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2021년 신축년(辛丑年)의 일간별 운세

심산멘토 2020. 12. 22. 01:37

심산멘토의 2021년 신축년(辛丑年)의 일간별 운세

 

 

 

youtu.be/xvCnqC9GLOE

 

 

신축년의 축토(丑土)와 일간(日干)과의 관계

 

축토(丑土)와 일간(日干)과의 관계를 알려면 12운성,지장간,조후,천간으로 변환한 육친(六親)을 잘 살펴야 한다.지지의 축토(丑土)는 지장간의 본기가 18일간 머물고 있기 때문에 천간의 기토(己土) 영향력을 가장 많이 받는다.축월(丑月)은 1년 중에서 가장 추운 시기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양기(陽氣)가 꿈틀거린다.축월생(丑月生)이 천간에 갑목이나 병화가 있으면 지장간의 양기(陽氣)가 더 활발하게 움직인다.축월생(丑月生) 중에 재벌이나 부자가 많고 크게 출세한 사람들이 많은 이유는 성공에 대한 야망이 원대하기 때문이다.

 

 

진술축미월(辰戌丑未月)은 여러 가지 기운이 섞여 있는 잡기월(雜氣月)로 지장간의 육친 중에 어떤 것이 핵심 작용을 하는가를 잘 살펴야 한다.지장간과 같은 오행이 천간에 나타날 때(癸~癸)는 투간(透干)이라고 하고,지장간과 오행은 같고 음양이 다른 오행이 천간에 나타날 때(癸~壬)는 투출(透出)이라고 한다.진술축미월(辰戌丑未月)은 묘지(墓地)의 역할이 가장 잘 나타난다.

 

 

12운성상 진술축미(辰戌丑未)에 입묘(入墓) 되어 작용력이 약화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신유 임해(辛酉 壬亥)는 진토운(辰土運)에 입묘(入墓) 되고,을묘 병사 무(乙卯 丙巳 戊)는 술토운(戌土運)에 입묘(入墓) 되고,정오 경신 기(丁午 庚申 己)는 축토운(丑土運)에 입묘(入墓) 되고,갑인 계자(甲寅 癸子)는 미토운(未土運)에 입묘(入墓) 된다.양간과 음간의 12운성을 같이 보면 안 되며 각각 다르게 해석해야 한다.

 

 

12운성으로 보면 축토(丑土)는 정오 경신 기(丁午 庚申 己)의 묘지(卯地)이다.또한 축토(丑土)는 병화,무토,신금의 묘지(卯地)가 아니라 양지(養地)에 해당하여 잘 태동하게 해주므로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20~30년 전에는 12운성 이론만 가지고 사주를 감명하여 유명인의 반열에 오랐고,미아리 관법이 족집게 도사로 통하던 시절이 있었지만 격세지감(隔世之感)이다.합충(合沖)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신살(神殺)이며 혹세무민(惑世誣民)의 도구로 사용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

 

 

갑목(甲木)과 축토(丑土)와의 관계

 

 

갑목(甲木)이 축토(丑土)를 만나면 관대지(冠帶地)이자 정재이며 천을귀인이 된다.12운성을 자유자재로 심화 응용할 줄 알아야 고수이다.지지의 축토(丑土)는 천간의 기토(己土)로 변환되므로 갑목이 정재와 갑기합(甲己合)이 되므로 재물에 대한 소유욕이 크게 생겨서 모험심이 발동한다.기토(己土)는 실용성과 소유욕이 강하며 축토(丑土)도 이와 비슷한 속성을 갖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2021년 신축년(辛丑年)이 되면 추상적으로 겉돌던 갑목(甲木) 일간의 생각이 구체적으로 바껴서 가게를 오픈하거나 확장하는 등 적극적으로 변한다.갑목(甲木) 일간에게 축중 신금(丑中 辛金)은 지장간에 3일간만 머무는 중기에 해당하므로 정관(正官)을 잘 활용할 수 없다.하지만 갑목(甲木) 일간이 축토(丑土)가 있으면서 천간에 경금이나 신금이 투간 투출 되면 벽갑인정(劈甲引丁)으로 관성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또한 갑목(甲木) 일간이 천간에 병화가 있으면 식상(食傷)의 작용으로 큰 재성(財星)도 얻을 수 있다.

 

 

갑목(甲木) 일간이 축월(丑月)에 태어나면 사람은 좋은데 몸이 아프거나 건강상 문제가 있지만 천간에 병화(丙火)가 있으면 양호하다.12운성 양간은 순행하고 음간은 역행하는 원리는 해와 달의 순환 원리와도 같다.하지만 12운성 이론 중에서 잘 맞지 않는 음간의 경우에는 통근,투간,투출로 힘의 세기를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신살론(神殺論),격국론(格局論),용신론(用神論)을 넘어 발달론(發達論),과다론(過多論),고립론(孤立論) 등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하여 과학명리(科學命理)로 나아가야 한다.

