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신(用神) 쉽게 차는 비법
1. 신약한 사주
신약한 사주는 인성이나 비겁이 적고 식재관(식상, 재성, 관살)이 상대적으로 많은 경우로, 인성과 비겁 둘 중에 하나가 용신이 되는데 인성의 비중이 절대적이다.
1)식상이 많으면 인성이 용신이다.
식상이 많아 신약한 경우는 인성이나 비겁 중에서 용신을 찾아야 하는데, 비겁은 식상을 생해 설기(洩氣)가 심해 약해지니 식상을 극하며 일간에 도움이 되는 인성이 용신이다.
丁 甲 丙 壬 丙 己 辛 戊
卯 辰 午 辰 寅 酉 酉 申
한 여름의 목 마른 갑목은 목보다는 수가 절실하니 수가 용신이 되고, 가을에 서리가 잔뜩 내린 기토는 토 보다는 화가 훨씬 더 요긴하다.
2)재성이 많으면 비겁이 용신이다.
재성이 많아 신약하면 인성이나 비겁 중에서 용신을 찾아야 하는데, 인성은 재성한테 극을 당해 맥을 못 추므로 재성을 극하며 일간을 돕는 비겁이 우선 용신후보이다.
(1)재성이 많으면 비겁이 용신이다.
재성이 많으면 재성을 극하고 일간을 돕는 비겁이 용신이다.
庚 丙 丁 丙
寅 申 酉 申
재성인 금이 많아 신약한 사주인데 목을 용신으로 임명했다가는 금들에게 얻어터져 맥을 못쓰니 일간을 돕고 금을 호령하는 화를 용신으로 써야 한다.
(2)재성이 많아도 인성이 용신인 경우도 있다.
목은 아무리 토가 많아도 수가 먼저 필요한 것이 자연의 이치이니 목일간은 신약하면 무조건 인성이 용신이고 아래 사주도 인성이 용신이다.
戊 戊 壬 壬
午 子 寅 辰
인월의 지리산에 눈이 펄펄내리고 있어 인성인 화가 우선 필요한 사주이다. 사주에 재성인 수가 많아 비겁인 토가 용신이라고 우기면 정말 곤란하다. 화와 토가 같이 필요하지만 용신을 잘못 잡으면 운세 해석에 심각한 오류가 생기니 주의하여야 한다.
3)관살이 많으면 인성이 용신이다.
관살이 많으면 비겁은 무력하고 인성은 힘이 넘치니 힘 있는 인성이 용신으로 써야 한다.
癸 壬 戊 辛
卯 寅 戌 丑
한 눈에 봐도 겁재에 해당하는 계수는 무력하고 신금(辛金)은 3토(土)의 생을 받아 힘이 있으니 인성이 용신이다.
4)식재관 중에 2가지가 많거나 골고루 있어도 인성이 용신이다.
재성이 많아 신약한 경우가 아니면 비겁을 우선 용신으로 고려하지 않는다.
丙 甲 乙 壬
寅 戌 巳 辰
한 눈에 봐도 목 마른 나무는 수가 필요하지 목이 필요하지는 않다.
5)인성이 필요하면 지장간에서라도 찾아 쓴다.
인성이 절대 필요한 사주는 비겁이 투출 했더라도 지장간을 살펴서 인성을 있으면 인성을 용신으로 삼는다.
辛 己 乙 甲
未 卯 亥 申
해월의 썰렁한 기토는 토 보다는 화가 더욱 필요하니 미토(未土) 중에 있는 정화(丁火)가 용신이 된다.
丙 乙 丁 己
戌 巳 卯 丑
목 마른 나무의 형상이니 가까이 있는 목보다는 연지 축토(丑土) 속의 계수(癸水)가 훨씬 더 중요한 작용을 하는 용신이다.
6)인성이 없으면 비겁에 우선 의지한다.
癸 戊 戊 甲
亥 申 辰 辰
얼핏 보면 신강한것 같지만 연지 진토는 갑목의 뿌리이고 월지 진토는 허습하여 토의 뿌리로 35% 밖에 되지 않고 월간의 무토는 갑목에게 극을 당해 신약한 사주이다.
