格)이 되어 불리하므로 비겁은 지지에 있어야 하고 관성(官星)이 있어야 재물을 지킬 수 있다.편재격은 새로움을 추구하기 때문에 이성 관계가 다양하며 소유욕 보다는 엔조이 하며 즐기는 스타일이다.
편재격에 비겁이 왕한 신왕관왕(身旺官旺)에 식상(食傷)과 관성(官星)까지 있으면 금상첨화(錦上添花)이다.편재격에 비겁이 왕한 신왕재왕 사주는 의리와 모험심이 강한 반면 안정감이 부족하다.씀씀이가 커서 기부도 잘 하고 남에게 많이 베풀기 때문에 인기가 많다.나이가 들수록 입은 닫고 지갑을 열어야 대우를 받는다.편재격은 카지노,주식,비트코인,경매 등의 투기성 한탕주의 기질이 강하다.명리학을 공부할 때 정재격은 꼼꼼하게 가르쳐 주는 이론 중심의 선생을 좋아하고 편재격은 이론 보다 실제 풀이를 하는 실전 중심의 선생을 좋아한다.
비겁이 강하여 신왕(身旺)한데 재성이 약하면 비겁을 설기(洩氣)시켜주고 재성을 살려주는 식상(食傷)을 용신으로 써야 한다.천간에 비겁이 있어서 관성을 깨트리면 비겁을 잡아주는 관성(官星)을 용신으로 써야 한다.편재격에 식상을 용신으로 쓰면 주색잡기에 능한 플레이보이 타입이고,편재격에 관성을 용신으로 쓰면 인품이 있는 사업가 타입이다.편재격에 신왕하면 허풍이 심하고 소송 등의 사건에 오기와 객기를 부리다가 재산을 탕진하고 패가망신하는 경우가 비일비재(非一非再) 하다.
신왕재왕 하면서 관성이 있으면 씀씀이를 규모있게 계획적으로 쓴다.편재격은 인성(印星)이 있어야 재성(財星)을 지킬 수 있는 이유는 재성(財星)을 오래 머물게 하는 것이 인성(印星)이기 때문이다.인성(印星)이 없으면 계획성이 없고 장기적인 마인드가 부족하여 오래 가지 못한다.인성이 있는 재성은 재극인이 되어 새로운 발상과 시도로 더욱 발전하게 된다.편재격이나 편재가 있는 사람이 인성(印星)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명리학,진로적성학,사상체질 등을 훌륭한 스승에게 배워서 질량(質量)과 내공(內功)을 갖추면 탐욕에 사로잡힌 장사꾼이 아닌 존경받는 사업가로 성공하여 빛나는 삶을 살 수 있다.
진정한 스승은 진리를 가르쳐서 제자들을 깨우치게 하고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지혜를 주는 사람이고 선생은 지식을 가르쳐서 습득하게 하는 사람이다.스승은 존경받는 대상이고 선생은 존중받는 대상인데 지금까지 선생을 스승으로 착각했던 것이다.가르침을 받은 제자들에게 존중받는 선생과 존경받는 스승과 제자가 함께 어울려 마음에서 우러러 나오는 감사함을 느끼면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하면 맑은 기운의 에너지가 소통되어 서로 발전한다.
자오묘유(子午卯酉) 도화살 있는 사람이 성공한다
생왕묘지(生旺墓地) 중에서 자오묘유(子午卯酉)를 왕지(旺地)라고 한다.그 이유는 자신감이 충만하고 자기 오행을 버리지 않고 늘 간직하기 때문이다.자기 오행을 중심으로 다른 오행을 불러 모으는 주동자 역할을 하는 셈이다.가령 묘술합(卯戌合)이 되어도 약간 변화할 뿐 목(木)의 기운을 버리지 않는다.신자합(申子合)의 경우도 자수(子水)의 성분을 그대로 유지한다.그러므로 자오묘유(子午卯酉) 왕지(旺地)는 순수 혈통을 지닌 전통파이며 강한 노하우를 지닌 전문가 스타일이다.
