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산멘토의 자수(子水)와 지지(地支) 관계
자(子) + 축(丑)
자축(子丑) 육합(六合)이 해자축(亥子丑) 방국(方局)보다 그 작용력이 먼저 나타난다.해자축월(亥子丑月)이면 방국(方局)이지만 인묘진 사오미월에 자축(子丑)이 있으면 방국(方局)이 아니라 육합(六合)이다.육합(六合)은 코드가 맞는 사람끼리의 사적(私的)인 결합으로 사주에 육합(六合)이 있는 사람은 대인 관계가 무난하다.반면에 충(沖)과 형(刑)이 많은 사람은 싸움닭과 같이 독기(毒氣)가 있다.
또한 육합(六合)은 지지(地支)의 정신적 결합으로 연애합이라고 한다.합(合)이 많은 사람은 착한 성격인 반면에 바람끼가 있으며 주관이 없이 부화뇌동(附和雷同) 하는 경향이 있다.반면에 삼합(三合)은 공적(公的) 결합으로 사회적으로 뚜렷한 목적이 있는 사람들 간의 관계이다.공기업의 취업 비리가 발생하는 이유는 공적(功的)인 삼합(三合)으로 처리해야 하는데 사적(私的)인 육합(六合)으로 잘못 처리했기 때문에 큰 문제를 야기시킨 것이다.
또한 공적(公的)으로 처리해야 할 일을 사사로운 개인적 유대 관계로 인해 사적(私的)으로 처리하여 불행한 결과를 초래한 사건은 전직 대통령들의 사례에서 볼 수 있다.자축합(子丑合)은 북극합이며 오미합(午未合)은 적도합이자 위도합이다.한국과 위도상 같은 위치에 있는 나라가 이탈리아인데 두 나라는 온도와 습도가 비슷하고 마늘빵을 좋아하며 성격까지 일맥상통(一脈相通)한다.
합(合)은 충(沖)에 의해서 깨지듯이 육합(六合)은 육해(六害)가 방해하여 깨진다.가령,자축합(子丑合)을 하고 있는데 오화(午火)가 와서 자오충(子午沖)이 되면 축오(丑午) 육해(六害)가 된다.육합이 있는 상황에서 육해운(六害運)이 오면 배신감을 느끼거나 사람 사이에 금이 가는 경우가 생긴다.
육합(六合)은 내가 부족한 것을 채워서 위안 받고 안정을 취하고 싶은 것이며 육합(六合)이 깨질 때 배신감을 느낀다.가령,사주에 진유합(辰酉合)이 있는 사람이 술년(戌年)에 진술충(辰戌沖)이 되어 육합(六合)이 깨지므로 배신수를 주의해야 한다.
방국(方局)은 세력과 계절의 결합이고,삼합(三合)은 사회적 결합이며,육합(六合)은 개인적인 결합이다.년일시(年日時)의 자축합(子丑合)은 토(土)로 변화하지만 월지(月支)가 축월(丑月)인 경우에는 자축합(子丑合)이 수(水)로 변화한다.
자(子) + 인(寅)
자수(子水)는 한자로 삼수변으로 불리는 수(氵)에 해당하므로 인목(寅木)과 합치면 연(演,펼칠연)이 되므로 자(子)가 인(寅)을 만나면 자신의 능력을 잘 펼칠 수 있다.인목(寅木)은 자수(子水)를 흡수하는 스폰지에 비유할 수 있고 삼투압 현상처럼 자수(子水)는 인목(寅木)에 소리없이 스며든다.사주에 자수(子水)가 있는데 인목운(寅木運)이 오면 한겨울에 해빙기가 되어 봄을 만난 격으로 조용히 있다가 활짝 펼칠 수 있는 상승운(上昇運)으로 변한다.
