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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토(丑土)와 일간(日干) 지지(地支)와의 관계

심산멘토 2019. 6. 19. 21:03



            축토(丑土)와 일간(日干) 지지(地支)와의 관계 



축토(丑土)와 일간(日干)과의 관계를 알려면 12운성,지장간,조후,천간으로 변환한 육친(六親)을 잘 살펴야 한다.지지의 축토(丑土)는 지장간의 본기가 18일간 머물고 있기 때문에 천간의 기토(己土) 영향력을 가장 많이 받는다.축월(丑月)은 1년 중에서 가장 추운 시기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양기(陽氣)가 꿈틀거린다.축월생(丑月生)이 천간에 갑목이나 병화가 있으면 지장간의 양기(陽氣)가 더 활발하게 움직인다.축월생(丑月生) 중에 재벌이나 부자가 많고 크게 출세한 사람들이 많은 이유는 성공에 대한 야망이 원대하기 때문이다.  



진술축미월(辰戌丑未月)은 여러 가지 기운이 섞여 있는 잡기월(雜氣月)로 지장간의 육친 중에 어떤 것이 핵심 작용을 하는가를 잘 살펴야 한다.지장간과 같은 오행이 천간에 나타날 때(癸~癸)는 투간(透干)이라고 하고,지장간과 오행은 같고 음양이 다른 오행이 천간에 나타날 때(癸~壬)는 투출(透出)이라고 한다.진술축미월(辰戌丑未月)은 묘지(墓地)의 역할이 가장 잘 나타난다.



12운성상 진술축미(辰戌丑未)에 입묘(入墓) 되어 작용력이 약화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신유 임해(辛酉 壬亥)는 진토운(辰土運)에 입묘(入墓) 되고,을묘 병사 무(乙卯 丙巳 戊)는 술토운(戌土運)에 입묘(入墓) 되고,정오 경신 기(丁午 庚申 己)는 축토운(丑土運)에 입묘(入墓) 되고,갑인 계자(甲寅 癸子)는 미토운(未土運)에 입묘(入墓) 된다.양간과 음간의 12운성을 같이 보면 안 되며 각각 다르게 해석해야 한다.



12운성으로 보면 축토(丑土)는 정오 경신 기(丁午 庚申 己)의 묘지(卯地)이다.또한 축토(丑土)는 병화,무토,신금의 묘지(卯地)가 아니라 양지(養地)에 해당하여 잘 태동하게 해주므로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20~30년 전에는 12운성 이론만 가지고 사주를 감명하여 유명인의 반열에 오랐고,미아리 관법이 족집게 도사로 통하던 시절이 있었지만 격세지감(隔世之感)이다.합충(合沖)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신살(神殺)이며 혹세무민(惑世誣民)의 도구로 사용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 





              갑목(甲木)과 축토(丑土)와의 관계



갑목(甲木)이 축토(丑土)를 만나면 관대지(冠帶地)이자 정재이며 천을귀인이 된다.12운성을 자유자재로 심화 응용할 줄 알아야 고수이다.지지의 축토(丑土)는 천간의 기토(己土)로 변환되므로 갑목이 정재와 갑기합(甲己合)이 되므로 재물에 대한 소유욕이 크게 생겨서 모험심이 발동한다.기토(己土)는 실용성과 소유욕이 강하며 축토(丑土)도 이와 비슷한 속성을 갖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2021년 신축년(辛丑年)이 되면 추상적으로 겉돌던 갑목(甲木) 일간의 생각이 구체적으로 바껴서 가게를 오픈하거나 확장하는 등 적극적으로 변한다.갑목(甲木) 일간에게 축중 신금(丑中 辛金)은 지장간에 3일간만 머무는 중기에 해당하므로 정관(正官)을 잘 활용할 수 없다.하지만 갑목(甲木) 일간이 축토(丑土)가 있으면서 천간에 경금이나 신금이 투간 투출 되면 벽갑인(劈甲引丁)으로 관성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또한 갑목(甲木) 일간이 천간에 병화가 있으면 식상(食傷)의 작용으로 큰 재성(財星)도 얻을 수 있다. 



