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축미충 인신충 묘유충 진술충 사해충 작용력

심산멘토 2022. 7. 27. 20:04

축미충 인신충 묘유충 진술충 사해충 작용력

 

丑ㅡ>未(축미충)

축미충은 자오충과 조금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역시 부딪히는 변화양상이 드러나는데요, 자오충이 드러나는 변화라면 축미충은 내부적인 공간의 변화양상을 많이 보이곤 하죠.

내부적인 충돌에 의한 변화이지만 오행의 기운상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이려는 혁신적인 양상을 많이 갖습니다.

寅<ㅡ申(인신충)

화살표의 양상을 보면 신금이 인목을 치는 양상을 띠고 있네요.​

일단 변화를 보인다는 것은 충의 일반적인 변화인데요, 자오충이 지속성을 갖는다면 인신충은 급격하고 갑작스런 변화를 보이더라도 지속성이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패턴을 갖습니다.

변화의 정도는 인신충뿐만 아니라 옆의 다른 글자들을 잘 봐야합니다. 수기운이 있어서 통하게 되는지, 화기운이 있어서 금성분을 제어하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체크해야합니다. ​

 

卯<ㅡ酉(묘유충)

주로 공간적인 환경적인 변화양상을 지금까지 체크했다면 묘유충은 공간적이고 환경적인 양상이 마무리되고 시간적인 패턴의 변화양상을 설명합니다. 역시 인신충과 마찬가지로 금생수, 수생목의 수기운이 필요한지, 유금이 화성분의 기운을 받아들여 적절한 통제와 조화의 원리를 추구하는지 살피는 것이 필요합니다.

辰<ㅡ>戌(진술충)

진술충은​ 다른 충과 다르게 지장간(진:을계무 술:신정무)을 보면 양쪽 모두가 공격하고 공격받는 쌍충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쩌면 가장 변화양상이 적고 서로가 피해를 보는 것이라고도 보고 개고이론에 대한 바탕이 되기도 하나 저는 그다지 중요하고 관심있게 보고 있지는 않습니다.

 

 

巳<ㅡ亥(사해충)

 

사해충은 변화양상이 미래적인 양상을 많이 띠며 수평적인 수직적인 변화, 시간과 공간을 아우르는 전반적인 변화수가 드러남이 일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