 

 

 

축토(丑土)와 무토(戊土) 일간(日干)

 

 

무토(戊土) 일간이 천간에 임계수(壬癸水)가 있고 축월(丑月)에 태어나면 설산(雪山)의 형상이다.눈 덮힌 설산(雪山)은 아름답지만 지극히 외롭고 고독한 산이므로 도인(道人)의 경지에 올라야만 외로움을 극복할 수 있다.그러므로 천간에 목화(木火) 오행이 있어야 하며 특히 갑목(甲木)과 병화(丙火)가 둘 다 있으면 귀격(貴格)이다.무토(戊土)와 병화(丙火)가 축토(丑土)를 만나면 12운성의 양지(養地)이므로 조용한 가운데 안정을 취하게 되며 축토(丑土)는 무토(戊土)에게 천을귀인이 된다.

 

 

무토(戊土)가 축토(丑土)에 뿌리를 내리기가 쉽지 않은 이유는 축토(丑土)는 꽁꽁 언 동토(冬土)로써 금고(金庫)이기 때문이다.무토(戊土)와 축중 계수(丑中 癸水)가 무계합(戊癸合)이 되지만 그 효과는 거의 없다.축월 무토 일간이 축술형,축미충,축오 원진이 되면 파란과 우여곡절이 많다.무토 일간이 인신충(寅申沖)이 되면 산이 흔들리는 형상으로 큰 어려움이 따른다.축월(丑月) 무인(戊寅) 일주에 인시(寅時) 출생자인 박근혜 전 대통령도 인신충(寅申沖)이 되는 병신년(丙申年)에 탄핵되었다.

 

 

축토(丑土)와 기토(己土) 일간(日干)

 

기토(己土)는 자체가 습한 땅인데 축토(丑土)까지 있으면 활용이 잘 안 되어 큰 문제가 생긴다.재물을 탐하는 세속적인 일보다는 정신적인 일을 하는 게 좋으며 축월 기토 일간은 병화(丙火)가 절실하다.또한 축월 기토 일간이 천간에 임계수가 있으면 스케이트장이,눈썰매장,스키장 사업을 하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축월 기토 일간이 천간에 정화(丁火)가 있으면 특용 작물 등 남들이 잘 안 하는 특이한 일로 성공한다.

 

 

기토(己土)는 축토(丑土)의 묘지(墓地)이며 축토 지장간(癸辛己/편재 식신 비견)이 식신생재가 잘 되므로 실용성이 강하다.기토(己土)는 생활력이 강하고 자기 색깔을 잘 드러나지 않으며 수용성이 강하다.기축(己丑) 일주는 수줍음이 많고 고집이 센 편으로 자기 주장을 굽히지 않는다.기축(己丑) 일주는 소화기,위장,자궁,알레르기,아토피,피부 질환 등의 건강 관리에 신경써야 하며 출산 양육에 애로가 따른다.

 

 

축월 기토 일주는 꽁꽁 얼어 있기 때문에 일을 성급하게 서두르면 안 되며 봄을 기다리는 느긋한 마음으로 스텝 바이 스텝(Step By Step)이 필요하다.축월 기토 일주는 초년기와 청년기에 고생을 많이 하고 중년기와 장년기에 발복하는 대기만성형이 많다.축월 기토 일주가 천간에 병정화(丙丁火)가 있으면 괜찮은 집안 출신으로 볼 수 있다.

 

 

축토(丑土)와 경금(庚金) 일간(日干)

 

경금(庚金) 일간(日干)에게 축토(丑土)는 고지(庫地)이면서 천을귀인이다.경금(庚金)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열기가 강한 정화(丁火)이다.축월(丑月) 경금(庚金) 일간(日干)에게 정화(丁火)에 갑목(甲木)까지 있으면 甲庚丁(갑경정) 조합의 벽갑인정(劈甲引丁)이 되어 사회 활동을 하는데 매우 유리하다.병화(丙火)만 있고 정화(丁火)와 갑목(甲木)이 없으면 자수성가형이다.축월 경금 일주는 젊어서 고생하고 말년에 발복한다.

 

 

축토(丑土)와 신금(辛金) 일간(日干)

 

축월(丑月) 신금(辛金) 일간(日干)은 병화(丙火)로 녹여서 임수(壬水)로 씻어야 한다.계수보다 임수를 더 좋아하며 지지에 사화(巳火)나 오화(午火)가 있으면 값어치가 있는 보석이 된다.신금(辛金)이 축토(丑土)에 통근할 수는 있지만 신약하여 통근을 못해도 그 자체로 완성품이므로 통근 여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반면에 신금(辛金)은 토다금매(土多金埋)를 주의해야 한다.토가 많으면 수목(水木)이 있어야 능력을 발휘한다.

