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진로컨설팅

오행별 육친별 직업별 사주 구조

심산멘토 2022. 12. 23. 00:21

 

오행별 육친별 직업별 사주 구조

 

2) 오행에 의한 직업분류

 

사주팔자의 월지에 있는 오행을 가장 먼저 참작을 하고 사주에 많거나 강한 오행을 구분하여 분류합니다. 오행은 다섯 가지라는 한정된 종류로 직업과 전공을 분류하는 데는 무리가 있겠지만 우선 큰 단위부터 점점 더 범위를 넓혀가는 방법으로 복식 판단법을 하기 위한 단계나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먼저 포괄적인 의미로 오행으로 사주 주인공과 인연이 있는 직업이나 적성을 알아보겠습니다.

①. 목(木)

건축 / 설계 / 건설 / 주택 / 서적 / 문방구 / 신문사 /의류 / 침구 / 포목 / 디자이너 / 이용원 / 미용실 / 교육/ 종이 / 섬유 / 가구점 / 목재 / 야채 / 청과물 / 정미소 / 식물원 / 화원 / 꽃집 양복점 / 패션 / 임업 / 산림업 / 종묘 / 농원 / 유치원

②. 화(火)

전기 / 전자 / 의사 / 법관 / 정치인 / 통신 / 사진관 / 아나운서 양품점 / 화장품 / 광고업 / 화공약품 / 언론 / 조명기구 / 기자 문인 / 예술가 / 교육 / 주유소 / 전자제품 / 학원 / 반도체 / 홈쇼핑

③. 토(土)

매매 / 알선 / 중계 / 토건업 / 농업 / 부동산 / 군인 / 정육점 외교관 / 골동품 / 장례업 / 도예가 / 목축 / 농산물 / 하우스 축산업 / 경매사 / 숙박업 / 토목 / 공예가 / 석재 / 설비 / 주차장 / 중고차 매매 / 보험

④. 금(金)

공업 / 기계 / 철도 / 조선소 / 자동차 / 정비업 / 중장비 / 보일러 / 철공소 / 총포사 / 금은방 / 시계 / 군인 / 무관 / 치과 / 보석상 / 철물점 / 고물상 / 총포 / 철강 / 정밀금속 / 광업 / 공구

⑤. 수(水)

수산업 / 양어장 / 물장사 / 유흥업 / 무역업 / 목욕탕/ 선박업 / 해운업 / 유통업 / 강사 / 교사 / 야간업소 / 산부인과 / 비뇨기과 / 다방 / 냉동 / 사우나 / 여행 / 물류 / 주류 / 양조장 / 수행자

 

3) 육친에 의한 직업분류

 

월지에 있는 육친이 격국을 결정하므로 가장 힘 있는 오행인 월지를 중심으로 먼저 보고 사주팔자에 많은 육친이이나 강한 육친을 기준으로 판단하여 직업을 해석합니다.

먼저 상업인 사주와 직장인 사주를 구분하고 거기에 육친을 대입하여 판단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단순히 육친으로만 판단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정밀한 진단이 될 것입니다.

감명은 항상 여러 가지 경우를 대입시켜서 복합적으로 판단을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하므로 크게는 상업인과 직장인을 구분하여 육친으로 직업을 분류하는 방법을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업인 사주

상업인 사주는 주로 사주팔자에 재성과 식상으로 업종을 구분하며 나머지 글자들과의 관계로 분류합니다. 월지의 육친은 우선 참작하고 사주팔자에서 가장 강한 육친을 구분하여 분석하고 간섭하는 글자를 관찰하며 형, 충, 합의 작용을 참고합니다.

①. 식신

사주 팔자에 식신이 천간에 드러나 있는 경우는 정신적 상황을 말하므로 교육, 문학, 어학, 음악, 재능 등 교육적인 행위를 의미하고 식신이 지지에 있을 경우는 실제로 기르고 가르치는 행위로서 예술극단, 기술학원, 요식업, 제조업, 생산 등을 의미합니다.

