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명리학 용어 총정리

심산멘토 2020. 10. 16. 23:15

명리학(命理學) 용어(用語)

 

 

 

가격(假格)

 

진격(眞格)이 아닌 것을 말한다. 모든 격(格)에는 반드시 진격과 가격이 있으나 진(眞)의 반대가 가(假)이므로 얼핏 생각하면 진(眞)과 가(假)는 그 의미와 형태가 정반대인 것 같으나 그런 것이 아니다.

 

가격이란 거의가 진(眞)같아 비슷하지만 어딘지 하자가 있어 진(眞)이 못되는 게 가격(價格)이다

 

가상관격

 

월지의 상관(傷官)이 아니고 신왕하여 기운을 설기할 때 식신(食神)이나 상관(傷官)이 추가되어 용신이 됐을 때를 말한다. 운에서도 식상운이 좋고 정인(正印)이나 편인(偏印)운은 아주 흉하다.

 

가색(稼穡)격

 

 무토(戊土), 기토(己土)의 일간이 되어야 하고, 생월이 진술축미(辰戌丑未)월에 생하여야 한다. 지지(地支)에 진술축미(辰戌丑未)가전부 있거나 전부 토(土)로 구성되며 갑을(甲乙)과 인묘(寅卯)의 극을 받지 않아야 가색격이 된다. 화토(火土)의 생조(生助)함을 좋아하고 목(木)의 극을 꺼린다. 사람됨이 신용이 있고 성실하며 경거망동 하지 않는다.

 

가색격(稼穡格)

 

사주(四柱)의 격(格) 정하는 법의 하나로 일행득기격(一行得氣格)에 속한다. 이 격은 무기(戊己) 土日生이 지지에 진술축미(辰戌丑未) 土로 거의 구성되고 갑을인묘(甲乙寅卯)의 木이 없으면 이루어진다.

 

土는 본질이 만물을 생장(生長)시키는 바탕이다. 특히 초목백과(草木百果)는 흙에서 자라 열매가 맺는 고로 이 초목백과를 심고 가꾸는 근본지(根本地)라 해서 가색격(稼穡格)이라 한다. 이 격을 놓으면 동방(東方) 인묘진(寅卯辰) 木運을 크게 꺼리게 되며, 남방(南方) 사오미(巳午未) 대운을 가장 좋아하게 된다.

 

가종격(假從格)

 

 가종격이란 사주의 구성이 일간이 극히 약하고 약간의 일간을 돕는 오행이 있을 때 이것을 가종이라 하는데 이는 대운에서 나를 생하는 오행을 제거할 때 가종(假從)이 변하여 진종(眞從)이 된다.

 

가화격(假化格)

 

사주격국에 화격(化格)이 있으니 이 화격을 순수하게 이루는 것을 진화격(眞化格) 또는 화격(化格)·종화격(從化格)이라 한다. 이 화격을 이루는데 방해(妨害)하는 神이 있어 格이 순수하지 못하면 가화(假化) 또는 가화격(假化格)이라 한다.

 

갑기(甲己) 합화토(合化土)

 

을경(乙庚) 합화금(合化金)

 

병신(병신) 합화수(合化水)

 

정임(丁壬) 합화목(合化木)

 

무계(戊癸) 합화화(合化火) 등 다섯개가 있다.

 

()

 

십간(十干)이라고 하며, 또는 천간(天干)의 준말로 쓰인다.

 

천간에는 甲(갑), 乙(을), 丙(병), 丁(정), 戊(무), 己(기), 庚(경), 辛(신), 壬(임), 癸(계) 10개가 있어 십간이라 한다.

 

(역학사전의 "오행조견표" 및 그림 참조)

 

간지(干支)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를 합칭한 말이다.

 

간(干)에는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의 十干이 있다. 지(支)에는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의 十二支가 있다.

 

("간" 참조, 역학사전의 "오행조견표" 및 그림 참조)

 

간충(干沖)

 

천간끼리 충(沖)하는 것을 의미. 즉 甲과 庚이 沖, 乙과 辛이 沖, 丙과 壬이 沖, 丁과 癸가 沖이다.

 

간합(干合)

 

천간합(天干合) 이라고도 하며, 열개의 天干이 서로 만나면 합하여 지는 것을 말한다. 합이라 함은 서로 좋아하는 관계를 말한다.즉 甲己合, 乙庚合, 丙辛合, 丁壬合, 戊癸合이다.("합" 참조)

 

갑목(甲木)

 

갑(甲)은 오행의 목(木)에 해당되니 나무의 기운을 말한다. 양의 기운으로 적극적이고 추진력이 있으며 선천적인 지도자 기질이 있다. 성품이 깨끗하고 남에게 베퍼는 자비심(慈悲心)이 많으며 어질고 착하다.

 

건록(建祿)

 

건록은 다른말로 임관(臨官)이라고 한다. 12운성(運星)중에 가장 기운이 왕성하고 활동적이다. 록(祿)이란 일한 만큼의 대가(對價)를 받는 것이니 요즈음 말로는 봉급(俸給)에 해당한다. 부모의 그늘에서 벗어나 자기의 의지대로 하고싶은 것을 마음껏 누릴 때이다.원칙과 정의를 좋아하고 자존심이 강하다.("십이운성" 참조)(사용자의 사주팔자에 십이운성이 표시되어 있음)

 

겁살(劫煞)

 

겁살(劫煞)은 일명 대살이라고도 하며 오행이 절지(絶地)되는 곳을 말한다. 이 살은 살 중에서 가장 으뜸으로 작용하여 힘이 강하다. 이 살이 끼면 겁탈을 당하거나 재물을 빼앗기게 되며 일을 열심히 하고도 돌아오는 공이 적다. 노력하는 것에 비해 결과가 흡족하지 않고 재물을 많이 손실하게 된다. 또는 갑작스런 사고를 당하거나 관재나 구설에 말려드는 경우도 있다.

