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상관격(傷官格) 통변(通辯)

심산멘토 2021. 6. 19. 00:31

                              상관격(傷官格) 통변(通辯)

 

육친(六親) 중에서 다양한 변화가 가장 많은 것이 상관(傷官)이다.식상(食傷)이 강하거나 상관격(傷官格)은 정인(正印)이 상관패인(傷官佩印)으로 작용하여 상관을 제화시켜 주므로 인성(印星)이 억부 용신이다.또한 재성(財星)이 있으면 상관생재가 되므로 결실을 맺어 상관격(傷官格)을 쓸모 있게 만들어 주므로 재성(財星)이 격국 용신이다.하지만 운(運)에서 인성(印星)이나 재성(財星)이 파극이나 형충이 되면 상관(傷官)이 날뛰어 어려움을 겪게 된다.반면에 식신 상관이 용신(用神)이 되어 꼭 필요할 경우에 강한 인성이 식상(食傷)을 파괴하면 파료상관(破了傷官)이 되어 위험하다. 

 

 

파료상관운(破了傷官運)에 식상(食傷)이 절태지(絶胎地)가 되는 운(運)에 운명(運命)을 달리 하는 경우가 많다.또한 진상관(眞傷官)은 월지가 상관이거나 투간(透干)하여 힘이 강한 경우이며 인성(印星)이 용신이다.가상관(假傷官)은 일간이 신왕(身旺)하고 상관이 약한 경우로 재성(財星)이 용신이며 재성(財星)이 투간(透干) 투출(透出) 되면 사업에 유리하다.또한 상관과 편관이 합살(合殺)이 되면 전혀 예상하지 못한 드라마틱한 일이 발생한다.가령,낙하산 인사,고속 승진,관급 공사 낙찰,경매 낙찰 등의 행운이 따르며 국가 기관에 특채 되거나 선거에서 당선된다.

 

 

상관격(傷官格) 중에서 신금(辛金) 일간이면서 임수(壬水) 상관(水傷官)이 있는 금수(金水) 상관격(傷官格)이 최상급이다.경금(庚金) 일간에 계수(癸水)가 있는 금수(金水) 상관격(傷官格)은 신금(辛金) 상관격(傷官格)만 못하다.금수(金水) 상관격(傷官格)은 두뇌가 총명하고 언변술이 뛰어나며 기회 포착 능력도 탁월하다.또한 을목(乙木) 일주에 병화(丙火)가 있는 목화(木火) 상관격(傷官格)도 목화통명(木火通明)으로 언변술은 물론 만능 엔터테이너와 같이 다방면에 수완이 매우 출중하다.갑목(甲木) 일간에 정화(丁火)가 있는 목화(木火) 상관격(傷官格)도 우수하지만 을목(乙木) 상관격(傷官格)이 으뜸이다.

 

 

병화(丙火) 일간에 기토(己土)가 있는 화토(火土) 상관격(傷官格)은 밝은 태양 아래 먹구름이 낀 형상으로 하던 일이 중단되어 용두사미가 되는 일이 많다.즉 병화(丙火)의 밝은 빛을 기토(己土)가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장애물에 해당하므로 화토(火土) 상관격(傷官格)은 하급이다.또한 정화(丁火) 일간에 무토(戊土) 상관은 무토가 정화의 열(熱)을 잘 보관해주므로 정화의 능력을 키워준다.하지만 정화의 정신력을 무토가 방해하는 단점도 있다.무토(戊土) 일간에 신금(辛金) 상관은 토다금매(土多金埋)로 보석이 땅속에 묻혀서 스트레스가 가중되지만 광산에서 금맥을 캐는 형상이므로 수재성(水財星)이 있으면 부동산,주식 등 재테크의 달인이 되어 큰 부자(副者)가 될 수 있다.

 

 

기토(己土) 일간에 경금(庚金) 상관은 강한 경금이 기토의 기운을 설기(洩氣)하여 빼앗기 때문에 기토가 상관에 끌려가는 형국으로 불리하다.경금(庚金) 일간에 계수(癸水) 상관은 금생수(金生水)가 너무 지나쳐 서로 코드가 맞지 않으므로 불만이 있다.임수(壬水)에 을목(乙木) 상관은 임수의 많은 물을 을목이 담지 못하여 병목 현상이 생기므로 입력은 잘 되나 출력이 원활하지 못하여 집중력이 떨어지고 일이 막히는 등의 변화가 많다.계수(癸水) 일간에 갑목(甲木) 상관은 갑목이 계수의 힘을 싹 빨아들임으로 과욕이 생겨서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많다.

 

 

양일간(陽日干)은 상관 보다 식신을 잘 활용하며 음일간(陰日干)은 식신 보다 상관을 잘 활용한다.상관격(傷官格)은 자유로운 영혼으로 전문자유직업이 맞으며 중화가 되면 직관력과 언변술이 좋으므로 성공 가능성이 높다.하지만 상관이 편중되거나 식상이 혼잡되면 일은 잘 벌리지만 뒷심이 약하여 한우물을 파지 못하고 용두사미(龍頭蛇尾)에 그친다.또한 식상(食傷)이 너무 강하면 허풍이 심한 뻥쟁이 기질이 있으며 반항,비판,항명,하극상 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농후한 노조 위원장 스타일이다.식상(食傷)이 강한 상관격(上官格)은 인성(人性) 공부를 많이 하여 도인(道人)이 되어야 한다. 

