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사주로 학교 선택 & 진로 적성 판단법
(1) 오행과 육친의 중화나 편중 여부와 조후가 맞는지의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2) 통근(通根) 투간(透干) 투출(透出)에 의한 각 육친의 힘의 세기로 강점 지능과 약점 지능을 알아야 한다.육친별 점수로 수치화를 하고 합충형파해를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3) 일주와 지장간의 구조를 분석하여 기질 적성을 파악하고,월지와 지장간의 구조를 분석하여 진로 적성을 파악한다.
(4)월상일위격,시상일위격,이기성상격,삼기성상격,종격 등의 특수격은 일반격과 구별하여 진로 적성을 판단한다.
(5) 인월(寅月) 진월(辰月) 미월(未月) 신월(申月) 술월(戌月) 축월(丑月)에 출생한 사람은 오행과 육친에 의한 진로 적성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출생일자별 3~5단계로 나누어 정교하게 분석해야 정확한 진로 적성을 알 수 있다.
(6) 특목고,자사고,과학고,영재고에 진학할 학생은 육친상 비겁(比劫)과 관성(官星)이 발달한 신왕관왕(身旺官旺) 사주와 오행과 육친이 유기적으로 중화된 사주가 유리하다.
(7) 일반고,특성화고,예체능계로 진학할 학생은 육친상 비겁(比劫)과 관성(官星)이 약하며 오행과 육친이 편중되거나 조후가 맞지 않는 경우에 해당한다.
(8) 문과 적성(木) 이과 적성(金) 예체능계열 적성(火)이 70% 적용되고 30%는 예외적으로 적용되므로 단식 판단은 금물이다.목화(木火) 오행은 문과:이과 적성이 7 대3,금수(金水) 오행은 문과:이과 적성이 3 대 7 정도이다.화(火) 오행이 강하면 방송 연예 예술 컴퓨터 계통에 유리하고,무진술토(戊辰戌土)는 문과:이과 적성이 6 대 4 정도이며,기축미토(己丑未土)는 문과:이과 적성이 4 대 6 정도이다.
육친별(六親別)로 문과 이과 적성을 판단할 때 식신,편재,정관,편관,정인은 문과에 가깝고,정재,편인,상관은 이과에 가까우며 비견과 겁재는 문과 이과 공통이다.중학교때는 최상위권이었으나 고등학교때는 상위권 성적으로 서울시내 사립대 경영대에 진학하였다.
(9) 대입 수시모집에 유리한 경우는 오행과 육친이 편중되어 있거나 조후가 잘 맞지 않으면서 고등학교 시기의 학업운이 불리한 경우이며 사주에 흉신(凶神)이 많거나 흉신운(凶神運)에 해당하는 학생이다.
(10) 대입 정시모집에 유리한 경우는 오행과 육친이 중화되었거나 조후가 잘 맞으면서 고등학교 시기의 학업운이 유리한 경우이며 길신(吉神)이 많거나 길신운(吉神運)에 해당하는 학생이다.
(11)공망(空亡)에 해당하는 세운(勢運)이나 일진(日辰)에 시험을 보는 경우는 불리하다.가령 수능 시험일인 2019년 11월 15일은 신해일(辛亥日)로 해수(亥水)가 공망(空亡)인 학생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마인드 컨트롤 등의 사전 준비를 잘 해야 한다.
(12) 대입 원서 접수시에 자녀 사주의 용신(用神)과 희신(喜神)에 해당하는 대학에 지원하면 유리하다.서울대(수금),연세대(금화),고려대(목화),성균관대(목토),서강대(금수),한양대(수화),중앙대(토금) 경희대(화목),동국대(목금) 홍익대(화토),서울교대(수목),서울시립대(금수),이화여대(화목),숙명여대(수화).성신여대(토금),숭실대(토금),세종대(금수),건국대(수목),단국대(목화),아주대(수화),인하대(목수) 등이다.
(13)학업운과 공부운에 유리한 식신운,정인운,편인운,상관운에는 성적 향상에 올인하고,게임,오락,친구,스마트폰 등 공부 외적인 분야에 신경을 쓰게 되어 공부에 소홀하게 되는 비견운 겁재운 정재운 편재운에는 사춘기 등으로 탈선하거나 부모와의 불화수가 발생하므로 이를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
특목고,자사고,특성화고,예체능고,일반고 선택 및 대입 수시와 정시에서 원하는 대학과 학과에 합격하려면 자녀의 진로 결정은 빠를수록 유리하다.사람은 누구나 잘할 수 있는 재능을 한 가지씩 가지고 태어난다.초등학교때는 진로의 가설 단계로 여러 가지의 꿈을 갖게 되며 중학교때는 진로의 인식 단계로 장래희망이 2~3가지로 압축 된다.고등학교때는 원하는 학과에 수시나 정시에 원서를 내야 하므로 진로 결정 단계에 해당한다.
