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지장간(支藏干) 통변(通辯)

심산멘토 2019. 6. 30. 20:13


                      지장간(支藏干) 통변(通辯) 



지장간(支藏干)은 땅 속에 들어 있는 천간(天干)의 기운을 말한다.내부적으로 은밀하게 싹이 나서 열매를 맺어 조건부로 활용할 수 있으며 싹을 틔우지 못 하고 그냥 썩어 버릴 수도 있다.예를 들어 남자(乾命) 을미년(乙未年) 을유월(乙酉月) 경진일(庚辰日) 갑신시(甲申時) 명식을 적용해 보자.경금(庚金) 일간이므로 정재(正財)에 해당하는 을묘(乙卯)는 사주 원국에 드러나기 때문에 해석과 활용이 쉽다.하지만 미중 을목(未中 乙木)과 진중 을목(辰中 乙木)은 지장간(支藏干)에 암장(暗藏) 되어 있으므로 정교한 해석이 필요하다.



미중 을목(未中 乙木)은 3일간 머무는 중기이므로 영향력이 거의 없지만 진중 을목(辰中 乙木)은 9일간 머무는 여기이므로 더 영향력이 있다.이러한 경우는 진술충(辰戌沖)이 축미충(丑未沖)에 비해 을목(乙木) 정재(正財)의 변화가 더 강하게 나타난다.진술축미(辰戌丑未) 지장간(支藏干)은 개고(開庫)가 되어 재물의 창고가 열리면 좋다.그러나 무조건 개고(開庫)를 해서 써먹는 것이 아니라 금기운(金氣運)이 너무 강하면 을목(乙木)의 뿌리가 뽑힌다.



또한 경금(庚金) 일간은 늦가을의 차가운 숙살지기(肅殺之氣)로 카리스마가 강하다.하지만 을경합금(乙庚合金)이 되면 내면에 부드러운 아우라(AURA)가 느껴짐은 물론 낭만적이고 자상하다.그냥 경금(庚金)은 칼을 함부로 휘두르지만 을경합금(乙庚合金)이 되면 부드러워진다.을목(乙木)이 경금(庚金)을 앞장 세우고 자신은 물밑에서 실질적인 작용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를 빗대어 '부드러운 것이 강한 것을 이긴다'라고 말한다.진중 을목(辰中 乙木)은 집세가 잘 나오는데 비해 미중 을목(未中 乙木)은 집세가 자주 밀린다.



진중 을목(辰中 乙木)에 해당하는 정재(正財)는 인묘진년(寅卯辰年)에 유리하고 해자축年(亥子丑年)에 불리하다.천간(天干)의 재성(財星)은 정신적인 재물로 뜬구름과 같은 반면 지지(地支)에 통근(通根)이 되거나 지장간(支藏干)의 재성(財星)은 실질적인 재물이다.또한 남자(乾命) 갑목(甲木) 일간의 경우는 기토(己土)가 정재(正財)에 해당한다.천간이 갑기합(甲己合)이 되면 논과 밭을 대지로 바꿔 놓는 형국이다.그러므로 남편인 갑목(甲木)을 잘 활용하여 실속을 챙기는 현명한 아내에 해당하는 것이 기토(己土)라고 해석하면 된다.  



가령,갑목(甲木) 일간에 축중 기토(丑中 己土), 미중 기토(未中 己土),오중 기토(午中 己土)가 있다고 가정 하자.축중 기토(丑中 己土)는 추운 겨울인 해자축월(亥子丑月) 속의 기토 정재(己土 正財)이므로 제 구실을 못하고,미중 기토(未中 己土)는 미중(未中) 을목과 정화가 목생화(木生火) 작용을 하므로 영향력이 있다.오중 기토(午中 己土)는 위 아래에서 화생토(火生土)를 해 주기 때문에 실력이 있는 아내이며 겉으로 설치지 않고 실속 있는 내조의 여왕이다.남자가 무재(無財)라도 오중 기토(午中 己土)가 있으면 실속 있는 아내이다. 



