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토(未土)와 지지(地支) 관계
미(未) + 자(子)
미토(未土)는 메마른 땅이고 자수(子水)는 비에 해당하여 메마른 땅에 단비가 내리면 해갈이 되어 좋다.미토는 목화의 기운을 금수로 연결해 주는 금화교역의 역할을 하므로 실리를 추구한다.사오운(巳午運)을 거쳐서 미토운(未土運)으로 왔기 때문에 결실을 위해 펼치려고 한다.조후가 잘 맞아서 육해나 원진이 되지 않으면 좋다.히지만 조후가 맞지 않고 오미합이나 자축합을 자오충이나 자미 원진으로 깨어 버리면 부정적인 일이 발생한다.자미 원진이 되면 신경이 예민하고 정신적으로 피곤해지므로 조후가 맞느냐 여부가 가장 중요하다.
미(未) + 축(丑)
미토와 축토는 축미(丑未) 상충(相沖)을 하며 지장간의 여기 끼리의 충(沖)인 정계충(丁癸沖)으로 미중 정화(未中 丁火)가 축중 계수(丑中 癸水)를 극(剋)하는 경우이다.미축형(未丑刑)은 미중 정화가 축중 신금을 녹이려고 하는 현상으로 사오미월 출생자와 같이 화기운이 강한 사람에게 축토운이 오면 형살이 작용한다.형살은 강한 세력이 약한 세력을 깔아 뭉개는 현상이다.사주 원국에 축미충이 있고 인묘진월이나 사오미월생이면 개고(開庫)가 되어 재물운에 긍정적이다.왜냐하면 미중 을목과 축중 계수와 신금이 활발히 활동을 하기 때문이다.
축미충(丑未沖)은 역마살과 같은 작용을 하여 이동이나 변화수가 발생한다.삼합과 방국이 있는 상태에서 축미충이 되면 모임의 결속이 깨지는 등의 부정적인 일이 생긴다.미토(未土)는 목화를 금수로 넘겨주는 전달자 역할을 하는데 축미충이 되면 결실을 앞에 두고 방해하는 세력이 나타나고 서두르다가 사고가 발생하므로 축미충이 일어날 때는 마음의 여유가 필요하다.방국을 충(沖)했을 때는 혈연이나 지연 관계에 문제가 발생하며 직장과 거주지 변화로 낯선 환경에 적응하기가 힘들어진다.
미축형(未丑刑)이 발생하면 귀중품을 의미하는 축중 신금이 깨져서 비밀이 누설되거나 정보가 발각되는 일이 일어난다.축토가 있는데 미대운이나 미세운이 오면 자신의 노하우가 경쟁자에게 넘어가므로 컴퓨터 UBS 백업 저장하드 등으로 날아가지 않도록 보안에 신경써야 한다.또한 미축형(未丑刑)과 축미충(丑未沖)이 발생하면 건강상 허리 디스크,중추 신경 마비,위장,소화기관을 잘 관리해야 한다.축미충(丑未沖)이 먼저이고 그 다음이 미축형(未丑刑)이다.형충(刑沖)이 되면 두뇌가 총명하고 동작이 민첩하며 적극성을 띈다.
미(未) + 인(寅)
미토와 인목은 조열하므로 수기운이 약한 사람이 미인(未寅)이 있으면 신경이 예민하고 귀문 관살이 작용한다.인목은 미토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입묘(入墓)된다.수기운이 약한 사오미월생에게 인목이 오면 입묘(入墓)되어 나무가 말라 죽는다.해수나 자수 등 수기운이 적당히 있으면 귀문 관살의 작용이 미약하여 부작용이 거의 없다.수기운(水氣運)이 있어서 조후가 맞으면 미중 기토와 인중 갑목이 갑기합이 되어 암합을 하므로 긍정적이다.
미(未) + 묘(卯)
미토와 묘목은 삼합(三合)으로 미토는 고지이고 묘목은 왕지이다.미토는 화개살에 해당하여 정신적으로 변화가 많다.진술축미 고지가 있는데 묘목 왕지운이 오면 상승운으로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된다.미토가 있는 사람에게 묘대운이나 묘세운이 오면 발상의 전환이 일어나 활동력이 강화되며 결실도 얻게 된다.접었던 일을 다시 하게 되거나 개점 휴업 상태에서 신장 개업을 하거나 확장을 하게 된다.자오묘유 대운에는 자기가 하는 일에 전문가가 된다.신금과 경금 일간에게 묘목은 재성에 해당하므로 재물운이 크게 발복한다.