 

겁재(劫財)

 

겁재는 나의 일간(日干)과 동일(同一)한 오행이나 일간과 음양이 다른 때 나의 재물을 겁탈해 간다고 하여 겁탈할 겁(劫) 재물 재(財), 겁재라고 한다. 자매와 이복형제에 해당한다. 여자는 동서간이나 남편의 애인, 시아버지를 의미한다.

 

()

 

모든 역술(易術) 및 음양오행학(陰陽五行學), 그리고 상학(相學:관상,수상) 및 길흉술(吉凶術)에 있어 부귀빈천과 길흉화복·수요장단·흥망성쇠에 대한 형태를 술어(術語)로 간단히 표시한 것을 말한다.

 

격각살(隔角殺)

 

사주 신살(神殺)의 하나. 이 살이 있으면 부모 형제 곁을 떠나 먼 타관에서 방랑(放浪)하게 된다. 이 격각살은 생일과 생시로 보는데 十二支가 생일에서 생시가 한 칸을 건너뛰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격각살은 아래와 같다.

 

子日-寅時 丑日-卯時 寅日-辰時 卯日-巳時

 

辰日-午時 巳日-未時 午日-申時 未日-酉時

 

申日-戌時 酉日-亥時 戌日-子時 亥日-丑時

 

격국(格局)

 

사주학(四柱學)을 비롯하여 모든 음양오행(陰陽五行) 술서(術書)에 있어 어떤 조직에 대한 형태의 대명사(大名辭)이다. 그러므로 격국이 이루어지면 모든 길흉의 윤곽을 쉽게 판단할 수 있다.

 

격국(格局)에는 내격(內格)과 외격(外格)이 있으며 내격을 보통 격국이라고 하고, 외격을 특별격국이라고 한다.

 

경금(庚金)

 

경(庚)은 오행의 금(金)에 해당되니 돌, 쇠의 성질을 말한다. 양의 기운으로 명랑하고 개방적이며 사교적이다. 물질만능 주의가 많고 명예를 중히 여기고, 정의감이 강해 의리가 있고, 냉정한 면이 있다. 위엄이 있고 인정에는 약하다

 

경양금(庚陽金)

 

천간(天干) 경(庚)은 양금(陽金)에 속한다.

 

(역학사전의 "오행조견표" 및 그림 참조)

 

경칩(驚蟄)

 

이십사절기 가운데 세번째 절기이다. 음력 이월절이며, 양력으로는 매년 3월 5일 6일 사이에 든다. 경칩이란 벌레가 놀라 깬다는 뜻이다. 겨울잠을 자던 온갖 벌레들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계수(癸水)

 

계(癸)는 오행의 수(水)에 해당되니 물의 성질을 말한다. 음의 기운으로 인정이 많고 정직하며 깨끗한 것을 좋아하며 학문연구심이 남다르다. 예술, 기술감각이 우수하며 창의력이 우수하다

 

고란과곡살(孤鸞寡鵠殺)

 

사주 살신(殺新)의 하나. 명(命)에 이 살이 있으면 남자는 상처(喪妻), 여자는 상부(喪夫)하게 된다. 아래와 같은 日辰이 고란과 곡살이다.

 

乙巳日 丁巳日 辛亥日 戊申日 甲寅日

 

고신과수살(孤辰寡宿殺)

 

고신살과 과수살이다.

 

고신살(孤辰殺)

 

남자의 명(命)에 해당되는 살신(殺神).

 

아래와 같은 경우가 고신살이다.

 

해자축(亥子丑-年日)-寅 인묘진(寅卯辰-年日)-巳

 

사오미(巳午未-年日)-申 신유술(申酉戌-年日)-亥

 

가령 남자가 亥子丑년이나 亥子丑日에 출생하고 사주 가운데 寅이 있으면 고신살이다. 위와 같은 고신살이 있으면 부모형제를 이별하거나, 결혼 후 아내를 이별하게 된다. 또는 자식이 없기도 하여 고독하게 지내는 명(命)이다. 특히 부부이별이 강조된다.

 

곡우(穀雨)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가운데 5번째 절기이며 청명(淸明)과 입하(立夏) 사이에 있다. 해마다 양력 4월 20일나 21일이 됨. 음력으로는 3월 중순으로, 봄비가 내려 백곡(百穀)이 윤택해진다고 함. 이 무렵이면 초목의 잎이 파릇파릇 돋아나며 농민들은 농사로 바쁜 시기이다.

 

곡우란 오곡을 가꾸기에 적당한 비가 내린다는 뜻이다.

 

곤고(困苦)

 

처지나 형편이 고생스럽고 딱함. 곤란하고 고통스러움.

 

곤명(坤命)

 

남녀 구분법으로 여자를 칭하는 술어(述語).

 

곤(坤)은 땅이니 여자를 상징한다. → 건명(乾命-男子)

 

공망(空亡)

 

천간(天干)은 열 개이고 지지(地支)는 열두개가 되어 천간과 지지가 일정하게 진행하여 갑자(甲子), 을축(乙丑), 병인(丙寅), 정묘(丁卯), 무진(戊辰), 기사(己巳), 경오(庚午), 신미(辛未), 임신(壬申), 계유(癸酉)까지 보면 천간은 열 개를 다 사용하였으나 지지는 술, 해 두 개가 남았다. 여기 남아있는 두 개는 짝이 없이 비어있어 망했다고 공망(空亡)이라 이름 부쳐진 것이다

 

과수살(寡宿殺)

 

여자 사주에만 해당된다.

 

해자축(亥子丑-年日)-戌 인묘진(寅卯辰-年日)-丑

 

사오미(巳午未-年日)-辰 신유술(申酉戌-年日)-未

 

가령 여자가 亥子丑년이나 亥子丑일에 출생하고 사주 가운데 戌이 있으면 과숙살이다. 이 살은 고독을 의미한다. 사주에 있으면 남편운·자식운이 나빠 고독하게 지내는 명(命)이다.

