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산멘토의 新패러다임 격국론(格局論)
격국(格局)은 천간과 지지를 함께 보아야 한다.천간을 중심으로 보는 것이 격(格)이고 지지를 중심으로 보는 것이 국(局)이다.격(格)의 의미는 지위,인품,자격,품격 등을 나타내며 정신적인 사회 활동이다.사주에서 격(格)이 잘 짜여져서 성격(成格)이 된 사람과 격(格)이 제대로 짜여지지 않은 파격(破格)이 된 사람의 비율이 비슷하다.
격이 성립되어 성격이 된 경우에는 그 격을 중심으로 진로 적성을 판단하면 된다.반면에 파격이 되었을 경우는 발달,과다한 오행과 육친을 중심으로 강점지능을 분석하여 진로 적성을 판단하면 된다.격국(格局)은 일반격과 특수격을 합쳐서 총 40~50개 정도로 많은데 20개 정도만 제대로 알아도 고수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
일반격 VS 특수격
격국(格局)은 일반격과 특수격으로 나뉘는데 일반격에는 10정격이 있다.10정격은 건록격,양인격,식신격,상관격,편재격,정재격,편관격,정관격,편인격,정인격 등이다.비견격과 겁재격은 틀리며 건록격과 양인격이 맞다.건록은 12운성상 록지에 해당하며 일간에게 비견에 해당하는 것이 월지에 있을 때 건록이라 한다.
비견의 용도는 년일시주에 있으며 건록의 용도는 월지에 있다.건록이 있는 사람은 정관과 같이 반듯하고 당당하며 일을 소신껏 추진한다.건록은 건실하고 공익을 위해서 활동하며 봉록을 받는 스타일이다.또한 겁재는 정재를 겁탈한다.반면에 양인은 정재를 겁탈하지 않는다.양일간(陽日干)에 자오묘유 왕지(旺地)가 월지에 있을 때 양인(陽刃)이라 한다.가령,갑목 일간이 월지에 묘목,병화 일간이 월지에 오화,경금 일간이 월지에 유금,임수 일간이 월지에 자수가 있을 때 양인(陽刃)에 해당한다.
양인격은 대중적이고 발산적이며 대외적인 리더십과 보스 기질을 가지고 있으며 칼을 찬 형상으로 카리스마가 대단하다.비견 겁재를 격(格)으로 삼으면 일간(日干) 주도가 안되고 타인 주도가 뙤므로 비견 겁재는 격이 아니며 성격을 나타낸다.
갑목(甲木) 일주가 인월(寅月)에 태어나면 건록이며 묘월(卯月)에 태어나면 양인이 된다.한 사람의 사주에 격(格)은 없을 수도 있고,1개 일수도 있고,2개 일수도 있고 여러 개 일수도 있는데 어느 것이 주체가 되느냐가 중요하다.일반격인 10정격 외에 특수격인 외격,종격,편격,변격,잡격 등 듣지도 보지도 못한 듣보잡격 까지 합치면 40~50개의 격(格)이 있다.
일반격에 해당하는 10정격이 90% 이상이고 종격 등의 특수격은 10% 미만이다.종격(從格)은 일간(日干)을 버리고 종(從)하는 세력으로 따라가는 것으로 사람에 비유하면 입양(入養)과 같다.양일간(陽日干)은 인성(印星)이 하나만 있어도 종(從)하지 않고 세력을 쫓아 가지 않으므로 종격(從格)이 거의 없다.음일간(陰日干)은 눈치를 보고 다른 세력을 추종하는 경향이 있다.종격(從格)을 함부로 보면 안되며 종격(從格)이 되는 명확한 기준이 있어야 한다.
합화격(合化格)은 합해서 변하는 것이다.일간(日干)이 옆에 있는 월간이나 시간과 합했을 때 합화격(合化格)이 되며 일간이 년간과 합할 경우에는 합화격(合化格)이 아니다.합화격(合化格)은 식상이 강한 종아격,재성이 강한 종재격,관성이 강한 종살격,인성이 강한 종강격,비겁이 강한 종왕격(전왕격) 등 6개가 있다
종왕격(전왕격)은 목(木)이 강한 곡직격,화(火)가 강한 염상격,토(土)가 강한 가색격,금(金)이 강한 종혁격,수(水)가 강한 윤하격 등 5개가 있다.합화격(合化格)과 종격(從格)을 합하면 총 11개이다.종격(從格)에서 파생된 종세격(從勢格)은 일간이 힘이 전혀 없으면서 관성과 재성이 강해서 재생관을 하는 경우를 말한다.