 

 

토인성(土印星)이 강한 신금(辛金)은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으며 예민하고 정확하다.또한 토인성이 수식상을 토극수로 견제하므로 지적(知的)인 척을 잘 하는 반면 잠이 많고 게으른 편이다.축월 신금은 사교성을 길러야 하며 까다롭고 잘 삐지며 뒷끝 있는 성격을 부드럽고 여유로운 성격으로 바꿔야 한다.해자축월생인 신금 일주가 천간에 계수가 있거나 수기운이 강하면 따뜻한 정을 그리워하기 때문에 이성을 밝힌다.

 

해자축월생인 신금 일주가 조후가 맞지 않으면 주색잡기를 좋아하며 술을 마시면 술주정을 하는 경우가 많다.해자축월생인 신금 일주가 병정화가 약하면 건강상 고지혈증,심장,시력,혈액 순환,생리통,수족 냉증 등 잔병치레를 주의해야 한다.신금 일간은 인물이 좋고 잘 생긴 만큼 지적(知的)인 일을 해야 하는데 인물값을 못 하면 큰 어려움이 온다.신금 일간은 기독교와 천주교 보다는 불교나 마음 수행 공부가 좋다.

 

 

 

축토(丑土)와 임수(壬水) 일간(日干)

 

 

임수(壬水) 일간의 축토(丑土)는 병화(丙火)로 녹여야 잘 써먹을 수 있다.축월 임수 일간이 천간에 임계수가 있고 목화가 약하면 분리 공포 경험 등으로 어릴 적 환경이 불리하다.천간에 목화가 강하면 집안이 좋고,두뇌가 총명하며 환경적으로 좋은 집안이다.임수는 축토의 쇠지이므로 금수가 강하면 고독하고 팍팍한 삶을 살며 활동력이 떨어진다.

 

 

축월 임수가 조후가 맞지 않으면 미혼모,결손 가정,장애,병 질환에 약하다.축월 임수는 꽁꽁 얼어붙은 물이기 때문에 뜨거운 물을 갑자기 부으면 깨져 버리므로 어떤 일을 할 때 성급하게 서두르면 실패하는 스타일의 대기만성형이다.축월 임수에게 갑목,병화,무토가 있으면 따봉이다.축월 임수의 진로 적성에 맞는 직업은 육영 사업,고아원,복지원,요양원 등 활인업이 적합하다.

 

 

축토(丑土)와 계수(癸水) 일간(日干)

 

 

축월(丑月)와 계수(癸水) 일간(日干)에게는 병화(丙火)가 구세주이다.계수(癸水)는 병화(丙火)의 햇볕을 가리지만 조후가 급하여 병화가 와야만 상승운으로 변한다.축월(丑月) 계수(癸水)는 겉과 속이 다른 이중적인 성격자가 많고,고집이 센 편이다.특히 축월 계축 일주는 관대를 깔고 있어서 왕고집이다.축월(丑月) 계수(癸水)가 목화 기운이 약한 해자축월생,해자축 방국,신자진 삼합 등으로 수기운이 강하면 매우 외롭고 고독하며 우울증을 주의해야 한다.

 

 

축월(丑月) 계수(癸水) 일간(日干)은 축중 계수의 뿌리가 있어서 능력이 있다.하지만 조후가 맞지 않고 금수가 강하면 주색잡기에 빠져서 패가망신 하는 경우가 많다.계축 일주는 백호살에 정인에 해당하는 경금이 입묘(入墓) 되어 성격이 괴팍하며 화가 나면 완전 뚜껑이 열려서 폭력성이 나오므로 마음 수행을 많이 하는 도인(道人)의 삶을 살아야 한다.축월(丑月) 계수(癸水)가 조후가 맞지 않으면 주색잡기에 잘 빠지며 혈관 질환과 혈압을 주의해야 한다.

 

 

축월(丑月)은 절기상 소한에서 대한으로 가는 가장 추운 계절로 활동력이 둔화되며 축시(01:30~03:30분)도 가장 추운 시간이다.축토(丑土)는 겉은 음기(陰氣)이지만 속은 양기(陽氣)가 작용하고 있으며 새로운 시작을 위한 준비 기간이다.속으로는 자신감이 있지만 겉으로는 잘 드러내지 않으며 외부에 대한 경계심이 많다.진술축미(辰戌丑未)는 접목 대운으로 다른 대운에 비해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특히 축미(丑未) 대운에 변화가 가장 크며 인생의 터닝포인트 시기이다.