 

이 살이 연지(年支)에 있으면 가장 가볍고, 月支가 그 다음이며 日支에 있음을 꺼리게 된다.

 

관귀(官鬼)

 

육효점(六爻占) 및 기타 오행생극(五行生剋) 관계에서 自新이나 世를 극하는 오행을 칭함.

 

관대(冠帶)

 

관대는 아이가 성장하여 관례(冠禮)를 올리고 성인식을 하며 관을 쓰고 관직에 오르는 것처럼 매사 생기(生氣)가 돌고 의욕이 가득하니 독립심이 강하고 정의(正義) 로우며 자존심(自尊心)이 강하다.사주에 관대가 없으면 공직생활이나 관직에서는 크게 현달하지 못한다. 자기 자신을 과신하거나 자기주장이 강하며 고집이 센 단점이 있다.("십이운성" 참조)(사용자의 사주팔자에 십이운성이 표시되어 있음)

 

관성(官星)

 

정관(正官)·편관(偏官)을 합칭함 또는 정관

 

관인상생(官印相生)

 

일간(日干)인 나의 정관(正官)은 인수(印綬)를 생하고, 인수는 정관의 생을 받아 일주(日主)를 생하니, 정관과 인수와 일주는 상생(上生)관계가 이루어진다는 뜻이다. 살인상생(煞印相生)과 비슷하나 그 의의가 다르다. 살인상생은 칠살이 일주(日主)를 억압하므로 억압을 받는 일주가 인수를 用하므로 그 정신을 인수가 받아서 나(日主)를 생한다.

 

관인상생은 나의 귀성(鬼星)인 정관이 인수를 생하여 인수로 하여금 나를 생해 주니 칠살과 정관의 일주에 대한 감정은 다르다. 다만 인수 때문에 결과적으로 나(日主)를 생해 준다는 점은 마찬가지다.

 

관 재 (官災)

 

관아로부터 받는 재앙.

 

(卦)

 

오랜 옛날에 중국 복희씨(伏羲氏)가 지었다는 글. 천지간의 변화를 나타내고 길흉을 판단함.한 괘에 각각 3효(爻)가 있고, 효를 음양(陰陽)으로 나누어 8괘가되고, 이 8괘가 거듭하여 육십괘(卦)가 됨. 주역(周易)의 골자가 됨.

 

괘효(卦爻)

 

육십사괘에서 매개의 괘를 이루는 여섯 개의 획.

 

괴강

 

괴강이란 천강 진(辰)과 하괴(下傀) 戌의 준말인바 辰戌을 의미한다. 고로 괴강은 辰戌日이다. 이 辰戌이 붙는 것으로는 甲辰 甲戌 丙辰 丙戌 戊辰 戊戌 庚辰 庚戌 壬辰 壬戌의 10가지가 있으나 모두 괴강에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壬辰 戊戌 庚辰 庚戌의 4가지만을 말한다.

 

괴강성은 길신(吉神)의 작용도 하고 흉신(凶神)의 작용을 하기도 하는데, 모든 길흉에 극단으로 작용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괴강이 사주에 있으면 대부(大富)·대귀(大貴)·폭패(暴敗)·재앙(災殃)·살상(殺傷)·엄격(嚴格)·총명 등의 극단으로 흐르기 쉽다.

 

이 살이 사주 일주(日柱)에 있으면 사람을 제압하는 살로서, 부귀영화가 최고에 이르게 되며 남녀 모두 똑똑하고 군인장성이나 교수, 예술가, 경찰총수, 법관, 기업체 사장들에게 많다.

 

사주가 신왕(身旺)하면 크게 출세를 하고 반대로 신약(身弱)하면 곤궁(困窮)하게 살며 각종 재앙이 많다.

 

괴강격(魁 格)

 

괴강격(魁 格)은 4일이 있으니 경진(庚辰)일, 임진(壬辰)일, 무술(戊戌)일, 경술(庚戌)일이다 진(辰)은 천강(天 ), 술(戌)은 하괴(河魁)가 되어 음양 절멸(絶滅)의 땅이다. 괴강격(魁 格)은 사주에 다시 괴강이 있으면 대권(大權)을 장악하는 운명이다. 경(經)에 이르데 괴강격(魁 格)은 무리중에서 남보다 뛰어나며발복(發福)이 빠르다. 괴강격(魁 格)은 사람이 총명(聰明)하고 문장(文章)력이 있고 일에 임(臨)하여 과단성(果斷性)이 있다. 괴강격(魁 格)이 대운에서 신왕(身旺)운을 만나면 발복이 크다

 

구설(口舌)

 

남의 입에 오르내려 시비하고 비방하는 말.

 

궁합(宮合)

 

미혼(未婚) 남녀가 장차 혼인하기 위하여 서로간의 생년월일시 즉 四柱를 대조하여 길흉(즉 부부간의 성격, 금슬은 어떠하며 일생 이별 없이 해로할 수 있는가)등을 알아보는 것.

 

궁합에는 납음(納音)으로 보는 법, 띠별로 보는 법, 사주(四柱) 간지로 보는 법 등이 있지만 가장 신빙성이 있는 것은 음양오행(陰陽五行)으로 간지(干支) 대조와 상생(相生) 및 삼합(三合), 육합(六合)이 좋다고 한다.

 

귀격(貴格)

 

귀하게 될 길격. 어떤 격(格)이 매우 훌륭함.

 

오행(五行)이 모두 있고, 중화(中和)를 이루었으며, 정관(正官)이 명랑한 격.

 

금극목(金剋木)

 

오행상극(五行相剋)의 하나. 나무는 금이나 쇠에 의해서 손상이 되는 이치로써 극(剋)의 관계이다.

