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진로컨설팅

대운별 자녀 학습 지도 방법

심산멘토 2023. 3. 31. 15:17

              대운별 자녀 학습 지도 방법

 


1. 비견 대운

 

◎행동 특징


이때는 부모나 선생님, 친구 등 주위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증대되는 시기이다. 그래서 부모, 선생님, 친구 등 주위 사람들이 인정해 주고 칭찬해 주여만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한다.


반면, 부모가 보수적이거나 강인한 성품인 경우 또는 본인 다른 형제들에 비해 사랑을 덜 받고 있거나 비교당한다고 생각하면,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친구를 통해서 해소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거나 많은 친구들을 사귀면서 해소하려는 경향이 나타난다. 친구들을 사귀기 위해 지나친 자기 과시를 하고 그 결과 씀씀이가 헤퍼지며, 공부에 집중하기보다 친구들과 어울리는 일이 많아진다.

 

◎대처 방안


초년기와 청년기의 비견 대운에는 자녀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잦고 칭찬을 자주 해주며, 주변의 친구나 다른 형제와 비교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 앞에서 자녀의 자존심을 살려주고 복돋 아주는 것이 좋다. 학교에서 선생님들에게도 인정받고 칭찬받는다면 더욱 좋다


이 시기의 비견 대운에는 예술적 끼를 발휘하는 경우가 많다. 운동회, 체육대회, 소풍, 학예회 등 다른 학생들이나 사람들 앞에 나설 기회가 생기면 처음에는 망설이지만 최선을 다한다. 그러므로 어떤 장소에서든 누구 앞에서든 자녀의 자존심을 살려주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상을 받거나 많은 사람들 앞에서 인정을 받으면 스스로 학생의 본분인 공부에 최선을 다하는 경우가 많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비견 대운에는 예민하고 자존심이 매우 강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자녀에게 거리낌없이 대하지 말고 조심스럽게 대하는 것이 좋다. 또 심리학 용어로 강화 즉 칭찬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를 인정해주고, 타인들로부터 시선을 받게 하라.

 

2. 겁재 대운

 

◎행동 특징


부모나 선생님, 친구 등 주위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커지고, 동시에 친구나 선후배들과 어울려 놀기 좋아하는 시기이다. 자신을 내세우고 싶어 하고 인정받고 싶어 하는 시기이므로 칭찬받고 싶은 욕망이 강해진다. 감정이 예민해지고 감수성이 발달한다.

 

◎대처 방법


부모나 주위 사람들에게 칭찬받고 인정받고 싶은 욕망이 강해지는 시기이므로 지속적인 관심을 쏟아야 한다. 자존심을 살려주고 부모가 관심을 기울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친구나 선후배들과 어울려 놀고 싶어 하는 시기이므로 부모가 친구가 되어주면 좋다. 부모가 친구처럼 대화를 나누고 영화나 연극이나 공연 등을 같이 관람하는 것도 겁재 대운에 슬기롭게 대처하는 방법이다. 그 외의 방법은 비견 대운을 참고해서 지도하면 좋다.

 

3. 식신 대운

 

◎행동 특징


식신 대운은 관(官), 즉 관성을 극하는 시기이므로 사주 주인공의 명예욕이나 자손심이 극도로 자제된다. 학문에 대한 열의나 배우고자 하는 적극성이 가장 커지는 시기이다. 육친 대운 중에서 자발적으로 학습에 대한 열의가 가장 크게 발휘되는 시기이다.

 

◎대처 방법


식신 대운에는 부모가 조금만 신경 써주면 자신의 실력을 최대한 발휘한다. 따라서 학문적이 뒷받침을 적극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 당연히 칭찬은 필수이다. 심리학적으로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중에서 강화 즉 칭찬만큼 좋은 것이 없다.


이 시기에는 학습 환경만 잘 조성해주면 자녀 스스로 알아서 학습의욕이 고취되어 열정적으로 배우고자 하므로, 부모가 해줄 수 있는 상황만큼 적극적으로 도와주면 제일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4. 상관 대운

 

◎행동 특징


상관은 관성을 극하므로, 초년기-청년기의 상관 대운에는 관(官) 즉 나서고 싶어 하는 명예욕을 자제시킨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학생의 본분인 학업에 충실해지는 경우가 많다. 어려서 보모의 관심이 부족하였거나 환경이 좋지 않은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학습의욕이 커진다. 식신 대운보다는 자신을 내세우고 싶어 하거나 언어 표현력이 발달하지만, 초년 대운 중에서는 심리가 안정적인 편이다.