반면에 사주 원국에 자수(子水)와 인목(寅木)이 나란히 있으면 격각(隔角)이 되어 너는 상행선,나는 하행선과 같이 동상이몽(同床各夢)이 된다.자수(子水)는 왕지(旺地)이므로 다른 것으로 바뀌지 않고 자기 것을 지키려고 하는데 비해 인목(寅木)은 생지(生地)이므로 다른 것과 합치려고 한다.또한 인목(寅木)의 지장간(地藏干)이 무병갑(戊丙甲)으로 모두 양(陽)에 해당하므로 음기운(陰氣運)이 강한 자수(子水)를 잘 흡수하게 된다.
자(子) + 묘(卯)
자(子)와 묘(卯)는 모두 왕지(旺地)에 해당하여 서로 화합이 잘 안 된다.왕지(旺地)는 다른 오행을 잘 생(生)하지 않는다.자묘(子卯)는 상형(相刑)에 해당하여 서로 형(刑)을 하기 때문에 본래의 모습을 유지하기 어렵다.오행이 태과하거나 조후가 잘 맞지 않을 경우에 형(刑)이 생긴다.또한 금목상쟁(金木相爭)이나 수화상쟁(水火相爭)으로 대립되거나 악살(惡殺)이 있으면 살기(殺氣)가 뻗쳐서 흉(凶)한 일이 발생한다.가령 사주에 자묘형(子卯刑)이 있는데 수기운(水氣運)이 과다하면 수다부목(水多浮木)이 되어 묘목(卯木)이 물에 떠서 썪어버린다.
자(子)와 묘(卯)의 형상은 어둠속의 도화로 새엄마와 자식의 결합에 비유된다.조후가 맞지 않고 살기(殺氣)가 뻗치는 자묘형(子卯刑)과 같은 악운(惡運)에 미투(Mee Too)와 같은 구설수에 휘말려서 나락으로 떨어지게 된다.또한 자묘형운(子卯刑運)과 흉신(凶神)끼리 합(合)이 되는 형살운(刑殺運)에는 예측 불가능한 부정적인 일이 많이 생긴다.남녀 애정사 문제를 비롯하여 교통 사고,수술수,부모 형제 불화,부부 갈등수가 발생한다.
또한 형살(刑殺)이나 삼형살(三刑殺)이 뻗칠 때는 약물 중독,신세 비관,알콜 중독이 되거나 주색잡기(酒色雜技)에 빠져서 방탕한 생활을 한다.형살운(刑殺運)에는 비뇨기나 생식기 질환 등의 건강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뿐만 아니라 형살운(刑殺運)에는 애경사 날짜를 택일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명절이나 집안 대소사에 참석할 때는 부모 형제간에 의(義)가 상하지 않도록 언행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자(子) + 진(辰)
지지합(地支合)은 육합(六合)과 삼합(三合)이 대표적이다.육합(六合)은 개인적이고 애정사의 결합이고 삼합(三合)은 사회적이고 공적인 목적의 결합이다.천간에 임계수(壬癸水)가 있으면 지지에 신자진(申子辰) 삼합(三合)은 천간의 수(水) 오행을 향한다.생왕묘지(生旺墓地) 계통별 삼합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며 왕지(旺地)가 합이 되면 실질적이고 확실한 변화가 일어난다.
가령,자수(子水)가 있는데 진토(辰土) 묘지운(墓地運)이 와서 자진합(子辰合)이 되면 더 이상 확장하지 말고 하던 일을 마무리 하는 게 좋다.가령 월지나 일지에 오화(午火)가 있는 사람에게 술토(戌土) 운이 오면 새로운 일을 벌리지 않고 안정을 추구한다.반면에 진토(辰土)가 있는데 자수(子水) 왕지운(旺支運)이 오면 세력이 있는 실력자를 만난 형태로 재계약,재개발,재건축,재혼 등 과거에 경험한 일을 다시 시도하려고 한다.