종격(從格)이나 합화격(合化格)이 되려면 다섯 가지의 까다로운 성립 조건이 있다.첫째,일간이 종(從)하는 오행의 계절이어야 하며 합화 해서 변하는 오행이어야 한다.가령,일간 병화가 병신합수가 되려면 월지의 계절이 반드시 해자축월(亥子丑月)이어야 한다.둘째,지지(地支)가 방국,삼합 등의 국(局)을 이루어야 하며 종격이나 합화격은 세력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세력의 결합인 방국이 사회적,정신적 결합인 삼합 보다 우선이다.가령,해자축(亥子丑) 방국이 신자진(申子辰) 삼합 보다 새력이 강하다는 의미이다.
셋째,종(從)하거나 합화(合化) 하는 오행이 천간에 투간,투출 되었을 때 종격과 합화격이 성립된다.가령,병신합수(丙辛合水)가 성립되려면 해자축월(亥子丑月)에 임계수(壬癸水)가 천간에 있어야 한다.넷째,진종격(眞從格)이 되려면 거스르는 오행과 육친이 없어야 한다.가령,병신합수(丙辛合水)로 종(從)하려면 수(水)을 극하는 토(土)가 없어야 한다.다섯째,뿌리가 없는 무근(無根)이어야 한다.가령,병신합수(丙辛合水)로 종(從)하려면 지지에 사오미(巳午未)와 인오술(寅午戌)이 없어야 한다.
진종격(眞從格) 사주는 상승운과 하락운에 관계 없이 어떤 운(運)이 와도 어려움을 잘 극복한다.하지만 가종격(假從格)은 운(運)의 흐름에 따라 신세를 비관 하는 등 인생의 굴곡이 크게 나타난다.이 밖에도 특수격에는 양기성상격,삼기성상격,천원일기격 등이 있다.양기성상격은 두 가지 오행만으로 이루어진 경우이다.다만,두 가지 오행의 세력이 균형이 있으면 진격(眞格)으로 긍정적이나 균형이 맞지 않으면 가격(假格)으로 부정적이다.
삼기성상격은 일간(日干)을 중심으로 비식재,인비식,관인비 구조가 차례 대로 되어야 하며 중간에 특정 오행이 비어 있으면 삼기성상격이 아니다.천원일기격은 천간이 모두 갑갑갑갑(甲甲甲甲)과 같이 한 가지 오행으로 이루어진 경우이다.
순환상생격은 년월일시가 갑병무경(甲丙戊庚)과 같이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으로 상생을 해주는 경우이다.양기성상격,삼기성상격,천원일기격,순환상생격으로 짜여진 사주는 길흉화복과 피흉취길에 유리한 구조로 인생의 큰 굴곡이 없는 평탄한 삶의 주인공이 많다.
명리학(命理學)의 사제(師弟) 인연(因緣)은 천복(天福)
명리산(命理山)의 정상(頂上)을 정복(征服)하여 고수(高手)가 되려면 멘토(Mentor)를 잘 만나야 한다.책(冊)을 보고 배운 일반 지식(知識)을 전달하는 선생(先生)은 많은데 책(冊)을 보지 않고도 진리(眞理)의 지혜를 전수하는 내공(內功)을 갖춘 훌륭한 멘토(Mentor)는 찾기가 쉽지 않다.직접 상담을 하거나 강의를 통해서 질의응답으로 검증할 수 있으며 질문을 회피하거나 강의를 이해하기 어렵다면 선생(先生)이다.아는 것이 많다고 상담과 강의를 잘 하는 것이 아니며 알기 쉽게 설명하여 이해시킬 수 있어야 고수(高手)이다.
