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사주 용어(四柱 用語)

심산멘토 2018. 3. 1. 19:58


                          사주 용어(四柱 用語)



*군겁쟁재(群刦爭財): 많은 비겁(比刦)이 재(財)를 놓고 다투는 격국. 의처증이 심하고 독선적임. 군비쟁재(群比爭財), 자매강강(姊妹剛强)

     戊   戊   戊   戊            乙   甲   乙   癸

     午   戌   午   子            亥   戌   卯   未


*득비이재(得比理財): 비겁(比刦)의 힘을 얻어서 재(財)를 다스리고 있는 격국.

인수운(印綬運)과 비겁운(比刦運)이 돌아오면 신왕(身旺)으로 변하여 재(財)를 다스릴 수 있는 격국. 일주가 지나치게 약하면 득비이재(財)가 아니라 재다신약(財多身弱)이다.

     甲   甲   甲   甲

     戌   寅   戌   戌


*부건파처(夫健怕妻): 일주가 건왕(健旺)하나 재(財)를 두려워한다는 의미.

득비이재(財)와 마찬가지로 재(財)보다 일주가 많아 약간 신약(身弱)한 격국인데, 주중에 관살(官殺)이 나타나 있으면 부건파처(夫健怕妻)라고 한다.

    甲   甲   甲   甲

    戌   寅   戌   申


*재명유기(財命有氣): 재(財)와 일주(日主)가 모두 유기(有氣)한 격국. 신왕재왕(身旺財旺)

    庚   辛   乙   辛

    寅   酉   未   卯


*탐재괴인(貪財壞印): 재(財)를 탐하여 인수(印綬)가 파괴된다는 의미. 반대말은 취재손인(取財損印)


*재인불애(財印不碍): 인수(印綬)와 재(財)가 함께 임하고 있어도 장애가 없는 격국(格局). 인수(印綬)는 길신(吉神)이니 극하면 아니 된다고 하나, 인수(印綬)가 태왕(太旺)하면 재(財)가 극하여야 한다.

인수태왕(印綬太旺)에 재(財)가 용신인 격국. 군뢰신생(君賴臣生)

    戊   甲   壬   壬

    辰   子   子   戌


*재관쌍미(財官雙美): 사주에 정재(正財)와 정관(正官)이 둘 다 한곳에 임하여 있어 아름답다는 의미. 재관쌍미격(財官雙美格), 癸巳日과 壬午日

    癸   癸   壬   甲

    亥   巳   申   寅


*재자약살(財滋弱殺): 신강(身强)한 사주에 관살(官殺)이 미약하고 인수(印綬)가 태왕(太旺)하여 관살(官殺)이 작용하지 못하고 있는데, 재(財)가 약살(弱殺)을 자양하여주고 있는 격국.

    癸   丙   戊   壬

    巳   寅   申   寅


*살인상정(殺刃相停): 칠살(七殺)과 양인(陽刃)이 서로 합하여 머물러 있는 격국. 신약(身弱)하면 양인(陽刃)이 용신이고, 신강(身强)하면 칠살(七殺)이 용신이다.

    戊   辛   丙   丁

    子   酉   午   酉


*명관과마(明官跨馬): 천간의 관성(官星)이 지지의 재(財)의 생을 잘 받고 있다는 의미.


*살인상생(殺印相生): 칠살(七殺)이 인수(印綬)을 생하여 인수(印綬)로 하여금 일주를 생하게 하고 있는 격국.

    壬   甲   庚   乙

    申   戌   辰   亥


*거관유살(去官留殺): 관살(官殺)이 양립(兩立)하고 있는데, 정관(正官)은 제거되고 칠살(七殺)만 남아 있는 격국.


*거류서배(去留舒配): 제거되어야 할 것은 제거되고 남아 있어야 할 것은 남아 있어서 관살(官殺)이 잘 조정되어 있다는 의미. 


*관살병용(官殺並用): 관(官)과 살(殺)을 모두 병용(並用)한다는 의미. 신왕(身旺)한 경우.


*신왕적살(身旺敵殺): 신왕(身旺)하면 칠살(七殺)을 대적해도 겁낼 것이 조금도 없다는 의미.


*전이불항(戰而不降): 칠살(七殺)과의 전투에 임하여 죽으면 죽었지 절대로 항복하지 않는다는 의미. 살인상정(殺刃相停), 신왕살왕(身旺殺旺)


*가살위권(假殺爲權): 살(殺)이 변하여 도리어 권(權)이 된다는 의미.

살인상생(殺印相生), 살인상정(殺刃相停), 식신제살(食神制殺), 상관적살(傷官敵殺), 신왕(身旺)한 사주에 편관유기(偏官有氣)


*일장당관(一將當關): 하나의 장수가 관문을 막아 나를 괴롭히고 해치려는 것을 제압하여 주는 것. 일장당관,군사자복(一將當關,群邪自伏), 식신제살(食神制殺), 상관적살(傷官敵殺)


*아능생모(兒能生母): 나의 자식인 식상(食傷)을 인용(引用)하여 나의 적인 관살(官殺)을 격퇴시키는 것. 아능구모(兒能救母), 식신제살(食神制殺), 상관적살(傷官敵殺)

    丙   庚   丙   壬

    戌   午   午   申


*관록분야(官祿分野): 투출한 일주의 관성(官星)이 지지에 녹(祿)을 놓고 그 녹(祿)이 국(局)을 이루고 있는 경우.

*관성분야(官星分野): 관성(官星)이 투출하고 지지에 녹(祿)은 없으나 국(局)을 이루고 있는 경우.


*살장관로(殺藏官露): 칠살(七殺)은 지지에 암장하여 있고 정관(正官)은 간두에 투출하여 있다는 의미.


*제살태과(制殺太過): 칠살(七殺)은 나를 극하므로 응당 극제하여야 하나, 그 칠살(七殺)을 너무 과히 제거하고 있는 격국.

신왕(身旺)한데 제살태과(制殺太過)인 경우가 있고, 종살격(從殺格)에 제살태과(制殺太過)인 경우가 있다. 제살태과,학이무성(制殺太過,學而無成)

    甲   壬   乙   戊

    辰   寅   卯   辰


*진법무민(盡法無民): 관살(官殺)이 다하여 종자(從者)가 없다는 의미. 제살태과(制殺太過)의 다른 말.


