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십갑자 심리 분석
甲木 | 강한 성장력의 상징. 표면(비견): 라이벌 의식. 내면(편재): 물질적이지 못함, 강력한 집착이 없다. 바람둥이. 1.甲木은 乙木의 조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乙木은 겁재탈인(劫財奪印)의 흉력을 발하여 甲木에 이상적인 癸水의 조력을 앗아간다.따라서 을목이 있을때는 庚金으로 합(合)하는 것 이 최선이다. 2.甲木은 우선 土를 본 연후 水를 써야 한다.甲木의 이상적인 근(根)은 辰土이며, 丑土도 좋다.즉 갑목은 癸水만 있는 것 보다 己土와 함께 있는 것이 더 좋다.또한 辰은 난습(暖濕) 하여 글자 자체로 조후(調喉)되는 중요한 글자로서 암장된 癸水가 丙火, 양광(陽光)을 가리 는 일이 없으니 甲木과 가장 잘 조화된다. 3.甲木이 너무 강하면 火로 설(洩)하기 이전, 庚金으로만 귀(貴)를 조율할 수 있다. 4.춘목(春木)은 金을 두려워 한다. 추목(秋木)은 庚丁(庚+甲+丁:벽갑인정)의 조합을 제일 로 삼으며 土를 그다지 기뻐하지 않는다.동목(冬木)은 필시 丙火를 요(要)한다. 5.壬水가 왕(旺)하면 부목(浮木)되고 癸水가 왕(旺)하면 부목(腐木)될 염려가 있으니 이 경 우는 戊土로 구제함이 마땅하다.단 갑목이 浮木이 될 경우는 寅木으로 해결하는 것이 좋다. (양간이 약한경우는 비견으로 근을 삼는 것이 좋다) 갑목이 너무강하거나 약한 경우의 원인과 처리법
오행과의 관계
격국의 고저를 논하는 것으로, 비조부혈의 경우 명조상에서 격국을 논할 때, 병화로 인해 갑목이 신약하다고 보지 않으며, 단 갑목이 신약하다면, 병화가 희신이 되지는 못한다. | ||||||||||||||||||||||||||||||||||||||||||||||||||||||||||||||
甲子 | 종교가, 기토를 보면 직업이 자주 바뀔 수도 있다. 철학적 기질 | ||||||||||||||||||||||||||||||||||||||||||||||||||||||||||||||
甲寅 | 주체성이 강하다. 식신으로 발전. 궁리,연구, 고집스럽지만 다정. | ||||||||||||||||||||||||||||||||||||||||||||||||||||||||||||||
甲辰 | 주체성 독립적 사업, 낭만적 | ||||||||||||||||||||||||||||||||||||||||||||||||||||||||||||||
甲午 | 자신의 재능을 과신. 물질적 집착, 인색 | ||||||||||||||||||||||||||||||||||||||||||||||||||||||||||||||
甲申 | 살인상생, 봉사, 희생정신. | ||||||||||||||||||||||||||||||||||||||||||||||||||||||||||||||
甲戌 | 물질 통제력이 강하지만, 자신의 재능을 과신. 적당한 현실성과 물욕 | ||||||||||||||||||||||||||||||||||||||||||||||||||||||||||||||
乙木 | 사업가, 재물욕, 재물에 강한 집착 표면(겁재):합리적 경쟁, 주도면밀, 용의주도 내면(정재) : 합리적인 재물욕. 1.乙木은 양지(陽支)를 기뻐한다. 따라서 寅을 기뻐하고 卯를 달가워하지 않는다. 또한 진토 를 기뻐하며, 미토나 해수를 좋아하지 않는다. 지지 寅일 경우 형제나 주변의 기대하기 용이 하다. 2.乙木이 약하면 인(印)의 조력보다 甲木을 더욱 기뻐하고 강하면 金의 극(剋)보다 丙火로 설(洩)하는 게 좋다. 음양간의 전형적인 특성상 양간(陽干)이 강하면 설(洩)하기 이전 관살 의 극을 기뻐하고 약하면 비겁보다 인성의 조력을 기뻐하며 음간(陰干)의 경우 강하면 우선 적으로 상관(傷官)의 설기를 기뻐하고 약하면 겁재(劫財)의 조력을 가장 기뻐한다. 3.대운이 남방으로 가면 火를 꺼리고 서방으로 가면 土와 金을 꺼린다. 4.을목은 비겁이 필요한 경우에는 갑목 겁재만이 도움이 되며 乙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5.목극토의 관계에서 다만 기토를 극하는 힘만 있으며 무토를 극하지 못한다. 6.을목은 濕을 매우 두려워한다. 濕이나 潤은 계수를 가리키며 임수는 아니다. 7.을목에 갑목의 용신이 있으면 매우 좋은 관계의 짝이 되어 일생을 통하여 어떠한 것도 두 렵지가 않다. 을목이 너무강하거나 약한 경우의 원인과 처리법
오행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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乙丑 | 사업가. 인내심. 약간의 신비주의 | ||||||||||||||||||||||||||||||||||||||||||||||||||||||||||||||
乙卯 | 독보적 고집, 속으로는 재물욕 겉으로는 담담함 | ||||||||||||||||||||||||||||||||||||||||||||||||||||||||||||||
乙巳 | 소유욕과다. 동업을 통한 능력 확대. 은근한 실속파 | ||||||||||||||||||||||||||||||||||||||||||||||||||||||||||||||
乙未 | 물질이나 감각적인 면에 대한 궁리로서의 주체성. 연구하는 사업. 설계 | ||||||||||||||||||||||||||||||||||||||||||||||||||||||||||||||
乙酉 | 물질욕과 봉사정신의 충돌로서 정서불안, 언행불일치. 인성으로 해소 | ||||||||||||||||||||||||||||||||||||||||||||||||||||||||||||||