내담자나 수강생을 계산적으로 대하거나 열정이 부족하면 선생(先生)이고 한결같이 혼신을 다해 깨우쳐 주면 멘토(Mentor)이다.사주 명리학(四柱 命理學)은 사람의 운명(運命)과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설(說)하는 활인 학문(活人 學門)이므로 내공(內功)을 갖추는 것이 멘토(Mentor)의 조건이다.부단히 사람 공부와 사회 공부와 인성 공부와 마음 수행 공부로 내면의 질량(質量)을 갖추면 저절로 문리(文理)가 터진다.실력이 있는 사람은 강의 경력 뿐만 아니라 수 많은 실전 상담 노하우와 경륜으로 상대를 감동시킬 수 있어야 한다.
스승과 제자는 단순히 지식만 주고 받는 관계가 아니라 코드가 맞고 존경심이 우러나올 정도로 확실한 인간미가 있어야 한다.명리학(命理學)의 일반 지식으로 굳어진 학(學)과 술(術)의 시대는 이미 옛날이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硏究)하여 진리(眞理)의 법(法)을 장착한 창의적인 자기 목소리가 필요하다.제자는 스승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겸손한 자세가 있어야 청출어람(靑出於藍)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명리학(命理學) 공부를 잘 하는 비결은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가야 재미와 가속도가 붙기 때문에 시간의 숙성이 필요하다.
명리학(命理學)의 정석(定石)이 된 연해자평(淵海子平)과 자평진전,적천수,궁통보감과 같은 역학(易學) 3대 고서(古書)들은 기본 과정을 공부한 다음에 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명리학(命理學)은 육친(六親) 과정까지는 독학(獨學)이 가능하지만 격국(格局)과 용신(用神)과 통변(通辯) 과정은 독학(獨學)으로 한계에 부딪히므로 훌륭한 멘토(Mentor)의 도움이 필요하다.다른 학파의 이론은 틀리고 자신만의 관법만 옳다고 주장하는 사람을 경계해야 하는 이유는 다양한 관법을 두루 섭렵해야 나중에 참과 거짓을 정확히 판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주 진로 상담은 활인업(活人業)이므로 자신과 인연이 되는 사람을 목숨과 같이 소중히 여기고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겠다는 가치관과 명분이 확고해야 한다.훌륭한 스승과 제대로 된 제자가 사제(師弟)의 인연(因緣)이 되는 것은 천복(天福)이다.명리학(命理學) 공부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공부의 목적이 분명하지 않기 때문이다.노년에 소일거리 삼아 용돈이나 벌기 위해서 공부를 하게 되면 명분이 부족하므로 얼마 가지 못해 회의감을 느끼고 그만 두게 된다.재주나 요령으로 너무 빨리 정복하려 하면 길을 잃고 헤매게 된다.
사도(私道)와 편법(偏法)이 아닌 정도(正道)와 정법(正法)으로 가야 하며 산전 수전 공중전을 다 겪은 풍부한 경험으로 인생의 참맛을 느껴야 한다.명리학(命理學) 공부는 멀고도 험한 길이므로 숱한 시행착오를 경험하지 않고 사주(四柱)를 논(論)한다는 것은 어불성설((語不成說)이다.선무당이 사람 잡는 사이비(似而非)인 셈이다.명리학(命理學)을 몇 년 동안 배우고도 통변(通辯)을 제대로 못하는 이유는 잘못 배웠기 때문이다.사주 명리학(四柱 命理學) 공부에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며 열정과 간절함에서 명리(命理)의 꽃이 활짝 핀다.
심산 진로 컨설팅과 함께 하시는 분들 모두 훌륭한 스승과 제대로 된 제자가 사제(師弟)의 인연(因緣)으로 실력이 일취월장(日將月就)하여 명리학(命理學)의 꽃을 활착 피우시길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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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적성 비밀코드》
우리는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적성에 맞는 않는 전공을 선택한다든지, 나의 성향과 맞지 않는 회사에 입사하게 되기도 한다. 그리하여 휴학이나 자퇴를 선택하거나 잦은 이직으로 힘들어하기도 한다. 저자는 교육자로서 학생들의 시행착오와 방황을 줄이고, 많은 사람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기 위하여 《진로적성 비밀코드》를 집필했다.