*배록축마(背祿逐馬): 관귀(官貴)가 극제를 당하거나 절(絶)하고 재마(財馬)가 비견겁(比肩劫)을 만난 것. 진법무민(盡法無民)


*녹녹종신(碌碌終身): 주관이 없고 쓸모없이 한 세상을 보낸다는 뜻인데, 일점(一點)의 관성(官星)이 천간에 헛되이 떠서 허탈무기(虛脫無氣)한 경우에 사용하는 말.


*부성입묘(夫星入墓): 관성(官星)이 묘궁(墓宮)에 들어 있다는 의미.


*명암부집(明暗夫集): 투출한 관성(官星)과 암장된 관성(官星)이 사귀어 모여 있다는 의미. 음란지부(淫亂之婦), 가정부적(家庭不適), 작부창부(酌婦娼婦)


*자매강강(姊妹剛强): 여명(女命)에 있어서 비견겁(比肩劫)이 태왕(太旺)한 경우. 탈부(奪夫), 전방지부(塡房之婦), 이녀동부(二女同夫), 고집태강(固執太剛)


*상관상진(傷官傷盡): 상관(傷官)이 관성(官星)을 상하여 관성(官星)의 기운이 다하였다는 의미. 진상관격(眞傷官格)


*파료상관(破了傷官): 상관(傷官)이 용신인데 상관(傷官)이 손상되었다는 의미.


*진가상관(眞假傷官): ①진상관(眞傷官)-상관(傷官)의 설기(洩氣)로 인하여 일주가 신약(身弱)한 격국. ②가상관(假傷官)-신왕(身旺)한 사주에 설수(洩秀)하는 상관(傷官)이 용신인 격국.


*아우생아(兒又生兒): 나의 자손인 식상(食傷)이 또다시 그 자손인 재(財)를 낳았다는 의미. 아우생아종재격(兒又生兒從財格)

    乙   壬   乙   壬

    巳   午   巳   寅


*모쇠자왕(母衰子旺): 모체(母體)가 되는 일주는 약하고 자손(子孫)이 되는 식상(食傷)은 강하다는 의미. 식왕신쇠(食旺身衰)


*모자멸자(母慈滅子): 그 어머니가 너무 인자(仁慈)하여 도리어 그 아들을 망친다는 의미인데, 사주에 인수(印綬)가 너무 많으면 도리어 그 사주는 불길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종강격(從强格)

    戊   壬   戊   壬

    申   申   申   申


*제거기병(除去其病): 사주에 병(病)이 되는 것을 제거시킨다는 의미.


*병약상제(病藥相濟): 사주에 병(病)이 있는데 그 병(病)을 제거하는 약(藥)이 있는 경우를 의미한다. 병약상제격(病藥相濟格)


*병중무구(病重無救): 병(病)이 중한데 구출하여줌이 없다는 의미. 황천지객(黃天之客)


*대목지토(帶木之土): 木을 대동하고 있은 土. 辰土과 未土


*양금지토(養金之土): 金을 자양(滋養)하는 土. 辰土와 丑土. 戌未는 水가 있어야 생금(生金)할 수 있다.


*미온지토(微溫之土): 동토(凍土)인 丑土가 사주에서 화기(火氣)를 받으면 미약하나마 온기(溫氣)를 받는다 하여 丑土에 火가 있는 경우를 미온지토(微溫之土)라고 한다. 온난지토(溫暖之土)


*축수양목(蓄水養木): 물을 간직하여 나무를 키운다는 의미. 辰土의 속성.


*과어유정(過於有情): 유정(有情)은 본래 좋은 것이나 그 정(情)이 너무 과하면 발전에 지장이 있다는 의미.

상합(相合)이 너무 많은 경우. 과어유정,지무원달((過於有情,志無遠達)


*왕희순세(旺喜順勢): 왕한 것은 운(運)에서 순세(順勢)를 만나야 기뻐한다는 의미.


*화지진가(化之眞假): 화격(化格)에는 진화(眞化)가 있고 가화(假化)가 있다는 의미.


*화위설상(化爲泄傷): 일주가 합하여 화격(化格)을 이루었는데 설기(洩氣)가 태왕(太旺)한 경우. 화신부족(化神不足)


*화신설수(化神泄秀): 화신(化神)이 왕한데 설기(洩氣)가 빼어나다는 의미. 화신유여(化神有餘)


*거탁유청(去濁留淸): 사주에 청기(淸氣)와 탁기(濁氣)가 혼합되어 있다가 탁기(濁氣)는 제거되고 청기(淸氣)만이 남아 있다는 의미.


*신청기수(神淸氣秀): 일주가 고강(高强)하여 그 정신이 청(淸)하고, 또 용신의 기(氣)가 빼어나다는 의미.


*방신유정(幇身有情): 비견겁(比肩劫)이 일주를 방조(幇助)함이 유정(有情)하다는 의미.


*정신포만(精神飽滿): 사주의 생기(生氣)가 내몸으로 집중되어 있다는 의미.


*기관팔방(氣貫八方): 정기(正氣)가 팔방(八方)에 관통하였다는 의미. 子午卯酉 또는 寅申巳亥 또는 辰戌丑未가 모두 있는 경우.


*원신투출(元神透出): 월지(月支)의 본신(本神)이 간두에 나타나 있다는 의미.


*삼반귀물(三般貴物): 정인(正印)과 정관(正官)과 정재(正財)를 말한다.

 

*삼기득위(三奇得位): 정재(正財)와 정관(正官)과 정인(正印)이 주중에 득위(得位)하였다는 의미.


*상하정화(上下情和): 천간과 지지가 서로 생극제화(生剋制化)하면서 서로 정답게 화목해서 협조한다는 의미.


*좌우기협(左右氣協): 좌우의 기(氣)가 상생상합(相生相合)하면서 유정(有情)하다는 의미.


*추수통원(秋水通源): 壬癸水가 申酉月에 생하여 근원에 통하고 있다는 의미.


*체전지상(體全之象): 독수(獨水)가 세 개의 庚辛을 만난 경우. 계선편(繼善篇)-독수삼범경신,호왈체전지상(獨水三犯庚辛,號曰體全之象)


*목화통명(木火通明): 신왕(身旺)한 木일주가 火를 만나 잘 설수(洩秀)하고 있는 격국.

