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산칼럼

사화(巳火)가 있는 사람이 이타행(利他行)을 하면 크게 발복한다

심산멘토 2023. 11. 18. 10:20

 

         사화(巳火)가 있는 사람이 이타행(利他行)을 하면 크게 발복한다

 

지지(地支)를 파악할 때는 계절과 음양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사화(巳火)와 사월(巳月)은 육양(六陽)으로 양(陽)의 기운이 최고조에 달한 시기로 절기상 입하와 망종에 해당한다.사월(巳月)은 주역 64괘 중에서 첫번째 괘(卦)로 하늘이 거듭 하고 있는 중천건괘(重天乾卦)이며 상하의 괘(卦)가 모두 양(陽)이며 건위천괘(乾爲天卦)라고도 한다.반대로 음(陰)과 음(陰)이 만나는 것은 주역 64괘 중에서 중지곤괘(重地坤卦)라고 한다.

 

 

사월(巳月)에 해당하는 중천건괘는 크고 형통하며 바르고 이로움이 가득 하며 하늘과 땅이 만나서 힘이 강하다.따뜻한 기운이 온누리에 퍼져서 생동감이 넘치고 만물이 소생하는 시기이다.오월(午月)은 사양일음(四陽一陰)으로 양기 속에서 음기가 싹트고 있어서 오월(午月)에 지하수를 마시면 시원함이 느껴진다.반면 동지때인 자월(子月)에 지하수를 마시면 따뜻함이 느껴진다.

 

 

사월(巳月)은 나무가 물을 다 흡수한 상태로 동물과 생명체가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며 농부가 가장 바쁜 때이다.대운이나 세운에서 사화운(巳火運)이 오면 생지(生地)에 해당하여 무슨 일을 하던지 가장 바쁘고 결실이 나타난다.반면에 진대운(辰大運)은 준비하는 단계이므로 결실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사대운(巳大運)은 인묘진에서 사오미로 넘어가므로 꽃들이 만발하고 음(陰)이 완전히 양(陽)으로 바껴서 하늘도 타오른다.

 

 

사대운(巳大運)에는 마음이 붕 떠 있고 자신을 겉으로 드러내는 것을 좋아하여 잘난 척과 허풍이 심해진다.사주에 사화(巳火)가 있으면 밖으로 드러내려는 활발한 성격으로 내면이 소홀해질 수 있다.사화(巳火)가 강하면 겉만 뻔지르르 하고 위만 쳐다보거나 뻥이 심해지는 등 실속이 부족할 수 있다.직장인이나 사업가 모두 사대운(巳大運)에는 바빠지며 사월(巳月) 출생자이면서 목화(木火) 기운이 강하면 정열적이고 펼치려고 하는 야망이 더 크다.

 

 

사월(巳月)은 농촌 일손이 가장 바쁜 시기로 모심기,파종,두레,품앗이 등을 하는 시기로 사주에 사화(巳火)가 있으면 협동심이 좋다.사화(巳火)가 있으면 혼자 하는 일보다는 단체 활동을 하는 일이 유리하며 성장 속도가 빠르다.인신사해(寅申巳亥) 대운에는 공부를 해도 빨리 하고 일을 해도 스피드 있게 처리한다.사유축(巳酉丑)이 있으면 공과 사가 확실하고 맺고 끊음이 분명하여 흐지부지 하지 않으며 결속력이 좋아서 단체 활동을 잘 할 수 있다.

 

 

사월(巳月)이나 사시(巳時) 출생자는 공정하고 사심이 적어서 확실한 일처리를 하지만 사월(巳月)이나 사시(巳時)는 씨를 뿌리는 시기이지 수학을 하는 시기가 아니므로 과욕을 부리거나 너무 앞서가면 안 된다.사주에 사화(巳火)가 있으면 직관력,민첩성,상황 판단 능력이 우수하고 우군과 적군을 잘 구별하며 순간적인 판단력도 뛰어나다.또한 효심(孝心)이 지극하여 부모님이나 시부모님을 모시고 사는 등 부양 가족이 많은 경우가 있다.