 

 

사주(四柱)는 지금까지 인간이 성장하는데 좋은 역할을 많이 한 것은 사실이지만 첨단 지식 사회는 노력으로 운명을 개척하는 시대이다.어려움을 풀기 위해 사주를 보러 가고 종교 시설을 찾아갔지만 멘토 역할을 해야 할 상담가들이 일반 지식으로 굳어진 상식에 묶여서 헤매고 있다.부적,굿,개명을 운운하며 주술적인 비법이나 개운법을 빌미로 어려운 사람을 더욱 어렵게 혹세무민 하고 있다.어려움을 풀기 위해서 상담가를 찾아갔을 때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풀어주지 못하면 상담가도 어려워진다.낭중지추(囊中之錐)란 말과 같이 실력이 있는 사람은 저절로 드러나게 된다.

 

https://youtu.be/opYHGqhGdfw

 

 

                   상관격(傷官格) 사주 진로(四柱 進路) 연구(硏究)  

 

사주(四柱)에서 가장 많은 변화가 있어서 파악하기 힘든 천변만화(千變萬化)의 육친(六親)이 상관격(傷官格)이다.상관(傷官)을 제대로 꿰뚫으면 고수이며 다른 육친(六親)의 해석은 식은 죽 먹기에 해당한다.사주에 상관이 있으면 정인(正印)이 있는가의 유무를 먼저 살펴봐야 한다.왜냐하면 정인(正印)은 상관(傷官)을 극제하여 폐해를 막아주므로 상관격의 제1 용신(用神)이 되기 때문이다.정관(正官)은 법과 원칙 대로 지키는데 상관(傷官)은 호시탐탐 이 정관(正官)을 깨려고 한다.이 규칙을 깨는 상관(傷官)을 잡아주므로 정인(正印)은 세상과 더불어 잘 살 수 있게 한다.

 

 

상관(傷官)이 정인(正印)을 만나면 더 이상 편법과 불법으로 사람을 대하지 않고 노력과 실력으로 살아갈 수 있게 되는데 이를 상관패인(傷官佩印)이라고 한다.정인(正印)이 있더라도 약하거나 재성(財星)이 강하여 재극인(財剋印)이 되면 파격(破格)이 되어 상관이 날뛰게 된다.상관이 날뛰면 직장 문제,배우자 불화,권한 남용,편법,불법,편법 등의 온갖 구설수와 불상사가 생긴다.재극인(財剋印)이 되면 탐재괴인(貪財壞印)으로 재물(財物)을 탐하다가 인성(人性)이 파괴되어 뇌물 스캔들이나 건강에 문제가 생기고 특히 대운에서 재극인(財剋印)이 뚜렷이 발생한다. 

 

 

정인(正印)이 없고 편인(偏印)만 있어도 상관(傷官)과 합화(合化) 되어 상관(傷官)을 제어할 수 있다.하지만 상관과 편인의 합(合)이나 겁재와 칠살의 합(合) 등 흉신(凶神) 끼리 합(合)이 되면 예상하지 못한 극적인 반전으로 드라마틱한 일이 발생한다.특히 편인과 상관이 합(合)을 하면 권모술수나 부정 청탁 등으로 원칙에서 벗어난 일을 추구하다가 발각되어 망신을 당하게 된다.사주에 편인과 상관이 있으면 기발한 아이디어로 두뇌 회전이 빠르며 기회 포착 능력이 뛰어나서 상승운에는 대박 이고 하락운에는 쪽박 찬다.초월적인 능력의 소유자로 독립적인 직업이 맞다. 

 

 

사주에 편인이 1개만 있으면 정인의 역할을 하고 정인이 2개 이상 있으면 편인의 역할을 한다.정인과 편인이 혼잡된 경우에는 편인의 단점이 드러나며 편인을 쓸모 있게 만들어 주려면 편재의 제화가 필요하다.상관의 자유분방함을 정인이 잡아주면 좋은데 편인이 상관을 잡아주면 상황에 따라 변칙과 트릭을 쓰게 된다.상관격에는 정인과 편재가 함께 있으면 금상첨화이다.상관격에 재성이 있으면 생산력,발표력,활동력이 극대화 된다.상관생재가 되면 어떤 일을 해도 실속적인 결과물이 따르는 장점이 있는 반면 과정을 무시하고 너무 결과에만 집착하기 때문에 편법을 쓴다.

