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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신(用神) 쉽게 찾는 법

심산멘토 2017. 6. 4. 00:05


 

            용신(用神) 쉽게 찾는 법 

 



1. 신약한 사주

 

신약한 사주는 인성이나 비겁이 적고 식재관(식상재성관살)이 상대적으로 많은 경우로인성과 비겁 둘 중에 하나가 용신이 되는데 인성의 비중이 절대적이다.

 

1)식상이 많으면 인성이 용신이다.

 

식상이 많아 신약한 경우는 인성이나 비겁 중에서 용신을 찾아야 하는데비겁은 식상을 생해 설기(洩氣)가 심해 약해지니 식상을 극하며 일간에 도움이 되는 인성이 용신이다.

 

丁 甲 丙 壬 丙 己 辛 戊

卯 辰 午 辰 寅 酉 酉 申

 

한 여름의 목 마른 갑목은 목보다는 수가 절실하니 수가 용신이 되고가을에 서리가 잔뜩 내린 기토는 토 보다는 화가 훨씬 더 요긴하다.

 

 

2)재성이 많으면 비겁이 용신이다.

 

재성이 많아 신약하면 인성이나 비겁 중에서 용신을 찾아야 하는데인성은 재성한테 극을 당해 맥을 못 추므로 재성을 극하며 일간을 돕는 비겁이 우선 용신후보이다.

 

(1)재성이 많으면 비겁이 용신이다.

 

재성이 많으면 재성을 극하고 일간을 돕는 비겁이 용신이다.

 

庚 丙 丁 丙

寅 申 酉 申

 

재성인 금이 많아 신약한 사주인데 목을 용신으로 임명했다가는 금들에게 얻어터져 맥을 못쓰니 일간을 돕고 금을 호령하는 화를 용신으로 써야 한다.

 

 

(2)재성이 많아도 인성이 용신인 경우도 있다.

 

목은 아무리 토가 많아도 수가 먼저 필요한 것이 자연의 이치이니 목일간은 신약하면 무조건 인성이 용신이고 아래 사주도 인성이 용신이다.

 

戊 戊 壬 壬

午 子 寅 辰

 

인월의 지리산에 눈이 펄펄내리고 있어 인성인 화가 우선 필요한 사주이다사주에 재성인 수가 많아 비겁인 토가 용신이라고 우기면 정말 곤란하다화와 토가 같이 필요하지만 용신을 잘못 잡으면 운세 해석에 심각한 오류가 생기니 주의하여야 한다.

 

 

3)관살이 많으면 인성이 용신이다.

 

관살이 많으면 비겁은 무력하고 인성은 힘이 넘치니 힘 있는 인성이 용신으로 써야 한다.

 

癸 壬 戊 辛

卯 寅 戌 丑

 

한 눈에 봐도 겁재에 해당하는 계수는 무력하고 신금(辛金) 3()의 생을 받아 힘이 있으니 인성이 용신이다.

 

 

4)식재관 중에 2가지가 많거나 골고루 있어도 인성이 용신이다.

 

재성이 많아 신약한 경우가 아니면 비겁을 우선 용신으로 고려하지 않는다.

 

丙 甲 乙 壬

寅 戌 巳 辰

 

한 눈에 봐도 목 마른 나무는 수가 필요하지 목이 필요하지는 않다.

 

 

5)인성이 필요하면 지장간에서라도 찾아 쓴다.

 

인성이 절대 필요한 사주는 비겁이 투출 했더라도 지장간을 살펴서 인성을 있으면 인성을 용신으로 삼는다.

 

辛 己 乙 甲

未 卯 亥 申

 

해월의 썰렁한 기토는 토 보다는 화가 더욱 필요하니 미토(未土중에 있는 정화(丁火)가 용신이 된다.

 

丙 乙 丁 己

戌 巳 卯 丑

 

목 마른 나무의 형상이니 가까이 있는 목보다는 연지 축토(丑土속의 계수(癸水)가 훨씬 더 중요한 작용을 하는 용신이다.

 

 

6)인성이 없으면 비겁에 우선 의지한다.

 

癸 戊 戊 甲

亥 申 辰 辰

 

얼핏 보면 신강한것 같지만 연지 진토는 갑목의 뿌리이고 월지 진토는 허습하여 토의 뿌리로 35% 밖에 되지 않고 월간의 무토는 갑목에게 극을 당해 신약한 사주이다.

 

이렇게 허하고 습한 일간이 꼭 필요한 화()가 지장간에도 없으면 우선 비겁인 토를 용신으로 쓰고 운에서 인성인 화를 기다리면 된다약하면 생을 받아야 하니 신약한 사주는 인성이 절대적이다.

 

 

2. 신강한 사주

 

신강한 사주는 인성이나 비겁이 많아 강한 것이니 식상재성관살 셋 중의 하나가 용신이 된다.

 

1)인성이 많으면 재성이 용신이다.

 

丁 壬 庚 戊 丙 庚 乙 丙

未 申 申 戌 戌 辰 未 申

 

이렇게 인성이 많은 사주는 인성을 극하는 재성이 우선 용신 후보가 된다.

 

2)비겁이 많으면 식상이 우선이다.

 

丙 辛 癸 甲 壬 癸 壬 甲

申 酉 酉 辰 戌 亥 申 午

 

이렇게 비겁이 많아 신강하면 무력한 관살보다는 비겁의 생을 받는 식상을용신으로 쓰면 된다.

 

3)인겁이 비등하면 식상이 용신이다.

 

癸 辛 壬 戊 癸 壬 辛 癸

巳 酉 戌 申 卯 戌 酉 亥

 

인성과 비겁이 비등해도 무력한 관살보다는 비겁의 생을 받는 식상을 용신으로 한다.