년월일시가 오미자인(午未子寅)인 사주가 진토운(辰土運)이 오면 일지와 자진합(子辰合)이 된다.이 때 자진합(子辰合)은 물이 넘치는 것이 아니며 물을 잠시 보관하는 것이므로 물이 양이 많아졌다고 보면 안 된다.그 밖에 자수(子水)와 사화(巳火)와의 관계는 수극화(水剋火)가 잘 안되며 자수(子水)의 생각이 사화(巳火)를 통해 드러난다.오화(午火)와 해수(亥水)와의 관계도 수극화(水剋火)가 잘 안되며 지장간이 갑기합(甲己合)이 되므로 서로 잘 어울린다.
자(子) + 사(巳)
자수(子水)가 사화(巳火)를 만나면 수극화(水剋火)로 불이 꺼지는 형국이지만 지장간끼리 무계합(戊癸合)을 하기 때문에 몰래 한 사랑이 된다.자수(子水)는 한밤중의 물이고 사화(巳火)는 한낮의 불이라 상극 관계로 볼 수 있다.하지만 자수 지장간의 계수 여자가 사화 지장간의 무토 남자를 동경하여 은밀하게 무계합(戊癸合)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무토(戊土)가 계수(癸水)에게 유인당한다고 보면 된다.
자(子) + 오(午)
자오충(子午沖)이 있으면 변화가 많은 사람이다.음양(陰陽)이 바뀌는 자오충(子午沖) 대운에는 외국과 거래하는 사업이 생기는 등 해외에 나갈 일이 생긴다.사오미(巳午未)가 강한 사주에 자수(子水)가 와서 자오충(子午沖)을 하면 화(火)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불이 꺼지지 않고 오히려 물이 불에 흡수된다.
가령 병오(丙午) 일주는 자년(子年)에 자오충(子午沖)이 되어도 화(火)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불이 꺼지지 않는다.사주 원국이 자오충(子午沖) 구조인데 대운이나 세운에서 자오충(子午沖)이 거듭 되면 신경이 예민해지고 감정 기복이 커지므로 조울증과 우울증을 주의해야 한다.
사주 월일시가 자인오(子寅午) 구조일 경우는 자오충(子午沖)이 먼저 일어 난 후에 인오합(寅午合)을 하므로 충(沖)의 작용력이 약해진다.또한 사주 월일이 오자(午子)일 경우는 일지가 월지를 충(沖) 하기 때문에 가정사로 인해 사회 생활이 방해를 받게 된다.
반면에 사주 월일이 자오(子午)일 경우는 월지가 일지를 충(沖) 하기 때문에 사회적인 일로 인해 가정사가 방해를 받게 된다.사주 진로를 정확하게 통변하기 위해서는 단식 판단은 금물이며 신강 신약,위치,투간,투출,육친,격국,용신,기신,발달,과다,고립,완충 작용 등을 종합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자(子) + 미(未)
자수(子水)의 지장간은 단순하고 미토(未土)는 복잡하므로 서로 생각하는 코드가 맞지 않는다.자수는 쥐고 미토는 양인데 쥐와 양은 서로 미워하고 원망하는 앙숙 관계이다.사주에 자미(子未) 원진이 있거나 자미(子未) 원진운 오면 장애물이 되어 하는 일이 꼬인다.자미(子未)는 원진과 귀문으로 신경이 예민하고 화를 잘 내며 의심이 많아서 정신적으로 문제가 많다.반면에 자미(子未) 원진이 있으면 영감과 감각이 뛰어나서 종교 예술 교육 역술 문화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자(子) + 신(申)
왕지(旺地)인 자수(子水)가 생지(生地)인 신금(申金)을 만나면 금생수(金生水)로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며 긍정적인 방향으로 업그레이드 된다.자(子)와 신(申)이 만나면 금생수(金生水)가 잘 되지만 자(子)와 유(酉)가 만나면 금생수(金生水)가 잘 안된다.그 이유는 자(子)와 신(申)은 신자합(申子合)이 되지만 자(子)와 유(酉)는 귀문으로 부정적인 일이 발생한다.