미(未) + 진(辰)
미토는 조열한 토이고 진토는 습한 토이므로 잘 어우러지며 음양의 조화도 잘 맞는다.사주 원국에 미토와 진토가 있으면 환경 적응 능력이 좋고 타이밍을 잘 맞추며 대인 관계가 원만하다.진토가 있는데 미토운이 오면 상승운으로 이동이나 확장을 하는 등 펼치려는 욕망과 과시욕이 강해진다.반면에 미토가 있는데 진토운이 오면 차분해 지고 안정을 추구하게 된다.조열한 사주에 조열한 운이 오거나 한습한 사주에 한습한 운이 오면 개업이나 확장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미(未) + 사(巳)
미토와 사화가 만나면 방국과 격각이 되며 오화(午火)가 공협으로 들어온다.미토와 사화가 있으면서 사오미월생이면 방국이고 미토와 사화가 붙어 있으면 공협이 된다.가령 신금(申金)과 술토(戌土)가 붙어 있을 때 신금(申金)은 신자합으로 수(水)를 지향하고 술토(戌土)는 인오술 화(火)를 지향하므로 신금과 술토는 격각이며 유금(酉金)이 공협이다.반면에 미월 출생자가 일지에 사화가 있으면 방국이 된다.공협은 신살 정도의 정신적인 작용을 하며 격각은 아주 가까운 관계이면서도 같은 자리에서 딴 생각을 하는 동상이몽이다.
미(未) + 오(午)
미토와 오화는 음양 배열이 상생 관계로 육합과 방국이 된다.오미합(午未合)은 아주 다정한 관계로 원국에 오미(午未)가 있고 신금(申金)이 있으면 조후가 맞아서 좋다.신유술월생이면서 오미가 있으면 서로 존중을 하고 존경을 받는 좋은 사이이다.반면에 사오미월인데 오미가 있으면 조열한 사주이며 조후가 맞지 않아 부정적이다.미토는 오화의 핵심 참모나 측근에 비유할 수 있는 환상의 팀이다.일지에 오미합(午未合)이나 자축합(子丑合)이 있는 사람끼리 동업,종교,취미 활동을 함께 하면 좋다.오화가 만든 것을 미토가 잘 다듬어서 판매를 하여 결실을 맺게 된다.
오미(午未)의 관계는 오중 기토(午中 己土)를 미토(未土)에게 잘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오미합은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계획을 세우며 지식과 이론을 잘 정리하며 금전적인 결실도 얻는다.사주에 미토는 있는데 오화가 없으면 알맹이가 없으며 오화가 있으면 기본기가 튼튼하면서 실력과 활동 경험이 풍부하다.오미가 있는데 자수운이나 축토운이 오면 자오충,자미 원진,축미충 등으로 육해(六害)가 되어 부정적인 일이 발생하며 자축합(子丑合)도 마찬가지이다.사오미월생이 오미가 있으면 조후가 맞지 않아 쓸 데 없는 모임에 나가서 구설수에 오른다.
미(未) + 미(未)
미토와 미토가 만나면 조열함이 강해지므로 분리,독립하려는 성향이 커진다.한가지 일을 하다가 투잡(two jop)을 하게 되는 등 산만해질 우려가 있다.사주 원국에 미토가 2개 이상 있는 사람은 주변 사람들의 조언을 잘 들어야 하며 충고해 주는 멘토가 있으면 좋다.미토가 2개 이상 있는 사람은 사주에 신유 해자(申酉 亥子)와 같이 금수(金水) 오행이 있어서 냉철한 판단을 할 수 있는 사람과 가까이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또한 미미(未未)는 현침살이므로 정교함을 요하는 기능직이 적합하며 요식업이나 쉐프를 하면 음식을 아주 맛있게 한다.