    己   乙   丙   甲

    卯   卯   寅   午


*춘양조열(春陽燥熱): 봄철에는 양기(陽氣)가 점점 왕하여 화기(火氣)가 강렬(强烈)하므로 건조(乾燥)하다는 의미.


*금실무성(金實無聲): 金이 너무 태강(太强)하여 아무런 명성(名聲)을 나타내지 못한다는 의미. 강금득화,방성기명(强金得火,方成其皿), 강금득수,방예기봉(强金得水,方銳其鋒)


*금침수저(金沉水底): 金이 약하고 水가 왕하여 그 金이 물밑에 가라앉았다는 의미.

 

*등라계갑(藤蘿繫甲): 등나무 넝쿨(乙木)이 甲木에 의지하여 존재한다는 의미.


*적수오건(滴水熬乾): 한 방울의 물이 심한 가뭄에 말라 있다는 의미. 독수오건(獨水熬乾), 배수여신(杯水輿薪)


*갑목맹아(甲木萌芽): 亥月에는 甲木의 싹이 트기 시작하여 甲木의 기(氣)가 있다는 의미. 소춘지절(小春之節)

    丁   庚   癸   癸

    亥   申   亥   酉


*기취감궁(氣聚坎宮): 사주의 정기(精氣)가 水에 집결되었다는 의미.


*취정회신(聚精會神): 정신(精神)에 해당하는 수화(水火)가 취합(聚合)되어 있다는 의미.


*수대근심(樹大根深): 木일주가 지지에 그 뿌리가 튼튼히 박혀 그 木이 왕성(旺盛)하다는 의미.


*일락서산(日落西山): 丙火일주가 申酉月에 생하였다는 의미.


*천한지동(天寒地凍): 하늘은 차고 땅은 얼었다는 의미.


*벽갑인화(劈甲引火): 甲木을 잘게 쪼개어 불을 당긴다는 의미. 벽갑인정(劈甲引丁)庚金의 작용


*기식상통(氣息相通): 사주에 서로 위치는 달리 있어도 일주를 위하는 마음에는 호홉이 잘 맞어 통한다는 의미.


*수기유행(秀氣流行): 사주의 기(氣)가 간두에 빼내어져 있는데, 다시 다른 것을 생하여 유행한다는 의미. 생생불이(生生不已), 식신생재(食神生財), 상관생재(傷官生財)

    戊   戊   庚   庚

    午   辰   辰   申


*원원유장(源遠流長): 근원이 멀리서부터 전해 내려오면서 생하여 옴이 장구하다는 의미. 생생불이(生生不已)

    戊   丙   甲   癸

    戌   寅   子   酉


*시종득소(始終得所): 오행이 시작하는 곳에서 잘 시작하고 멈출 곳에서 잘 멈추었다는 의미. 원원유장(源遠流長), 순환상생(循環相生)

    乙   癸   庚   戊

    卯   亥   申   戌


*순환상생(循環相生): 사주중에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가 모두 있되 생하고 생함이 끊이지 않는다는 의미.

순환상생,여이험리(循環相生,如夷險履)-순환상생(循環相生)이면 험한 곳에 처해 있어도 편안하다.

    己   丁   甲   壬

    酉   亥   辰   寅


*형전형결(形全形缺): 형(形)이 완전함과 형(形)이 결여됨. 형전자의손,형결자의보(形全者宜損,形缺者宜補)


*종지진가(從之眞假): 종(從)에는 진종(眞從)이 있고 가종(假從)이 있다는 의미.


*귀물제거(鬼物除去): 일주가 종(從)을 하려는데 미약한 인수(印綬)나 비견(比肩)이 있어서 종(從)에 방해가 될 때에 주중에서 그 방해되는 것을 충거(沖去)시킴을 말한다.


*생화유정(生化有情): 상극자(相剋者)가 서로 대치하여 있을 때에 그 중간에 통관(通關)시키는 것이 있으면 서로 상생작용(相生作用)으로 변화하여 유정(有情)하여 진다는 의미.


*유정견합(有情牽合): 멀리 있는 희용신(喜用神)을 유정(有情)하게 합하여 끌어들이고 있다는 의미.

    丙   丁   乙   丁

    午   丑   巳   酉


*구통수화(溝通水火): 수화(水火)가 상극(相剋)이지만 중간에 목(木)을 만나면 개울에 물이 통하듯이 그 기(氣)가 잘 내왕(來往)한다는 의미.


*귀기불통(貴氣不通): 사주에 꼭 필요한 오행이 중간에 가로막혀 통하지 못한다는 의미.


*권재일인(權在一人): 사주의 모든 기(氣)가 일주에 귀결되어 있는 격국. 종왕격(從旺格)

    乙   甲   乙   癸

    亥   寅   卯   亥


*급신이지(及身而止): 생하여 오는 것이 일주에 이르러 멈추고 설수(洩秀)함이 없다는 의미. 무자지상(無子之象). 권재일인(權在一人)


*이인동심(二人同心): 사주가 두 가지의 오행으로 구성되어 있으면서 서로 상생(相生)하면서 합심(合心)하고 있는 격국.

    乙   丁   乙   丁

    巳   卯   巳   卯


*삼기성상(三氣成象): 사주가 세 가지의 오행으로 구성되어 있으면서 하나의 상(象)을 이루고 있는 격국.


*애가증진(愛假憎眞): 가신(假神)을 사랑하고 진신(眞神)을 미워한다는 의미. 월령지신(月令之神)이 아닌 타신(他神)이 용신인 경우.


*가신난진(假神亂眞): 가신(假神)이 진신(眞神)을 어지럽히고 있다는 의미.


*천지교태(天地交泰): 천간의 기(氣)와 지지의 기(氣)가 서로 크게 합하였다는 의미. 육신(六神)이 태왕(太旺)한 경우를 말한다.


*천부지재(天覆地載): 천간(天干)이 덮어주고 지지(地支)가 실어서 뿌리가 박혀 있다는 의미. 천지교태(天地交泰)보다는 약하다.


*군불가항(君不可抗): 신하는 군주에 대항해서는 아니 된다는 의미.

일주가 군(君)이고 재(財)가 신(臣)인데, 일주가 태왕(太旺)하면 일주를 덜어내고 재(財)를 생하는 식상운(食傷運)으로 행하여야 한다.

