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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내경(皇帝內經) 오운육기(五運六氣)

심산멘토 2017. 12. 14. 13:06


   황제내경(皇帝內經) 오운육기(五運六氣)

 


중국 송(宋)나라 때

유온서(劉溫舒)의 학설로,

세상에는 오운육기(五運六氣) 가 있어 만물을 조화하고,

인체에는 오장육부(五臟六腑)가 있어 성장, 소멸된다는 것으로,

인체의 질병은 장부(臟腑)에서 시작하며

기운의 순환에 따라 조절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5운(運)이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를,

6기(氣)란 풍(風),화(火), 서(署), 습(濕), 조(燥), 한(寒)을 이르며,

사람의 病理(병리)가 모두 오운육기 의 부조화에 의한 것이라 하고,

치료에 있어서도 오운육기(五運六氣)의 연관됨을 살펴 定하였다.

 

오운육기(五運六氣)는

고대 중국의 천문학, 기상관측학을 의학과 접목된 것으로,

기후 조건과 사람의 체질,

기상 변화와 인간 질병의 상관관계를 규명한

동양의학의 총아라 할 수 있다.

 

황제내경(皇帝內經)에서 오운(五運)과 육기(六氣)란?

"천지의 모든 것이 조화(調和), 교체(交替)의 도리(道理)이고,

萬物이 변화하는 부모로도 比할 수 있으며,

생살(生殺)의 근본으로

모든 자연을 지배하는 신명(神明)과 같은 것이다."라고 적고 있는 것처럼,

 

본래 오운육기(五運六氣)는

모든 자연현상의 변화의 섭리를 설명하는 학설이었다.

 

 

오운(五運)

 

목운(木運)·화운(火運)·토운(土運)·금운(金運)·수운(水運)을 말한다.

목화토금수 5행을 천간(天干),

즉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에 배합하여 운용함으로써

기후변화의 정상과 이상을 분석하는 것이다.

 

오운은 대운(大運)·주운(主運)·객운(客運)으로 나뉜다.

대운은 주로 매해의 세운(歲運: 12해의 운)을 총괄하여

1년 중의 오운계(五運季)의 기후변화의 규칙을 설명하는 것이며,

 

각 운계(運季)는 매년 고정불변하고

각 운계 중의 기후변화도 매년 같으므로 주운이라 한다.

 

대한일(大寒日)에서 13일 오각(五刻)까지를 1운으로 하여 오행상생의 순으로 정한다.

즉 목은 초운(初運: 風),

화는 2운(暑),

토는 3운(濕),

금은 4운(燥),

수는 종운(終運: 寒)으로 매년 고정되어 있다.

 

객운(客運)은 1년 중의 오운계의 이상기후를 말한다.

이는 매년 달라지고 각 계(季)에도 차이가 있어서

객이 왔다, 갔다하는 것과 같다 하여 객운(客運)이라 한다.

 

천간의 갑과 기가 배합되어 토운이 되고,

을과 경이 배합되어 금운이 되며,

병과 신이 배합되어 수운이 되며,

정과 임이 배합되어 목운이 되며,

무와 계가 배합되어 화운이 된다.

 

갑·병·무·경·임은 양간(陽干)에 속하고

을·정·기·신·계는 음간(陰干)에 속한다.

 

 

육기(六氣)

 

풍(風)·열(熱)·화(火)·습(濕)·조(燥)·한(寒)을 말한다.

 

육기를 지지(地支),

즉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에 배합시켜 歲氣(그해의 기)를 추측하여

연중 각 계절의 정상기후와 이상변화를 분석한다.

 

육기도 주기와 객기로 나뉜다.

주기는 일정한 방향으로 돌아가는 계절의 순서를 말한다.

초기는 궐음풍목(厥陰風木),

2기는 소음군화(少陰君火),

3기는 소양상화(少陽相火),

4기는 태음습토(太陰濕土),

5기는 양명조금(陽明燥金),

종기(終氣)는 태양한수(太陽寒水)이다.

이 순서는 해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다.