 

(사주사전의 "상극관계표" 참조)

 

금생수(金生水)

 

오행상생(五行相生)의 하나. 바위에서 생수가 나온다는 것을 사실적으로 알고 있듯이 금(金)이수(水)를 생하는 관계이다.

 

(사주사전의 "상생관계표" 참조)

 

금수상관(金水傷官)

 

庚辛日生이 사주 가운데 壬癸亥子를 만나면 금수상관(金水傷官)이라 한다. 이 금수상관은 [관살(官煞)이 긴요하다] 하였다. 까닭은 사주가 金水로 구성되면 냉습(冷濕)해지기 쉬우므로 관(官)이 되는 丙丁火를 만나야 좋다는 뜻이다.

 

금수상생(金水相生)

 

金과 水는 상생관계다.

 

즉 바위(金)에서 생수(水)가 나오는 관계를 보면, 금은 수를 생하는 것이다.

 

("금생수" 참조, 역학사전의 "상생관계표" 참조)

 

금슬(琴瑟)

 

부부간의 정분(情分)이 거문고와 비파 소리처럼 떨어질 수 없는 다정한 부부관계. (금실이라고도 함)

 

금신격(金神格)

 

사주의 시지(時支)에 己巳 乙丑 癸酉를 놓으면 이 격이 이루어진다. 己巳 乙丑 癸酉時가 되려면 반드시 甲日이나 己日이라야 한다. 그러므로 甲己日生이 巳酉丑時 가운데 출생이면 이 격이 성립된다.

 

 이 격을 놓고 금신(金神-巳酉丑)이 왕하여 日主를 극하거나 日主의 기운을 몹시 빼내면(泄氣) 사주 가운데에서나 운에서 그 金을 억제하므로서 대귀하게 된다.

 

기토(己土)

 

기(己)는 오행의 토(土)에 해당되니 흙의 성질을 말한다. 음의 기운으로 남을 잘 믿지 않고 세심한 편이다. 종교가(宗敎家)에 많으며 직장이나 가정에 충실하다.

 

길성(吉星)

 

운명적으로 좋은 작용을 하는 성신(星神)의 총칭 → 흉성.

 

 

년주(年柱)

 

태어난 연월일시 중에서 년(年)에 대한 천간과 지지를 말한다.

 

년주(年柱)의운세

 

生年의 간지를 근(根)이라 한다. 이 년주가 운명상으로 작용하는 것은 초년(初年) 또는 일평생을 통한 운명이다. 가정적으로는 부모·조상에 대한 덕의 유무를 보고, 사회적으로는 윗사람 관계를 본다

 

단오(端午)

 

음력 오월 오일(五月五日)을 단오절(端午節)이라 한다. 이날 대궐에서는 쑥을 빚어 범(虎)의 형상을 만들어 대신(大臣)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공조(工曹)에서는 단오선(端午扇)을 만들어 궁중(宮中)과 재상(宰相)의 집에 돌렸다. 관상감(觀象監)에서는 천중적부(天中赤符-붉은 글씨로 쓴 부적. 내용은 천중적부를 궐내에 올려 문설주에 붙인다. 이는 상서롭지 못한 일이 침입하지 못하도록 예방함이다.

 

아이들은 창포탕(菖蒲湯)으로 얼굴을 씻고, 붉고 푸른 새옷을 입고, 창포뿌리로 비녀를 만들어 연지로 그 끝에 수복(壽福)이란 글자를 적어 머리에 꽂으면 온역(瘟疫)을 물리친다는 것이니 이를 단오장(端午粧)이라 한다.

 

당사주법(唐四柱法)

 

당사주는 당나라때 달마대사가 썼다는 것으로써, 년주를 기준으로 하여 보는 것이다. 보는 사람의 생년월일시에 따라 귀(貴), 액(厄), 권(權), 파(破), 간(奸), 문(文), 복(福), 역(驛), 고(孤), 인(忍), 예(藝), 수(壽)의 십이천성이 운명에 작용하는 것이다.

 

 

 

자년생(子年生)은 천귀성(天貴星)

 

축년생(丑年生)은 천액성(天厄星)

 

인년생(寅年生)은 천권성(天權星)

 

묘년생(卯年生)은 천파성(天破星)

 

진년생(辰年生)은 천간성(天奸星)

 

사년생(巳年生)은 천문성(天文星)

 

오년생(午年生)은 천복성(天福星)

 

미년생(未年生)은 천역성(天驛星)

 

신년생(申年生)은 천고성(天孤星)

 

유년생(酉年生)은 천인성(天忍星)

 

술년생(戌年生)은 천예성(天藝星)

 

해년생(亥年生)은 천수성(天壽星) 에 해당한다

 

 

 

그리하여 생년이 닿는 곳에 다시 正月을 붙여 귀·액·권·파·간·문·복·역·고·인·예·수의 순서로 출생일까지 돌려짚고, 생일 닿는 곳에 또 子를 붙여 십이지(十二支)순서로 위 순서를 돌려짚고, 생월이 닿는 곳에 또 初一日을 붙여 위 순서로 출생일까지 돌려 짚고, 생일 닿는 곳에 또 子를 붙여 십이지(十二支) 순서로 위 순서를 돌려 짚는다.

 

천귀-귀함, 천액-재액, 천권-권세

 

천파-파패, 천간-간지(奸智), 천문-학문·문재

 

천복-복록, 천역-풍상·활동, 천고-고독

 

천인-살상, 천예-재능·예술, 천수-장수·고독

 

생년은 초년운을 보며,

 

생월은 중년운을 보며,

 

생일은 말년운을 보며,

 

생시는 노년운 및 평생총운을 본다

 

대서(大暑)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 가운데 12번째 절기이다. 음력 유월 중기(六月中氣)이며, 이음(二陰)이 생(生)하는데, 양력으로는 매년 7月 23∼24日 사이에 든다. 대서란 일년 중 가장 더운 때라는 뜻이다.