 

 

상관생재가 되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결과에 집착하지만 정인이 있으면 원칙 대로 한다.상관생재만 되면 재물 욕망이 대단하여 돈만 되면 무슨 일이든 하기 때문에 절대 굶어 죽지 않는다.인성은 상관을 제어하지만 재성은 상관이 활동하도록 부추기므로 상관생재가 되면 일 욕심과 집착이 강하다.상관패인(傷官佩印)이 되면 학위나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 의사,약사,변호사,교사,강사,세무사,회계사,공인중개사 등의 전문자유직업이 적합하다.상관생재가 되는 사람은 재테크 능력이 좋아 부동산,주식,증권,비트코인,경매 관련 업종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https://youtu.be/RMX4Lc85PGc

 

https://youtu.be/derhW6CEXHw

 

 

https://youtu.be/kxGLlLRx5zw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 구매 링크(클릭) ☞http://m.yes24.com/Goods/Detail/98998038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 구매 링크(클릭) ☞http://kyobo.link/UJr5

 

 

                             《진로적성 비밀코드》

 

우리는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적성에 맞는 않는 전공을 선택한다든지, 나의 성향과 맞지 않는 회사에 입사하게 되기도 한다. 그리하여 휴학이나 자퇴를 선택하거나 잦은 이직으로 힘들어하기도 한다. 저자는 교육자로서 학생들의 시행착오와 방황을 줄이고, 많은 사람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기 위하여 《진로적성 비밀코드》를 집필했다.

진로적성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의 지평을 열기 위해 '매일 5시간 연구, 5시간 강의, 5명 상담'이라는 슬로건을 내 건지 어언 30년. 그동안 교육 현장에서 몸소 체득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득 담았다. 《진로적성 비밀코드》는 어두운 거리에 등불이 되고 험한 파도가 치는 바다에 등대 같은 존재가 될 것이다.

모든 사람은 내면에 다섯 마리의 용을 품고 산다고 한다. 이 책을 통해 내면에 잠재되어 있던 용을 정확히 찾아 행복한 인생을 맞이하길 바란다.

 

목차

프롤로그

Ⅰ내 사주 알아내기

1. 사주명식 읽는 법
2. 음양오행
3. 천간(天干)
4. 지지
5. 지장간
6. 근묘화실(根苗花實)
7. 상생상극
8. 육친
9. 합(合), 충(沖), 형(刑)
10. 12운성
11. 12신살
12. 대운과 세운
13. 점수 계산법
14. 용신(用神)ㆍ희신(喜神)ㆍ기신(忌神)ㆍ구신(仇神)ㆍ한신(閑神)
15. 통근(通根), 투간(透干), 투출(透出)
16. 격국(格局)과 십정격(十正格)

심산 칼럼 1 2021년 신축년(辛丑年) 대한민국 국운(國運)

Ⅱ진로적성의 비밀코드

1. 내 적성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2. 명리로 적성을 알 수 있는 원리
3. 오행으로 알아보는 기질과 진로적성
4. 육친(六親)으로 알아보는 기질과 진로적성
5. 오행별, 육친별 기질과 진로적성
6. 신살(神殺)로 알아보는 기질과 진로적성
7. 용신(用神)에 따른 직업적성
8. 직업별(職業別) 사주 구조상 특징
9. 60갑자 일주별(日主別) 기질과 진로적성
10. 학생 입시 진로적성 판단법

심산 칼럼 2 사주(四柱)의 근본 원리는 무엇인가?

Ⅲ학생 진로 & 성인 사주 컨설팅 사례

1. 취학 전 아동의 숨은 끼와 선천 재능 계발
2. 초, 중, 고등학생의 입시와 진로적성 컨설팅
3. 대학생과 취업 준비생의 진로·직업 컨설팅
4. 직장인, 사업가, 일반인의 사주·진로상담

Ⅵ사주와 진로에 대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1. 좋은 사주와 나쁜 사주는 따로 있는 건가요?
2. 사주풀이는 왜 사람마다 다른가요?
3. 쌍둥이 사주는 어떻게 봐야 하나요?
4. 이직과 직업 변동 시기는 언제인가요?
5. 명리학을 쉽게 공부하는 지름길은 무엇인가요?
6. 시험 합격운과 취업운을 어떻게 알 수 있죠?
7. 출생 시간을 모를 때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심산 칼럼 3 어려움이 풀리지 않는 3가지 이유

Ⅴ막힌 운도 돌아가게 해주는 개운법

1. 오행별 질병과 용신 개운법
2. 수승화강(水昇火降) 100세 건강 개운법
3. 삼재(三災)와 사고 관재구설수 개운법
4. 간여지동(干與地同) 사주의 운명 개운법
5. 관상(觀相)과 성형(成形) 수술 개운법

에필로그

출판사 서평

《진로적성 비밀코드》는 사람이 태어남과 동시에 갖게 되는 사주팔자를 통해 비밀과 같은 진로적성의 암호를 풀어내고 있다.

한국 교육의 메카라고 하는 서초동과 대치동 그리고 안양과 군포 같은 신도시에서 직접 유명 학원을 운영했으며, 성공한 진로 컨설팅 사례가 20여 건이 되는 등 저자가 체득한 실전 테이터를 토대로 집필한 책이기에 신뢰성이 높다.

또한 기존의 어려운 명리학 이론을 우리 생활에 맞게 여러 상황과 접목하여 풀었기에 명리학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친절하면서도 흥미로운 책이 될 것이다.

 

 

[진로적성 비밀코드] 작가님을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심산(深山) 이민호 원장은 심산 입시 진로 컨설팅 대표,학생 입시진로 & 성인 사주진로
상담,명리적성학 강의,MBC TV 뉴스투데이 방영,심산 진로컨설팅 카페와 유튜브 운영자.