 

4)관살을 쓰려면 재성의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

 

戊 癸 癸 甲 癸 庚 丙 己

午 酉 酉 寅 未 申 寅 酉

 

신강한 사주에서 이렇게 재성의 생을 받는 관성은 용신으로 쓸 수 있다.

 

 

3. 용신 찾는 요령

 

1)강약을 가리고 조후를 본다.

 

신약하면 조후와 관계없이 우선 인성을 찾아야 한다그러나 중화된 사주나 신강한 사주로 판단되면 조후를 고려하는데사주가 더우면 물()을 쓰고 추우면 불()을 용신으로 쓴다.

 

다만 수(일간이나 화(일간은 자신이 추운지 더운지 알지 못하니 조후를 고려할 필요가 없고(일간은 자동으로 조후가 맞으니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일간의 경우 여름의 목이 비겁이 있어 다소 신강한 듯 보여도 목들이 원국의 화를 생해 화기(火氣)가 많아 수가 절대로 필요하니 수를 용신으로 쓰라는 의미로 받아 드리면 되고겨울의 금은 화가 절대로 필요하니 다소 신약한듯 해도 화를 용신으로 쓰라는 의미이다.

 

丙 庚 己 辛 庚 甲 癸 戊

戌 辰 亥 卯 午 辰 亥 子

 

겨울의 경금은 화가 절대로 필요하니 조후를 고려해 화를 용신으로 쓰면 되고겨울의 갑목은 신강하고 썰렁하니 화를 용신으로 쓰면 된다.

 

2)월지가 생하는 오행을 우선 용신 후보로 한다.

 

辛 乙 甲 戊 己 辛 丙 己

巳 卯 寅 戌 丑 酉 寅 亥

 

신강한 사주에 용신 후보인 식상재성관성이 모두 있는데이런 경우는 월지 목에게 생을 받아 제일 힘이 있는 오행인 화를 용신으로 쓰면 된다.

 

3)무력하면 제외한다.

 

신약하면 일간을 생하는 오행이 절대적이지만 신강한 사주의 경우는 주인이 제일 힘이 있는 오행에게 주전 머슴의 임무를 맡기는 법이라서 아주 중요한 이치이니 꼭 가슴에 넣어야 한다.

 

己 辛 癸 丁

丑 丑 丑 亥

 

겨울이고 사주가 추워서 화가 꼭 필요하기는 하지만 화가 너무 무력하니 수를 용신으로 해야 한다.

 

壬 丙 丁 甲

辰 寅 卯 辰

 

사방에서 극을 당해 무력한 토보다는 진토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시간의 임수를 용신으로 써야 한다.

 

4)금수상관

 

금수상관(金水傷官 겨울에 태어난 금 일간)에 관해 아주 중요한 적천수의 말씀을 적어보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金水傷官喜火 不過要其煖局 非取以爲用也.

금수상관희화 불과요기난국 비취이위용야.

 

금수상관이 화를 반기지만 사주를 따뜻하게 하는데 불과할 뿐 용신으로 취해서 쓴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取火爲用者 十無一二 取水爲用者 十有八九

취화위용자 십무일이 취수위용자 십유팔구

 

화를 취해서 용신으로 쓰는 사람은 열에 하나둘도 안되고 수를 취해서 용신으로 쓰는 사람은 열에 여덟아홉이나 된다.

 

凡金水傷官用火 必要身旺逢財 中和用水 衰弱用土也.

범금수상관용화 필요신왕봉재 중화용수 쇠약용토야.

 

대저 금수상관이 화를 쓰려면 신왕하고 재성을 만나야하고중화되면 수를 쓰고 신약하면 토를 써야 하느니라.

 

5)용신 후보가 둘이면 힘이 있는 놈을 쓴다.

 

丙 辛 丙 癸

申 丑 辰 未

 

신강하니 수나 화 중에서 용신을 찾아야 하는데 연간의 계수는 멀고 무력하니 가까이 있는 화를 용신으로 쓴다.

 

6)용신 후보가 둘 다 무력하면 원국에서 더 필요한 오행을 쓴다.

 

甲 乙 壬 壬

申 亥 寅 寅

 

신강하여 화를 쓰자니 월지 지장간에 있어 너무 무력하고금을 쓰자니 멀고 생을 받지 못하고 설기(洩氣)가 심해 두 후보 모두 무력하다이런 경우에는 사주가 썰렁하고 추우니 화를 용신으로 하면 된다.

 

戊 壬 辛 辛

申 子 丑 卯

 

신강한 사주로 무토는 설기가 심해 무력하고 묘목은 극을 당해 깨져서 고민이 한참 많은 사주이다이렇게 강한 수를 무력한 토로 막다가는 둑이 터지니 이런 경우는 깨진 목이지만 할 수 없이 용신으로 써야 한다.

 

7)(일간은 재성의 뒷받침이 없으면 관을 용신으로 쓰지 않는다.

 

癸 癸 癸 癸

丑 亥 亥 丑

 

신강한 수 일간은 우선 목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이렇게 왕한 수를 무력한 토로 막다가는 둑이 터져 버리니 해수(亥水속의 갑목(甲木)을 용신으로 쓴다.

 

8)계절별 금()의 용신 상황

 

신강한 경신금(庚辛金일간의 경우 식상과 관살 중에서 용신을 가리는 기본 법칙을 적어 본다.

 

寅卯월은 월지의 목이 생하는 힘이 있는 화를 용신으로 쓴다.

辰巳午未월은 더우니 수를 용신으로 쓴다.

申酉월은 월지의 금이 생하는 힘이 있는 수를 쓴다.

戌亥子丑월은 추우니 화를 용신으로 쓴다.

