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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친별 진로적성 판단법

심산멘토 2017. 8. 7. 22:55

                                  

 육친별 진로적성 판단법



비견의 적성. 비견은 <나>와 더불어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며 <나>와 협력하는 <나>의 동조자이므로 <나>는 그 힘을 믿고 자만에 빠져 내가 최고다는 개인주의적 발상을 하기 쉽다. 대체로 남이 <나>를 간섭하는 것을 싫어하는 성격이다. 항상 혼자 할 수 있다는 신념이 유별나게 강하므로 자기 혼자서 공을 세울 수 있는 적성을 지닌다. 그러므로 권투, 골프, 양궁, 사격, 역도, 유도, 태권도 같은 개인기 중심의 스포츠를 선택하면 매우 성공확률이 높을 것이다. 학과로는 체육과요 직업으로는 운동선수가 되는 것이 정도다.


비견이 정록이면 공명정대하게 위타진력(爲他盡力)하는 의약인이나 공무원 또는 일반직장인으로 나아가야 좋으니 행정학과나 사회학과 의약학과 등을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인수와 정록이 유정하면 교수직이나 상담직이 좋으므로 심리학과나 종교학과를 선택함이 유리하다. 자신을 발산하는 식상이 없으면 운동선수로 출세가 어렵다.

그러나 역마상식이 합신하면 국제적인 유명선수로 대성하게 된다.


비겁의 적성. 비겁은 <나>와 같은 부류의 경쟁자이므로 <나>는 그를 견제하고 경계하며 <나>를 방어한다. 대체로 남이 <나>를 이용하거나 내 것을 탈취해 가지 않을까 의심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손해를 보지 않고 이득을 보려고 하며 죽지 않고 살아 남겠다는 생존경쟁적 이기주의에 사로잡힌다. 주변을 경계하면서도 자신은 공을 세우고 뜻을 이루어 잘 살겠다는 집념이 강해 열심히 땀흘려 수고하며 싸워서라도 획득하고 인정받으려는 신념주의자다. 남의 불행이 나의 행복이 될 수도 있다는 현실을 받아들인다.


그러므로 비견과 같은 개인기 중심의 스포츠 선수가 되기위한 체육학과나 무용학과, 그리고 군인, 경찰의 길을 갈 수 있는 경찰행정학과나 경찰대학․육해공 사관학교나 제3 사관학교 등을 선택하는 것이 정도(正道)다. 비겁은 양인의 특성을 지니므로 군경직이 좋으며 주중에 칠살이 있으면 정치인이나 무관으로 대성하게 되므로 유인유살(有刃有殺)이면 정외과나 신방과 아니면 무관학교로 진학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러나 유인무살(有刃無殺)이면 유의미취(有意未就)로 중도에서 탈락되는 불운을 겪게 되거나 법망을 피해 다니는 그늘진 삶이 되지 않으면 기능공으로 살아간다.


식신의 적성 식신은 <나>의 밥이요 옷이며 <내>가 베풀어주는 마음 즉, 인정이 되고 <나>의 넓은 가슴이 된다. <나>를 나타내는 빛이요, 생명이며 사실을 있는 그대로 지어내는 언어이며 부호이고 자아를 발산하는 신바람, 흥, 끼, 연기력이 된다.


그리고 자신의 두뇌를 활용하여 회의하고 탐구하며, 스스로 연구하고 정리하며 신념을 표현하고 창조한다. 따져서라도 의문을 해결하고 느껴서라도 앎의 진실을 경험하고 파악하려는 철저함이 있다. 이와 같이 미지의 탐험을 즐기는 식신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학과는 문예창작학과․미술학과․고고학과․작곡과․그리고 BT산업의 생명․유전공학과 같이 첨단을 달리는 미래과학과나 화공학과․임상병리학과 같이 연구를 필요로 하는 과학분야 전반이 되겠다. 그리고 상당수는 심리학과나 종교학과를 전공하고 상담직에 종사하기도 한다.


식신은 즉흥적인 순발력과 위기관리능력이 좋으므로 정치․경제․사회․체육 전반의 정보를 조사분석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지닌다.그러므로 통계학과나 회계학과 같은 사회과학부로 나아가는 것도 정도(正道)다. 신왕하고 호설정령하거나 관살태왕에 일장당관이면 귀격사주로 관명(官名)이 높다. 이런 경우는 법․행정학과나 정치․외교학교로 진학하여 고시관문을 뚫고 국가에 봉사하는 것이 또한 정도(正道)다.


상관의 적성 상관은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하는 기분파로 다분히 즉흥적이고 감상적인 낭만주의로 남에게 억압되거나 구속받는 것을 죽기보다 싫어하는 자유주의자다. 자기가 옳다는 생각대로 살아가는 프리랜서로 어떤 한계도 거부한다.


