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종격(從格) 사주 & 화격(化格) 사주(四柱) 성립 조건

심산멘토 2021. 3. 11. 23:21

               종격(從格) 사주 & 화격(化格) 사주(四柱) 성립 조건

 

언뜻 보기에는 종격(從格)이나 화격(化格) 같지만 실제 사주 진로 상담을 해보면 진격(眞格)이 아니라 가격(假格)인 경우가 많다.왜냐하면 진종격(眞從格)이나 진화격(眞化格)이 되려면 다음의 다섯 가지 조건에 모두 부합되어야 하기 때문이다.첫째,월지(月支)가 종(從)하는 오행의 계절이어야 한다.가령,금일간(金日干)일 경우는 신유술월(申酉戌月)에 출생해야 한다.둘째,지지(地支)에 종(從)하는 오행이 방국(方局)이나 삼합(三合)의 세력을 이루어야 한다.셋째,종(從)하는 오행이 천간에 투간(透干)되어야 한다.가령,금일간(金日干)일 경우는 경금(庚金)이나 신금(辛金)이 천간에 나와 있어야 한다.

 

 

넷째,일간(日干)이 종(從)하는 오행을 거스르는 오행이 없어야 한다.가령,금일간(金日干)일 경우는 극(剋)을 하는 목(木) 오행이나 극(剋)을 당하는 화(火) 오행이 없어야 한다.다섯째,일간(日干)이 뿌리가 없는 무근(無根)이어야 한다.가령,기토(己土) 일간이 갑기합화토(甲己合化土)를 하면 기토(己土)의 뿌리가 있어서 종격(從格)이 성립하지 않는다.위의 다섯 가지 조건에 모두 부합하면 진종격(眞從格)이지만 하나라도 부합하지 않으면 가종격(假從格)에 해당한다.인성(印星)과 비겁(比劫)이 강해 신강(身强)한 사주는 나쁜 운이 오더라도 잘 버티지만 신약(身弱)한 사주는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많다.

 

 

오행과 육친이 중화되지 않고 편중되면 운의 굴곡이 크듯이 진종격은 운의 굴곡이 거의 없는 반면 가종격은 거스르는 운이 오면 운의 굴곡이 매우 크다.양일간(陽日干)은 기(氣)를 따르되 세력을 따르지 않는다.일간의 정신이 되는 인성(印星) 하나만 있어도 종(從)하지 않으려고 한다.가령,갑목(甲木) 일간이 지지에 자수(子水) 하나만 있어도 종(從)하지 않는다.반면에 음일간(陰日干)은 기(氣) 보다 세력(勢力)을 따르므로 인성(印星)이 있어도 강한 세력(勢力)에 종(從)한다.이는 양일간(陽日干)은 양인격(陽刃格)을 인정하는데 음일간(陰日干)은 음인격(陰刃格)을 인정하지 않는 것과 대동소이(大同小異)하다.  

 

 

종격(從格)이나 화격(化格)은 거스르는 오행이 있어서 충극(沖剋)을 하면 진종격(眞從格)이 아니며 대부분 파격(破格)이다.또한 고서(古書)에는 종격(從格)이나 화격(化格)은 조후(調候)를 보지 않는다고 나오는데 실제로 수많은 간명(看命)을 해본 결과 조후(調候)가 맞으면 격(格)이 더 높음을 알 수 있다.관성(官星)이 강한 종살격(從殺格)에 인성운(印星運)이 와서 살인상생(殺印相生)이 되면 좋은가 나쁜가에 대해서도 고서(古書)나 학파(學派)에 따라 견해 차이가 있다.종격(從格) 사주는 종(從)하는 오행이 제 1용신이고, 종(從)하는 오행을 생(生)해 주거나 설기(洩氣)하는 오행이 제 2용신에 해당된다.

 

 

관성(官星)이 강한 종살격(從殺格)에 인성(印星)이 오면 인성(印星)은 일간을 생해주므로 일간이 힘이 강해져서 반기를 들게 되므로 종살격(從殺格)이 아니다.가령,갑목(甲木) 일간에 해수(亥水)가 있으면 해중갑목(亥中甲木)은 수생목(水生木)을 잘 하지만 계수(癸水)나 자수(子水)는 수생목(水生木)을 잘 하지 못 한다.종세격(從勢格)은 인성(印星)과 비겁(比劫)이 없어야 하며 특정 세력에 종(從)하지는 않아야 한다.또한 일간에 뿌리가 없고 식재관(食財官)이 모두 강하면서 일간을 도와주는 오행이 없어야 한다.식재관(食財官)이 같이 강할 때는 재성(財星)이 용신(用神)이고 인성(印星)과 비겁(比劫)이 기신(忌神)이다.  