 

9)용신이 2字 이상 되면

 

용신이 2字 이상 되면 제일 힘이 있는 놈을 주전 용신으로 쓰고 나머지는 보조 용신으로 쓰면 된다.

 

辛 丙 甲 丙

卯 午 午 申

 

한 여름의 병화가 화기가 충천해 수가 있으면 갈등없이 용신으로 쓰겠는데연지 신금 속의 임수는 증발 직전이니 제외하고오월의 오화 속의 기토는 말라 비틀어져서 쓸 수가 없는 상황이다.

 

할 수 없이 금을 용신으로 쓰는데 이렇게 용신이 2개 있는 경우는 일간과 가까이 있는

 

시간의 신금(辛金)을 주전 용신으로 하고 연지의 신금(申金)은 보조 용신으로 하면 된다.

 

 


 

허자(虛字)     

 

 

 

오행이 다 있으면 일단은 좋은 것으로 칩니다.

하지만 혁명성, 변화에 대한 적응력은 떨어집니다.

따라서 흉운에 더 나빠지기도 합니다.

팔자에 없는 것이 운에서 채워질 경우 그 운의 끝 부분에서 빨리 약화 됩니다. 즉, 팔자에 화가 없는 사람이 운에서 화를 만나 잘 썼다면 화의 끝 부분에서 화가 없음으로써 발생하는 해로움이 더 크게 발생합니다.

팔자에서 사용한 것은 고물이 됩니다. 가령 목의 대운이 끝나게 되면 목에 해당하는 부분에서 변화가 생깁니다. 목에 해당하는 인체 장기에 탈이 나고 목에 해당하는 인간 관계에서 진저리가 납니다.

사용하는 동안은 중요하게 쓰나 끝날 때는 고물이 되어 진저리가 난다는 것입니다. 재 대운의 초입에서는 앉으나 서나 돈 생각, 중간부터는 서서히 돈이 다는 아니다로 변화합니다. 그런데 원래 팔자에 없던 글자가 오면 그 작용력이 더 커집니다.

남자 사주에서 금수가 약하면 너무 빨리 진행됩니다. 결실이 약하거나 늦게 옵니다.여자 사주에서 목화가 약하면 더디게 진행됩니다. 결혼, 사회활동, 자녀 출산도 늦습니다.

남자는 그 자체가 양이므로 음이 좀 강해도 상관 없습니다. 여자 사주에서 음이 강하면 양은 상대적으로 약해집니다. 이는 양으로 인한 즉, 남자에 의한 덕을 입기가 어려움을 의미합니다. 사주 해석에서는 이처럼 음양의 조건을 첫째로 살펴 봐야 합니다.

[木이 없는 경우]

 

적극성, 창의성, 기획, 설계, 활동성, 새로운 일 추진에 약합니다. 인수가 약합니다. 삶에 대한 긍정,적극성이 약합니다. 목이 없고 금이 왕하면 의협심이 강하고 타협을 거부합니다. 주먹으로 해결코자 하며 적이 많습니다. 목은 웬만하면 타협하자는 성분(갑 일간은 제외). 목이 없으면 토가 무용이 된다.토가 없는 목도 마찬가지입니다.

[火가 없는 경우]

 

화는 변화 촉진,문명,예절,화려함,활동력. 화가 없으면 음성적, 소극적, 활동성 저하, 우울증,사회적 성취가 더딥니다. 종양성 질환(화가 없으면 응결 작용 강화),시력 저하. 화가 없으면 금이 무용지물이고 토도 세력이 약해집니다. 화가 없는 남자는 과묵하고 영양가 있는 삶을 살아갑니다.

[土가 없는 경우]

 

토는 수렴과 발산의 중재 역할. 토가 없으면 삶의 기복이 심합니다. 부동산의 인연이 약하고 직업도 자주 바꿉니다. 금수 자체를 재물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토는 금운동의 근거지가 되므로 토가 약하면 재물 축적의 힘이 약합니다.

토가 약하면 거지가 많으면서 재벌도 있습니다. 재벌이 되는 이유는? 내 땅이 없으니까요. 끝없이 남의 땅을 밟으면서 무역업 등으로 돈을 버는 경우입니다. 인신사해 가운데 2개 이상이 있고 토가 없으면 역마성 직업으로 봅니다. 가령 항공, 해운, 무역, 건설, 조선, 자동차, 통신.

[金이 없는 경우]

 

금은 수렴, 의리, 자식, 현금재산. 금이 없으면 용두사미. 결단력, 혁명성 부족.

[水가 없는 경우]

 

수는 휴식, 윤택, 학문, 지혜, 자식 생산. 수가 없으면 밤이 없는 형국. 융통성 부족. 여자 사주에서 수가 없고 토가 많으면 자식을 얻기 힘듭니다. 수가 없는데 특히 토 일간이면 세계적인 무역상도 됩니다.

수가 없으면 그 수를 얻기 위해 전전하다가 해외로 나간다는 논리입니다.물론 운에서 수가 들어올 때 대발 합니다. 무역이 아니면 밤에 돈이 들어오는 장사를 합니다. 가령 물장사. 이는 수 부족으로 더운 사주가 밤을 찾는다는 논리입니다.

 

팔자에서 특정 오행이 없으면 그 없는 오행을 채우려는 동작, 행위가 가해집니다. 그것이 직업적인 특성으로도 나타납니다.가령 목이 없으면 그 목의 성질을 갖는 직업을 갖기 쉽습니다.

목의 성질은 曲直 이므로 섬유의류,가구, 문구(문구는 젊은 사람이 대상이니까), 활동성을 가져 다 주는 식품. 그러나 이는 사주체가 갖는 경향이고 실제로는 그러한 직업을 가질 때 더 좋다는 뜻은 아닙니다.

