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

세련된 글쓰기 방법

심산멘토 2018. 3. 1. 16:18


                     세련된 글쓰기 방법




1. '의', '것' 빼기

 '의'는 일본식 표현이다. '의'와 '것'은 빼도 대부분 말이 된다. 사족이다.

 예)3명의 사람 > 사람 3명, 그는 사랑했던 것이다. > 그는 사랑했다.


2. '하고 있다','할 수 있다' 안 쓰기

'하고 있다','할 수 있다'를 '한다'로 바꿔보자. 문장이 훨씬 깔끔해진다.

 예) 지금 준비하고 있다. > 지금 준비한다.


3. 군더더기 빼기

 글은 쓰는 게 아니라 빼는 거다. 문법에 맞고, 문장에 군더더기가 없는 게 좋은 글이다. 부사, 형용사, 명사... 빼도 되는 말이 되면 어떤 거든 무조건 빼자. 더는 뺄 수 없을 때까지.

 예) 내 생의 최고의 책을 하나만 꼽으라면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를 고르겠다. > 내 인생 최고의 책은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다.


4. 헛 따옴표 빼기

 따옴표는 크게 세 경우에 쓴다. 강조, 혼잣말, 인용 문장 속 인용 문장. 나머지는 모두 헛 따옴표다.

 1)그는 '왕자병'에 걸렸다.(강조)

 2)'이렇게 해도 괜찮을까' 그는 불안한 생각이 들었다.(혼잣말)

 3)"박 사장이 내게 와서 '당신을 죽여달라'고 말했다.(인용 문장 속 인용 문장)


5. 소리 내 읽기

 자기가 쓴 글을 소리내 읽어보자. 만약 어색한 곳이 있다면 자연스레 읽히는 단어 문장으로 고치자. 그래야 '말 맛'이 산다.


6. '관한', '대한' 안 쓰기

 영어 '어바웃(About)'을 번역한 투다. 웬만하면 쓰지 말자.

 예) 건강에 대한 문제는 인류에 대한 문제와 직결된다. > 건강 문제는 인류 문제와 직결된다.


7. 끊어 쓰기

 문장은 짧고, 굵게 쓰는 게 좋다. 길면 읽기 힘들다. 가장 좋은 글은 '리듬감'이 느껴지는 글이다. 그러려면 강약 조절을 잘해야 한다. 끊어 쓰기는 강약 조절의 기초다.

 예) 지구에 있는 모든 동식물들이 사라지고, 황폐한 공기만 부유하면서 사람들 얼굴에서 미소가 사라졌다. > 지구에서 모든 동식물들이 사라졌다. 황폐한 공기만 부유했다. 사람들은 미소를 잃었다.


8. 형용사, 부사 안 쓰기

 정말 필요한 때 아니면, 형용사 부사는 쓰지 말자. 사족이다.

 예) 너는 너무 예뻐 > 너는 예뻐, 빨갛게 타오른 노을이 진다. > 노을이 진다.


9. 능동형 쓰기

 피동은 당하고, 능동은 하는 것이다. 이왕이면 능동형을 쓰자. 문장이 깔끔해진다.

 예) 여자친구 고백에 내 기분은 착잡해졌다. > 여자친구 고백에 내 기분은 착잡했다.


10. 주술 맞추기

 주어와 술어 맞추기는 글쓰기 기본이다. 굉장히 많은 사람이 틀린다. 주술 관계가 안 헷갈리려면 문장이 짧아야 한다. 끊어 쓰라는 얘기다.

 예) 전시된 작품은 주로 미술계가 발을 갓 내디딘 신진 작가들이다. > 전시된 작품은 주로 미술계에 발을 갓 내디딘 신진 작가들 것이다.


11. 접속사 안 쓰기

 접속사는 문단과 문단, 문장과 문장 이음이 어색할 때 쓰인다. 접속사가 많은 건, 논리가 부족한 글이다. 부가 설명을 넣거나, 문장 위치를 바꿔야 한다.

 예) 달이 떴다. 그러나 기분이 좋았다. > 달이 떴다. 사람들은 슬퍼했다. 머릿 속에 아내와 함께 봤던 달그림자가 떠올랐다. 기분이 좋았다.


12. '~성(性)','~적(的)' 안 쓰기

 일본식 표현이다.

 예)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 봐 > 좀 더 적극 참여해 봐


13. 수식어는 수식 대상에 가깝게 놓기

 수식어는 수식하는 대상에 가깝게 놓는 게 좋다. 그래야 수식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헷갈리지 않는다.

 예) 영희의 옷을 대한 관심을 대단하다.(옷과 관심, 어느 걸 수식하는지 불분명함), > '옷에 대한 영희의 관심은 대단하다'. 또는 '영희 옷에 대한 (세간의) 관심은 대단하다.' 로 고쳐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