 

객기는 궐음(厥陰)·소음(少陰)·태음(太陰)·소양(少陽)·양명(陽明)·태양(太陽)의 순서로

순환하는데 사천(司天)과 재천(在泉), 그리고 좌우 4간기(四間氣)로 갈라진다.

 

사천은 상반년(上半年 : 초기에서 3기까지)을 주재하고,

재천은 하반년(下半年)을 주재하는 것으로,

사천은 3기요 재천은 종기이며 나머지 4기는 간기가 된다.

 

12지의 사(巳)와 해(亥)가 배합되어 궐음풍목이 되고,

자(子)와 오(午)가 배합되어 소음군화가 되고,

인(寅)과 신(申)이 배합되어 소양상화가 되고,

축(丑)과 미(未)가 배합되어 태음습토가 되고,

묘(卯)와 유(酉)가 배합되어 양명조금이 되고,

진(辰)과 술(戌)이 배합되어 태양한수가 된다.

 

자·오·인·신·진·술은 양년(陽年)이라 태과하고

축·미·묘·유·사·해는 음년(음(陰)年)이라 불급이다.

 

 

운기(運氣)의 상합(相合)

 

년간(年干)에 따라서 오운을 추산하고,

년지(年支)를 따라서 육기를 추산하며

겸하여 운기 상호간의 상생상극 관계를 관찰해서

그해의 기후변화 및 질병의 발생과 예후를 예측한다.

 

운기학설이 의학에 적용될 때에는 매년 기후변화의 상태에 따라서

육음(六淫 : 風熱火濕燥寒)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므로

운기를 파악해서 질병의 예방과 치료 방향을 설정하고자 했다.

 

 

동양의학과 운기학설

오운육기(五運六氣)가 자연현상과 똑같이

인체 장부의 이치와 질병을 설명할 수 있는 것은

인간(人間)의 탄생과 소멸이

자연(自然) 만물의 그것과 모두 동일하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오운(五運)이란 한 해를 5등분하여 교차하는 하늘(天)의 운행이니,

곧 봄, 여름, 늦여름, 가을, 겨울의 5계절이며,

그 성질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오행(五行)이다.

 

주운주기(主運主氣)는 하늘(天)과 땅(地)의 정상적인 자연기상을 말하고,

객운객기(客運客氣)는 천지간(天地間)의 삼라만상이 태어나는 시점에서

변화하는 이상기후를 말하는데,

 

인간은 물론 객운객기(客運客氣)의 영향을 받고,

체질을 감별할 때에도 객운객기(客運客氣)를 위주로 계산한다.

 

오운육기(五運六氣)는 사람의 생년월일을 알면

곧 입태(入胎)일을 계산하고

이것으로 그 사람의 선천체질(先天體質)과 후천체질(後天體質)을 알 수 있다.

 

선천적(先天的) 운기체질(運氣體質)은

세상에 태어나던 출생일의 기후 환경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오래된 고질병이나 만성질환은

선천적(先天的) 체질(體質)의 불균형에서 비롯되고,

 

급성 질병이나 유행성 질병은

후천적(後天的) 체질(體質)의 불균형에서 비롯되므로,

이에 따라 질병의 치료처방도 각각 다르다.

 

 

오운육기(五運六氣) 체질분류

 

오운육기(五運六氣) 체질의학은

중의학의 원전(原典)인 황제내경(黃帝內經)및 주역(周易), 명리학 등의

동양사상(東洋思想) 및 동양철학(東洋哲學)등의

심오(深奧)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접목시켜

사람의 체질 및 체질적인 특성과 같은 생명 현상을 정밀(精密)하게 분석하는 학문이다.

 

오운육기 체질의학은 사람의 육체(肉體)와 성정(性情)등의

생명 활동 및 정신현상을 중의학의 이론 및 원리에 의한

유물론(唯物論)과 유심론(唯心論)적인관점에서

세밀(細密)하게 분석하고 분류하는 체질 의학이다.

 

사람은 자신의 의지나 선택과는 관계없이

자신만의 독특(獨特)한 생명 활동을 나타내는 체질 및

체질적인 특성들을 지니고 이 세상에 태어난다.