진로적성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의 지평을 열기 위해 '매일 5시간 연구, 5시간 강의, 5명 상담'이라는 슬로건을 내 건지 어언 30년. 그동안 교육 현장에서 몸소 체득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득 담았다. 《진로적성 비밀코드》는 어두운 거리에 등불이 되고 험한 파도가 치는 바다에 등대 같은 존재가 될 것이다.
모든 사람은 내면에 다섯 마리의 용을 품고 산다고 한다. 이 책을 통해 내면에 잠재되어 있던 용을 정확히 찾아 행복한 인생을 맞이하길 바란다.
목차
프롤로그
Ⅰ내 사주 알아내기
1. 사주명식 읽는 법
2. 음양오행
3. 천간(天干)
4. 지지
5. 지장간
6. 근묘화실(根苗花實)
7. 상생상극
8. 육친
9. 합(合), 충(沖), 형(刑)
10. 12운성
11. 12신살
12. 대운과 세운
13. 점수 계산법
14. 용신(用神)ㆍ희신(喜神)ㆍ기신(忌神)ㆍ구신(仇神)ㆍ한신(閑神)
15. 통근(通根), 투간(透干), 투출(透出)
16. 격국(格局)과 십정격(十正格)
심산 칼럼 1 2021년 신축년(辛丑年) 대한민국 국운(國運)
Ⅱ진로적성의 비밀코드
1. 내 적성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2. 명리로 적성을 알 수 있는 원리
3. 오행으로 알아보는 기질과 진로적성
4. 육친(六親)으로 알아보는 기질과 진로적성
5. 오행별, 육친별 기질과 진로적성
6. 신살(神殺)로 알아보는 기질과 진로적성
7. 용신(用神)에 따른 직업적성
8. 직업별(職業別) 사주 구조상 특징
9. 60갑자 일주별(日主別) 기질과 진로적성
10. 학생 입시 진로적성 판단법
심산 칼럼 2 사주(四柱)의 근본 원리는 무엇인가?
Ⅲ학생 진로 & 성인 사주 컨설팅 사례
1. 취학 전 아동의 숨은 끼와 선천 재능 계발
2. 초, 중, 고등학생의 입시와 진로적성 컨설팅
3. 대학생과 취업 준비생의 진로·직업 컨설팅
4. 직장인, 사업가, 일반인의 사주·진로상담
Ⅵ사주와 진로에 대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1. 좋은 사주와 나쁜 사주는 따로 있는 건가요?
2. 사주풀이는 왜 사람마다 다른가요?
3. 쌍둥이 사주는 어떻게 봐야 하나요?
4. 이직과 직업 변동 시기는 언제인가요?
5. 명리학을 쉽게 공부하는 지름길은 무엇인가요?
6. 시험 합격운과 취업운을 어떻게 알 수 있죠?
7. 출생 시간을 모를 때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심산 칼럼 3 어려움이 풀리지 않는 3가지 이유
Ⅴ막힌 운도 돌아가게 해주는 개운법
1. 오행별 질병과 용신 개운법
2. 수승화강(水昇火降) 100세 건강 개운법
3. 삼재(三災)와 사고 관재구설수 개운법
4. 간여지동(干與地同) 사주의 운명 개운법
5. 관상(觀相)과 성형(成形) 수술 개운법
에필로그
출판사 서평
《진로적성 비밀코드》는 사람이 태어남과 동시에 갖게 되는 사주팔자를 통해 비밀과 같은 진로적성의 암호를 풀어내고 있다.
한국 교육의 메카라고 하는 서초동과 대치동 그리고 안양과 군포 같은 신도시에서 직접 유명 학원을 운영했으며, 성공한 진로 컨설팅 사례가 20여 건이 되는 등 저자가 체득한 실전 테이터를 토대로 집필한 책이기에 신뢰성이 높다.
또한 기존의 어려운 명리학 이론을 우리 생활에 맞게 여러 상황과 접목하여 풀었기에 명리학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친절하면서도 흥미로운 책이 될 것이다.
