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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격(特別格) 외격(外格) 사주(四柱)

심산멘토 2019. 8. 24. 14:33

               특별격(特別格) 외격(外格) 사주(四柱) 



사주(四柱)에는 내격(內格)과 외격(外格)이 있다.내격은 십정격으로 대변되는 일반격을 말하며 외격은 변격(變格)으로 대변되는 특별격을 말한다.십정격 사주는 쉽게 판단할 수 있지만 특별격 사주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에 부합되어야 한다.오랜 기간 수 많은 특별격 사주를 연구하고 상담해 본 결과 이론과 실제 간명이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식 판단은 금물이며 그동안 살아 온 과정을 역추적 하는 등의 종합적인 판단이 필요하다.



십정격(十正格) 10가지 외에 외격(外格)에 해당하는 특별격 사주에는 종격(從格),일행득기격(一行得氣格),화격(化格),양신성상격(兩神成相格),삼기성상격(三氣成相格),시상일위격(時上一位格),천원일기격(天元一氣格) 등 30~40가지가 있다.대표적인 특별격(特別格) 사주로 종격(從格)이 있으며 종격(從格)이란 사주 내에서 뿌리가 없는 자신을 버리고 강한 세력을 따른다는 의미로 육친종격(六親從格)과 오행종(五行從格)이 있다.



(1) 육친(六親) 종격(從格)


1) 종살격(從殺格)


뿌리가 없는 약한 일간(日干)이 강한 관성(官星)의 세력을 쫓아가야만 하는 경우이며 종관살격(從官殺格)이라고도 한다.


2) 종재격(從財格)


뿌리가 없는 약한 일간(日干)이 강한 재성(財星)의 세력을 쫓아가야만 하는 경우이다.


3) 종아격(從兒格)


뿌리가 없는 약한 일간(日干)이 강한 식상(食傷)의 세력을 쫓아가야만 하는 경우이다.


4) 종강격(從强格)


뿌리가 없는 약한 일간(日干)이 강한 인성(印星)의 세력을 쫓아가야만 하는 경우이다.


5) 종왕격(從旺格)


강한 비겁(比劫)의 세력이 사주 전체를 장악하여 지배하는 경우로 종강격(從强格)과 구별된다.


6) 종세격(從勢格)


위의 5가지에 포함되지 않으면서 특정 한 세력에 종(從)하지 않고 타 세력에 따라가는 경우이다.



(2) 오행(五行) 종격(從格)


1) 곡직격(曲直格)


곡직격(曲直格)을 목종격(木從格)이라고도 하며 사주에 목기운(木氣運)으로 가득 차고 금기운(金氣運)이 없을 경우이다.목(木)이 제1용신이며 목(木)을 생하는 수(水)와 목(木)을 설기(洩氣)하는 화(火)가 제2 용신이며 거스르는 오행인 금(金)과 토(土)가 기신(忌神)이다.



2) 염상격(炎上格)


염상격(炎上格)을 화종격(火從格)이라고도 하며 사주에 화기운(火氣運)으로 가득 차고 수기운(水氣運)이 없을 경우이다.화(火)가 제1용신이며 화(火)를 생하는 목(木)과 화(火)을 설기(洩氣)하는 토(土)가 제2 용신이며 거스르는 오행인 수(水)와 금(金)이 기신(忌神)이다.



3) 가색격(稼穡格)


가색격(稼穡格)을 토종격(土從格)이라고도 하며 사주에 토기운(土氣運)으로 가득 차고 목기운(木氣運)이 없을 경우이다.토(土)가 제1용신이며 토(土)를 생하는 화(火)와 토(土)를 설기(洩氣)하는 금(金)이 제2 용신이며 거스르는 오행인 목(木)과 수(水)가 기신(忌神)이다.


 

4) 종혁격(從革格)


종혁격(從革格)을 금종격(金從格)이라고도 하며 사주에 금기운(金氣運)으로 가득 차고 화기운(火氣運)이 없을 경우이다.금(金)이 제1용신이며 금(金)을 생하는 토(土)와 금(金)을 설기(洩氣)하는 수(水)가 제2 용신이며 거스르는 오행인 화(火)와 목(木)이기신(忌神)이다.



5) 윤하격(潤下格)


윤하격(潤下格)을 수종격(水從格)이라고도 하며 사주에 수기운(水氣運)으로 가득 차고 토기운(土氣運)이 없을 경우이다.수(水)가 제1용신이며 수(水)를 생하는 금(金)과 수(水)을 설기(洩氣)하는 목(木)이 제2 용신이며 거스르는 오행인 토(土)와 화(火)가 기신(忌神)이다.



(3) 화격(化格)


일간과 월간이 합(合)하여 변하는 경우로 모든 특정 오행으로 국(局)을 이룰 때 화격(化格) 또는 화기격(化氣格)이라고 한다.화격(化格)에는 갑기합화 토격,을경합화 금격,병신합화 수격,무계합화 화격,정임합화 목격 등 5가지가 있다.



(4) 양신성상격(兩神成相格),삼기성상격(三氣成相格)


양신성상격(兩神成相格)은 사주 원국이 오행 중에서 2가지 오행으로만 이루어진 경우로 목화,화토,토금,금수,수목 등의 두가지 오행이 연속적으로 힘의 균형이 비슷하게 이루어진 경우를 말한다.삼기성상격(三氣成相格)은 사주 원국이 오행 중에서 3가지 오행으로만 이루어진 경우로 목화토,화토금,토금수,금수목.수목화 등의 세가지 오행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진 경우를 말한다.양신성상격(兩神成相格)과 삼기성상격(三氣成相格)은 일반 십정격 사주보다 격(格)이 더 높고 성공 가능성이 큰 특별격(特別格)에 해당한다.




