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술토(戌土) 술월(戌月) 연구(硏究)

심산멘토 2020. 9. 29. 19:51

                                    술토(戌土) 술월(戌月) 연구(硏究)

 

 

술토(戌土)는 오음일양(五陰一陽)에 해당하여 양의 기운이 꼬리를 내리고 음의 기운이 강해지는 수렴의 계절이다.들판에 곡식을 갈무리 하여 거둬들이는 결실의 시기로 가치 있는 것을 저장하는 재물의 창고이다.진토(辰土)가 수생목과 목생화로 연결되는데 반해서 술토(戌土)는 토생금과 금생수로 연결된다.또한 화려했던 여름철을 다 겪어 온 화개살에 해당한다.술토(戌土) 대운과 세운에는 사업을 시작하거나 크게 확장하는 것은 금물이다.화기운(火氣運)을 거두어 들이는 시기이므로 성장 보다는 저장과 휴식과 재충전을 하는 시기이다.

 

 

신월(申月)은 맹추 지절,유월(酉月)은 중추 지절,술월(戌月)은 계추 지절이라고 하며 절기상으로 한로와 상강에 해당한다.술월(戌月)에는 서리가 내리고 찬바람과 찬기운이 폐로 들어가기 때문에 감기와 천식 등 호흡기 질병에 대한 관리를 잘 해야 한다.술시(戌時)는 저녁 7시 30분부터 9시 30분 사이로 회식 모임 등으로 술을 많이 마시며 술맛이 가장 좋은 시간이다.사주상 술대운,술세운,술시에는 주색잡기를 주의해야 하며 술시에서 해시로 넘어갈 때는 행동거지를 바르게 하지 않으면 구설수가 생긴다.술을 마시면 2차 3차에서 탈이 난다.

 

 

사주에 술토(戌土)가 있는 사람은 잔업,알바,투잡 등으로 비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좋으며 갑술(甲戌) 일주와 같이 일지에 술토가 있으면 내면이 고독하고 외롭기 때문에 명리학이나 인문학 동영상 등으로 마음 수행 공부를 많이 해서 도인(道人)의 경지에 올라야 한다.술토는 인생의 노년기에 해당하여 행동이 느리고 힘이 약해 보이지만 경험이 풍부하고 정신적으로 노련하다.술대운이나 술토가 있는 사람은 소문 내지 말고 혼자 조용히 일을 하는 게 좋으며 교육 등 정신적으로 키워주는 일이 적합하다.술토(戌土)를 가진 사람과는 타협이 어렵다.

 

 

물상론적 관점에서 술(戌)에 해당하는 동물은 개이고 자기 주장을 굽히지 않으며 지키려고 하는 폐쇄적인 성격이 있다.술토를 가진 사람의 장점은 의리,충성,온순,영리,친밀감,붙임성,재주,청각,후각 발달 등이다.단점은 근친 상간의 동물이므로 성적으로 문란할 수 있다.개소리,개판,개지랄,개놈,개살구,개복숭아,개꿈 등 부정적으로 표현되는 등의 양면성이 있다.술토가 있으면 다재다능 하고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내면의 정신적인 면이 소극적이다.인내심과 자존심이 강하며 화가 나서 뚜껑이 열리면 폭력적으로 돌변하기도 한다.

 

 

진술축미 중에서 술토(戌土)가 화개성이 가장 강하여 풍요롭게 살 수 있다.술토(戌土)는지장간에 정화(丁火)가 있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비밀스럽고 부적절한 이성 관계로 인한 구설수가 생긴다.술월은 추수와 타작을 하는 시기이므로 폭력성을 주의해야 하며 술토가 있으면 야구 권투 격투기 태권도 골프 축구(골키퍼) 등의 운동 선수로 성공한다.사주에 진토가 있으면 일을 잘 벌리며 술토가 있으면 일의 마무리를 잘한다.술해(戌亥)는 천문성에 해당하여 사주에 있으면 신통력,영감,감각이 발달하여 명리학을 공부하면 실력자가 될 수 있다.

 

 

 

 

 

술토(戌土) VS 지지(地支) 연구(硏究)

 

 

1) 술토(戌土) + 자수(子水)

 

술토(戌土)와 자수(子水)는 격각(隔角)으로 서로 생각이 다른 동상이(同床異夢) 관계이다.술토는 인오술 화(火)를 추구하고 자수는 신자진 수(水)를 추구한다.술토는 자수를 흡수하여 부드러워지므로 술토는 이익이 되지만 자수는 손해를 본다.하지만 지장간의 관계가 무계합(戊癸合)과 정임합(丁壬合) 암합(暗合)을 하고 있으므로 겉은 토극수로 딴 생각을 하지만 속은 같은 생각을 한다.술토와 미토는 모두 지장간에 정화(丁火)가 있지만 차이점이 있다.술토는 자수가 오면 토극수로 막아버리지만 미토는 자수가 오면 흡수한다.