 

 

월지나 일지에 축토(丑土)나 자수(子水)가 있으면 경계심이 있는 반면에 겁도 많다.의심을 하면서도 팔랑귀가 되어 부적이나 굿의 유혹에 넘어가거나 사기를 당할 염려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사업을 할 때는 육체적이고 시끄러운 업종 보다는 정신적이고 조용한 업종이 적합하다.교육,상담 계통이나 난방기 등 보온 관련 사업을 하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축시(丑時)는 도둑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간으로 월지나 일지에 축토(丑土)가 있으면 불법 행위를 하는 경향이 있다.

 

 

월지나 일지에 축토(丑土)가 있으면 재물의 창고에 해당하여 부동산 부자가 많다.축월생(丑月生)이 화(火)가 있으면 조후가 맞아 소통이 잘 되지만 화(火)가 없으면 문제가 발생한다.축토(丑土)의 지장간에 날카로운 신금(辛金)으로 인해 공격성이 강하므로 하극상을 주의해야 한다.평소에는 온화하지만 화가 나서 뚜껑이 열리면 크게 폭발한다.특히 축오(丑午) 탕화살을 깔고 있거나 축토(丑土)가 있는데 운(運)에서 오화(午火)가 와서 축오(丑午) 원진이 되면 싸움닭이 된다.

 

 

축토(丑土)는 소에 해당하며 소의 특성은 평소에는 순하지만 뿔이 있어서 들이받는 속성이 있다.또한 항상 이를 갈며 되새김질을 하는 것은 전생의 업인 카르마의 상징으로 마음속에 맺힌 원한이 많다.월지나 일지에 축토(丑土)가 있는 사람은 마음 수행을 많이 해서 평생 도(道)를 닦는 도인(道人)의 마음으로 살아야 한다.자기 성격과 습관을 바꾸지 않는 자기만의 독특한 세계가 있으며 고집이 세다.마음속에 원한을 담아두지 말고 내면의 질량(質量)을 갖추면 크게 성공한다.

 

 

월지나 일지에 축토(丑土)가 있으면서 화(火)가 있으면 직장이나 모임에서 핵심 역할을 하며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대기만성형이다.하지만 화(火)가 없으면 박근혜 전 대통령과 같이 웃음이 거의 없고 내면이 고독하며 삶의 굴곡이 크다.축토(丑土) 지장간에는 계신기(癸辛己)가 있으므로 토생금과 금생수를 해서 수생목으로 가려고 한다.또한 지장간의 계수(癸水)는 깨끗한 물로 정수기나 정화조와 같고 마중물에 비유할 수 있다.기토(己土)의 역할 보다 계수(癸水)의 역할이 크다.

 

 

지지에 축토(丑土)가 있는 사람이 천간에 목화(木火)가 있으면 활발한 활동으로 능력을 펼칠 수 있는 반면 목화(木火)가 없으면 야망은 크지만 소극적으로 움츠러든다.축(丑) 대운에는 하던 일을 정리하고 새로운 일을 꿈꾸게 되어 직업 변동,결혼,이혼,유학,이민 등으로 과거와 단절하고 미래를 향한다.축(丑) 대운은 묶여 있는 형상이므로 특기와 노하우가 없이 사업을 시작하면 실패한다.건강상 허리 디스크,위장병,소화기 계통,우울증,교통 사고,자연 재해를 주의해야 한다.

 

축토(丑土)와 지지(地支) 관계 연구(硏究)

 

 

축(丑) + 자(子)

 

축(丑)과 자(子)가 만나면 육합과 방국이 된다.지지(地支)에 축(丑)과 자(子)가 있는 경우는 천간에 목화(木火)가 있으면 좋고 다른 지지에는 인목(寅木)이나 사화(巳火)가 있으면 좋다.오화(午火)가 있으면 축오(丑午) 원진이 되기 때문에 불리하다.축(丑) + 자(子)의 구조에서 자(子)는 부모와 선생을 의미하고 축(丑)은 자식과 제자를 의미한다.축(丑)과 자(子)는 서로 의지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강한데 축미충(丑未沖)이나 자미(子未) 원진 등으로 육합(六合)이 깨질 때는 배신과 분노가 일어나므로 기대가 큰 만큼 실망도 크다.

 

 

자축합(子丑合)과 오미합(午未合)이 있으면 대인 관계가 돈돈하고 코드가 잘 맞으며평생 절친이 되어 부모 형제 관계 보다도 더 가깝게 지낸다.자축합(子丑合)은 한밤중의 합(合)이기 때문에 드러내지 않고 조용하며 충(沖)으로 깨지면 실망했다가 다시 합(合)이 되면 틀어졌던 사이가 회복된다.사주에 축(丑)이 있는데 오미운(午未運)이 오면 축오 원진과 축미충으로 불리하며 축토(丑土)는 자수(子水)를 많이 의지하므로 자수(子水)가 오는 게 좋다.