오히려 남을 설득하여 거느리고 지배하려는 보스기질이 있다. 이기려는 오기와 자만이 강하다.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시키는 명석한 두뇌와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키는 두뇌회전력이 탁월하며, 스스로는 범법을 자행하고 허점투성이면서도 남의 잘못이나 제도의 모순을 보면 강렬하게 비판하고 혁신시키려는 개혁성향이 강하다. 일정한 조직의 통제에 적응하기가 어렵고 조직의 틀에 갇히는 것을 싫어한다.


의도한 일이 자신의 뜻대로 안되면 몽니를 부리기도 한다. 이와 같은 특성을 살려 성공할 수 있는 진로는 사관학교(난세영웅의 출세첩경), 정치․외교학과, 관광경영학과 신문방송학과, 성악과, 무용학과, 국제경제학과, 농학과, 축산학과가 정도(正道)다. 그러나 주중에 인수가 있으면 어문학과가 가장 적격이다. 직업은 남들 앞에서 자기 주장을 떠벌리기 좋아하는 정치인이나 시민운동가가 제격인데 정관이나 정인이 조화를 이루면 외교관이나 정치성향이 짙은 교수가 된다.


그리고 대개는 자유직업인으로 학원경영이나 점포운영, 무역유통 쪽에 종사함을 많이 본다. 여명은 식품영양학과나 비서학과 호텔경영학과로 진학하는 것이 정도(正道)다.


편재의 적성 편재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나>의 이익과 생존을 위해 <내>가 타개하고 개척하여 쟁취하고 획득한 <나>의 소유물이다.

내가 의도한 대로 계획하고 진행하여 <나>의 욕구를 충족하고 성취하는 기쁨을 누리려고 한다. 일의 진행과정에서 다소의 강제와 무리수까지도 동원하는 결단성과 독재성향이 있다.

내가 아니면 안 된다는 독선도 있으나 항상 자신감을 갖고 무섭게 집중하며 일을 결행할 때는 침착 대담성이 돋보이는 것이 편재의 특성이다.


고위험․고수익을 추구하는 모험정신이 강하고 쟁투․분탈․경쟁관계를 대범하게 처리하며 일확천금을 도모한다. 그리고 모든 결과를 스스로 책임지는 것이 편재다. 이와 같은 편재의 적성을 제대로 살릴 수 있는 학과는 인문계로는 경영학과, 무역학과요 자연계로는 토목과, 건축과, 물리학과, 자동차학과, 우주항공학과를 선택하는 것이 정도다. 그리고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하여 직장생활을 하다가 유학가서 경영학 석사코스를 밟는 것도 편재의 특성이다. 재계에서 책임경영인으로 사장 자리까지 올라가야 편재의 적성이 제대로 빛을 본 것이다.


정재의 적성 정재는 정당하게 원칙을 지키며 <내>가 땀흘리고 수고하여 획득한 노력의 대가인 임금, 월급, 수당이요, 사업의 이익이며 투자의 이득이고 경작의 소득이다.

<나>의 능력을 세일하여 정당하게 보상받는 물질이 정재이고 <나>의 생명을 유지시켜주는 물질이 정재이다. 그러므로 <나>는 언제나 물질을 추구할 정당한 권리를 갖는다.


적자생존의 경쟁사회에서 신용과 정직을 무기로 당당하게 물질을 쟁취해야 한다. 능력을 발휘하여 수익을 극대화하고 물질의 풍요를 누려야 한다.

가난은 능력부재(能力不在)요 무능소산(無能所産)이므로 죄악은 아닐는지 몰라도 결코 선(善)은 아니다.


능력을 발휘하여 물질의 안정을 도모해야 한다. 목숨을 기르는 근본(養命之本)인 경제를 풍요롭게 살찌울 때 그곳에 선(善)이 있고 이웃과 더불어 함께 나누는 기쁨이 있다.

경제는 좋은 것이다. 이와 같이 좋은 경제는 치밀하면서도 한결같은 신념을 지닌 정재인의 적성에 맞는다.


숫자나 이해타산을 꼼꼼히 점검하는 <계수에 밝은 정재인>이야말로 경제를 관리할 수 있는 적임자인 것이다. 그러므로 정재인은 진로를 선택할 때 자신의 적성을 최대한으로 살릴 수 있는 학과인 경제학과 국제경제학과, 수학과, 통계학과, 정보학과 등이 좋고 상식이 통관하면 경영학과나 기계공학이 좋으며 관살이 유정하면 행정학과나 사회학과도 좋다. 치밀한 성격의 소유자이므로 木火가 있으면 전기․전자․전산․반도체․디지털통신과 관련이 있는 공학부로 진학해도 좋다.