갑목(甲木) 일간이 축월(丑月)에 태어나면 사람은 좋은데 몸이 아프거나 건강상 문제가 있지만 천간에 병화(丙火)가 있으면 양호하다.12운성 양간은 순행하고 음간은 역행하는 원리는 해와 달의 순환 원리와도 같다.하지만 12운성 이론 중에서 잘 맞지 않는 음간의 경우에는 통근,투간,투출로 힘의 세기를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신살론(神殺論),격국론(格局論),용신론(用神論)을 넘어 발달론(發達論),과다론(過多論),고립론(孤立論) 등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하여 과학명리(科學命理)로 나아가야 한다.



오늘은 축토(丑土)와 갑목(甲木)의 관계 까지 하고 축토(丑土)와 을목(乙木),축토(丑土)와 병화(丙火),축토(丑土)와 정화(丁火)******등의 관계에 대한 글은 추후 게재합니다









                       진정한 카운셀러



사주 명리학은 과거에 만들어 놓은 자료를 공부하는 것이다.사주가 맞는지 맞지 않는지를 기존의 통계를 바탕으로 실험하는 학문이다.명리학의 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상담을 하는 지식인들은 많은데 신패러다임을 개발하여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연구가는 거의 없다.사주 실력은 기본이며 사람 공부와 사회 공부를 바탕으로  인성 공부를 해야 한다.



사주는 30%의 우주 유전자와 부모 유전자를 물려받은 것이며 70%는 환경과 노력으로 바꿀 수 있다.사주 진로 상담을 하고 싶으면 우선 인터넷을 검색하여 정보를 수집해서 분별력을 키운 후에 상담가를 찾아가야 한다.지금은 인터넷에 모든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시대이므로 단순히 한 가지의 지식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는 융합 시대이다.



하나의 지식에 새로운 재미를 곁들이고 끼와 재능이 융합되야만 참 지혜가 나온다.10~20년 전만 해도 잘 되던 사주 카페와 철학관에 손님들의 발걸음이 뜸해진 이유는 융합된 新패러다임이 없기 때문이다.사주 카페를 하는 사람이 상담료와 찻값을 다 받으면 실패하며 둘 중 하나는 무료로 하던지 복채만 받고 찻값은 자율로 해야 성공한다.



사주 보는 실력이 좋다고 손님이 많이 오는 것은 임시방편이며 자신의 끼와 재능을 개발해야 한다.상담을 하러 오는 사람들의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풀어주고 외로움을 어루만지면서 꿈과 희망을 제시해줘야 한다.사주는 하나의 방편이며 실력과 끼가 모자라면 밥 먹기도 힘들어지므로 빨리 접고 다시 공부하면서 겸손하게 실력을 갖춰야 한다.



가게가 어려우면 불경기 탓을 하는데 진정한 실력자는 불경기때 더 잘되는 법이다.대자연은 인간에게 사람과 사회를 탓할 자격을 주지 않았으므로 어떤 경우도 남탓과 불평을 하면 안 된다.음식점이 잘 되려면 맛도 중요하지만 친절함이 더욱 중요하다.식당의 주인이나 종업원이 서비스가 좋으면 기분이 좋아져서 음식이 더욱 맛이 있다. 



커피도 좋아하는 사람과 마시면 달콤하고 맛이 좋은데 싫어하는 사람과 마시면 달콤한 커피도 씁쓸하게 느껴진다.사람이 오면 경제가 따라오고 환경이 좋아져서 힘이 생기기 때문에 사람과 소통하는 인성 공부를 해야 한다.갑자기 손님이 많아져서 재물이 온다고 공부를 게을리하면 탁한 기운이 쌓여 어려움이 오게 되어 결국 망하게 된다.



젊은 시절에 유명세를 탔던 유명 연예인들이 인성 공부는 하지 않고 사업을 하기 때문에 십중팔구는 사기를 당하고 말년에 비참한 인생을 사는 것이다.사람이 재산이므로 자신과 인연이 되는 사람을 바르게 대하지 않으면 사람도 떠나고 경제도 떠나게 된다.대자연의 운행 원리는 사람을 만나게 해주기 위함이므로 사람을 목숨과 같이 소중히 여겨야 한다.



강의와 상담을 할 때는 자신의 소질만 이야기 하지 말고 상대의 말을 잘 들어주면서 본심으로 대하면 에너지 질량이 커진다.기분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 소통을 하다 보면 정이 쌓이고 분별력이 좋아져서 지혜가 나온다.돈 버는 것이 인생의 목적이 되면 미련하고 어리석은 사람이다.사주보다 중요한 것은 끼와 재능이며 낭중지추(囊中之錐)란 말과 같이 실력이 있으면 재물은 저절로 들어온다.





