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수(子水) 연구(硏究)
사주 진로(四柱 進路)를 분석하려면 12지지(地支)를 심층적으로 연구(硏究)할 필요가 있다.12지지(地支) 중에서 첫번째에 해당하는 자수(子水)는 만물의 근원으로 우주 창조와 변화를 의미한다.절기상으로 대설이 시작되면 자월(子月)이고 15일이 지나면 1년 중에 밤이 가장 길다는 동지(冬至)이다.자월(子月)은 음양(陰陽)이 교차되고 1양(陽)이 희생되어 점차 기운이 상승한다.자시(子時)는 천지인(天地人) 중에서 하늘이 열리는 시간이므로 사람들이 소원성취를 위하여 자시(子時) 기도를 많이 한다.또한 새벽을 여는 인시(寅時)에도 기도를 많이 한다.
자시(子時)는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는 시간으로 드러내지 않는 비밀스러움을 간직하여 조용하다.자월(子月)이나 자시(子時) 출생자는 조용히 참고 인내하면서 연구하는 기질이 있다.적성에 맞는 분야는 정보 저장,생명공학 연구,학문,종교,교육 등 머리를 쓰는 정신적인 직업이 적합하다.또한 아이디어와 기획력이 무궁무진한 발명가 스타일이다.자월(子月)이나 자시(子時)는 한겨울의 한밤중에 해당하므로 냉정한 면이 있으며 활동력은 약하지만 꽤가 많고 생각이 깊다.
음(陰) 중에 음(陰)이 자수(子水)이고 양(陽) 중에 양(陽)이 오화(午火)이므로 사주 원국에 자오충(子午沖)이 있거나 원국과 대운 세운(大運 歲運)이 자오충(子午沖)을 하면 심리 기복이 커질 수 있으므로 조울증과 우울증을 주의해야 한다.자월(子月)이나 자시(子時)는 수기운(水氣運)이 많으므로 색욕이 강하고 번식력이 좋으며 애정 관계로 인한 구설수를 조심해야 한다.특히 자대운(子大運)에는 드러내놓고 하는 일보다는 남의 눈에 띄지 않도록 조용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다.
해수(亥水)는 양적으로 많은 물이므로 수생목(水生木)을 잘 하지만 자수(子水)는 질적으로 좋은 물이므로 수극화(水剋火)를 잘 한다.가령 자월(子月)에 을목 乙木) 일간 보다 해월(亥月)에 을목 乙木) 일간이 수생목(水生木)이 잘 된다.또한 자수(子水)는 신금(申金)이나 진토(辰土)를 모아서 수기운(水氣運)을 드러낼 수 있는 왕지(旺地)이다.신자진(申子辰) 삼합이나 육합이 될 때 자수(子水)의 위치가 월지(月支)에 있을 때가 가장 힘이 강하므로 자수(子水)의 위치 파악이 중요하다.
사주 육친상 자수(子水)가 관성(官星)이면 드러내놓는 공적인 지위가 아니라 사적인 직장에 해당한다.자수(子水)가 정인(正印)이면 연구원 적성이며 사주에 수기운(水氣運)이 과다하면 도우미가 있는 노래방이나 유흥업소,무허가 영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또한 수기운(水氣運)이 강하면 일확천금을 노리는 경우가 많으며 의심이 많으면서도 부적이나 굿에 현혹 당하는 경우가 많다.자월(子月) 출생자가 밤에 태어나면 부지런하지만 낮에 태어나면 게으른 편이다.
심산멘토가 강의와 상담을 하면서 많은 자월(子月) 출생자의 사주 진로 컨설팅을 한 결과 진로 직업 적성은 교육자,종교가,철학자,역학자,상담가,정보원,유흥업소 종사자,산부인과 의사 간호사,노래방,PC방,안마시술소,찜질방 종사자 등이 많았다.사주(四柱)란 원죄와 전생에 지은 과오를 합쳐서 이생에 가져 온 전생 성적표이다.내가 즐겁게 살면 부모님이 즐겁고,부모님이 즐겁게 살면 조부모와 조상들이 한(恨)을 씻고 해탈한다.