태림(太林) 윤남경 선생은 연세대학교 의류학과 졸업,뇌코칭 전문 트레이너 자격증, 명상
심리상담 연구,심산 입시 진로 컨설팅 수석 연구원,진로 컨설턴트,명리적성학 강사로 활동
[진로적성 비밀코드], 집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적성에 맞지 않는 전공을 선택하여 휴학,자퇴,반수,편입,검정고시 등의 시행착오를 겪는 학생들과 진로 고민으로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어야겠다는 교육자로서의 사명감으로 집필하게 되었습니다.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지적(知的)으로 가장 도움을 줄 주면서 ‘나를 비우고 남을 채워주는 삶’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 집필 과정이 궁금합니다.
심산 원장과 윤남경 선생이 공동 집필하다 보니 끊임없이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으며 기존의 어려운 명리학 이론을 현대의 여러 상황과 접목하여 독자들을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굉장히 신경을 썼습니다.공동 집필을 통해 ‘혼자 꾸는 꿈은 꿈에 지나지 않지만 함께 꾸는 꿈은 이루어진다’는 말이 진리임을 깨달았을 만큼 융합의 힘이 시너지 효과를 얻었습니다.
저자가 소개하는 [진로적성 비밀코드]?
진로적성의 새로운 지평을 열기 위해 ‘매일 5시간 연구,매일 5시간 강의,매일 5명 상담’이라는 슬로건 아래 30년 동안 교육 현장에서 몸소 체험한 실전 경험과 노하우가 숙성되어 그윽한 맛을 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진로적성 비밀코드’는 ‘어두운 거리에 등불이 되고,험한 나루에 배’와 같은 훌륭한 나침반 역할을 할 것입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의 독자가 될 분들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모든 사람은 내 안에 5마리 용(龍)을 품고 산다고 합니다.그 용(龍)이 인문학적,수학적,과학적,예체능적,기술적 재능 등이 될 수도 있겠죠.이 책을 통해 여러분의 안에 숨어 있는 5마리의 용(龍)을 정확히 찾을 수 있길 바랍니다.新지식인들의 마중물이 되기 위해 항상 겸손한 자세로 여러분과 함께 상생(相生)하고자 하오니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 다른 책과 차별성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큰 차별성이 있습니다.심산(深山) 원장님은 우리나라 교육의 메카라고 할 수 있는 서초동과 대치동,그리고 안양과 군포 신도시에서 30년 동안 유명 학원을 운영하면서 입시 강의와 진로 컨설팅을 하고 있는 입시와 진로 교육 전문가입니다. 이 책에 수록된 20여명의 진로 컨설팅 사례도 직접 상담을 했던 실전 데이터이므로 신뢰성이 매우 높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이 남긴 발자취가 더욱 새롭게 빛날 수 있도록 앞으로 新패러다임 명리적성학 교재도 기초편 심화편 실전편 등 시리즈로 공동 집필하여 출간할 예정입니다.또한 ‘진로적성 비밀코드’와 ‘新패러다임 명리적성학‘ 책으로 온라인 동영상 강의와 오프라인 현장 강의를 통해 실력있는 후학들을 많이 양성할 계획입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을 출간하셨습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가 완벽한 책이라 말하기는 어렵지만 진심과 노력과 정성을 가득 담은 책입니다.이 마음이 고스란히 전해져서 여러분들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심산 원장과 공동 저자로 동고동락하며 헌신적으로 많은 도움을 준 윤남경 선생에게 진심으로 고마움을 전하며 그동안 흘린 땀과 노력의 결과가 좋은 결실을 맺기를 축원합니다.

https://youtu.be/JSDXEKrq3SI

 

https://youtu.be/GhJ2KTmQR00

 

 

 

                막힌 운도 돌아가게 해주는 개운법

 

 

(1)오행별 질병과 용신 개운법

 

오행별 사주 구조에 따른 질병은 다음과 같다.첫째,자오충은 심장병과 협심증,축미충은 위염과 위암,인신충은 두통과 요통,묘유충은 허리 디스크와 뇌이상,진술충은 소화기관과 위장병,사해충은 혈압과 당뇨 등이다.

 

둘째,사주상 목(木) 오행이 없거나 고립되면 갑상선 항진증,갑상선 저하증,지적장애 등이 발행하고,목이 과다하여 목극토로 토를 극하면 신경성 위장병이 생기며,진술축미 토가 강하면 위염과 위암을 주의해야 한다.

 

셋째,화(火) 오행이 약하면 저혈압과 심장 판막증이 생기고,화(火)가 강하면 고혈압,홧병,안구 건조증이 생기며,금(金)이 없거나 고립되면 폐결핵과 폐암을 주의해야 한다.

 

넷째,신약한 사주에 식신이나 상관이 강하면 유산 가능성이 높고 자궁암에 걸리고,식신이나 상관이 약하면 유방암을 주의해야 한다.

