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건록격(建祿格) 사주 진로 연구(硏究)

심산멘토 2024. 9. 22. 07:07

 

심산멘토의 건록격(建祿格) 사주 진로 연구(硏究)

 

비견(比肩)과 건록(建祿)의 차이점은 음양(陰陽)이 다르다는 점이다.을목 일간에 묘월은 비견이지만 갑목 일간에 인월은 건록이 된다.신금 일간에 유월(酉月)은 비견이 되지만 경금 일간에 신월(申月)은 건록(建祿)이 된다.무토 일간은 사화가 건록이고 기토 일간은 오화가 건록이다.년지와 시지에 있는 비견은 건록이 아니다.양인과 건록은 가슴속 깊이 관성을 품고 있으며 사익 보다는 공익을 위한 행동을 한다.건록(建祿)은 인체에서 중추와 같은 역할을 하며 건록격에 적합한 진로 적성은 공무원,교육자,종교가,활인업 등 남을 위해 봉사하는 직업이 적합하다.

 

 

건록격은 영향력 있는 인물로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다.건록격과 양인격은 많은 경쟁자들과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하므로 다른 사람들 보다 뛰어난 능력을 갖춰야 한다.건록격은 정관이 있어야 능력 발휘가 뛰어나며 양인격은 편관이 있어야 능력 발휘가 뛰어나다,건록격이나 양인격이 관성이 없으면 능력 발휘가 잘 안된다.건록격에 제1 용신은 정관이고 제2 용신은 편관이며 사주 구조에 따라 식상도 잘 활용할 수 있다.건록격과 양인격이 정관이 투간(透干)되면 어디를 가서든지 두각을 나타내고 능력을 인정받아서 성공 가능성이 높다.

 

 

건록격은 행정과 사무 등 내부적인 면에 정통하며 양인격은 영업과 경쟁 등 외부적인 면에 탁월하다.건록격은 신왕(身旺)하므로 재성과 관성이 있어서 재생관이 되면 권위가 있고 성공하게 된다.건록격에 일간이 너무 강하고 관성이 뿌리가 약하면 권위가 떨어지고 소속감도 약하므로 크게 발전하기 어렵다.건록격은 정관의 성격이 강하므로 원리원칙을 중시하고 정직하며 성실하여 누구에게나 인정받는다.양일간에 건록격은 월지가 인신사해월이므로 역마성이 강하며 양일간은 비견(比肩)을 잘 활용하며 음일간은 겁재(劫財)를 잘 활용한다.

 

 

건록격은 월지의 인신사해의 지장간에 식신이 다 들어 있어서 배려심이 좋고 낙천적이며 대인관계가 무난하다.건록격이 돈과 여자 등 재성을 탐하면 큰 문제가 생기며 상관견관운에 뇌물수수와 관재구설수 등으로 개인적인 치부가 드러나서 한순간에 나락으로 떨어진다.불명예로 인해 건강,재물,인품 훼손 등으로 한 방에 가는 경우가 많다.건록격은 정관과 식상 성향이 있으면서 비견 성향도 강해서 친구,동료,지인들과 잘 어울리는 등 협력 관계가 좋다.건록격에 관성이 없으면 역마성이 강해서 천방지축 스타일이며 비견이 있으면 디딤돌이 된다.

 

 

반면에 건록격에 겁재가 있으면 걸림돌이 된다.건록격은 부모와 형제를 떠나서 자수성가 해야한다.또한 두뇌가 총명하고 통솔력이 강해서 단체나 모임에서 리더 역할로 손색이 없다.건록격이나 양인격은 몰락한 집안을 일으키며 장남이 아니어도 장남 역할을 한다.건록격에 정관이 있으면서 식신생재가 되면 발복하지만 관성이 없거나 편중되면 허황되며 꿈만 크다.건록격이 재생관과 관인상생이 되면 지도자적인 위치에 오르며 정편관이 혼잡되거나 상관견관이 되면 굴곡이 크다.건록격은 공적인 조직을 잘 활용하며 양인격은 사적인 조직을 잘 활용한다.

 

 

건록격에 정관이 용신인 여자는 청렴결백하여 공정하게 일을 처리하는 정경부인 타입으로 여성 임원과 리더 등 단체의 수장으로 따르는 사람이 많다.건록격에 비겁 보다 관성이 너무 강하면 사립대 이사장과 총장 스타일로 자신의 지위나 권위를 앞세워 독선적인 일처리를 하므로 문제가 생긴다.건록격이 관인상생이 되면 조직 통솔자로 높은 자리에 오를 수 있다.편인으로 살인상생이 되면 갑자기 돌변하여 소속을 버리고 개인적으로 독립한다.인성이 없으면 상관의 반란을 제압할 수 없으며 인성이 과다하면 자기가 최고인 줄 잘난 척을 많이 한다.

 

 

건록격이 재성이 태과하면 인성을 파극하는 탐재괴인이 되어 주색잡기나 투기에 빠져서 패가망신한다.식상은 있는데 재성이 없으면 재야 선비나 예술 계통에서 좋아하는 일을 하면 된다.건록격에 식신생재가 되면 시야가 트인 사람으로 영업과 로비는 물론 거침없이 일처리를 잘 하며 사업을 해도 성공한다.양인격과 건록격이 무관성 사주면 모임이나 단체에서 임원을 맡는 등 감투에 해당하는 허관을 쓰는 게 좋다.또한 관성이 있으면 구조적이고 시스템화 되어 브랜드를 활용하는 프렌차이즈 사업을 하면 직원 통솔력이 좋고 손님도 잘 유치한다.

 

 

건록격에 편관이 있으면 식신으로 제살하는 게 좋으며,관성이 없으면 식신생재를 활용하면 된다.건록격에 재성이 없으면 돈은 생각하지 말고 공익을 위한 봉사활동을 하면 좋다.인성이 없으면 상관견관운에 언론이나 매스컴에 의한 관재구설수가 터진다.가령,유기동물 케어로 시작은 좋았으나 나중에는 변질되어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았던 "케어 박모 대표"의 예를 들 수 있다.또한 문화재 거리 복원의 일환으로 투기 의혹을 받아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손모 의원"의 예가 바로 상관견관의 전형적인 폐해이다.

 

 

정관을 용신으로 쓰는 사람은 언론을 가장 주의해야 한다.언론으로 성공하면 언론으로 망하고 칼을 쓰는 자는 칼로 망하게 됨은 인지상정(人之常情)이므로 사람은 항상 겸손해야 한다."내로남불"이란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란 말이다."내로남불" 하지 말고 "지극히 겸손(謙遜)해라" 이것이 정답이다.내로남불 하면 모순이 생기지만 겸손하면 실력이 쌓여서 막힘이 없다.목이 마를 때 물을 마시고 나서 살 것 같고 어려움이 풀리기 시작하면 또 잘난 척을 하게 된다.

 

 

계산이 들어가고 욕심이 생기면 물의 고마움은 모르고 바가지를 내팽개쳐 버리면서 다시 "내로남불"로 돌아간다.물을 아끼고 사랑하면 물만 가지고도 병(病)을 고칠 수 있으며 돈을 아끼고 사랑하면 돈이 자신을 따라온다.과거에 잘 나갔던 얘기를 하지 말고 지금 내 위치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를 찾아야 한다.이상만 바라보고 헛물을 켜면 힘든 삶을 살면서 점점 나락(那落)으로 떨어진다.어려우면 입을 닫고 귀를 열어야 하며 "내로남불" 하지 말고 늘 고마움을 알아야 한다.

 

 

 

https://youtu.be/uFvMcsGI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