乙亥 | 편하게 자신의 몫을 챙기는 스타일. 고집과 인색함. 교육과 지도자가 필요함 | ||||||||||||||||||||||||||||||||||||||||||||||||||||||||||||||
丙火 | 교주, 시위대의 선봉, 편관이 식신으로 분출하다. 표면(식신) : 자신의 의견을 경쟁적으로 노출, 인정받고 싶어함 내면(편관) : 표현욕구가 공익을 위한 것이라는 마음. 합리적이지 못하고 강제적임.병화가 너 1.丙火가 무근(無根)하면 부조(扶助)하는 용(用)을 기대하기 어렵다. 인비(印比)의 상생(相 生), 동기(同氣) 효과가 전무하다. 2.丙火는 일단 통근(通根)하면 좀체 종(從)하지 않는다.통천론(通天論)편에 특별히 오양개 양병위최(五陽皆陽丙爲最)라 서술하여 양간(陽干)의 특성이 가장 강한 글자는 丙火다. 또한 병화는 타간의 영향을 잘 받지 않는다.다만 丙火가 뿌리를 내리는 지지가 합(合)이나 沖 (충)으로 통근하는 힘을 무력화 시키면 종(從)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3.丙火는 대개 癸水를 두려워하나 丙火가 강하면 癸水를 크게 두려워하지 않는다. 4.병화는 천간에 있는 경우 浮木을 돕는다. 부목은 구제하기 어려우나 병화가 투간하면 구제 할 수 있다. 5.지지에만 존재하는 병화는 기토 뿐만 아니라 습한 토도 구제하지 못한다. 濕泥(습니, 계수 가 많아서 발생하는 기토)는 구제하기 쉽지만, 병화가 투간되지 않으면 그 마저도 구할 수 없 다. 6.약한 임수는 병화를 제극하는 것이 불가능 하다. 7.병화가 약한 경우는 갑목이 많은 것을 두려워한다. 또한 根이 강한 경우에 병화는 갑목에 게 해를 준다. 8.병화는 보통 계수를 특히 두려워하지만 강한 경우는 冬의 계수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9.병화는 경금에는 해를 주지만 신금에는 해를 주지 않는다. 10. 병화가 약한 경우는 기토마저 두려워하나, 강한 경우 임수,계수마저도 두려워하지 않는 다. 너무강하거나 약한 경우의 원인과 처리법
병화 자신에 뿌리가 적고 약한 경우는 어떠한 구조도 用을 다하지 못한다. 곧잘 일반에 갑,을,병,정 등의 印이나 비겁으로 약한 병화를 생하거나 도움을 준다는 말을 하지만 효과는 전무하다고 할 정도로 약하다. 오행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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丙子 | 합리적 표현, 객관적인 감정표현, 활발하나 이성적임 | ||||||||||||||||||||||||||||||||||||||||||||||||||||||||||||||
丙寅 | 직관력. 직관적,감정적 일처리 | ||||||||||||||||||||||||||||||||||||||||||||||||||||||||||||||
丙辰 | 재능을 발휘. 깊은 궁리. 학자 | ||||||||||||||||||||||||||||||||||||||||||||||||||||||||||||||
丙午 | 독불장군. 강한 표현력 | ||||||||||||||||||||||||||||||||||||||||||||||||||||||||||||||
丙申 | 성취 욕구가 높으나 추진력이 떨어짐. 약간의 봉사정신 | ||||||||||||||||||||||||||||||||||||||||||||||||||||||||||||||
丙戌 | 감정대로 나아감. 고집스런 자기주장. 현실적인 이익 치중. 사업가 자질 | ||||||||||||||||||||||||||||||||||||||||||||||||||||||||||||||
丁火 | 냉정한 자기 자신의 표현. 치밀함 표면(상관) : 합리적 자기 현시, 집요. 치밀 내면(정관) : 냉정하게 현실직시. 1.丁火는 건조한 甲木만을 기뻐하며 습한 甲木이나 乙木은 반기지 않는다. 정화가 약할때는 건조한 갑목이 제일 좋으며, 정화가 강할때는 무토가 가장 좋다. 2.丁火는 戊土로 인해 적당한 힘을 가지며 甲木(건조한 갑목)만 있으면 절대 약해지지 않는다. 3.정화는 타간으로부터 생극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계절에 민감하다.즉 경금을 조율 할 수 있으나, 겨울철의 정화는 갑목이나 무토의 도움을 받아야 경금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4.정화는 무토만 있으면 강약에서 벗어나 조화를 이룬다. 정화가 너무강하거나 약한 경우의 원인과 처리법
오행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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丁丑 | 열기를 빼는 느낌. 표현능력 탁월. 달변가. 소심. 약간 건방짐 | ||||||||||||||||||||||||||||||||||||||||||||||||||||||||||||||
丁卯 | 직관력 부정적 왜곡된 잠재의식 | ||||||||||||||||||||||||||||||||||||||||||||||||||||||||||||||
丁巳 | 자신의 욕구를 성취하는 집요함. 현실적 | ||||||||||||||||||||||||||||||||||||||||||||||||||||||||||||||