 

사람의 체질(體質)은 평생 동안 바뀌지 않지만

체질과 연관(聯關)된 특성적인 요소들의 변화 과정은

어릴 때 전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마치 예정된 프로그램이 정해진 순서와 시간에 따라 점차적으로 진행되듯이

탄생 후 성장 단계를 거쳐 성인(成人)이 되는 과정을 통해

점차적으로 자신의 체질과 관련된 체질적인 특성들이 나타나게 된다.

 

 

이를 보다 자세히 설명하면

유아기나 청소년 시기에는

육체와 의식의 성숙(成熟) 및 완성도(完成度)가 미약(微弱)하여

자신의 체질 및 체질적인 특성들이 100%가 아닌 일부만이 발현(發顯)되며,

 

대략 30~40代 이후의 연령(年齡)쯤 돼서야

본인의 체질 및 체질적인 특성에 따른 겉모습의 신체 변화와 성정(性情)

즉 본성(本性) 등의 성숙 등 생명 활동의 완숙도(完熟度)가 높아지게 된다.

 

신체와 성정(性情)의 성숙 등 생명 활동의 완숙도가 높아질수록

사람은 자신의 체질 및 체질적인 특성 요소들인

본성(本性), 성격, 행동, 외모, 체형, 인체의 생리적인 현상 및 변화,

병리적인 현상 및 변화 등과 같은

특징적인 요소들을 명확하게 나타낸다고 설명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사람의 체질을 명확하게 분석, 분류할 수 있다면

사람의 생명 활동에 관한 많은 의문(疑問) 사항들을 이해(理解)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건강한 삶을 살아감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예(例)를 들어 체질 및 체질적인 특성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 설명하면,

사람의 체질 및 체질적인 특성은 어떻게 분석되고 분류되어 질까?

체질과 관련된 본성(本性), 성격, 행동, 체형 등의 분석과 분류는 가능한가?

 

체질에 이로운 음식과 해로운 음식은 어떻게 분석, 분류되어질까?

체질의 분류에 따른 태아의 태교(胎敎)는 어떻게 분석, 분류되어질까?

 

체질적인 특성과 특정 질환과의 관련성은 과연 존재하는가?

사람의 체질을 결정짓는 요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분석되어질까?

사람의 체질적인 특성과 유전적인 요인과는 어떤 관련성이 있을까? 등 등

 

오운육기 체질의학의 학문적인 체계(體系)는

궐음, 소음, 태음의 3음(三陰)과

소양, 양명, 태양의 3양(三陽)을 의미하는 육기(六氣)의 개념과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를 의미하는 오운(五運)의 개념 및

십간(十干, 天干을 의미)과

십이지(十二支, 地支를 의미)를 의미하는

간지(干支)의 개념 등이 함축된 오운육기학과

주역, 명리학 등 동양 철학의 통합적(統合的)이고 유기적(有機的)인 이론과 원리를 통해

사람의 생명활동을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

 

오운육기 체질의학은 사람의 생명활동을 보다 세분화(細分化)하고 구체화(具體化)시켜

사람의 체질 및 체질적 특성 요인을 분석하고 분류할 수 있는

이론체계와 원리를 내포(內包)하고 있다.

 

따라서 사람마다 제각기 다르게 나타나는 체질 및 특성적(特性的)인 요인(要因)들을 파악하고 분석하면 체질적인 특성과 연관된 생리적(生理的), 병리적(病理的)인 현상을 정확히 인식하거나 진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이와 같은 체질적인 특성 요소의 변화과정 및 총체적인 체질의 특성을 분석하고 또한 체질의 특이성(特異性)을 심도(深度)있게 파헤칠 수 있다면 질병의 예방 및 치료의 효율성을 높이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어줄 것입니다.

 

 

*삼음(三陰), 삼양(三陽)과 육기(六氣)와의 관계.