이렇게 허하고 습한 일간이 꼭 필요한 화(火)가 지장간에도 없으면 우선 비겁인 토를 용신으로 쓰고 운에서 인성인 화를 기다리면 된다. 약하면 생을 받아야 하니 신약한 사주는 인성이 절대적이다.
2. 신강한 사주
신강한 사주는 인성이나 비겁이 많아 강한 것이니 식상, 재성, 관살 셋 중의 하나가 용신이 된다.
1)인성이 많으면 재성이 용신이다.
丁 壬 庚 戊 丙 庚 乙 丙
未 申 申 戌 戌 辰 未 申
이렇게 인성이 많은 사주는 인성을 극하는 재성이 우선 용신 후보가 된다.
2)비겁이 많으면 식상이 우선이다.
丙 辛 癸 甲 壬 癸 壬 甲
申 酉 酉 辰 戌 亥 申 午
이렇게 비겁이 많아 신강하면 무력한 관살보다는 비겁의 생을 받는 식상을용신으로 쓰면 된다.
3)인겁이 비등하면 식상이 용신이다.
癸 辛 壬 戊 癸 壬 辛 癸
巳 酉 戌 申 卯 戌 酉 亥
인성과 비겁이 비등해도 무력한 관살보다는 비겁의 생을 받는 식상을 용신으로 한다.
4)관살을 쓰려면 재성의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
戊 癸 癸 甲 癸 庚 丙 己
午 酉 酉 寅 未 申 寅 酉
신강한 사주에서 이렇게 재성의 생을 받는 관성은 용신으로 쓸 수 있다.
3. 용신 찾는 요령
1)강약을 가리고 조후를 본다.
신약하면 조후와 관계없이 우선 인성을 찾아야 한다. 그러나 중화된 사주나 신강한 사주로 판단되면 조후를 고려하는데, 사주가 더우면 물(水)을 쓰고 추우면 불(火)을 용신으로 쓴다.
다만 수(水) 일간이나 화(火) 일간은 자신이 추운지 더운지 알지 못하니 조후를 고려할 필요가 없고, 토(土) 일간은 자동으로 조후가 맞으니 신경 쓸 필요가 없다.
목(木) 일간의 경우 여름의 목이 비겁이 있어 다소 신강한 듯 보여도 목들이 원국의 화를 생해 화기(火氣)가 많아 수가 절대로 필요하니 수를 용신으로 쓰라는 의미로 받아 드리면 되고, 겨울의 금은 화가 절대로 필요하니 다소 신약한듯 해도 화를 용신으로 쓰라는 의미이다.
丙 庚 己 辛 庚 甲 癸 戊
戌 辰 亥 卯 午 辰 亥 子
겨울의 경금은 화가 절대로 필요하니 조후를 고려해 화를 용신으로 쓰면 되고, 겨울의 갑목은 신강하고 썰렁하니 화를 용신으로 쓰면 된다.
2)월지가 생하는 오행을 우선 용신 후보로 한다.
辛 乙 甲 戊 己 辛 丙 己
巳 卯 寅 戌 丑 酉 寅 亥
신강한 사주에 용신 후보인 식상, 재성, 관성이 모두 있는데, 이런 경우는 월지 목에게 생을 받아 제일 힘이 있는 오행인 화를 용신으로 쓰면 된다.
3)무력하면 제외한다.
신약하면 일간을 생하는 오행이 절대적이지만 신강한 사주의 경우는 주인이 제일 힘이 있는 오행에게 주전 머슴의 임무를 맡기는 법이라서 아주 중요한 이치이니 꼭 가슴에 넣어야 한다.
己 辛 癸 丁
丑 丑 丑 亥
겨울이고 사주가 추워서 화가 꼭 필요하기는 하지만 화가 너무 무력하니 수를 용신으로 해야 한다.
壬 丙 丁 甲
辰 寅 卯 辰
사방에서 극을 당해 무력한 토보다는 진토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시간의 임수를 용신으로 써야 한다.
4)금수상관
금수상관(金水傷官 겨울에 태어난 금 일간)에 관해 아주 중요한 적천수의 말씀을 적어보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金水傷官喜火 不過要其煖局 非取以爲用也.