     乙   甲   甲   甲     乙   甲   丙   甲

     亥   寅   戌   子     亥   戌   寅   戌


*신불가과(臣不可過): 관성(官星)의 신하인 일주는 태과(太過)하여서는 아니 된다는 의미.

     庚   甲   甲   戊       辛   甲   乙   癸

     午   寅   寅   寅       未   寅   卯   卯


*효자봉친(孝子奉親): 일주는 태왕(太旺)하고 하나 둘의 인수(印綬)가 있는데 재(財)가 없어서 모자(母子)간에 정답게 살아가고 있다는 의미.

    乙   甲   乙   癸

    亥   寅   卯   卯


*지지연여(地支連茹): 지지가 띠뿌리처럼 연달아 뻗어나가 있는 격국. 하나씩 간격이 떨어져 있어도 해당한다.

      戊  丁  戊  辛        戊  丁  壬  乙         壬  庚  戊  庚

      申  酉  戌  亥        申  未  午  巳         午  辰  寅  子


*천관지축(天關地軸): 천관(天關)인 戌亥와 지축(地軸)인 未申을 주중에 모두 갖추고 있다는 의미.


*회동제궐(會同帝闕): 사주에 戌亥를 갖추었다는 의미. 천관지축(天關地軸)보다는 떨어짐.


*천지덕합(天地德合): 천간과 지지가 모두 합하고 있다는 의미.

      壬  丁  ○  ○          甲  己  ○  ○

      寅  亥  ○  ○          子  丑  ○  ○


*호환재록(互換財祿): 서로간의 재(財)와 록(祿)이 타방(他方)에 바뀌어 놓여 있는 경우인데 서로 다시 바꾸어 찾아서 필요하게 사용한다는 의미.

     甲  庚  ○  ○

     申  寅  ○  ○


*녹원호환(祿元互換): 일주의 정관(正官)과 시(時)의 정관(正官)이 서로 바뀌어 놓여 있다는 의미.

      乙 戊 ○ ○     癸 丙 ○ ○     壬 丁 ○ ○     丁 庚 ○ ○

      卯 申 ○ ○     巳 子 ○ ○     寅 酉 ○ ○     亥 午 ○ ○


*진기왕래(眞氣往來): 나의 진기(眞氣)와 다른 것의 진기(眞氣)가 서로 일시(日時)에 바뀌어 놓여 왕래하고 있다는 의미. 재성(財星)이나 관성(官星)을 교차하여 합하고 있는 경우.

     乙 甲 ○ ○     辛 丁 ○ ○     壬 戊 ○ ○     己 庚 ○ ○

     丑 申 ○ ○     亥 巳 ○ ○     子 午 ○ ○     卯 寅 ○ ○


*암요제궐(暗邀帝闕): 암암리에 제궐(帝闕)을 맞이 하고 있다는 의미.

제좌(帝座)인 년지(年支)와 상충(相沖)하는 것이 제궐(帝闕)인데, 삼합국(三合局)이 제궐(帝闕)을 암합(暗合)하고 있는 경우.

    丁  丁  癸  己        戊  戊  戊  甲

    未  巳  酉  未        午  申  辰  午


*전인후종(前引後從): 앞에서 끌어당기고 뒤어서 따른다는 의미.

생년(生年)을 기준으로 앞과 뒤를 정하되, 전삼위(前三位)와 후삼위(後三位)로 끌고 당기는 한계를 정하여 전인후종(前引後從)을 살펴본다.

가령 자생(子生)이라면 子→丑→寅으로 삼위(三位)까지 전인(前引)하는 한계점을 정하고 또 子←亥←戌로 삼위(三位)까지를 후종(後從)하는 한계점으로 정한다.   

    戊  辛  丙  乙

    子  丑  戌  亥

 

*자오쌍포(子午雙包): 子午가 서로 상충(相沖)하고 또 상극(相剋)이면서도 서로 잘 포섭되어 공존하고 있는 경우.

    戊  戊  戊  庚        庚  甲  壬  甲

    午  午  子  子        午  子  申  午

 





1. 三元之理(삼원지리) 萬法之元(만법지원) 
ː 天地人의 理致는 萬法의 근원이다. 

2. 人道順應(인도순응) 無禍平安(무화평안) 
ː 사람이 道理에 순응하면 禍가 없이 평안하다. 

3. 人是悖逆(인시패역) 百端禍反(백단화반) 
ː 사람이 道理에 어긋나면 禍를 당하며 온갖 일이 안된다. 

4. 先天何處(선천하처) 要知來處(요지래처) 
ː 전생(과거)를 알고자 한다면 현재 자신의 처지를 도리켜 보라. 

5. 後天何處(후천하처) 要知去處(요지거처) 
ː 후생(미래)를 알고자 한다면 현재의 행위를 살펴 보아라. 

6. 陰陽之法(음양지법) 洛書基源(락서기원) 
ː 만물이 陰陽五行의 理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기원은 하도낙서(河圖洛書)이다. 

7. 天地順應(천지순응) 精和平溫(정화평온) 
ː 천지에 순응하면 정화하고 평온하다. 

8. 天地悖逆(천지패역) 混亂禍反(혼란화반) 
ː 천지에 순응치 않으면 혼란과 禍을 당한다. 

9. 五行偏全(오행편전) 定而禍福(정이화복) 
ː 사주상 五行이 두루 갖추어져 있느냐, 五行이 偏重되어 있느냐가 그 사주의 禍福을 결정한다. 

10. 配合干支(배합간지) 定人福禍(정인복화) 
ː 四柱上 간지의 배합여부가 그 사람의 禍福을 결정한다. 

11. 五行皆陽(오행개양) 丙爲最上(병위최상) 
ː 甲丙戊庚壬 다섯 陽五行 중 丙이 陽으로서 제일 강한 성질을 가진다. 

12. 五行개음(오행개음) 癸爲至上(계위지상) 
ː 乙丁己辛癸 다섯 陰五行 중 계가 陰으로서 으뜸이다. 

13. 五陽從氣(오양종기) 五陰從勢(오음종세) 
ː 다섯 陽들은 氣(정신)를 따르고 다섯 陰들은 세력(이익)을 따른다. 

14. 四柱配定(사주배정) 年根爲本(년근위본) 
ː 四柱上에서 年根이 根本을 이룬다. 

