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미토(未土) VS 미월(未月) VS 미대운(未大運) 연구(硏究)

심산멘토 2020. 11. 22. 00:14

                미토(未土) VS 미월(未月) VS 미대운(未大運) 연구(硏究)

 

미토(未土)는 목화(木火) 양(陽)의 기운을 잘 수렴하여 금수(金水) 음(陰)의 기운으로 잘 이어주는 금화교역(金火交易) 역할을 한다.축토가 인목에게 전달해 준다면 미토는 화기운을 마무리 해서 신금(申金)에게 잘 전달해 준다.미토(未土)는 자기 자신을 드러내거나 주장을 하지 않고 전달해 주는 중매자 역할을 잘 한다.사주에 미토(未土) 있는 사람은 부동산 중개업,결혼 정보 회사,상담사 역할을 잘 한다.또한 배려심과 희생정신이 강하여 자신을 비우고 다른 사람을 키워주는 교육,복지,활인업 등의 직업에 적합하다.

 

 

오화와 사화는 자신을 드러내려고 하는 성향이 강하고 겉은 화려하지만 내실이 약한 편이다.원국에 오미신(午未申)이 있으면 화려하고 실리적이며 무역 외교,중개 등 협상에 능하다.미월(未月)이 지나면 곡식과 채소 등의 만물이 성장을 멈추고 신월(申月)부터는 열매를 맺는다.미토(未土)는 오화(午火)에 비해서 열기(熱氣)는 다소 약하지만 노련하다.

 

 

미토(未土)의 물상은 나무가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형상이므로 아직은 미완성이다.목화를 금수로 연결시켜 주는 중간자 역할을 하면서 실질적인 결과를 추구한다.또한 미토(未土)는 나무 끝에 열매가 달리기 시작하는 형상으로 변화의 전환점이다.아직 맛이 들지 않아 떫은 시기이므로 확실한 열매를 맺으려면 기다림의 미학이 필요하다.미토가 신금을 거쳐 유금의 단계에 와야 완성품이 된다.사주에 미토(未土)가 있는 사람은 성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때를 기다릴 줄 아는 인내심과 착실한 준비가 필요하다.

 

 

미토(未土) 대운은 진술축미에 해당하는 접목 대운으로 30년만에 오는 과도기에 해당한다.목화(木火)가 희신 용신인 사람은 오대운(午大運)에 답답함을 겪다가 미대운(未大運)에 발복하는 경우가 많다.인묘진사오 대운에서 미토 대운으로 바뀌면 그동안 준비했던 것을 가지고 결실을 보려고 하는 시기이다.하지만 내면적으로 질량과 내공을 완전히 갖춘 상태가 아니다.꽃도 아니고 열매도 아니 중간 상태로 수기운(水氣運)이 상승하지 못 하고 하강하므로 음(陰)의 기운이 점차 강해지는 시기로 사람의 나이로 50대인 지천명(知天命)에 비유할 수 있다.

 

 

미토(未土)는 수기운을 빨아들이므로 사람의 나이가 50대 부터는 화장발이 잘 받지 않는다.진토속의 비옥한 흙의 색깔이 미토가 되면 수분이 빠져서 색깔도 바랜다.불기운은 위로 올라가고 물기운은 아래로 내려 오려고 하는데 100세까지 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이와 반대로 수승하강(水昇下降)이 되어서 열기는 내리고 물기운은 올려야 장수한다.손과 발이 찬 수족냉증은 혈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못하여 발생한다.손과 발에 따뜻한 양기(陽氣)가 있어야 건강하므로 산책과 걷기 등 운동이 좋으며 반신욕과 족욕을 하는 게 좋다.

 

 

먹방 유튜브 방송은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인기 직업 순위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데 미토(未土)가 있으면서 현침살이 강하면 음식의 맛을 잘 내므로 요리사,쉐프 직업 적성이 강하다.미토(未土)는 하늘을 뚫고 나오는 형상으로 어떤 어려운 일도 다 해낼 수 있다.미토(未土)에 해당하는 동물인 양과 염소의 본성은 착하고 순하지만 앞에서 강제로 잡아 끌면 반항하며 절대로 끌려오지 않을 만큼 고집이 세다.양과 염소는 엄마 젖을 먹을 때 무릎을 꿇고 먹듯이 윗사람을 공경하고 효성도 지극하지만 고집을 부리면 왕고집이다.

 

 

양떼 목장은 평화와 순수를 상징하는 낭만적이고 목가적인 분위기를 연상시키며 양들은 무리를 지어 생활하면서도 여간해서는 싸우지 않는다.큰 욕심도 내지 않으며 자기가 먼저 상대에게 해코지를 하지 않는다.미토(未土)가 있으면 겸손하고 다소곳 하기 때문에 어릴 때 조부모님에게 귀여움을 많이 받는다.양과 염소는 한 번 왔던 길로만 다니며 미토(未土)가 월지나 일지에 있으면 융통성이 다소 부족하여 고지식하다.양과 염소는 앞에서 끌면 안되며 뒤에서 몰아야 잘 가듯이 간섭을 하면 부작용이 크며 가만히 두면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

 

 

