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묘형(子卯刑)
자(子)와 묘(卯)는 모두 왕지(旺地)에 해당하여 서로 화합이 잘 안 된다.왕지(旺地)는 다른 오행을 잘 생(生)하지 않는다.자묘(子卯)는 상형(相刑)에 해당하여 서로를 형(刑)을 하기 때문에 본래의 모습을 유지하기 어렵다.오행이 태과하거나 조후가 잘 맞지 않을 때 형(刑)이 생긴다.또한 금목상쟁(金木相爭)이나 수화상쟁(水火相爭)으로 대립되거나 악살(惡殺)이 있으면 살기(殺氣)가 뻗쳐서 흉(凶)한 일이 발생한다.가령 사주에 자묘형(子卯刑)이 있는데 수기운(水氣運)이 과다하면 수다부목(水多浮木)이 되어 묘목(卯木)이 물에 떠서 썪어버린다.
자(子)와 묘(卯)의 형상은 어둠속의 도화로 새엄마와 자식의 결합에 비유된다.조후가 맞지 않고 살기(殺氣)가 뻐치는 자묘형(子卯刑)과 같은 악운(惡運)에 미투(Mee Too) 운동과 같은 구설수에 휘말리게 되어 나락으로 떨어진다.또한 자묘형운(子卯刑運)과 흉신(凶神)끼리 합(合)이 되는 형살운(刑殺運)에는 예측 불가능한 부정적인 일들이 많이 발생한다.남녀 애정사 문제를 비롯하여 교통사고,수술수,부모 형제 불화,부부 갈등이 발생한다.
또한 형살(刑殺)이나 삼형살(三刑殺)이 뻗칠 때는 약물 중독,신세 비관,알콜 중독이 되거나 주색잡기(:酒色雜技)에 빠져 방탕한 생활을 한다.형살운(刑殺運)에는 비뇨기나 생식기 질환 등 건강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뿐만 아니라 형살운(刑殺運)에는 애경사 날짜를 택일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 명절이나 부모님 생신 등에 참석할 때는 술을 과하게 마시지 말아야 하며 엉덩이가 무거우면 탈이 생기므로 일찍 헤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진합(子辰合)
지지합(地支合)은 육합(六合)과 삼합(三合)이 대표적이다.육합(六合)은 개인적이고 애정사의 결합이고 삼합(三合)은 사회적이고 공적인 목적의 결합이다.천간에 임계수(壬癸水)가 있으면 지지에 신자진(申子辰) 삼합(三合)은 천간의 수(水) 오행을 향한다.생왕묘지(生旺墓地) 계통별 삼합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며 왕지(旺地)가 합이 되면 실질적이고 확실한 변화가 일어난다.
가령,자수(子水)가 있는데 진토(辰土) 묘지운(墓地運)이 와서 자진합(子辰合)이 되면 더 이상 확장하지 않고 하던 일이 마무리 된다.가령 월지나 일지에 오화(午火)가 있는 사람은 2018년 무술년(戊戌年)에 술토(戌土)가 오면 새로운 일을 벌리지 않고 안정을 추구한다.반면에 진토(辰土)가 있는데 자수(子水) 왕지운(旺地運)이 오면 세력이 있는 실력자를 만난 형태로 재계약,재개발,재수,재혼 등 과거에 경험한 일을 다시 시도하려고 한다.
또한 년월일시가 오미자인(午未子寅)일 경우에 진토 입묘운(辰土 入墓運)이 오면 일지와 자진합(子辰合)이 된다.이 때 자진합(子辰合)은 물이 넘치는 것이 아니며 물을 잠시 보관하는 것이므로 물이 양이 많아졌다고 보면 안 된다.그 밖에 자수(子水)와 사화(巳火)와의 관계는 수극화(水剋火)가 잘 안되며 자수(子水)의 생각이 사화(巳火)를 통해 드러난다.오화(午火)와 해수(亥水)와의 관계도 수극화(水剋火)가 잘 안 되며 무리없이 잘 어울린다.
자오충(子午沖)
충(沖)이 발생하는 조건은 금목(金木)과 수화(水火)가 상쟁(相爭) 하는 경우이며 토(土) 오행 끼리의 충(沖)은 붕충(朋沖)이므로 토충(土沖)은 지장간(支藏干) 끼리의 충(沖)을 잘 해석해야 고수다.충(沖)은 역마살의 작용을 하기도 하며 충(沖)을 하면 원래의 모습에서 변한다.충(沖)이 있으면 민첩하고 불안정한 반면 합(合)이 있으면 느리고 낙천적이다.충(沖)이 되면 있는 것이 없어지기도 하고 없는 것이 생겨나기도 한다.
