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년월일시(年月日時) 위치별 해석

심산멘토 2021. 5. 17. 11:02

                              년월일시(年月日時) 위치별 해석

 

궁위론(宮位論)은 사주(四柱) 년월일시(年月日時) 천간(天干)과 지지(地支)의 위치에 따른 오행과 육친의 해석 방법이다.천간은 정신적인 생각과 기운(氣運)을 나타내고 지지는 물질적인 행동과 세력(勢力)을 나타낸다.년월일시는 과거,현재,현실,미래를 나타내며 년월은 간접적이고 일시는 직접적이다.결혼 유무에 따라서 미혼자나 독신자은 월지(月支)의 영향을 많이 받고 기혼자는 일지(日支)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또한 20~30대는 월지(月支)가 중요하고,40~50대는 일지가 중요하며,명퇴자나 퇴직자 등 60세 이상은 시지(時支)가 중요하다.

 

 

시지(時支)가 공망인 경우는 직업 목표가 뚜렷하지 않아서 진로가 변경되는 경우가 많다.년주(年柱)는 사주의 전체적인 기본틀이자 보호막을 의미하므로 길신(吉神)으로 잘 짜여지면 안정되고 편안하다.가령,년주(年柱)에 정인(正印)이 있으면 애늙은이 같이 점잖고 뼈대가 있는 보수적인 가문으로 위계 질서가 있는 반면 정인(正印)이 시주(時柱)에 있으면 개방적이고 자유분방한 스타일이다.관성(官星)이 년주나 월주에 있으면 사회적인 책임감이 강하고 중앙직 공무원,공기업,대기업 등 지위가 높고,일지나 사주에 있으면 지방직,중소기업이 많다.  

 

 

년주나 월주에 정인,정관,정재가 있으면 모험을 잘 하지 않고 안전빵을 추구하므로 큰 사고를 치지 않는 타입이다.또한 조상이 돌보고 인복(人福)이 많아 사람들에게 이쁨을 받는다.하지만 다이나믹한 변화가 없이 밋밋하므로 재미가 없다.년월에 격국 용신이 잘 짜여지면 공동체 의식이 좋아서 직장생활과 사회활동을 잘 하며 스케일도 크다.반면에 정인,정관,정재가 일지나 시주에 있으면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하여 자기 실속을 잘 챙긴다.년주는 전체적인 울타리가 되므로 흉신(凶神) 보다는 길신(吉神)이 좋으나 너무 많으면 융통성이 떨어진다.

 

 

년주(年柱)는 조부모 등 조상의 자리이며 가문과 가풍을 나타낸다.또한 유년기,고향,출신 학교,기득권,스승,멘토 등을 의미하기도 한다.년주(年柱)에 형충(刑沖)이 있고 있고 윤달이 있는 해에 조상의 묘지를 이장한다.또한 년주(年柱)가 형충(刑沖) 되는 해에는 유산 상속이 이루어 지거나 부동산 매매로 허가 신고나 건물의 증축과 개축을 한다.뿐만 아니라 해외 유학이나 어학 연수를 떠나고 제주도 등 원거리로 이사를 한다.직장에서 과장 부장 차장 전무 대표이사 회장 등으로 승진하고 개업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스승과 멘토 등 후원자와 인연이 된다.    

 

 

년주(年柱)가 형충(刑沖)이 되면 옛날에 묻어 둔 사건이 다시 발생하거나 유전적인 가족력에 의한 디스크나 암(癌) 등의 질병이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특히 토(土) 오행이 3개 이상으로 과다할 경우는 위염,위암,소화기,식도염 등을 주의해야 하므로 밤 늦게 밀가루 음식이나 기름진 고기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또한 년주(年柱)가 형충(刑沖)이 되면 학생은 상장을 받고 성인은 자격증이나 허가증을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년지(年支)가 진술축미(辰戌丑未)인 출생자는 진술충(辰戌沖),축술형(丑戌刑),술미형(戌未刑) 등이 발생하여 재고(財庫)가 열리면 큰 재물이 들어오는 경우가 있으므로 복권을 사는 것도 개운법(開運法)이다.착하게 살면 미련한 사람이며 바른 분별력으로 냉철하고 바르게 살아야 현명한 사람이다.윗사람은 아랫사람을 이끌어 주어야 하며 진정한 멘토는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풀어줄 수 있어야 한다.