 

 

2) 술토(戌土) + 축토(丑土)

 

축술형(丑戌刑)이나 축술미(丑戌未) 삼형이 되면 형제,친구,지인들 간에 잘 지내다가도 돈이나 이익 관계가 생기면 배신을 당하거나 원수가 된다.진술충과 축미충은 지장간의 여가(초기) 끼리의 충(沖)이다.가령 진술충은 진중 계수가 술중 정화를 수극화로 꺼버리는 것이다.축미충은 축중 신금이 미중 을목을 꺾어 버리는 것이다.술토 자체는 보관용이나 축술형이 되면 계수가 정화를 꺾어 버리니까 본래의 특성인 저장과 보관의 특성이 사라진다.

 

축술형이 되는 운에는 사소한 일로 사이가 벌어져서 배신과 소송을 하는 등 원수지간이 될 수 있다.특히 축술형이 되는 해에는 명절때 형제들이 모여서 술을 마시면서 재산 상속 등 돈에 관한 이야기를 하다가 의견 다툼으로 큰 싸움이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3) 술토(戌土) + 인목(寅木)

 

술토와 인목은 건조한 오행으로 수기운을 차단하므로 물이 말라 버린다.왕지인 오화(午火)가 빠진 가합(假合)으로 묘지인 무토가 생지인 인목을 만났으니 생기가 돌아서 새로운 일을 시작하게 된다.

 

 

4) 술토(戌土) + 묘목(卯木)

 

술토와 묘목은 묘술합 육합이 되므로 사이가 돈독하다.사주에 묘술합이 있는 사람은 활인,케어,양육 등 돌보고 가꾸고 키우는 일을 잘 한다.술토는 노련한 조부모를 상징하므로 안정적이며 묘목은 어리고 귀여운 손주에 해당하여 조부모가 손주를 돌보는 형상이다.묘술이 있으면 예술성과 감수성이 좋으며 글씨,그림 등 미적인 감각이 뛰어나다.교육 상담 등 실내에서 정신적으로 활동하는 직업 적성이다.

 

 

5) 술토(戌土) + 진토(辰土)

 

술토는 진토의 잠재력을 키워주는 역할을 한다.술토는 가을철의 수확을 의미하며 진토는 봄철의 파종을 의미한다.진술충이 되면 검증 받지 않았거나 보관하고 있던 비밀의 문이 열리는 형국이므로 비밀 누설,정보 발설,구설수 등이 발생한다.또한 진술충은 개고 작용이 되어 술중의 정화를 꺼내 쓸 수 있다.진술은 괴강으로 성격이 강하고 고집이 세다.토(土) 끼리의 충은 붕충(朋沖)으로 지장간 본기 끼리의 싸움이며 지장간 여기의 술중 신금이 진중 을목을 꺾는 현상이다.

 

 

6) 술토(戌土) + 사화(巳火)

 

술토와 사화는 사술 원진과 귀문관살이 된다.사화가 술토를 만나면 과거의 화려함을 다시 시작하려고 하지만 뜻을 펼치지 못하고 입묘 된다.술토가 사화를 만나면 조열하고 건조해서 수기운이 약화되므로 원진과 귀문이 작용하여 정신적인 문제가 생긴다.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신경이 예민해 진다.술토는 정리를 하려고 하고 사화는 확장하려고 하므로 서로 심리적인 괴리감이 있다.

 

 

7) 술토(戌土) + 오화(午火)

 

술토와 오화는 삼합으로 오랜 칩거운에서 벗어나 컴백하여 제2의 전성기를 누린다.불타는 청춘에 출연하는 김국진과 강수지 커플을 비롯한 연예인들에 비유할 수 있다.오화로 인해서 화려한 완성품이자 엑기스인 술중 정화를 밖으로 꺼내는 형상으로 정신적,실제적,사회적으로 큰 변화가 발생한다.오술합화가 되면 활동력이 불같이 살아나며 재건축과 재개발이 되며 조용하다가 비약적으로 크게 발전한다.사주에 술토가 있는데 오화운이 오면 펼치는 시기이며 오화가 있는데 술토운이 오면 정리할 시기이다.

