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유금(酉金)과 지지(地支) 관계

심산멘토 2020. 11. 28. 18:49

                             유금(酉金)과 지지(地支) 관계

 

유(酉) + 자(子)

 

유금(酉金)과 자수(子水)는 금생수(金生水) 상생 관계이지만 왕지는 다른 오행을 잘 생하지 않으며 약간의 설기(洩氣) 작용을 한다.또한 자유(子酉)는 파(破)와 귀문관살 작용을 한다.유금(酉金)의 건조한 것을 자수(子水)가 해결해주지만 조후가 차갑기 때문에 자유(子酉)가 있으면서 조후가 맞지 않으면 신경이 예민하고 날카로우면서 의심이 많다.사주 원국에 자유(子酉)가 있고 해자축월생인데 화(火)가 없으면 냉혹한 기질이 있으나 화(火)가 있으면 매력이 있다.

 

자수(子水)는 신금(申金)과 잘 맞고 유금(酉金)은 축토(丑土)와 잘 맞는다.자유(子酉)가 있으면서 조후가 맞지 않으면 건강상 세균성 질환,생리 불순,요실금,요도염,방관염,신장염,전립선염,신경통,요통,호흡기 질환 등을 잘 관리해야 한다.또한 자유(子酉)는 도화살이므로 주색잡기와 불륜을 주의해야 한다.조후가 맞지 않아서 자유(子酉)가 귀문관살 작용을 하면 의부증,의처증,조현병,정신 질환을 주의해야 한다.자유(子酉)가 있으면 명리학과 마음 수행 공부를 많이 해야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 

 

 

유(酉) + 축(丑)

 

유금(酉金)은 왕지이고 축토(丑土)는 묘지이므로 잘 나가던 일을 매듭 짓는 시기이다.유축합(酉丑合)이 되면 결속력이 강하고 결실을 맺은 것을 금고속에 넣는 형상으로 실속이 있다.사주에 유금이 있으면서 축토운이 올 때는 사업을 크게 벌리면 안되며 알찬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실속 경영을 해야 한다.유금(酉金)이 있는 사람은 마무리 능력이 우수하다.특히 월지에 유금(酉金)이 있으면 융통성은 다소 부족하나 일처리는 완벽하다.

 

 

유(酉) + 인(寅)

 

건조한 유금(酉金)이 건조한 인목(寅木)을 만나서 수기운(水氣運)이 부족하여 원진과 귀문관살이 작용을 하므로 부정적이다.호랑이는 닭의 울음소리와 밝은 빛을 싫어한다.유금은 완성품인데 반해 인목은 초기 단계로 위로 뻗으려고 하기 때문에 서로 코드가 맞지 않는다.유금은 왕지이므로 생(生)보다 극(剋)을 잘하며 묘유충(卯酉沖)을 잘 한다.

 

인목(寅木)은 강하기 때문에 유금(酉金)이 금극목을 잘 못한다.조후가 잘 맞으면 부작용이 거의 없으나 화기운이 너무 강하면 유금이 다칠 수 있다.유금이 인목을 만나면 부정적인데 반해 인목이 유금을 만나면 성급하게 펼치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덜 겪는다.천문과 귀문성이 있는 인유(寅酉)나 자유(子酉)가 사주 원국에 있는 사람은 운명에 관심이 많고 감각이 좋으므로 훌륭한 멘토나 스승에게 명리학을 배우면 개운(開運)에 도움이 된다. 

 

 

 유(酉) + 묘(卯)

 

유금(酉金)과 묘목(卯木)은 왕지 끼리의 상충(相沖)을 하므로 충(沖) 중에서 가장 강력한 작용력이 있다.초목에 서리가 내린 형상으로 묘유충이 되면 신금이 묘목의 싹을 잘라버리므로 안정감이 사라져서 마음이 불안해진다.사주에 묘목이 있는데 유금 대운이나 세운이 오면 단칼에 나무가 잘리므로 하는 일에 지체가 따르는 등 불리하다.묘유충이 될 때는 뜻밖의 사고수를 주의해야 하며 팔 다리 사고수,마비,절단,장애,명퇴,이혼 등이 발생한다.완성품인 유금과 초기 제품인 묘목은 서로 코드가 맞지 않기 때문에 좋은 재주와 실력이 있어도 발휘가 잘 안 되고 엉뚱한 방향으로 나간다.  

 

 

유(酉) + 진(辰)

 

유금(酉金)과 진토(辰土)는 토생금 상생 관계이면서 육합에 해당하므로 긍정적이다.건조한 유금이 한습한 진토를 만났으니 조후가 잘 해결된다.완벽한 유금이 이제 막 자라는 진토를 잘 이끌어 주어 서로 시너지 효과가 생기는 스승과 제자의 관계이다.유금은 진토를 사오미로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한다.하지만 진유합이 진술충이나 묘유충으로 깨져서 육해가 되는 운(運)에는 손재수와 구설수 등의 부작용이 따른다.사주에 진유합이 있는 사람은 의리가 있고 대의 명분을 중시한다.

 

 

유(酉) + 사(巳)

 

유금(酉金)은 왕지이고 사화(巳火)는 생지이며 삼합으로 끈끈한 관계이다.축토(丑土)가 있으면 사유축합이 되어 마무리까지 잘 된다.운에서 왕지가 생지를 만나면 새로운 아이템과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계획을 세우고 변화를 준다.이사를 가도 새 집으로 가고,사무실을 옮겨도 새 건물이나 리모델링을 하는 등의 생기를 불어 넣는다.