 

 

축(丑) + 축(丑)의 관계는 한랭하고 축축하여 불리하다.축(丑)이 중복된 사주는 조후가 급하여 반드시 화(火)가 있어야 하며 화(火)가 없다면 차선책으로 목(木)이 있어야 한다.사주에 축(丑) 축(丑)이 2개 있으면 빛을 다 흡수해 버리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사건 사고가 발생하며 위암 등 건강상에 문제가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축(丑) + 인(寅)

 

축(丑)과 인(寅)은 목극토(木剋土)의 관계가 아니라 축토(丑土)가 인목(寅木)에게 수기(水氣)를 전달해 주므로 계획한 일을 실행하는데 도움을 준다.축(丑)과 인(寅)은 겉으로는 목극토(木剋土) 형태이지만 속으로는 암합(暗合)을 하므로 결합이 잘 된다.지장간의 본기(甲己合) 중기(丙辛合) 여기(戊癸合)가 모두 합(合)을 하고 있기 때문에 배우자나 자식 등 상대방에 대한 애착이 매우 크다.축(丑)과 인(寅)이 있으면서 화기운(火氣運)이 있으면 전문가로 크게 성공할 수 있다.

 

사주에 축(丑)만 있고 인(寅)이 없으면 활용을 못하지만 축(丑)과 인(寅)이 있거나 대운과 세운에서 인목(寅木)이 오면 상승운(上昇運)이 된다.축(丑)이 있을 때 인목(寅木)이 오면 활발한 활동을 하게 되지만 인(寅)이 있는데 축(丑)이 오면 활발한 활동이 일어나지 않고 간섭과 집착만 하기 때문에 크게 좋을 게 없다.축토가 인목을 생해주는 축생인(丑生寅)은 수생목(水生木)의 상생 관계이므로 목극토(木剋土) 작용은 일어나지 않는다.

 

 

축(丑) + 묘(卯)

 

축(丑) + 묘(卯)는 뿔로 사이를 벌린다는 의미의 격각(隔角)으로 목생화가 안되고 금극목(金剋木)이 되어 불리하다.사주에 묘목(卯木)이 있는데 축토운(丑土運)이 오면 금극목(金剋木)으로 묘목의 싹이 잘려나가므로 하는 일에 제약이 따른다.묘목(卯木)은 축토(丑土)에뿌리를 내리기 힘들다.왜냐하면 축토(丑土) 지장간에 신금(辛金)이 있기 때문이다.축(丑)과 묘(卯)의 격각(隔角)은 같은 자리에서 딴 생각을 하는 동상이몽(同牀異夢)과 같다.

 

축(丑)과 묘(卯)가 있는 사주에 금수(金水)가 강하면 불리하며 화(火)가 있으면 유리하다.이와 같이 조후(調候)에 물리가 터져야 바른 통변(通辯)이 가능하며 조후(調候)를 간과한 채 용신(用神) 찾기에 몰두하는 것은 글자풀이에 불과하며 10년을 공부해도 제자리 걸음이다.격국론(格局論)과 용신론(用神論)을 넘어 발달론(發達論)과 고립론(孤立論) 등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 개발하는 것이 과학명리(科學命理)로 가는 첩경(捷徑)이다.

 

 

 

축(丑) + 진(辰)

 

사주 원국에 축(丑)과 진(辰)이 있으면 축진파(丑辰破)가 된다.축(丑)이 있는데 운(運)에서 진(辰)이 오거나 진(辰)이 있는데 운(運)에서 축(丑)이 오는 경우에는 70% 이상 부정적인 일이 발생한다.축진파(丑辰破)는 상생을 못 하고 남탓과 원망을 하므로 다 된 밥에 재를 뿌리는 격이다.또한 무리한 욕심으로 확장을 하거나 능력에 넘치는 일을 하다가 실패하게 된다.합충형해의 마무리 작용이 파(破)이므로 축진파(丑辰破)는 정리하고 다듬어서 원상태로 복귀시키는 등 30%의 긍정적인 면도 있다.