 

다섯째,귀문관살이나 천문성이 강하면 신경이 예민하여 불면증이 있고,의부증과 의처증 등의 부정망상을 주의해야 하며,금수(金水)가 많으면 수족냉증과 중풍을 주의해야 한다.

 

 

질병과 건강은 오행(五行)으로 판단하며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 오행(五行)의 과다 고립 무존재에 따라 취약한 신체 부위 질병에 대한 맞춤형 건강 관리가 필요하다.특정 오행이 극(剋)을 받거나 설기(洩氣)를 당하여 고립을 당할 경우에는 그 오행에 해당하는 질병과 신체 부위에 대한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며 해결책과 용신 개운법은 다음과 같다.

 

 

목(木) 오행(五行)의 건강에 해당하는 신체 부위는 머리,간,담,뼈 등이다.목(木) 오행(五行)이 고립,무존재일 경우는 편두통,뼈,허리 디스크,교통 사고,수술수,유방암 등을 주의해야 한다.목(木) 오행이 과다할 경우는 간염,간경화,간암,수술수를 주의해야 한다.특히 사주 원국에 합충(合沖) 많은 경우는 더욱 위험하다.목(木) 오행이 고립,과다,무존재,합충(合沖)이 중복된 사람이 술을 많이 마시면 간염과 간암에 취약하다.

 

목(木) 오행이 고립,무존재이거나 용신(用神)인 사람은 매실,홍초,감식초,사과 식초 등 신맛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다.목(木)이 용신(用神)인 사람의 개운법은 첫째,청색 계통의 옷,소지품,인테리어가 좋고 화초,나무,숲을 가까이 하는 것이 좋다.둘째,나무 책상,나무 도장을 사용하고 책상 방향이나 침대는 머리가 동쪽을 향하면 좋다.셋째,현관문,가게문,대문,공장 출입구는 동쪽이 좋다.다섯째,전화번호,비밀번호,차량번호 등에는 숫자 3이나 8이 들어가는 게 좋다.

 

 

화(火) 오행(五行)의 건강에 해당하는 신체 부위는 심장,소장,눈,혈관 질환,정신 질환,뇌질환 등이다.화(火) 오행이 고립되거나 무존재일 경우는 혈관질환,고지혈증,뇌출혈,중풍,심장 판막증,안과 질환,정신 질환을 주의해야 한다.화(火) 오행이 과다할 경우는 과잉행동장애(ADHD),홧병,조울증,공황장애,심장 질환,정신 질환,뇌출혈,중풍 등을 주의해야 한다.화(火) 오행이 고립,무존재이거나 용신(用神)인 사람은 쑥,고들빼기,씀바귀 등 쓴맛 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다.

 

 

화(火)가 용신(用神)인 사람의 개운법은 첫째,적색 계통의 옷,소지품,인테리어가 좋다,둘째,태양,노을 등 적색 계통의 그림을 걸어놓거나 실내에 벽난로를 놓는 게 좋다.셋째,책상의 방향이나 침대 머리는 남쪽을 향하는 게 좋다.넷째,현관문,가게문,대문,공장 출입구는 남쪽이 좋다.다섯째,전화번호,비밀번호,차량번호 등에는 숫자 2나 7이 들어가는 게 좋다.

 

 

토(土) 오행(五行)의 건강에 해당하는 신체 부위는 위장,췌장,소화기관,당뇨,자궁,비뇨기 질환,산부인과 질환 등이다.토(土) 오행이 고립되거나 무존재일 경우는 소화기관,생식기관,위장,신장,자궁 등을 주의해야 한다.토(土) 오행이 과다한 사람은 위염,피부병,대상 포진,비뇨기 질환,산부인과 질환 등을 주의해야 한다.토(土) 오행(五行)이 과다한 사람에게 양배추,블루콜리,둥굴레차,생강차,대추차가 좋으나 단맛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안된다.

 

 

토(土)가 용신(用神)인 사람의 개운법은 첫째,황색 계통의 옷,소지품,인테리어가 좋다,둘째,책상의 방향이나 침대 머리는 어느 방향이나 다 무난하므로 본인의 취향에 따르면 된다.셋째,논,밭,들판 등 황색 계통의 그림을 걸어놓는 게 좋으며 마당이 있는 황토집이 좋다.넷째,현관문,가게문,대문,공장 출입구는 어느 방향이나 무난하다.다섯째,전화번호,비밀번호,차량번호 등에는 숫자 0이나 5가 들어가는 게 좋다.

 

 

금(金) 오행(五行)의 건강에 해당하는 신체 부위는 폐,대장,뼈,자폐증,생식기관 등이다.금(金) 오행이 고립되거나 무존재일 경우는 폐와 대장에 이상이 있으며 금(金) 오행이 과다하면 허리 디스크.뼈,관절,교통 사고를 주의해야 한다.금(金)과 목(木)이 금목상쟁(金木相爭)을 하는 경우와 금(金)이 강하고 목(木)이 약할 경우는 간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금(金) 오행(五行)이 고립,무존재이거나 용신(用神)일 경우는 매운맛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금(金) 오행이 용신(用神)인 사람의 개운법은 첫째,백색 계통의 옷,소지품,인테리어가 좋다,둘째,비행기,기차,바위 그림을 걸어놓거나 금속성 장식품을 놓는 게 좋다.셋째,책상의 방향이나 침대 머리는 서쪽을 향하는 게 좋다.넷째,현관문,가게문,대문,공장 출입구는 서쪽이 좋다.다섯째,전화번호,비밀번호,차량번호 등에는 숫자 4나 9가 들어가는 게 좋다.