15. 年月喜神(년월희신) 祖先有德(조선유덕) 
ː 年月 자리에 희신이 있으면 조상덕이 있다. 

16. 月柱提網(월주제망) 父兄興衰(부형흥쇠) 
ː 月柱가 제망으로서 부모 형제의 흥쇠를 나타낸다. 

17. 日柱論之(일주론지) 夫婦看法(부부간번) 
ː 日柱로서 부부간법을 한다. 

18. 日時喜神(일시희신) 妻子發展(처자발전) 
ː 日時자리에 희신이 있으면 처자로 인하여 발전이 있다. 

19. 時柱終實(시주종실) 子孫興衰(자손흥쇠) 
ː 時柱가 종실을 나타내는 곳으로 자손의 흥쇠를 본다. 

20. 生方破沖(생방파충) 庫藏宜開(고장의개) 
ː 寅申巳亥는 을 겁내고, 辰戌丑未는 形이 되어 開庫됨을 宜한다. 

21. 衰者沖剋(쇠자충극) 拔根之害(발근지해) 
ː 衰한 五行神을 충극하면 뿌리까지 뽑혀 나가는 큰 害를 당한다. 

22. 旺者沖刑(왕자충형) 怒發之禍(노발지화) 
ː 旺한 五行神을  刑하면 旺神이 大怒發하여 禍를 당한다. 

23. 天好地合(천호지합) 地旺宜靜(지왕의정) 
ㅍ天干은 地支와 合을 좋아하고 地支는 旺하며 形沖破害 등이 없어 靜한 것이 좋다. 

24. 合而宜處(합이의처) 或有不宜(혹유불의) 
ː 合이 좋게 이루어 지지만 때에 따라 좋지 못한 경우도 있다. 

25. 沖而不宜(충의불의) 或時宜處(혹시의처)   
ː 沖은 좋지 못하게 되지만 때에 따라 좋게 작용 할 때도 있다. 

26. 合多不奇(합다불기) 沖多不定(충다불정) 
ː 合이 많으면 奇한 인물이 되지 못하며 이 많으면 안정이 안되 시종일관을 안된다. 

27. 寅申巳亥(인신사해) 四生之神(사생지신) 
ː 寅申巳亥은 각 계절상에 四生地에 해당한다. 

28. 子午卯酉(자오묘유) 四敗之神(사패지신) 
子午卯酉는 각 계절상에 四旺地로서 도화살, 장성에 해당한다. 

29. 辰戌丑未(진술축미) 四庫四墓(사고사묘) 
ː 辰戌丑未는 四庫, 四墓에 해당한다. 

30. 大病得藥(대병득약) 大富大貴(대부대귀) 
ː 사주상 大病이 運에서 藥을 得하면 대 발전을 한다. 

31. 合待沖起(합대충기) 沖待合成(충대합성) 
ː 合은 沖에서 運이 일어나고 沖은 合에서 일을 이룬다. 

32. 格局旣定(격국기정) 用神可變(용신가변) 
ː 격국은 月支에서 定해지고 용신은 사주의 강약, 조후에 따라 변한다. 

33. 强者宜制(강지의제) 弱者宜補(약자의보) 
ː 강한 오행신은 制한는 것이 좋고 약한 오행신은 補하는 것이 좋다. 

34. 淸命論貴(청명논귀) 濁命論富(탁명논부) 
ː 淸한 사주는 貴(인품)을 論하고, 濁한 사주는 富(재물)을 論한다. 

35. 眞神得用(진신득용) 大富大貴(대부대귀) 
ː 眞格이 되어 用神을 旺하면 대부대귀한다. 

36. 假神用事(가신용사) 碌碌浮生(녹록부생) 
ː 破格이 되고 用神도 不用이면 평범하고 하잘곳 없는 인생으로 떠 돌아 다닌다. 

37. 吉神太露(길신태로) 起爭之風(기쟁지풍) 
ː 吉神이 過多로 들어나 있으면 鬪爭이 있어 난다. 

38. 凶神深藏(흉신심장) 食虎之患(식호지환) 
ː 凶神이 深藏되어 있음은 食人虎(범)이 숨어 있는 것 같은 憂患이 있다. 

39. 夫妻因緣(부처인연) 宿世之來(숙세지래) 
ː 남편과 아내의 인연은 숙세의 인연에서 온 것이다. 

40. 父子因緣(부자인연) 此緣宿世(차연숙세) 
ː 부자의 인연은 후생 인연에서 숙세까지 이어 갈 것이다. 

41. 源淸流濁(원청유탁) 先榮後敗(선영후패) 
ː 사주는 淸하나 行運이 濁하면, 처음은 榮華스러우나 나중에는 敗亡한다. 

42. 源濁流淸(원탁유청) 先困後榮(선곤후탁) 
ː 사주는 濁하나 行運이 淸하면, 처음은 困難하더라도 나중에는 榮華스럽다. 

43. 德勝財者(덕승재자) 君子之風(군자지풍) 
ː 德(印星)으로 財物(財星)을 이기면 君子의 風을 이룬다. 

44. 財勝德者(재승덕자) 多能之象(다능지상) 
ː 財物(財星)으로 德(印星)을 壓倒하면 多才多能한 者이다. 

45. 身主要强(신주요강) 用物財官(용물재관) 
ː 日干은 우선 身强함이 좋고 身强하여야 財官을 用할 수 있다. 

46. 身主柔弱(신주유약) 用之印比(용지인비) 
ː 日干이 弱하면 인성과 비겁을 用神으로 삼아야 한다. 

47. 先印後財(선인후재) 初困後榮(초곤후영) 
ː 行運이 先으로 印星運으로 흐르고 後에 財星運으로 흐르면 초년은 困하더라도 後에는 榮하다. 

48. 先財後印(선재후인) 初榮老敗(초영노패) 
ː 行運이 先으로 財運으로 흐르고 後에 印星運으로 흐르면 초년에 榮하더라도 老年에는 敗한다. 

49. 調候不及(조후불급) 無實無後(무실무후) 
ː 사주상 調候가 不及되면 無實, 無後하다. 

50. 男犯四敗(남범사패) 屈曲波瀾(굴곡파란) 
ː 男命이 四敗(酒色)에 휘말리면 굴곡파란한 삶이 된다. 

51. 女犯四敗(여범사패) 淫亂孤獨(음란고독) 
ː 女命이 四敗(酒色)에 휘말리면 음란고독하다. 