 

대설(大雪)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 가운데 21번째로, 음력 십일월절(十一月節)이다. 양력으로 매년 12月 7∼8日 사이에 든다. 大雪이란 눈이 본격적으로 내린다는 뜻이다.

 

대운(大運)

 

사주(四柱)의 길흉을 판단하기 위한 十年間의 기준점을 말한다.

 

(역학사전의 "오행조견표"에서 그림 참조)

 

(서화당인생풀이의 만세력 참조)

 

대한(大寒)

 

二十四節氣 가운데 마지막 절기이다. 양력으로는 매년 1월 20일∼21일 중에 든다. 대한이란 겨울 중에 가장 추운 때라는 뜻이다.

 

도화살(桃花殺)

 

도화살은 함지살(咸池殺) 또는 목욕살(沐浴殺) 혹은 패신(敗神)이라고도 한다.

 

申子辰(年日)-酉 巳酉丑(年日)-午

 

寅午戌(年日)-卯 亥卯未(年日)-子

 

예를들면, 申子辰年日에는 사주 가운데 酉가 있으면 도화(桃花)다. 사주에 도화가 있는 사람은 이성(異性)을 끄는 매력이 있으며, 자신도 풍류와 낭만(浪漫)을 즐기게 된다.

 

동지(冬至)

 

24절기 중에서 22번째 절기다. 양력으로는 12월 22∼23일 사이에 든다. 동지란 겨울철의 가장 중간 절기로서, 동지(冬至)바로 전까지 음기(陰氣)가 왕성하다가 동지가 드는 날부터 양기(陽氣)가 비로소 왕성해진다.

 

동지 무렵이면 1년 중 낮의 길이가 가장 짧고, 밤의 길이가 가장 길다. 이날부터 낮 길이가 점차 길어지고, 밤은 점차 짧아지게 된다.

 

득령(得令)

 

木火土金水 오행이 제 때를 만남. 즉 오행이 왕(旺)하는 때를 만난 것이 득령이다.

 

예를들면,

 

甲乙木 - 寅卯辰에 月生 -木이 봄을 만남

 

丙丁火 - 巳午未에 月生 -火가 여름을 만남

 

戌己土 - 辰戌丑에 未月生-土가 사계월을 만남

 

庚辛金 - 申酉戌에 月生 -金이 가을을 만남

 

壬癸水 - 亥子丑에 月生 -水가 겨울을 만남

 

三月의 辰土는 木을 간직한 土다.

 

六月의 未土는 火를 간직한 土다.

 

九月의 戌土는 金을 간직한 土다.

 

十二月의 丑土는 水를 간직한 土다.

 

그러므로

 

寅卯辰은 木旺節이다.

 

巳午未는 火旺節이다.

 

甲由戌은 金旺節이다.

 

亥子丑은 水旺節이다.

 

등사(騰蛇)

 

육신(六身)의 하나. 己日을 사령한 中央의 토신(土神)이다. 육신(六身)은 甲乙은 청룡(靑龍)·丙丁은 주작(朱雀)·戌日은 구진(句陳)·己日은 등사(騰蛇)·庚辛은 백호(白虎)·壬癸는 현무(玄武)라 한다.

 

만화방창(萬化方暢)

 

따뜻한 봄날에 온갖 생물이 한창 피어나 자람.

 

망신(亡身)

 

사주에 망신(亡身)이 있으면 일명 관부살(官符煞) 또는 파군살이라고 한다. 주로 주색(酒色)으로 다른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수치를 당한다는 살이다.두뇌가 총명(聰明)하고 성질은 급한 편이며 초년에는 여러 가지 일이 자신이 바라던 대로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독선적이고 이기적인 행동이 나타나서 일을 주도하는편이며 대기만성(大器晩成)하는 사람이 많다.

 

망종(芒種)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 가운데 9번째 절기이다. 이날부터 오월 월건(五月月建)이 시작이 된다. 그리고 양력으로 매년 6월 6∼7일 사이에 든다. 모내기를 시작하고 보리가 누렇게 익으며 더위가 시작되는 때이다.

 

명리학(命理學)

 

명리학은 다른 말로 사주팔자(四柱八子)를 보는 법이다. 자기가 출생한 생년월일시를 일간(日干)을 기준으로 인생의 길흉화복을 알아보는 학문이다.

 

명리학을 다룬 서적은 주로 아래와 같다.

 

당사주(唐四柱). 명리정종(命理正宗). 연해자평(淵海子平). 삼명통회(三命通會). 하락리수(河洛理數). 자평진전(子平眞詮).

 

적천수(適天髓). 궁통보감(窮通寶鑑). 자미두수(紫薇斗數). 오조결(五條訣). 조화원략 등 상당한 많은 서적들이 있다.

 

목극토(木剋土)

 

오행상극(五行相剋)의 하나. 나무는 위로 성장하면서 흙으로 뿌리를 내리지만, 흙은 뿌리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극(剋)의 관계이다. (사주사전의 "상극관계표" 참조)

 

목생화(木生火)

 

오행상생(五行相生)의 하나. 나무는 불을 만들기 때문에 목(木)은 화(火)를 생하게 하는이치이다. (사주사전의 "상생관계표" 참조)

 

목욕(沐浴)

 

목욕은 함지(咸池)또는 패지(敗地)라고 하며 색욕(色慾)과 구설(口舌)에 휘말린다고 하여 흉(凶)한 별로 생각한다. 사주(四柱)에 목욕이 있으면 일명 도화(桃花)살 이라고 하며, 사치(奢侈)와 허영(虛榮)을 좋아하고 주색(酒色)을 좋아한다. 사주(四柱)의 구성이 좋으면기술(技術), 예술(藝術), 문장(文章)이 우수하다.특히 여성에게는 색정(色情)의 신(神)이라 하여 주색과 색난으로 망신을 당한다.("십이운성" 참조)(사용자의 사주팔자에 십이운성이 표시되어 있음)

 

목화상관(木火傷官)

 

갑기일(甲乙日)生이 사오미(巳午未)月에 생하거나 사주 가운데 丙丁巳午가 있으면 목화상관이 된다. 사주가 木火로 대부분 차지하면 건조해질 우려가 있으므로 庚辛 관살이나 壬癸 인성으로 윤습(潤濕)해 주어야 길하다고 한다.