丁未 | 차분함. 신강할때 자신이 옳다는 믿음,고집. 신약할 경우 을목 인성의 작용력 강화 | ||||||||||||||||||||||||||||||||||||||||||||||||||||||||||||||
丁酉 | 기술적 재주꾼. | ||||||||||||||||||||||||||||||||||||||||||||||||||||||||||||||
丁亥 | 大忠之人, 정관의 성질. 내면적 직감력. 겉으로는 충실하지만 내면적 거부감 | ||||||||||||||||||||||||||||||||||||||||||||||||||||||||||||||
戊土 | 큰재물, 재물에 대한 집착, 내면적 고독감 표면(편재) : 재물에 대한 집착 내면(편인) : 어차피 혼자라는 고독감. 1.戊土는 寅, 申, 巳, 亥 네 글자에 뿌리를 내리는 힘이 극히 미약하다. 己土 역시 사맹(四孟, 인신사해)의 글자에 뿌리를 내리는 힘은 미약하나 다만 `巳`에 한(限)하여 戊土 양간만은 통 근(通根)한 힘이 작용됨을 인정 한다. 양간은 음간과 달리 특성상 12운성의 작용력에 민감하 며 록(祿)지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2.戊土는 寅, 申, 巳, 亥 네 글자에 뿌리를 내리는 힘이 극히 미약하다. 3.임수를 제하는 힘이 있으나 그 경우에는 무토가 반드시 根이 있어야 하며, 무토는 월령에 의하여 강약이 크게 좌우된다.(대체로 양간은 이와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다.) 4.무토는 보통 양간과 달라서 너무 강한 경우는 극을 당하는 것보다 설을 당하는 것을 좋아한 다. 5.무토는 직접 수나 火가 강함을 두려워하지 않으나 수나 火가 너무 강하면 무토와 나란히 하고 있는 타간에 해를 준다.무토가 너무강하거나 약한 경우의 원인과 처리법
<秘傳-오행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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戊子 | 재물에 대한 관심. 정재와 합 | ||||||||||||||||||||||||||||||||||||||||||||||||||||||||||||||
戊寅 | 자기이익과 사회대의에 대한 정신적 부조화. 공익사업가. | ||||||||||||||||||||||||||||||||||||||||||||||||||||||||||||||
戊辰 | 투기적인 사업. | ||||||||||||||||||||||||||||||||||||||||||||||||||||||||||||||
戊午 | 직관적인 사업. 종교사업. 고집스러움 | ||||||||||||||||||||||||||||||||||||||||||||||||||||||||||||||
戊申 | 궁리하는 사업. 아이디어 상품 생산. 투기성 | ||||||||||||||||||||||||||||||||||||||||||||||||||||||||||||||
戊戌 | 주체성. 괴강일주의 대단한 고집. | ||||||||||||||||||||||||||||||||||||||||||||||||||||||||||||||
己土 | 물질에 집착. 대가없는 베품. 모질지 못함 표면(정재) : 물질적, 재물욕심, 정당한 대가로서의 재물 내면(정인) : 겉보기엔 물질적이지만, 고독한 내면과 베품의 삶. 1.기토는 타간에 대하여 임수를 제외하고 반드시 利를 준다. 2.기토는 병화와 나란히 다른 三行과 함께 있는 것을 매우 기뻐한다. 3.무토는 경금에 대하여 작용을 하지만 이 기토가 경금에 작용하는 경우는 반드시 기토가 강 한 경우에만 한한다. 4.십간의 간합은 반드시 약해지나 기토 간합만은 강해지는 경우도 있다.(을경합에서 경금의 경우는 강하지지도 약해지지도 않는다.) 5.기토는 곧잘 타간의 下固의 작용을 하는 干이다. 6.己土가 丙火로 인해 특별히 강해지면 癸水로 빛을 막아야 한다. 己土가 甲木에 의해 극(剋)이 심해도 癸水는 구제의 신이 된다.기토가 너무강하거나 약한 경우의 원인과 처리법
오행과의 관계
이는 십간끼리의 관계이며, 십간에 대한 십이지지마다 특성의 관계로 인해 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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己丑 | 주고싶은 마음. 교사체질 | ||||||||||||||||||||||||||||||||||||||||||||||||||||||||||||||
己卯 | 강제적으로 받아 들임. 일관성 부족. 성실함. 인성의 조절이 필요함 | ||||||||||||||||||||||||||||||||||||||||||||||||||||||||||||||
己巳 | 남에게 설명하기 좋아함. 베품. | ||||||||||||||||||||||||||||||||||||||||||||||||||||||||||||||
己未 | 천천히 베품. 체험적 지식 중시 | ||||||||||||||||||||||||||||||||||||||||||||||||||||||||||||||
己酉 | 자신의 연구를 공개하는 타입. 연구력 뛰어남 | ||||||||||||||||||||||||||||||||||||||||||||||||||||||||||||||
己亥 | 사업적 기질. 문방구점. 신약하다면 교육계통. 신비한 세계에 대한 막연한 믿음 | ||||||||||||||||||||||||||||||||||||||||||||||||||||||||||||||
