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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이 강한 자녀 교육

심산멘토 2020. 10. 29. 09:54

인성이 강한 자녀 교육

 

 

1) 특성

 

 

인성이 강하면 일간으로 들어오는 것은 많고 나가는 출구인 식상은 극을 당하므로

 

 

 

생각은 많고 행동과 표현은 빠르지 못하여 사람이 게으르고 변덕스러우며 자기 중심적

 

 

 

 

 

 

 

이다. 생각이 앞 다투어 들어오므로 의외로 형광등이며 답답하게 보인다.

 

 

 

 

 

 

 

친화력이 부족하고 생각을 잘 표현하지 못하며 고지식하고 아전인수격의 생활태도를 갖고

 

있다. 자기 개발과 표현력 향상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신을 잘 표현하도록 해야 한다.

 

 

 

2) 부모의 태도

 

 

 

 

 

 

 

인성이 강한 아이를 둔 부모는 아이의 정체성을 찾는데 중점을 두고 양육하여야 한다.

 

 

 

공상에만 빠져 사는 경우가 많으므로 생각보다는 행동으로 표현 할 수 있도록 취미를 갖게

 

 

 

해 주어야 한다. 연기 학원이나 댄스 학원 태권도 학원 같이 몸을 사용하여 표현하고 발산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좋다. 부모가 엄격하게 관리하고 통제하는 것보다는

 

포용과 안배하는 태도로 자신의 정체성을 객관화 시키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인성이 강하면 간섭을 무척 싫어 하므로 부모의 잔소리는 백해무익하다. 간섭을

 

 

 

 

 

 

줄이고 아이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습관화 시켜야 한다. 식상이 약하므로

 

 

 

 

 

 

 

희생과 봉사정신이 거의 없으므로 양보심과 희생, 봉사정신을 부모가 몸소 행동으로 보여

 

 

 

 

 

 

 

준다. 부모가 봉사단체에 가입하여 아이를 데리고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봉사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준다. 맹인견 훈련 같은 봉사활동은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이다.

 

 

친화력이 부족하고 자기 중심적인 사고를 갖고 있으므로 공동생활에 자주 참여

 

 

 

 

 

 

시켜 공동의식과 협동심을 심어주도록 한다. 캠프를 보낼 때도 명상이나 새로운 지식을 배

 

 

 

 

 

 

우는 프로그램 보다는 활동 위주의 캠프를 보내는 것이 좋다. 교육학이나 심리학 워크샵에

 

 

 

참여 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인성강의 아이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자신의 할 일을 부모나 타인에게 미루지 않고 자신이 직접할 수 있도록 부모는 아이가 할

 

 

 

때까지 기다려 주어야 한다. 인성강의 아이를 둔 부모는 아이가 스스로 하기전에 부모가

 

저 앞서서 미리 해주는 경향이 있으므로 정해진 분량을 주고 아이가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 낼 때 까지 기다려 주어야 한다.

 

 

인성강의 아이가 다가올 미래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

 

지 않도록 하고, 너무 오랜 시간 생각하지 않고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자주 이야기 해

 

 

 

 

주어야 한다. 공자님도 세 번생각하는 것은 너무 과하다 라고 하신 만큼 너무 오래 생각하는 것은

 

발전적이지 못함을 깨닫도록 부모가 계속 노력을 해야 한다.

 

 

생각이 너무 많아 쉬 피로하고 매사에 지치게 되므로 충분한 휴식과 적당한 오락, 유흥을

 

 

 

적절히 즐길 수 있도록 취미생활을 권장하도록 한다.

 

 

 

3)인성이 강할 때 교육방법

 

인성은 일간이 생을 받는 십성이다. 따라서 인성이 강하면 항상 생각이 많고, 이해 득실을 따지게 된다.

 

인성은 또한 식상을 극하므로 남에 대한 배려나 서비스가 부족하고 남을 대할 때도 목적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인간관계를 활용한다.

 

늘 받기만 하여 이기적이고 양보심이 없어서 자신에게 차례가 오지 않을 까봐 스스로 피해의식을

 

갖게 되고 세상에 대하여 불신하는 마음이 생긴다.

 

고집이 아주 세고 고지식 하며 보여지는 것보다 대단히 게으르다.

 

인성이 과하면 암기를 잘하고 모든 학습을 잘 받아들여 어릴 때는 공부도 잘하고

 

똑똑하다고 주변에서 생각하기 쉽다.