충(沖)은 나쁘고 합(合)은 좋다는 주장은 단식 판단의 오류이다.하지만 일지(日支)을 충(沖) 하면 대체로 부정적인 일이 발생한다.가령,무진(戊辰) 일주인 사람이 진술충(辰戌沖)이 되면 배우자나 건강상 부정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다.또한 정해(丁亥) 일주인 사람이 기해년(己亥年)에 사해충(巳亥沖)이 되면 배우자 불화로 이혼할 수도 있다.반대로 이혼한 사람은 일지가 충(沖)이 되는 세운(歲運)에 재혼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고급 통변에 해당한다.
육합(六合)을 충(沖)할 때는 개인적으로 친한 것이 깨지는 반면에 삼합이 충(沖) 할 때는 사회적인 모임이 깨지거나 재산 분할 등이 이루어진다.자오충(子午沖)은 음양(陰陽)이 극(極)에 달한 상태의 충(沖)이므로 정신적인 문제가 발생한다.가령 사주 원국이 자오충(子午沖) 구조인데 대운이나 세운에서 자오충(子午沖)이 거듭 되면 신경이 예민해 지고 감정 기복이 커지므로 조울증과 우울증을 주의해야 한다.
자오충(子午沖)이 있으면 변화가 많은 사람이다.음양(陰陽)이 바뀌는 자오충(子午沖) 대운에는 외국과 거래하는 사업이 생기는 등 외국에 갈 일이 생긴다.사오미(巳午未)가 강한 사주에 자수(子水)가 와서 자오충(子午沖)을 하면 화(火)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불이 꺼지지 않고 오히려 물이 불에 흡수된다.가령 병오(丙午) 일주는 2020년 경자년(庚子年)에 자오충(子午沖)이 되어도 화(火)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불이 꺼지지 않는다.
사주 월일시가 자인오(子寅午) 구조일 경우는 자오충(子午沖)이 먼저 일어 난 후에 인오합(寅午合)을 하므로 충(沖)의 작용력이 약해진다.또한 사주 월일이 오자(午子)일 경우는 일지가 월지를 충(沖) 하기 때문에 가정사로 인해 사회 생활이 방해를 받게 된다.반면에 사주 월일이 자오(子午)일 경우는 월지가 일지를 충(沖) 하기 때문에 사회적인 일로 인해 가정사가 방해를 받게 된다.사주 진로를 정확하게 통변하기 위해서는 단식 판단은 금물이며 신강 신약,위치,투간,투출,육친,격국,용신,기신,발달,과다,고립,완충 작용 등을 정교하게 분석해야 한다.
지식의 에너지는 엄청난 질량(質量)의 에너지이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을 지식으로 채우면 바른 분별력이 생겨서 남에게 당하지 않고 살 수 있다.무릎 꿇고 빌면서 기복하여 성불을 바라는 비굴한 삶을 살던 시대는 옛날이며 이제는 깨어나서 지식의 힘을 갖춰야 한다.종교 시설에 가지 않아도 인터넷이나 유튜브 동영상에서 진리의 지혜를 흡수하면 내공이 차고 밀도가 생겨서 저절로 문리가 터진다.기도하고 수련한다고 내공(內功)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바르게 갖추면 자연의 힘은 스스로 동(動)하며 앞으로는 인간이 곧 신(神)인 인본시대가 열린다.
사주(四柱)만 봐주는 사주쟁이는 큰 도움이 안되므로 인생의 방향을 바르게 이끌어 주는 훌륭한 멘토를 만나야 한다.자신의 모자라는 부분을 짚어주고 공부를 가르쳐 줄 도반을 찾아야지 사주(四柱)로 길흉화복(吉凶禍福)만을 아는 것은 너무 수준이 낮은 버전이다.타고 난 사주(四柱)는 나쁘게 나올 수 있지만 노력하는 바에 따라 좋게 만들 수 있으므로 비굴하게 살지 말고 당당하게 살아야 한다.사주쟁이에게 자신의 운명(運命)을 함부러 맡기지 말고 진정한 멘토를 만나야 빛나는 인생을 살 수 있다.
'☞명리학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세력 양식 & 간지 달력 (0) | 2021.01.14 |
---|---|
겁재(劫財)와 양인(陽刃)의 차이점 (0) | 2021.01.13 |
탐재괴인(貪財壞印) 미투(ME TOO) (0) | 2021.01.11 |
이혼 하는 사주와 안하는 사주 (0) | 2021.01.11 |
축토(丑土) VS 축월(丑月) VS 축대운(丑大運) 연구(硏究) (0) | 2021.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