庚金 | 깡패. 강제적. 난폭. 강제적 이타심 표면(편관) : 의협심. 가정에 소홀 내면(비견) : 의리. 1.경금은 정화를 좋아하고 계수를 꺼린다.劍打俠客 庚金日干 不得丁癸 僞平凡命. 2.夏생의 명식에 경금이 있으면 그 경금을 제하는 것을 기뻐하는 것이 좋은 명식이다. 3.秋생의 명식에 경금이 있으면 그 경금을 돕는 것을 기뻐하는 것이 좋은 명식이다. 4.춘목에 경금은 좋지 않다. 5.경금은 토가 많으면 매금이 된다. (토다금매) 6.경금 자체가 강한 경우는 임수의 설이나 정화의 극을 기뻐한다. 또한 경금을 정화로 조율 하면 貴하게 된다. 7.경금 자체가 약한 경우는 무토나 기토를 좋아하지만 지지에 水가 있거나 천간에 계수가 있 는 편이 좋다.그러나 경금은 계수가 실패의 요인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8.경금은 쉽게 갑목을 극할 수 있다.특히 춘목에게 경금은 매우 위험하다. 경금이 너무 강하거나 약한 경우의 원인과 처리법
오행과의 관계
경금의 경우 타간에 비해 특히 조후의 작용이 중요하다. | ||||||||||||||||||||||||||||||||||||||||||||||||||||||||||||||
庚子 | 의협심을 합리적으로 표출. 공자 | ||||||||||||||||||||||||||||||||||||||||||||||||||||||||||||||
庚寅 | 위험한 사업가. 투기적 기질 | ||||||||||||||||||||||||||||||||||||||||||||||||||||||||||||||
庚辰 | 자신의 감정을 절제. 다수를 위한 희생. 괴강. 제갈공명 | ||||||||||||||||||||||||||||||||||||||||||||||||||||||||||||||
庚午 | 이타심의 절정. 봉사활동. 초인적인 자기 희생 | ||||||||||||||||||||||||||||||||||||||||||||||||||||||||||||||
庚申 | 이지적인 봉사. 한가지 방면으로 몰두.박정희 | ||||||||||||||||||||||||||||||||||||||||||||||||||||||||||||||
庚戌 | 초인적인 영감. 잠재력 발휘. 괴강. 컴터협객 | ||||||||||||||||||||||||||||||||||||||||||||||||||||||||||||||
辛金 | 고집스런 의협심. 보통때는 참을성 표면(정관) : 합당한 봉사정인 내면(겁재) : 의협심. 자존심. 단 반성하지 못하는 성격. 1.辛金이 유(柔)함이 지나치면 극제(剋制)가 해롭고 설(泄)함이 최선이다.<적천수, 剛柔論> 2.신금이 좋아하는 십간은 병화, 임수, 무토다.꺼리는 십간은 기토.특히 임수는 신금에 대 하여 강한 것을 약하게 해주고 약한 것을 강하게 해주는 작용을 한다. 3.신금은 너무 강한 것을 억제하거나 약한 것을 도와주는 경우에 살(정화)과 인(기토)을 사 용할 수 없다. 4.신금에 목화가 강한 경우는 지지인 서북(신,유,술, 해,자,축)에서 구하며, 금수가 강한 경우 는병화나 정화로 도와주게끔 한다.즉 신금은 특히 지지에서 영향을 많이 받는다. 5.신금에 의한 종왕격은 되기 어려운데 申酉와 身旺을 조건으로 한다. 6.신금은 더울 때는 무토를 좋아하고 추울 때는 정화를 좋아한다. 그 경우 정화가 신금과 나 란히 하고 있지 않는 것을 조건으로 한다. 신금이 너무 강하거나 약한 경우의 원인과 처리법
오행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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辛丑 | 의협심. 내면을 칼을 갈아두는 타입. 방어하는 칼 | ||||||||||||||||||||||||||||||||||||||||||||||||||||||||||||||
辛卯 | 주위의 힘을 빌어 사업. 산체를 단련하는 재능 | ||||||||||||||||||||||||||||||||||||||||||||||||||||||||||||||
辛巳 | 합리적, 이성적 판단. 인내심을 가진 공무원 | ||||||||||||||||||||||||||||||||||||||||||||||||||||||||||||||
辛未 | 영감과 직관력의 낭만적 표현. 시인 두보. | ||||||||||||||||||||||||||||||||||||||||||||||||||||||||||||||
辛酉 | 고집. 주장. 주체성 덩어리. 주관적인 일처리. 타인의 조언을 듣지 않음. | ||||||||||||||||||||||||||||||||||||||||||||||||||||||||||||||
辛亥 | 남의 평판에 주의. 돋보이기 위한 적선. 멋쟁이. 신약하면 잘난척. 망신 | ||||||||||||||||||||||||||||||||||||||||||||||||||||||||||||||
壬水 | 골똘히 생각. 종교적. 학자 표면(편인) : 음흉. 고민하면서도 잘 드러내지 않음 내면(식신) : 내면의 노출. 1.壬水가 강하면 타간(他干)에 재앙을 주기 쉽다 2.壬水는 기토를 매우 두려워한다.기토탁임 3.壬水가 가장 경우 병화를 필요로 하며, 丙火는 壬水의 재(財)를 조율한다. 4.壬水가 강한 경우는 경금이나 신금을 설하게 된다. 또한 강한 임수는 계수를 두려워한다. 5.壬水는 식상(갑,을목)의 설(泄)이나 丙火, 戊土의 상극을 받아도 약해지는 일은 없다. 6.壬水의 귀(貴)는 戊土로 조율하며, 己土와의 조합은 항상 최악의 현상을 보게 된다. 임수가 너무 강하거나 약한 경우의 원인과 처리법