52. 五氣相生(오기상생) 其性溫和(기성온화) 
ː 사주상 오행의 기운이 상생되면 그 사주 성품이 온화하다. 

53. 混亂偏枯(혼란편고) 性情乘逆(성정승역) 
ː 사주상 혼란 편고가 되면 그 사주의 性情이 역류되어 막힘이 많다. 

54. 貧富之源(빈부지원) 食財輕重(식재경중) 
ː 빈부의 근원은 사주상 食傷과 財星의 輕重에 의한다. 

55. 官名高低(관명고저) 官印輕重(관인고저) 
ː 官職으로 나아가 관직의 높고 낮은 官印의 경중에 의한다. 

56. 官重無印(관중무인) 慾高無成(욕고무성) 
ː 사주상 官은 重한데 印星이 없으면 높은 관직에 대한 욕심은 많으나 출세는 안된다. 

57. 印重太過(인중태과) 貧寒寒儒(빈한한유) 
ː 사주상 印星이 太過하면 貧寒하게 사는 가난한 선비이다. 

58. 財多身弱(재다신약) 富屋貧人(부옥빈인) 
ː 재다신약 사주는 부옥빈인 즉 부자집에 사는 가난한 사람이다. 

59. 傷官無財(상관무재) 雖巧必貧(수교필빈) 
ː 사주상 상관이 있으나 財가 없으면 비록 재주는 뛰어나나 필히 가난하다. 

60. 傷官無財(상관무재) 後嗣終無(후사종무) 
ː 男命에 상관이 旺하고 通關神인 財星이 없으면 후사를 이을 자식이 없다. 

61. 傷官執刀(상관집도) 將相公候(장상공후) 
ː 상관에 양인(칼)을 차고 있으면 장군 재상과 같은 높은 벼슬을 한다. 

62. 殺印相生(살인상생) 生殺威權(생살위권) 
ː 살인상생 사주는 生殺을 다루는 權威職에 종사한다. 

63. 倒食重重(도식중중) 落胎頻繁(낙태빈번) 
ː 女命에 도식(偏印)이 重重하면 낙태를 자주한다. 

64. 財星破印(재성파인) 因財致禍(인재치화) 
ː 재성이 喜用神의 인성을 破하면 財로 인하여 화를 당한다. 

65. 傷官破官(상관파관) 生子別夫(생자별부) 
ː 여명에 상관이 官을 破하고 있으면 자식 놓고 남편과 헤어진다. 

66. 印重無官(인중무관) 多學無成(다학무성) 
ː 사주상 인성은 重하나 官이 없으면 공부는 많이 하나 관직으로 성공하지는 못한다. 

67. 金白水淸(금백수청) 聰明過人(총명과인) 
ː 사주상 金白水淸한 이는 총명하고 남달리 결백함이 있다. 

68. 木火通明(목화통명) 高學博識(고학박식) 
ː 사주상 木火通明한 이는 학문이 높고 박식하다. 

69. 水多浮木(수다부목) 平生浮浪(평생부랑) 
ː 사주상 水多하여 浮木된 이는 평생부랑생활을 한다. 

70. 土多埋金(토다매금) 愚鈍之象(우둔지상) 
ː 사주상 土多하여 埋金된 이는 우둔한 경향이 있다. 

71. 兩神相戰(양신상전) 先要和戰(선요화전) 
ː 사주상 兩神이 相戰하고 있을 경우 우선적으로 싸움을 仲裁하는 통관신 필요하다. 

72. 食傷入墓(식상입묘) 必畏終命(필외종명) 
ː 運에서 食傷이 入墓할 경우 필히 終命될 우려가 있다. 

73. 提網墓庫(제망묘고) 少年不發(소년불발) 
ː 月支가 辰戌丑未의 墓庫이면 초년運이 不發한 경향이 있다. 

74. 提網四庫(제망사고) 謂之雜氣(위지잡기) 
ː 月支가 四庫(辰戌丑未)이면 소위 雜氣格이라 한다. 

75. 調候順調(조후순조) 順成平安(순성평안) 
ː 사주상 調候가 순조로우면 운명이 평안하다. 

76. 調候不及(조후불급) 苦中之發(고중지발) 
ː 사주상 調候不及이면 苦生 중에 運이 발전한다. 

77. 拱貴拱祿(공귀공록) 最忌嗔實(최기진실) 
ː 사주상 공귀 공록은 嗔實됨을 가장 두려워 한다. 

78. 陽木無根(양목무근) 水多轉貴(수다전귀) 
ː 陽木 甲이 無根하고 水多하여 浮木으로 떠돌아 다니다가 天運을 만나면 오히려 큰 인물이 된다. 

79. 陰木無根(음목무근) 逢金發揚(봉금발양) 
ː 陰木 乙이 無根하여 虛弱하나 金을 만나면 발양한다. (乙庚合) 

80. 用神不用(용신불용) 苦難後發(고난후발) 
ː 사주상 용신으로 사용할 오행이 잡히지 않으면 그 인생은 고난후 發한다. 

81. 格局卽喜(용신즉희) 順發安平(순발안평) 
ː 격국과 用喜神이 같으면 인생이 순탄하게 발전하고 안평하다. 

82. 喜神不明(희신불명) 先觀胎月(선현태월) 
ː 사주상 용신이 不明하면 태월를 참조하라. 

83. 雜氣財官(잡기재관) 形沖大好(형충대호) 
ː 잡기재관격은 形沖을 大好한다. 

84. 陽多孤陰(양다고음) 妻宮不良(처궁불량) 
ː 男命에 陽五行이 많고 陰五行이 弱하면 처궁이 불량하다. 

85. 陰多孤陽(음다고양) 夫君不發(부군불발) 
ː 女命에 陰五行이 많고 陽五行이 弱하면 夫君이 불발한다. 

86. 金水傷官(금수상관) 先官後財(선관후재) 
ː 금수상관격자는 우선 官(火)을 用神으로 삼고, 다음 財(木)을 喜神으로 한다. 

87. 木火傷官(목화상관) 先印後官(선인후관) 
ː 목화상관격자는 우선 印星(水)를 用神으로 삼고, 다음 官星(金)을 喜神으로 한다. 