 

 

https://youtu.be/EUJlU4fWCIM

 

 

 

   오행(五行)으로 알아보는 기질적성 학과적성 진로적성

 

(1) 목(木) 오행의 기질 학과 진로적성

 

목(木) 오행의 기질은 명예지향적이고 어진 덕으로 창조적인 사고를 한다.활동적이고 사교적이며 자유로움을 추구한다.시작에 비해 마무리가 부족하고 주관적인 감정에 치우쳐서 일을 그르치며 이상은 높지만 현실성이 약한 것이 단점이다.

 

목(木) 오행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한 학과 적성은 다음과 같다.

인문 계열 중에서는 교육학과 사범계열 경영학과 광고홍보학과 언론방송학과 문헌정보학과 법학과 사회봊지학과 비서학과 사회학과 역사학과 정치학과 행정학과 아동복지학과 어문계열 영문학과 동양철학과 명상학과 요가학과 청소년학과 경영정보학과 마케팅학과 지적재산학과 신문방송학과 심리학과 교육공학과 종교학과 특수교육과 국문학과 동남어학과 일문학과 등이 적성에 맞는다. 

 

자연 계열 중에서는 건축학과 생명공학과 생명과학과 생물학과 조경학과 원예학과 축산학과 낙농학과 동물자원공학과 생명자원공학과 한의학과 공중보건학과 재활의학과 신경정신과 유전공학과 의류학과 의상학과 토목공학과 산업디자인학과 광고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섬유디자인학과 등이 적성에 맞는다. 

 

목(木) 오행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한 직업 적성은 다음과 같다.

공무원 교수 교사 강사 상담사 의약 디자이너 기자 방송인 가구점 문구점 조경 원예 출판업 한의사 인테리어 호텔경영 비평가 종교인 정치인 작가 화가 역술인 상담사 역사학자 사무직 사회복지사 언론인 통역사 번역가 커플매니저 법조인 공군 육군 정신과 신경외과 정형외과 등의 직업이 맞는다.

 

 

(2) 화(火) 오행의 기질 학과 진로적성

 

화(火) 오행의 기질은 적극적이고 현실적이며 강한 승부 근성이 있다.결단력이 강하며 개혁적인 스타일로 예의와 자유를 중요시한다.성격이 급하고 즉흥적인 일처리로 실수를 많이 한다.용두사미형으로 끝맺음이 부족하고 타인을 무시하는 것이 단점이다.

 

화(火) 오행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한 학과 적성은 다음과 같다.

인문 계열 중에서는 미디어학부 관광경영학과 호텔경영학과 언론학과 이벤트학과 문화재관리학과 문화인류학과 항공서비스학과 통역학과 문예창작학과 미술교육학과 보안정보학과 사이버해킹학과 컨벤션학과 컨설팅학과 멀티미디어학과 인터넷정보학과 영상홍보학과 종교학과 윤리학과 등이 적성에 맞는다.  

 

자연 계열 중에서는 컴퓨터공학과 화학과 화학공학과 약학과 천문기상학과 제과제빵학과 전자공학과 전파공학과 항공우주학과 항공기계공학과 경영정보학과 원자력공학과 방사선학과 사진학과 안경공학과 전산학과 반도체공학과 이미용학과 조명학과 대기학과 세라믹공학과 에니메이션학과 영상미술학과 레져스포츠학과 공예디자인학과 메이크업학과 뷰티학과 레크레이션학과 무대디자인학과 스포츠경영학과 등이 적성에 맞는다.  

 

화(木) 오행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한 직업 적성은 다음과 같다.

교육자 방송인 예체능계 인테리어 디자인 공예 화장품 화학 화공 제약업 언론인 사진관 예식장 극장 안경점 천문기상 이미용업 약사 항공서비스업 운수업 메이크업 전기 통신 배우 텔런트 헤어디자이너 의상디자이너 법관 공무원 교사 강사 상담사 의약 디자이너 기자 방송인 가구점 문구점 조경 원예 출판업 한의사 인테리어 호텔경영 비평가 종교인 정치인 작가 역술인 상담사 역사학자 사무직 사회복지사 언론인 통역사 번역가 커플매니저 정신과 신경외과 방사선과 안과 등의 직업이 맞는다.

 

 

(3) 토(土) 오행의 기질 학과 진로적성

 

토(土) 오행의 기질은 끈기와 인내력이 있고 솔선수범하는 책임감이 강하다.자제력과 통제력이 강하며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켜 주는 중개 역할을 잘한다.고집이 세고 독선적이며 아집이 강하다.융통성이 다소 부족하고 속마음을 솔직하게 털어놓지 않는 엉큼한 성격이 단점이다. 