금수상관희화 불과요기난국 비취이위용야.
금수상관이 화를 반기지만 사주를 따뜻하게 하는데 불과할 뿐 용신으로 취해서 쓴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取火爲用者 十無一二 取水爲用者 十有八九
취화위용자 십무일이 취수위용자 십유팔구
화를 취해서 용신으로 쓰는 사람은 열에 하나, 둘도 안되고 수를 취해서 용신으로 쓰는 사람은 열에 여덟, 아홉이나 된다.
凡金水傷官用火 必要身旺逢財 中和用水 衰弱用土也.
범금수상관용화 필요신왕봉재 중화용수 쇠약용토야.
대저 금수상관이 화를 쓰려면 신왕하고 재성을 만나야하고, 중화되면 수를 쓰고 신약하면 토를 써야 하느니라.
5)용신 후보가 둘이면 힘이 있는 놈을 쓴다.
丙 辛 丙 癸
申 丑 辰 未
신강하니 수나 화 중에서 용신을 찾아야 하는데 연간의 계수는 멀고 무력하니 가까이 있는 화를 용신으로 쓴다.
6)용신 후보가 둘 다 무력하면 원국에서 더 필요한 오행을 쓴다.
甲 乙 壬 壬
申 亥 寅 寅
신강하여 화를 쓰자니 월지 지장간에 있어 너무 무력하고, 금을 쓰자니 멀고 생을 받지 못하고 설기(洩氣)가 심해 두 후보 모두 무력하다. 이런 경우에는 사주가 썰렁하고 추우니 화를 용신으로 하면 된다.
戊 壬 辛 辛
申 子 丑 卯
신강한 사주로 무토는 설기가 심해 무력하고 묘목은 극을 당해 깨져서 고민이 한참 많은 사주이다. 이렇게 강한 수를 무력한 토로 막다가는 둑이 터지니 이런 경우는 깨진 목이지만 할 수 없이 용신으로 써야 한다.
7)수(水) 일간은 재성의 뒷받침이 없으면 관을 용신으로 쓰지 않는다.
癸 癸 癸 癸
丑 亥 亥 丑
신강한 수 일간은 우선 목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왕한 수를 무력한 토로 막다가는 둑이 터져 버리니 해수(亥水) 속의 갑목(甲木)을 용신으로 쓴다.
8)계절별 금(金)의 용신 상황
신강한 경신금(庚辛金) 일간의 경우 식상과 관살 중에서 용신을 가리는 기본 법칙을 적어 본다.
寅卯월은 월지의 목이 생하는 힘이 있는 화를 용신으로 쓴다.
辰巳午未월은 더우니 수를 용신으로 쓴다.
申酉월은 월지의 금이 생하는 힘이 있는 수를 쓴다.
戌亥子丑월은 추우니 화를 용신으로 쓴다.
9)용신이 2字 이상 되면
용신이 2字 이상 되면 제일 힘이 있는 놈을 주전 용신으로 쓰고 나머지는 보조 용신으로 쓰면 된다.
辛 丙 甲 丙
卯 午 午 申
한 여름의 병화가 화기가 충천해 수가 있으면 갈등없이 용신으로 쓰겠는데, 연지 신금 속의 임수는 증발 직전이니 제외하고, 오월의 오화 속의 기토는 말라 비틀어져서 쓸 수가 없는 상황이다.
할 수 없이 금을 용신으로 쓰는데 이렇게 용신이 2개 있는 경우는 일간과 가까이 있는
시간의 신금(辛金)을 주전 용신으로 하고 연지의 신금(申金)은 보조 용신으로 하면 된다.
'☞명리학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년월일시(年月日時) 궁위론(宮位論) (0) | 2020.12.01 |
---|---|
상관(傷官)을 잘 활용해야 성공한다 (0) | 2020.11.30 |
유금(酉金)과 지지(地支) 관계 (0) | 2020.11.28 |
유금(酉金)과 지지(地支) 관계 (0) | 2020.11.28 |
유금(酉金) VS 유월(酉月) VS 유대운(酉大運) 연구(硏究) (0) | 2020.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