편관의 적성 편관은 지나칠 정도로 조심하고 경계하며 질서와 원칙을 지키려는 성향이 있다. 그것은 편관여호(偏官如虎)라 그 성정이 호랑이와 같아서 흉폭하고 강압적이기 때문이다. 호랑이에게 물리지 않으려고 치우친 규제나 통제를 따르고 강요된 조직과 규범에 길들여져 자신의 안녕을 도모한다.


겉은 잘 훈련된 로봇인간이나 특수조직원처럼 질서정연하고 품위단정하며 원칙지향적이지만, 속은 두려움과 체념으로 말미암아 이미 주체성을 상실하고 말아 싫은 임무가 주어져도 투덜댈뿐 거역하고 반항할 힘이 없다. 그러나 내면의 반항기질이 변형되어 왜곡된 ―살아남기 위한―신념의지로 고정되어 무엇이든지 <하라면 한다>는 맹목주의로 흐른다. 편관은 인정보다 법이 우선한다. 느낌보다 뜻이 삶의 행위를 주도한다.


한번 담배를 끊겠다고 생각하면 그냥 끊는다. 생각대로 행동하는 실천주의자다. 이와 같이 편관은 원칙대로 법대로 자신과 세상을 규제하고 통제하는 특성을 지니므로 그 적성에 맞는 진로는 국방대학, 경찰대학, 사관학교, 법학과, 무기공학과, 로봇공학과, 경호과 등이 좋다. 편관인은 대체로 무관(武官)이나 사법관(司法官) 또는 군속(軍屬), 군납업자, 군수산업의 직업을 지니는 경우가 많은데 길을 잘못들면 특수조직의 행동대원이나 해결사 같은 일을 하게된다. 그러므로 격국용신의 청탁여하와 운로의 선악여하에 따라서 명운이 판이하게 달라질 수도 있다.


정관의 적성 정관은 <나>를 정당하게 관제하고 규제하는 사회규범, 윤리도덕, 법률이다. <나>는 국민의 안녕질서를 위해 관청이나 관헌이 집행하는 법규를 준수하는 것이 가장 <나>를 위하는 길임을 안다. 옳고 그름을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순리를 따르는 것이 정도임을 알기에 다소 불편하더라도 小我인 <나>를 통제하고 大我인 <나라>를 위해 의무를 다한다. 


그리고 大我와 하나될 방법을 찾는다. 국록을 희망한다. 벼슬을 얻으려고, 명예를 누리려고, 지위를 높이려고, 실력을 쌓으며 고시합격을 도모하고, 높은 사람의 인정을 받으려고 분투 노력한다. 그 가운데 공명정대함을 주장하고 충성을 맹세하며 가장 민주적인 방법으로 겨레와 나라를 위해 자신을 버리고 봉사하겠다고 선언한다.


자신의 경륜을 펼치려고 권력을 잡으려고 한다. 이왕이면 낮은 자리보다 높은 자리에서 애국하겠다는 공직자와 위정자의 합리성이 정관의 특성이다. 명분만 있으면 냉정하게 관제하고 통제하는 정관인은 일반인보다 출세가 빠르다. 이것은 비교우위 지향적이고 권력지향적인 정관의 특성이 작용하여 나타난 결과다.


정관인은 자신의 출세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며 선비의 절도를 늘 과시한다. 자기 PR에 능하다. 이와 같은 정관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학과는 법․정․행정학과나 외교학과․경영학과․신방학과 등이며 정인이 상생통기 하거나 정재․식신과 유정하면 영문학과 같은 어문학부나 사학과 같은 인문사회과학부를 나와도 공직자로 출세하는 것을 많이 본다. 나라를 위하는 길은 다양한 길이 있으며, 의대를 나오고 연극영화과를 나와도 고위공직자로 대민봉사를 하고 재세이화(在世理化) 홍익인간(弘益人間)할 수 가 있는 것이다


편인의 적성 편인은 치우친 지혜, 학문, 교양, 수양, 시발점이 되므로 형이하학적인 현실상황보다 형이상학적인 신비주의를 지향한다. <나>는 늘 보다 나은 이상세계를 동경하며 존재의 실상과 문제의 근원을 파악하려고 한다. 생사일대사(生死一大事)에 대한 관심이 많다. 그리고 그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려는 신념이 있다. 


주변에서 만류하면 만류할수록 <나>는 어디에서 왔다가 어디로 가는 누구인가? 왜 <나>인가― <나>는 누구와 함께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문제속으로 빠져들며 그러한 의문을 해결하려고 고뇌한다. 그러므로 편인자는 일찍이 그의 진로를 신학과, 불교학과, 유교학과 같은 종교학과나 심리학과나 철학과 같은 정신 세계 쪽으로 관심을 집중하고 전공하는 것이 적성에 맞는 정도(正道)가 될 것이다.