 

 

수(水) 오행(五行)의 건강에 해당하는 신체 부위는 신장,방광,두통,불면증,우울증,두통,자폐증 등이다.수(水) 오행이 고립되거나 무존재일 경우는 신장 결석,방광,자궁,난소,조루증을 주의해야 한다.수(水) 오행이 과다하면 우울증,불면증,자폐증,두통,신장,방광,생식기관을 잘 관리해야 한다.수(水) 오행(五行)이 고립,무존재이거나 용신(用神)일 경우는 짠맛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또한 복잡한 생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쉽게 피곤해지므로 단순하게 사는 것이 좋다.

 

 

수(水) 오행이 용신(用神)인 사람의 개운법은 첫째,흑색 계통의 옷,소지품,인테리어가 좋다,둘째,호수,저수지,강,바다 등 물이나 흑색 계통의 그림을 걸어놓는 게 좋다.셋째,책상의 방향이나 침대 머리는 북쪽을 향하는 게 좋다.넷째,현관문,가게문,대문,공장 출입구는 북쪽이 좋다.다섯째,전화번호,비밀번호,차량번호 등에는 숫자 1나 6이 들어가는 게 좋다.

 

 

                    (2)수승화강(水昇火降) 100세 건강 개운법

 

수승화강(水昇火降)은 사람의 몸에서 차가운 기운(氣運)은 올라가게 하고 뜨거운 기운(氣運)은 내려가게 해야 건강(健康)하게 살 수 있다는 음양오행의 원리이다.오장(五臟)에 해당하는 신체 부위 중에서 화(火)를 담당하는 심장과 수(水)를 담당하는 신장이 있는데,하부의 수(水)는 화(火)의 도움으로 상부로 올라가고 상부의 화(火)는 수(水)의 도움으로 하부로 내려오는 순환을 하게 된다.또한 '잠을 잘 때 머리는 시원하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하라'는 말이나 반신욕이나 족욕도 이 수승화강의 원리를 활용한 것이다.

 

수승화강은 심신이 편안하다는 뜻이기도 하지만,우리 몸의 가장 양적(陽的)인 기관인 심장과 음적(陰的)인 기관인 신장이 조화롭다는 의미이다.동의보감에 두무냉통 족무열통(頭無冷痛 足無熱痛)이라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머리는 시원하게 하여야 병이 생기지 않고,배와 발은 따뜻하게 하여야 병이 생기지 않는다'는 의미이다.즉 배와 발을 따뜻하게 하면 아래의 온기(溫氣)는 상승하고, 머리를 청정(淸淨)하게 하여 항상 맑은 정신과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에 도움을 준다.

실제로 어린 아이들은 수기운(水氣運)이 머리에 있으며 손과 발의 끝이 따뜻한 반면 어른들은 수기운(水氣運)이 손과 발에 있어서 손과 발의 끝이 차다.밤에 잠을 잘 때 어린 아이들은 발을 내놓고 자도 되지만 어른들은 발을 덮고 자는 것이 건강(健康)에 좋다.유아기부터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다닐 시기인 7세 정도 까지는 양기(陽氣)가 무릎 아래로 몰리기 때문에 몸을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 하고 꼼지락거리며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한다.이는 자연적인 현상인데도 어른들은 아이들이 부산스러우면 예의가 없고 점잖치 못 하다고 혼을 낸다.

 

10~20대에는 양기(陽氣)가 생식기 주위로 몰리기 때문에 성적(性的)인 문제에 관심이 많고 성욕이 강해져서 성(性)에 고나한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30~40대에는 양기(陽氣)가 배로 몰리기 때문에 자기 주장과 배짱이 강해지는데 이는 명리학의 12운성론에서 건록과 제왕에 비유할 수 있다.50~60대에는 양기(陽氣)가 가슴에 있기 때문에 우울증,조울증,홧병 등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부부 갈등 등의 정신적인 문제가 발생하며 이 시기에 감정 기복과 신세 비관 등으로 자살율이 가장 높다.

 

70~80대에는 양기(陽氣)가 입으로 몰리기 때문에 잔소리가 많아진다.가만히 있으도 문제가 잘 해결되는데 말이 많아서 긁어 부스럼을 일으키므로 나이가 들수록 입은 닫고 지갑을 열어야 환영받는다.90~100세에는 양기(陽氣)가 머리로 올라오기 때문에 이 시기에 가장 많이 죽게 된다.양기(陽氣)는 손과 발에 있어야 건강하므로 나이가 들더라도 산책,걷기,운동을 해야 한다.또한 수승화강(水昇火降)의 원리인 반신욕과 족욕을 생활화 하면 뜨거운 화기운(火氣運)은 하강(下降) 하고 차가운 수기운(水氣運)은 상승(上昇)하므로 누구나 100세 시대에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다.

