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용신(用神) 기신(忌神) VS 발달(發達) 고립(孤立)

심산멘토 2021. 6. 20. 00:05

                           新패러다임 용신론(用神論)

 

'용신(用神) 찾아 삼만리'라는 말도 있듯이 용신(用神)을 제대로 찾지 못 하면 실제 간명(看命)시에 많은 오류가 발생한다.조후 용신,억부 용신,격국 용신,고립 해소 용신 등 3~4가지 용신을 빠르고 정확하게 찾는 방법을 문리(文理)가 터질 때까지 연구(硏究)해야 고수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격국(格局) 용신과 억부(抑附)용신은 별개이므로 혼용하지 말고 선을 그어야 한다.한 사람의 사주에 용신이 1개 일수도 있고 3~4개 일수도 있다는 열린 마인드가 필요하다.조후 용신으로 건강과 궁합 등을 판단하고,억부 용신으로 개인과 가정적인 일 등을 판단하며,격국 용신으로 직장과 사회적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등 용도가 각각 다르다.

 

 

 

사주(四柱)에서 용신(用神)을 정하는 것은 화룡점정(畵龍點睛)이다.격(格)을 잡는 방법은 대동소이(大同小異)하지만 용신(用神) 정하는 방법(方法)은 천차만별(千差萬別)이다.자동차가 격(格)이라면 운전수는 용신(用神)에 해당하므로 격(格)을 빛나게 해주는 것이 바로 격국(格局) 용신이다.파격(破格)을 바로 잡아주는 것이 용신인 셈이다.용신(用神)을 찾으라고 하면 십중팔구가 적천수의 관법인 억부 용신을 찾는다.하지만 궁통보감 관법인 조후 용신,자평진전 관법인 격국 용신을 함께 찾아야 한다.특히 특정 오행이 극(剋)을 당하거나 설기(洩氣)를 하여 힘이 없이 고립되어 있을 경우에는 고립 해소 용신을 먼저 찾는 것이 급선무이다.

 

 

고립된 오행을 바탕으로 고립 해소 용신을 찾아야 하는 이유는 완전 고립,반고립,생고립 등에 따라 고립된 오행과 육친이 어느 대운과 세운에서 해소될지를 미리 판단하여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3~4개의 용신을 모두 찾지 않고 억부 용신만 찾으려고 하니까 용신운이 와도 어려움이 풀리지 않는 것이다.오늘은 자평진전의 관법인 격국(格局) 용신을 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4길신(四吉神)은 재관인식(財官印食)에 해당하는 재성,정관,정인,식신을 말하며,4흉신(四凶神)은 살상효인(殺傷梟刃)에 해당하는 칠살,상관,편인,양인을 말한다.4길신은 삶의 굴곡이 적으며 4흉신은 변화무쌍하지만 제화가 잘 되면 길신격 못지 않다.

 

상관패인,양인합살,상관가살 등으로 제화가 잘 된 흉신격 사주는 길신격 사주 보다 낫다.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시대에는 길신격 보다 흉신격 사주가 성공 가능성이 더 높은 경우가 많다.4길신은 순용하며 생(生)해주거나 설기(洩氣)하는 오행이 용신이며 4흉신은 역용하며 극제하는 오행이 용신이다.가령,정재격에는 겁재가 있으면 파격이므로 겁재를 극제하는 관성이 용신이다.또한 정재격에 겁재가 없어서 파격이 안된 사주는 식상이 용신이다.식상이 과다하면 재성을 설기(洩氣)하는 관성이 격국 용신이다.흉신격도 생해주는 오행이 용신인 경우도 있는데 제화가 잘 된 편인격도 관성을 용신으로 쓰는 경우도 있다.

 

격과 용신은 하나로 똘똘 뭉쳐야 유리하며 격과 용신이 달라서 각개전투로 흩어지면 불리하다.격국 용신이 년월간에 투간 투출하면 사회적으로 성공 가능성이 높은 최상급이다.격국 용신이 년월지에 있을 경우는 상급에 해당하고,일지나 시주에 있을 경우는 중급에 해당하며,격이 불분명 할 경우는 하급에 해당한다.개인적인 성격,적성,희망사항 등은 억부 용신으로 판단하지만 사회적인 성공 가능성 여부는 격국 용신으로 판단한다.