 

◎대처 방법


상관 대운에는 부모가 크게 간섭하거나 잔소리하지 않아도 자녀 스스로 학습의욕이 커지므로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만 만들어주면 높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대화를 통해서 아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들어주고, 적극적으로 아이가 원하는 학습 분위기를 만들어주면 좋다.

 

5. 편재 대운

 

◎행동 특징


편재는 재물 즉 돈을 의미하므로 이 시기에는 자녀가 돈을 벌거나 돈을 쓰고 싶어 한다. 40세가 넘은 부모 세대는 돈을 벌러 나간 경우가 많고, 반대로 요즘 아이들은 돈을 쓰는 경우가 많다.


이 시기에는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기질이 생겨나고 사람들과 어울리는 데 적극적이다. 특히 남성의 경우에는 여자친구를 만나고 싶어 하고, 여성들이 주변에 많이 접근한다(여성의 경우는 멋을 부림)

 

◎대처 방법


편재 대운에는 돈을 벌거나 돈을 쓰고 싶어 하므로 이것을 활용하여 글쓰는 대회, 미술대회, 경시대회 등에 나가 상금을 타게 하면 좋다. 부모가 너무 바쁘거나 여유가 없어서 신경 쓰기 어렵다면 시간을 정하여 아르바이트를 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아르바이트는 공부에 전념해야 하는 학생 신분을 감안하여 판단해야 하고 다른 때 보다 용돈을 조금 넉넉히 주는 것이 좋다


이 시기에는 연예계에 진출하려고 하는 경우도 많으니 사주원국에 도화살 즉 예술적 끼가 있는 경우에 한해서 그 분야에 진출시키는 것도 좋다(아역배우,패션모델,헤어디자인너등 경험케 하는 것도 好) 또한 남성에게는 여자가 들어오는 시기이니, 아들에게 여자친구가 생겼다면 집에 초대하여 가족들에게 소개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부모의 동의 아래 여자친구와 둘이서 집과 도서관을 함께 다니면 오히려 좋은 학습 분위기를 만들어질 수 있고 학습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한편 자수성가한 나이 많은 사람들 중에서 초년에 편재 대운이 있었다면 부모복이 없어서 일찍 생계를 책임진 경우가 많다(부모복이 없는 사주로도 많이 본다)

 

6. 정재 대운

 

◎행동 특징


정재 또한 편재와 같이 돈에 해당하므로 이 시기에는 돈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다. 그러다 보니 돈을 쓰고 싶거나 돈을 벌고 싶어진다. 편재 대운에 비해 적극성이나 활동성이 커지는데, 요즘에는 부모복이 있어도 자녀 본인이 풍족하게 쓰고 싶어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가 많다.

 

◎대처 방법


편재 대운과 유사한 상태이므로 각종 대회에 내보내서 상금을 타게 하거나, 연예인의 끼가 있으며 일찍 연예계로 진출하게 하는 것이 좋다. 사주원국에 연예인의 끼가 있는 아이는 대회에 자주 보내 상금을 타면 좋다.


아들이라면 여자친구가 생겼을 때 집으로 초대하여 가족들과 친해질 수 있도록 하고, 집이나 도서관에서 함께 공부하며 서로 공부에 도움이 될 수 있게 하는 것도 좋다.


나이 많은 사람들 중에는 초년 정재 대운에 부모복이 없어서 일찍 생계에 뛰어든 사람들이 많다. 그에 비해 요사이 태어나는 아이들은 부모가 이혼하는 경우도 있고, 보모가 화목하더라도 자녀 본인이 유학을 가서 부모가 기러기아빠나 기러기엄마가 되는 경우가 많다.

 

7. 편관 대운

 

◎행동 특징


편관은 명예에 해당하므로 이 대운에는 자신을 내세우려는 기질이 나타난다. 나이는 어리지만 어른처럼 행동하고 싶어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적극성과 배짱, 욕심이 생겨나고 인정받고자 하는 명예욕이 발동한다.딸이라면 남자친구를 만나고 싶어 하거나 남자친구들의 접근이 많아진다.