 

 

                   (3)삼재(三災)와 사고 관재구설수 개운법

 

삼재(三災)에 해당하는 시기와 띠는 다음과 같다. 2021년까지는 사유축(巳酉丑)에 해당하는 뱀띠,닭띠,소띠이다.2022년부터 2024년까지는 신자진(申子辰)에 해당하는 원숭이띠,쥐띠,용띠이며,2025년부터 2027년까지는 해묘미(亥卯未)에 해당하는 돼지띠,토끼띠,양띠이며,2028년부터 2030년까지는 인오술(寅午戌)에 해당하는 범띠,말띠,개띠가 삼재(三災)이다

 

 

삼재(三災) 때는 겸손하게 공부해야 하며 자신의 부족함을 갖추지 않고 잘난 척 하면 뒤로 넘어져도 코가 깨진다.사회에 각종 재해나 사건이 발생할 때는 안전 불감증을 바로 잡으라는 대자연의 메세지인데 남탓 하면서 시간을 보내면 얼마 안가서 사고가 터진다.서로 남탓 하고 살기 어렵다고 아우성만 치고 있으면 탁한 기운이 뭉쳐서 큰 사고가 발생한다.따라서 삼재(三災) 기간에 겸손하게 공부하면 악삼재(惡三災)도 복삼재(福三災)가 되어 오히려 발복하게 된다.

 

사주(四柱)에서 사고와 관재구설수가 생기는 경우와 해결책은 다음과 같다.첫째,원국에 자오충이나 묘유충이 있는데 대운이나 세운에서 다시 겹충을 하면 건강 악화,교통 사고,디스크 등이 발생하고 감정이 우울해지거나 신세 비관을 한다.둘째,술해(戌亥) 천문과 진사(辰巳) 천라지망이 반복되거나 편관이 태과하여 재생살(財生殺)을 짜게 되면 내면이 외로워져서 주색잡기,미투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셋째,축술미나 인사신 삼형살이 되는 시기에는 뇌물,불륜,비리 등에 연루되어 불명예 퇴직을 당하거나 송사나 관재구설수에 휘말리게 되며 조후가 맞지 않으면 수감되는 경우도 생긴다.넷째,월주에 상관이 있으면서 식상이 강한데 상관운이 와서 상관정관운이 되면 배우자와 갈등이 커져서 이혼을 하거나 다니던 직장을 그만 두게 된다.

 

다섯째,천간에 있는 용신이 운에서 간합이 되어 사라지거나 지장간에만 있는 용신이 충을 당할 때 질병이나 사고로 목숨을 잃는 등의 큰 사고가 발생한다.여섯째,조후가 맞지 않으면서 편관이 과다하여 칠살(七殺)로 작용하면 흉한 일이생기며,조후가 맞으면서 편관을 식신제살과 상관합살로 제어해주면 길한 일이 생긴다.

 

탕화살에 해당하는 인축오(寅丑午) 중에 2개 이상이 있으면서 운에서 인신충,축미충,자오충,축오 원진이 작용하면 우울해지거나 심리 기복이 커져서 신세 비관을 하게 된다.상승운일 때 사람을 무시하고 경거망동 했던 사람이 하락운에 접어 들면 안좋은 일이 생겨 갑갑해진다.

 

예고 없이 어려움이 닥치지 않으며 자주 눈에 보이거나 귀에 들리는 것은 곧 자신에게도 닥칠 일임을 알려주는 전조현상이다.전조현상이 있을 때 은인자중하면서 정신을 차리면 사건과 관재구설수를 막을 수 있다.사고가 터진 후에 부적,굿,천도제 등으로 무릎 꿇고 빌며 기복을 해도 실력을 갖추지 않으면 백해무익하다.

 

사고와 관재구설수가 자주 발생하는 사람은 남의 흉을 잘 보거나 불평불만이 많은 탁한 기운이 가득한 사람이다.유유상종이라는 말과 같이 사람은 끼리끼리 어울리게 되므로 탁한 기운의 사람은 정리하고 인맥 다이어트를 해야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다.갖춤이 부족한 사람은 입을 닫고 귀를 열어야 어려움이 풀리며 부족한 공부로 질량과 내공을 키우는 것이 사고와 관재구설수를 막는 개운법(開運法)이다.

 

 

                  (4)간여지동(干與地同) 사주의 운명 개운법

 

60갑자(甲子) 중에 간여지동(干與地同) 사주(四柱)는 12개의 일주(日柱)가 있다. 갑인(甲寅) 을묘(乙卯) 병오(丙午) 정사(丁巳) 기축(己丑) 기미(己未) 무진(戊辰) 무술(戊戌) 경신(庚申) 신유(辛酉) 임자(壬子) 계해(癸亥) 등이며 고집을 부리는 사람은 실패하고,고집(固執)을 추진력으로 승화하는 사람은 성공한다.

 

고집(固執)은 만병의 근원이며 불행의 바로미터이다.가족들이나 남에게 "고집이 세다"는 말을 듣고도 고집을 부리는 것은 불행한 일이 일어날 전조 현상이다.고집이 센 사람은 주장을 하지 말고 의논을 해야 어려움이 풀린다.