 

궐음(厥陰)의 본은 풍(風)

소음(少陰)의 본은 열(熱-君火)

태음(太陰)의 본은 습(濕)

소양(少陽)의 본은 화(火-相火)

양명(陽明)의 본은 조(燥)

태양(太陽)의 본은 한(寒)

 

 

*삼음(三陰), 삼양(三陽)의 표리(表裏) 관계

 

소양(少陽) / 궐음(厥陰)

태음(太陰) / 양명(陽明)

태양(太陽) / 소음(少陰)

 

 

*오행(五行)과 오장육부(五臟六腑)의 배속(配屬) 관계

 

목(木): 간(肝) 담(膽)

화(火): 심(心) 소장(小腸)

토(土): 비(脾) 위(胃)

금(金): 폐(肺) 대장(大腸)

수(水): 신(腎) 방광(膀胱)

 

 

*십간(十干 - 天干)과 십이지(十二支 - 地支)

 

십간: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십이지: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해(亥)

 

 

*십간(天干)과 오장육부(五臟六腑)의 배속(配屬)관계

 

갑(甲)-담(膽),

을(乙)-간(肝),

병(丙)-소장(小腸),

정(丁)-심(心)

무(戊)-위(胃),

기(己)-비(脾),

경(庚)-대장(大腸),

신(辛)-폐(肺)

임(壬)-방광(膀胱),

계(癸)-신(腎)

 

 

*십간(十干 - 天干)과 오행(五行)의 상관관계

 

갑 기(甲 己)--토(土),

을 경(乙 庚)--금(金),

병 신(丙 辛)--수(水),

정 임(丁 壬)--목(木),

무 계(戊 癸)--화(火)

 

 

*육기와 삼음(三陰) 삼양(三陽)과의 상관관계

 

삼양:양명 조금(陽明 燥金),

태양 한수(太陽 寒水)

소양 상화(少陽 相火),

 

삼음:궐음 풍목(厥陰 風木)

태음 습토(太陰 濕土),

소음 군화(少陰 君火)

 

 

*십이지(地支)와 육기(六氣)와의 상관관계

 

묘유 양명 조금(卯酉 陽明 燥金)

진술 태양 한수(辰戌 太陽 寒水)

인신 소양 상화(寅申 少陽 相火)

사해 궐음 풍목(巳亥 厥陰 風木)

축미 태음 습토(丑未 太陰 濕土)

자오 소음 군화(子午 少陰 君火)

 

 

*사람의 몸 속 기(氣)와 의식(意識)의 연결 통로인 12경맥

 

수 태음 폐경 (手 太陰 肺經)

수 양명 대장경 (手 陽明 大腸經)

족 양명 위경 (足 陽明 胃經)

족 태음 비경 (足 太陰 脾經)

수 소음 심경 (手 少陰 心經) ,

수 태양 소장경 (手 太陽 小腸經)

족 태양 방광경 (足 太陽 膀胱經),

족 소음 신경 (足 少陰 腎經)

수 궐음 심포경 (手 厥陰 心包經),

수 소양 삼초경 (手 少陽 三焦經)

족 소양 담경 (足 少陽 膽經) ,

족 궐음 간경 (足 厥陰 肝經)

 

 

*사천(司天)과 재천(在泉)

 

궐음(司天)-소양(在泉),

소음(司天)-양명(在泉),

태음(司天)-태양(在泉)

소양(司天)-궐음(在泉),

양명(司天)-소음(在泉),

태양(司天)-태음(在泉)

 

 

 

 

*60甲子年과 사천(司天), 재천(在泉)의 상관 관계

 

子午之年: 소음(司天) ↔ 양명(在泉),

丑未之年: 태음(司天) ↔ 태양(在泉),

寅申之年: 소양(司天) ↔ 궐음(在泉),

卯酉之年: 양명(司天) ↔ 소음(在泉),

辰戌之年: 태양(司天) ↔ 태음(在泉),

巳亥之年: 궐음(司天) ↔ 소양(在泉),

 

 

*객기(客氣)와 주기(主氣)

 

객기의 도래(到來)순서: 궐음 → 소음 → 태음 → 소양 → 양명 → 태양

태양주기의 도래(到來)순서: 궐음 → 소음 → 소양 → 태음 → 양명 → 태양

 

 

 

*삼음(三陰), 삼양(三陽)의 객기(客氣)와 24절후(節侯)

 

대한(大寒)--궐음, 춘분(春分)--소음, 소만(小滿)--태음

대서(大暑)--소양, 추분(秋分)--양명, 소설(小雪)--태양

 

 

 

*60甲子年과 三陰 三陽인 客氣의 初之氣 到來 順序

 

子午之年: 初之氣 → 太陽之氣.