 

직업에서는 지지의 환경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다음이 無字 입니다. 無字는 오행적으로 본 다음 육친적으로 봅니다. 세 번째가 격용에 의한 해석입니다.

,火 日干은 그 자체가 차고 더운 것이므로 조후를 볼 필요가 없다는 주장은 잘못입니다. 팔자에서 일간만이 중요한 건 아닙니다. 가령 겨울생 癸水 일간에서 乙木은 식상이 됩니다. 이때 을목은 불을 만나지 못하는 한 생기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 식상이 왕하더라도 그 식상이 제대로 능력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화 일간이 여름에 태어나 목화가 왕한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팔자에 금이 있어 본들 화기에 녹아 내리는 형국이어서 재성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결국 어떤 경우라도 조후가 안 갖춰져 있다는 것은 삶의 왜곡을 가져오게 마련입니다.

[비견이 없는 경우]

 

밥상을 독상으로 받으니 경쟁성 약화, 고독성, 사회성 결여, 항상 독방 신세, 사고 방식이나 해결양식이 자기본위, 대신 복은 많습니다.

[겁재가 없는 경우]

 

투쟁성 약화, 약탈의 논리가 약합니다. 비겁이 없으면 의존성이 강합니다. 천간에 없으면 정신적 의존성 약화, 지지에 없으면 건강이나 활동성 둔화. 팔자에 비겁이 없을 때 운에서 비겁을 만나면 더 안 좋습니다.

비겁이 약한 사주에서 비겁이 오면 활동성이 강화 되는 것은 맞습니다.하지만 어차피 결과는 나눠먹어야 합니다. 이때 평소 나누는 논리가 약하던 사람이 나누려니 미쳐버리는 것입니다.

[식신이 없는 경우]

 

식신은 의식주의 자연스러운 해결을 의미합니다. 어떻게 되겠지 하며 살아가는데 실제로도 어떻게 됩니다. 그것도 잘 되는 쪽으로. 식신은 도시락. 항상 도시락이 옆에 있으니 조급할 게 없고 낙천적이 됩니다. 식상이 없으면 제조, 생산은 잘 안됩니다.

사람을 많이 쓰는 사업도 안 됩니다. 팔자에 식상이 없는데 운에서 들어오면 이런 사업이 하고 싶어집니다. 하지만 이때 하게 되면 십중팔구 망합니다 상관이 없으면 뭔가 다른 재주를 가지고 살아 갑니다.

교육 사업은 기른다는 의미에서 식상 그리고 학문이라는 의미에서 인성을 씁니다. 식상을 주로 쓰는 사람은 설명 위주, 인성을 주로 쓰는 사람은 권위주의적. 듣는 사람을 생각하기보다는 자기 논리로 설명합니다. 교수 가운데는 후자가 당연히 많습니다.

[상관이 없는 경우]

 

상관은 식신보다 기르는 행위가 더 인공적이 됩니다. 상관이 없으면 불법적인 짓을 잘 못 합니다. 또한 풍류, 유흥성이 약합니다. 식상이 없는 여자는 결혼이 늦어집니다. 자식 생산의 뜻이 약한 것으로 해석되기 때문입니다. 식상이 없으면 남녀 모두 애정 표현이 약합니다. 식상은 섹스 어필, 자상함입니다.

여자에게 관성은 있는데 식상이 없으면 결혼이 늦습니다. 이때는 식상운에 결혼 합니다. 단, 재취 자리 등 자식 생산이 요구되지 않는 경우라면 결혼을 빨리 할 수도 있습니다. 관식이 모두 있으면 관운, 식운, 인운에 결혼합니다.

관이 없고 식상만 있을 때는 관,인운에 결혼합니다. 관인이 식상과 합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여자의 인성은 관성의 식상입니다. 그러니 나의 식상과 관성의 식상이 합을 한다는 것은 서로간의 생식기가 합한다는 뜻입니다. 가령 기유일주라면 사화를 만났을 때 巳酉合이 됩니다.이 사화는 인성. 또 관성인 목의 식상도 됩니다.

관식이 모두 없으면 관식운에 결혼합니다. 官운에 만나는 남자는 夫덕이 부족합니다. 식상운에는 애정 중심의 남자를 만납니다. 아니면 연하의 남자. 이렇게 사느니 혼자 살겠다는 여자도 많습니다.

식상이 없으면 여자는 가정 정립의 왜곡, 남자는 금전 활동의 분야가 제약을 받습니다.

[편재가 없는 경우]

 

사업적인 속성, 융통성, 투기성, 남자의 경우 연애 능력 부족.

[정재가 없는 경우]

 

월급 등 고정재산. 정재가 없으면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사업적인 금전 환경에 잘 노출 됩니다.정편재가 다 없으면 사업적, 금전적 융통이 약합니다. 또 현금재산과 인연이 약하고 부동산, 문서 재산, 임대 소득등에 의존합니다. 정재가 없으면 남자는 처와의 인연이 늦어지기 쉽습니다. 여자에게 재성은 시가이므로 시가의 쇠몰을 뜻하기도 합니다.

[편관이 없는 경우]

 

삶이 안정적, 변화가 적은 생활, 여자는 남자 사귀기 힘듭니다. 편관이 치우쳐 있으므로 그 치우침을 해소하기 위해 자꾸 애를 써서 맞추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운동성과 능력을 갖습니다. 편관이 있으면 눈치 발달.

[정관이 없는 경우]

 

정관이 없으면 직업의 전변이 많습니다. 진급이 별로 의미 없는 직장. 관성이 모두 없으면 조직성이 크게 떨어집니다. 관살 혼잡이면 직장 전변, 직업의 이중성. 여자의 경우 관살 혼잡이면 결혼할 때 혼란 요소 발생.