             축토(丑土)와 일간(日干)과의 관계 




축토(丑土)와 을목(乙木) 일간 



을목(乙木)이 축토(丑土)를 만나면 쇠지(衰地)가 되므로 기운이 한풀 꺾기는 시기이나 정신적으로는 노련하다.양(陽) 일간의 쇠지는 자긍심이 있지만 음(陰) 일간의 쇠지는 자신감이 부족하다.쇠지(衰地)는 큰 모험을 싫어하고 안전빵을 추구하며 보수적인 성향이 나타난다.단,병화(丙火)는 쇠지(衰地)에 해당하는 미토(未土) 시기에도 약하지 않다.



을목(乙木) 일간 중에서 해월(亥月) 출생자는 수생목이 잘 되어 부드러움이 있지만 을목(乙木) 일간 중에서 자축월(子丑月) 출생자는 수생목이 잘 안 되어 카리스마가 있다.을축(乙丑) 일주 중에서 활발한 사람은 사오미신월생(巳午未申月生) 이고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은 해자축인월생(亥子丑寅月生) 이다.



축월생(丑月生) 을목(乙木)이 병화(丙火)을 가지고 있으면 겨울철의 청보리밭 형태로 난관을 극복하고 잘 써먹을 수 있다.하지만 축월생(丑月生) 을목(乙木)이 병화(丙火)가 없으면 어려움이 따르므로 을목 일간이 해자축인월생(亥子丑寅月生)이면 용신(用神)인 화(火)가 반드시 필요하다.




축토(丑土)와 병화(丙火) 일간 



병화(丙火) 일간에게 축토(丑土)는 양지(養地)로 보호 본능이 강하여 양육을 잘 한다.교육자,요양사,복지사,상담사 등의 진로 적성이 잘 맞으며 밖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내부적으로 보호하려는 마음이 강하다.화기운(火氣運)이 축토(丑土)의 수기운(水氣運)에 흡수되어 자신감은 결여되어 있지만 목(木)을 만나면 활발해진다.



신약 사주의 병화 일간이 축월(丑月)에 임신을 하면 자식운이 불리하며 신강 사주의 병화는 무난하다.병화(丙火) 일간은 축토(丑土) 지장간이 상관생재형이기 때문에 재물 욕심이 많다.사주에 금재성(金財星)이 없어도 병화(丙火) 일간에게 축토(丑土)가 있으면 재물운이 좋다.



병화(丙火) 일간에게 축토(丑土)가 있으면서 화(火)가 강하면 부자가 될 가능성이 높고,화(火)가 부족하고 수(水)가 강하면 부자가 되기 힘들다.대체로 식신과 상관은 기술과 재주를 밖으로 표출하는 역할을 하지만 병화(丙火) 일간의 축토(丑土)와 같은 화토(火土) 상관은 능력을 잘 펼치지 못하여 재능의 발휘가 잘 안 된다.



병화(丙火) 일간에 축월생(丑月生)은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 직업이 적합하다.축토(丑土)는 병화(丙火) 일간을 만나면 좋지만 병화(丙火) 일간은 축토(丑土)를 만나면 설기(洩氣) 당하여 불리하다.  

 



축토(丑土)와 정화(丁火) 일간 




정화(丁火) 일간에게 축토(丑土)는 묘지(墓地)이므로 성장과 활동이 끝나서 작용력을 상실하게 된다.가게를 오픈하거나 확장을 하면 불리하며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시기이다.진술축미(辰戌丑未)는 화개살로 화려한 시절을 덮었다는 의미가 있다.



학문,종교,예술 등 정신적인 지식의 저장 능력이 우수하다.천간과 천간의 관계,지지와 지지의 관계도 중요하지만 천간과 지지와의 관계도 확장하면 무궁무진하다.천간과 지지의 상호 작용을 종합하여 정확한 통변(通辯)할 수 있는 실력을 길러야 한다. 