오행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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壬子 | 탁월한 직관력. 예술적 능력의 발휘. 고집. 식상이 필요. | ||||||||||||||||||||||||||||||||||||||||||||||||||||||||||||||
壬寅 | 학자. 무당. 참모. 뛰어난 영감. 직감. | ||||||||||||||||||||||||||||||||||||||||||||||||||||||||||||||
壬辰 | 비판력. 분석력. 이지적. 냉정한 객관적 판단력 | ||||||||||||||||||||||||||||||||||||||||||||||||||||||||||||||
壬午 | 부지런히 움직임. 水火旣濟, 끈질질 근성. 재물의 관리능력 탁월. | ||||||||||||||||||||||||||||||||||||||||||||||||||||||||||||||
壬申 | 폐쇄적 심리구조. 치우침. 감사기관. 검열직. 木火가 있으면 직관력 발휘 | ||||||||||||||||||||||||||||||||||||||||||||||||||||||||||||||
壬戌 | 지성적 직관력. 의존적. 백호살. 불평불만. 심성은 선량. 패물이 있어야 됨 | ||||||||||||||||||||||||||||||||||||||||||||||||||||||||||||||
癸水 | 비. 능소능대의 재능. 생동감 표면(정인) : 가뭄을 해소하는 비 내면(상관) : 자신의 의사를 활발하게 전개. 1.계수의 강함을 결정하는 것은 양간과 마찬가지로 根과 계절의 관계이다. 2.계수는 양간과 마찬가지로 강한 것을 좋아하고 약한 것을 싫어한다.또한 계절과 통근에 의해 강약이 정해진다. 3.계수는 금(인성)으로부터 생을 받는 일이 없다. 그러므로 지나치게 약할 때라도 금을 용할 수가 없다. 4.癸水는 丙火와 마찬가지로 타간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아 타간에 의한 강해지는 것도 아니 므로, 십간상 특별한 배합을 논하기 어렵다. 5.계수가 임수와 함께하면 계수가 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임수가 강해진다. 또한 비견이 많 은 경우에는 계수가 너무 강하다고 볼것이 아니라, 夏에는 濕이 되고 冬에는 寒이 되며, 타간 과 같이 단순히 강한 것으로는 되지 않는다. 계수가 너무 강하거나 약한 경우의 원인과 처리법
오행과의 관계
계수는 비와 같은 것으로, 기토에 의해 제어 당하지 않으며, 경금을 녹슬게 한다. 그러나 경금, 신금으로부터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또한 계수(비)는 임수(호수)를 상조하지만, 계수 비견끼리는 서로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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癸丑 | 백호살. 인성이 필요. 활발한 기본심성 그러나, 스스로 억압하는 구조. 군인 | ||||||||||||||||||||||||||||||||||||||||||||||||||||||||||||||
癸卯 | 묘기백출. 탤런트. 재치 | ||||||||||||||||||||||||||||||||||||||||||||||||||||||||||||||
癸巳 | 세련된 감각과 깔끔한 매너의 사업가. 신약할때 문제. 내면적인 궁리 | ||||||||||||||||||||||||||||||||||||||||||||||||||||||||||||||
癸未 | 스스로 억압. 재주는 많지만 결실이 어렵다. 추진력이 약하다. | ||||||||||||||||||||||||||||||||||||||||||||||||||||||||||||||
癸酉 | 상관능력의 집중적 발휘. 지나치면 일관성이 없다. 아랫사람에게 잘함 | ||||||||||||||||||||||||||||||||||||||||||||||||||||||||||||||
癸亥 | 총명. 제멋대로 살아감. 소동파 |
구분 | 陽干 | 陰干 |
강약의 결정 | 계절이 중요함 | 타간지의 오행에 의해 좌우됨 |
강한 경우 | 관살을 기뻐함 | 상관을 기뻐함 |
약한 경우 | 비견(특히 根)이 좋다. | 비견보다 겁재나 인성이 좋다. |
특성 | 너무 약해지는 경우는 드물지만, 약하면 생부의 효과가 적다. | 너무 강해지는 경우는 드물지만, 상관을 만나면 큰 해는 없다. |
운명 개선 방법
사람의 운명이란 전생에 지은 업에따라 기본적인 틀은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인간의 모든 삶은 마음의 작용에 의해 미래로 활짝 열려 있는 것이다.
자신의 처지를 겸허히 인정하라
부정적인 생각은 그사람을 부정적으로 만든다 부정적인 생각의 가장 기본적인 출발점은 바로 자신의 처지를 부정하는데서 시작되는 것이다.
동기감응의 법칙
모든 같은 기운은 서로 감응할수 밖에 없다. 이말을 바꿔 말하면 자신이 베푼것은 결국 자신에게로 돌아오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세상에서 자신이 하는 모든행위는 결국자신에게로 돌아올수 밖에 없다.
자신에게서 나간 것은 지구를 몇바퀴돌더라도 그 파장이 가장 온전히 맞아 떨어질수 밖에 없는 자신에게로 되돌아올수 밖에 없는 것이다. 나쁜마음은 나쁜 것을 불러 들일 수 밖에 없고 좋은 마음은 좋은 것을 불러 들일수 밖에 없는 것이다.