아무리 이론에 밝아도 실전 경험이 많은 사람 앞에서는 고양이 앞에 쥐의 신세가 되며 천부적인 재능이 있어도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을 당할 수 없다.진정한 스승과 멘토를 만나는 것은 유유상(類類相從)의 인연법(因然法)이므로 자신의 부족한 질량(質量)과 내공(內功)을 갖추지 않으면 만나기 힘들다.공부하는 자는 항상 겸손(謙遜)해야 하며 실력을 갖춘 자가 겸손(謙遜)하면 별이 되고 세상을 밝히는 빛이 된다.






                      종격(從格) 화격(化格) 성립 조건



언뜻 보기에는 종격(從格)이나 화격(化格) 같지만 실제 사주 진로 상담을 해보면 진격(眞格)이 아니라 가격(假格)인 경우가 많다.왜냐하면 진종격(眞從格)이나 진화격(眞化格)이 되려면 다음의 다섯 가지 조건에 모두 부합되어야 하기 때문이다.첫째,월지(月支)가 종(從)하는 오행의 계절이어야 한다.가령,금일간(金日干)일 경우는 신유술월(申酉戌月)에 출생해야 한다.둘째,지지(地支)에 종(從)하는 오행이 방국(方局)이나 삼합(三合)의 세력을 이루어야 한다.셋째,종(從)하는 오행이 천간에 투간(透干)되어야 한다.가령,금일간(金日干)일 경우는 경금(庚金)이나 신금(辛金)이 천간에 나와 있어야 한다.



넷째,일간(日干)이 종(從)하는 오행을 거스르는 오행이 없어야 한다.가령,금일간(金日干)일 경우는 극(剋)을 하는 목(木) 오행이나 극(剋)을 당하는 화(火) 오행이 없어야 한다.다섯째,일간(日干)이 뿌리가 없는 무근(無根)이어야 한다.가령,기토(己土) 일간이 갑기합화토(甲己合化土)를 하면 기토(己土)의 뿌리가 있어서 종격(從格)이 성립하지 않는다.위의 다섯 가지 조건에 모두 부합하면 진종격(眞從格)이지만 하나라도 부합하지 않으면 가종격(假從格)에 해당한다.인성(印星)과 비겁(比劫)이 강해 신강(身强)한 사주는 나쁜 운이 오더라도 잘 버티지만 신약(身弱)한 사주는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많다.



오행과 육친이 중화되지 않고 편중되면 운의 굴곡이 크듯이 진종격은 운의 굴곡이 거의 없는 반면 가종격은 거스르는 운이 오면 운의 굴곡이 매우 크다.양일간(陽日干)은 기(氣)를 따르되 세력을 따르지 않는다.일간의 정신이 되는 인성(印星) 하나만 있어도 종(從)하지 않으려고 한다.가령,갑목(甲木) 일간이 지지에 자수(子水) 하나만 있어도 종(從)하지 않는다.반면에 음일간(陰日干)은 기(氣) 보다 세력(勢力)을 따르므로 인성(印星)이 있어도 강한 세력(勢力)에 종(從)한다.이는 양일간(陽日干)은 양인격(陽刃格)을 인정하는데 음일간(陰日干)은 음인격(陰刃格)을 인정하지 않는 것과 대동소이(大同小異)하다.  



종격(從格)이나 화격(化格)은 거스르는 오행이 있어서 충극(沖剋)을 하면 진종격(眞從格)이 아니며 대부분 파격(破格)이다.또한 고서(古書)에는 종격(從格)이나 화격(化格)은 조후(調候)를 보지 않는다고 나오는데 실제로 수많은 간명(看命)을 해본 결과 조후(調候)가 맞으면 격(格)이 더 높음을 알 수 있다.관성(官星)이 강한 종살격(從殺格)에 인성운(印星運)이 와서 살인상생(殺印相生)이 되면 좋은가 나쁜가에 대해서도 고서(古書)나 학파(學派)에 따라 견해 차이가 있다.종격(從格) 사주는 종(從)하는 오행이 제 1용신이고, 종(從)하는 오행을 생(生)해 주거나 설기(洩氣)하는 오행이 제 2용신에 해당된다.



관성(官星)이 강한 종살격(從殺格)에 인성(印星)이 오면 인성(印星)은 일간을 생해주므로 일간이 힘이 강해져서 반기를 들게 되므로 종살격(從殺格)이 아니다.가령,갑목(甲木) 일간에 해수(亥水)가 있으면 해중갑목(亥中甲木)은 수생목(水生木)을 잘 하지만 계수(癸水)나 자수(子水)는 수생목(水生木)을 잘 하지 못 한다.종세격(從勢格)은 인성(印星)과 비겁(比劫)이 없어야 하며 특정 세력에 종(從)하지는 않아야 한다.또한 일간에 뿌리가 없고 식재관(食財官)이 모두 강하면서 일간을 도와주는 오행이 없어야 한다.식재관(食財官)이 같이 강할 때는 재성(財星)이 용신(用神)이고 인성(印星)과 비겁(比劫)이 기신(忌神)이다.  



사주(四柱)가 좋은 사람은 잘 활용하여 써야만 좋은 것이고,사주(四柱)가 나쁜 사람은 안 좋은 것을 공부시켜 자신의 힘을 키우게 하려는 것이다.따라서 사주(四柱)가 좋은 사람도 사주(四柱)가 나쁜 사람도 절대 없다.용신운(用神運)과 기신운(忌神運)에 일희일비(一喜一悲) 하지 말고 사주(四柱)를 잘 활용하여 사주(四柱)를 지배하는 멋진 삶을 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