 

토(土) 오행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한 학과 적성은 다음과 같다.

 

인문 계열 중에서는 부동산학과 교육 종교학 관광학 가정학과 역사학과 문화재학과 민속학과 인류학과 철학과 중문학과 산업심리학과 지리학과 사회정보학과 몽골어학과 터어키어학과 등이 적성에 맞는다.

 

자연 계열 중에서는 건축학과 토목학과 축산학과 임학과 산림학과 산업공학과 환경공학과 농공계열 지구과학과 조경학과 원예학과 낙농학과 도예학과 피부과 내과 흉부외과 등이 적성에 맞는다.

 

토(土) 오행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한 직업 적성은 다음과 같다.

부동산 중개업 독서실 정육점 무속인 사찰 철학 군인 교도관 조종사 스튜디어스 사회복지사 상담사 외교관 운동 선수 종교인 부사관 자원봉사자 스포츠 사업 무역업 유통업 정치인 공예가 내과 피부과 소아과 한의사 지압사 임업 골동품 공원묘지 예술 계통 등의 직업이 맞는다.  

 

 

(4) 금(金) 오행의 기질 학과 진로적성

 

금(金) 오행의 기질은 원리원칙을 중시하고 실리적이며 의리가 있다.매사에 신중하고 절제력이 있으며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일을 잘한다.독선적이고 융통성이 부족하며 자존심과 집착이 강하다.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고 완벽주의적이고 편협한 생각 때문에 대인 관계가 매끄럽지 못한 것이 단점이다.

 

금(金) 오행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한 학과 적성은 다음과 같다.

 

인문 계열 중에서는 금융 경제학과 세무학과 회계학과 정치외교학과 소비자보호학과 교육공학과 교정학과 법학과 경찰행정학과 보험금융학과 국제통상학과 국제관계학과 글로벌경영학과 등이 적성에 맞는다.

 

자연 계열 중에서는 기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보석공학과 제어계측학과 자동차학과 교통관련학과 항공학과 요리학과 공학계열 재료금속공학과 무기재료학과 신소재공학과 전자재료공학과 시스테공학과 고분자공학과 반도체공학과 산업안전공학과 의료공학과 치과기공학과 치의예과 국악과 작곡가 사회체육학과 생활체육학과 스포츠학과 건강관리학과 디자인학과 연극영화학과 경호학과 골프학과 기술교육학과등이 적성에 맞는다.

 

금(金) 오행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한 직업 적성은 다음과 같다.

 

공무원 법조인 정치인 금융업 경호 경비 경찰 자동차정비 기계 선박 중장비 요리사 운수업 과학 피부미용 철물점 쥬얼리 도축업 철도 기관사 항공 모터사이클 재야운동가 방송작가 평론가 의상 디자이너 엔지니어 프로그래머 기계기술자 연구원 과학자 성형외과 정형외과 피부과 치과 이비인후과 등의 직업이 맞는다.

 

 

(5) 수(水) 오행의 기질 학과 진로적성

 

수(水) 오행의 기질은 인정과 눈물과 배려심이 많다.생각이 깊고 신중하며 자신을 잘 억제할 줄 안다.판단력과 이해력이 높고 상담을 잘 하며 매사에 신중한 편이다.결단력이 부족하고 배짱이 약하며 사람을 가려서 가귄다.우유부단한 성격으로 추진력과 현실감이 부족한 것이 단점이다.

 

수(水) 오행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한 학과 적성은 다음과 같다.

 

인문 계열 중에서는 경제학과 법학과 교육학과 외교학과 무역학과 통계학과 국제관광학과 레포츠학과 지적재산학과 노인복지학과 화계학과 국제법학과 공법학과 방송정보학과 사범계열 등이 적성에 맞는다.

 

자연 계열 중에서는 수산생명학과 해양학과 대기과학과 수학과 과학과 식품조리학과 천문기상학과 우주공학과 사이버해킹학과 냉동기계학과 식품공학과 전산학과 제약학과 산부인과 비뇨기과 임상병리학과 간호학과 약학과 미술학과 디자인학과 등이 적성에 맞는다. 

 

수(水) 오행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한 직업 적성은 다음과 같다.