자(子) + 유(酉)
자수(子水)와 유금(酉金) 같이 왕지(旺地) 끼리 만나면 좋을 게 없다.둘 다 차고 냉혹하며 정신적으로 날카롭기 때문이다.자유(子酉)를 귀문관살 또는 파(破)라고 하며 신경이 예민하고 의심이 많다.자기 주장이 옳다는 생각이 강해서 시비와 구설수에 잘 휘말린다.자유(子酉)는 상대방과의 신뢰를 깨며 생각지도 못한 일이 갑자기 발생한다.
자유(子酉)는 다 된 밥에 재를 뿌리는 격으로 매매 계약이 생각지도 않게 깨지는 현상이 벌어진다.또한 자유(子酉)는 도화에 해당하여 주색잡기,불륜,미투 운동 등에 휘말려 구설수가 따르는 경우가 있으므로 자기 관리를 잘 해야 한다.건강상 사스,메르스,코로나 등 세균성 질환(酉金)과 신장,방광,자궁,전립선 등 비뇨기 계통(子水)을 잘 관리해야 한다.
자(子) + 술(戌)
자수(子水)와 술토(戌土)는 암합(暗合)과 격각(隔角) 작용을 한다.지장간의 무계합(戊癸合)과 정임합(丁壬合)의 동태를 잘 살펴야 한다.암합(暗合)은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 개인 간의 애정합이 되는 경우가 많다.자수(子水)가 술토(戌土)를 만나면 화기운(火氣運)에 흡수된다.술토(戌土)는 메마른 흙으로 자수(子水)의 흐름을 차단하므로 자수(子水)가 술토(戌土) 속으로 스며든다.
가령,천간에 임계수(壬癸水)아 없고 지지에 자수(子水) 하나만 있으면 술년(戌年)에 자수(子水)의 역할을 잃어버린다.자(子)와 술(戌)은 격각(隔角) 작용으로 동상이몽(同床異夢)을 꿈꾸는 부정적인 관계이다.술토(戌土)가 자수(子水)와대립할 경우에는 목극토(木剋土)가 개운법이다.
자(子) + 해(亥)
자수(子水)는 치밀하고 정확한 반면 해수(亥水)는 꼼꼼하지 못하고 성급하다.해자축(亥子丑) 중에 월지에 한 글자가 있을 때 자(子)나 해(亥)가 있으면 방국(方局)이 성립된다.하지만 사오미월(巳午未月)에 자(子)나 해(亥)가 있으면 혼잡(混雜)에 해당한다.차분한 자수(子水)가 성급한 해수(亥水)를 만나면 조급해져서 오버하게 된다.깨끗한 물이 탁한 물로 변하여 주변에 휩쓸리게 되어 엉뚱한 일을 하려고 한다. 이럴 경우에는 토극수(土剋水) 보다는 인목(寅木)으로 수(水)를 흡수하는 게 좋다.
자수(子水)의 속성은 정확,치밀,냉정,비밀,저장,조심성,경계,의심 등이다.사주 원국에 자수(子水)가 있으면 학문,교육,종교,철학,운명 등의 정신적인 분야에 적합한 진로 적성이다.
자대운(子大運)에는 안정 위주로 조용하게 준비하여 일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새롭게 준비하는 삶의 터닝포인트 시기로 직장 이직,사업 오픈,매매,이사,자격증 취득 등이 이루어진다.
사주(四柱)가 좋고 기운이 큰 사람은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실력을 갖추어 그들을 이롭게 해야 한다.진정한 카운셀러는 나를 비우고 남을 채워주면서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빛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심산멘토의 新패러다임 명리적성학(命理適性學)은 교재 2권으로 출간될 예정입니다.
사전에 교재 구입 희망자의 인원수를 참고하여 책(冊)의 부수를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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