미토(未土)는 양(羊)을 상징하며 상서로울상(祥)이란 글자에도 양(羊)이 들어 있어서 좋은 일이 일어날 징조이다.인간이 지은 죄를 어진 마음으로 신(神)에게 속죄한다는 의미에서 속죄양이란 표현을 쓰기도 하며 희생물로 양을 바쳤다.양고기는 버릴 것이 없고 지방질도 좋으며 몽골과 중국 신장 지구에 양고기 전문점이 많다.우리나라에도 양꼬치 전문점이 많이 늘고 있으며 해장국으로 양탕(羊湯)의 맛이 끝내 준다.반면에 악한 사람이 착한 척을 할 때는 양탈을 쓴 사람이라는 부정적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양은 순하지만 한 번 싸움을 하면 승부욕이 대단한 반면 뒷심이 부족하다.미토(未土)의 지장간에 정화(丁火)은 육친상 편인이지만 정화(丁火)의 본성이 정관(正官) 성향을 가지고 있다.사주에 미토(未土)가 있으면 예의,규칙,질서를 중시하고 헛된 행동을 잘 하지 않는 반면 다혈질의 성격을 가진 사람이들이 많다.조열한 조토(燥土)에 해당하여 성급하고 서두르는 경향과 오기가 있다.미토(未土)는 화기운(火氣運)을 신금(申金)으로 넘겨주려고 하기 때문에 실리를 추구하며 상하,복종,수직 관계를 좋아한다.

 

 

미토 대운(未土 大運)은 30년에 한 번씩 오는 접목 대운으로 인생의 전환점이다.양(陽)의 기운을 음(陰)의 기운으로 넘겨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며 인생에서 변화가 가장 큰 터닝 포인트 시기이다.미토 대운(未土 大運)에는 일을 성급하게 결정하지 말고 멘토나 스승에게 조언을 들어서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한꺼번에 많은 재산을 벌 수도 있지만 몽땅 날릴 수도 있는 양날의 칼이다.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미월(未月)에는 홍수,태풍,폭우,산사태 등 예상 밖의 자연재해가 발생하므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미토 대운(未土 大運)을 사람에 비유하면 갱년기에 해당하여 감정 기복이 커지는 시기로 남을 원망하고 신세 한탄을 잘 한다.함부로 경거망동 하면 모은 것을 한 방에 잃을 수 있다.자수 대운부터 상승하다가 오화 대운부터 하강하므로 미토 대운에는 주장하지 말고 의논하면서 순리대로 사는 게 좋다.미토 대운(未土 大運)에는 마음은 열정이 강한 청춘인데 몸이 잘 안따라 주는 시기로 마무리 능력을 키워야 한다.미토 대운(未土 大運)에는 맺고 끊음을 정확히 하고 깔끔하게 처리하는 것이 좋다.

 

 

미토 대운(未土 大運)에는 일을 벌려 놓고 수습이 안되어 전전긍긍 하는 경우가 생겨서 손해보는 일이 많으므로 주의해야 한다.사람들과 양떼처럼 어울려서 다니다가 믿는 사람에게 사기를 당하는 일이 생기며 남의 일에 끼어들었다가 누명을 쓸 수 있으므로 참견을 하지 않는 게 좋다.미토 대운(未土 大運)과 세운(歲運)에는 결혼 중매가 잘 되어 미혼 남녀나 독신주의자의 연애나 결혼이 잘 성사된다.미월(未月)에 과일의 맛이 들기 시작하므로 이 시기에는 벌과 나비가 따르고 사람이 꼬여서 남녀 간에 바람이 잘 나기도 한다.

 

 

미토 대운(未土 大運)에는 장마로 인해 산사태나 홍수가 발생하는 시기로 사업을 하는 사람은 재산을 한 방에 날닐 수 있으므로 보증과 사기를 주의해야 한다.또한 미대운에는 직업 변화가 많이 생기며 지금까지 비밀로 감춰왔던 치부가 드러나는 일이 많이 생긴다.미토 대운(未土 大運)에는 큰 일을 벌리지 말고 실리 위주로 하는 게 좋으며 수확철까지 때를 기다리는 인내심이 필요하다.개점 휴업기로 답답했던 오화 대운(午火 大運)에서 미토 대운(未土 大運)로 바뀌면 성공을 향한 열정이 불타오른다.

 

 

미토(未土)는 토극수(土剋水)를 잘 하며 지장간에 을목(乙木)이 있어서 나무를 잘 키울 수 있으며 천간의 기토(己土)와 같은 작용을 한다.미토(未土)는 물상적으로 나무가 있는 땅,정원,잔디밭,농장 등을 의미한다.압력 밥솥이 뜸이 들어야 밥맛이 좋듯이 뜸을 들이는 시간적 여유가 필요한 시기가 미토 대운(未土 大運)이다.맛있는 밥과 구수한 누룽지와 숭늉을 마시기 위해서는 뜸을 잘 들여야 한다.미토 대운(未土 大運)에는 입은 닫고 귀를 열어야 하며 겸손하게 처신하면 결실을 맺어 크게 발복하는 시기이다.

 

자신과 인연이 되는 사람을 아끼고 사랑하면 맑은 에너지 기운이 융합되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한다.많이 배운 자가 힘들게 살고,많이 가진 자가 사기를 당해 빚더미에 오르고,끼와 재능을 가진 자가 실업자가 되고,미모를 가진 자가 어려운 삶을 사는 이유는 '자만' 때문이다.자만 하는 자는 누구도 도와주지 않으므로 '겸손'해야 한다.

 

 

youtu.be/QTRe7p7Mbv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