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산칼럼

우울증(憂鬱證)

심산멘토 2022. 11. 26. 15:43

                                       우울증(憂鬱證)

 

우울증(憂鬱證)은 치매(痴呆)보다 무서운 병(病)으로 삶의 희망이 없는 40~50대 주부들이 가장 많이 걸린다.지적(知的)인 일을 해야 하는데 질(質)이 낮은 일을 하기 때문에 우울증(憂鬱證)이 생기며 적성에 맞는 일을 즐겁게 해야 우울증(憂鬱證)이 사라진다.훌륭한 멘토는 마음의 병(病)인 우울증(憂鬱證)을 풀어줄 수 있는 내공이 있어야 한다.약(藥)은 임시방편이며 내공을 갖추지 않으면 다시 어려워지므로 실력을 키워야만 한다.

 

 

마음이 답답하고 불안한 이유는 인생을 잘못 살았다는 증거이며 답답함을 느끼고도 반성하지 않고 남의 탓을 하면 더 어려워진다.사고가 일어나는 이유와 부부가 이혼하는 이유는 일방적인 잘못으로 발생되는 경우는 절대 없다.

 

 

최근 3년 동안 삶이 자신의 성적표이며 현재 처한 환경은 내 삶의 투영으로 내 스스로 만든 것이므로 남 탓을 하면 더 어려워진다.대자연은 인간에게 남탓을 하거나 불평을 할 권리를 주지 않았으며 남탓과 불평만 안해도 어려움이 풀리기 시작한다.직장을 그만둘 때 직장을 탓하고 그만 두면 다른 직장에 가서도 마찬가지이며 부부가 이혼할 때 상대방 탓만 하면 재혼해서도 마찬가지이다.자존심은 세우지 말고 가지고 있어야 하며 자존심을 내세우면 고집이 되고 고집이 센 사람일수록 탁한 기운이 많다.

 

 

욕심(慾心)은 마음의 눈을 가로막아 지혜(智慧)가 나오지 못하게 하므로 욕심을 부리면 세상을 똑바로 볼 수 없기 때문에 눈 뜬 장님이 된다.상대가 내 말을 이해하지 못했다면 상대가 무지한 것이 아니라 내가 실력이 모자란 것이므로 강의와 상담을 하거나 대화를 할 때는 가장 알아듣기  쉽고 명쾌하게 설명해야 한다.윗사람이 아랫사람을 탓하는 것은 윗사람으로서 실력이 부족해서 화(禍)를 내고 있는 것이므로 아랫사람을 탓하는 상사는 꼴불견이다.나이가 많다고 윗사람이 아니라 널리 사람을 덕되게 하는 사람이 진정한 어른이다. 

 

 

상대가 먼저 나에게 잘하면 그 때 나도 잘 하겠다는 것은 상생이 아니라 상극이며 내가 먼저 상대를 위해 노력할 때만 상생이 이루어지므로 내가 먼저 베풀어야 한다.한 분야만 잘 하면 성공하던 시대는 이미 옛날이며 미래는 융합시대이므로 힘을 합쳐 다양하게 연구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야 한다.집안에 쓰지 않는 물건이나 입지 않는 옷들은 남을 주던지 버려서 정리하여 집안의 기운을 맑혀야 좋은 복(福)이 들어온다.인연법(因然法)이란 상대를 위해 살도록 정해져 있으므로 자신과 인연이 되는 사람을 목숨과 같이 소중히 대하면 그 사람으로 인해 재물은 저절로 들어온다.

 

 

물질적으로 도움을 받았다고 인복(人福)이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잘못 했을 때 깨우쳐 주는 사람이 있다면 천복(天福)을 얻는 것이다.로또 복권 1등에 당첨된 사람 중에 행복하게 사는 사람이 거의 없는 이유는 삶의 목표를 상실했기 때문이며 우울증(憂鬱證) 환자도 이와 마찬가지다.과거에는 근검 절약하여 저축하는 시대였으나 지금은 자신을 갖추기 위해 배우는 데 비용을 써야 하는 시대이다.

 

 

 

한 사람을 목숨과 같이 소중하게 대하면 그 사람으로 인해서 또 다른 좋은 사람들과 인연이 되어 재물은 걱정을 안 해도 해결된다.사람들과 대화하고 소통하면서 좋은 관계를 맺고 즐겁게 살면 어떤 우울증(憂鬱證)이  발복하지 못하며 어려움도 말끔히 해결된다.탁한 기운의 상담가를 찾아가면 임시방편으로 더 어려워지고 맑은 기운의 상담가를 찾아가면 우울증(憂鬱證)과 어려움이 말끔히 해결된다.

 

심산 진로컨설팅과 함께 하시는 분들 모두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마인드로 힘내시기 바랍니다