 

◎대처 방법


편관 대운에는 자신이 리더가 되고 싶어 하거나 누군가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명예욕이 강해진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학교에 반장 등의 임원으로 활동하는 것이 좋다. 그럴 수 없는 상황이라면 상을 타거나 발표회에 나가서 자신을 내세우는 것이 좋다.


또한 부모가 아들이나 딸에게 스스럼없이 대하기보다는 친구처럼 대해주거나, 실제로는 믿음직스럽지 못하더라도 다 커서 믿음직한 성인이 된 것처럼 대화를 나누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 아들이 다 커서 믿음직스럽다.”, “우리 딸이 부모를 지켜줄 정도로 다 컸다.” 등 자주 대화를 나누고, 손잡고 영화관이나 공연장을 같이 가는 것도 좋고, 같이 팔씨름을 하거나 씨름을 해보는 것도 좋다. 

 

이때는 표시가 나지 않게 져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시기적으로 부모와 자녀 사이에 대화가 부족하거나 갈등이 심할 때에는 자녀가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는 경우가 많은데 너무 질책하면 반항심이 강해진다.


여성에게 편관은 남자를 의미하므로, 딸의 경우에는 남자친구들의 접근이 많아지고 남자친구들과 어울리고 싶어 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남자친구를 집으로 초대하고 같이 공부하면서 좋은 친구로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학습향상 및 심리안정에 좋은 방법이다.

 

8. 정관 대운

 

◎행동 특징


정관은 명예를 상징한다. 적극적으로 나서거나 돌파하는 행동은 부족하지만, 자신의 명예를 소중히 여기고 책임자나 리더가 되고 싶어 하는 마음이 강하다. 평소보다 배짱이나 적극성은 부족할지 모르지만, 가슴 속에는 인정받고 싶은 명예욕이 가득하다.

 

◎대처 방법


정관 대운에는 편관 대운처럼 적극적으로 대화를 나누고 친구처럼 놀아주고 어른이 다 된 것처럼 인정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다만 편관 대운보다는 덜 적극적이므로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드러내지 않는 특성이 있는데, 이때는 부모가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예를 들어, 공연장이나 영화관 등에 손잡고 같이 관람을 가거나 집에서 팔씨름, 씨름 등을 하면서 친구처럼 다정하게 놀아주고 아이가 자연스럽게 자신의 감정을 모두 드러낼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습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가능하다면 반장이나 학교임원 등으로 활동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


딸이라면 남자친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남자친구들이 주변에 많이 모이는 시기이다. 따라서 남자친구를 집으로 초대하여 둘이 건전한 친구로 지내며 부족한 공부를 함께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9. 편인 대운

 

◎행동 특징


편인은 끼 있는 공부를 상징한다. 평소보다 행동의 변화가 두드러지지만 학습의욕은 강해진다. 공부에 대한 열의나 자식을 습득하려는 열정이 넘쳐나는 시기이다. 새로운 것, 새로운 지식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적극적으로 배우려고 한다.

 

◎대처 방법


편인 대운에는 지식에 대한 호기심과 배움에 대한 열의가 커지므로 학습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앉아서 하는 공부도 좋지만, 시청각 교육이나 현장교육 등 다양한 교육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부모나 교사 등 주변에서 학습 환경을 잘 만들어주고 학습의욕을 복돋아주면 공부를 매우 열심히 하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10. 정인 대운

 

◎행동 특징


사주원국에 특별한 문제가 없고 어릴 적 부모가 맞벌이를 하느라 아이를 이 곳 저 곳에 보내 정서적 불안감이 생기지 않는 한, 이 시기에는 안정적이고 차분한 성격이며 배움에 대한 열정이 있다. 주변에서 조금만 관심을 기울여주다면 학습의욕이 강하여 자신의 능력을 크게 발휘할 수 있다. 꾸준하게 자신의 지적 욕구를 채워가고 깊은 욕심이 발휘되는 시기이다.

 

◎대처 방법


정인 대운에는 학습의욕이 강해지고 배움에 대한 열의가 커져서 자발적으로 학습 분위기를 만드는 경우가 많다. 부모나 주변에서 조금만 관심을 기울여주고 학습 분위기를 만들어준다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꾸준하게 노력하는 시기이므로 성적이 꾸준하게 상승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