88. 水木傷官(수목상관) 先財後比(선재후비) 
ː 수목상관격자는 우선 財星(火)을 用神으로 삼고, 다음 比劫(水)를 喜神으로 한다. 

89. 火土傷官(화토상관) 傷盡最好(상진최호) 
ː 화토상관격자는 傷盡함이 가장 좋다. 

90. 土金傷官(토금상관) 先印後財(선인후재) 
ː 토금상관격자는 身弱時 印星을 用神으로 삼고, 身强時 財星을 喜神으로 삼는다. 

91. 刑合之格(형합지격) 無官可成(무관가성) 
ː 형합격자는 사주상 官이 없어야 成格이 된다. 

92. 傷官見官(상관견관) 官訟多發(관송다발) 
ː 사주상 상관견관자는 관재송사가 많다. 

93. 身弱多財(신약다재) 必到災殃(필도재앙) 
ː 財多身弱 사주는 財로 因한 재앙을 당한다. 

94. 身弱大官(신약대관) 可畏終命(가외종명) 
殺旺身弱 사주는 夭折 短命하다. 

95. 時上偏財(시상편재) 他鄕名利(타향명리) 
ː 시상편재격자는 타향에서 名利를 얻는다. 

96. 歸祿專祿(귀록전록) 自手成家(자수성가) 
ː 귀록격자, 전록격자는 자수성가한다. 

97. 月令建祿(월령건록) 多無祖屋(다무조옥) 
ː 건록격자는 조상이 아무리 부자집이라도 자신과는 無關하다. 

98. 干與支同(간여지동) 損財傷妻(손재상처) 
ː 사주상 日柱의 干과 支가 같으면 損財 傷妻(夫婦不和)한다. 

99. 一見財官(일견재관) 自然成福(자연성복) 
ː 사주상 財와 官이 混雜되지 않고 一位만 있으면 자연히 福을 이룬다.









명리심리학(命理心理學) 진로적성학(進路適性學) 강의




1)명리학(命理學) 

음양오행,합충형파해,신살,격국,육친,지장간,용신,발달,과다,통변 스킬



2)심리학(心理學)

정신 분석학(프로이트),분석 심리학(칼 융),진화 심리학(데이비드 버스)



3)진로적성학(進路適性學)

다중지능이론(가드너),진로직업탐색론(홀랜드),입시진로학(심산멘토),

미래예측학(심산멘토),자유학기제 진로 체험,선천적성 재능분석상담사



4)입시 컨설팅(入試 consulting)

특목고 자사고 일반고 선택,문과 이과 적성 판단,진로 직업 적성 판단,

수시 정시 지원 컨설팅,편입 재수 반수 컨설팅,인공지능 빅데이터 기법



5)최신 성명학(最新 姓名學)

시대 감각에 맞는 세련된 개명(改名),아호(娥號),상호(相號) 작명(作名)



6)정법 강의(正法 講議)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해 주는 정법강의 7년간 7,000강 내공 멘토링

천부경(天符經) 만회독(萬回讀) 내공으로 대자연의 운용 법칙을 강의!!



7)동영상 강의(動映像 講議)

유료 동영상 강의 제작이 완료되는 대로 심산 진로컨설팅 카페에 공지함



 위의 일곱 가지를 총망라한 국내 최초 옴니버스식 新패러다임 강의!! 




명리심리학(命理心理學) 진로적성학(進路適性學) 강의



◈ 강의 안내


평일반/주말반 

정규반(주 1회반) 속성반(주 2회반) ☞ 현재 예약 접수중!



◈ 강의 일시


명리심리학 & 진로적성학 기초반(6개월 완성)

일요일반(3월 4일 개강 오전 11:00~13:30분 강의)

화요일반(3월 6일 개강 오전 11:00~13:30분 강의)



명리심리학 & 진로적성학 심화반(6개월 완성)

일요일반(3월 4일 개강 오후 14:30~17:00분 강의)

화요일반(3월 6일 개강 오후 14:30~17:00분 강의)




◈ 모집 대상


왕초보부터 현업 종사자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수강 가능합니다

新패러다임 강의를 융합하여 비즈니스 역량을 강화하려는 분!!




◈ 수강료


정규반(주1회반/택일) 

☞ 3개월분(55만원) 6개월분(100만원) 12개월분(190만원)


속성반(주2회반/택일) 

☞ 3개월분(90만원) 6개월분(160만원) 12개월분(280만원)




◈ 강의 장소 및 교통


경기도 군포시 당동 904~5 그린프라자 4층 심산 진로 컨설팅

도로명 주소:군포시 고산로 264번길 13

(군포초등학교 건너편 육교 바로 옆 건물 4층 좌측)


그린프라자 지하 주차장 입구는 건물 뒷편에 있으며 본 건물 5층에 새론 정형외과,4층에 가우스 수학학원,1층에 연두약국 간판 참조 요망

 

금정역(1호선/4호선) 4번 출구에서 5531번 5624번 초록색 버스 타고

5분후 군포초등학교앞 하차하여 뒤로 50m 육교 건너서 바로 옆 건물.

당정역 3번 출구에서 마을버스 3번 타고 군포초등학교앞 하차하면 바로

 

강의 수강 희망자는 아래 연락처로 문자나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심산 진로 컨설팅 심산 원장 연락처 ☎ 010 6382 7206 




 

 심산 원장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전공

○고려대학원 사회교육 최고경영자 과정

○25년간 학생 3,000명 입시진로 컨설팅

○25년간 성인 2,000명 사주진로 컨설팅

    ○명문대 & 특목고 합격생 3,000명 배출    

 ○한국 선천적성평가원 재능분석 상담사 

 ○정법강의 7년간 7,000강 내공 멘토링 

 ○新패러다임 명리학 & 진로적성학 교수 

   ○대치동 & 군포 심산 국어 논술 학원장   

       ○군포 심산 입시 진로 오행 컨설팅 대표       







         심산 진로 컨설팅 카페 ☞ http://cafe.daum.net/YOUTWO




     심산멘토의 진로예측 적중 사례

 

심산 진로컨설팅 심산멘토가 천부경,주역,명리학,진로예측학을 바탕으로 국민들의 관심사인 사회지도층 및 유명인 진로 대해 심산 진로컨설팅 카페와 블로그의 심산칼럼란에 진로를 예측해 적중한 사례들이다.