자오묘유(子午卯酉) 왕지(旺地)는 현재 자기의 위치가 최고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변화를 싫어한다.반면에 인신사해(寅申巳亥) 생지(生地)는 행동파이며,진술축미(辰戌丑未) 묘지(墓地)는 상황을 살피는 눈치파라고 할 수 있다.지지 오행이나 지장간의 본기와 중기가 천간에 투간(透干) 투출(透出)하면 자기 역할을 다 하여 전문직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다.가령,지지에 자수(子水)를 가진 사람이 천간에 임수(壬水)나 계수(癸水)가 있으면 그 육친에 해당하는 진로 직업 분야에서 성공한다.
사주에 없는 오행이 대운(大運)에서 오면 원국 보다 잘 써먹을 수 있지만 세운(歲運)에서 오면 잘 써먹기가 힘들다.세운(歲運)에 비해 대운(大運)이 훨씬 중요하고 세운(歲運)의 천간:지지의 중요도는 6:4 정도이며 대운(大運)의 천간:지지는 4:6 정도이다.자오묘유(子午卯酉) 대운에 전문가로 성공하는 사람이 많으며 특히 자(子) 대운이 상승운(上昇運)인 경우가 많다.월지(月地)가 자오묘유(子午卯酉)인 사람은 변화를 싫어하며 양인살과 도화살은 전문가와 인기 직업이 잘 어울린다.
인신사해(寅申巳亥) 생지(生地)는 다른 오행을 잘 생하지만 자오묘유(子午卯酉) 왕지(旺地)는 다른 오행을 잘 생하지 않고 끌어들인다.단.유금(酉金)은 금생수(金生水)를 하지만 강도가 약하다.가령 오화(午火)가 와서 유금(酉金)을 화극금(火剋金)으로 극(剋)을 하게 되면 수(水)를 생한다.월지(月支)가 인신사해(寅申巳亥)에 해당하면 직업 변화가 많은데 비해 월지(月支)가 자오묘유(子午卯酉)에 해당하면 직업 변화를 잘 안 한다.그 이유는 현실에 안주하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자오묘유(子午卯酉)가 강한 사람이 성공하려면 자신감은 좋은데 근거 없는 객기(客氣)를 버려야 한다.못 먹어도 고라는 외골수 타입의 독선을 버리고 자존심만 내세우지 말고 아쉬운 소리도 할 줄 알아야 한다.모든 세력에 자오묘유(子午卯酉)가 있으면 상황을 이끌어 가며 삼합(三合)과 방국(方局)이 성립하려면 왕지(旺地)가 있어야 진합(眞合)과 진국(眞局)이 된다.자오묘유(子午卯酉)가 강하면 이성 문제로 인한 소용돌이에 휘말리지 않도록 자기 관리를 잘 해야 한다.
12 신살(神煞) 중에서 자오묘유(子午卯酉) 도화살(桃花煞)에 대해 살펴본다.12 신살(神煞)의 이론은 고법 사주인 이허중의 년주 기준과 신법 사주인 서자평의 일주 기준 중에서 어떤 것을 적용하는 게 타당성이 있는가에 대해 주장이 다양하다.심산멘토가 많은 실제 임상을 거친 결과 12 신살(神煞) 적용은 년지(年支)를 기준으로 적용하는 것이 원칙이다.하지만 도화살(桃花煞) 역마살(驛馬煞) 화개살(華蓋煞) 이 3가지는 일지(日支)를 기준으로 적용하는 것이 정확성이 높다.
또한 년지(年支)가 진술축미(辰戌丑未)라고 해서 화개살(華蓋煞)로 보면 안 된다. 일지(日支)가 해묘미(亥卯未)인 사람은 자도화(子桃花),일지(日支)가 인오술(寅午戌)인 사람은 묘도화(卯桃花),일지(日支)가 사유축(巳酉丑)인 사람은 오도화(五桃花),일지(日支)가 신자진(申子辰)인 사람은 유도화(酉桃花)에 해당한다.지지의 도화가 천간에 투간(透干)이나 투출(透出) 되면 도화(桃花)의 본색인 끼가 나온다.도화(桃花)가 강하면 미투(Me Too) 등의 자기 관리를 잘 해야 한다.