[편인이 없는 경우]

 

편인이 없으면 순발력, 재치가 없습니다. 행동의 제어가 약합니다. 인성은 식상을 제어하기 때문입니다.자동차로는 사이드 브레이크가 없는 셈. 고로 즉흥성이 강합니다.

[정인이 없는 경우]

 

학문성은 편인, 식신으로 대용하기도 합니다. 엄마없이 자란 것과 같으니 피해의식, 애정결핍 요소가 있습니다. 정편인이 모두 없으면 문서 재산의 인연이 약합니다. 또한 브레이크가 없음으로써 제어력이 약해 행동상 극단적 요소가 발생합니다. 여자의 경우 조산. 인성이 없어 식신의 제어가 안 되기 때문입니다. 인성이 너무 많으면출산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팔자에 인성이 약하면 일반적으로 학업이 잘 안 이루어 집니다. 하지만 이를 공식처럼 외워서는 안됩니다. 격이 뚜렷한 사주라면 그 자체로 공부를 잘 한다고 봐야 합니다. 가령 상관격이 제대로 갖춰지면 상관에 해당하는 직업을 갖기 위해 누가 시키지 않아도 공부를 열심히 합니다.

명리학상 학문은 직업 구성을 뚜렷하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 봅니다. 따라서 인성이 없더라도 격만 뚜렷하다면 직업 구성을 하기 위한 공부나 능력의 습득이 이루어 진다고 해석해야 합니다.

 

조후상 인성이 필요하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없는 성분을 찾음으로써 공부가 됩니다. 하지만 대체로 만학의 길을 걷습니다. 필요한 인성이 시에만 있을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인성이 지장간에만 있으면 야간, 방통대 등으로 봅니다.

팔자를 볼 때 없는 것부터 먼저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없는 것은 바꾸기 어려운 환경입니다. 그 사람이 겪는 고통의 양상은 없는 것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있는 것은 망각하나 없는 것은 항상 채우려는 동작이 가해지고 그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현대 사회의 문제]

 

현대는 화의 기운이 너무 강합니다. 건물 올라가는 것도 그렇고 지구 온난화도 그렇습니다. 살아가는 패턴도 너무 바쁩니다. 또한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우니 모든 것이 화의 기운과 맥을 같이 합니다. 따라서 사주에서도 화 부족은 별로 문제가 안 되는 반면 수 부족이 문제가 됩니다. 수가 부족할 때의 가장 큰 문제는 인내심이 약하다는 것입니다.

[허자법에 준하는 상황들]

 

없을 때보다 더 비극적인 것이 있습니다. 팔자에 있기는 있으나 없는 것으로 간주할 때 입니다. 공망이 대표적입니다. 이럴 때는 값이 확 떨어집니다. 말하자면 정품에서 비품으로 변한 것입니다.

 

격국이란 것은 정품의 모양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정품은 사주를 보러 갈 일 자체가 없습니다. 따라서 비품의 형태를 눈에 익혀둬야 술업 현장에서 살아 남을 수 있습니다.

'용신 찾아 삼만리'란 말이 회자될 정도로 용신 기신만 찾으려고 애를 쓰는데 이는 기우에 불과합니다. 용신 기신에만 치우쳐서 사주를 풀이하면 30%도 맞지 않으므로 10년 공부해도 제자리걸음입니다

 

따라서 팔자를 볼 때는 첫째 음양, 둘째 조후를 중시해야 합니다. 재관이 아무리 잘 생겼다 하더라도 이 두 가지가 치우쳐 있으면 발복하기가 어렵습니다.

음양과 조후를 바탕으로 물상론을 터득하면 저절로 문리가 터져서 제대로 사주를 볼 수 있습니다.고루한 이론에서 벗어나 新패러다임 기법이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요?

 

 

 


                    진정한 카운셀러



대자연의 원리인 3:7의 법칙을 잘 모르고 살아가기 때문에 어려움이 온다 하루 24시간 중에 40%는 일을 해야 하고 30%는 쉬어야 하고 30%는 잠을 자야 하는 것이 자연의 이치이다.일을 한 다음에 에너지 충전을 위해 쉬어야 하는데 쉬지 않고 놀았기 때문에 어려워지는 것이다.쉴 때는 모자라는 공부를 해서 질량을 채우는 시간이며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풀 수 있는 방법은 질량을 키우는 방법 뿐이다.


충분한 수면과 힐링은 일의 재충전과 집중력을 위해 중요하다.일을 할 때는 여유롭고 다양하게 사람과 사물을 관찰할 수 없지만 쉴 때는 동영상 강의를 보거나 책을 읽으면서 질량을 키울 수 있다.질량에너지를 흡수하여 내공을 채우면 바른 분별을 할 수 있게 되어 실수나 실패를 하지 않는다.자기 논리와 일반 지식으로 고착된 상식을 깨지 못하고 틀안에 갖혀서 지식인과 일반인들 모두가 답답하고 미칠 지경이다.


인간은 전생의 업의 고리로 태어나서 탁한 기운을 맑게 하여 원시반본할 때까지 지구라는 교화소에 갇혀 있는 존재이다.탁한 기운을 맑은 기운으로 바꾸지 않으면 죄인으로 생을 마감한다.누구나 행복하게 잘 살기를 원하지만 질량이 부족하여 시행착오를 거듭하며 후회하는 삶을 살아간다.사업을 해서 망하거나 사기를 당하는 등 좋지 않은 일이 벌어지는 이유는 운이 나빠서가 아니라 질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힘들고 어려운 삶에 허덕이며 그 목마름을 채우기 위해 종교시설이나 선지식을 찾아 나섰지만 사회 지도층 인사들이 탐욕과 욕심에 눈이 멀어 어려움의 근본 원인을 해결해주지 못했다.목마른 자에게 오아시스의 물와 같은 생명의 진리는 대자연의 법칙인 3:7의 비밀에 숨어 있다.이 3:7의 법칙에는 태초에 대우주와 분리되어 지구라는 3차원이 형성된 천지창조의 원리가 들어 있다.천부경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이다.