                         축토(丑土)와 일간(日干) 연구(硏究)




축토(丑土)와 무토(戊土) 일간(日干)



무토(戊土) 일간이 천간에 임계수(壬癸水)가 있고 축월(丑月)에 태어나면 설산(雪山)의 형상이다.눈 덮힌 설산(雪山)은 아름답지만 지극히 외롭고 고독한 산이므로 도인(道人)의 경지에 올라야만 외로움을 극복할 수 있다.그러므로 천간에 목화(木火) 오행이 있어야 하며 특히 갑목(甲木)과 병화(丙火)가 둘 다 있으면 귀격(貴格)이다.무토(戊土)와 병화(丙火)가 축토(丑土)를 만나면 12운성의 양지(養地)이므로 조용한 가운데 안정을 취하게 되며 축토(丑土)는 무토(戊土)에게 천을귀인이 된다.



무토(戊土)가 축토(丑土)에 뿌리를 내리기가 쉽지 않은 이유는 축토(丑土)는 꽁꽁 언 동토(冬土)로써 금고(金庫)이기 때문이다.무토(戊土)와 축중 계수(丑中 癸水)가 무계합(戊癸合)이 되지만 그 효과는 거의 없다.축월 무토 일간이 축술형,축미충,축오 원진이 되면 파란과 우여곡절이 많다.무토 일간이 인신충(寅申沖)이 되면 산이 흔들리는 형상으로 큰 어려움이 따른다.축월(丑月) 무인(戊寅) 일주에 인시(寅時) 출생자인 박근혜 전 대통령도 인신충(寅申沖)이 되는 병신년(丙申年)에 탄핵되었다.



축토(丑土)와 기토(己土) 일간(日干)


기토(己土)는 자체가 습한 땅인데 축토(丑土)까지 있으면 활용이 잘 안 되어 큰 문제가 생긴다.재물을 탐하는 세속적인 일보다는 정신적인 일을 하는 게 좋으며 축월 기토 일간은 병화(丙火)가 절실하다.또한 축월 기토 일간이 천간에 임계수가 있으면 스케이트장이,눈썰매장,스키장 사업을 하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축월 기토 일간이 천간에 정화(丁火)가 있으면 특용 작물 등 남들이 잘 안 하는 특이한 일로 성공한다. 



기토(己土)는 축토(丑土)의 묘지(墓地)이며 축토 지장간(癸辛己/편재 식신 비견)이 식신생재가 잘 되므로 실용성이 강하다.기토(己土)는 생활력이 강하고 자기 색깔을 잘 드러나지 않으며 수용성이 강하다.기축(己丑) 일주는 수줍음이 많고 고집이 센 편으로 자기 주장을 굽히지 않는다.기축(己丑) 일주는 소화기,위장,자궁,알레르기,아토피,피부 질환 등의 건강 관리에 신경써야 하며 출산 양육에 애로가 따른다.



축월 기토 일주는 꽁꽁 얼어 있기 때문에 일을 성급하게 서두르면 안 되며 봄을 기다리는 느긋한 마음으로 스텝 바이 스텝(Step By Step)이 필요하다.축월 기토 일주는 초년기와 청년기에 고생을 많이 하고 중년기와 장년기에 발복하는 대기만성형이 많다.축월 기토 일주가 천간에 병정화(丙丁火)가 있으면 괜찮은 집안 출신으로 볼 수 있다.    

 


축토(丑土)와 경금(庚金) 일간(日干)


경금(庚金) 일간(日干)에게 축토(丑土)는 고지(庫地)이면서 천을귀인이다.경금(庚金)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열기가 강한 정화(丁火)이다.축월(丑月) 경금(庚金) 일간(日干)에게 정화(丁火)에 갑목(甲木)까지 있으면 甲庚丁(갑경정) 조합의 벽갑인정(劈甲引丁)이 되어 사회 활동을 하는데 매우 유리하다.병화(丙火)만 있고 정화(丁火)와 갑목(甲木)이 없으면 자수성가형이다.축월 경금 일주는 젊어서 고생하고 말년에 발복한다. 



축토(丑土)와 신금(辛金) 일간(日干)


축월(丑月) 신금(辛金) 일간(日干)은 병화(丙火)로 녹여서 임수(壬水)로 씻어야 한다.계수보다 임수를 더 좋아하며 지지에 사화(巳火)나 오화(午火)가 있으면 값어치가 있는 보석이 된다.신금(辛金)이 축토(丑土)에 통근할 수는 있지만 신약하여 통근을 못해도 그 자체로 완성품이므로 통근 여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반면에 신금(辛金)은 토다금(土多金埋)를 주의해야 한다.토가 많으면 수목(水木)이 있어야 능력을 발휘한다.