②. 상관

식신과 비슷하지만 주로 기호식품(술, 아이스크림, 빵, 유흥)을 가리키며 남이 망한 자리에서 성공하거나 경매나 부가가치가 높거나 비닐하우스 농사처럼 인위적인 힘을 가한 제조를 말한다. 기획부동산, 술집, 제과점, 화랑, 인테리어, 유흥주점, 경매사, 분양업 등이 있습니다.

③. 정재

사업성이 강하지 않고 고정적인 수입이나 생필품 장사 또는 안정적 사업을 의미하며 매장 장사를 뜻합니다. 슈퍼, 주유소, 신발가게, 속옷판매, 가스판매, 대리점 등이 있습니다.

④. 편재

편재가 강하고 식상이 없으면 유통업을 말하며 단위가 큰 재물이나 넓은 시장, 투기성이 강한재물을 말하며 사업성이 강한 것이 편재이며 증권, 부동산, 투자금융, 무역, 사채업, 도매업, 물류 등이 있습니다.

⑤. 정관

정관이 강하면 본래 직장과 인연이 있지만 재성이 간섭 하면 국가기관이나 큰 기업과 연관된 사업을 의미하므로 매장이나 대리점사업, 조달청 납품 또는 국가 기관이나 대기업 하청등을 합니다. 전자제품 대리점, 백화점 매장, 명품 대리점, 공공기관 하청, 도로포장, 상수도 관리 등이 있습니다.

⑥. 편관

비겁이 많은데 관성이 있어서 제압을 하는 모양은 여러 사람이 하나의 간판을 다는 것과 같다고 하여 체인점사업이 좋다. 정관과 비슷한 경향을 보이지만 큰 기업과 연관된 납품이나 대리점, 체인점 등을 의미한다. 주로 대기업 납품이나 대리점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⑦. 인수

인수가 강하면 임대사업을 의미하며 움직임 없이 재물을 취한다는 뜻으로 노래방, 당구장, 임대업, 창고업, 목욕탕, 찜질방, 영화관, 주차장, 수영장, 커피숍, 수련원, 여관 등이 있습니다.

⑧. 편인

인수와 비슷하며 교육 사업이나 학원, 어린이집 등도 가능하다. 인수와 편인은 문서를 의미하며 인성이 없으면 사업장을 임대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매입하여 사업을 하면 잘 되지 않습니다. 교육사업, 광고업, 문화사업, 수예, 평론, 문필, 화가, 출판사 등이 있습니다.

⑨ 비견

천간에 있을 경우 정신적인 경쟁심이나 승부욕 등을 뜻합니다. 지지에 있을 경우 독립인자로 볼 수 있으며 스스로 독립하여 사업을 운영 할 수 있는 인자로 봅니다. 비겁이 지지에 없으면 독립업이 불가능 하며 동업이나 합자회사가 좋습니다. 비겁은 재성을 극하므로 유통업은 피하는 것이 좋고 주로 본인의 특별한 기술을 가지고 영업을 하는 서비스업이나, 수리, 출장 서비스, 배달 등이 있습니다.

⑩ 겁재

사주에 겁재나 양인이 강하면 전문기술로 사업을 하거나 본인을 크게 도약시킬 수 있는 인자로도 보며 특별한 재능을 의미합니다. 비겁이 많고 관성이 보이면 대리점을 많이 관리하는 사업이나 프랜차이즈를 하여 큰 재물을 모으는 힘이 됩니다. 증권, 부동산, 전당포, 술집, 기술직, 사채, 체육관, 정육점, 횟집 등이 있습니다.

 

(2) 직장인 사주

 

월지(月支)를 중심으로 강한 육친을 분석하고 간섭하는 글자를 관찰하고 형, 충, 합의 작용을 참고합니다. 직장인 사주는 주로 관성과 인성으로 직업을 구성하며 나머지 글자들의 간섭으로 구별합니다.

 

①. 정관

 

정관이 천간에 있는 경우 중앙 공무원이나 기업은 본부에 근무 하는 것으로 봅니다. 정관이 지지에 있는 경우는 지방 공무원이나 공사기관으로 봅니다. 정관과 인성이 가까이서 소통하고 있으면 관리자나 임원으로 성공합니다.