세상의 민초들이 어려운 삶을 살아오면서 빚어진 모순과 편법을 밑거름 삼아 미래의 빛과 소금이 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하고 개발하여 내놓아야 한다.일반지식으로 굳어진 상식을 녹일 수 있는 것은 진리의 지혜 밖에 없다.진리의 지혜를 흡수하여 내공을 채우면 저절로 문리가 터져 바른 분별을 할 수 있다.미래는 사주보다 질량이 중요한 시대다.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홍익이념으로 빛나는 삶을 살아야한다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예측하는 카운셀러는 명리학과 진로적성학 공부는 물론 대자연의 운용법칙을 알아야 합니다.생년월일시의 사주 블루칩에 따라 기질적성과 진로적성이 결정되며 사주 30%,환경 30%,노력 40%와 3:7의 법칙에 따라 운명 개척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다.오행 격국 육친 용신 등 명리학 이론만으로 진로를 예측하는 것은 위험하며 질량과 내공을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사주를 간명하면 글자풀이에 불과하다.


격국 용신론은 30%도 맞지 않으며 발달 과다 고립 무존재의 동태를 분석해야 한다.명리학 실력은 30%이며 나머지 70%는 사회공부와 사람공부의 질량 차이로 판가름이 난다.진정한 카운셀러는 마음이 부자여야 하며 약자들의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풀어줄 수 있는 멘토라야 한다.기존의 명리학에 서양 심리학,다중지능이론,인공지능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진로컨설팅 기법만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미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차별화된 시스템과 컨텐츠를 개발하지 못하면 논리와 일반 지식으로 굳어진 상식에 불과하다.상식을 깰 수 있는 방법은 진리의 지혜를 흡수하여 新패러다임으로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25년간 제자들을 가르치면서 학생 3,000여명과 성인 2.000여명의 사주 진로컨설팅을 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론보다는 실전 경험이 훨씬 중요하다.명리학에 진로적성학을 융합한 과학명리 시대이다. 


사주 30% 환경 30% 노력 40%

질량이 낮은 사람은 사주대로 살며 질량이 높은 사람은 사주를 지배하면서 삽니다

 

질량에는 사람의 질량,물질의 질량,영혼의 질량이 있으며 최근 3년동안 자신의 삶의 평균값이 자기 질량이 됩니다. 잘나간다고 남을 무시하거나 경거망동 했던 사람은 한단계 떨어지게 되며 오르락 내리락 크게 요동치지 않고 자신의 모자람을 갖추며 노력한 사람은 한단계 올라섭니다.

 

자신이 지금 어렵다면 내 주장은 30%만 하고 남의 말을 70% 받아들여야 합니다.불평불만 없이 상대의 말을 티없게 받아들일 때 문리가 터져 스스로 지혜가 열립니다.

 

어제의 답이 오늘의 답이 될 수 없으며 오늘의 답이 내일의 답이 될 수 없습니다.이렇게 100일 동안 작심하고 실천하면 얼굴빛이 바뀌며 잘될 조짐이 보입니다

 

겸손한 자세로 3년을 노력하면 다시 우뚝 서게 되며 일반지식으로 굳어진 상식이 아닌 진리의 지혜로 내공을 갖춘 정법(正法)으로 특수공부를 해야 영혼이 충만해져서 빛나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남의 탓을 하지 말고 질량에너지를 쌓으면 에너지 이동의 법칙에 의해 재물은 저절로 들어오는 것이 대자연의 법칙입니다.

 

나와 내 가족이 힘들어서 남을 도울 수가 없다는 사람은 평생 어렵기 마련입니다. 물질적으로 도와주는 것은 일시적으로 돕는 것이며 지적인 지식으로 돕는 것이 진정으로 돕는 것입니다.

 

사람들을 이롭게 한 만큼 자신의 삶은 좋아지게 마련이며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면 자신과 가족은 저절로 잘 됩니다. 유익한 글을 읽고 댓글과 공감으로 복채를 내는 사람은 일이 잘 풀릴 개운의 징조입니다. 


사주 명리학은 과거에 만들어 놓은 자료를 공부하는 것이다.사주가 맞는지 맞지 않는지를 기존의 통계를 바탕으로 실험하는 학문이다.명리학의 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상담을 하는 지식인들은 많은데 신패러다임을 개발하여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철학가는 없다.사주 실력은 기본이며 사람공부와 사회공부를 바탕으로 인성공부를 해야 한다.


사주는 30%의 우주 유전자와 부모 유전자를 물려받은 것이며 70%는 환경과 노력으로 바꿀 수 있다.사주 진로상담을 하고 싶으면 우선 인터넷을 검색하여 정보를 수집해서 분별력을 키운 후에 상담가를 찾아가야 한다.지금은 인터넷에 모든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시대이므로 단순히 한가지의 지식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는 융합 시대이다.


하나의 지식에 새로운 재미를 곁들이고 끼와 재능이 융합되야만 참 지혜가 나온다.10~20년 전만 해도 잘 되던 사주카페와 철학관에 손님들의 발걸음이 뜸해진 이유는 융합된 新패러다임이 없기 때문이다.사주 카페를 하는 사람이 상담료와 찻값을 다 받으면 실패하며 둘 중 하나는 무료로 하던지 찻값만 받고 복채는 자율로 해야 성공한다.