토인성(土印星)이 강한 신금(辛金)은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으며 예민하고 정확하다.또한 토인성이 수식상을 토극수로 견제하므로 지적(知的)인 척을 잘 하는 반면 잠이 많고 게으른 편이다.축월 신금은 사교성을 길러야 하며 까다롭고 잘 삐지며 뒷끝 있는 성격을 부드럽고 여유로운 성격으로 바꿔야 한다.해자축월생인 신금 일주가 천간에 계수가 있거나 수기운이 강하면 따뜻한 정을 그리워하기 때문에 이성을 밝힌다.


해자축월생인 신금 일주가 조후가 맞지 않으면 주색잡기를 좋아하며 술을 마시면 술주정을 하는 경우가 많다.해자축월생인 신금 일주가 병정화가 약하면 건강상 고지혈증,심장,시력,혈액 순환,생리통,수족 냉증 등 잔병치레를 주의해야 한다.신금 일간은 인물이 좋고 잘 생긴 만큼 지적(知的)인 일을 해야 하는데 인물값을 못 하면 큰 어려움이 온다.신금 일간은 기독교와 천주교 보다는 불교나 마음 수행 공부가 좋다. 

   


축토(丑土)와 임수(壬水) 일간(日干)



임수(壬水) 일간의 축토(丑土)는 병화(丙火)로 녹여야 잘 써먹을 수 있다.축월 임수 일간이 천간에 임계수가 있고 목화가 약하면 분리 공포 경험 등으로 어릴 적 환경이 불리하다.천간에 목화가 강하면 집안이 좋고,두뇌가 총명하며 환경적으로 좋은 집안이다.임수는 축토의 쇠지이므로 금수가 강하면 고독하고 팍팍한 삶을 살며 활동력이 떨어진다.



축월 임수가 조후가 맞지 않으면 미혼모,결손 가정,장애,병 질환에 약하다.축월 임수는 꽁꽁 얼어붙은 물이기 때문에 뜨거운 물을 갑자기 부으면 깨져 버리므로 어떤 일을 할 때 성급하게 서두르면 실패하는 스타일의 대기만성형이다.축월 임수에게 갑목,병화,무토가 있으면 따봉이다.축월 임수의 진로 적성에 맞는 직업은 육영 사업,고아원,복지원,요양원 등 활인업이 적합하다. 



축토(丑土)와 계수(癸水) 일간(日干)


축월(丑月)와 계수(癸水) 일간(日干)에게는 병화(丙火)가 구세주이다.계수(癸水)는 병화(丙火)의 햇볕을 가리지만 조후가 급하여 병화가 와야만 상승운으로 변한다.축월(丑月) 계수(癸水)는 겉과 속이 다른 이중적인 성격자가 많고,고집이 센 편이다.특히 축월 계축 일주는 관대를 깔고 있어서 왕고집이다.축월(丑月) 계수(癸水)가 목화 기운이 약한 해자축월생,해자축 방국,신자진 삼합 등으로 수기운이 강하면 매우 외롭고 고독하며 우울증을 주의해야 한다.



축월(丑月) 계수(癸水) 일간(日干)은 축중 계수의 뿌리가 있어서 능력이 있다.하지만 조후가 맞지 않고 금수가 강하면 주색잡기에 빠져서 패가망신 하는 경우가 많다.계축 일주는 백호살에 정인에 해당하는 경금이 입묘(入墓) 되어 성격이 괴팍하며 화가 나면 완전 뚜껑이 열려서 폭력성이 나오므로 마음 수행을 많이 하는 도인(道人)의 삶을 살아야 한다.축월(丑月) 계수(癸水)가 조후가 맞지 않으면 주색잡기에 잘 빠지며 혈관 질환과 혈압을 주의해야 한다.



암(癌)에 걸린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는 기술자가 아니며 환자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어야 진정한 의사이다.의사가 환자를 치료하면서 배우는 자세로 임하지 않으면 기술자로 전락하게 되며 재물을 탐하게 되면 결국 자신도 암(癌)에 걸려 고통을 당한다.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도 이와 마찬가지이다.어려움을 하소연 하는 내담자의 고민을  상담해 주는 상담자가 불친절하거나 짜증을 내는 것은 실력과 자격이 없음을 알려주는 셈이다. 