 

(墓)

 

묘는 장신(葬神) 또는 창고(倉庫)나 묘지(墓地)라고 하며 축적(蓄積)하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사람이 죽어서 관(棺)속으로 들어가는 격이라 폐쇄(閉鎖)적이고 융통성(融通性)이 결여 된 것으로 본다. 침착하고 내성적이며 재물(財物)에 대한 집착심이 강하다.("십이운성" 참조)(사용자의 사주팔자에 십이운성이 표시되어 있음)

 

묘목(卯木)

 

묘(卯)는 오행의 목(木)에 해당되니 나무의 기운을 말한다. 음의 기운이며, 地支 순번은 4번째이다. 절기로는 중춘(仲春)인 二月인데 짐승의 이름은 卯를 토끼라 한다.

 

묘미합(卯未合)

 

亥卯未가 三合이나, 卯가 未만 만나도 반합(半合)이 된다.

 

("반합" 참고, 역학사전의 "삼합오행조견표" 참조)

 

묘술합(卯戌合)

 

卯와 戌은 六合이 된다.

 

("육합" 참고)

 

묘신원진(卯申怨嗔)

 

卯와 申. 즉 토끼와 원숭이는 서로 원진(怨嗔) 관계가 된다.

 

("원진" 참고)

 

묘오파(卯午破)

 

지지(地支)의 묘(卯)와 오(午)는 서로 파(破)한다.

 

("파" 참고)

 

묘유상충(卯酉相沖)

 

卯와 酉는 서로 충(沖) 한다.

 

("충", "간충", "지지상충" 참고

 

묘유충(卯酉沖)

 

卯와 酉는 서로 충(沖)이 된다.

 

("묘유상충" 참고)

 

무계합(戊癸合)

 

戊와 癸가 만나면 합(合)을 이룬다.

 

("합" 참고)

 

무정지합(無精之合)

 

戊와 癸가 간합(干合)을 이루어 오행은 火로 변한다. 이 합을 무정지합(無精之合)이라 한다

 

무토(戊土)

 

무(戊)는 오행의 토(土)에 해당되니 흙의 성질을 말한다. 양의 기운으로 아무 환경이나 적응 능력이 우수하다. 심지가 깊고 신의가 강하며 효도하는 마음이 깊다. 자기중심이 강하고 직장이나 가정에 충실하다. 실속이 강하고 손해보는 일은 안하며 아첨을 싫어한다.

 

미토(未土)

 

미(未)는 오행의 토(土)에 해당되니 흙의 기운을 말한다. 음의 기운이며, 未는 十二支 순서로 8번째로 六月에 해당한다. 띠로는未를 양이라 한다.

 

 

반안(攀鞍)

 

반안(攀鞍)살은 출전하려는 장군이 말안장을 준비하는 형상이라고 할 수 있다. 승진과 출세를 상징하며 좋은 운세로서 일명 금여록이라고도 한다. 또한 이것은 인생의 많은 역경과 고난을 극복하고 편안한 위치에 도달해서 자신의 과거를 돌아본다는 뜻도 된다. 이 살이 사주에 있으면 말솜씨가 뛰어나고 지도력이 있으며 임기응변(臨機應變)이 능하다. 또한 의식이 풍족하고 어떠한 상황에 처해도 슬기롭게 헤쳐나가는 융통성이 있다. 학생이라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게 되고 사업을 경영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을 도와주는 사람이 많으며 하는 일이 순조롭게 발전한다. 또한 자식이 크게 성공할 수 있는 운이라고 할 수 있다.

 

반합(半合)

 

3개의 합되는 지(支)가 모두 만나면 삼합(三合)이라 하고 삼합되는 支에서 2개의 支가 만나는 것을 반합(半合) 또는 반회(半會)라 한다.

 

三合 半合

 

申子辰(水) 申子 申辰 子辰 (역시 水)

巳酉丑(金) 巳酉 巳丑 酉丑 (역시 金)

寅年戌(火) 寅年 午戌 寅戌 (역시 火)

亥卯未(木) 亥卯 亥未 卯未 (역시 木)

 

(역학사전의 "삼합오행조견표" 참조)

 

반회(半會)

 

반합(半合)과 같은 뜻

 

방국(方局)

 

("지지회방" 참조

 

백호대살(白虎大殺)

 

대살백호라고도 칭한다. 일명 오귀살이라고도 한다. 이 살은 갑작스런 사고로 피를 흘리고 쓰러지는 혈광사(血光死)에 해당되며, 불의의 사고를 당하는 아주 흉한 살이다. 사주 가운데 이살이 있으면 그살과 연관있는 육친에게 액(厄)이 이른다고 한다.

가령 甲辰日生이라면 백호대살이니 日支 辰은 甲日의 편재(偏財)요, 편재는 육친관계로 부친(父親)이다. 고로 부친이 병약하거나 일찍 사별(死別)하는 수가 있다는 것이다.

 

백호대살의 조견표는 다음과 같다.

戊辰 丁丑 丙戌 乙未 甲辰 癸丑 壬戌

가령 사주의 어느 곳에 있어도 백호대살이 된다

 

(病)

 

병이란 사람에 비유하면 늙어서 병이 들어 본래의 모습을 잃었다. 기력은 떨어졌으나 산전수전(山戰水戰) 모두 격은 터라 지모(智謀)는 출중하나 실행력은 부족하다. 조용하고 신체가 병약하다. 공상(空想), 망상(妄想)을 좋아하고 남을 돕는 것을 좋아한다.("십이운성" 참조)(사용자의 사주팔자에 십이운성이 표시되어 있음)

 

병신합화수(丙辛合化水)

 

丙과 辛이 만나면 합(合-干合)이다.