풍부한 상상력으로 정신세계를 탐험하며 문제의 답을 구하고 깨달음을 얻고자 정진한다. 종교․철학의 길을 가다가 어느날 갑자기 역학을 연구하거나 기공을 수련하는 쪽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이는 추상적인 진리접근보다 합리적인 현실접근을 통하여 구도의 긴 방황을 멈추려는 의도인지도 모른다.


역학도 치우친 학문 즉 편인이 분명하다. 그리고 편인성을 놓고 형살이나 철쇄개금․천의성․현침살․정재성․칠살 등이 있으면 의학과나 약학과, 수의학과, 한의학과, 또는 법학을 전공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생을 학문탐구와 의술연구로 일관하면서 활법(活法)을 실천한다초년운이 학마운이거나 기신운이면 명주(命主)의 적성대로 진로가 열리지 않기 때문에 항상 대운 흐름을 살펴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하여야 추호의 실수도 없을 것이다.


정인의 적성 정인은 지극히 정당한 지혜, 학문, 교양이 되고 <나>를 밝게 밝혀주는 도가 되고 <나>를 새롭게 살려주는 덕이 된다. <나>를 있음하고 살음하게 하는 근원이요 시발점이다. 모든 앎을 바루어 주고 얼을 깨워주는 <나>의 얼받이․어머니가 정인이다. 내가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것은 순전히 정인의 공덕이다.


그러므로 정인의 적성은 얼의 전통을 고수하는 것이다. <내>가 배운대로 가르침을 전하는 것이다. 고지식한 성격으로 배우고 익힌 앎을 수용하고 활용하는 것이다. 정당한 학문과 윤리도덕을 자자손손에게 생생불기(生生不己)로 전수하겠다는 보수적인 사고와 사명감으로 자신의 앎을 고집하고 주장한다. 이것이 교육자의 길이다.


정인의 적성을 살리는 학과는 인문계의 역사학과․국문학과․언어학과․교육학과․유아교육학과 등이 제격이고 특히 유럽어문학이나 동양어문학 같은 모든 어문계열학과가 다 적합하다. 그러나 상황의 변화에 따라서 다양한 변통이 가능하다. 예를 들자면 水木火일생이 정인을 다봉하거나 인수국을 놓으면 교육․언론․방송계에서 대성하므로 신문방송학과가 적성에 맞다고 보는 경우다. 


인수가 많을 때 관이 있어 관인상생으로 통관하면 교육공무원이나 일반공무원이 되는 경우가 있으며, 인수가 많을 때 재가 있어 능히 인수를 제압하고 있으면 경영학과나 경제학과로 진학하는 것이 정도(正道)다.


그리고 인수가 조후용신이거나 통관 용신일 때 재가 없으면 주택, 건축, 부동산과 인연이 있으므로 유관학과로 진학함이 유리할 것이다.




                  전공 진로적성 판단



팔자 안의 요소가 운에 따라 가변적인 것과 불변적인 것이 섞여 있다. 대첼 그 팔자가 가지고 있는 
직업에 어울리는 전공을 택하게 되는데, 입시를 전후한 시기에 작용하는 육친들도 관찰해야 한다. 
전공은 대개 연월의 기운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월지에(연월 중심)


1) 비견, 겁재 : 전공을 좌우하지 않으나 경쟁이 요구 되는 것, 공부에 큰 관심이 없다. 
사관학교, 특수학교, 투기적 스포츠에 적합
2) 식신, 상관 : 다양한 분야의 전공, 식신이면 의대, 상관은 공학, 기타 상과, 예능, 방송, 문학, 어
학, 교육, 등
3) 편재 : 투기성 큰 재물을 다루므로 실용학문, 상과, 관이 있다면 경영학, 상관이 있으면 공학이나 
전문기술, 회계, 역마상이면 무역, 식신이면 개업의나 자격증 공학,
4) 정재 : 적당한 직장생활이나 직업과 연결된 전공, 주로 행정, 상과, 교직 등
5) 편관, 정관 : 편관은 법학, 행정학, 특수학교(사관,세무), 정관은 행정
6) 인수 : 반복, 기억에 효율적인 학문, 정인은 의학, 윤리교육, 편인은 의학, 공학 학위에 인연이 많
고 글과 학문에 친한 전공, 관인이 매끄럽지 않으면 사회과학 쪽이다.


◎ 기본적으로 대학 학위나 석, 박사가 될 수 있는 것은 관인이 뿌리가 있느냐에 있다. 