말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다
말은 마음의 파장과 소리의 파장이 한꺼번에 모여 이루어져 있으니 사라지지 않는다. 그것은 어디선가 그 파장으로서 정확하게 작용을 하게되는 것이다. 우리는 말을 과장해서 흔히 죽겠다 미치겠다 환장하겠다는 말을 많이 쓴다.
보고싶어 죽겠다 배고파 미치겠다 좋아서 환장하겠다 등.. 한번 뱉은 말은 결코 사라지지 않으며 언제나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면 다시는 이런 말을 사용하지 못할 것이다. 행복하고 싶은가? 사랑하고 싶은가? 행복하다는 말을 진심에서 되뇌이어보라 마음을 모아 사랑한다고 말해보라 그 순간부터 그 말들은 작용을 개시할 것이다.
생각은 그 사람의 미래
마음은 그사람의 생각을 만들어내고 생각은 그 사람의 행동을 유발시키고 행동은 그 사람의 습관을 만들고 그 사람의 습관이 굳어지면 곧 그사람의 미래이며 운명이다. 어떤것이든 곧 생각하는대로 이루어진다.
세상의 모든작용은 기와 그 파장으로서 이루어지는데 생각의 파장도 그 만큼 정확하다 생각은 그 사람의 미래를 이루는 작은씨앗인 것이다. 지금의 크고 무성한 아름드리 나무도 처음엔 작은 씨앗에서 출발하였음을 알아야 하듯 누구의 미래이든 그 사람의 작은 생각의 씨앗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위기에서 벗어나려면
남을 원망하지 말라
원망하기 시작하면 끝이 없다. 소득 없는 시간낭비에 지나지 않는다. 원망은 마음을 상하게 하고, 가슴속에 응어리져 건강을 해치며, 결국은 자기 손해만 남게 된다. 모든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마음의 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
자책하지 말라
후회와 반성은 지독하게 하되 한 번으로 족하다. 중요한 사실은 보란듯이 다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이다. 지금은 괴로워만 하고 있을 시간이 없다.
상황을 인정하라
한번 고배를 마신 사람이 재기를 못하는 원인 중의 하나가 좀처럼 현실을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는 데 있다. 이렇게 했더라면, 저렇게 됐더라면...등등 ‘떠라면 타령’만 늘어놓고 있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과거는 소리 없이 흘러갔을 뿐이다. 현실을 냉정하게 인정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궁상을 부리지 마라
내 처지가 이런데... 일어날 때까지 모두들 날 봐주겠지-’ 라는 마음에 위로 받을 생각은 아예 하지 말라. 그 어떤 위로도 귀하의 재기 의욕만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런 저런 아는 사람을 찾아다니면서 궁상을 부리는 것이 적극성이 아니다. 죽겠다는 소리는 입밖에도 내지 마라. 아직도 건재하다는 믿음이 있을 때 누구든지 지원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것이다.
조급해 하지 마라
조급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실수뿐이다. 오히려 한숨 돌리며 걸어온 길을 점검하고 나아갈 길을 바라보라. 아예 이 기회에 못 다한 공부에 몰두해 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것이다.
바둑이나 장기를 둘 때, 한 발 떨어져서 보는 하수의 눈에 행수가 보이는 법이다. 어떤 일을 서둘러 덤벼들기보다는 시야를 넓혀 한발 뒤로 물러서서 보는 여유와 느긋하게 계획을 세워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을 바로 알라
내가 어쩌다가 여기까지 왔나를 냉정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자책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반성이다. 현재 나의 능력은 어느 정도인가? 계획하는 일을 위한 건강상태는 어떠한가? 나의 몸값은 실제로 얼마인가? 과연 무엇을 하는 것이 나 다운 것일까? 자기가 가야할 자신의 좌표가 분명히 찍혀 있는 사람은 방황하지 않는다.
희망을 품어라
어느 철도 역무원이 한여름에 냉동차 안에 갇혀서 사망한 일이 있었다고 한다. 냉동차 안에서 일하던 그 사람은 뒤늦게 자신이 그 속에 갇힌 것을 알고 문을 두들기고 소리 지르며 몸부림을 쳐봐도 문이 밖에서 잠겼고 주위에는 아무도 없어 열 수가 없었다. 점점 얼어오는 무서운 추위와 싸우던 그는 바닥에 이런 글을 남겼다.
“너무도 추워서 몸이 얼어붙는 것 같다. 차라리 그냥 잠들어 버렸으면 좋겠다.
아마도 이것이 나의 마지막 말이 될 것이다.”
다음 날, 뒤늦게서야 다른 직원들에 의해 발견된 그의 시체는 얼어서 죽은 것이 아니라고 판명됐다. 즉, 절망과 공포에 의해 죽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날밤, 그 냉동차는 가동이 되지 않았었고 차안의 온도계는 화씨 55도를 가리키고 있었다. 희망은 생명을 살리는 기적을 낳는다. 어려운 역경 속에서도 우리의 삶에 의미가 있는 것은 우리에게는 희망이 있기 때문이다.
용기를 내라
빈털털이로 부터의 성공이 진정한 성공이다!’ 내 주변에 무엇이든 남아 있는가? 아직도 내게 남아있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행운이다.
아무 것이 없었던 맨 처음 때를 생각하고 그 때의 용기를 다시 내자. 누군가가 ‘성공한 사람의 과거는 비참할수록 아름답다!’고 했다. 용기는 내라고 있는 것이다.
책을 읽어라
실패를 겪었던 사람들이 좋아한다는 등산도 좋지만 책을 읽어라. 책을 읽되, 우선은 의욕관리를 위해 실패담보다는 성공사례를 많이 읽어라. 책 속에 길이 있다.