 

병화(丙火)와 신금(辛金)이 丙辛合化하면 오행은 水가 된다.

 

("합" 참조)

 

병화(丙火)

 

병(丙)은 오행의 화(火)에 해당되니 불의 기운을 말한다. 양의 기운으로 명랑쾌활하며 비밀이 적고 개방적이다. 예의가 바르고 자존심(自尊心)이 강하다. 인자(仁慈)하고 너그러우나 참을성은 부족한 편이다.

 

복록(復祿)

 

원래의 봉록(俸祿)을 받게 됨

 

부귀겸전(富貴兼全)

 

재산이 많고 지위가 높으며, 여러 가지를 다 갖추어 완전함

 

비겁(比劫)

 

비견(比肩)과 겁재(劫財)를 합칭한 말.

일간(日干)과 오행이 같으면 비겁(比劫)이라 한다.

 

비견(比肩)

 

비견은 나의 일간(日干)과 동일(同一)한 오행일 때 나와 같다고 하여 견줄 비(比), 어깨 견(肩) 즉 나와 어깨를 같이 할 수 있다고 하여 이름 붙혀진 것이다. 음일(陰日)은 음(陰)을 보고 양일(陽日)은 양(陽)을 보고 나와 같은 오행이면 비견(比肩)이라고 한다. 나와 같은 고로 형제(兄弟), 친구라고도 한다

 

(死)

 

사(死)는 만물이 시들고 수명이 다하여 죽어있는 형상이다. 욕망과 희망이 없으며 적극성이 결여되어 마음은 착하고 매사에 순종적이고 동정심이 많다.("십이운성" 참조)(사용자의 사주팔자에 십이운성이 표시되어 있음)

 

사유축금(巳酉丑金)

 

사유축(巳酉丑)은 삼합(三合)하여, 五行은 金으로 변한다.

 

(역학사전의 "삼합오행조견표" 참조)

 

사유축합금(巳酉丑合金)

 

巳酉丑이 三合으로, 오행은 金이다.

 

("사유축금" 참조)

 

사유합(巳酉合)

 

巳와 酉와 만나도 合이 된다.

이를 반합(半合)이라 한다. 오행은 金이다.

 

("반합", "반회" 참조)

 

사주(四柱)

 

태어난 生年 生月 生日 生時를 네 개의 기둥으로 보는 것이며, 간지(干支)로 년주(年柱), 월주(月柱), 일주(日柱), 시주(時柱)의 4가지를 합칭한 말이다.

 

(역학사전의 "오행조견표" 그림과 "사주팔자" 참조)

 

사주팔자(四柱八字)

 

사주팔자란 태어난 생년월일시 즉, 생년을 연주(年柱), 생월(生月)을 월주(月柱), 생일을 일주(日柱), 생시(生時)를 시주(時柱)라 하여 四柱(네 기둥)라 하고, 생년월일시는 각각 천간과 지지(干支)로 되어 모두 여덟 글자로 구성되었으므로 팔자(八字)라 한다.

 

사주팔자에는 육십갑자(육갑)을 알아야 한다.

 

육갑은, 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과

지지(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를

순서대로 짚어가면 60개 나온다.

 

사해상충(巳亥相沖)

 

지충(支沖) 또는 육충(六沖)의 하나로 巳와 亥는 서로 충돌하고 서로 대립관계가 된다. 뱀과 돼지는 서로 극이 되니 뱀이 불이고(巳火), 돼지가 물(亥水)이므로 물이 불을 이기는 형상(水剋火)이다.

 

("충" 참조, 역학사전의 "상극조견표" 참조)

 

사화(巳火)

 

사(巳)는 오행의 화(火)에 해당되니 불의 기운을 말한다. 양의 기운이고, 巳는 十二支 가운데 6번째이며, 절기로는 四月이다. 띠로는 巳를 뱀이라 한다.

 

살인상생

(殺印相生)

 

사주에서 편관(偏官)을 칠살(七殺)이라고 하여 나의 일간(日干)을 극제(剋制)하니 흉한 신이다. 이 때 식신(食神)으로 편관(偏官)을 극제(剋制)하거나 인수(印綏)로서 변하게 하여 흉신 노릇을 못하게 하는 방법중 하나로 후자에 속한다. 즉, 편관(偏官)은 인수(印綏)를 생하고 인수는 다시 나의 일간을 생하는 것이다.

 

삼재(三災)

 

유년신살이다. 삼재란 3가지 재난이 아니라 생년지를 기준하여 포태법(胞胎法)으로 따져 병(病)·사(死)·장(葬)이 닿는 삼년간의 재앙이라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예를 들어,

 

신자진(申子辰)생은 인묘진(寅卯辰)이 삼재

해묘미(亥卯未)생은 사오미(巳午未)가 삼재

인오술(寅午戌)생은 신유술(申酉戌)이 삼재

사유축(巳酉丑)생은 해자축(亥子丑)이 삼재가 된다.

 

삼합(三合)

 

지삼합(支三合) 또는 지지삼합(支支三合)의 준말이며,

신자진(申子辰), 인오술(寅午戌),

사유축(巳酉丑), 해묘미(亥卯未)가 삼합이 된다.

 

(역학사전의 "삼합오행조견표" 참조)

 

삼합금(三合金)

 

삼합(三合)으로 변하여 이루어진 金이니 사유축금(巳酉丑金)이라 한다.

 

("사유축금" 참조, 역학사전의 "삼합오행조견표" 참조)

 

삼합목(三合木)

 

삼합(三合)으로 변하여 이루어진 木이니,

즉 해묘미목(亥卯未木)을 삼합목이라 한다.