● 관,인중 1개가 있다면 무난히 진학 할 수 있으나 관이 투출되지 않았거나 인이 투출되지 않았다
면 1류대학은 어렵다고 본다.
● 관이나 인이 있고 식상, 편인의 기운이 연월에 있으면 이공, 자연과학, 재성이 연월에 있으면 상
과 인수가 여럿이면 교수직, 연구직이고 학위도 여럿이다. 수가 인수이거나 수가 필요한 사주라면 
해외유학 인연이다.
● 관인이 재에 의해 파괴되었거나 상관에 의해 파괴되었으면 학교에 애로를 겪게 된다. 재에 의해 
파괴된 것은 상과, 상관에 파괴된 것은 기술, 공학, 특수기술 인연이다. 관, 인 중 1개가 결한 것은 2
류, 3류인데 운에 관인이 보충될 때 전문대에서 일반대에 편입된다. 
● 사주가 지나치게 차거나 더운 것은 학문이 매끄럽지 못하다고 본다. 
● 사주 자체의 청탁에 의해서도 1류냐 2류, 3류냐가 판가름 되는데 먼저 관인의 유정, 무정을 본
다. 관인이 형충파해 공망이면 1류가 힘들다. 다만 별격, 특수격 등 청한 사주는 관인이 없어도 1류
대에 갈 수 있다. (예; 기유, 계유, 기유, 신미-서울대 진학) 대운이 좋아도 1류대이다. 
●사립대냐 공립대냐는 편인이면 사립, 정관, 정인이면 공립, 재다 혹은 식상다면 사립으로 본다. 
(기본적으로 관으로 사립, 국립), 다관이 혼잡되었다면 여러 학교에서 학위를 얻게 된다. 


◎ 단과 대학별 전공


1)법대


● 관인이 통하고 편관을 쓸때
● 관인이 통하고 관이 약한데 인수가 강할 때 
● 관이 반가울 때, 다만 사주 관 1개가 반가우면 먼년 고시 수험생
● 양인, 비인, 삼형이 있을 때
● 관인이 아름답고 정관을 쓰면 판사
● 관인이 아름답고 충, 형, 양인, 비인이 있으면 검사
● 상관생재 하거나 편재가 인수를 방해하면 변호사 


2)행정


● 관인이 통명하고 정관을 쓸때 
● 관인에 비인, 양인, 삼형의 제어가 약할 때
● 財官身이 합하고 관인과 재가 통하면 행시재경직
● 식상, 官, 身이 합하면 교육행정, 교도, 문화공보부, 대변인
● 합충형파가 무특징이면 일반행정, 특징있고 양, 비인이면 치안행정
● 인신사해와 연결되면 철도, 통신행정


3) 정치외교


● 충형파와 양인이 있고 관인통명이 약하거나 관과 인이 따로 놀때 정치외교
● 상관과 편관중에 상관이 강하면 정치, 편관이 강하면 안기부, 상관이 더욱 강하면 언론계이다. 
● 사주에 흙이 부족할 때 외교(격이 탁해지면 무역, 스튜어디스, 세관, 밀수, 선원)
● 합이 많고, 관인통명이면 외교, 형, 합, 파, 충중봉합, 합중봉충 모두 정치외교.


4) 사학, 철학


● 인수에 병사절묘태가 동주
● 천문(술해)이 공망하고 관인이 약할 때
● 인수가 관성보다 강할때 
● 인수에 묘나 문창이 동주하면 사학, 고고학
● 관이 유력해지면 언론, 방송, 문필


5) 어학


●인수가 많고 인수가 소통하면 통역
● 식상은 표현력, 인수는 기억력이므로 식상이면 회화, 文藝, 인수면 문학, 문법
● 卯戌, 乙庚은 문장이 뛰어난데 합다면 연애소설, 충다면 성명서, 격문에 능하다. 
● 인수가 절사묘 동주면 추리소설이나 철학소설


6) 사회과학


● 문창이 있고 관이 약할 때 사회과학
● 합다하면 사회학
● 식상을 쓰면 신문방송과
● 식상이 관을 보면 사회복지과
● 인수가 강하면 인류학
● 상관이 강하면 사회복지과 (상관은 동정심을 의미)


7) 사대


● 연월에 상관, 문창에 인수가 있을 때
● 춘생 병정일주, 하생 무기일주, 추생 임계일주, 동생 갑을이면 교직, 언론, 문필
● 8월 정축일생
● 식신과 인수가 교차될 때 교사, 문필, 방송
● 겨울의 무기 일주는 정신적 지도자
● 격이 청하거나 인수가 많으면 교수
● 수 일주가 목 식상을 쓰면 유아, 초등, 중등교사
● 화 일주가 토 식상을 쓰면 고등, 대학교사