 

https://youtu.be/Iay4lXtnpew

 

 

https://youtu.be/CdmBL1gNzXg

 

                  용신(用神) 기신(忌神) VS 발달(發達) 고립(孤立) 

 

용신(用神)과 기신(忌神) 오행을 찾는 것보다 발달(發達)과 고립(孤立) 오행을 찾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용신(用神)은 자신의 출생 시기에 따라 적응력을 발휘하여 살아가는 방식을 말한다.반면에 기신(忌神)은 자신의 기질을 발휘하여 환경에 적응하면서 실용성을 높이는 것이다.과유불급(過猶不及)이란 말과 같이 용신(用神) 찾기에 몰두하는 것은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격으로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 하다.용신(用神)과 기신(忌神) 오행을 찾기 전에 왕쇠강약(旺衰强弱)과 한난조습(寒暖燥濕)에 따른 오행과 육친의 불균형과 조화를 먼저 숙지해야 한다.

 

 

왕쇠강약(旺衰强弱)과 한난조습(寒暖燥濕)에 물리가 터지지 않은 상태에서 용신(用神)과 기신(忌神)을 논(論)한다는 것은 어리석은 글자 논쟁에 불과할 뿐이다.음양오행(陰陽五行)의 깊은 이치를 터득하지 못한 채 용신운(用神運)은 좋고 기신운(忌神運)은 나쁘다는 이분법적인 판단은 잘못이다.사람마다 삶의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용신(用神)의 역할을 먼저 알아보고 원활하지 못할 경우에는 기신(忌神)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가령 축월(丑月) 신금(辛金) 일간은 용신인 화관성(火官星)이 올 때만 기다리지 말고 기신인 수식상(水食傷)을 잘 활용해야 한다. 

 

 

 

용신 희신 기신 구신 한신 보다 발달 과다 고립 무존재 오행과 육친의 동태를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진로 적성을 오행으로 찾는 것은 30% 미만이며,70% 이상은 육친의 발달로 인한 강점지능으로 찾을 수 있다.특히 고립(孤立)된 오행의 건강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하며,고립(孤立)된 육친의 문제점이 어느 대운과 세운에서 해결될 수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가령,여자가 관성(官星)이 고립(孤立) 되었거나 남자가 재성(財星)이 고립(孤立) 되었을 때는 갈등,불화,외도,별거,이혼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미리 알고 대처해야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다.

 

   

고립(孤立)에는 완전히 극(剋)을 당하는 완전 고립이 있고,극(剋)을 당하면서 설기(洩氣)를 하는 반고립이 있으며,타오행을 생(生)해 주다가 기운이 빠지는 생(生)고립 등 3가지가 있다.용신운(用神運)은 가만히 있어도 저절로 오지만 고립(孤立)된 오행과 육친에 대한 문제점과 개운법(開運法)을 알지 못 하면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기존의 고루한 명리학 이론에서 벗어나 자기 목소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 개발하는 것이 과학명리(科學命理)로 인정받을 수 있는 첩경(捷徑)이다. 

 

 

사주가 좋다는 것은 환경이 좋은 것이며 누구나 인생에서 3번의 기회가 온다.식자우환(識字憂患)이란 말처럼 아무리 많이 배우고,돈을 많이 벌고,재주가 좋아도 바르게 쓸 줄 모르면 갑갑해서 미치게 된다.좋은 사주와 나쁜 사주가 따로 있는 게 아니라 잘 활용하면 다 좋은 사주(四柱)이다.

 

 

https://youtu.be/dSrDKdDoYLg

 

 

진로적성 분야 인기도 1위(진로적성 비밀코드)

http://m.yes24.com/search/search?query=%EC%A7%84%EB%A1%9C%EC%A0%81%EC%84%B1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 구매 링크(클릭) ☞http://m.yes24.com/Goods/Detail/98998038

 

진로적성 분야 인기도 1위(진로적성 비밀코드)

http://m.yes24.com/search/search?query=%EC%A7%84%EB%A1%9C%EC%A0%81%EC%84%B1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 구매 링크(클릭) ☞http://kyobo.link/UJr5

 

 

                             《진로적성 비밀코드》

 

우리는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적성에 맞는 않는 전공을 선택한다든지, 나의 성향과 맞지 않는 회사에 입사하게 되기도 한다. 그리하여 휴학이나 자퇴를 선택하거나 잦은 이직으로 힘들어하기도 한다. 저자는 교육자로서 학생들의 시행착오와 방황을 줄이고, 많은 사람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기 위하여 《진로적성 비밀코드》를 집필했다.