사주 보는 실력이 좋다고 손님이 많이 오는 것은 임시방편이며 자신의 끼와 재능을 개발해야 한다.상담을 하러 오는 사람들의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풀어주고 외로움을 어루만지면서 희망을 제시해줘야 한다.사주는 하나의 방편이며 실력과 끼가 모자라면 밥먹기도 힘들어지므로 빨리 접고 다시 공부하면서 겸손하게 실력을 갖춰야 한다.


가게가 어려우면 불경기 탓을 하는데 진정한 실력자는 불경기때 더 잘되는 법이다.대자연은 인간에게 사람과 사회를 탓할 자격을 주지 않았으므로 어떤 경우도 남탓과불평을 하면 안된다.음식점이 잘 되려면 맛도 중요하지만 친절함이 더욱 중요하다.식당의 주인이나 종업원이 서비스가 좋으면 기분이 좋아져서 음식이 더욱 맛이 있다. 


커피도 좋아하는 사람과 마시면 달콤하고 맛이 좋은데 싫어하는 사람과 마시면 달콤한 커피도 씁쓸하게 느껴진다.사람이 오면 경제가 따라오고 환경이 좋아져서 힘이 생기기 때문에 사람과 소통하는 인성공부를 해야 한다.갑자기 손님이 많아져서 재물이 온다고 공부를 게을리하면 탁한 기운이 쌓여 어려움이 오게 되어 결국 망하게 된다.


젊은 시절에 유명세를 탔던 가수 연예인들이 인성공부는 하지 않고 사업을 하기 때문에 십중팔구는 사기를 당하고 말년에 비참한 인생을 사는 것이다.사람이 재산이므로 자신과 인연이 되는 사람을 바르게 대하지 않으면 사람도 떠나고 경제도 떠나게 된다.대자연의 운행 원리는 사람을 만나게 해주기 위함이므로 사람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상담을 할 때는 자신의 소질만 이야기 하지 말고 상대의 말을 잘 들어주면서 본심으로 대하면 에너지 질량이 커진다.기분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 소통을 하다 보면 정이 쌓이고 분별력이 좋아져서 지혜가 나온다.돈 버는 것이 목적이 되면 미련하고 어리석은 사람이다.사주보다 중요한 것은 끼와 재능이며 실력이 있으면 재물은 저절로 들어온다. 

  


청심고지(淸心高志) 

깨끗한 마음을 갖고 살아가면 목표한 바 큰 뜻을 이룬다


덕불고필유린(德不孤必有隣) 

덕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사람들이 따르게 된다

 

낭중지추(囊中之錐) 

역량이 있는 사람은 가만히 있어도 실력이 저절로 드러난다





    명리학 & 진로적성학 수강생 모집


 

 심산 원장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전공

○고려대학원 사회교육 최고경영자 과정

○25년간 학생 3,000명 입시진로 컨설팅

○25년간 성인 2,000명 사주진로 컨설팅

    ○명문대 & 특목고 합격생 3,000명 배출    

 ○한국 선천적성평가원 재능분석 상담사 

 ○정법강의 5년간 5,900강 내공 멘토링 

 ○新패러다임 명리학 & 진로적성학 교수 

   ○대치동 & 군포 심산 국어 논술 학원장   

       ○군포 심산 입시 진로 오행 컨설팅 대표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가치관과 신념으로 가르칩니다


명리학에 진로적성학을 융합한 국내 최초 옴니버스 강의

진로적성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최고권위 심산원장 직강

지킬 수 있는 약속만 합니다!! 최고로 만들어 드립니다!!




기존의 명리학 지식으로 굳어진 상식이 아닌 진리의 지혜로 가르칩니다

사서삼경,자평진전,궁통보감,적천수,우주변화의원리,황제내경 100회독,

프로이드와 융의 심리학,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홀랜드의 진로직업탐색

선천적성평가원 재능분석컨설턴트가 新패러다임으로 정법강의 합니다.


25년간 강남구 대치동과 서초동,안양 군포지역에서 가르쳤던 3,000명

이상의 학생 입시 진로컨설팅 데이터와 2,000명 이상의 성인 사주 진로상담 노하우를 모두 전수합니다.책에 있는 고루한 이론이 아니라 과거 현재 미래를 검증할 수 있는 실전 명식으로 생동감 있는 강의를 합니다 


수강생들과 가족 지인들의 사주 명식을 즉문즉설 방식으로 분석합니다

사주에 얽매이지 않고 사주를 지배하며 살아갈 수 있는 힘을 드립니다.


왕초보자부터 경력자까지 최고가 되고 싶으시면 최고에게 배우십시요

25년 전통 심산 진로컨설팅에서 진정한 카운셀러의 꿈을 펼쳐드립니다

 



◈新패러다임 명리학 & 진로적성학 개강 안내◈ 



1.개강 안내  평일반/주말반 정규반(주1회) 속성반(주2회

              


○초급반(3개월/12주) & 전문반(3개월~6개월) ☞ 개강임박!!


○중급반(3개월/12주) & 고급반(3개월/12주) ☞ 예약마감!!