 

 

축진파(丑辰破)는 속마음을 감추고 눈치만 보다가 나중에 갈등이 커져서 한꺼번에 폭발한다.또한 내면적으로 불안하고 초조하며 건강상 위장,식도염,소화기 계통,맹장,복막염,피부,고지혈증 등을 잘 관리해야 한다.축진파(丑辰破)는 형충(刑沖)에 비해서는 파괴력이 약하지만 진술축미(辰戌丑未)가 강한 사람에게 축진파(丑辰破)가 작용하면 갈등과 배신 등의 부작용이 크다.파(破)에는 자유파(子酉破) 축진파(丑辰破) 인해파(寅亥破) 사신파(巳申破) 오묘파(午卯破) 술미파(戌未破)가 있다.

 

 

사유축금(巳酉丑金)과 신자진수(申子辰水)의 관계를 넓게 보면 금생수(金生水) 상생 관계이다.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사신파(巳申破) 자유파(子酉破) 축진파(丑辰破)로 갈등 관계이다.삼합(三合)은 서로를 위한 목적 결합이나 파(破)는 결합을 깨는 것이다.가령,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국회 원내 교섭 단체 자격인 20석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평화와 정의의 모임을 만든 것을 삼합(三合)이라고 한다면 가치관과 추구하는 이념이 달라 나중에 깨져서 원위치가 된다면 파(破)라고 볼 수 있다.

 

 

축(丑) + 사(巳)

 

사유축(巳酉丑) 삼합에서 왕지인 유(酉)가 빠지고 축(丑)과 사(巳)만 있을 경우를 가합(假合)이라 한다.사주 원국에 축(丑)과 사(巳)가 있거나 운(運)에서 축토(丑土)가 사화(巳火)를 만나면 왕성한 활동을 할 수 있다.하락운에서 벗어나 상승운으로 되어 잠들어 있던 축토(丑土)를 사화(巳火)가 깨워 생기를 불어 넣어 준다.

 

 

축중(丑中)의 신금(辛金)이 본격적으로 움직이고 칩거에서 벗어나 외부 활동이 활발해진다.축토(丑土)가 씨앗을 저장하고 있다가 사화(巳火)가 와서 새로운 기운으로 꽃을 피우게 된다.반대로 사화(巳火)가 축토(丑土)를 만나면 칩거하고 움추러 들며 사화(巳火)가 유금(酉金)을 만나면 날개를 다는 격으로 적극적으로 변한다.

 

 

축(丑) + 오(午)

 

축토(丑土)가 오화(午火)를 만나면 육해,원진,귀문,탕화살 등으로 매우 복잡해진다.겉으로는 화생토(火生土) 상생 관계로 축토(丑土)가 오화(午火)를 흡수하려고 하지만 오화(午火)가 끌려가지 않고 버틴다.오화(午火)가 축토(丑土)에 묶여 있다가 축미충(丑未沖)이나 축술형(丑戌刑)이 될 때 폭발하게 된다.육친상 오화(午火)는 축토(丑土)의 인성(印星)이지만 그 역할을 거의 못 하고 손해를 본다.

 

 

사주 원국의 자축(子丑) 육합(六合)이 운(運)에서 육해(六害)나 충(沖)을 당하면 배신,증오,비방,뒷담화 등의 부정적인 작용이 크게 발생한다.축오(丑午) 원진은 가까운 사이에도 서로 서운한 일이 발생하며 축오(丑午) 탕화살이 작용하면 미투,중독,마약,자살 등이 발생하고 집착신에 끄달려서 내 마음 나도 모른다.축오(丑午)는 과거의 불미스러운 일로 인해 싸움은 물론 고소 고발까지 벌어진다.

 

 

축(丑) + 미(未)

 

축토(丑土)와 미토(未土)는 축미충(丑未沖) 상충(相沖) 관계로 일방적이지 않다.지지(地支)의 충(沖)은 금목(金木)과 수화(水火)의 싸움이다.진술축미충은 붕충(朋沖)으로 땅을 갈아 엎는 형국이므로 지장간 끼리의 충(沖)을 잘 살펴야 한다.축미충(丑未沖)이 되면 지장간 여기의 축중 계수가 미중 정화를 수극화(水剋火) 하기 때문에 하극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계수가 정화를 꺼버리면 건강상 화(火)에 해당하는 뇌졸증과 심장 질환을 주의해야 한다.진술축미의 지장간 중기는 3일간만 머물기 때문에 축중 신금과 미중 을목의 을신충(乙辛沖)의 영향력은 미약하다.

 

 

축월생(丑月生)에게 미토운(未土運)이 와서 사주 원국의 축토(丑土)와 축미충(丑未沖)이 되면 지장간 계수 속에 숨어 있던 비밀 정보가 유출될 수 있고 보이스 피싱 등의 사기를 당할 수 있으므로 비밀 번호나 보안 유지에 신경써야 한다.축미충(丑未沖)이 되면 검증이 되지 않은 일을 과정을 무시하고 빨리 결과를 보려고 주식,비트코인,부동산 등에 무리한 투자를 해서 낭패를 보게 된다.축미충(丑未沖)이 되면 돌이키기 어려운 실수를 하여 핵심적인 일이 꼬야서 복구가 불가능한 일이 벌어진다.