목마른 자에게 우물을 퍼주어 다 마시고 나면 깨달음을 망각하듯 물질적으로 돕는 것은 도운 것이 아니다.상대를 재물로 도와주려면 가치관과 이념을 함께 심어줘야 하며 상대를 덕 되게 하고 깨우칠 수 있게 하는 것이 진정으로 돕는 것이다.하늘이 깨우치게 하려고 어려운 환경을 주었는데 어려운 사람이 겸손하지 못하면 점점 더 어려워진다.자식을 내 소유물처럼 집착하면 부모를 치게 되므로 30% 이상 간섭하면 불행해진다.




결혼을 했다고 부부가 아니며 부부가 되기 위해 만난 인연일 뿐이다.부부가 불화하면 복(福)이 나가고 탁한 기운이 고스란히 자식에게 내려가 자식까지 불행해진다.30~40대까지는 부부가 아니며 50대가 되어서 일심동체가 될 때 비로소 부부가 되는 것이다.부부가 가치관과 성격이 맞지 않아 상대방의 탓을 하거나 갈등이 생긴다면 서로의 앞날을 위해 깨끗하게 헤어지는 것이 낫다.헤어질 때 상대방 탓을 하면 재혼해도 마찬가지다. 




즐거움은 남한테 이로움을 주고 남을 덕(德)되게 했을 때 자신에게 행복이 찾아온다.배우고 갖춰서 내공을 키우면 사람들을 이롭게 할 수 있는 힘을 대자연으로부터 받을 수 있다.병(病)이 와서 아프거나 환경이 어렵다면 그 이유를 근본적으로 풀어야 한다.재산 중에 가장 중요한 재산은 사람이므로 사람들과의 관계를 바르고 소중하게 해야 한다.상대방에게 이익을 취하려고 하면 얼마 가지 못해서 그 사람과의 인연이 단절되고 만다.










                  축토(丑土) VS 지지(地支)  




축(丑) + 신(申) 


지지(地支)의 축(丑)과 신(申)의 관계는 겉으로는 토생금(土生金) 상생 관계이지만 신금(申金)이 축토(丑土) 속에 입묘(入墓)되고 조후가 맞지 않으므로 부정적이다.사주에 축토(丑土)가 있는 해자축월생(亥子丑月生)에게 신금(申金)이 오면 더 얼어버린다.또한 신유술월생(申酉戌月生)인 갑목(甲木) 일간에게 신금(申金)이 오면 지장간의 금(金)이 있어서 나무가 뿌리를 내리기가 쉽지 않다.



신금(申金)은 축토(丑土)를 도와주지 못하며 축토(丑土)는 목화(木火)를 만나야만 능력을 발휘한다.가령,갑목(甲木) 일간에 신금(申金)이 있는데 축토운(丑土運)이 오면 입묘(入墓) 작용이 되어 토생금(土生金)이 거의 불가능하며 관성(官星)인 신금(申金)이 금고 속으로 빨려 들어가므로 작용이 약해진다.또한 병신(丙申) 일주가 축토(丑土) 상관운(傷官運)이 오면 입고되어 토생금(土生金) 작용을 거의 못하므로 일지인 신금(申金) 편재를 제대로 써먹지 못한다.단 사주 원국에 화(火) 기운이 강한 경우는 괜찮다.



축(丑) + 유(酉)


축토(丑土)가 유금(酉金)을 만나면 삼합(三合)이며 개천에서 용이 나는 격으로 긍정적인 일이 발생한다.재계약,재개발,재건축,재혼 등 한 번 경험했던 일이 다시 발생하며 묻어 두었던 것을 꺼내서 유용하게 쓰게 된다.또한 훌륭한 멘토와 스승을 만난 격으로 급격한 발전을 할 가능성이 높다.움추렸다가 기지개를 펴는 형국으로 주체성이 강화되고 능력있는 상대와 융합하여 시너지 효과가 일어난다.



반대로 유금(酉金)이 축토(丑土)를 만나면 왕성하던 활동이 둔화된다.왜냐하면 유금(酉金)은 개혁적으로 펼치는 최고의 완성품인데 축토(丑土)는 안정을 추구하는 보수적 성향이 강하여 움츠러 들기 때문이다.진술축미(辰戌丑未)는 체를 용으로 바꾸거나 용을 체로 바꾸는 역할을 하고 정리와 매듭을 짓는 시기이며 고속도로의 인터체인지와 같기 때문에 미래를 준비하는 터닝 포인트에 해당한다. 