미(未) + 신(申)
미토는 중개자와 전달자 역할을 하고 신금은 신상품으로 결실을 맺으려고 하기 때문에 금화교역 형태로 조후가 잘 맞는다.인묘진월과 사오미월에서 노력했던 것을 신금(申金)에게 넘겨주는 역할을 하므로 무슨 일을 하던지 결실을 맺으려고 한다.월지에 유금(酉金)이 있으면 확실한 결실을 의미하므로 원국에 미신유(未申酉)가 나란히 있으면 완벽을 추구하는 전문가 스타일이다.신금(申金) 주변에 사화(巳火)나 오화(午火)가 있으면 금상첨화이다.원국이 상관생재가 되면 돈이 될 만한 사업을 잘 알고,재테크를 잘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 상관견관이 되면 부정적이다.
미(未) + 유(酉)
미토와 유금은 상생과 격각 작용을 한다.신금(申金)이 공협으로 미신유(未申酉)가 되는 운에 완전 전문가 스타일로 발복한다.신금(申金)이 공협이 되는 경우를 예로 들면 신축년 경자월 을유일 계미시 출생 여자의 경우에 일지의 유금과 시지의 미토 사이가 공협이다.년지와 월지의 자축은 육합이면서 방국이 된다.또한 자월 미시 출생이므로 조후가 잘 맞고 강한 인성을 재성이 재극인을 하므로 이 사주는 명리학 공부를 하면 좋다.
미(未) + 술(戌)
미토와 술토는 삼형(三刑)과 파(破)에 해당한다.술중 신금(戌中 辛金)이 미중 을목(未中 乙木)을 꺾어버리는 형상이다.형제나 친인척 등의 인간 관계에서 배신수나 관재수가 있으며 친한 사람이 배신하여 누명을 쓰는 등 억울한 일이 발생한다.미토가 가장 아끼는 을목을 신금이 꺾어버리므로 건강상 디스크,관절염,요통,간,담,조울증,신경성 질환 등을 잘 관리해야 한다.술미형이나 파가 되더라도 사주 원국에 해자축 수(水) 기운이 있으면 형살과 파 작용이 거의 없으며 개고(開庫)가 되는 유리한 경우도 생긴다.
미(未) + 해(亥)
미토와 해수는 삼합 관계로 왕지인 묘목이 없기 때문에 가합(假合)이 되어 불완전한 상태이다.미토가 있는 사람에게 해수운이 오면 새로운 시작은 가능하지만 떠벌리지 말고 은밀하게 활동해야 한다.원국에 미토와 해수가 있으면 육체를 활용하는 일반 사업 보다는 문화,예술,취미,상담 활동 등의 힐링 프로그램을 활용한 정신적인 일을 하는 게 좋다.사주에 미토와 해수가 있으면서 묘목까지 있거나 묘목운이 오면 사회적으로 활동력이 강화되어 성공한다.
아무리 똑똑하고 많이 배운 자라도 겸손이 약(藥)이며 자만은 자신을 죽이는 독(毒)이다.남탓과 불평이 없이 한뜸이라도 부족한 실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면 하늘이 스스로 도와서 어려움이 풀려서 발복한다.남탓과 불평을 하는 사람은 하락운(下落運)으로 흐르지만 매사에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은 인생의 터닝포인트로 상승운(上昇運)이 된다.
심산멘토의 新패러다임 명리적성학(命理適性學)은 교재 2권으로 출간될 예정입니다.
책 1권 가격은 2만원 정도이며 사전에 교재 구입 신청자의 인원수를 참고하여
책(冊)의 발행 부수를 결정합니다.
교재 구입을 희망하는 분은 아래 연락처로 문자를 주시면 되며 출간되는 대로 문자 연락 드립니다.
☎ 010 6382 7206(교재 구입을 신청합니다.본인 성함)
'☞명리학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관성(無官星) 사주 개운법! 명리 공부! (0) | 2020.11.24 |
---|---|
신금(申金) VS 신월(申月) VS 오대운(午大運) 연구(硏究) (0) | 2020.11.24 |
2021년 신축년 가족 사주 진로 컨설팅 (0) | 2020.11.22 |
2021년 신축년 가족 사주 진로 컨설팅 (0) | 2020.11.22 |
미토(未土) VS 미월(未月) VS 미대운(未大運) 연구(硏究) (0) | 2020.1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