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경금(庚金) 일주별 성격 직업 적성

심산멘토 2023. 1. 8. 09:08

                                           경금(庚金) 일주별 성격 직업 적성

 

1) 경자(庚子) 일주

 

주체성이 강한 경금(庚金)이 상관을 만났으니 독립적인 능력을 발휘한다.느긋하고 태평스럽게 토론을 즐기는 낙천적인 스타일이며 미래지향적이다.도덕적이고 윤리적인 부분에 크게 개의치 않는다.식상이 강해 사교성은 좋은 반면 재성이 없어서 활동에 비해 결실이 부족하다.두려움이 없고 현재에 안주하는 타입으로 남의 지시에 따르는 종속적인 형태의 일을 싫어하고 자신이 리더가 되어 지시하는 형태의 일을 좋아한다.

 

 

일반 직장의 직원이나 종업원으로 일을 하면 상사나 사장과 마찰이 생겨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므로 전문자유직업이 적합하다. 경자(庚子) 일주 전생에 도사,위인,학자,선비,벼슬을 했을 가능성이 높으며 금수상관격으로 두뇌가 총명하다.경자(庚子)와 경오(庚午) 일주에 미모의 선남선녀가 많으며 일지의 자도화(子桃花)가 오도화(午桃花)를 만나서 자오충(子午沖)을 하는 해에는 남녀 간의 색정(色情)을 주의해야 한다.

 

 

심산멘토가 30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경자(庚子) 일주 중에서 교육자,교사,강사,상담가,언론,방송,외교관,요식업,관리자,운영자 직업이 가장 많았다.

 

 

2) 경인(庚寅) 일주

 

비견 성향이 강한 주체적인 경금(庚金)이 일지와 지장간에 편재와 편관을 만났으니 자기 마음대로 강요하는 스타일이다.남의 지시에 움직이지 않고 자기 판단에 의해 결과를 추구한다.겉모습은 강한 카리스마가 있지만 지장간 편관의 영향으로 내면에는 두려움,불안감,조바심,스트레스가 많고 자신감이 부족하다.감정적이고 성급한 성격으로 손해를 보기 때문에 여유로움과 인내심을 길러야 한다.배려심과 염치가 있고 책임감도 강하며 무자(戊子) 일주와 같이 편재성이 강해 재물에 대한 욕망도 크다.

 

 

일지에 지살을 깔고 있어서 직업이나 재물에 따라 이동수가 많으며 특히 인신충(寅申沖)이 되는 해에 이동수와 변화수가 강하게 나타난다. 지장간에 재관인(財官印)을 모두 갖춘 좋은 구조이지만 재생살(財生殺)과 살인상생(殺印相生) 구조로 성공과 실패의 굴곡이 있다.자수성가형으로 긍정적인 프런티어 개척 정신이 강하고 집착력과 성취욕이 대단하다.활동력이 왕성하며 시작한 일은 끝장을 봐야 직성이 풀린다.호탕한 성격에 풍류를 즐길 줄 아는 의리파로 명예욕이 강한 반면 지구력이 부족하며 아집과 독단을 버려야 한다.

 

 

심산멘토가 30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경인(庚寅) 일주 중에서 관리자,감독,운영자,경찰,군인,교도관,회계사.세무사,무역,레저 관광 직업이 가장 많았다.

 

 

3) 경진(庚辰) 일주

 

일지와 지장간에 편인(偏印)을 깔고 있는 경진(庚辰) 일주는 괴강(魁罡)으로 고집이 대단하고 직관력과 영감이 발달하여 신비한 영역에 관심이 많다.마음 수행,역학,주역,점성술,타로카드 등에 탁월한 역량이 있으며 이론 보다 실제 감각이 뛰어나다.지장간에 정재의 영향으로 현실적이고 구체적이며 실속을 중시한다.또한 정확한 수치와 계산에 능하며 속마음은 70%만 말하고 30%는 감춘다.

 

 

일지에 토(土)를 깔고 있어서 생각이 많고 지장간에 상관의 영향으로 우월감이 발동되어 은근히 자기 자랑을 하려는 심리가 있다.편인의 신비함,정재의 치밀함,상관의 사교성 등이 어우러진 종합적인 심리를 갖고 있다.일대다 보다는 일대일 방식을 선호하며 신유(申酉/겁재 비견)가 공망이라 형제덕이 부족하다. 해수(亥水)가 망신살로 기해년(己亥年)에 진해(辰亥) 원진과 귀문이 작용하여 망신수와 구설수를 주의해야 한다.명예욕,출세욕,재물욕이 강하며 자신에게 이득이 되어야만 일을 하는 이해타산적인 성격이다.

 

 

천성은 정직하고 순수한데 반해 고집이 세고 독선적인 성격 때문에 가족과 주변 사람들을 피곤하게 한다.좋고 싫음이 분명하고 성공과 실패의 굴곡이 크며 반항적인 기질을 교화시켜야 한다.

