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오행(五行) 다자법(多字法) VS 육친(六親) 다자법(多字法)

심산멘토 2022. 11. 16. 06:53

오행(五行) 다자법(多字法) VS 육친(六親) 다자법(多字法) 

 

          오행(五行) 다자법(多字法)

 

 

 

[木多]

 

木은 曲直이므로 유연성, 융통성, 어집니다. 긍정적, 장수, 직업적으로는 학자, 작가(無에서 有를 만들어 내니까) 기획, 광고, 발명. 토가 약해지니 재물운은 약합니다. 비위가 약하고 화토 운에 발전합니다. 木多 하면서 火가 없으면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습니다.

 

 

 

 

[火多]

 

세속적, 명예 추구, 화려함, 명랑, 쾌활, 성급, 예의, 신체에서는 윗쪽(머리)으로 커짐, 직업적으로는 사업가, 정치인, 방송인. 火多하면 土가 無用이 됩니다. 여자가 화일주에 토다하면 자식의 잉태가 어렵습니다. 土가 水를 극하기 때문입니다.

 

 

 

 

[土多]

 

중재력, 타협을 잘합니다. 지지에 토가 많으면 묘고가 많으므로 돈을 땅에 꼭꼭 묻어두어 부자가 많습니다. 하지만 육친상으로는 상실의 인자도 됩니다. 질병의 양상도 좀 복잡합니다. 고질병. 직업적으로는 토목, 농업, 브로커, 중매. 수(水)가 약해지므로 신장, 방광, 생식기 계통의 질병.

 

 

 

 

[辰戌丑未가 많으면]

 

진술축미는 이중성, 표리부동. 그 속에 물 혹은 불을 감춰두고 토인 것처럼 위장합니다. 이는 삶의 방식, 재주의 다양성을 의미합니다. 또한 일종의 편집성이고 압력이기도 합니다.

 

 

 

[金多]

 

혁명성, 의리, 군인기질, 시비를 즐기고 타협이 부족합니다. 직업적으로는 무관, 외치 행정(외무), 요식, 유흥, 금융. 목이나 머리(頭部)가 약합니다.

 

 

 

 

[水多]

 

융통성, 지혜, 밤의 논리, 표리나 주거 변동, 직업적으로는 행상, 무역, 외교, 밤에 돈이 들어오는 일(숙박,유흥), 약물 중독, 우울증, 지나치면 음란.

 

금수가 약한 남자는 결실이 없습니다. 목화가 약한 남자는 결실이 더딥니다.이는 팔자 해석에 중요한 논리입니다.

 

                                 

                        육친(六親) 다자법(多字法)

 

 

비견多-분배나 경쟁의 논리에 강합니다. 승부욕, 경쟁심, 운동을 좋아합니다(동작이 빨라야 사니까). 직업적으로 도둑, 군인, 깡패. 처자의 풍파가 많습니다. 일찍 만난 배필은 인연이 약합니다. 여자는 소실, 재취.

 

 

 

 

겁재多- 경쟁을 넘어 약탈의 논리, 배신의 세월(하거나 당한다). 큰 재물을 당겨오는 힘.

 

 

 

 

식신多- 다재다능.헛수고,실속부족,유흥,소비지출 과다. 관성을 용납않으니 백수. 호랑이 없는 삶이므로 역동성 부족.

 

 

 

 

상관多  놀이, 유흥, 생산, 제조, 무법, 범법, 초법, 건강 요소는 부족, 여자는 유산 자주 발생. 직업적으로 남이 자식 키우는 환경, 남편의 번영 요소 부족.

 

 

 

 

편재多  딱 맞는 무대가 없으니 이곳 저곳 전전. 어떤 장에서는 벌고 어떤 장에서는 잃으니 투기성. 초가삼간 살아보고 대궐집 지어보고. 인수를 허무니 모와 인연이 박하고 학문에 장애. 처첩으로 인한 화 초래. 처의 활동성이 강함. 처 도움으로 성공.

 

 

 

 

정재多  다처면 무처. 처첩의 인연에 애로. 일지 편재면서 정재가 있으면 가장 비극적. 이런 사람은 항상 다른 여자에게 눈길. 특히 결혼이 빠르면 부부 인연이 불안. 결혼이 늦으면 여러 여자를 전전함으로써 이런 문제 해소. 일지 정재에 편재를 갖고 있으면 행복.

 

 

 

 

편관多  행동에 제약이 많음. 비굴하거나 잔인. 인수로서 잘 소통되지 못하면 사환, 급사, 하급 공직 등 일은 많고 보상은 적은 형태의 직업. 노가다격. 남편덕의 치우침.

 

 

 

 

정관多  피곤한 인생. 일이 많음. 직장의 변동 많음. 결혼이 늦어야 남편덕이 안정적.

 

 

 

 

편인多  성격 장애, 진취성 약화(식상을 약화시키므로). 직업적으로 자격증, 인허가. 공부 능력은 있으나 활동성은 떨어짐.

 

 

 

 

 

정인多  어른들로부터의 혜택은 있으나 성장에 장애(어른들이 쪼물락 거리면 잘 안 큰다). 배우자 선정에 제약. 지나친 도덕성으로 행동에 제약. 학문에 유리. 자기 중심 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