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일주(日柱)와 시주(時柱) 해석 방법 연구(硏究)

심산멘토 2022. 11. 7. 14:49

                                    일주(日柱) 해석 방법 연구(硏究)

 

월지(月支)가 사회적인 환경으로 미혼자에게 중요하다면 일지(日支)는 가정적인 환경으로 기혼자에게 중요하다.월지와 일지가 형충(刑沖)이 되면 많은 변화와 변동이 발생한다.반면에 월지와 일지가 삼합(三合) 구조이면 많은 힘을 받게 된다.신자진(申子辰) 삼합(三合)이더라도 월지에 왕지(旺支)인 자(子)가 있으면 자신감이 생겨서 당당해 진다.반면에 월지가 인월(寅月)이고 일지가 신금(申金)이면 인신충(寅申沖)이 되어 월지의 인월(寅木)이 자신감이 없고 변화무쌍하다.

 

 

년주와 월주는 자신이 선택할 수 없지만 일주와 시주는 자신이 선택할 수 있다.일지(日柱)는 본인과 배우자 자리이므로 형충(刑沖)이 되면 배우자 간에 문제가 발생한다.월지와 일지의 구조가 불량하면 사회 활동은 잘 하는데 집에만 들어오면 돌변하여 찬바람이 쌩쌩 부는 경우가 많다.일주(日柱)가 세운(歲運)과 충(沖)을 하면 마음이 불안하고 답답하며 천극지충(天剋地沖)을 하는 해에는 갈등이 생기고 당면한 문제가 많이 발생하므로 일을 벌리지 말고 은인자중 해야 한다.

 

 

일지(日支)가 형충(刑沖)이 될 때 배우자 갈등은 물론 자식이 속을 썪인다.특히 자녀가 재성운(財星運)인 해가 되면 재극인(財剋印)이 되어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고 이성 친구,게임 등에 관심이 많으며 일탈행동을 많이 한다.가령,일지(日支)가 충(沖) 하는 날에 자녀가 가출했다면 일지(日支)가 합(合)이 되는 날에 대부분 돌아온다.또한 부부나 자녀가 원진살(怨嗔煞)과 귀문관살(鬼門關殺)이 강하면 갈등 구조이므로 함께 붙어서 사는 것보다 주말 부부처럼 떨어져서 사는 것이 좋다.

 

 

일지(日支)가 충(沖)을 하는 시기에는 분위기도 전환할 겸 힐링을 위하여 국내나 해외 여행을 다녀오는 것이 좋다.또한 일지(日支)가 충(沖)을 하는 날에는 컴퓨터가 고장나거나 소지품을 파손,분실하는 경우가 생긴다.월지와 일지가 합(合)이 되거나 일지와 시지가 합(合)이 되는 사람은 사교성이 좋고 정이 많으며 자기 주장보다 타인의 말을 잘 들어준다.반면에 지지(地支)에 충(沖)이 많으면 싸움닭과 같이 전투 태세를 갖추고 있으므로 함부로 건드리지 말고 칭찬을 해 주는 게 약이다. 

 

 

사주(四柱)에 합(合)과 충(沖)과 형(刑)은 많아도 탈이고 적어도 탈이며 2~4개 정도 있는 것이 좋다.합(合)과 충(沖)과 형(刑)이 너무 많으면 태어날 때부터 몸이 병(病)이 들은 경우이며,합(合)과 충(沖)과 형(刑)이 거의 없으면 5대운과 6대운에 큰 어려움이 발생한다.지지(地支)가 음양(陰陽) 끼리의 육합(六合)이 되면 공적(公的)으로 처리해야 할 일을 사적(私的)으로 처리하여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시주(時柱) 해석 방법 연구(硏究)

 

시주(時柱)는 일간(日干)에 종속되어 있는 자식이므로 일간(日干)의 영향력을 많이 받는다.시주(時柱)는 일간(日干)이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미래와 희망 사항이며 아직까지 실현되지 않은 꿈과 비젼이다.앞으로 자신이 선택하고 바꿀 수 있는 자리로 명퇴나 퇴직 등으로 1차적인 사회적 활동이 멈추고 제 2의 창업,귀농,귀촌 등 아직 경험해 보지 못한 미지의 세계로 볼 수 있다.

 

 

자신에게 앞으로 다가 올 대운(大運)이 아스팔트길과 같은 상승운(上昇運)인가 비포장 도로와 같은 하락운(下落運)인가를 분석하여 시주(時柱)와 연결시켜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세운(歲運)이 30% 정도의 영향력이 있다면 대운(大運)은 70% 정도의 큰 영향력을 끼친다.시지(時支)가 목적지인데 공망이거나 형충(刑沖)을 당하면 목적지가 달라져서 직업이 바뀌는 경우가 많다. 

 

 

시주(時柱)는 내가 도움을 주면서도 노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리로 자녀,손주,제자,부하 직원 등을 의미한다.시대가 변하면서 자식이 효자가 아니라 연금과 보험이 효자이며 무자식 상팔자라는 말이 회자(膾炙)되고 있다.시주(時柱)는 자신만이 사용하는 은밀한 공간으로 서재,교회,절,성당,모임 등을 뜻하기도 하며 기대심리,가능성,배려심 등도 시주(時柱)를 통해서 나타난다.월지와 일지가 충(沖)이 되면 부모 형제 간에 의(義)가 상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또한 일지와 시지가 충(沖)이 되면 자신과 자녀들 간에 화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시주(時柱)가 형충(刑沖)이 될 때는 자식,손자,제자,거래처,부하 직원 등 아랫사람에게 사건이 발생하고 일이 지체된다.남자 사주의 시주(時柱)에 관성(官星)이 강하면 부모가 자식에게 쩔쩔 매고,여자 사주의 시주(時柱)에 식상(食償)이 강해도 부모가 자식에게 쩔쩔 맨다.

 

 

운명론(運命論)을 맹신하지 말고 자신의 삶을 열심히 살면 사주(四柱) 보러 갈 일이 없도 없어진다.남에게 나의 운명(運命)을 묻기 시작하면 의지력이 떨어져서 더 이상 성장하지 못 한다.부족한 내공(內功)을 갖춰 스스로 인생을 개척해 나가야지 혹세무민하는 사이비 술사에게  의지하면 그 사람의 꼬봉이 된다.임시방편으로 당장에는 도움이 될 것 같지만 계속 남에게 의지하면 구렁텅이로 빠지게 되므로 사주(四柱)는 최고의 전문가에게 한 두 번 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

 

 

미래(未來)는 사주(四柱) 보다 갖춘 실력이 더 중요하다.자신과 인연(因然)이 되는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잘 지내다 보면 양질의 좋은 지식을 공유하게 된다.사주(四柱)에 매달린다고 삶이 좋아지지 않으며 자신의 삶은 스스로 노력한 만큼 좋아지는 법이다.아무리 나쁜 사주(四柱)를 가지고 태어났더라도 혼신을 다해 노력하는 사람의 미래는 장밋빛 인생처럼 활짝 열린다.진리의 지혜를 많이흡수하여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빛나는 삶을 살면 자신과 가족이 잘 되며 돈과 재물은 저절로 들어온다.

 

심산 진로컨설팅과 함께 하시는 분들 모두 어렵고 힘든 시기에 용기 잃지 마시고 힘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