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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국론(格局論) 개념 정리

심산멘토 2020. 11. 9. 18:57

                                          격국론(格局論) 개념 정리

 

격국(格局)은 천간과 지지를 함께 보아야 한다.천간을 중심으로 보는 것이 격(格)이고 지지를 중심으로 보는 것이 국(局)이다.격(格)의 의미는 양(陽),지위,인품,자격,품격,합격 등을 나타내며 정신적인 사회 활동이다.대학의 중용편에 나오는 격물치지(格物致知)란 말은 사물을 바탕으로 지식을 깨닫는다는 뜻이다.사주에서 격(格)이 잘 짜여져서 성격(成格)이 된 사람과 격(格)이 제대로 짜여지지 않은 파격(破格)이 된 사람의 비율이 비슷하다.

 

국(局)의 의미는 마을,집단,모임,대국,시국 등의 판세를 말한다.격이 성립되어 성격이 된 경우에는 그 격을 중심으로 진로 적성을 판단하고 생활을 하면 된다.반면에 파격이 되었을 경우는 발달,과다한 오행과 육친을 중심으로 강점지능을 분석하여 진로 적성을 판단하고 생활하면 된다.용신(用神)은 격(格)을 쓸모 있고 빛나게 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용신을 잘 활용해야 한다.격국(格局)은 일반격과 특수격을 합쳐서 총 40~50개 정도로 많은데 20개 정도만 제대로 알아도 고수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

 

일반격과 특수격

 

격국(格局)은 일반격과 특수격으로 나뉘는데 일반격에는 10정격이 있다.10정격은 건록격,양인격,식신격,상관격,편재격,정재격,편관격,정관격,편인격,정인격 등이다.비견격과 겁재격은 틀리며 건록격과 양인격이 맞다.건록은 12운성상 록지에 해당하며 일간에게 비견에 해당하는 것이 월지에 있을 때 건록이라 한다.비견은 체(體)이고 건록은 용(用)이며 체는 하나인데 용은 여러 개이므로 쓰임새가 다르다.

 

비견의 용도는 년일시주에 있으며 건록의 용도는 월지에 있다.건록이 있는 사람은 정관과 같이 반듯하고 당당하며 일을 소신껏 추진한다.건록은 건실하고 공익을 위해서 활동하며 봉록을 받는 스타일이다.또한 겁재는 정재를 겁탈하는 체(體)의 역할을 한다.반면에 양인은 정재를 겁탈하지 않는 용(用)의 역할을 한다.양일간(陽日干)의 왕지(旺地)가 월지에 있을 때 양인이라 한다.가령,갑목 일간이 월지에 묘목,병화 일간이 월지에 오화,경금 일간이 월지에 유금,임수 일간이 월지에 자수가 있을 때 양인에 해당한다.

 

양인격은 대중적이고 발산적이며 대외적인 리더십과 보스 기질을 가지고 있으며 칼을 찬 형상으로 카리스마가 대단하다.비견 겁재를 격(格)으로 삼으면 일간(日干) 주도가 안되고 타인 주도가 된다.갑목(甲木) 일주가 인월(寅月)에 태어나면 건록이며 묘월(卯月)에 태어나면 양인이 된다.한 사람의 사주에 격(格)은 1개 일수도 있고 2개 일수도 있고 여러 개 일수도 있는데 어느 것이 주체가 되느냐가 중요하다.일반격인 10정격 외에 특수격인 외격,종격,편격,변격,잡격 등 듣지도 보지도 못한 듣보잡격 까지 합치면 40~50개의 격(格)이 있다.

 

일반격에 해당하는 10정격이 90% 이상이고 종격 등의 특수격은 10% 미만이다.종격(從格)은 일간(日干)을 버리고 종(從)하는 세력으로 따라가는 것으로 사람에 비유하면 입양(入養)과 같다.양일간(陽日干)은 인성(印星)이 하나만 있어도 종(從)하지 않고 세력을 쫓아 가지 않으므로 종격(從格)이 거의 없다.음일간(陰日干)은 눈치를 보고 다른 세력을 추종하는 경향이 있다.종격(從格)을 함부로 보면 안되며 종격(從格)이 되는 명확한 기준이 있어야 한다.