 

러나 너무 쉽게 지식이 흡수 되므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배우는 일에는 흥미를 잃게 되어

 

고학년이 될수록‘ 머리는 좋은데 공부 안하는 아이’ 로 낙인 찍히게 된다.

 

자기를 뛰어넘는 경험을 어릴 때는 할 기회가 없기 때문이다.

 

아무리 머리가 좋아도 노력하는 아이를 따라 잡을 수 없다.

 

머리로만 되는 공부는 초등학교 저학년 까지이다. 고학년이 되면 엉덩이로 공부하는

 

시기가 되는 것이다.

 

인성이 식상을 치므로 인성강의 아이는 아주 게으르다.

 

생각과 말로써 모든 것을 다 해치우려고 한다.

 

매사에 급한 것이 없으며 마감시간의 긴장감을 느끼지 않는다.

 

모든 사람이 자신을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모든 것을 자기 중심적으로 생각하여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없다. 그러므로 마감시간을 정해놓고 사이 사이 시간별로 체크를 해 주어야 하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키우기 위해 부모와 함께 자원봉사를 다니는 것이 필요하다.

 

인성강의 아이를 키우는 부모는 생각보다는 행동으로 결과물을 내도록 이이를 격려하여야 한다.

 

공부는 많이 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시험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공부하는 시간보다 딴 생각하는 시간이 더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실제 공부 시간도 아이가 말하고 생각하는 것 만큼 많지 않다.

 

귀찮은 것을 아주 싫어 하여 써서 외우는 단어나, 손을 써서 풀어야 되는 수학문제를 아주 싫어한다.

 

한눈에 척보고 풀수 있는 문제를 선호하므로, 차근 차근 논리적으로 문제를 풀고 반드시 연습장에 풀이

 

과정을 적도록 연습시킨다. 시험전에는 많이 아는 것 같지만 막상 시험결과는 미미한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책상앞에 앉아서 공부하는 실제 시간을 늘리고 끊임없이 떠오르는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방법

 

을 개발 하여야 한다.

 

자신의 공부 태도가 어떠한지 잘 모르므로 열심히 공부하는 아이와 함께 공부하여 다른이들은

 

어떻게 공부하는지 지켜 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보는 것을 통하여 많은 것을 깨닫게 되는 것 또한 인성강의 장점이다.

 

 

이때 깨달을 것을 지속 할 수 있도록 부모는 간헐적으로 강화를 주어 의욕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주위가 산만할 수록 생각은 더욱 많아 지므로 될 수 있으면 조용하게 주변을 정리하는 것이 좋다.

 

 

시각에 민감한 경우가 많으므로 책상도 깨끗하게 하고, 벽에는 주의를 끌만한 것들을 모두 치우는 것이

 

좋다. 시간관리와 실행력만 함께 하면 인성강의 아이는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인성이 강한 사주 예시

 

壬 甲 戊 庚

申 子 子 辰

 

갑목이 자월에 태어났고 지지 신자진 수국을 이루어 인성강의 사주이다.

 

천간에 투간된 인성 임수는 지지 신금으로부터 강하게 생을 받고 있다.

 

사주 원국에 수기가 너무 강하여 사주가 한습하다.

 

 

이 사주는 인성이 과다하여 자의식이 강하고 정서가 편중되어 있다.

 

너무 기쁘거나 너무 슬프거나 하여 감정이 극단으로 치닫는 경우가 있다.

 

 

어릴 때 감정 조절이 잘 안될 때는 한번 화를 내면 화를 주체하지 못하고

 

흥분상태가 오래 갔다. 공상을 많이 하고 공상과 현실을 잘 구분하지 못하기도 한다.

 

 

 

인성강의 사주특성인 게으름이 아주 심하다. 책가방을 챙길 때도 계속 다그치지 않으면

 

연필하나 챙기고 쉬고 공책하나 챙기고 딴짓하는 타입이다.

 

 

 

친구가 많음에도 가끔 혼자 외롭다고 느끼며, 친구가 없을 때도 혼자만의 생각에 빠져

 

그다지 힘들어 하지 않는 이중 마음 구조를 갖고 있다.

 

 

암기력이 좋아 글자를 모를 때도 백 여곡의 동요 가사를 암기하여 부르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