 

의사 약사 금융 경제 보험 유통 무역 호텔 숙박 목욕탕 생수업 냉동업 수산물 유흘업 정수기 양어장 요식업 보험  수도사업 회계사 세무사 통계 연구원 물리 화학 컴퓨터 외국어 경영지도사 은행원 시스템엔지니어 음악가 장의사 디자이너 산부인과 비뇨기과 의사

등의 직업이 맞는다.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 구매 링크(클릭) ☞http://m.yes24.com/Goods/Detail/98998038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 구매 링크(클릭) ☞http://kyobo.link/UJr5

 

 

                             《진로적성 비밀코드》

 

우리는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적성에 맞는 않는 전공을 선택한다든지, 나의 성향과 맞지 않는 회사에 입사하게 되기도 한다. 그리하여 휴학이나 자퇴를 선택하거나 잦은 이직으로 힘들어하기도 한다. 저자는 교육자로서 학생들의 시행착오와 방황을 줄이고, 많은 사람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기 위하여 《진로적성 비밀코드》를 집필했다.

진로적성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의 지평을 열기 위해 '매일 5시간 연구, 5시간 강의, 5명 상담'이라는 슬로건을 내 건지 어언 30년. 그동안 교육 현장에서 몸소 체득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득 담았다. 《진로적성 비밀코드》는 어두운 거리에 등불이 되고 험한 파도가 치는 바다에 등대 같은 존재가 될 것이다.

모든 사람은 내면에 다섯 마리의 용을 품고 산다고 한다. 이 책을 통해 내면에 잠재되어 있던 용을 정확히 찾아 행복한 인생을 맞이하길 바란다.

 

목차

프롤로그

Ⅰ내 사주 알아내기

1. 사주명식 읽는 법
2. 음양오행
3. 천간(天干)
4. 지지
5. 지장간
6. 근묘화실(根苗花實)
7. 상생상극
8. 육친
9. 합(合), 충(沖), 형(刑)
10. 12운성
11. 12신살
12. 대운과 세운
13. 점수 계산법
14. 용신(用神)ㆍ희신(喜神)ㆍ기신(忌神)ㆍ구신(仇神)ㆍ한신(閑神)
15. 통근(通根), 투간(透干), 투출(透出)
16. 격국(格局)과 십정격(十正格)

심산 칼럼 1 2021년 신축년(辛丑年) 대한민국 국운(國運)

Ⅱ진로적성의 비밀코드

1. 내 적성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2. 명리로 적성을 알 수 있는 원리
3. 오행으로 알아보는 기질과 진로적성
4. 육친(六親)으로 알아보는 기질과 진로적성
5. 오행별, 육친별 기질과 진로적성
6. 신살(神殺)로 알아보는 기질과 진로적성
7. 용신(用神)에 따른 직업적성
8. 직업별(職業別) 사주 구조상 특징
9. 60갑자 일주별(日主別) 기질과 진로적성
10. 학생 입시 진로적성 판단법

심산 칼럼 2 사주(四柱)의 근본 원리는 무엇인가?

Ⅲ학생 진로 & 성인 사주 컨설팅 사례

1. 취학 전 아동의 숨은 끼와 선천 재능 계발
2. 초, 중, 고등학생의 입시와 진로적성 컨설팅
3. 대학생과 취업 준비생의 진로·직업 컨설팅
4. 직장인, 사업가, 일반인의 사주·진로상담

Ⅵ사주와 진로에 대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1. 좋은 사주와 나쁜 사주는 따로 있는 건가요?
2. 사주풀이는 왜 사람마다 다른가요?
3. 쌍둥이 사주는 어떻게 봐야 하나요?
4. 이직과 직업 변동 시기는 언제인가요?
5. 명리학을 쉽게 공부하는 지름길은 무엇인가요?
6. 시험 합격운과 취업운을 어떻게 알 수 있죠?
7. 출생 시간을 모를 때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심산 칼럼 3 어려움이 풀리지 않는 3가지 이유

Ⅴ막힌 운도 돌아가게 해주는 개운법

1. 오행별 질병과 용신 개운법
2. 수승화강(水昇火降) 100세 건강 개운법
3. 삼재(三災)와 사고 관재구설수 개운법
4. 간여지동(干與地同) 사주의 운명 개운법
5. 관상(觀相)과 성형(成形) 수술 개운법

에필로그

출판사 서평

《진로적성 비밀코드》는 사람이 태어남과 동시에 갖게 되는 사주팔자를 통해 비밀과 같은 진로적성의 암호를 풀어내고 있다.