 

②. 편관

 

편관이 천간에 있는 경우 대기업이나 특수직 또는 별정직 공무원으로 봅니다. 지지에 있는 경우 지방 공무원이나 대기업의 지사로 봅니다. 편관이 식신이나 상관과 같이 있으면 선거를 통한 권력을 갖는 것으로 보아서 의원이나 자치단체장등으로 봅니다.

 

③. 인성

 

인서이 있고 강하면 글과 학문이 직업에 관여하며 편인은 전문자격으로 봅니다. 인성은 결재권을 의미하므로 높은 자리를 말하며 관성과 인성이 함께 소통하면 감투가 높습니다. 사주에 관성만 있고 인성이 없으면 승진과 관계가 없는 연구직이나 교사직이 좋다.

 

 

4) 직장인 사주

 

(1) 관성과 인성의 관찰

 

가. 관성이 있고 인성이 가까이서 소통하는 경우

나. 관성과 인성이 떨어져 있는 경우

다. 관성이 있고 인성이 없는 경우

라. 관성이 없고 인성이 있는 경우

 

 

5) 상업인 사주

 

(1) 식상과 재성의 관찰

 

가. 식상이 가까이서 재성을 생하는 경우

나. 식상과 재성이 떨어져 있는 경우

다. 식상이 숨고 재성이 노출된 경우

라. 재성이 숨고 식상이 노출된 경우

 

 

6) 간섭인자로 직업분류

 

(1) 관성과 식상이 함께 있는 경우

국정원, 특수기관, 법무부, 국회의원, 감사원, 선출직 명예 등

 

(2) 관성과 비겁이 함께 있는 경우

무관, 스포츠, 특수직, 교사, 강사, 체육, 레포츠, 변화 없는 조직

 

(3) 관성과 인성이 함께 있는 경우

교육, 언론, 방송, 행정, 공무원 등 임원급 이상으로 출세한다.

 

(4) 관성과 재성이 함께 있는 경우

금융, 재무, 서무, 총무, 경리, 회계, 세무, 심사진급에 유리

 

 

7) 실제 직업으로 분류

 

(1) 의료계에 종사할 명

관성에 인성이 관여하여 자격, 인허가, 문서를 갖는 직업인 경우

관성에 식상이 관여하고 형살이 있는 경우

양인이 있고 인성이 관여하는 경우

 

(2) 법조계에 종사할 명

관성이 뚜렷하고 인성이 소통 되어 있는 경우

재, 관, 인이 뚜렷하고 소통 되어 있는 경우

사주팔자에 삼형살이 있고 관성이 뚜렷한 경우

 

(3) 예능계에 종사할 명

식신이나 상관이 왕하거나 많은 경우

가 상관격에 상관이 아름다운 경우

신강사주에 식상이 투간된 경우

 

(4) 교육계에 종사할 명

인성이나 식상이 왕하거나 많은 경우

인성이나 식상이 길신인 경우

관성이 뚜렷하고 강한 경우

 

(5) 관계에 성공할 명

관성과 인성이 소통되어 있는 경우

관성이 재성의 도움을 받고 인성에 소통한 경우

신강하고 관성이 유력한 경우

 

(6) 제조업으로 성공할 명

식상이 재성을 가까이서 돕고 있는 경우

식상이 강하거나 많은 경우

양인이 있는 경우

가공이나 조립에 잘 맞는 형살이 있는 경우

 

(7) 유통업으로 성공할 명

재성이 뚜렷하고 인성이 있는 경우

유통업에 잘 맞는 재성이 강한 경우

 

(8) 임대업으로 성공할 명

인성이 뚜렷하고 재성이 있는 경우

인성이 많고 대운이 방해하지 않는 경우

 

(9) 무역업으로 성공할 명

명조에 토(土)가 없거나 수(水)가 많은 경우

명조에 巳와 亥가 있는 경우

 

(10) 중계업에 성공할 명

사주팔자에 토(土)가 많은 경우

사주팔자에 합(合)이 많은 경우

 

(11) 요식업으로 성공할 명

식신과 재성이 가까이서 합을 하고 있는 경우

식신이 왕하고 재성이 있는 경우

 

(12) 유흥업으로 성공할 명

사주팔자에 수(水)가 많은 경우

상관과 재성이 합을 하고 있는 경우

상관이 투출되고 재성을 돕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