 

(역학사전의 "삼합오행조견표" 참조)

 

삼합방(三合方)

 

지지(地支)로 삼합을 이룬 방위.

즉 신자진방(申子辰方), 사유축방(巳酉丑方),

해묘미방(亥卯未方), 인오술방(寅午戌方)이다

 

삼합오행(三合五行)

 

십이지(十二支)마다 각각 고유의 오행이 있으나 支가 삼합을 이루면 본질적인 오행이 변화하여 다른 오행을 이룬다. 단 子午卯酉는 三合을 해도 오행은 같고, 그 오행의 氣가 왕성해진다.

 

申子辰一水 巳酉丑一金

寅午戌一火 亥卯未一木

 

(역학사전의 "삼합오행조견표" 참조)

 

삼형(三刑)

 

인사신형(寅巳申刑), 축술미형(丑戌未刑), 자묘형(子卯刑), 진오유해자형(辰午酉亥自刑:辰辰 午午 酉酉 亥亥)등 지형(支刑)을 일반적으로 삼형이라 부른다.

원칙적으로 寅巳申 丑戌未만 삼형이고, 子卯는 상형(相刑)이며, 辰午酉亥는 자형(自刑)이라 하지만 모든 형(刑)을 그냥 삼형 또는 삼형살(三刑殺)이라고 한다

 

삼형살(三刑煞)

 

음부경(陰符經)에 이르기를 은혜(恩惠)는 방해(妨害)하는데서 생기고 해(害)는 은혜(恩惠)에서 생기고 삼형(三刑)은 삼합(三合)에서 생긴다고 한다. ▶삼형살(三刑煞) 은 상충(相庶)다음으로 흉한살이다 ▶사주에 삼형살이 있으면 정신력이 강하고 다소 냉정한 편이며 고집이 세고 자기주장을 굽히지 않는다. 정의롭고 의리(義理)가 강한 사람이다. 나라를 사랑하는 애국심이 많고 권력을 갖거나 법을 집행하고 총칼을 잡는 군인, 경찰, 의사, 간호사, 법관에게 많다 몸에 흉터가 있거나 수술하게 된다. 삼형이 많으면 항상 동분서주(東奔西走)바쁘고 쉴 사이가 없다.▶시세형(恃勢刑) : 인사신(寅巳申) 삼형(三刑), 인(寅)형 사(巳), 사(巳)형 신(申) 인사신(寅巳申)은 오행의 록지(祿地)여서 자기 세력만 믿고 함부로 행동하다 화(禍)를 당한다.▶무은형(無恩刑) : 축술미(丑戌未) 삼형(三刑), 축(丑)형 술(戌), 술(戌) 형 미(未) 똑같은 형제끼리 서로 다툰다하여 은혜(恩惠)를 모른다. 위장병으로 고생하며 위경련 등에 조심해야 된다. 피부질환으로 고생한다.▶무례형(無禮刑) : 자(子)형 묘(卯), 묘(卯)형 자(子) 자(子)는 물에 속하고 묘(卯)는 나무에 속하는데 수생목(水生木)하나 자식이 어머니를 해(害)한다고 하여 무례(無禮)하다고 한다. 성격이 강하고 신장, 방광이 약하다.▶자형(自刑) : 진(辰)형 진(辰), 오(午)형 오(午), 유(酉)형 유(酉),해(亥)형 해(亥) 같은 글자 끼리 서로 싸운다고 자형이라고 한다. 스스로 비관하고 독립심이 약한 편이다.

 

상강(霜降)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 가운데 18번째 절기이다. 추분과 입동사이의 절기이다. 양력으로는 10월 23∼24일 사이에 든다(음력 9월중). 상강은 서리가 내린다는 뜻이며 이날부터 오음(五陰)이 생(生)한다.

 

상관(傷官)

 

상관은 나의 일간(日干)의 기운을 설기(洩氣)하는 신이다. 나에게 가장 중요한 정관(正官)을 극제(剋制)하니 관을 상하게 한다고 하여 상관이 된다. 조모(祖母)에 해당하고 여자에게는 자식이 된다. 나의 기운을 외부로 발설하니 다른 사람보다 나은 재주가 있고 두뇌가 명석하며 예술성과 학문에 관심이 많다. 일간이 약하면 상관은 흉신(凶神)이 되고 일간이 강하면 오히려 길신(吉神)이 된다.

 

상관격(傷官格)

 

상관은 월지(月支)의 지장간(支藏干)의 오행이 천간에 투출되어 상관이 되는 것을 말한다. 상관격(傷官格)에 일간이 강하면 재성(財星)을 용신으로 하여 식상(食傷) 생재(生財)하는 것이 좋다. 이때비겁(比劫)과 인수는 꺼린다.

 

상관생재격

 

사주가 신왕하면 재성(정재, 편재) 또한 강할 때 나의 일간과 재성 사이를 식신(食神)과 상관(傷官)이 통관시켜 줌으로써 나의 기운을 설기하고 재성을 튼튼하게 해주는 격.

 

상극(相剋)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 五行은 서로 극하는 것이 있다.

금극목(金剋木),

목극토(木剋土),

토극수(土剋水),

수극화(水剋火),

회극금(火剋金)이 있다.

金은 木을 극하고, 木은 土를 극하고, 土는 水를 극하고, 水는 火를 극하고, 火는 金을 극하는 관계이다. ↔ 상생(相生)

 

(역학사전의 "상극관계표", "상생관계표" 참조)

 

상생(相生)

 

오행(五行)의 상생(相生)은 아래와 같다.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이 있다.

金은 水를 생하고, 水는 木을 생하고, 木은 火를 생하고, 火는 土를 생하고, 土는 金을 생한다.

 

(역학사전의 "상생관계표", "상극관계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