 

 

사주(四柱)가 좋은 사람은 잘 활용하여 써야만 좋은 것이고,사주(四柱)가 나쁜 사람은 안 좋은 것을 공부시켜 자신의 힘을 키우게 하려는 것이다.따라서 사주(四柱)가 좋은 사람도 사주(四柱)가 나쁜 사람도 절대 없다.용신운(用神運)과 기신운(忌神運)에 일희일비(一喜一悲) 하지 말고 사주(四柱)를 잘 활용하여 사주(四柱)를 지배하는 멋진 삶을 살아야 한다.

 

 

https://youtu.be/hAgQ6LwXKUM

 

심산멘토와 윤남경 수석 연구원의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은 2021년 3월말에 출간되며

新패러다임 명리적성학(命理適性學)은 2021년 하반기 중에 교재로 출간될 예정입니다.

 

https://youtu.be/0ZC74-3_gIo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 3월말 출간 예정!!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 구입을 희망하시는 분은 아래 전화 번호로 '본인의 이름과 교재구입합니다' 문자로 신청하시면 되며 출간되는 대로 책을 구입할 수 있는 서점과 인터넷 링크를 문자로 보내드리며 개인별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교재 신청 문자 ☎ 010 6382 7206(심산 원장)

 

[진로적성 비밀코드] 작가님을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심산(深山) 이민호 원장은 심산 입시 진로 컨설팅 대표,학생 입시진로 & 성인 사주진로상담,명리적성학 강의,MBC TV 뉴스투데이 방영,심산 진로컨설팅 카페와 유튜브 운영자.

 

태림(太林) 윤남경 선생은 연세대학교 의류학과 졸업,뇌코칭 전문 트레이너 자격증, 명상심리상담 연구,심산 입시 진로 컨설팅 수석 연구원,진로 컨설턴트,명리적성학 강사로 활동

 

 

[진로적성 비밀코드] 집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적성에 맞지 않는 전공을 선택하여 휴학,자퇴,반수,편입 검정고시 등의 시행착오를 겪는 학생들과 진로 고민으로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어야겠다는 교육자로서의 사명감으로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지적(知的)으로 가장 도움을 줄 주면서 ‘나를 비우고 남을 채워주는 삶’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 집필 과정이 궁금합니다.

 

심산 원장과 윤남경 선생이 공동 집필하다 보니 끊임없이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으며 기존의 어려운 명리학 이론을 현대의 여러 상황과 접목하여 독자들을 쉽게 이해시키 기 위해굉장히 신경을 썼습니다. 공동 집필을 통해 ‘혼자 꾸는 꿈은 꿈에 지나지 않지만 함께 꾸는 꿈은 이루어진 다’는 말이 진리임을 깨달았을 만큼 융합의 힘이 시너지 효과를 얻었습니다.

 

 

저자가 소개하는 [진로적성 비밀코드]?

 

진로적성의 새로운 지평을 열기 위해 ‘매일 5시간 연구,매일 5시간 강의,매일 5명 상담’이라는 슬로건 아래 30년 동안 교육 현장에서 몸소 체험한 실전 경험과 노하우가 숙성되어 그윽한 맛을 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는 ‘어두운 거리에 등불이 되고,험한 나루에 배’와 같은 훌륭한 나침반 역할을 할 것입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 의 독자가 될 분들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모든 사람은 내 안에 5마리 용(龍)을 품고 산다고 합니다.그 용(龍)이 인문학적, 수학적,과학적,예체능적,기술적 재능 등이 될 수도 있겠죠.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의 안에 숨어 있는 5마리의 용(龍)을 정확히 찾을 수 있길 바랍니다. 新지식인들의 마중물이 되기 위해 항상 겸손한 자세로 여러분과 함께 상생(相生)하고자 하오니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 다른 책과 차별성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큰 차별성이 있습니다.심산(深山) 원장님 은 우리나라 교육의 메카라고 할 수 있는 서초동과 대치동,그리고 안양과 군포 신도시에서 30년 동안 유명 학원을 운영 하면서 입시 강의와 진로 컨설팅을 하고 있는 입시와 진로 교육 전문가입니다. 이 책에 수록된 20여명의 진로 컨설팅 사례도 직접 상담을 했던 실전 데이터 이므로 신뢰성이 매우 높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이 남긴 발자취가 더욱 새롭게 빛날 수 있도록 앞으로 新패러다임 명리적성학 교재도 기초편 심화편 실전편 등 시리즈로 공동 집필하여 출간할 예정입니다. 또한 ‘진로적성 비밀코드’와 ‘新패러다임 명리적성학‘ 책으로 온라인 동영상 강의와 오프라인 현장 강의를 통해 실력있는 후학들을 많이 양성할 계획입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을 출간하셨습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진로적성 비밀코드’가 완벽한 책이라 말하기는 어렵지만 진심과 노력과 정성을 가득 담은 책입니다. 이 마음이 고스란히 전해져서 여러분들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심산 원장과 공동 저자로 동고동락하며 헌신적으로 많은 도움을 준 윤남경 선생에게 진심으로 고마움을 전하며 그동안 흘린 땀과 노력의 결과가 좋은 결실을 맺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