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운성(運星) 핵심 이론 및 통변
12운성(運星)으로 대운(大運)과 세운(歲運)을 통변(通辯)할 때 참고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장생운(새로운 사업 시작) 목욕운(주색잡기로 인한 구설수 주의) 관대운(승진 행운 상승운) 건록운(재물운은 좋아지는 상승운이나 과욕은 금물) 제왕운(경사스런 일이 많아지는 최대의 행운) 쇠운(손재수와 재난 주의) 병운(건강 주의 손재수 하락운) 사운(이별수 재난) 묘윤(재성이 묘운이면 부친과 사별,인성이 묘운이면 모친과 사별,오픈과 사업 확장 금지) 절운(뜻대로 일이 풀리지 않음) 태운(점차 상승운으로 사업 시작 가능) 양운(긍정적인 변화가 시작되는 상승운) 등이다.
명리학(命理學)의 중요한 3대 요소는 조후론,억부론,격국론이며 기타 신살론,물상론 등의 보조 도구를 활용한다.합충(合沖) 외에 12운성(運星),공망,형충파해 원진 등은 모두 신살(神殺)에 해당하므로 장식품에 불과하다.사주 진로를 간명(看命)할 때 신살(神殺)을 앞세우면 혹세무민(惑世誣民) 할 수 있으므로 250개가 넘는 각종 신살(神殺) 중에서 시대의 흐름에 맞으면서 정확성이 높은 10~20개 정도만 유용하게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신살(神殺) 중에서 12운성(運星)에는 운명(運命)의 묘한 이치인 묘리(妙理)가 담겨 있다.
천간(千干)에 있는 육친(六親)의 강약(强弱)을 판단하는 방법에는 12운성(運星),통근(通根),투간(透干),투출(透出),상생상극(相生相剋),고립(孤立) 등이 있다.이 중에서 12운성(運星)으로 천간에 있는 육친의 힘의 세기를 정확히 알 수 없는 것은 배제하고 실전 간명(看命)을 통해 검증된 것만 소개한다.양간(陽干)에 해당하는 갑병무경임(甲丙戊庚壬)은 정확성이 높으나 음간(陰干)에 해당하는 을정기신계(乙丁己辛癸)는 이론과 실제와의 괴리가 있다.12운성(運星)중에서 맞지 않는 이론은 과감히 배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양간(陽干)과 음간(陰干)을 같이 보았을 때의 문제점을 디테일하게 연구하여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12운성(運星) 정론(正論)을 내놓아야 한다.12운성(運星)의 핵심 이론과 활용에 대한 심산멘토의 지론은 다음과 같다.첫째,천간(天干)의 육친(六親)이 12운성상 장생(長生) 건록(建綠) 제왕(帝旺) 위에 놓여 있으면 힘이 강하다.육십 갑자 중에서 장생지(長生地)에 해당하는 일주(日柱)는 병인(丙寅) 무인(戊寅) 임신(壬申) 정유(丁酉) 기유(己酉) 계묘(癸卯)가 있다.이를 사주 실전 통변에 적용할 중 알면 준고수이다.
가령,임술(壬戌) 일주인 남자가 년주나 월주나 시주에 병인(丙寅)이 있을 경우 재성(財星)에 해당하는 병화(丙火)가 식신(食神)인 인목(寅木)에서 장생(長生)하므로 재력이 있는 아버지와 현모양처를 얻어 복록(福祿)이 투터운 귀한 명(命)으로 보면 된다.12운성 포태법의 활용에서 더 나아가 간지론(干地論)과 발달론(發達論)을 섭렵하고 통근,투간,투출,지장간,삼합,방국,합충형파해 이론을 실전에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으면 고수의 반열에 오른다.고수는 되고 싶다고 되는 는 게 아니라 실력을 갖추면 저절로 된다.
또한 건록지(建祿地)에 해당하는 일주(日柱)는 갑인(甲寅) 을묘(乙卯) 경신(庚申) 신유(辛酉) 이다.제왕지(帝旺地)에 해당하는 일주(日柱)는 병오(丙午) 정사(丁巳) 임자(壬子) 계해(癸亥) 이다.둘째,천간(天干)의 육친(六親)이 묘지(卯地)와 절지(絶地) 사지(死地) 위에 놓이면 힘이 약하다.묘지(墓地)에 해당하는 일주(日柱)는 병술(丙戌) 무술(戊戌) 임진(壬辰) 갑진(甲辰) 정축(丁丑) 기축(己丑) 계미(癸未) 이다.절지(絶地) 위에 놓인 일주(日柱)는 갑신(甲申) 을유(乙酉) 경인(庚寅) 신묘(辛卯) 이다.사지(死地)를 예를 들어 보자.