축(丑) + 술(戌) 


축술(丑戌)은 상형살(相刑)이고 축술미(丑戌未)는 삼형살(三刑殺)이다.오행이 편중되거나 조후가 맞지 않는 경우에 살기(殺氣)가 뻗친다.상형(相刑)은 목적 결합인 삼합(三合)과 세력 결합인 방국(方局)이 만나 세력 다툼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가령,다산 신도시에서 벌어지고 있는 택배 문제도 세력으로 밀어붙이는 다툼의 상황으로 볼 수 있다.해묘미(亥卯未)와 해자축(亥子丑)이 만나면 해해(亥亥) 자묘(子卯) 축미(丑未) 등의 형충(刑沖)이 생긴다.신자진과 인묘진,인오술과 사오미,사유축과 신유술이 만나도 마찬가지로 형충(刑沖)이 생긴다.



축술미(丑戌未) 삼형살(三刑殺)과 축술(丑戌) 상형(相刑)은 붕형(朋刑)으로 겉은 문제가 없는데 지장간에 문제가 발생한다.가족,친척,친구 관계에서 희생을 감수하면서라도 잘못된 것을 도려내려고 하는 과정에서 평소 쌓아두었던 일이 한꺼번에 폭발하기 때문에 파괴력이 크다.특히 명절이나 제사 등 가족들이 많이 모여서 술을 과하게 마시고 난 후에 채무나 상속 등에 관한 의견 충돌로 불상사가 생기는 이유도 삼형살(三刑殺)이나 상형(相刑)이 작용하기 때문이다.또한 이 살(殺)이 작용하면 갈등과 번민이 많이 생기고 사고,위염,수술수 등 건강상 문제도 발생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삼형살(三刑殺)과 상형(相刑)은 잘못된 관행을 없애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대표적인 예로 대한항공의 모녀 갑질 행위,강원랜드 채용 비리,신한 은행 인사 비리 등을 예로 들 수 있다.충(沖) 못지 않게 형(刑)도 지지(地支)에서 많이 작용한다.축술미(丑戌未)은 세력에 의지하여 형(刑)을 하는 지세지형이고,인사신(寅巳申)은 은혜를 모르는 무은지형이다.충(沖)은 지장간 여기는 여기 끼리,중기는 중기 끼리,본기는 본기 끼리 충(沖)하는 것이다.



반면에 축술형(丑戌刑)은 지장간의 여기가 중기를 공격하는 것이다.축술형(丑戌刑)은 축중 계수(丑中 癸水)가 술중 정화(戌中 丁火)를 꺼버리는 것이다.축술형(丑戌刑)이 작용하면 해자축월생(亥子丑月生)은 정화(丁火)가 꺼져서 큰 문제가 발생하지만 사오미월생(巳午未月生)은 정화(丁火)가 꺼지지 않기 때문에 부작용이 최소화된다.오행이 편중되거나 조후가 맞지 않는 사람에게 축술형(丑戌刑)이 작용하여 정화(丁火)가 꺼져서 뇌,시력,심근경색 등 건강상 문제가 발생하므로 잘 관리해야 한다.



오행이 중화되어 있고 조후가 맞는 사람에게 축술미 삼형살이나 인사신 삼형살이 있으면 의사,정치가,법조인,언론인,사업가 등으로 크게 성공한다.사주에 진술축미(辰戌丑未)가 많은 사람은 서로 다른 생각을 갖고 있어도 평소에는 내색을 하지 않는다.하지만 술을 먹고 간댕이가 부어 가지고 갑자기 돌변하여 괴성을 지르거나 물건을 던지는 등의 폭력성이 나타나고 가족이나 지인들과 등을 돌리며 법적인 송사까지 벌어진다.진술축미(辰戌丑未)가 많은 사람은 생각이 복잡하여 흰머리가 많으며 불만을 쌓아 놓지 말고 평소에 풀어버리는 솔직 담백한 성격이 필요하다.