 

 

하지만 사화(巳火)와 해수(亥水)가 모두 있어서 사해충(巳亥沖)이 되거나 수기운(水氣運)이 강하면 반대 성격이 나타난다.뱀날과 말날에 해당하는 사오일(巳午일)에 된장과 고추장을 담그는 이유는 습기가 없는 날이기 때문이다.사월(巳月)이나 사시(巳時)에 태어난 사람은 남에게 먼저 시비를 걸지 얺으며 재물운이 좋다.생명력이 강하고 지혜로우며 미래 예측 능력도 좋다.뱀은 허물을 벗고 부활하는 재생의 의미가 있으므로 의료계의 치료신을 상징하기도 한다.

 

 

석가와 예수가 거룩한 이유는 많은 사람들을 이롭게 하는 이타행(利他行)의 삶을 실천했기 때문이다.이 세상에 잘 난 사람과 못 난 사람이 없으므로 서로를 존중해야 한다.아무리 힘들고 어렵더라도 죽고 싶다고 쉽게 죽을 수 없다.사주(四柱)에 죽을 때가 아닌데 죽으려고 하면 죽지 못 하고 병신(病身)으로 평생을 살아야 한다.왜냐하면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족,친구,지인 등 여러 사람들의 에너지 기운을 받은 만큼 갚아야 하기 때문이다.

 

 

상승운으로 발복할 사람은 맑은 기운의 실력자와 인연이 되며 그 사람들에 의해 돈이 들어오게 된다.실력이 없으면 사람을 이롭게 할 수 없으며 사람을 이롭게 하지 못하면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이 대자연의 법칙이다.배우는 사람은 알고도 몰라라 하면서 상대를 배려할 줄 알아야 겸손한 사람이다.사소한 것 하나가 모자라서 큰 일을 망치게 되므로 자신의 부족한 점이 없는지 늘 겸허한 자세로 잘 살펴야 한다. 

 

 

 

실력과 내공이 부족한 자가 윗사람 행세를 하면 손가락질을 받게 되며 권위 의식만 버려도 삶이 확 달라진다.배운 것이 많다고 남보다 나은 것이 아니라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해야 남보다 나은 사람이다.인성을 갖추고 항상 배우는 자세로 거만 떨지 않는 자가 윗사람이다.

 

 

실력이 없는 자가 부모의 재산을 물려 받으면 시간이 지날수록 엄청 어려운 일을 겪게 된다.부모의 재산을 받아서 빛나는 일을 하지 못하면 그 재산을 지키는 창고지기를 하다가 결국 망(亡)한다.부모님을 즐겁게 해드리는 것이 효도(孝道)이며 자신이 빛나는 일을 해서 존경 받는 삶을 살 때 부모님이 아주 즐거워진다.

 

 

돈복(錢福)이 아니라 인복(人福)이 터져야 진짜 복(福)이다.실력이 없는 자가 인복(人福)이 터지면 사람에 치여서 불행해진다.함부로 돈을 좋아해서 안되는 이유는 돈이 들어올 때는 좋지만 사기를 당하거나 빼앗길 때는 피눈물을 흘려야 하며 건강까지 헤치게 된다.

 

 

돈복(錢福)이 터지는 것 보다 인복(人福)이 터져야 진짜 복(福)이며 실력과 내공을 갖춘 자에게만 인복(人福)이 터진다.인복(人福)이 터지면 돈복(錢福)은 저절로 터지므로 부자가 되려면 실력을 갖추는 방법이 외통수인 셈이다.자기 논리로 굳어진 상식의 틀을 깨고 항상 겸허한 자세로 진리의 지혜를 많이 흡수하면 실력과 내공이 쌓여 저절로 문리가 터지게 되어 돈복(錢福)과 인복(人福)이 터진다.

 

댓글과 공감으로 복채를 낸 분들 모두 이타행(利他行)을 하면서 부족한 실력을 갖춰 돈복(錢福)인복(人福)이 팡팡 터지시길 천부경으로 축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