8) 자연대


●기본적으로 재관이 약할 때 자연대 인연이다. 
● 식상이 연월에 유력하고 뒤에 관인이 따라 오는 경우
● 관성이 합 또는 인수가 합 되었을 때 관인이 화하니 화학
● 상충 뒤에 합이 있을 때 물리학
● 술해 천문이 많으면 천문학 
● 식상이 화하면 생물학 
● 식상이 재를 합하면 식품영양학, 식품공학 
● 흙이 관 또는 식상이 되면 지질학(역마가 더해지면 지리학) 
● 합다화하고 자가 희용이면 미생물과 
● 자, 묘가 모이면 유전공학, 생명공학
● 유가 있으면 숙성, 발효, 술 등의 전공


9) 공대


● 식상이 왕성하고 관인이 통명될 때 (취직이나 사업의 수단이 될 때)
● 목일주가 금이 필요하거나 대운이 금수이면 금속기계
● 화금소용(경오, 병신) 이면 대장간, 금속기계, 전기전자인데, 화가 필요하면 전기전자
● 토가 필요하면 소재공학, 금이 필요하면 금속, 수가 필요하면 조선공학이다. 
● 사주에 충합이 庫나 長生이면 컴퓨터 공학
● 대체로 편관이 투출하고 인수가 부족하면 공대나 치기공사가 된다. 


10) 의대


● 공대와 비슷하나 조직사회와 인연이 강하면 공학, 약하면 의학이다. 
● 편인 또는 상관이 세력이 강하고 양인, 비인이 있을 때
● 三奇가 모이고 편인 또는 식상이 있을 때
● 子午卯酉 중 3자가 모이고 격이 청할 때
● 편 정인이 식상을 누를 때 
● 인수에 12운성 생, 사가 동주할 때
● 木이 편인이거나 木이 반가우면 한의대(水일주 木)
● 양인, 비인이 약하면 약학
● 지지에 식신이나 재가 수이거나 , 도화가 있으면 산부인과
● 월시 천간 水가 재물이면 치과
● 火金소용 , 金 희용이면 치과
● 의대보다 격이 떨어지고 조직 인연이 강하면 간호학과
● 양인이 강하면 외과, 양인, 비인이 없으면 내과


11)상대


● 편, 정재의 기운이 연월에 강하면 상대이다. 
● 식상이 왕하고 재가 반가울 때
● 양인, 비인이 강하면 통계, 회계
● 인이 반갑거나 관인이 아름다우면 금융
● 재가 없고 반가운데 역마 多면 무역
● 관이 투출하면 경영학
● 인수가 투출하면 경제학
● 역마 인수는 국제 경영학


12) 예대


● 식상이 2자이상 천간지지에 있고, 인수가 약하거나 없을 때
● 인수가 공망이고 일시에 식상이 있을 때
● 춘추합에 있을 때
● 관과 합이 있으면 인기가 있다. 
● 재가 없으면 순수예술, 재와 친하면 상업예술
● 토가 반가우면 조소과
● 식상이 연월에 있으면 성악, 기악(卯月 壬子日-대금전공)
● 식상이 지지나 월에 있으면 미술
● 일이 상관이면 연기
● 식상이 만국하고 대운이 좋다면 좋은 대학에 갈 수 있다. 


13) 체대


● 신왕하고 비겁이 많고 상관이 유력하면 스포츠를 즐기므로 체대
● 합다면 구기, 농구
● 충다면 격투기
● 충합다면 야구,골프, 볼링
● 財物 印多면 코치나 교수
● 춘추합이 있으면 무용
● 특수격 사주도 체대 인연이 많다. 


14) 특수대


● 양인이 있고, 편관과 인수가 통명할 때
● 일지 관인에 寅巳申이 있을 때(寅巳: 공사, 巳申: 해사)
● 식상이 인수보다 강할 때
● 子午卯酉, 辰戌丑未가 모여 있을 때
● 괴강격일 때
● 수는 해사, 토는 육사, 화는 공사
● 충이 있어야 대성한다.
● 관인이 밝고 재의 뿌리가 있다면 장군이 될 수 있다.




  

  

 심산 원장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전공

○고려대학원 사회교육 최고경영자 과정

○25년간 학생 3,000명 입시진로 컨설팅

○25년간 성인 2,000명 사주진로 컨설팅

    ○명문대 & 특목고 합격생 3,000명 배출    

 ○한국 선천적성평가원 재능분석 상담사 

 ○정법강의 5년간 6,000강 내공 멘토링 

  ○新패러다임 명리학 & 진로적성학 교수 

   ○대치동 & 군포 심산 국어 논술 학원장   

    ○군포 심산 입시 진로 오행 컨설팅 대표    

    


   新패러다임 명리학 & 진로적성학 강의


동양 철학을 기반으로 한 주역과 명리학에 서양 과학을 바탕으로 한 심리학과 진로적성학을 융합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 개발하여 강의합니다.심산 원장은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홍익 이념의 가치관과 이념으로 명리학과 진로 적성학의 新패러다임을 선도하는 진정한 카운셀러입니다.