 

심산멘토가 30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경진(庚辰) 일주 중에서 교육,공직,의약,살생대권작,무관,활인업,정치,상담,언론,운전 직업이 가장 많았다.

 

 

4) 경오(庚午) 일주

 

주체적인 경금(庚金)이 일지와 지장간의 관성(官星)을 만난 경오(庚午) 일주는 규칙을 잘 준수하며 잔꾀를 부리지 않는다.관인상생형의 구조로 원칙과 신뢰를 중시하며 상하 서열이 명확한 조직 직장 생활에 잘 적응한다.융통성이 부족하나 사주 원국에 식상(食傷)이 있으면 융통성을 발휘한다.윗사람의 말은 잘 듣지만 아랫사람의 말은 잘 듣지 않고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준법 정신이 강하고 보수적 성향으로 수용성이 좋다.지장간의 기토(己土)가 경금(庚金)의 뿌리로 약하고 술해(戌亥)가 공망이라 역학 종교 심리 운명 등에 관심이 많다. 경금(庚金)이 입묘가 되는 신축년(辛丑年)과 같이 축토(丑土)가 오는 해나 월에는 축오(丑午) 원진과 귀문의 작용으로 예민해지거나 우울해진다.

 

관살혼잡 등의 극신약 사주는 융통성을 발휘하는 타협 정신을 길러야 하며 시비수를 주의해야 한다.속마음이 곱고 인정도 많으며 배려심과 희생 봉사정신도 따봉이다.개성이 강하여 타협에는 미숙한 편이지만 여자 경오(庚午) 일주는 수완이 좋다.

 

심산멘토가 30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경오(庚午) 일주 중에서 공무원,공기업,교육자,심리상담가,대기업,중소기업,금융,경제,위료계,인테리어,관리자 직업이 가장 많았다.

 

5) 경신(庚申) 일주

 

비겁통기형(比劫通氣形)인 경신(庚申) 일주는 일지와 지장간에 비겁이 강하여 자존심과 카리스마가 짱이다.의리를 중시하는 강직한 성격인데 내면은 순수하며 아군과 적군이 분명하다.故 박정희 대통령과 故 정주영 현대 명예회장이 경신(庚申) 일주로 추진력이 대단하다.지장간에 식신의 영향으로 연구와 궁리를 통해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창조하는 능력이 있으며 강한 고집을 자존감으로 승화시켜야 성공한다.

 

배짱이 강하고 의리를 중시하며 백절불굴의 의지력이 있어서 목표가 정해지면 불도저식으로 밀어 붙인다. 다재다능하고 강인한 정신력의 소유자이다.일지가 역마살로 한 곳에 붙어 있지 못하고 활동 영역을 넓히는 스타일이다.윗사람에게는 바른 말을 잘 하고 아랫사람은 잘 챙겨준다.리더십이 강해 조직을 잘 이끌며 솔직 담백하여 따르는 사람이 많은 정치가 스타일이다.성취욕,자만심,과시욕이 강하고 칭찬에 민감하며 독선적인 성격을 버리고 한 분야에 올인하면 크게 성공한다.

 

심산멘토가 30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경신(庚申) 일주 중에서 정치가,경찰,군인,교도관,운동 선수,기업가,세무,유통,제조업,기술직,특수 사업 직업이 가장 많았다.

 

6) 경술(庚戌) 일주

 

일지에 술토(戌土)를 깔고 있는 경술(庚戌) 일주는 내면이 복잡하고 편인이 강하여 역학,운명,철학 등 신비적이고 초월적인 분야에 관심이 많다.지장간에 겁재의 영향으로 경쟁심과 승부욕이 대단하다.보수적 성향으로 기(氣),오로라,단전 호흡,무속 신앙,종교 등에 흥미를 갖고 있다.경술(庚戌)은 괴강으로 고집이 세며 인묘(寅卯) 공망으로 재물 보다 명예욕이 강하고 공부 욕심과 인내심이 좋다.

 

일지와 묘술합(卯戌合)이 되는 토끼따해에 이성을 주의해야 하며 사술(巳戌) 원진이 되는 뱀띠해에 심리적인 기복과 외로움을 많이 느낀다.축토(丑土)가 경금(庚金)의 묘지이므로 축년(丑年)에 축술형(丑戌刑)이 되어 부부 갈등수를 주의해야 한다.

 

일지 술토(戌土)가 천라지망으로 자존심이 강하여 무시를 당하면 분기탱천(憤氣撐天) 할 수 있으니 감정적인 자제력을 길러야 한다.강기강맹하여 만인을 계도하는 지도자적 자질이 있다.유아독존적인 독선을 경계해야 하며 동업은 불리하다.두뇌회전은 빠르나 잔소리가 많은 편으로 입은 닫고 귀를 열어야 한다.일지가 화개살이고 천문이라 직관력과 영감이 뛰어나다.

 

심산멘토가 30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사주 진로 상담을 했던 경술(庚戌) 일주 중에서 상담가,교육자,강사,역술인,종교인,무관,활인업,법조계,의료계,세무,감사,기계 금속계통 직업이 가장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