 

 

8) 술토(戌土) + 미토(未土)

 

술토와 미토는 술미형과 술미파에 해당하므로 부정적이다.술중 신금이 미중 을목을 금극목으로 극하기 때문에 디스크,요통,류머티스,편두통,신경 쇠약,간,담,췌장 등을 잘 관리해야 한다.술토의 여기가 미토의 중기를 극하므로 미토가 술토에게 배신을 당하는 형국이다.술미형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은 가까운 사이에 이권 다툼,계산,오해 등으로 배신,뒷통수,원수 사이가 되는 경우가 많다.술미형이나 축술형이 되는 해에는 봄철이나 가을철에 기미,주근깨,쌍커풀,등의 수술을 하면 액땜이 된다.

 

 

9) 술토(戌土) + 신금(申金)

 

술토와 신금의 관계는 방국과 격각이면서 토생금 상생 관게이다.술토가 완성품이 아닌 신금을 만나면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 서두르게 된다.하지만 술토가 완성품인 유금을 만나면 유술금으로 서두르지 않는다.그러므로 술토와 신금의 관계는 부정적이지만 술토와 유금의 관게는 긍정적이다.

 

 

10) 술토(戌土) + 유금(酉金)

 

술토와 유금의 관계는 신유술월에 태어났을 경우에 한해 방국이 된다.술토는 보관용이고 유금은 완성품이므로 술토와 유금이 만나면 내실이 튼튼해 진다.하지만 유술합이 묘유충이나 진술충이 되어 육해가 되면 심리적으로 실망하게 되어 서로 갈라진다.또한 육해가 되면 인정머리가 없어져서 가까운 사이에서 실망을 하게 되는 아픔이 온다.

 

 

11) 술토(戌土) + 술토(戌土)

 

술토와 술토의 관계는 너무 건조하여 조후가 맞지 않는다.준자형에 해당하여 서로 갈라지는 현상이 생기므로 부정적이다.술토와 술토가 만나는 운에는 분리 현상이 생기므로 여러명이 함께 일을 하는 것 보다는 혼자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수기운이 강한 사주는 토극수로 술토가 댐 역할을 하기 때문에 좋다.

 

 

12) 술토(戌土) + 해수(亥水)

 

술토와 해수의 관계는 천문으로 술토가 해수를 통제하다가 서로 가까워진다.음(陰) 운동의 마지막 과정이 마무리 되고 새로운 일을 시작한다.술해와 진사는 서로 이익 관계이다.사주에 술해가 있는 사람은 정신적이고 에술적인 역술,상담,보험,강의,명상,힐링,웰빙 종교,예술적인 일을 하는 것이 적합하다.술해는 토극수 작용을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술토의 기운이 약해진다.술토를 저장해서 해수에게 넘겨주는 역할을 하므로 술토와 해수는 서로 잘 통한다.심산멘토의 新패러다임 명리적성학(命理適性學)은 교재로 출간될 예정입니다.

 

 

 

배가 고플 때 음식을 먹듯이 영혼이 고플 때 마음의 양식을 채우지 못 하면 정신이 황폐화 되어 어렵고 답답해 진다.지식(知識)의 부재에서 오는 병(病)이 가장 무서운 병(病)이므로 인터넷을 통해 마음껏 정보를 흡수하여 내공(內功)을 키워야 한다.목표를 이룰 때 까지는 겸손하게 배우고 목표를 이룬 후에는 뜻있는 일에 쓰는 것이 빛나는 삶이다.사람들과 소통하지 않고서는 자신의 삶이 바뀌지 않으며 어떤 사람과 소통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바뀐다.자신이 바르게 살지 못해서 어려워진 것이므로 누구를 탓해서는 안 되며 대자연은 인간에게 누구를 탓할 자격을 주지 않았다.

 

 

자신의 노력으로 갖춘 것을 비법(秘法)인 양 포장하지 말고 널리 사람들과 공유할 때 자신의 삶이 한단계 업그레이드(upgrade) 된다.훌륭한 멘토와 스승을 만나서 진리의 지혜를 많이 흡수하여 바른 분별력을 키우고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는 눈물 속에서 독기(毒氣)가 빠지고 질량(質量)이 커진다.인생의 터닝 포인트(turning point)를 위하여 탁한 기운의 인맥(人脈)은 정리하고 맑은 기운의 사람들과 인연(因然)이 되어 부족한 질량(質量)과 내공(內功)을 채우면 장밋빛 미래가 활짝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