지금까지 25년 동안 매일 5시간을 연구하여 하루 5시간 강의하고 5명씩 상담하는데도 대기자가 많은 이유는 명쾌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때문입니다.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면서 진로 컨설팅을 했던 학생 3,000여명과 성인 2,000여명의 실전 데이터로 강의하므로 신뢰할 수 있습니다.


역학 3대 고서인 자평진전 적천수 궁통보감을 비롯하여 우주변화의 원리,사주첩경,사서삼경을 백회독 하면서 동양 철학을 섭렵하였습니다.또한 프로이드와 칼 융의 심리학을 비롯하여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홀랜드의 진로직업탐색론을 연구하여 진로 컨설팅의 정확도를 높였습니다.


대학교 사회교육원,평생학습원,문화센터에서 진행되는 강의는 기존의 고서 내용을 이론 중심으로 불특정 다수에게 가르치기 때문에 실전 통변에 약합니다.명리학을 배우면 배우자운,재물운,건강운,자식운,사업운,평생운을 알 수 있습니다.진로적성학을 배우면 특목고,자사고,일반고 선택,문과 이과 선택,수시 정시 지원 전략,학과 진로 컨설팅을 할 수 있습니다.


상담가,타로마스터,사주카페 운영자,퇴직자,부동산 업계 종사자,주부,직장인,정법 강의를 듣는 분 등 비즈니스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명리학과 진로적성학 강의는 필수입니다.멀리 지방에 계신 분들까지 수강하는 이유는 기존의 명리학만으로는 한계에 이르렀기 때문입니다. 


수강생 가족과 지인들의 사주 명식을 수업 시간에 즉문즉설로 분석하여 궁금증을 모두 풀어드립니다.사주 명리학에 진로 적성학을 융합하면 성인 사주 상담과 학생 진로 컨설팅 전문가로 우뚝 설 수 있습니다.최고가 되고 싶은 분들에게 진정한 카운셀러의 꿈을 활짝 펼쳐 드리겠습니다.






 新패러다임 명리학 & 진로적성학 개강

          


1.개강 안내  평일반/주말반 정규반(주1회) 속성반(주2회


             ☞현재 예약 접수중!


▶1차 개강일 ☞ 8월 8일(화)부터 8월 13일(일) 


▶2차 개강일 ☞ 9월 1일(금)부터 9월 6일(수) 




◑ 초급반(3개월/12주) ☞ 예약 접수중!

○토요일반(오전 10:00~12:30분) ○화요일반(오후 2:00~4:30분)


◑ 중급반(3개월/12주) ☞ 예약 접수중!

○화요일반(오전 10:00~12:30분) ○토요일반(오후 2:00~4:30분)


◑ 고급반(3개월/12주) ☞ 약 마감

○토요일반(오후 5:00~7:30분) ○화요일반(오후 7:00~9:30분) 


◑ 전문반(3~6개월) ☞ 예약 접수중!

○ 일요일반(오후 5:00~7:30분) 금요일반(오전 11:00~13:30분) 




2.모집 대상


1.명리학 초보자나 동양철학과 심리상담학에 관심이 많은 분

2.타로카드 상담사로 명리학과 진로적성학을 배우고 싶은 분

3.전화운세 상담사로 명리학과 진로적성학을 배우고 싶은 분

4.사주카페,전통찻집,철학원,타로카페 오픈을 목표로 하는 분

5.철학관,심리상담소 운영자로 新패러다임을 융합하고 싶은 분

6.주부,퇴직자,교육자로 명리학과 진로적성학을 배우고 싶은 분 




3.강의 내용


○명리학(음양오행,육친,격국,합형충파해,용신,新패러다임 실전통변)

○진로적성학(다중지능이론,강점지능,직업스타일,고입 대입 입시 전략)

○성명학(음양획수,원형이정격,발음,자원,용신작행,新패러다임 작명법)


 

              강의 커리큘럼

                 1.음양오행 상생상극

                 2.합충형파해 지장간 

                 3.삼합 방합 십이신살

                 4.육친 용신 십이운성

                 5.역학 3대 고서 관법

                 6.선천적성학 진로적성학

                 7.다중지능이론 진로직업론

                 8.성명학 작명 개명 아호 상호

                 9.학생 입시 진로 컨설팅 기법

                 10.성인 사주 진로 컨설팅 기법 




4.강의 특징


○新패러다임의 正法 커리큘럼으로 25년 경력의 심산 원장 책임 강의!

○왕초보부터 경력자까지 수준별로 반편성! 가장 쉽고 재미있게  강의!

