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산칼럼

진술축미(辰戌丑未) 연구(硏究)

심산멘토 2024. 10. 30. 21:35

                               진술축미(辰戌丑未) 연구(硏究)

첫째 진토(辰土)는 지장간(支藏干)이 을계무(乙癸戊)이며 진중 계수(辰中 癸水)는 언제나 꺼내서 쓸 수 있는 알짜배기 씨앗이다.진월생(辰月生)이나 진일생(辰日生)은 대체로 기획력과 아이디어가 풍부하고 사고의 확장 능력이 무궁무진하다.또한 진토(辰土)는 수기운(水氣運)을 머금고 있는 을목(乙木)의 뿌리로 목(木)이 가장 좋아하는 기름진 땅이며 목생화(木生火)로 넘겨주는 역할을 한다.진토(辰土)는 습토(濕土)이므로 화기운(火氣運)이 강한 조열(燥熱)한 사주에 요긴하게 쓰인다.출산 택일시에 진월(辰月)이나 진일(辰日)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며 무난한 선택이다.

 

 

둘째,술토(戌土)는 지장간(支藏干)이 신정무(辛丁戊)이며 화(火)를 잘 마무리 해서 보관한 창고로 양(陽) 중의 양(陽)에 해당한다.빛과 열과 에너지를 발산하여 모든 만물을 변화시키는 성향이 있으므로 속에 있는 것을 다 드러낸다.술토(戌土)는 높은 성벽과 산을 의미하며 자기만의 공간을 만들기 때문에 성벽이 튼튼하다.사주에 술토(戌土)가 있는 사람은 보수적인 성향이 있어서 변화를 싫어하며 옛 것을 지키려고 한다.술토(戌土)는 형충(刑沖)이 안 되면 성벽의 문이 열리지 않아 보수성이 강하다.

 

 

술토(戌土)가 강하면 옷을 입어도 자기가 좋아하는 색깔만 입고 음식점도 단골집만 간다.이성을 사귀기가 쉽지 않지만 한 번 빠지면 콩깍지가 씌여서 헤어나오지 못한다.술토(戌土)가 있는 사람은 충(沖)이나 형(刑)이 될 때 생각과 마인드가 확 바뀐다.술토(戌土)가 있는 사람은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지만 충(沖)이나 형(刑)이 될 때 솔직해지고 대담해지므로 술토(戌土)는 개고(開庫) 되는 것이 좋다.술토(戌土) 화개살(華蓋殺)이 가장 화려하므로 왕년에 잘 나가서 한가닥 한 사람이 많다.

 

 

셋째,축토(丑土)는 지장간(支藏干)이 계신기(癸辛己)이며 금고(金庫)에 해당한다.축토(丑土)가 월지나 일지에 있으면 욕망이 크고 무게감이 있으며 실속 있는 부자가 많다.화일간(火日干)은 금고(金庫)가 축토(丑土)이므로 형채가 있는 화려한 것을 선호한다.가령 정축(丁丑) 일주는 귀금속,보석,패물 등을 많이 가지고 싶어한다.반면에 수일간(水日干)은 형채가 없는 주식,부동산,비트코인 등의 투기를 좋아한다.또한 축토(丑土)가 월지나 일지에 있는 사람은 금융,경제와 관련된 분야에서 성공한다.

 

 

여자 사주에 관성(官星)이 원국에는 없고 진술축미(辰戌丑未) 지장간(支藏干)에만 있으면 남편이 있어도 없는 것 같이 멀리 떨어져서 사는 것이 좋다.또한 관성(官星)이 입묘(入墓)되는 운(運)에는 은인자중 하는 게 좋으며 설치면 화(禍)를 당한다.개고(開庫)는 형충(刑沖)이 되어 지장간(支藏干) 중기 속의 것을 꺼내어 쓰는 것이다.하지만 원국,대운,세운이 1:2 또는 1:3으로 한꺼번에 겹충을 하게 되면 개고(開庫)가 아니라 파고(破庫)가 된다.가령 진술충(辰戌沖)이 겹충으로 파고(破庫)가 되면 진중 계수(辰中 癸水)가 깨진다.