기쁘다가 슬플 수 있지만 즐거움이 쌓여서 행복해지면 행복감은 사라지지 않고 영원하다.사주(四柱)는 우리가 활용하는 것이지 얽매이면 안 된다.사주(四柱)를 탓하지 말고 부족한 실력을 갖추면 환경이 좋아져서 저절로 빛이 난다.서로가 잘났다고 논쟁하는 것은 수준이 똑같기 때문이며 자기 논리를 앞세우면 합의점을 찾을 수 없으므로 주장 하지 말고 의논하면 모든 일이 술술 풀린다.
일지충(日支沖) 통변(通辯)
월지(月支)가 사회적인 환경으로 미혼자에게 중요하다면 일지(日支)는 가정적인 환경으로 기혼자에게 중요하다.월지와 일지가 형충(刑沖)이 되면 많은 변화와 변동이 발생한다.반면에 월지와 일지가 삼합(三合) 구조이면 많은 힘을 받게 된다.신자진(申子辰) 삼합(三合)이더라도 월지에 왕지(旺支)인 자(子)가 있으면 자신감이 생겨서 당당해 진다.반면에 월지가 인월(寅月)이고 일지가 신금(申金)이면 인신충(寅申沖)이 되어 월지의 인월(寅木)이 자신감이 없고 변화무쌍하다.
년주와 월주는 자신이 선택할 수 없지만 일주와 시주는 자신이 선택할 수 있다.일지(日柱)는 본인과 배우자 자리이므로 형충(刑沖)이 되면 배우자 간에 문제가 발생한다.월지와 일지의 구조가 불량하면 사회 활동은 잘 하는데 집에만 들어오면 돌변하여 찬바람이 쌩쌩 부는 경우가 많다.일주(日柱)가 세운(歲運)과 충(沖)을 하면 마음이 불안하고 답답하며 천극지충(天剋地沖)을 하는 해에는 갈등이 생기고 당면한 문제가 많이 발생하므로 일을 벌리지 말고 은인자중 해야 한다.
일지(日支)가 형충(刑沖)이 될 때 배우자 갈등은 물론 자식이 속을 썪인다.특히 자녀가 재성운(財星運)인 해가 되면 재극인(財剋印)이 되어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고 이성 친구,게임 등에 관심이 많으며 일탈행동을 많이 한다.가령,일지(日支)가 충(沖) 하는 날에 자녀가 가출했다면 일지(日支)가 합(合)이 되는 날에 대부분 돌아온다.또한 부부나 자녀가 원진살(怨嗔煞)과 귀문관살(鬼門關殺)이 강하면 갈등 구조이므로 함께 붙어서 사는 것보다 주말 부부처럼 떨어져서 사는 것이 좋다.
일지(日支)가 충(沖)을 하는 시기에는 분위기도 전환할 겸 힐링을 위하여 국내나 해외 여행을 다녀오는 것이 좋다.또한 일지(日支)가 충(沖)을 하는 날에는 컴퓨터가 고장나거나 소지품을 파손,분실하는 경우가 생긴다.월지와 일지가 합(合)이 되거나 일지와 시지가 합(合)이 되는 사람은 사교성이 좋고 정이 많으며 자기 주장보다 타인의 말을 잘 들어준다.반면에 지지(地支)에 충(沖)이 많으면 싸움닭과 같이 전투 태세를 갖추고 있으므로 함부로 건드리지 말고 칭찬을 해 주는 게 약이다.
사주(四柱)에 합(合)과 충(沖)과 형(刑)은 많아도 탈이고 적어도 탈이며 2~4개 정도 있는 것이 좋다.합(合)과 충(沖)과 형(刑)이 너무 많으면 태어날 때부터 몸이 병(病)이 들은 경우이며,합(合)과 충(沖)과 형(刑)이 거의 없으면 5대운과 6대운에 큰 어려움이 발생한다.지지(地支)가 음양(陰陽) 끼리의 육합(六合)이 되면 공적(公的)으로 처리해야 할 일을 사적(私的)으로 처리하여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대표적인 사람이 경자월 신축일(庚子月 辛丑日)로 자축합(子丑合) 구조인 MB 이다.
시지충(時支沖) 통변(通辯)
시주(時柱)는 일간(日干)에 종속되어 있는 자식이므로 일간(日干)의 영향력을 많이 받는다.시주(時柱)는 일간(日干)이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미래와 희망 사항이며 아직까지 실현되지 않은 꿈과 비젼이다.앞으로 자신이 선택하고 바꿀 수 있는 자리로 명퇴나 퇴직 등으로 1차적인 사회적 활동이 멈추고 제 2의 창업,귀농,귀촌 등 아직 경험해 보지 못한 미지의 세계로 볼 수 있다.