성공한 모습을 상상하고 행동하라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되고 싶은 모습이 있게 되고 또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그렇게 변해간다. 간절히 기도하는 마음을 품고 바라면 그대로 이루어진다.
이것은 단순히 기적이 아니라 능력이다. 성공한 사람에게는 사람이 모이게 마련이다. 최소한 성공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라.
심산 원장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전공 ○고려대학원 사회교육 최고경영자 과정 ○25년간 학생 3,000명 입시진로 컨설팅 ○25년간 성인 2,000명 사주진로 컨설팅 ○명문대 & 특목고 합격생 3,000명 배출 ○한국 선천적성평가원 재능분석 상담사 ○정법강의 5년간 6,000강 내공 멘토링 ○新패러다임 명리학 & 진로적성학 교수 ○대치동 & 군포 심산 국어 논술 학원장 ○군포 심산 입시 진로 오행 컨설팅 대표
新패러다임 명리학 & 진로적성학 강의 동양 철학을 기반으로 한 주역과 명리학에 서양 과학을 바탕으로 한 심리학과 진로적성학을 융합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 개발하여 강의합니다.심산 원장은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홍익 이념의 가치관과 이념으로 명리학과 진로 적성학의 新패러다임을 선도하는 진정한 카운셀러입니다. 지금까지 25년 동안 매일 5시간을 연구하여 하루 5시간 강의하고 5명씩 상담하는데도 대기자가 많은 이유는 명쾌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때문입니다.25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면서 진로 컨설팅을 했던 학생 3,000여명과 성인 2,000여명의 실전 데이터로 강의하므로 신뢰할 수 있습니다. 역학 3대 고서인 자평진전 적천수 궁통보감을 비롯하여 우주변화의 원리,사주첩경,사서삼경을 백회독 하면서 동양 철학을 섭렵하였습니다.또한 프로이드와 칼 융의 심리학을 비롯하여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홀랜드의 진로직업탐색론을 연구하여 진로 컨설팅의 정확도를 높였습니다. 대학교 사회교육원,평생학습원,문화센터에서 진행되는 강의는 기존의 고서 내용을 이론 중심으로 불특정 다수에게 가르치기 때문에 실전 통변에 약합니다.명리학을 배우면 배우자운,재물운,건강운,자식운,사업운,평생운을 알 수 있습니다.진로적성학을 배우면 특목고,자사고,일반고 선택,문과 이과 선택,수시 정시 지원 전략,학과 진로 컨설팅을 할 수 있습니다. 상담가,타로마스터,사주카페 운영자,퇴직자,부동산 업계 종사자,주부,직장인,정법 강의를 듣는 분 등 비즈니스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명리학과 진로적성학 강의는 필수입니다.멀리 지방에 계신 분들까지 수강하는 이유는 기존의 명리학만으로는 한계에 이르렀기 때문입니다. 수강생 가족과 지인들의 사주 명식을 수업 시간에 즉문즉설로 분석하여 궁금증을 모두 풀어드립니다.사주 명리학에 진로 적성학을 융합하면 성인 사주 상담과 학생 진로 컨설팅 전문가로 우뚝 설 수 있습니다.최고가 되고 싶은 분들에게 진정한 카운셀러의 꿈을 활짝 펼쳐 드리겠습니다. 新패러다임 명리학 & 진로적성학 개강 1.개강 안내 ※평일반/주말반 ※정규반(주1회) 속성반(주2회) ▶1차 개강일 ☞ 8월 8일(화)부터 8월 13일(일) ☞현재 예약 접수중! ▶2차 개강일 ☞ 9월 1일(금)부터 9월 6일(수) ◑ 초급반(3개월/12주) ☞ 예약 접수중! ○토요일반(오전 10:00~12:30분) ○화요일반(오후 2:00~4:30분) ◑ 중급반(3개월/12주) ☞ 예약 접수중! ○화요일반(오전 10:00~12:30분) ○토요일반(오후 2:00~4:30분) ◑ 고급반(3개월/12주) ☞ 예약 마감 ○토요일반(오후 5:00~7:30분) ○화요일반(오후 7:00~9:30분) ◑ 전문반(3~6개월) ☞ 예약 접수중! ○ 일요일반(오후 5:00~7:30분) 금요일반(오전 10:00~12:30분) 2.모집 대상 1.명리학 초보자나 동양철학과 심리상담학에 관심이 많은 분 2.타로카드 상담사로 명리학과 진로적성학을 배우고 싶은 분 3.전화운세 상담사로 명리학과 진로적성학을 배우고 싶은 분 4.사주카페,전통찻집,철학원,타로카페 오픈을 목표로 하는 분 5.철학관,심리상담소 운영자로 新패러다임을 융합하고 싶은 분 6.주부,퇴직자,교육자로 명리학과 진로적성학을 배우고 싶은 분 3.강의 내용 ○명리학(음양오행,육친,격국,합형충파해,용신,新패러다임 실전통변) ○진로적성학(다중지능이론,강점지능,직업스타일,고입 대입 입시 전략) ○성명학(음양획수,원형이정격,발음,자원,용신작행,新패러다임 작명법)