 

 

넷째,미토(未土)는 지장간(支藏干)이 정을기(丁乙己)이며 목(木)의 고지(庫地)이다.목(木)의 성향은 시작과 희망을 의미하므로 월지나 일지에 미토(未土)가 있는 사람은 유소년기의 추억이 많다.미토(未土)는 화기운(火氣運)을 매듭 짓고 금기운(金氣運)으로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경험이나 과정이 결실로 나타나고 양(陽)의 기운을 음(陰)의 기운으로 바꿔준다.인묘진사오(寅卯辰巳午)를 신유술해자축(申酉戌亥子丑)으로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일지나 월지에 미토(未土)가 있으면 부동산 중개,커플 매니저 등의 중개하는 일을 잘 한다.

 

진술축미(辰戌丑未) 화개살(華蓋殺)이 있는 사람은 내면에 화려함과 노하우를 지니고 있으며 정신적으로 우수하다.진술축미(辰戌丑未) 자체는 변화가 크지 않지만 삼합(三合)이나 형충파해(刑沖破亥)가 이루어질 때 다양한 변화가 발생한다.가령 해묘미(亥卯未) 목국(木局)이 있을 때 유금(酉金)이 와서 왕지(旺地) 끼리 묘유충(卯酉沖)을 하면 삼합(三合)이 깨진다.하지만 축토(丑土)가 와서 묘지(卯地) 끼리 축미충(丑未沖)을 하면 축중 신금(丑中 辛金)이 미중 을목(未中 乙木)을 충(沖)하여 약간 흔들릴 뿐 삼합(三合)이 깨지지 않는다.

 

진술축미(辰戌丑未)가 있는 사람은 내면이 소박하고 탐구심이 강하며 아이디어가 뛰어나다.좋은 점은 재고(財庫)를 깔고 있기 때문에 재성(財星)이 입묘(入墓) 되어 재물복이 좋다.나쁜 점은 남편에 해당하는 관성(官星)이 묘지 속에 있는 부성입묘(夫星入墓) 되면 좋지 않다.경금(庚金) 일간의 여자가 축토운(丑土運)을 만나거나 갑목(甲木) 일간의 여자가 미토운(未土運)을 만나는 본인 입묘운(夫星入墓運)에도 주의해야 한다.

 

 

재성(財星)이 천간에만 떠 있으면 내 돈이 아니며 지지에 있거나 지장간에 입묘(入墓) 되어 있는 재고(財庫)가 있어야 부자 사주이다.그러므로 사주에 진술축미(辰戌丑未)가 강한 사람은 부자(富者)가 될 가능성이 높다.늘 긍정적인 마인드로 자신감을 갖고 당당하게 사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지금은 모든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는 시대이므로 자기만 알고 있는 노하우(know how)인 것처럼 욕심을 내면 왕따가 되며 비법((祕法)을 운운하던 시대는 이미 옛날이다.

 

서로 공유하는 지식 속에서 자기 목소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 개발하여 내놓는 사람이 대우를 받게 된다.자신이 가지고 있는 실력을 공유하면 필요한 사람들이 유용하게 쓰게 된다.

 

내가 연구한 것을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누어 쓴 만큼 자신에게는 더 나은 에너지 기운이 들어온다.돈을 욕심 내는 사람은 질량(質量과 내공(內功))이 부족하기 때문에 부자가 될 수 없으며 일과 사람을 욕심 내면 돈과 재물은 저절로 들어오게 된다.

 

댓글과 공감으로 복채를 낸 분들 모두 사주를 제대로 배워서 사주에 얽매이지 말고 사주를 잘 활용하여 진취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당당하게 살아가시길 천부경으로 축원드립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