한국 교육의 메카라고 하는 서초동과 대치동 그리고 안양과 군포 같은 신도시에서 직접 유명 학원을 운영했으며, 성공한 진로 컨설팅 사례가 20여 건이 되는 등 저자가 체득한 실전 테이터를 토대로 집필한 책이기에 신뢰성이 높다.

또한 기존의 어려운 명리학 이론을 우리 생활에 맞게 여러 상황과 접목하여 풀었기에 명리학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친절하면서도 흥미로운 책이 될 것이다.

 

 

[진로적성 비밀코드] 작가님을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심산(深山) 이민호 원장은 심산 입시 진로 컨설팅 대표,학생 입시진로 & 성인 사주진로
상담,명리적성학 강의,MBC TV 뉴스투데이 방영,심산 진로컨설팅 카페와 유튜브 운영자.

태림(太林) 윤남경 선생은 연세대학교 의류학과 졸업,뇌코칭 전문 트레이너 자격증, 명상
심리상담 연구,심산 입시 진로 컨설팅 수석 연구원,진로 컨설턴트,명리적성학 강사로 활동
[진로적성 비밀코드], 집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적성에 맞지 않는 전공을 선택하여 휴학,자퇴,반수,편입,검정고시 등의 시행착오를 겪는 학생들과 진로 고민으로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어야겠다는 교육자로서의 사명감으로 집필하게 되었습니다.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지적(知的)으로 가장 도움을 줄 주면서 ‘나를 비우고 남을 채워주는 삶’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 집필 과정이 궁금합니다.
심산 원장과 윤남경 선생이 공동 집필하다 보니 끊임없이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으며 기존의 어려운 명리학 이론을 현대의 여러 상황과 접목하여 독자들을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굉장히 신경을 썼습니다.공동 집필을 통해 ‘혼자 꾸는 꿈은 꿈에 지나지 않지만 함께 꾸는 꿈은 이루어진다’는 말이 진리임을 깨달았을 만큼 융합의 힘이 시너지 효과를 얻었습니다.
저자가 소개하는 [진로적성 비밀코드]?
진로적성의 새로운 지평을 열기 위해 ‘매일 5시간 연구,매일 5시간 강의,매일 5명 상담’이라는 슬로건 아래 30년 동안 교육 현장에서 몸소 체험한 실전 경험과 노하우가 숙성되어 그윽한 맛을 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진로적성 비밀코드’는 ‘어두운 거리에 등불이 되고,험한 나루에 배’와 같은 훌륭한 나침반 역할을 할 것입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의 독자가 될 분들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모든 사람은 내 안에 5마리 용(龍)을 품고 산다고 합니다.그 용(龍)이 인문학적,수학적,과학적,예체능적,기술적 재능 등이 될 수도 있겠죠.이 책을 통해 여러분의 안에 숨어 있는 5마리의 용(龍)을 정확히 찾을 수 있길 바랍니다.新지식인들의 마중물이 되기 위해 항상 겸손한 자세로 여러분과 함께 상생(相生)하고자 하오니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 다른 책과 차별성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큰 차별성이 있습니다.심산(深山) 원장님은 우리나라 교육의 메카라고 할 수 있는 서초동과 대치동,그리고 안양과 군포 신도시에서 30년 동안 유명 학원을 운영하면서 입시 강의와 진로 컨설팅을 하고 있는 입시와 진로 교육 전문가입니다. 이 책에 수록된 20여명의 진로 컨설팅 사례도 직접 상담을 했던 실전 데이터이므로 신뢰성이 매우 높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이 남긴 발자취가 더욱 새롭게 빛날 수 있도록 앞으로 新패러다임 명리적성학 교재도 기초편 심화편 실전편 등 시리즈로 공동 집필하여 출간할 예정입니다.또한 ‘진로적성 비밀코드’와 ‘新패러다임 명리적성학‘ 책으로 온라인 동영상 강의와 오프라인 현장 강의를 통해 실력있는 후학들을 많이 양성할 계획입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을 출간하셨습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가 완벽한 책이라 말하기는 어렵지만 진심과 노력과 정성을 가득 담은 책입니다.이 마음이 고스란히 전해져서 여러분들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심산 원장과 공동 저자로 동고동락하며 헌신적으로 많은 도움을 준 윤남경 선생에게 진심으로 고마움을 전하며 그동안 흘린 땀과 노력의 결과가 좋은 결실을 맺기를 축원합니다.

https://youtu.be/l2cTaYxrPAo

https://youtu.be/HPQKb-xCFvI

 

https://youtu.be/aLSvVfJB5Y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