일지(日支)가 해묘미(亥卯未)인 사람에 해당하는 자도화(子桃花)는 수(水)의 특성이 강하므로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숨은 끼와 매력을 개발하면 발복한다.일지(日支)가 인오술(寅午戌)인 사람에 해당하는 묘도화(卯桃花)는 목(木)의 특성이 강하므로 순수성이 있으며 시간이 가고 보면 볼수록 매력이 넘치는 '볼매' 스타일이다.일지(日支)가 사유축(巳酉丑)인 사람에 해당하는 오도화(午桃花)는 화(火)의 특성이 강하므로 처음에는 화려하고 인기가 많지만 점차 매력이 사라진다.
일지(日支)가 신자진(申子辰)에 해당하는 유도화(酉桃花)인 사람은 심플하고 스마트하게 정리된 매력이 있다.또한 군더더기가 없는 완벽주의 타입으로 자기만의 틀을 간직하고 있다.과거에는 도화살(桃花煞)을 부정적으로 보았지만 지금은 긍정적으로 바꼈다.도화살(桃花煞)은 사람을 끌어들이는 매력을 지닌 인기살로 연예인,변호사,교사,상담사,강사 등 성공한 사람들에게 도화살(桃花煞)이 많다.오행과 육친이 주연 배우이고 신살(神煞)은 엑스트라이므로 진로 직업 적성을 판단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해야지 혹세무민(惑世誣民)의 도구로 이용하면 안 된다.
앞으로는 인생을 살아가는데 사주(四柱)에 맞춰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사주를 뛰어넘는 삶의 시대이다.성형수술을 해서 관상(觀相)을 바꾼다는 것은 이제 사주도(四柱) 바뀐다는 것을 의미한다.미래의 사주는 자신이 만들어 가는 시대가 열리며 사주보다 질량(質量)이 중요해진다.사주(四柱)에 끄달리면 사주증후군에 걸려 집착하게 되고 무식해진다.사주에 얽매이면 동물적인 삶을 살게 되어 시간만 낭비하고 더 어려워지므로 이제는 깨어나야 한다.
전생성적표인 사주(四柱)는 없애기 위해 가져온 것이므로 사주대로 살면 실패한 인생이다.사주(四柱)를 뛰어 넘는 삶을 산 사람이 바르게 산 사람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족집게처럼 맞추는 것을 좋아한다.사주(四柱)를 맞춘다는 것은 자신이 실패한 인생을 살았다는 증거인 셈이다.지금 어려워서 직장을 옮기거나 가게를 접고 다른 사업을 구상한다면 십중팔구는 망하게 되므로 꿈을 깨야 한다.자신의 부족한 질량(質量)과 내공(內功)을 채우면 자신의 실력에 맞는 귀인(貴人)과 저절로 인연이 된다.
귀인(貴人)을 만나야 어려움이 풀리고 기적이 일어나므로 자신만의 멘토를 만나야 한다.지금 뭔가 답답하거나 남의 탓을 하고 있다면 당신에겐 꼭 귀인(貴人)과 멘토가 필요하다.좋은 행운을 끌어당겨서 귀인(貴人)을 만나고 싶다면 겸손해야 하며 10명의 친구보다 1명의 적(敵)을 만들면 안 된다.심산 진로 컨설팅과 함께 하시는 분들 모두 맑은 기운의 귀인(貴人)과 멘토와의 인연(因然)으로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되시길 축원합니다
'☞명리학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후론(調候論)억부론(抑扶論)격국론(格局論) (0) | 2021.06.23 |
---|---|
바람끼가 농후한 사주(일간별/일지별/지장간별) (0) | 2021.06.22 |
일주(日柱)와 시주(時柱) 해석 방법 (0) | 2021.06.21 |
용신(用神) 기신(忌神) VS 발달(發達) 고립(孤立) (0) | 2021.06.20 |
상관격(傷官格) 통변(通辯) (0) | 2021.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