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진해(辰亥) 원진(怨嗔) 진술충(辰戌沖)

심산멘토 2019. 7. 11. 22:33

                    진해(辰亥) 원진(怨嗔)



진토(辰土)와 해수(亥水)는 원진(怨嗔)과 귀문(鬼門) 관계로 시기,질투,증오,이별 등을 의미하므로 부정적이다.만나면 원수처럼 싸우지만 헤어지면 그리워져서 다시 보고 싶어지기도 한다.부부 사이에 원진(怨嗔)과 귀문(鬼門)이 강하면 평생 원수지간이 되어 결정을 잘 못내려서 해어지지도 못하고 바가지만 긁으면서 서로 상대방의 탓만 한다.진해(辰亥) 원진(怨嗔)과 귀문(鬼門)이 있으면 부모의 이혼,폭력,주사 등의 선천적인 분리 공포 경험이나 의처증과 의부증과 같은 컴플렉스가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진해(辰亥) 원진(怨嗔)과 귀문(鬼門)은 아이를 낳다가 죽은 처녀 귀신과 같이 성격이 날카롭고 예민하여 결벽증이나 대인 기피증과 같이 폐쇄적인 히스테리가 있다.진해(辰亥) 원진(怨嗔)과 귀문(鬼門)이 있으면 자기 남편이나 자식 등 가족에 대한 집착이 매우 강하고 우울증(憂鬱證) 성향이 잠재되어 있으므로 항상 미소를 잃지 말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자신감과 용기를 갖고 당당하게 사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음이 답답하고 불안한 이유는 잘못 살았다는 증거이며 답답함을 느끼고도 반성하지 않고 남의 탓을 하면 더 어려워진다.물질적으로 도움을 받았다고 인복(人福)이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잘못 했을 때 깨우쳐 주는 사람이 있다면 천복(天福)을 얻는 것이다.자식들에게 가치관과 이념이 없이 재산을 물려주면 3년 안에 다 탕진하고 만다.자식에게 물려줄 돈이 있으면 자신을 갖추는 공부 비용으로 써서 부모가 바른 분별력으로 살면 자식은 저절로 잘된다.




                          진술충(辰戌沖)


진토(辰土)와 술토(戌土)는 같은 양간(陽干)의 토(土) 오행으로 천간의 무토(戊土) 성향이 있으며 진술충(辰戌沖)을 붕충(朋沖)이라고 한다.진토(辰土)는 수생목(水生木)의 경험을 통해서 목생화(木生火)의 역할을 하므로 일명 진생화(辰生火)라고도 한다.진술충(辰戌沖)을 해석할 때 겉으로 드러난 육친(六親) 끼리의 변화를 읽는 것보다 지장간의 충(沖)을 정교하게 분석할 줄 알아야만 고수다.진술축미(辰戌丑未)의지장간 여기는 9일 머물고 중기는 3일 머물기 때문에 중기 보다 여기(초기) 충(沖)의 변화가 크게 나나탄다. 



진술충(辰戌沖)이 되면 술토(戌土) 지장간 여기의 신금(辛金)이 진토(辰土) 지장간 여기의 을목(乙木)을 금극목(金剋木) 하여 나무의 뿌리를 상하게 한다.을목(乙木)의 뿌리가 상하면 성장이 느려지므로 자신이 생각했던 대로 일이 잘 풀리지 않고 성장이 지체되는 등의 시행착오가 발생한다.하지만 사주 원국에 자진(子辰)이 있으면 호수나 물탱크와 같이 수기운(水氣運)이 강하기 때문에 운(運)에서 진술충(辰戌沖)을 해도 진토(辰土) 의 작용이 약화되지 않으므로 지장간 을목(乙木)이 다치지 않고 건재함을 알아야 한다.



또한 진술충(辰戌沖)이 되면 술토(戌土) 지장간 중기의 정화(丁火)가 진토(辰土) 지장간 계수(癸水)와 정계충(丁癸沖)을 한다.정화(丁火)는 좋은 씨앗,종자,정신 문화 등을 3일간 잘 보관하고 있던 것으로 진술충(辰戌沖)이 되면 개고(開庫)가 되어 열린다.반면에 정계충(丁癸沖)으로 인해 구설수나 송사 등으로 정화(丁火)가 훼손될 수 있다.계수(癸水)는 비밀스런 생각과 계획성을 나타내는데 진술충(辰戌沖)이 되면 갈등이 생겨서 계획을 변경하는 등 우왕좌왕 하게 된다.예전에 했던 일을 다시 해볼까 하는 생각도 들고 숨기고 있던 계획이나 생각이 밖으로 나오게 된다.



사주에 토(土) 오행이 많으면 융통성이 부족하고 은근히 고집이 강한데도 자신은 고집이 없다고 하는데 고집이 없다는 주장이 바로 고집임을 인정하고 마음 수행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진술충(辰戌沖)이 되면 우두머리 성향이 발동하여 자기 주장이 더 강해지므로 남의 말을 잘 듣지 않는다.진술충(辰戌沖)이 될 때 진퇴를 잘못 결정하면 결실이 없거나 내면이 고독하고 외로워져서 주색잡기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토(土) 끼리의 충(沖)은 상극 관계가 아니라 변화를 의미하는데 전진이나 후퇴냐를 잘 결정해야 한다.



하지만 인묘진(寅卯辰) 방국(方局)이 되어 목(木)이 강할 때 진술충(辰戌沖)이 되면 진중 을목(辰中 乙木)이 다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약한 술중 신금(戌中 辛金)이 다친다.진술축미(辰戌丑未) 묘지(墓地) 끼리의 충(沖)은 머릿속에 생각만 하고 있던 비밀의 문이 열리는 형상이므로 비밀 정보를 누설하게 되거나 표절이나 저작권 위반 등으로 법적인 송사에 휘말려서 조사 받을 일이 생길 수 있다.과거에 묻어 두었던 진실을 "이젠 말할 수 있다"의 형태로 변한다.



인신사해(寅申巳亥) 생지(生地) 끼리의 충(沖)이 일어나면 직장이나 주거 이동수 등의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되는 등의 변화가 생긴다.자오묘유(子午卯酉) 왕지(旺地) 끼리의 충(沖)은 승자와 패자가 뚜렷하게 갈리므로 둘 중 하나는 큰 피해를 보게 된다.진술축미(辰戌丑未) 묘지(墓地) 끼리의 진술충(辰戌沖) 축미충(丑未沖) 축술형(丑戌刑) 술미형(戌未刑) 축술미(丑戌未) 삼형(三刑) 축진파(丑辰破) 등에 의한 지장간(支藏干) 끼리의 형충파해(刑沖破害)의 작용을 정확히 알지 못한 상황에서 용신(用神)과 기신(忌神)을 찾아 운(運)의 흐름을 해석하려고 하면 맞지도 않으며 십년을 공부해도 허사이므로 제대로 배워야 한다.



탁한 기운의 사람을 만나면 어려워지고 맑은 기운의 사람을 만나면 어려움이 풀린다.자신과 인연이 되는 한 사람을 목숨과 같이 귀중하게 대하면 그 사람으로 인해 또 다른 사람과 좋은 인연이 되어 재물은 걱정을 안 해도 들어온다.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좋은 관계를 맺고 즐겁게 살면 어떤 병(病)도 발복하지 못하며 어려움도 깨끗이 해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