진로적성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의 지평을 열기 위해 '매일 5시간 연구, 5시간 강의, 5명 상담'이라는 슬로건을 내 건지 어언 30년. 그동안 교육 현장에서 몸소 체득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득 담았다. 《진로적성 비밀코드》는 어두운 거리에 등불이 되고 험한 파도가 치는 바다에 등대 같은 존재가 될 것이다.

모든 사람은 내면에 다섯 마리의 용을 품고 산다고 한다. 이 책을 통해 내면에 잠재되어 있던 용을 정확히 찾아 행복한 인생을 맞이하길 바란다.

 

목차

프롤로그

Ⅰ내 사주 알아내기

1. 사주명식 읽는 법
2. 음양오행
3. 천간(天干)
4. 지지
5. 지장간
6. 근묘화실(根苗花實)
7. 상생상극
8. 육친
9. 합(合), 충(沖), 형(刑)
10. 12운성
11. 12신살
12. 대운과 세운
13. 점수 계산법
14. 용신(用神)ㆍ희신(喜神)ㆍ기신(忌神)ㆍ구신(仇神)ㆍ한신(閑神)
15. 통근(通根), 투간(透干), 투출(透出)
16. 격국(格局)과 십정격(十正格)

심산 칼럼 1 2021년 신축년(辛丑年) 대한민국 국운(國運)

Ⅱ진로적성의 비밀코드

1. 내 적성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2. 명리로 적성을 알 수 있는 원리
3. 오행으로 알아보는 기질과 진로적성
4. 육친(六親)으로 알아보는 기질과 진로적성
5. 오행별, 육친별 기질과 진로적성
6. 신살(神殺)로 알아보는 기질과 진로적성
7. 용신(用神)에 따른 직업적성
8. 직업별(職業別) 사주 구조상 특징
9. 60갑자 일주별(日主別) 기질과 진로적성
10. 학생 입시 진로적성 판단법

심산 칼럼 2 사주(四柱)의 근본 원리는 무엇인가?

Ⅲ학생 진로 & 성인 사주 컨설팅 사례

1. 취학 전 아동의 숨은 끼와 선천 재능 계발
2. 초, 중, 고등학생의 입시와 진로적성 컨설팅
3. 대학생과 취업 준비생의 진로·직업 컨설팅
4. 직장인, 사업가, 일반인의 사주·진로상담

Ⅵ사주와 진로에 대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1. 좋은 사주와 나쁜 사주는 따로 있는 건가요?
2. 사주풀이는 왜 사람마다 다른가요?
3. 쌍둥이 사주는 어떻게 봐야 하나요?
4. 이직과 직업 변동 시기는 언제인가요?
5. 명리학을 쉽게 공부하는 지름길은 무엇인가요?
6. 시험 합격운과 취업운을 어떻게 알 수 있죠?
7. 출생 시간을 모를 때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심산 칼럼 3 어려움이 풀리지 않는 3가지 이유

Ⅴ막힌 운도 돌아가게 해주는 개운법

1. 오행별 질병과 용신 개운법
2. 수승화강(水昇火降) 100세 건강 개운법
3. 삼재(三災)와 사고 관재구설수 개운법
4. 간여지동(干與地同) 사주의 운명 개운법
5. 관상(觀相)과 성형(成形) 수술 개운법

에필로그

출판사 서평

《진로적성 비밀코드》는 사람이 태어남과 동시에 갖게 되는 사주팔자를 통해 비밀과 같은 진로적성의 암호를 풀어내고 있다.

한국 교육의 메카라고 하는 서초동과 대치동 그리고 안양과 군포 같은 신도시에서 직접 유명 학원을 운영했으며, 성공한 진로 컨설팅 사례가 20여 건이 되는 등 저자가 체득한 실전 테이터를 토대로 집필한 책이기에 신뢰성이 높다.