가령,남자 경오(庚午) 일주가 월주가 갑오(甲午)라면 배우자에 해당하는 갑목(甲木)이 사지(死地) 위에 있고 배우자가 자식에 해당하는 관성(官星) 오화(午火) 위에서 죽음에 드는 형상이니 자식을 낳고 배우자를 잃게 되며 재혼을 해도 배우자운이 흉(凶)하다.셋째,천간의 육친이 목욕지(沐浴地) 위에 놓여 있으면 인물이 좋고 두뇌가 총명하며 바람끼도 있다.목욕지(沐浴地) 위에 있는 일주는 갑자(甲子) 을사(乙巳) 경오(庚午) 신해(辛亥) 이다.넷째,천간의 육친이 관대지(冠帶地) 위에 놓여 있으면 학문과 인연이 많다.
이 밖에 12운성(運星) 중에서 쇠지(衰地) 병지(病地) 태지(殆地) 양지(養地) 위에 놓인 육친(六親)은 수많은 간명(看命) 결과 두두러진 특징이 나타나지 않으므로 단정적으로 정의하기 어렵다.다음은 병인년(丙寅年) 경인월(庚寅月) 을미일(乙未日) 정해시(丁亥時) 사주의 남자 대학생 사주 진로에 대한 실제 간명(看命)한 사례이다.추운 인월(寅月)의 을목(乙木)이라 병화(丙火)의 따뜻한 봄볕이 절실하게 필요한데 상관(傷官)에 해당하는 병화(丙火)가 인목(寅木)에 장생(長生)을 하니 아주 좋은 길명(吉命)에 해당한다.
하지만 월간(月干)의 정관(正官)에 해당하는 경금(庚金)이 절지(絶地)인 인목(寅木) 위에 놓여 있으므로 직업상 공직(公職)과는 인연이 약하다.공직(公職) 보다는 병화(丙火) 상관(傷官)를 활용하는 의료계나 기술직으로 진로를 결정하는 것이 적성에 맞으며 성공 가능성이 높다.또한 인미(寅未) 귀문관살이 있고 상관(傷官)이 장생(長生)을 하니 천재성이 있는 수재(秀材)이므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 개발하고 발명 특허를 내는 첨단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이처럼 12운성(運星)을 잘 활용하면 진로를 결정하는 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
어제의 정답이 오늘의 정답이 아니며 오늘의 정답이 내일의 정답이 아니다.나를 가르치는 스승의 이론은 맞고 다른 학파에서 가르치는 이론이 틀리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십년을 공부해도 제자리걸음이다.상대의 생각과 나의 생각이 융합되어야 발전할 수 있으며 맞는 이론 70%와 틀린 이론 30%를 흡수해야 나중에 참과 거짓을 구별할 수 있는 문리가 터지므로 융합을 해야 한다.빈깡통이 요란한 법이며 실력을 갖추면 저절로 겸손해진다.자신과 인연이 되는 사람을 목숨과 같이 소중히 대하는 것이 신(神)의 한 수이다.
암(癌)에 걸린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는 기술자가 아니며 환자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어야 진정한 의사이다.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도 이와 마찬가지이다.어려움을 하소연 하는 내담자의 고민을 상담해 주는 상담자가 불친절하거나 짜증을 내는 것은 실력이 없음을 알려주는 셈이다.명리적성학 강의와 사주 진로 상담을 하다 보면 자신이 어려워진 이유를 정확히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이다.내담자를 상담해주는 것을 자신이 잘나서 도와준다고 착각하지 말고 자신의 공부거리로 삼아야 실력이 쌓인다.실력을 갖추면 좋은 사람과 재물의 인연은 저절로 오게 된다.
'☞명리학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新패러다임 격국론(格局論) 용신론(用神論) (0) | 2021.02.15 |
---|---|
상관격(傷官格) 사주의 진로와 개운법 (0) | 2021.02.13 |
12운성(運星) 핵심 이론 및 통변 (0) | 2021.02.13 |
사해충(巳亥沖) 진술충(辰戌沖) 축미충(丑未沖) (0) | 2021.02.13 |
사화(巳火) VS 사월(巳月) 연구(硏究) (0) | 2021.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