[진로적성 비밀코드] 작가님을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
심산(深山) 이민호 원장은 심산 입시 진로 컨설팅 대표,학생 입시진로 & 성인 사주진로 상담,명리적성학 강의,MBC TV 뉴스투데이 방영,심산 진로컨설팅 카페와 유튜브 운영자. 태림(太林) 윤남경 선생은 연세대학교 의류학과 졸업,뇌코칭 전문 트레이너 자격증, 명상 심리상담 연구,심산 입시 진로 컨설팅 수석 연구원,진로 컨설턴트,명리적성학 강사로 활동 |
[진로적성 비밀코드], 집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적성에 맞지 않는 전공을 선택하여 휴학,자퇴,반수,편입,검정고시 등의 시행착오를 겪는 학생들과 진로 고민으로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어야겠다는 교육자로서의 사명감으로 집필하게 되었습니다.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지적(知的)으로 가장 도움을 줄 주면서 ‘나를 비우고 남을 채워주는 삶’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
[진로적성 비밀코드] 집필 과정이 궁금합니다. |
심산 원장과 윤남경 선생이 공동 집필하다 보니 끊임없이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으며 기존의 어려운 명리학 이론을 현대의 여러 상황과 접목하여 독자들을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굉장히 신경을 썼습니다.공동 집필을 통해 ‘혼자 꾸는 꿈은 꿈에 지나지 않지만 함께 꾸는 꿈은 이루어진다’는 말이 진리임을 깨달았을 만큼 융합의 힘이 시너지 효과를 얻었습니다. |
저자가 소개하는 [진로적성 비밀코드]? |
진로적성의 새로운 지평을 열기 위해 ‘매일 5시간 연구,매일 5시간 강의,매일 5명 상담’이라는 슬로건 아래 30년 동안 교육 현장에서 몸소 체험한 실전 경험과 노하우가 숙성되어 그윽한 맛을 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진로적성 비밀코드’는 ‘어두운 거리에 등불이 되고,험한 나루에 배’와 같은 훌륭한 나침반 역할을 할 것입니다. |
[진로적성 비밀코드]의 독자가 될 분들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
모든 사람은 내 안에 5마리 용(龍)을 품고 산다고 합니다.그 용(龍)이 인문학적,수학적,과학적,예체능적,기술적 재능 등이 될 수도 있겠죠.이 책을 통해 여러분의 안에 숨어 있는 5마리의 용(龍)을 정확히 찾을 수 있길 바랍니다.新지식인들의 마중물이 되기 위해 항상 겸손한 자세로 여러분과 함께 상생(相生)하고자 하오니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
[진로적성 비밀코드], 다른 책과 차별성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큰 차별성이 있습니다.심산(深山) 원장님은 우리나라 교육의 메카라고 할 수 있는 서초동과 대치동,그리고 안양과 군포 신도시에서 30년 동안 유명 학원을 운영하면서 입시 강의와 진로 컨설팅을 하고 있는 입시와 진로 교육 전문가입니다. 이 책에 수록된 20여명의 진로 컨설팅 사례도 직접 상담을 했던 실전 데이터이므로 신뢰성이 매우 높습니다. |
앞으로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이 남긴 발자취가 더욱 새롭게 빛날 수 있도록 앞으로 新패러다임 명리적성학 교재도 기초편 심화편 실전편 등 시리즈로 공동 집필하여 출간할 예정입니다.또한 ‘진로적성 비밀코드’와 ‘新패러다임 명리적성학‘ 책으로 온라인 동영상 강의와 오프라인 현장 강의를 통해 실력있는 후학들을 많이 양성할 계획입니다. |
[진로적성 비밀코드] 책을 출간하셨습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진로적성 비밀코드’가 완벽한 책이라 말하기는 어렵지만 진심과 노력과 정성을 가득 담은 책입니다.이 마음이 고스란히 전해져서 여러분들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심산 원장과 공동 저자로 동고동락하며 헌신적으로 많은 도움을 준 윤남경 선생에게 진심으로 고마움을 전하며 그동안 흘린 땀과 노력의 결과가 좋은 결실을 맺기를 축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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