축(丑) + 해(亥)


마지막으로 축(丑)은 풍부한 경험과 노련미를 갖춘 후원자에 해당하고 해(亥)는 지식과 유산을 이미한다.축(丑)과 해(亥)는 방국(方局)과 격각(隔角) 작용으로 인해 토극수(土剋水) 현상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조후가 맞지 않는 신유술월생(申酉戌月生)과 해자축월생(亥子丑月生)은 해(亥)가 오면 불리하다.하지만 인묘진월생(寅卯辰月生)과 사오마월생(巳午未月生)에게 해(亥)가 오면 지원군에 해당하므로 유리하다.       


강의와 상담이 바빠서 여기까지 하고 다음 글에는 축토(丑土)와 10개 일간(日干)과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여 게재할 예정입니다






                               아름다운 삶 




사회가 선진화 될수록 정신이 황폐화 되는 이유는 하드웨어적 발전에 비해 소프트웨어가 따라가지 못 하고 있기 때문이다.즉 물질 에너지인 기술과 과학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데 비물질 에너지인 정신과 영혼은 제자리걸음인 셈이다.배가 고프면 음식을 먹아야 하듯이 영혼이 고플 땐 마음의 양식을 흡수해야 하는데 맛있는 음식은 많이 먹으려고 하는 반면 진리의 지혜인 양식은 흡수하지 않아 내면의 질량(質量)과 내공(內功)이 부족하기 때문이다.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각종 종교 시설 을 비롯하여 교육자,역술인,상담가 등 사회 지도층 인사들을 찾아갔지만 소용이 없었다.




선지식인이라는 사람들이 진리의 지혜를 흡수하지 못 하고 자기 주장과 논리로 굳어진 상식의 틀에 묶여 있기 때문에 해결할 수 없었던 것이다.나를 비우고 남을 채워주는 길로 가겠다는 가치관과 신념이 없이 탐욕에 눈이 멀었기 떄문이디.어려움이 풀리는 근본적인 원리를 알아야 한다.가령 부부 싸움을 하거나 사람들 간에 다툼이 있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상대가 나에게 욕을 하거나 화를 나게 하여 내가 짜증을 내거나 맞장구를 쳤다면 똑 같은 사람이다.서로 큰 목소리로 화를 내면 탁한 에너지가 생성되기 때문에 아무리 바른 말을 해도 헛소리가 되고 만다.




버럭 화를 내는 사람은 기운은 크지만 질량(質量)이 부족하다는 증거이다.그렇다고 상대의 잘못을 그냥 덮어버리면 호미로 막을 것 가래로 막는 격으로 나중에 더 큰 일이 벌어진다.짜증이나 화가 날 일이 뭉치면 홧병이 되므로 할 말은 제 때 해야 일이 바르게 해결된다.상대가 잘못을 했을 때에 지적을 안해주면 버릇이 되어 관행으로 굳어져서 당연시 된다.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들도 마찬가지로 재임 당시에는 관행으로 생각했던 것이 시간이 흐르고 나니 중대 범죄 행위로 드러났다.미투(Mee Too) 운동도 마찬가지로 당시에는 관행인 것처럼 치부되었지만 지금은 범죄 행위이다.



상대가 폭언이나 폭행을 할 때 묵인하거나 가만히 있으면 다음에는 더 거친 욕이 나오거 폭력의 강도가 더 난폭해 진다.상대의 잘못을 지적할 때는 그 이유가 분명하되 큰 목소리로 감정을 섞어서 상대를 공격하면 아무리 정당하더라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더 꼬이게 된다.수준이 비슷하기 때문에 싸우는 것이므로 내가 먼저 수준을 끌어 올려야 상대의 행동이 달라진된다.나의 질량(質量)을 키우지 않고 상대를 지적하면 평생 그 모양 그 꼴이므로 상대의 엉뚱한 짓을 거름삼아 내가 먼저 변해야 한다. 



머릿속에 너무 많은 생각을 복잡하게 넣어두지 말고 단순해 지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저장시켜 두고 필요할 때 꺼내써야 한다.지식 에너지는 국민들의 피와 땀으로 만들어 졌으므로 모두가 공유해야 하며 지식을 마치 무슨 비법(秘法) 인 양 사유화 하는 사람은 사람 대접을 못 받는 시대이다.과거에 아무리 유명했던 사람들이나 책을 받들고 추종하면 안 되며 온고지신(溫故知新)의 참고로만 삼아야 한다.자기 논리의 지식으로 굳어진 상식으로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없으므로 진리의 지혜를 많이 흡수하고 新패러다임을 연구하여 나를 비우고 남을 채워주는 아름다운 삶을 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