 

 

5천년 역사의 한(恨)이 서려 있는 우리 민족은 자존심이 유난히 강하다.남의 밑에 있기 보다는 최고가 되고 싶은 욕망이 매우 크다.자존심을 갖는 것은 좋지만 자존심을 부리는 것은 좋지 않다.겸손하고 싶다고 겸손해지지 않는다.내면의 질량(質量)을 갖추면 저절로 겸손해져서 고집을 부리지 않게 되는데 실력을 갖출 생각은 안하고 목소리만 크면 대장인 줄 착각을 한다.겸손하지 못한 이유는 기운은 큰 데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고집 때문이다.

 

 

모자람을 갖추려면 일반 지식 보다 진리의 지혜를 많이 흡수하여 질량(質量)의 밀도를 키워야 한다.선생으로부터 기본적인 지식은 다 배웠는데 진리를 가르치는 스승을 만나지 못해 그 알량한 지식으로 고집을 부리고 있다.영혼의 질량으로 내공을 채우면 거듭 나게 되어 자존심을 내세우지 않아도 스스로 존경받게 된다.고집을 부리면 탁한 기운이 들어오고 고집을 버리면 깨달음을 얻게 되어 어려움이 풀린다.

 

 

간여지동(干與地同) 사주라 할지라도 고집으로 인한 어려움은 바로 나타나지 않으며 오랜 기간 누적이 되어 사고가 나거나 병(病)에 걸리게 되고 급기야는 병원에 입원까지 하게 된다.그래도 고집을 부리면 큰 사고로 불구가 되거나 암(癌) 등의 불치병에 걸려 드러눕게 만든다.한 사람이 고집이 세면 그 사람만 잘못 되지만 집안이 다 고집(固執)이 세면 전체가 몰락한다.크게 어려워지면 역술가나 무속인 등의 상담가를 찾아가서 해결책을 묻지만 소용이 없다.

 

고집을 부리는 간여지동(干與地同) 일주(日柱)는 부부 불화 등의 문제가 있지만 고집(固執)을 주체성과 추진력으로 승화시켜 잘 활용하는 사람은 발복하여 크게 성공한다.사주(四柱)는 30%의 밑그림이며 70%는 환경과 노력으로 운명 개척적인 삶을 살 수 있다.어리석은 사람은 사주에 얽매여 불행한 삶을 살지만 현명한 사람은 사주를 활용하여 행복 삶을 산다.고집(固執)을 부릴 것이가? 고집(固執)을 버릴 것인가? 해결책은 당신의 몫이다.

 

                       (5)관상(觀相)과 성형(成形) 수술 개운법

 

황제내경(皇帝內經)을 비롯하여 관상학 서적을 두루 섭렵하면 건강과 얼굴 인상에 문리가 터진다.건강하고 복(福) 되게 잘 사는 사람의 관상(觀相)과 허약하고 복(福) 없이 사는 사람의 관상은 고스란히 얼굴에 나타난다.관상이 좋은 사람은 자신을 갖추기 위해 그 만큼 노력을 했다는 증거이다.인격을 갖추면 인상이 보기 좋게 좋아지며 인격을 갖추지 못하면 점점 동물상으로 변한다.남탓과 불평을 하지 말고 긍정의 마인드로 살면 좋은 일이 다가와서 인생이 바뀐다.

 

성형(成形) 수술을 해도 생각이 바뀌지 않으면 몇 년 지나서 원래대로 돌아온다.마인드를 바꾸지 않은 채 성형 수술을 자주 하면 나중에는 인상이 징그러워져서 흉한 관상으로 변하며 얼굴에 주름살도 걱정을 많이 하면 깊게 파인다.인성(人性)을 갖추면서 성형을 하면 말도 예쁘게 하게 되며 관상도 좋아진다.

 

말하는 게 거칠면 얼굴에 독기(毒氣)가 가득 하여 인상이 불독이나 싸움닭처럼 변한다.돼지처럼 살이 찌는 이유는 정신줄을 놓아버렸기 때문이며 뭔가를 배우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절대 살이 찌지 않는다.마음이 퍼지면 먹는 것도 퍼지고 몸이 퍼지면 관상도 흉(凶)하게 변한다.성형 수술을 하는 게 나쁜 게 아니라 성형에 너무 집착하면 시간이 갈수록 동물상으로 바껴서 나중에는 피눈물을 흘려야 한다.

 

 

실력을 갖추지 않고 성형을 자주 하면 나이가 들어서 굉장히 어려운 삶을 살게 되며 복(福)이 오는 게 아니라 화(禍)가 오게 된다.고운 마음씨를 갖고 말을 예쁘게 하면 성품에 맞게끔 저절로 성형이 된다.남한테 이로움을 주고 남을 덕(德)되게 했을 때 비로소 자신에게 행복이 찾아온다.동물은 아무리 노력을 해도 즐거움이 오지 않지만 인간은 노력하면 고생 끝에 반드시 즐거움이 오며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겠다는 아름다운 마음으로 살면 자신과 가족은 저절로 잘 된다.

 

 

https://youtu.be/HPQKb-xCFvI

 

https://youtu.be/aLSvVfJB5Y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