가령,병신월(丙申月) 갑오일(甲午日) 정묘시(丁卯時) 출생인 남자가 재성(財星)이 없어도 일간의 뿌리인 묘목(卯木)이 튼튼하고 오중 기토(午中 己土)가 병정화(丙丁火)에 둘러 쌓여 식상생재(食傷生財)의 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처갓집의 가문이 좋고 아내도 의사,약사,교사,법조인 등의 전문직으로 실력이 있다고 보면 된다.반면에 신미월(辛未月) 갑신일(甲申日) 정묘시(丁卯時) 출생인 남자는 월지에 재성(財星)이 있어도 묘미합목(卯未合木)이 되었다가 축미충(丑未沖)으로 합(合)이 깨질 때에 배우자 사이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경신월(庚申月) 갑오일(甲午日) 기사시(己巳時) 출생의 남자는 시천간(時天干)에 기토 정재(己土 正財)가 있어도 일간인 갑목(甲木)의 뿌리가 없고 갑기합(甲己合)이 되어 아내에게 꼼짝을 못 한다.갑기합(甲己合)이 되어 있지만 경금(庚金)이 와서 갑경충(甲庚沖)을 하거나 을목(乙木)이 와서 기을충(己乙沖)을 하게 되면 기(氣)가 센 아내 때문에 스캔들이나 문제가 발생하여 남편이 시달리게 된다.여자 사주에 관성(官星)이 천간에만 있으면 실속이 없는 남편이지만 관성(官星)이 지지(地支)나 지장간(支藏干)에 뿌리가 있으면 확실한 남편이다.



예를 들어 계묘년(癸卯年) 갑자월(甲子月) 기유일(己酉日) 을해시(乙亥時) 여자(坤命) 사주를 분석해 본다.육친별 점수는 토비겁(10점) 금식상(15점) 수재성(55점) 목관성(20점) 화인성(0점)으로 강점지능은 수재성(水財星)과 목관성(木官星)이다.갑기합토(甲己合土)가 되어도 갑목(甲木)의 뿌리인 묘목(卯木)이 있기 때문에 관성(官星)이 튼튼하다.하지만 화인성(火印星)이 없기 때문에 남편의 사랑이 부족하다.정관(正官)인 남편이 밖에서는 큰소리를 뻥뻥 치지만 갑기합(甲己合)이 되어 집에 들어오면 함부로 하지 않고 아내에게 맞춰 준다. 



하지만 위 여자에게 52세부터 시작되는 경오(庚午) 대운이 오면 을경합(乙庚合)이 되어 완충 작용을 하지만 상관(傷官)과 편관(偏官)이 을경합(乙庚合)을 하면 바람이 나서 다른 남자와 합(合)이 되어 남편을 밀어내는 일이 발생한다.또한 갑경충(甲庚沖)으로 남편을 쫓아 내려고 하는 경향이 강해져서 부부 사이에 갈등이 커진다.



마지막으로 기존에 잘못 알고 있던 역학(易學) 이론은 바로 잡는 것이 바람직하다.가령,사신합(巳申合)은 사중무토(巳中 戊土)가 남아 있고 경금(庚金)의 장생지가 사화(巳火)이므로 사신합화수(巳申合化水)가 아니라 사신합화금(巳申合化金)이 된다.또한 축월(丑月) 자일(子日) 출생자의 경우는 자축합화토(子丑合化土)가 아니라 자축합화수(子丑合化水)가 된다.실제와 맞지 않는 이론은 지양(止揚) 하고 실제와 맞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목표를 이루기 전까지는 겸손하게 노력하고 목표를 달성한 후에는 뜻있는 일을 해야 한다.  



심신(心身)이 병(病) 든 사람들을 위해 나를 비우고 남을 채워주는 길이 진정한 카운셀러의 몫이다.교육자와 상담자는 높은 곳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낮은 곳을 바라보고 널리 사람들에게 사랑을 베풀어야 한다.난해한 역학(易學)을 구체적이면서 명확하고 쉽게 전달해야 하며 스마트 시대이므로 인터넷과 동영상을 적극 활용해야 성공한다.권세가 있다고 아첨하지 말고 한사람 한사람을 소중하게 대해야 한다.




어려움에 처해 있는 사람들이 용기와 희망을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가르쳐 주고 이끌어 주었을 때 존경받는 사람이 될 수 있다.병(病)은 여러 가지가 함께 진행되다가 하나가 먼저 튀어 나오고 그 걸 고치면 다른 병(病)이 또 나오며 진행 속도가 점점 빨라진다.용기와 희망을 갖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하는 코칭 교육이 필요하다.자신과 인연이 되는 한 사람을 목숨과 같이 소중히 여기면 몸과 마음의 병(病)은 저절로 낫는다.



유상종(類類相從)이란 말처럼 어려움이 풀리지 않을 사람은 탁한 기운의 무속인이나 사이비 상담가를 찾아가서 더욱 어렵게 되며 맑은 기운의 상담가를 찾아가는 사람은 곧 어려움이 풀릴 징조이다.주장을 하지 말고 의논을 해야 하며 주장을 하면 상대의 입을 막아버리므로 상대는 돌아선다.탁한 기운의 사람에게 조언을 들으면 어려워지며 맑은 기운의 사람에게 조언을 들으면 어려움이 풀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