○자평진전,적천수,궁통보감 관법을 비롯한 노하우를 모두 전수합니다

○학생 3,000명,성인 2,000여명의 실전 진로 상담 데이터로 강의합니다

 

 


5.수강료 


정규반 ☞3개월분(55만원) 6개월분(100만원) 


3개월 단위로 납부하며 6개월분 납부시 10% 할인!

수강료 입금자순으로 각반 5~10명 조기 마감예정!  


수강료 입금계좌: 국민은행 639002 01 200896 이민호

심산 원장 연락처 ☎ 010 6382 7206




6.강의 장소 및 교통


경기도 군포시 당동 904~5 그린프라자 4층 심산 진로 컨설팅

(군포초등학교 건너편 육교 바로 옆 건물 4층)

그린프라자 지하 주차장 입구는 건물 뒷편에 있으며 본 건물 5층에 새론 정형외과,4층에 가우스 수학학원,1층에 꼬마김밥,연두약국 간판 참조

 

금정역(1호선/4호선) 4번 출구에서 5531번 5624번 초록색 버스 타고

5분후 군포초등학교앞 하차한 후 뒤로 50m 육교 건너서 바로 옆 건물.

당정역 3번 출구에서 마을버스 3번 타고 군포초등학교앞 하차하면 바로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연락처로 문자나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심산 원장 연락처 ☎ 010 6382 7206 



8.강의 교수: 심산 원장


                                          

 

 

◈ 명리학 & 진로적성학 강의 커리큘럼


            

○ 명리학 초급반


1주. 명리학 개요

2주.음양오행 분석

3주.오행의 상생상극

4주.천간오행 분석

5주.지지오행 분석

6주.오행 기질적성

7주.오행 진로적성

8주.오행 건강질병

9주.사주 뽑는 법

10주.합충의 원리

11주.삼합 방합

12주.지장간 연구

 



 

○명리학 중급반


1주.육신의 개요

2주.육신의 기질

3주.육신의 관계론

4주.육신의 통변론

5주.십이신살 원리

6주.왕상휴수사론

7주.비견 겁재 분석

8주.식신 상관 분석

9주.편재 정재 분석

10주.편관 정관 분석

11주.편인 정인 분석

12주.쌍둥이 사주 연구





○ 명리학 고급반


1주.용신의 원리

2주.억부 용신

3주.조후 용신

4주.통관 용신

5주.병약 용신

6주.격국 용신

7주.황제내경 기법

8주.사주첩경 기법

9주.자평진전 관법

10주.적천수 관법

11주.궁통보감 관법

12주.우주변화의 원리



○ 명리학 전문반


1주.명리학 핵심 기법

2주.명리학 실전 적용

3주.명리학 실전 통변

4주.진로학 핵심 기법

5주.진로학 실전 적용

6주.진로학 실전 통변

7주.실전 인물 분석

8주.즉문즉설 사주풀이

9주.즉문즉설 사주풀이

10주.즉문즉설 사주풀이

11주.즉문즉설 사주풀이

12주.즉문즉설 사주풀이



○ 성명학


1주.기존 성명학 설명

2주.新패러다임 성명학

3주.음양오행 상생상극

4주.사상 8괘 64괘

5주.81영동수리 원형이정격

6주.훈민정음 혜례본 원리

7주.한글 발음,한자 자원오행

8주.용신 희신 불용문자

9주.주역 육효 소리 성명학

10주.아호 짓기 실전

11주.이름 짓기 실전

12주.상호 짓기 실전



○진로적성학


1주.다중지능이론 연구

2주.유전자와 기질적성

3주.진로직업 타입 분석법

4주.조직직장형,자영업형,프리랜서형

5주.강점지능에 따른 진로적성

6주.개인별 성적향상 학습전략

7주.문과 이과 선택 방법

8주.수시모집 대학 학과 지원전략

9주.정시모집 대학 학과 지원전략

10주.직업 적성 트라이앵글 분석

11주.진로적성 실전연습

12주.진로적성 실전연습



○주역 육효학


1주.역(易)의 기원

2주.태극 음양 사상 팔괘

3주.효(爻)의 명칭과 판단

4주.득괘법 공망론

5주.합충론 팔신론 동효론

6주.용신론 호괘론 육수론

7주.상수학 의리학

8주.소성괘 대성괘

9주.점(占) 철학 심리학

10주.공자 주역 연구

11주.종합평가 실습

12주.종합평가 실습




○풍수학


1주.풍수지리학 개요

2주.경복궁 청와대 풍수론

3주.용(龍)과 혈(血)

4주.풍수용어 이해

5주.간룡법 연구

6주.동기감응설

7주.관산론 형상론

8주.패철론 천광법

9주.양택풍수 연구

10주.음택풍수 연구

11주.풍수 답사(도시)

12주.풍수 답사(농촌)




 


심산 진로 오행 컨설팅 카페 ☞ http://cafe.daum.net/YOUTW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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