1.이완구 국무총리 퇴진 적중(4월 15일 예측/4월 21일 사의 표명)

 

2.황교안 국무총리 임명안 국회통과 적중(6월10일 예측/6월18일 임명)

 

3.유승민 새누리당 대표 퇴진 날짜 적중(6월 30일 예측/7월 8일 퇴진)

 

4.롯데그룹 위기설 적중(6월 17일 예측/8월 1일부터 형제난 진행중)

 

5. 롯데 신동빈 회장 주주총회 승리 적중(8월 6일 예측/8월 17일 적중)


6.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퇴 적중(1월17일 예측/1월27일 적중)


7.4.13일 국회의원 총선 여소야대 적중(3월 30일 예측/4월 13일 적중)


8.미국 대선 트럼프 대통령 당선 적중(10월 11일 예측/11월 8일 적중)


9.박근혜 대통령 탄핵 통과 적중(11월 14일 예측/12월 9일 적중)


10.이재용 삼성 부회장 구속 예측(2월 14일 예측/ 2월 17일 적중)  


11.특검 수사 기간 연장 불승인 적중(2월26일 예측/2월 27일 적중)


12.박근혜 대통령 탄핵 인용 예측 적중(2월 20일 예측/3월 10일 적중)


13.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 발부 적중(3월 27일 예측/3월 31일 적중)


14.이낙연 국무총리 임명안 통과 예측(5월 29일 예측/5월 31일 적중)


15.이재용 부회장 특검 구형 형량 10년~15년 예측(12년 구형 적중)


16.8월 남북 전쟁은 일어나지 않는다(8월 13일 예측/8월 31일 적중)


17. 이재용 징역 4년~6년 선고 예측(8월 17일 예측/8월 25일 적중)


18.한국 축구 9회 연속 월드컵 진출 예측(9월 5일 예측/9월 6일 적중)


19.김명수 대법원장 임명안 통과 예측 적중(9월 20일 예측/21일 적중)



20.기아 타이거즈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우승(10월 3일 예측/30일 적중)


21.바른정당 원내 교섭 단체 구성 실패(10월 3일 예측/11월 6일 적중)



22.최순실 특검 구형량 징역 25년 적중(12월 12일 예측/14일 적중)



23.우병우 구속영장 발부 적중(11월 18일 예측/12월 15일 적중)



24.홍준표 대표 대법원 무죄 판결 적중(12월 21일 예측/22일 적중)


25.이명박 전 대통령 검찰 소환 수사 예측(11월 9일 예측/



26.최저 임금제 & 연체자 채무 탕감 실패(1월 17일 예측/



27.정현 선수 테니스 4강 진출 예측 적중(1월 23일 예측/24일 적중)


28.정현 선수 테니스 결승 진출 실패 적중(1월 24일 예측/26일 적중)


29.이재용 항소심 집행유예 석방 예측 적중(2월 4일 예측/5일 적중)


30.최순실 징역 20년 1심 선고 예측 적중(2월 12일 예측/13일 적중)


31.박근혜 전 대통령 징역 30년 특검 구형 적중(2월 27일 예측 적중)



 심산 원장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전공

○고려대학원 사회교육 최고경영자 과정

○25년간 학생 3,000명 입시진로 컨설팅

○25년간 성인 2,000명 사주진로 컨설팅

    ○명문대 & 특목고 합격생 3,000명 배출    

 ○한국 선천적성평가원 재능분석 상담사 

 ○정법강의 7년간 7,000강 내공 멘토링 

 ○新패러다임 명리학 & 진로적성학 교수 

   ○대치동 & 군포 심산 국어 논술 학원장   

       ○군포 심산 입시 진로 오행 컨설팅 대표       







         심산 진로 컨설팅 카페 ☞ http://cafe.daum.net/YOUTWO







   학생 입시 진로 & 성인 사주 진로 상담료


학생/성인

컨설팅명

   상담 비용(1명당)

1.성인 & 일반인

사주 & 진로 종합 컨설팅

50,000원(전화) 100,000원(방문/메일)

2.초중고 대학생

입시 & 진로 종합 컨설팅

100,000원(전화) 200,000원(방문/메일)

3.고3 & 재수생

수시 & 정시 지원 컨설팅

200,000원(전화) 300,000원(방문/메일)

4.개인 & 법인

작명 개명 아호 상호 컨설팅

200,000원(일반) 300,000원(특별)

5. 개인 & 그룹

명리학 & 진로적성학 강의

 550,000원(3개월분) 100만원(6개월) 

6.개인 & 그룹

논술 면접 & 자소서 첨삭

 협의 결정(수시 & 특목고 자사고) 

7.개인 & 단체

학교 관공서 방송출연 강의  

협의 결정(강의 & 진로 컨설팅)  



상담 신청 방법    

1.신상정보

한글 이름, 생년월일시(양력/음력,남녀 구분) 현재상황

직업,궁금한 사항을 메일이나 문자 전화로 알려주세요

메일 주소☞ bbss7202@naver.com

2.신청전화

심산 원장 ☎ 010 6382 7206

3.입금계좌

국민은행 639002 01 200896 이민호

4.예약완료

컨설팅 비용을 입금하시면 예약이 완료되며

상담일시는 전화로 협의해서 알려드립니다

5. 상담방법

전화/방문/메일 컨설팅 중에서 택일하시면 됩니다   

상담방법 선호도☞전화(50%) 방문(30%) 메일(20%)

6. 대기기간

상담 대기자가 20~30명인 관계로 예약후 대기 기간

전화(1~3일) 방문(3~5일) 작명(5~7일) 메일(1주일)

7.주소/교통

경기도 군포시 당동 904-5 그린프라자 4층

군포초등학교 건너 편 육교 바로 옆 건물

도로명 주소:군포시 고산로 264번길 13


○금정역 4번 출구 승차 군포초등학교 하차(5분 소요)

(초록색 시내버스 5624번 또는 5531번 탑승)


    ○당정역(1호선) 3번 출구 승차 군포초교 하차(5분 소요)

(노란색 마을버스 3번 탑승)


※자가용 이용시 주차장 입구는 건물 뒷편 지하주차장 이용

본 건물 1층에 한솥도시락,연두약국,꼬마김밥,두두림커피숍 

4층에 가우스학원, 5층에 새론 정형외과 간판 있는 건물 4층


심산 입시 진로 오행 컨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