 

 

축미충운(丑未沖運)에는 직장 이동,이사,해외 유학,이민 등 공간과 환경의 변화가 많이 일어난다.축월생(丑月生)에게 미토(未土) 대운이나 세운이 와서 축미충(丑未沖)을 하면 꽁꽁 얼어붙었던 물이 미토(未土)의 열기에 녹아서 잘 흐르게 된다.원래 축토(丑土)는 춥고 움추려 있는 상태인데 따뜻한 미토(未土)가 오면 활기를 띠게 되고 크게 발복한다.하지만 미토(未土)가 오면 준비 없이 일을 성급하게 벌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덤부렁거리지 말고 차분하게 진행해야 한다.

 

 

 

축(丑) + 신(申)

 

지지(地支)의 축(丑)과 신(申)의 관계는 겉으로는 토생금(土生金) 상생 관계이지만 신금(申金)이 축토(丑土) 속에 입묘(入墓)되고 조후가 맞지 않으므로 부정적이다.사주에 축토(丑土)가 있는 해자축월생(亥子丑月生)에게 신금(申金)이 오면 더 얼어버린다.또한 신유술월생(申酉戌月生)인 갑목(甲木) 일간에게 신금(申金)이 오면 지장간의 금(金)이 있어서 나무가 뿌리를 내리기가 쉽지 않다.

 

 

신금(申金)은 축토(丑土)를 도와주지 못하며 축토(丑土)는 목화(木火)를 만나야만 능력을 발휘한다.가령,갑목(甲木) 일간에 신금(申金)이 있는데 축토운(丑土運)이 오면 입묘(入墓) 작용이 되어 토생금(土生金)이 거의 불가능하며 관성(官星)인 신금(申金)이 금고 속으로 빨려 들어가므로 작용이 약해진다.또한 병신(丙申) 일주가 축토(丑土) 상관운(傷官運)이 오면 입고되어 토생금(土生金) 작용을 거의 못하므로 일지인 신금(申金) 편재를 제대로 써먹지 못한다.단 사주 원국에 화(火) 기운이 강한 경우는 괜찮다.

 

 

축(丑) + 유(酉)

 

축토(丑土)가 유금(酉金)을 만나면 삼합(三合)이며 개천에서 용이 나는 격으로 긍정적인 일이 발생한다.재계약,재개발,재건축,재혼 등 한 번 경험했던 일이 다시 발생하며 묻어 두었던 것을 꺼내서 유용하게 쓰게 된다.또한 훌륭한 멘토와 스승을 만난 격으로 급격한 발전을 할 가능성이 높다.움추렸다가 기지개를 펴는 형국으로 주체성이 강화되고 능력있는 상대와 융합하여 시너지 효과가 일어난다.

 

 

반대로 유금(酉金)이 축토(丑土)를 만나면 왕성하던 활동이 둔화된다.왜냐하면 유금(酉金)은 개혁적으로 펼치는 최고의 완성품인데 축토(丑土)는 안정을 추구하는 보수적 성향이 강하여 움츠러 들기 때문이다.진술축미(辰戌丑未)는 체를 용으로 바꾸거나 용을 체로 바꾸는 역할을 하고 정리와 매듭을 짓는 시기이며 고속도로의 인터체인지와 같기 때문에 미래를 준비하는 터닝 포인트에 해당한다.

 

 

축(丑) + 술(戌)

 

축술(丑戌)은 상형살(相刑)이고 축술미(丑戌未)는 삼형살(三刑殺)이다.오행이 편중되거나 조후가 맞지 않는 경우에 살기(殺氣)가 뻗친다.상형(相刑)은 목적 결합인 삼합(三合)과 세력 결합인 방국(方局)이 만나 세력 다툼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가령,다산 신도시에서 벌어지고 있는 택배 문제도 세력으로 밀어붙이는 다툼의 상황으로 볼 수 있다.해묘미(亥卯未)와 해자축(亥子丑)이 만나면 해해(亥亥) 자묘(子卯) 축미(丑未) 등의 형충(刑沖)이 생긴다.신자진과 인묘진,인오술과 사오미,사유축과 신유술이 만나도 마찬가지로 형충(刑沖)이 생긴다.