자신에게 앞으로 다가 올 대운(大運)이 아스팔트길과 같은 상승운(上昇運)인가 비포장 도로와 같은 하락운(下落運)인가를 분석하여 시주(時柱)와 연결시켜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세운(歲運)이 30% 정도의 영향력이 있다면 대운(大運)은 70% 정도의 큰 영향력을 끼친다.시지(時支)가 목적지인데 공망이거나 형충(刑沖)을 당하면 목적지가 달라져서 직업이 바뀌는 경우가 많다.
시주(時柱)는 내가 도움을 주면서도 노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리로 자녀,손주,제자,부하 직원 등을 의미한다.시대가 변하면서 자식이 효자가 아니라 연금과 보험이 효자이며 무자식 상팔자라는 말이 회자(膾炙)되고 있다.시주(時柱)는 자신만이 사용하는 은밀한 공간으로 서재,교회,절,성당,모임 등을 뜻하기도 하며 기대심리,가능성,배려심 등도 시주(時柱)를 통해서 나타난다.
월지와 일지가 충(沖)이 되면 부모 형제 간에 의(義)가 상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일지와 시지가 충(沖)이 되면 자신과 자녀들 간에 화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시주(時柱)가 형충(刑沖)이 될 때는 자식,손자,제자,거래처,부하 직원 등 아랫사람에게 사건이 발생하고 일이 지체된다.남자 사주의 시주(時柱)에 관성(官星)이 강하면 부모가 자식에게 쩔쩔 매고,여자 사주의 시주(時柱)에 식상(食償)이 강해도 부모가 자식에게 쩔쩔 맨다.
사람의 얼굴 관상이 평생 동안 3번 바뀌는 이유는 지상 3차원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태어날 때 타고 난 관상인 천상이 있고,부모와 신(神)들의 도움으로 21세때 바뀌는 관상인 지상이 있다.마지막으로 40대까지 노력하고 성장하면서 바뀌는 관상인 인상이 있다.50대가 되면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하며 자신의 인상대로 살아가게 된다.
50대에 말조심을 해야 하는 이유는 자신이 한 말 자체가 축원이 되기 때문이다.농담이라도 말을 함부로 하면 말이 씨가 되어 화(禍)를 당하게 된다.40대까지는 부단히 실력을 키워야 하며 50대부터 진짜 보람된 일을 하면서 빛나는 삶을 살 수 있다.지적(知的) 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온화한 인상인 반면 갖춤이 부족하면 동물상이 된다.
상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어려워지므로 눈에 보이고 귀에 들리는 것은 겸손하게 흡수해야 한다.상대가 아무리 잘못을 했더라도 직설적으로 말을 해서 무안을 주면 부메랑이 되어 되돌아 온다.사주 30% 환경 30% 노력 40% 인데 바르게 살지 못한 환경 때문에 사주에 얽매여 끄달리게 된다.노력이 40%로 중심이므로 자신이 노력하면 무엇이든 바꿀 수 있으며 환경이나 상대방을 탓하면 구제 불능이다.
겸손하고 싶다고 겸손해지는 것이 아니며 상대의 말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겸손이다.존중하고 싶다고 존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질량과 내공으로 실력을 갖춰야 존중할 수 있다.공부하는 자가 욕심을 부리면 지식이 무식이 되며 겸손하면 내공이 쌓여 좋은 환경이 돌아온다.상대에게 배우는 것이 치욕일지라도 이것 때문에 공부가 되어 나중에는 나에게 무릎을 꿇는다.겸손은 비굴함이 아니며 모자람의 갖춤이다.
양보는 미덕이 아니므로 착하게 살면 피눈물을 흘리게 되며 바른 분별력으로 바르게 살아야 상대에게 도움이 되며 악(惡)이 생성되지 않는다.어제의 답이 오늘의 답이 아니며 오늘의 답이 내일이 답이 아니다.기존의 책이나 이론에 끌려가지 말고 자신의 목소리가 70% 이상 담긴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 개발하여 사회에 내놓아야 한다.최고의 과학은 인간 관계를 어떻게 하느냐를 연구하는 것이므로 사람 공부와 사회 공부로 질량(質量)을 키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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