丑未之年: 初之氣 → 厥陰之氣.

寅申之年: 初之氣 → 少陰之氣.

卯酉之年: 初之氣 → 太陰之氣.

辰戌之年: 初之氣 → 少陽之氣.

巳亥之年: 初之氣 → 陽明之氣.

 

 

*60甲子年과 三陰 三陽인 客氣의 到來 順序.

 

子午之年: 太陽→厥陰→少陰→太陰→少陽→陽明

丑未之年: 厥陰→少陰→太陰→少陽→陽明→太陽

寅申之年: 少陰→太陰→少陽→陽明→太陽→厥陰

卯酉之年: 太陰→少陽→陽明→太陽→厥陰→少陰

辰戌之年: 少陽→陽明→太陽→厥陰→少陰→太陰

巳亥之年: 陽明→太陽→厥陰→少陰→太陰→少陽






     황제내경(皇帝內經) 8체질(八體質)

 


황제내경 영추 72편 통천편에서는 음양 25인 이외에

태음인, 소음인, 태양인, 소양인, 음양 화평인의 5 형태로 분류합니다.

 

동무 이제마선생님은 태음인, 소음인, 태양인, 소양인으로 구분하지요.

물론 동서양을 불문하고 수많은 체질을 분류했지만,

동무 선생님은 체질에 따른 처방전을 냈다는 사실이 세계 최초라는 큰 의미가 있지요.

 

동원 권도원 선생님은 8체질로 분류하지요.

권 박사님은 사상체질을 4개의 음(5장)체질과 4개의 양(6부)체질로 가설을 세우고

50 여년 동안 임상을 했는데, 가설처럼 8체질 외에는 다른 체질은 나오지 않았답니다.

 

도올의 제자이며 고려대 물리학과를 나와 다시 한의대를 나온 주석원 한의사의

<8체질의 원리>에 8체질을 수학적으로 재미있게 증명하고 있습니다.

 

“폐가 크고 간이 작을 때 나올 체질은 3×2×1=6체질이며,

간이 크고 폐가 작을 때 나올 체질도 3×2×1=6체질이다.

12체질을 놓고 수많은 환자를 분류해 보았는데 역시 8체질 이외는 나오지 않아,

다른 체질은 확률적으로 없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권 박사님은 “4상 체질과 전혀 다른 각도이다.

장과 부의 크기로 결정된 것이다.” 라고 주장합니다.

저는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사상체질과 연관시켜 설명하겠습니다.

 

 

1. 목양인

 

가. 나의 개념 : 소음인 체질을 가지고 있는 태음인

나. 장부대소 : 간장>신장>심장>비장>폐장

 

2. 목음인

 

가. 나의 개념 : 소양인 체질을 가지고 있는 태음인

나. 장부대소 : 담낭>소장>위장>방광>대장

 

3. 금양인

 

가. 나의 개념 : 소양인 체질을 가지고 있는 태양인

나. 장부대소 : 폐장>비장>심장>신장>간장

 

4. 금음인

 

가. 나의 개념 : 소음인 체질을 가지고 있는 태양인

나. 장부대소 : 대장>방광>위장>소장>담낭

 

5. 토양인

 

가. 나의 개념 : 태음인 체질을 가지고 있는 소양인

나. 장부대소 : 비장>심장>간장>폐장>신장

 

6. 토음인

 

가. 나의 개념 : 태양인 체질을 가지고 있는 소양인

나. 장부대소 : 위장>대장>소장>담낭>방광

 

7. 수양인

 

가. 나의 개념 : 태양인 체질을 가지고 있는 소음인

나. 장부대소 : 신장>폐장>간장>심장>비장

 

8. 수음인

 

가. 나의 개념 : 태음인 체질을 가지고 있는 소음인

나. 장부대소 : 방광>담낭>소장>대장>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