 

왕지는 고정적이고 변화를 싫어하는 반면 생지는 유동적이며 변화를 좋아하기 때문이다.사화가 유금을 만나면 계획이 실천되고 목표를 달성하는 등 더욱 좋다.유금이 운에서 사화를 만나면 화극금이 되므로 적극적인 성향이 나타나서 변화를 추구하게 된다

 

 

 

유(酉) + 오(午)

 

유금(酉金)과 오화(午火)는 둘 다 왕지(旺地)이다.사주에 오화(午火)가 있으면서 화기운이 강하면 열(熱) 작용을 하여 화극금으로 금(金)이 녹는다.반면에 오화(午火)가 있으면서 수기운이 강하면 오화가 유금을 잘 활용하고 빛나게 해주는 좋은 역할을 한다.사주에 유금과 오화가 있고 연월주에 화기운이 강하면 조상이나 부모대에 부도가 난 경우이며 일시주에 화기운이 강하면 본인이나 자식대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그러므로 수기운이 없고 화기운이 강한 조열한 사주에 금이 있는 사람이 과욕을 부리면 실패한다.하지만 축토나 진토가 있어서 조후가 맞으면 긍정적으로 활용된다. 

 

 

유(酉) + 미(未)

 

유금(酉金)은 사유축 금(金)을 향하고 미토(未土)는 해묘미 목(木)을 향하므로 같은 자리에서 딴 생각을 한다.미토(未土)가 신금(申金)을 거치지 않고 유금(酉金)으로 뛰어 넘는 격각 형태이므로 진행 과정에 문제가 생긴다.유금이 묘목을 보면 묘유충으로 나무를 꺾으려고 하는데 미토가 있어서 해묘목이 되면 보호막이 되므로 묘유충의 부작용은 많이 사라진다.

 

 

유(酉) + 신(申)

 

유금(酉金)과 신금(申金)은 방국과 혼잡 관계이다.자축과 오미는 스승과 제자,부모와 자식 등의 수직적인 관계인데 비해 신유(申酉)는 친구와 같은 수평적인 관계이다.유금은 인목을 싫어하지만 유금(酉金)이 신금(申酉)을 만나면 인목을 다스릴 수 있다.신유(申酉)가 갑인(甲寅)을 치면 칼날이 뿌러지지만 신유(申酉)는 을유(乙酉)를 꺾을 수 있다.인묘(寅卯)가 농업 공업 등의 육체적인 산업이라면 신유(申酉)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정신적인 산업이다.신유금(申酉金)이 있으면서 화(火) 기운이 없으면 살기(殺氣)가 뻗친다.

 

 

유(酉) + 유(酉)

 

유금(酉金)과 유금(酉金)은 자형(自刑)으로 유유(酉酉) 보다는 신유(申酉)가 더 낫다.유유 자형은 살기(殺氣)가 뻗치며 자책,자해,세균성 감염이 우려된다.유금이 서로 사화나 진토를 끌어들여 세력을 구축하려는 쟁합(爭合)이 발생하면 심리적인 갈등이 커진다.유유(酉酉) 자형이 있고 금(金) 기운이 강하면 세균성 전염,신경 마비,알콜 중독,간,담,마약 중독,스마트폰 중독,댓글 조작,컴퓨터 중독 등의 부작용이 발생한다.

 

 

유(酉) + 술(述)

 

유금(酉金)과 술토(戌土)의 관계는 방국과 육해이다.유금에게 진토는 제자에 해당하며 사주에 진유합이 있는데 운에서 묘유충이 되면 육해가 되어 배신수와 이간질 등의 부작용이 생긴다.또한 술토운이 와서 진술충이 되도 부작용이 발생한다.유술합이 육해가 되면 내면이 외로워지며 제자나 자식이 배신을 한다.

 

 

사주에 유술(酉戌)이 있으면 어려운 사람들을 잘 보살펴 주는 직업인 활인업,사회 복지사,상담사,요양사,의사,간호사 등 치료하고 보호해 주는 분야가 적합하다.원국에 유술(酉戌)이 있는데 오화(午火) 운이 와서 오술합화가 되면 유금이 녹게 된다.유금은 완성품이고 술토는 창고이므로 유술(酉戌)이 있는 사람은 결속,정리,마무리 능력이 매우 좋다.

 

어려움에 처해 있는 사람들을 아끼고 사랑하면서 법(法)의 힘으로 아픔을 어루만져 주면 자신을 믿고 따르게 되므로 그들을 이끌어 줄 수 있는 진정한 멘토가 될 수 있다.학(學)과 술(術)과 법(法)을 모두 겸비한 훌륭한 스승은 상승운(上昇運)과 하락운(下落運)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진정한 스승과 멘토를 만나는 것은 유유상종(類類相從)의 인연법(因然法)이므로 자신의 부족한 질량(質量)과 내공(內功)을 갖추지 않으면 만나기 힘들다.공부하는 자는 항상 겸손(謙遜)해야 하는데 그 알량한 지식으로 잘난 척을 하니까 옛날 버릇이 다시 나온다.실력을 갖춘 자가 겸손(謙遜)하면 별이 되고 세상을 밝히는 빛이 된다.

 

youtu.be/Lum-w9Hm49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