학과나 진로 선택은 늦어도 중학교 3학년까지는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왜냐하면 대입 수시모집 학생부 종합전형에 지원하려면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바로 전공 관련 비교과 활동을 하여 스펙을 쌓아야 하기 때문이다.고등학교에 들어와서 학과나 진로를 결정하게 되면 76%를 모집하는 수시를 포기하고 24%를 선발하는 정시에 지원하여 재수생,특목고생과 경쟁해야 한다.부모가 자식의 인생을 대신 살아줄 수는 없지만 자녀가 적성에 맞는 일을 하면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것은 부모의 몫이다.
| [입력화면으로 돌아가기]
|
위 명식은 중학교 3학년 남학생으로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영재고,과학고,자사고,일반고 중에서 학교 선택과 학과 진로 적성에 대해 알고 싶어 고민하는 경우이다.오행과 육친이 편중되어 독립적,자유적,명예지향적인 진로 적성이다.육친별 점수는 수비겁(20점) 목식상(15점) 화재성(50점) 토관성(25점) 금인성(0점) 등으로 강점지능은 화재성과 토관성이며 약점지능은 목식상과 수비겁이며 금인성이 없는 무인성(無印星) 사주이다.
정재격 재다신약으로 싹싹하고 붙임성이 좋은 상위권 학생이나 공부에 올인하지 않고 설렁설렁 놀면서 공부하는 스타일로 남녀 친구들과 소통이 잘 된다.문과 적성 60%,이과 적성 40% 정도이며 문과 이과에 다 적응을 잘 할 수 있는 구조이다 금인성(金印星)이 없으므로 기계공학 등 반복적인 일을 하는 분야는 맞지 않으며 일을 마무리 하는 능력이 부족하다.의대에 가려면 악바리 근성으로 빡세게 공부해야 하는데 악착 같은 근성이 약한 것이 단점이다.
올해 영재고 입시에서 서류 전형과 필기 시험은 합격했으나 최종 면접에서 탈락했다.계수(癸水) 일간인 이 학생에게 2018년 무술년(戊戌年)은 관성운(官星運)이 강하여 합격에 유리한 운(運)인 것 같지만 기신운(忌神運)에 진술충(辰戌沖)으로 관성(官星)이 깨지는 형국으로 2% 부족하다.자율형 사립고 시험에는 충분히 합격할 수 있으나 영재고나 과학고 등 최상위권 학생들과의 치열한 경쟁에서는 불리하므로 자사고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재다신약(財多身弱) 사주이므로 관리가 철저한 스파르타식 기숙형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중하위권 일반고를 선택하는 것 보다 유리하다.또한 문과 적성이 이과 적성 보다 다소 정도 높기 때문에 이공계 학교인 영재고나 과학고를 선택하는 것 보다는 명문 자사고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고등학교에 진학하여 1학년때 국영수과사 주요 과목 성적에서 수학 과학이 좋을 경우에는 이과를 선택하고,국어 사회 성적이 좋을 경우에는 문과를 선택하면 된다.
문과를 선택할 경우에 진로 적성에 맞는 학과는 금융,경제,회계,경영,정치,역사,미디어 계통이 적합하다.이과를 선택할 경우에는 화공과,전자 컴퓨터,건축,천문기상,카이스트가 적합하다.고등학교 1학년이 되는 2019년 기해년(己亥年)은 관성운과 비겁운으로 친구나 게임 등 공부 외적인 것에 관심이 많아진다.기계충(己癸沖)과 사해충(巳亥沖)이 거듭되어 공부에 집중하기 힘든 사춘기이므로 이 시기를 잘 넘겨야 하며 고2와 고3때 학업운은 상승운이다.
고2가 되는 2020년 경자년(庚子年)은 용신과 희신운이면서 공부에 집중이 잘 되는 정인운(正印運)이다.고3이 되는 2021년 신축년(辛丑年)은 편인운(偏印運)으로 성적의 등락폭은 있지만 학업에 유리한 운이다.조후 용신으로 수용신과 금희신이 필요하므로 대학 진학은 거주 지역에서 북쪽과 서쪽 방향이 유리하며 동쪽 방향도 무난하며 남쪽 방향은 불리하다.개운법(開運法)으로 수영을 권장하며 흰색 검정색 청색을 가까이 하고 적색과 황색 등 원색은 멀리 하는 것이 좋다.금인성(金印星)을 아호(雅號)로 보완해주는 것도 개운법(開運法)이다.
| [입력화면으로 돌아가기]
|
'☞자녀진로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착하게 살면 망한다 (0) | 2019.07.10 |
---|---|
"아름다운 여자는 운(運)도 잘 따른다" (0) | 2019.07.10 |
부부 궁합 이혼운 VS 자녀 학업운 진로운 (0) | 2019.07.08 |
학생 학업운 입시운 진로운 컨설팅 (0) | 2019.07.07 |
학문 공부 적성 VS 기술 재능 적성 (0) | 2019.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