2.모집 대상


1.완전 초보자나 동양철학과 심리상담학에 관심이 많은 분

2.타로카드 상담사로 명리학과 진로적성학을 배우고 싶은 분

3.전화운세 상담사로 명리학과 진로적성학을 배우고 싶은 분

4.사주카페,전통찻집,철학원,타로카페 오픈을 목표로 하는 분

5.철학관,심리상담소 운영자로 新패러다임을 융합하고 싶은 분

6.석사,박사 교수 출신으로 명리학과 진로적성학에 관심있는 분 




3.강의 내용


○명리학(음양오행,육친,격국,합형충파해,용신,新패러다임 실전통변)

○진로적성학(다중지능이론,강점지능,직업스타일,고입 대입 입시 전략)

○성명학(음양획수,원형이정격,발음,자원,용신작행,新패러다임 작명법)

 


4.강의 특징


○新패러다임의 正法 커리큘럼으로 25년 경력의 심산원장 책임 강의!

○왕초보부터 경력자까지 수준별로 반편성! 가장 쉽고 재미있게  강의!

○자평진전,적천수,궁통보감 관법을 비롯한 노하우를 모두 전수합니다

○학생 3,000명,성인 2,00여명의 실전 진로상담 데이터로 강의합니다

 

 


5.수강료 정규반(주1회) 속성반(주2회


정규반 ☞3개월분(55만원) 12개월분 일시납(198만원/10% 할인) 

속성반☞ 3개월분(110만원) 6개월분 일시납(198만원/10% 할인) 


3개월 단위로 납부하며 12개월분 일시불 납부시 10% 할인!

수강료 입금자순으로 각반 5~10명 조기 마감예정!  


수강료 입금계좌: 국민은행 639002 01 200896 이민호

심산 원장 연락처 ☎ 010 6382 7206



6.강의 장소 및 교통


경기도 군포시 당동 904~5 그린프라자 4층 심산 진로 컨설팅

(군포초등학교 건너편 육교 바로 옆 건물 4층)

지하 주차장 입구는 건물 뒷편에 있으며 본 건물 5층에 새론 정형외과,

4층에 가우스 수학학원,1층에 한솥도시락,꼬마김밥,연두약국 간판 참조

 

금정역(1호선/4호선) 4번 출구에서 5531번 5624번 초록색 버스 타고

5분후 군포초등학교앞 하차한 후 뒤로 50m 육교 건너서 바로 옆 건물.

당정역 3번 출구에서 마을버스 3번 타고 군포초등학교앞 하차하면 바로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연락처로 문자나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심산 원장 연락처 ☎ 010 6382 7206 



8.강의 교수: 심산 원장


                                          

 

 

◈ 명리학 & 진로적성학 강의 커리큘럼


○ 명리학 초급반


1주. 명리학 개요

2주.음양오행 분석

3주.오행의 상생상극

4주.천간오행 분석

5주.지지오행 분석

6주.오행 기질적성

7주.오행 진로적성

8주.오행 건강질병

9주.사주 뽑는 법

10주.합충의 원리

11주.삼합 방합

12주.지장간 연구

 



 

○명리학 중급반


1주.육신의 개요

2주.육신의 기질

3주.육신의 관계론

4주.육신의 통변론

5주.십이신살 원리

6주.왕상휴수사론

7주.비견 겁재 분석

8주.식신 상관 분석

9주.편재 정재 분석

10주.편관 정관 분석

11주.편인 정인 분석

12주.쌍둥이 사주 연구





○ 명리학 고급반


1주.용신의 원리

2주.억부용신

3주.조후용신

4주.통관용신

5주.병약용신

6주.격국용신

7주.황제내경 기법

8주.초씨역림 기법

9주.자평진전 관법

10주.적천수 관법

11주.궁통보감 관법

12주.우주변화의 원리




○ 명리학 전문반


1주.명리학 핵심 기법

2주.명리학 실전 적용

3주.명리학 실전 통변

4주.진로학 핵심 기법

5주.진로학 실전 적용

6주.진로학 실전 통변

7주.실전 인물 분석

8주.즉문즉설 사주풀이

9주.즉문즉설 사주풀이

10주.즉문즉설 사주풀이

11주.즉문즉설 사주풀이

12주.즉문즉설 사주풀이



○ 성명학


1주.기존 성명학 설명

2주.新패러다임 성명학

3주.음양오행 상생상극

4주.사상 8괘 64괘

5주.81영동수리 원형이정격

6주.훈민정음 혜례본 원리

7주.한글 발음,한자 자원오행

8주.용신 희신 불용문자

9주.주역 육효 소리 성명학

10주.아호 짓기 실전

11주.이름 짓기 실전

12주.상호 짓기 실전



○진로적성학


1주.다중지능이론 연구

2주.유전자와 기질적성

3주.진로직업 타입 분석법

4주.조직직장형,자영업형,프리랜서형

5주.강점지능에 따른 진로적성

6주.개인별 성적향상 학습전략

7주.문과 이과 선택 방법

8주.수시모집 대학 학과 지원전략

9주.정시모집 대학 학과 지원전략

10주.직업 적성 트라이앵글 분석

11주.진로적성 실전연습

12주.진로적성 실전연습



○주역 육효학


1주.역(易)의 기원

2주.태극 음양 사상 팔괘

3주.효(爻)의 명칭과 판단

4주.득괘법 공망론

5주.합충론 팔신론 동효론

6주.용신론 호괘론 육수론

7주.상수학 의리학

8주.소성괘 대성괘

9주.점(占) 철학 심리학

10주.공자 주역 연구

11주.종합평가 실습

12주.종합평가 실습




○풍수학


1주.풍수지리학 개요

2주.경복궁 청와대 풍수론

3주.용(龍)과 혈(血)

4주.풍수용어 이해

5주.간룡법 연구

6주.동기감응설

7주.관산론 형상론

8주.패철론 천광법

9주.양택풍수 연구

10주.음택풍수 연구

11주.풍수 답사(도시)

12주.풍수 답사(농촌)




 


심산 진로 오행 컨설팅 ☞ http://cafe.daum.net/YOUT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