또한 기존의 어려운 명리학 이론을 우리 생활에 맞게 여러 상황과 접목하여 풀었기에 명리학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친절하면서도 흥미로운 책이 될 것이다.

 

 

[진로적성 비밀코드] 작가님을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심산(深山) 이민호 원장은 심산 입시 진로 컨설팅 대표,학생 입시진로 & 성인 사주진로
상담,명리적성학 강의,MBC TV 뉴스투데이 방영,심산 진로컨설팅 카페와 유튜브 운영자.

태림(太林) 윤남경 선생은 연세대학교 의류학과 졸업,뇌코칭 전문 트레이너 자격증, 명상
심리상담 연구,심산 입시 진로 컨설팅 수석 연구원,진로 컨설턴트,명리적성학 강사로 활동
[진로적성 비밀코드], 집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적성에 맞지 않는 전공을 선택하여 휴학,자퇴,반수,편입,검정고시 등의 시행착오를 겪는 학생들과 진로 고민으로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어야겠다는 교육자로서의 사명감으로 집필하게 되었습니다.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지적(知的)으로 가장 도움을 줄 주면서 ‘나를 비우고 남을 채워주는 삶’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 집필 과정이 궁금합니다.
심산 원장과 윤남경 선생이 공동 집필하다 보니 끊임없이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으며 기존의 어려운 명리학 이론을 현대의 여러 상황과 접목하여 독자들을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굉장히 신경을 썼습니다.공동 집필을 통해 ‘혼자 꾸는 꿈은 꿈에 지나지 않지만 함께 꾸는 꿈은 이루어진다’는 말이 진리임을 깨달았을 만큼 융합의 힘이 시너지 효과를 얻었습니다.
저자가 소개하는 [진로적성 비밀코드]?
진로적성의 새로운 지평을 열기 위해 ‘매일 5시간 연구,매일 5시간 강의,매일 5명 상담’이라는 슬로건 아래 30년 동안 교육 현장에서 몸소 체험한 실전 경험과 노하우가 숙성되어 그윽한 맛을 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진로적성 비밀코드’는 ‘어두운 거리에 등불이 되고,험한 나루에 배’와 같은 훌륭한 나침반 역할을 할 것입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의 독자가 될 분들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모든 사람은 내 안에 5마리 용(龍)을 품고 산다고 합니다.그 용(龍)이 인문학적,수학적,과학적,예체능적,기술적 재능 등이 될 수도 있겠죠.이 책을 통해 여러분의 안에 숨어 있는 5마리의 용(龍)을 정확히 찾을 수 있길 바랍니다.新지식인들의 마중물이 되기 위해 항상 겸손한 자세로 여러분과 함께 상생(相生)하고자 하오니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 다른 책과 차별성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큰 차별성이 있습니다.심산(深山) 원장님은 우리나라 교육의 메카라고 할 수 있는 서초동과 대치동,그리고 안양과 군포 신도시에서 30년 동안 유명 학원을 운영하면서 입시 강의와 진로 컨설팅을 하고 있는 입시와 진로 교육 전문가입니다. 이 책에 수록된 20여명의 진로 컨설팅 사례도 직접 상담을 했던 실전 데이터이므로 신뢰성이 매우 높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이 남긴 발자취가 더욱 새롭게 빛날 수 있도록 앞으로 新패러다임 명리적성학 교재도 기초편 심화편 실전편 등 시리즈로 공동 집필하여 출간할 예정입니다.또한 ‘진로적성 비밀코드’와 ‘新패러다임 명리적성학‘ 책으로 온라인 동영상 강의와 오프라인 현장 강의를 통해 실력있는 후학들을 많이 양성할 계획입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을 출간하셨습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가 완벽한 책이라 말하기는 어렵지만 진심과 노력과 정성을 가득 담은 책입니다.이 마음이 고스란히 전해져서 여러분들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심산 원장과 공동 저자로 동고동락하며 헌신적으로 많은 도움을 준 윤남경 선생에게 진심으로 고마움을 전하며 그동안 흘린 땀과 노력의 결과가 좋은 결실을 맺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