 

 

축술미(丑戌未) 삼형살(三刑殺)과 축술(丑戌) 상형(相刑)은 붕형(朋刑)으로 겉은 문제가 없는데 지장간에 문제가 발생한다.가족,친척,친구 관계에서 희생을 감수하면서라도 잘못된 것을 도려내려고 하는 과정에서 평소 쌓아두었던 일이 한꺼번에 폭발하기 때문에 파괴력이 크다.특히 명절이나 제사 등 가족들이 많이 모여서 술을 과하게 마시고 난 후에 채무나 상속 등에 관해 의견 충돌로 불상사가 생기는 이유도 삼형살(三刑殺)이나 상형(相刑)이 작용하기 때문이다.또한 이 살(殺)이 작용하면 갈등과 번민이 많이 생기고 사고,위염,수술수 등 건강상 문제도 발생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삼형살(三刑殺)과 상형(相刑)은 잘못된 관행을 없애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대표적인 예로 대한항공의 모녀 갑질 행위,강원랜드 채용 비리,신한 은행 인사 비리 등을 예로 들 수 있다.충(沖) 못지 않게 형(刑)도 지지(地支)에서 많이 작용한다.축술미(丑戌未)은 세력에 의지하여 형(刑)을 하는 지세지형이고,인사신(寅巳申)은 은혜를 모르는 무은지형이다.충(沖)은 지장간 여기는 여기 끼리,중기는 중기 끼리,본기는 본기 끼리 충(沖)하는 것이다.

 

 

반면에 축술형(丑戌刑)은 지장간의 여기가 중기를 공격하는 것이다.축술형(丑戌刑)은 축중 계수(丑中 癸水)가 술중 정화(戌中 丁火)를 꺼버리는 것이다.축술형(丑戌刑)이 작용하면 해자축월생(亥子丑月生)은 정화(丁火)가 꺼져서 큰 문제가 발생하지만 사오미월생(巳午未月生)은 정화(丁火)가 꺼지지 않기 때문에 부작용이 최소화된다.오행이 편중되거나 조후가 맞지 않는 사람에게 축술형(丑戌刑)이 작용하여 정화(丁火)가 꺼져서 뇌,시력,심근경색 등 건강상 문제가 발생하므로 잘 관리해야 한다.

 

 

오행이 중화되어 있고 조후가 맞는 사람에게 축술미 삼형살이나 인사신 삼형살이 있으면 의사,정치가,법조인,언론인,사업가 등으로 크게 성공한다.사주에 진술축미(辰戌丑未)가 많은 사람은 서로 다른 생각을 갖고 있어도 평소에는 내색을 하지 않는다.하지만 술을 먹고 간댕이가 부어 가지고 갑자기 돌변하여 괴성을 지르거나 물건을 던지는 등의 폭력성이 나타나고 가족이나 지인들과 등을 돌리며 법적인 송사까지 벌어진다.진술축미(辰戌丑未)가 많은 사람은 생각이 복잡하여 흰머리가 많으며 불만을 쌓아 놓지 말고 평소에 풀어버리는 솔직 담백한 성격이 필요하다.

 

 

축(丑) + 해(亥)

 

마지막으로 축(丑)은 풍부한 경험과 노련미를 갖춘 후원자에 해당하고 해(亥)는 지식과 유산을 이미한다.축(丑)과 해(亥)는 방국(方局)과 격각(隔角) 작용으로 인해 토극수(土剋水) 현상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조후가 맞지 않는 신유술월생(申酉戌月生)과 해자축월생(亥子丑月生)은 해(亥)가 오면 불리하다.하지만 인묘진월생(寅卯辰月生)과 사오마월생(巳午未月生)에게 해(亥)가 오면 지원군에 해당하므로 유리하다.

 

 

 

이제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 개발하고 교육하여 멘토를 키우는 운용시대이므로 사주(四柱)에 얽매이면 불행해진다.사주가 좋다는 것은 환경이 좋은 것이며 누구나 인생에서 3번의 기회가 온다.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세상이므로 사람과 사회 공부로 인성을 갖춰야만 지식을 바르게 쓸 수 있다.식자우환(識字憂患)이란 말처럼 아무리 많이 배우고,돈을 많이 벌고,재주가 좋아도 바르게 쓸 줄 모르면 갑갑해서 미치게 된다.좋은 사주(四柱)와 나쁜 사주(四柱)가 따로 있는 게 아니라 잘 활용하면 다 좋은 사주(四柱)이다.

 

 

심산멘토의 新패러다임 명리적성학(命理適性學)은 2021년 2~3월경에 교재로 출간될 예정입니다.심산 진로 컨설팅과 함께 하시는 분들의 명리학 실력이 일취월장 하시기 바라며 배울 때는 겸손하게 배워서 실력자가 된 후에는 자신을 비우고 남을 채워주는 빛나는 삶을 살아가시길 천부경으로 축원합니다

 

 

 

youtu.be/o-tIdwocdX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