강의 커리큘럼 1.음양오행 상생상극 2.합충형파해 지장간 3.삼합 방합 십이신살 4.육친 용신 십이운성 5.역학 3대 고서 관법 6.선천적성학 진로적성학 7.다중지능이론 진로직업론 8.성명학 작명 개명 아호 상호 9.학생 입시 진로 컨설팅 기법 10.성인 사주 진로 컨설팅 기법 4.강의 특징 ○新패러다임의 正法 커리큘럼으로 25년 경력의 심산 원장 책임 강의! ○왕초보부터 경력자까지 수준별로 반편성! 가장 쉽고 재미있게 강의! ○자평진전,적천수,궁통보감 관법을 비롯한 노하우를 모두 전수합니다 ○학생 3,000명,성인 2,000여명의 실전 진로 상담 데이터로 강의합니다
5.수강료 정규반 ☞3개월분(55만원) 6개월분(100만원) 3개월 단위로 납부하며 6개월분 납부시 10% 할인! 수강료 입금자순으로 각반 5~10명 조기 마감예정! 수강료 입금계좌: 국민은행 639002 01 200896 이민호 심산 원장 연락처 ☎ 010 6382 7206 특전 ☞ 2명 이상이 함께 등록하는 경우는 3개월 동안 10% 할인 혜택! ☞ 정법 강의 듣는 분이 등록할 경우 3개월 동안 10% 할인 혜택! 6.강의 장소 및 교통 경기도 군포시 당동 904~5 그린프라자 4층 심산 진로 컨설팅 (군포초등학교 건너편 육교 바로 옆 건물 4층) 그린프라자 지하 주차장 입구는 건물 뒷편에 있으며 본 건물 5층에 새론 정형외과,4층에 가우스 수학학원,1층에 꼬마김밥,연두약국 간판 참조
금정역(1호선/4호선) 4번 출구에서 5531번 5624번 초록색 버스 타고 5분후 군포초등학교앞 하차한 후 뒤로 50m 육교 건너서 바로 옆 건물. 당정역 3번 출구에서 마을버스 3번 타고 군포초등학교앞 하차하면 바로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연락처로 문자나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심산 원장 연락처 ☎ 010 6382 7206 8.강의 교수: 심산 원장
◈ 명리학 & 진로적성학 강의 커리큘럼◈
○ 명리학 초급반 1주. 명리학 개요 2주.음양오행 분석 3주.오행의 상생상극 4주.천간오행 분석 5주.지지오행 분석 6주.오행 기질적성 7주.오행 진로적성 8주.오행 건강질병 9주.사주 뽑는 법 10주.합충의 원리 11주.삼합 방합 12주.지장간 연구
○명리학 중급반 1주.육신의 개요 2주.육신의 기질 3주.육신의 관계론 4주.육신의 통변론 5주.십이신살 원리 6주.왕상휴수사론 7주.비견 겁재 분석 8주.식신 상관 분석 9주.편재 정재 분석 10주.편관 정관 분석 11주.편인 정인 분석 12주.쌍둥이 사주 연구 ○ 명리학 고급반 1주.용신의 원리 2주.억부 용신 3주.조후 용신 4주.통관 용신 5주.병약 용신 6주.격국 용신 7주.황제내경 기법 8주.사주첩경 기법 9주.자평진전 관법 10주.적천수 관법 11주.궁통보감 관법 12주.우주변화의 원리 ○ 명리학 전문반 1주.명리학 핵심 기법 2주.명리학 실전 적용 3주.명리학 실전 통변 4주.진로학 핵심 기법 5주.진로학 실전 적용 6주.진로학 실전 통변 7주.실전 인물 분석 8주.즉문즉설 사주풀이 9주.즉문즉설 사주풀이 10주.즉문즉설 사주풀이 11주.즉문즉설 사주풀이 12주.즉문즉설 사주풀이 ○ 성명학 1주.기존 성명학 설명 2주.新패러다임 성명학 3주.음양오행 상생상극 4주.사상 8괘 64괘 5주.81영동수리 원형이정격 6주.훈민정음 혜례본 원리 7주.한글 발음,한자 자원오행 8주.용신 희신 불용문자 9주.주역 육효 소리 성명학 10주.아호 짓기 실전 11주.이름 짓기 실전 12주.상호 짓기 실전 ○진로적성학 1주.다중지능이론 연구 2주.유전자와 기질적성 3주.진로직업 타입 분석법 4주.조직직장형,자영업형,프리랜서형 5주.강점지능에 따른 진로적성 6주.개인별 성적향상 학습전략 7주.문과 이과 선택 방법 8주.수시모집 대학 학과 지원전략 9주.정시모집 대학 학과 지원전략 10주.직업 적성 트라이앵글 분석 11주.진로적성 실전연습 12주.진로적성 실전연습 ○주역 육효학 1주.역(易)의 기원 2주.태극 음양 사상 팔괘 3주.효(爻)의 명칭과 판단 4주.득괘법 공망론 5주.합충론 팔신론 동효론 6주.용신론 호괘론 육수론 7주.상수학 의리학 8주.소성괘 대성괘 9주.점(占) 철학 심리학 10주.공자 주역 연구 11주.종합평가 실습 12주.종합평가 실습 ○풍수학 1주.풍수지리학 개요 2주.경복궁 청와대 풍수론 3주.용(龍)과 혈(血) 4주.풍수용어 이해 5주.간룡법 연구 6주.동기감응설 7주.관산론 형상론 8주.패철론 천광법 9주.양택풍수 연구 10주.음택풍수 연구 11주.풍수 답사(도시) 12주.풍수 답사(농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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