합화격(合化格)은 합해서 변하는 것이다.일간(日干)이 옆에 있는 월간이나 시간과 합했을 때 합화격(合化格)이 되며 일간이 년간과 합할 경우에는 합화격(合化格)이 아니다.합화격(合化格)은 식상이 강한 종아격,재성이 강한 종재격,관성이 강한 종살격,인성이 강한 종강격,비겁이 강한 종왕격(전왕격) 등 6개가 있다

 

종왕격(전왕격)은 목(木)이 강한 곡직격,화(火)가 강한 염상격,토(土)가 강한 가색격,금(金)이 강한 종혁격,수(水)가 강한 윤하격 등 5개가 있다.합화격(合化格)과 종격(從格)을 합하면 총 11개이다.종격(從格)에서 파생된 종세격(從勢格)은 일간이 힘이 전혀 없으면서 관성이 많은데 재성이 있어서 재생관을 하는 경우를 말한다.

 

종격(從格)이나 합화격(合化格)이 되려면 다섯 가지의 까다로운 성립 조건이 있다.첫째,일간이 종(從)하는 오행의 계절이어야 하며 합화 해서 변하는 오행이어야 한다.가령,일간 병화가 병신합수가 되려면 월지의 계절이 반드시 해자축월(亥子丑月)이어야 한다.둘째,지지(地支)가 방국,삼합 등의 국(局)을 이루어야 하며 종격이나 합화격은 세력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세력의 결합인 방국이 사회적,정신적 결합인 삼합 보다 우선이다.가령,해자축(亥子丑) 방국이 신자진(申子辰) 삼합 보다 새력이 강하다는 의미이다.

 

셋째,종(從)하거나 합화(合化) 하는 오행이 천간에 투간,투출 되었을 때 종격과 합화격이 성립된다.가령,병신합수(丙辛合水)가 성립되려면 해자축월(亥子丑月)에 임계수(壬癸水)가 천간에 있어야 한다.넷째,진종격(眞從格)이 되려면 거스르는 오행과 육친이 없어야 한다.가령,병신합수(丙辛合水)로 종(從)하려면 수(水)을 극하는 토(土)가 없어야 한다.다섯째,뿌리가 없는 무근(無根)이어야 한다.가령,병신합수(丙辛合水)로 종(從)하려면 지지에 사오미(巳午未)와 인오술(寅午戌)이 없어야 한다.

 

진종격(眞從格) 사주는 상승운과 하락운에 관계 없이 어떤 운(運)이 와도 어려움을 잘 극복한다.하지만 가종격(假從格)은 운(運)의 흐름에 따라 신세를 비관 하는 등 인생의 굴곡이 크게 나타난다.이 밖에도 특수격에는 양기성상격,삼기성상격,천원일기격 등이 있다.양기성상격은 두 가지 오행만으로 이루어진 경우이다.다만,두 가지 오행의 세력이 균형이 있으면 진격(眞格)으로 긍정적이나 균형이 맞지 않으면 가격(假格)으로 부정적이다.

 

삼기성상격은 일간(日干)을 중심으로 비식재,인비식,관인비 구조가 차례 대로 되어야 하며 중간에 특정 오행이 비어 있으면 삼기성상격이 아니다.천원일기격은 천간이 모두 갑갑갑갑(甲甲甲甲)과 같이 한 가지 오행으로 이루어진 경우이다.순환상생격은 년월일시가 갑병무경(甲丙戊庚)과 같이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으로 상생을 해주는 경우이다.양기성상격,삼기성상격,천원일기격,순환상생격으로 짜여진 사주는 길흉화복과 피흉취길에 유리한 구조로 인생의 큰 굴곡이 없는 평탄한 삶의 주인공이 많다.

 

빈깡통이 요란하며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이는 법이다.실력이 있는 사람은 맑은 기운의 사람과 인연이 되며 그 사람들에 의해 돈이 들어오게 된다.실력이 없으면 사람을 이롭게 할 수 없으며 사람을 이롭게 하지 못하면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이 대자연의 법칙이다.

 

배우는 사람은 알고도 몰라라 하면서 상대를 배려할 줄 알아야 겸손한 사람이다.사소한 것 하나가 모자라서 큰 일을 망치게 되므로 부족한 점이 없는지 잘 살펴야 한다.자기 주장이 정답이라고 상대에게 강요하면 무식한 사람이며 하락운일 때는 공부하고 상승운일 때는 펼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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